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양장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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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너비가 150cm인 180˚ 플레어 스커트를 재단할 때 옷감의 필요량 계산법은?

  1. (스커트 길이×1.5)+시접(6~15cm)
  2. (스커트 길이×2)+시접(5~10cm)
  3. (스커트 길이×2.5)+시접(5~12cm)
  4. 스커트 길이+시접(7~10cm)
(정답률: 67%)
  • 180˚ 플레어 스커트는 허리에서부터 바닥까지 넓게 퍼지는 스커트로, 재단할 때는 스커트 길이와 시접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스커트 길이를 계산합니다. 스커트 길이는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무릎 아래쪽이나 종아리 중간쯤이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스커트 길이를 70cm로 정한다면, 이 값을 이용해 계산합니다.

    그리고 스커트가 180˚로 넓게 퍼지기 때문에, 스커트 길이의 1.5배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1.5)가 필요한 옷감의 길이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접을 고려합니다. 시접은 스커트의 허리와 바닥을 이어주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6~15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길이×1.5)+시접(6~15cm)이 필요한 옷감의 길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커트 길이×1.5)+시접(6~15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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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방법 중 틀린 것은?

  1. 뒷판의 여유분을 접어서 주름을 없앤다.
  2. 뒤다트분량을 줄인다.
  3. 다트 분량을 줄인 ㅁ반큼 뒷옆선에서 늘여 준다.
  4. 앞길 옆선을 늘리고 그 분량만큼 앞허리다트를 늘린다.
(정답률: 49%)
  • 다트 분량을 줄인 만큼 뒷옆선에서 늘여주는 것은 상반신과 반신체의 비례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다트 분량을 줄이고 뒷옆선을 그대로 둔다면 옷의 전체적인 비례가 깨져서 불균형한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트 분량을 줄인 만큼 뒷옆선에서 늘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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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봉기의 고장 원인 중 윗실이 끊어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실채기 용수철이 너무 강할 때
  2. 북집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을 때
  3. 바늘의 부착 방향이 나쁠 때
  4. 윗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정답률: 80%)
  • 북집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으면 재봉기가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재봉기의 부품들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작동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북집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을 때는 재봉기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북집을 제대로 끼워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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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가장 효율적인 재단대의 크기는?

  1. 두께 1~2cm, 길이 100~150cm, 너비 85~90cm
  2. 두께 3~6cm, 길이 180~200cm, 너비 90~95cm
  3. 두께 7~9cm, 길이 250~290cm, 너비 95~120cm
  4. 두께 9~12cm, 길이 250~300cm, 너비 130~205cm
(정답률: 78%)
  • 재단대의 크기는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보다 큰 원단을 자르기 위해 큰 크기의 재단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두께 3~6cm, 길이 180~200cm, 너비 90~95cm"인 옵션이 가장 효율적인 재단대의 크기입니다. 이 크기는 일반적인 원단의 크기에 맞춰져 있으며, 충분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원단을 자를 수 있습니다. 또한, 두께도 적당하고 너비도 넓어서 효율적인 자르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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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침실을 사용하며 두 장의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손바느질 방법은?

  1. 휘감치기
  2. 실표뜨기
  3. 홈질
  4. 어슷시침
(정답률: 91%)
  • 실표뜨기는 직물에 패턴의 완성선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손바늘을 이용해 직물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따라 실을 뜨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더 정확하고 세밀한 표시가 가능하며, 나중에 직물을 자를 때도 표시한 선을 따라 자르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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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름솔의 종류 중 시접의 가장자리를 잘라서 처리하는 방법으로, 올이 풀리지 않는 옷감에 이용되는 것은?

  1. 필크드 가름솔
  2. 접어박기 가름솔
  3. 휘감치기 가름솔
  4. 바이어스싸기 가름솔
(정답률: 69%)
  • 필크드 가름솔은 시접의 가장자리를 잘라서 처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올이 풀리지 않는 옷감에 이용됩니다. 이는 가름솔의 가장자리를 접어서 봉합하는 방법으로, 옷감의 가장자리를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이 풀리지 않는 옷감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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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성인의 슬랙스 제작 시 웃본의 밑위 앞뒤 길이는 실측 치수에 얼마를 더한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0.5cm
  2. 1.5cm
  3. 2.5cm
  4. 3.5cm
(정답률: 53%)
  • 슬랙스를 입을 때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서는 밑위 앞뒤에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실측 치수에 2.5cm 정도를 더해서 제작합니다. 이는 슬랙스를 입었을 때 불편함 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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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가봉 요령에 관련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가봉 시 면사를 사용하고 손바느질로 상침 시침한다.
  2. 가봉 시 잘못된 점이 있으면 눈대중으로 파악하여 수정한다.
  3. 가봉 시 주머니, 단추 등은 생략한다.
  4. 겉ㆍ안감을 동시에 재단하여 가봉 후 보정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다.
(정답률: 76%)
  • 가봉 시 면사를 사용하고 손바느질로 상침 시침하는 이유는 가봉이라는 작업 방식이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사와 손바느질로 상침 시침하여 소재를 연결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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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길 원형의 필요 치수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1. 동길이
  2. 앞길이
  3. 가슴둘레
  4. 어깨너비
(정답률: 95%)
  • 길 원형의 필요 치수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가슴둘레입니다. 이는 옷의 착용감과 핏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가슴둘레가 적절하게 측정되지 않으면 옷이 너무 타이트하거나 너무 헐렁하게 맞을 수 있으며, 이는 옷의 디자인과 스타일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옷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가슴둘레는 옷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치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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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옷감과 패턴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패턴에 결 방향을 표시해 놓고 패턴의 중심 방향을 옷감의 종선에 맞추어 배치한다.
  2. 옷감의 표면이 안으로 되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3.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하고 큰 것은 작은 것 사이에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을 위로 배치한다.
(정답률: 82%)
  •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하고 큰 것은 작은 것 사이에 배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옷감과 패턴의 배치는 패턴의 크기와 모양, 옷감의 종류와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따라서 패턴의 크기에 따라 배치하는 것은 일반적인 규칙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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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재봉기의 기구 중 박음질 기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보내기 기구
  2. 바늘대 기구
  3. 실조절 기구
  4. 실채기 기구
(정답률: 61%)
  • 보내기 기구는 재봉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재봉기에서 사용되는 기구들 중 박음질 기구에 해당하는데, 보내기 기구는 재봉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능을 가진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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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성인에 비해서 일반적인 아동의 체형으로 옳은 것은?

  1. 앞부분이 굴신체이다.
  2. 앞과 뒤가 후신체이다.
  3. 전체적으로 수신체이다.
  4. 뒤허리의 경사가 완곡한 체형이다.
(정답률: 59%)
  • 아동은 아직 성장기에 있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더욱 수신체이며, 특히 앞과 뒤가 후신체인 이유는 아직 발달하지 않은 근육과 뼈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동의 체형은 성인에 비해 앞과 뒤가 후신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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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의복의 바느질 강도에 있어서 우선 생각해야 하는 것은?

  1. 디자인
  2. 기능
  3. 장식
  4. 옷의 수명도
(정답률: 73%)
  • 정답은 "기능"입니다. 의복의 바느질 강도는 의복의 내구성과 착용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디자인이나 장식은 중요하지만, 의복의 기본적인 기능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의복 자체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옷의 수명도는 바느질 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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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봉제 작업의 끝손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포장
  2. 실밥 제거
  3. 프레싱
  4. 다림질
(정답률: 74%)
  • 포장은 제품을 포장하는 작업으로, 봉제 작업의 끝손질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봉제 작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필요한 작업들입니다. 실밥 제거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며, 프레싱과 다림질은 제품의 모양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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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렌치(french) 소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매붙임선이 목둘레선부터 A.H 아래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소매
  2. A.H선을 크게 판 소매
  3. 기모노 소매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길이가 짧은 소매
  4. 요크와 소매가 연결된 소매
(정답률: 75%)
  • 프렌치 소매는 소매붙임선이 목둘레선부터 A.H 아래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소매이며, A.H선을 크게 판 소매입니다. 따라서, "기모노 소매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길이가 짧은 소매"는 프렌치 소매와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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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재봉기의 직업별 분류 중 가정용 재봉기에 해당되는 것은?

  1. 103종
  2. 96종
  3. 31종
  4. 15종
(정답률: 77%)
  • 가정용 재봉기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형 재봉기로, 주로 옷감이나 집기 등을 수선하거나 손수 만드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는 가정용으로 분류되며, 보기 중에서 가정용 재봉기에 해당하는 것은 "15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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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봉기 기구 중 여러 가지 봉제 조건에 알맞도록 윗실과 밑실에 적당한 장력을 주어 옷감과 옷감 사이에서 윗실과 밑실을 교차시켜서 좋은 박음질이 되는 역할이 되는 것은?

  1. 실조절 기구
  2. 바늘대 기구
  3. 보내기 기구
  4. 실채기 기구
(정답률: 40%)
  • 실조절 기구는 윗실과 밑실에 적당한 장력을 주어 옷감과 옷감 사이에서 윗실과 밑실을 교차시켜서 좋은 박음질이 되도록 조절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봉제 조건에 알맞도록 윗실과 밑실의 장력을 조절하여 좋은 박음질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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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원형제도 방법 중 벼용ㅇ식 제도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준이 되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사용하는 제도법이다.
  2.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 제도법이다.
  3. 초보자에게 적합한 제도방법이다.
  4.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74%)
  • 벼용식 제도법은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 제도법입니다. 이는 큰 치수 몇 항목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밀한 부위까지 계측하여 제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단촌식과 장촌식의 방법을 함께 이용한 제도법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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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은 어떤 체형의 보정방법인가?

  1. 어깨가 처진 체형
  2. 새가슴 체형
  3. 굴신체형
  4. 반신체형
(정답률: 72%)
  • 이 그림은 어깨가 처진 체형의 보정방법입니다. 이는 어깨가 앞으로 내려와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진 체형으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어깨를 뒤로 빼고 가슴을 들어 올리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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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의류제품의 제조원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재료비
  2. 일반관리비
  3. 인건비
  4. 제조경비
(정답률: 93%)
  • 일반관리비는 제품의 제조과정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아니라, 기업 전반적인 경영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제조원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일반관리비가 제조원가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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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바늘의 표면 도금에 따른 분류 중 두껍고 딱딱한 원단의 봉제용이나 고속재봉기에 적합한 바늘은?

  1. S 바늘
  2. Cr 바늘
  3. N 바늘
  4. Hc 바늘
(정답률: 50%)
  • Hc 바늘은 표면에 Teflon 도금이 되어 있어서 두껍고 딱딱한 원단에도 쉽게 미끄러지며, 고속재봉기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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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등너비(back width)의 계측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좌우 가슴 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2. 좌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3. 좌우 등 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잰다.
  4.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
(정답률: 67%)
  • 등너비는 등의 가장 넓은 부분을 재는 것이므로, 좌우 등 너비점 사이의 길이를 재는 것이 옳다. 이는 등의 가장 넓은 부분을 정확하게 재기 위해서이다. 다른 보기들은 가슴이나 어깨를 재는 것이므로 등너비와는 관련이 없다. 또한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은 등너비와는 전혀 다른 측정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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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복 제작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의복설계→치수설정→재단→패턴설계→봉제
  2. 치수설정→패턴제작→의복설계→재단→봉제
  3. 치수설정→의복설계→패턴제작→재단→봉제
  4. 의복설계→치수설정→패턴제작→봉제→재단
(정답률: 68%)
  • 정답은 "치수설정→의복설계→패턴제작→재단→봉제" 입니다.

    의복 제작 과정에서는 먼저 체형에 맞게 옷의 크기를 결정하는 치수설정이 이루어집니다. 그 다음으로는 옷의 디자인과 모양을 결정하는 의복설계가 이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패턴제작이 이루어집니다. 패턴은 옷의 형태와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패턴을 바탕으로 옷감을 재단하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옷감은 패턴에 따라 정확한 크기로 잘라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잘린 옷감을 봉제하여 완성된 옷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순서로 과정이 진행되어야 옷을 정확하고 완성도 높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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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단추구멍의 크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단추지름+0.3cm
  2. 단추지름+0.5cm
  3. 단추지름+0.7cm
  4. 단추지름+0.9cm
(정답률: 71%)
  • 단추구멍의 크기는 단추의 지름보다 약간 크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단추가 옷에 잘 붙어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단추를 끼우고 빼는 것이 쉬워야 하므로 너무 크게 만들면 안됩니다. 따라서 단추지름+0.3cm이 가장 적합한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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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매 뒤에 곤주름이 생긴 경우의 올바른 보정법은?

  1. 소매중심점을 뒤쪽으로 옮긴다.
  2. 소매중심점을 앞쪽으로 옮긴다.
  3. 소매산을 내려서 소매통을 넓혀 준다.
  4. 소매산을 올려서 소매통을 좁혀 준다.
(정답률: 38%)
  • 소매 뒤에 곤주름이 생기는 경우는 소매 길이가 너무 길거나 팔이 짧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매중심점을 뒤쪽으로 옮기면 오히려 소매 길이가 더 길어져 곤주름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중심점을 앞쪽으로 옮겨서 소매 길이를 줄이는 것이 올바른 보정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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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활동이 가장 자유롭게 제도된 소매산의 높이는?

(정답률: 63%)
  • 소매산의 높이는 해발고도 1,424m이며, ""는 1,424m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다른 산들의 높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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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린세스 라인(princess line)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어깨의 숄더 다트를 높여 자른 선
  2. 암홀에서 N.P를 통과한 선
  3. 웨이스트 다트를 높여 옆으로 자른 선
  4.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
(정답률: 84%)
  • 프린세스 라인은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으로 이루어진 패턴입니다. 이를 통해 몸의 곡선을 따라 부드럽게 떨어지는 실루엣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어깨의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를 연결하는 선"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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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접 한쪽을 안으로 0.3~0.5cm 내어서 받은 다음 그 시접으로 접어 한 번 더 박는 솔기는?

  1. 가름솔
  2. 쌈솔
  3. 통솔
  4. 뉜솔
(정답률: 68%)
  • 이 솔기는 쌈솔이라고 부릅니다. 시접을 안으로 내밀고 한 번 더 박는 것이 특징인데, 이 과정에서 소재가 쌈(두꺼움)이 되어 더욱 튼튼하게 박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솔기를 쌈솔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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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바늘땀을 한 땀만큼 완전히 뒤로 돌아와 뜨는 바느질은?

  1. 홈질
  2. 박음질
  3. 감치기
  4. 새발뜨기
(정답률: 74%)
  • 바늘땀을 한 땀만큼 완전히 뒤로 돌아와 뜨는 것은 바늘을 끼워놓은 구멍에 바늘을 박아서 고정시키는 "박음질"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늘땀을 한 땀만큼 완전히 뒤로 돌아와 뜨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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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심지의 종류 중 여러 종류의 섬유를 얇게 펴서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시킨 심지로, 가볍고 올리 풀리지 않으며 올의 방향이 없어 사용에 간편한 심지는?

  1. 마심지
  2. 면심지
  3. 모심지
  4. 부직포
(정답률: 75%)
  • 부직포는 여러 종류의 섬유를 얇게 펴서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시킨 심지로, 가볍고 올리 풀리지 않으며 올의 방향이 없어 사용에 간편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설명한 특징들이 부직포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부직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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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흡습량이 가장 많을 직물은?

  1. 면직물
  2. 견직물
  3. 마직물
  4. 모직물
(정답률: 28%)
  • 모직물은 울이나 털 등의 동물털을 사용하여 만든 직물로, 털이 가지고 있는 공기층과 지름이 작은 털의 표면적이 많아 흡습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에 비해 더 많은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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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습식방사에 의해 제조되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나일론
  3. 비스코스레이온
  4. 아세테이트
(정답률: 53%)
  • 습식방사는 나무, 대나무, 면화 등 천연섬유에서부터 시작된 기술로, 이를 인공적으로 재현한 것이 비스코스레이온입니다. 따라서 비스코스레이온은 습식방사에 의해 제조되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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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현미경으로 본 성숙된 면섬유의 횡ㆍ단면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률: 74%)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횡단면에서 면섬유가 둥글게 보이고, 단면에서는 중앙에 구멍이 있는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현미경으로 본 면섬유의 모양과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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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흡수성이 좋고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여름용 옷감으로 가장 적당한 섬유는?

  1. 아마
  2. 나일론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80%)
  • 아마는 흡수성이 좋고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여름용 옷감으로 가장 적합한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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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연섬유 중에서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에 해당되는 것은?

  1. 양모
(정답률: 88%)
  • 견은 실로 만들어진 필라멘트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양모와 마는 모양이 불규칙하고 곡선적이며, 면은 평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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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섬유 중 비중이 가장 적은 것부터 높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나일론-면-양모
  2. 양모-면-나일론
  3. 면-양모-나일론
  4. 나일론-양모-면
(정답률: 68%)
  • 정답은 "나일론-양모-면" 입니다. 이유는 비중이 가장 적은 것부터 나열되었기 때문입니다. 나일론은 인공섬유로서 비중이 가장 적고, 양모는 면보다 조금 더 높은 비중을 가지며, 면은 섬유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적은 나일론부터 비중이 높은 양모, 면 순서로 나열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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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섬유의 분류 중 면섬유가 해당되는 것은?

  1. 종자섬유
  2. 인피섬유
  3. 엽맥섬유
  4. 과실섬유
(정답률: 67%)
  • 면섬유는 종자섬유에 해당됩니다. 이는 면의 섬유가 종자 안에 있는 씨앗에서 추출되기 때문입니다. 인피섬유는 껍질에서, 엽맥섬유는 잎에서, 과실섬유는 과일에서 추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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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천연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무기섬유
  2. 셀룰로스섬유
  3. 단백질섬유
  4. 광물성섬유
(정답률: 65%)
  • 무기섬유는 천연섬유가 아닌 인공섬유로, 주로 금속, 유리, 석재 등으로 만들어진 섬유를 말합니다. 따라서 천연섬유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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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가 물에 젖어도 약해지지 않고 건조 시와 거의 비슷한 강도를 가지는 섬유는?

  1. 아세테이트
  2. 양모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53%)
  • 폴리에스테르는 인공섬유 중 하나로, 물에 젖어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건조 시에도 강도가 유지됩니다. 이는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는 빠른 건조와 내구성이 요구되는 의류나 스포츠용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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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의복제작 시 안감으로 선택하기에 가장 좋은 섬유는?

  1. 비스코스레이온
  2. 나일론
(정답률: 72%)
  • 비스코스레이온은 부드럽고 흡수성이 뛰어나며, 피부에 자극이 적은 섬유로, 의복 안감으로 선택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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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1. 흰색
  2. 빨강
  3. 검정
  4. 노랑
(정답률: 78%)
  • 명도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가장 어두운 색인 "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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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가장 시원하게 보이는 배색은?

(정답률: 88%)
  • 가장 시원하게 보이는 배색은 ""입니다. 이유는 청록색과 하늘색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밝은 노란색과 흰색이 함께 사용되어 더욱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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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진한 색과 연한 색을 구별하여 나타나는 색의 요소는?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휘도
(정답률: 60%)
  •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고,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휘도는 색의 반사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진한 색과 연한 색을 구별하는 것은 채도의 차이로 인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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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색 중 달콤함과 부드러운 맛을 동시에 주며 식욕을 가장 증진시키는 것은?

  1. 주황
  2. 녹색
  3. 노랑
  4. 흰색
(정답률: 80%)
  • 주황색은 시각적으로 달콤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식욕을 자극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 뇌가 주황색을 보면 자연스럽게 달콤한 과일이나 간식을 연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황색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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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뚱뚱한 사람이 입었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1. 파랑 바탕에 남색
  2. 파랑 바탕에 노랑
  3. 파랑 바탕에 빨강
  4. 파랑 바탕에 흰색
(정답률: 84%)
  • 뚱뚱한 사람이 입을 때는 어두운 색상이나 깊은 톤의 색상이 효과적입니다. 파랑 바탕에 남색은 어두운 톤의 색상이며, 뚱뚱한 체형을 가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란색은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는 색상이며, 남색은 권위와 신뢰를 상징하는 색상이므로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뚱뚱한 사람이 입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배색은 "파랑 바탕에 남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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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큰 꽃무늬 원피스를 강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연출방법은?

  1. 꽃무늬와 같은 색으로 트리밍 장식을 한다.
  2. 단색의 스카프를 이용하여 문양의 느낌을 강조한다.
  3. 꽃 코사지를 가슴에 단다.
  4. 반대색의 꽃무늬 숄을 걸친다.
(정답률: 87%)
  • 꽃무늬 원피스는 이미 복잡한 패턴이기 때문에, 꽃무늬와 같은 색으로 트리밍 장식을 하거나 반대색의 꽃무늬 숄을 걸치면 오히려 너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색의 스카프를 이용하여 꽃무늬의 느낌을 강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스카프는 꽃무늬와 같은 색을 선택하거나, 원피스의 색상과 대조되는 색을 선택하여 꽃무늬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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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지각에서 형태와 크기가 동일한 물체이더라도 색이 달라지면 더 커 보이는 색은?

  1. 진출색
  2. 후퇴색
  3. 수축색
  4. 팽창색
(정답률: 74%)
  • 팽창색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 따뜻한 색조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색상은 시각적으로 물체를 팽창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형태와 크기가 동일한 물체라도 색이 팽창색이면 더 크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인간의 뇌가 색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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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체에 대한 심리적 측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회 문화적 배경에 영향을 받는다.
  2. 개인의 과거 경험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3. 문화권에 관계없이 유행되는 색채는 모두 받아들인다.
  4. 자연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77%)
  • "문화권에 관계없이 유행되는 색채는 모두 받아들인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색채는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동양에서는 사막과 같은 불모지를 상징하는 색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문화권에 따라 색채의 의미와 감정적인 느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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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화 현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이다.
  2. 대비 현상과 비슷한 색채이다.
  3. 하나의 색이 다른 색 위에서 넓어져 가는 것처럼 보인다.
  4. 혼색 효과하고도 한다.
(정답률: 51%)
  • 정답은 "대비 현상과 비슷한 색채이다."입니다. 이유는 동화 현상은 인접한 색상이 서로 영향을 주어 인식되는 색상이 변하는 현상이며, 대비 현상은 서로 대비가 강한 색상이 인접해 있을 때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인식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두 현상은 서로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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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명도 대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두운 색 가운데서 대비되는 밝은 색이 한층 더 밝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2. 대비되는 색의 명도차가 클수록 더욱 약하게 나타난다.
  3. 명도의 단계별로 느끼는 밝기가 다르게 나타난다.
  4. 색의 3속성 관계에서 특히 명도에 변화를 주는 대비현상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대비되는 색의 명도차가 클수록 더욱 약하게 나타난다."입니다. 이유는 대비되는 색의 명도차가 클수록 눈이 그 차이를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명도 대비가 낮을수록 대비가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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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편성물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
  2. 보온성, 투습성, 통기성이 우수하다.
  3. 마찰에 강하여 내구성이 크다.
  4. 세탁 시 모양이 변하기 쉽다.
(정답률: 64%)
  • 정답은 "세탁 시 모양이 변하기 쉽다."입니다.

    마찰에 강하여 내구성이 크다는 것은 편성물이 마찰이나 마모에 강하고 오래 사용해도 변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편성물의 재질과 제직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편성물이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온성, 투습성, 통기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편성물이 온도 조절이 용이하고 습기 조절이 잘 되며 통기성이 좋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탁 시 모양이 변하기 쉽다는 것은 편성물이 세탁 시 변형이 일어나거나 쉽게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편성물의 재질과 세탁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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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면사 또는 면직물을 냉온(10~20℃)에서 긴장하여 수축을 방지하면서 짙은 수산화나트륨(20~25℃) 용액으로 처리한 다음 중화하고 충분히 씻어서 처리하는 가공방법은?

  1. 축융 가공
  2. 머서화 가공
  3. 플리스 가공
  4. 캘린더 가공
(정답률: 69%)
  • 머서화 가공은 면사 또는 면직물을 냉온에서 긴장하여 수축을 방지하면서 짙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처리한 다음 중화하고 충분히 씻어서 처리하는 가공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면직물의 표면을 부드럽고 윤기 있게 만들어주며, 내구성과 흡수성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면직물의 품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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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모섬유웹 또는 모직물을 비눗물에 적시고 가열하면서 문지르면 섬유가 엉키고 밀착되어 두터운 층은 만드는 성질은?

  1. 압축성
  2. 이염성
  3. 방추성
  4. 축융성
(정답률: 83%)
  • 양모섬유웹 또는 모직물은 비교적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엉켜서 밀착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축융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비눗물에 적시고 가열하면서 문지르면 섬유가 엉키고 밀착되어 두터운 층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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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편성물과 직물의 성능비교 시 편성물이 더 우이성을 갖는 것은?

  1. 내마모성
  2. 방추성
  3. 인장강도
  4. 내마찰성
(정답률: 46%)
  • 편성물은 직물과 달리 섬유가 교차하여 짜여져 있기 때문에 방추성이 높습니다. 방추성은 섬유가 힘을 받았을 때 늘어나는 정도를 나타내는 성질로, 편성물은 섬유가 교차하여 서로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정도가 적어 방추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편성물은 직물보다 더 우수한 방추성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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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인체에 대한 의복압의 허용한계로 옳은 것은?

  1. 10g/cm2
  2. 20g/cm2
  3. 40g/cm2
  4. 60g/cm2
(정답률: 40%)
  • 정답은 "40g/cm2"입니다. 인체에 대한 의복압의 허용한계는 일반적으로 40g/cm2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인체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안전한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의복압이 높아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심장이나 폐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복을 선택할 때는 의복압이 적당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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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혼방직물이나 교직물을 염색할 때 섬유의 종류에 따른 염색성의 차를 이용하여 섬유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색으로 염색할 수 있는 염색방법은?

  1. 사염색
  2. 이색염색
  3. 원료염색
  4. 톱염색
(정답률: 86%)
  • 이색염색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염색성의 차를 이용하여 각각 다른 색으로 염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섬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염색하므로, 섬유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색염색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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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직물의 3원 조직에 해당되는 것은?

  1. 사문직
  2. 파능직
  3. 주아수자직
  4. 바스켓직
(정답률: 62%)
  • 사문직은 세로실과 가로실이 교차하는 부분에서 실을 매듭으로 묶어서 만든 조직으로, 가장 일반적인 직물 조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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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무기정련제에 해당되는 것은?

  1. 아염소산나트륨
  2. 수산화나트륨
  3. 과산화수소
  4. 표백분
(정답률: 60%)
  • 수산화나트륨은 무기적인 성분으로, 물에 녹아 알칼리성을 띠며 산화작용을 일으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노란색 또는 갈색으로 변색된 물질을 표백하거나 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무기정련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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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날염풀에 미리 염료 용액이 피염물에 침투하거나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약제를 혼합하여 날인한 다음 건조시키고 나서, 최후에 바탕색을 염색하여 무늬를 나타내는 날염법은?

  1. 직접 날염
  2. 발염 날염
  3. 방염 날염
  4. 분산 날염
(정답률: 44%)
  • 이 방법은 염료 용액이 피염물에 침투하거나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방염제를 사용하여 날인한 후, 바탕색을 염색하여 무늬를 나타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방염 날염"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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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타월(towel)이 해당되는 파일 직물은?

  1. 경루프 파일 직물
  2. 컷 파일 직물
  3. 플록
  4. 터프트 파일 직물
(정답률: 73%)
  • 타월은 수분을 흡수하고 닦아내는 기능이 필요한 직물이므로 경루프 파일 직물이 해당됩니다. 경루프 파일 직물은 면으로 만들어져 있어 흡수력이 뛰어나며, 루프(반복적인 노출에도 빠르게 복원되는 섬유)가 있어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타월 제작에 적합한 파일 직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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