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양장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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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그림의 슬랙스 원형에서 부호가 의미하는 것은?

  1. 늘임
  2. 맞춤
  3. 줄임
  4. 선의 교차
(정답률: 62%)
  • 부호는 "맞춤"을 의미합니다. 이는 슬랙스의 허리둘레가 사용자의 허리둘레와 정확히 맞추어져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정답이 "줄임"인 이유는 슬랙스의 다리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길이로 다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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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커트 원형 제도에 필요한 약자가 아닌 것은?

  1. W,L
  2. H.L
  3. C.B.L
  4. E.L
(정답률: 88%)
  • 스커트 원형 제도에서 사용되는 약자들은 모두 스커트의 길이나 너비 등을 나타내는데, "E.L"은 이와 관련이 없는 약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E.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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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은 보정 방법에 해당하는 체형은?

  1. 마른체형
  2. 비만체형
  3. 등이 굽은 체형
  4. 가슴이 큰 체형
(정답률: 85%)
  • 등이 굽은 체형은 상체의 중심이 앞으로 기울어져 등이 굽은 모양을 보이는 체형으로, 이 그림에서는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등이 굽은 체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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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80%)
  • 상반신 굴신체의 보정은 척추의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가 옳은 이유는 척추의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자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자세들은 척추의 곡률을 바로잡는 데 있어서 불안정하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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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박스형의 재킷이나 드레스 또는 베스트에 많이 활용되는 다트는?

  1. 암홀 다트
  2. 어깨 다트
  3. 목 다트
  4. 허리 다트
(정답률: 77%)
  • 박스형의 재킷이나 드레스 또는 베스트는 허리 부분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상체 부분은 여유롭게 떨어지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암홀 다트가 많이 활용됩니다. 암홀 다트는 어깨와 손목 사이에 위치한 팔구멍 부분에 있는 다트로, 상체 부분의 여유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스형의 재킷이나 드레스 또는 베스트에서 암홀 다트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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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은 길 원형 활용방법은?

  1. 웨이스트 다트(waist dart)
  2. 로 언더암 다트(low under arm dart)
  3. 숄더 포인트 다트(shoulder point dart)
  4. 센터 프론트 웨이스트 다트(center front waist dart)
(정답률: 90%)
  • 이 그림은 숄더 포인트 다트(shoulder point dart)를 활용한 길 원형입니다. 숄더 포인트 다트는 어깨 부분에서 시작하여 패턴 조절을 위해 추가되는 다트로, 어깨 부분의 너비를 조절하고 패턴을 더욱 정확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어깨 부분의 너비를 조절하기 위해 숄더 포인트 다트를 사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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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칼라 끝이나 옷솔기에 끼워 장식하는 것으로 옷감과 같은 색 또는 다른 색으로 만들어 장식효과를 내는 것은?

  1. 셔링
  2. 스모킹
  3. 개더
  4. 파이핑
(정답률: 93%)
  • 파이핑은 옷감의 끝에 끼워서 장식하는 것으로, 옷감과 같은 색 또는 다른 색으로 만들어 장식효과를 내는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셔링, 스모킹, 개더는 모두 옷을 주름짜거나 접어서 장식하는 기법이지만, 파이핑은 옷의 끝을 장식하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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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옷감의 신축성 차이로 인한 퍼커링(puckering)의 발생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큰 탄성 옷감을 딱딱하거나 신축성 큰 천에 봉합할 때 많이 발생한다.
  2.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적은 탄성 옷감을 딱딱하거나 신축성 적은 천에 봉합할 때 많이 발생한다.
  3. 부드럽거나 신축성이 적은 탄성 옷감을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적은 천에 봉합할 때 많이 발생한다.
  4. 부드럽거나 신축성이 큰 탄성 옷감을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적은 천에 봉합할 때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71%)
  • 옷감의 신축성이 크면 봉합 시에 재질이 늘어나기 때문에,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적은 천에 봉합할 때 퍼커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부드럽거나 신축성이 큰 탄성 옷감을 딱딱하거나 신축성이 적은 천에 봉합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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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밑위길이의 계측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옆 허리선부터 무릎점까지 길이를 잰다.(오른쪽위에서)
  2. 오른쪽 옆 허리선에서부터 엉덩이 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오른쪽뒤에서)
  3. 의자아 앉아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뒤에서)
  4.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왼쪽뒤에서)
(정답률: 93%)
  • "의자아 앉아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뒤에서)"가 옳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밑위길이는 허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엉덩이의 실루엣을 따라 내려가는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옆 허리선부터 실루엣을 따라 내려가는 방법이 가장 정확한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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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커트 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닌 것은?

  1. 스커트길이
  2. 엉덩이둘레
  3. 허리둘레
  4. 밑위길이
(정답률: 96%)
  • 밑위길이는 스커트 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밑위길이는 바지나 팬츠의 치수로,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길이를 나타내는데, 스커트는 허리에서부터 바닥까지의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커트 원형을 만들 때는 밑위길이와 같은 바지나 팬츠의 치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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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의 제도 부호가 갖는 의미는?

  1. 다트
  2. 완성
  3. 직각
  4. 맞춤
(정답률: 99%)
  • 제도 부호에서 선이 서로 만나는 지점이 직각이므로 정답은 "직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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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각 부위의 기본 시접 중 칼라의 시접 분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cm
  2. 2cm
  3. 3cm
  4. 5cm
(정답률: 87%)
  • 칼라는 목 부위에 위치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움직임이 적습니다. 따라서 칼라의 시접 분량은 다른 부위에 비해 적어도 되며, 1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칼라의 시접 분량이 너무 많으면 칼라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고, 오히려 옷의 외관을 해치게 됩니다. 따라서 1cm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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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의 웃본 변형에 해당하는 스커트는?

  1. A 라인 스커트
  2. 플리츠 스커트
  3. 고어 스커트
  4. 개더 스커트
(정답률: 71%)
  • 이 그림은 허리에서부터 점점 퍼지는 A 라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 라인 스커트"입니다. 플리츠 스커트는 주름이 있는 형태이고, 고어 스커트는 패널이 여러 개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개더 스커트는 허리 부분이 밴딩으로 되어 있어 허리 라인이 강조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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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세트 인 슬리브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
  2. 래글런 슬리브(Raglan sleeve)
  3.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
  4. 돌먼 슬리브(Dolman sleeve)
(정답률: 82%)
  • 랜턴 슬리브(Lantern sleeve)은 소매가 허벅지 부근까지 넓게 퍼지는 형태로, 랜턴 모양의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다른 세트 인 슬리브 형태들은 소매가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어깨 부분과 몸통 부분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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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길과 소매가 한 장으로 연결된 소매는?

  1. 기모노 슬리브(Kimono sleeve)
  2.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3. 퍼프 슬리브(puff sleeve)
  4.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정답률: 93%)
  • 기모노 슬리브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슬리브로, 소매와 길이가 하나로 이어져 있어 소매 부분이 넓고 편안한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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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림질할 때 덧헝겊을 대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모직물
  2. 면직물
  3. 아세테이트직물
  4. 아크릴직물
(정답률: 89%)
  • 면직물은 다림질할 때 덧헝겊을 대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면직물이 물을 잘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덧헝겊을 대는 것은 옷에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하기 위한 것인데, 면직물은 물을 잘 흡수하여 물기가 적어 덧헝겊을 대지 않아도 다림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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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체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체의 외형을 뜻한다.
  2. 생리적인 현상에 따라 많이 변한다.
  3. 영양 상태에 따라 변할 수 있다.
  4. 체형과 체격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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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활동 시 가장 불편한 소매의 소매산 치수는?

(정답률: 8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소매산의 치수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소매산의 치수가 작아서 활동 시 불편함이 적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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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재단하기 전 옷감의 겉과 안을 구별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직물의 양 끝에 있는 식서에 구멍이 있는 경우, 구멍이 움푹 들어간 쪽이 겉이다.
  2. 능직으로 제작된 모직물의 경우 능선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되어 있는 쪽이 겉이다.
  3. 더블(double) 폭의 모직물은 안으로 들어가도록 접어 말아져 있는 것이 겉이다.
  4. 옷감의 식서 부분이나 단 쪽에 문자나 표식이 찍혀 있는 쪽이 겉이다.
(정답률: 70%)
  • 능직으로 제작된 모직물의 경우 능선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되어 있는 쪽이 겉이다. 이유는 능직으로 제작된 모직물은 직조 방향에 따라 능선이 생기는데, 이 능선은 직물을 자르거나 봉제할 때 방향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능선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되어 있는 쪽이 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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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원형을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semi tight)로 만들고, 슬랙스를 제도하는 방법으로 밑부분을 그려 넣는 스커트는?

  1. 타이트 스커트(tight skirt)
  2. 티어드 스커트(tiered skirt)
  3. 큐롯 스커트(culottes skirt)
  4. 요크 스커트(yoke skirt)
(정답률: 77%)
  • 큐롯 스커트는 슬랙스와 같은 밑단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원형 스커트와는 달리 다트가 1개인 세미 타이트한 디자인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조건과 일치하는 것은 큐롯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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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테일러드 재킷의 가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솔기 바느질은 어슷상침을 사용한다.
  2. 포켓과 단추의 모양과 위치를 보기 위하여 심지나 광목으로 잘라 붙인다.
  3. 패드나 칼라는 달지 않아도 무방하다.
  4. 정확한 실루엣을 보기 위하여 가위집을 많이 주어야 한다.
(정답률: 79%)
  • 포켓과 단추의 모양과 위치는 재봉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재단된 패턴 조각을 이용하여 실제로 가봉을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지나 광목으로 잘라 붙인 후에 가봉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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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길이가 가장 짧은 스커트는?

  1. 미니 스커트
  2. 마이크로 스커트
  3. 미디 스커트
  4. 맥시 스커트
(정답률: 92%)
  • 마이크로 스커트는 길이가 가장 짧은 스커트이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는 "아주 작은"을 의미하며, 마이크로 스커트는 매우 짧은 길이의 스커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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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니트의 솔기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성긴 직선박기
  2. 촘촘한 직선박기
  3. 인터록 박기
  4. 지그재그 박기
(정답률: 72%)
  • 니트의 솔기 처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지그재그 박기"입니다. 이유는 지그재그 박기는 니트의 신축성을 유지하면서 솔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박기 방법들은 니트의 신축성을 제한하거나 솔기 처리 후에 니트가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그재그 박기가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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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소매산의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매산의 높이는 활동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소매산이 높으면 활동이 매우 불편하다.
  3. 소매산의 높이는 활동에 영향을 미치나 옷의 종류와 유행에는 관련이 없다.
  4. 소매산의 높이는 소매 길이에 의해 산출된다.
(정답률: 86%)
  • 소매산이 높으면 활동이 매우 불편하다. 이유는 소매산이 높을수록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고, 기압이 낮아져 호흡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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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공업용 재봉기의 분류 중 대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본봉
  2. 직선봉
  3. 복합봉
  4. 특수봉
(정답률: 73%)
  • 대분류에 해당하는 것은 기계식, 전자식, 컴퓨터식으로 나뉘며, 이 중에서 직선봉은 재봉기의 바늘이 직선으로 움직이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재봉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분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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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제도에 필요한 부호와 의미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 외주름
  2. - 식서
  3. - 오그림
  4. - 늘림
(정답률: 79%)
  • " - 식서"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 - 늘림"의 의미입니다. " - 식서"는 재산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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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여성 의복 원형의 3가지 기본 요소는?

  1. 길, 소매, 스커트
  2. 길, 칼라, 슬랙스
  3. 재킷, 바지, 스커트
  4. 뒤판, 스커트, 슬랙스
(정답률: 89%)
  • 여성 의복 원형의 3가지 기본 요소는 길, 소매, 스커트입니다. 길은 옷의 길이를 의미하며, 소매는 팔을 감싸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스커트는 하체를 감싸는 부분으로, 여성 의복에서 가장 기본적인 하의 형태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여성 의복의 기본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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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모직물의 패턴 배치에서 털이 짧은 직물이 아닌 것은?

  1. 벨벳
  2. 모헤어
  3. 벨베틴
  4. 코튜로이
(정답률: 78%)
  • 모헤어는 털이 긴 직물로, 패턴 배치 시 털의 방향과 길이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직물들과는 다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청모직물의 패턴 배치에서 털이 짧은 직물인 벨벳, 벨베틴, 코튜로이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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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봉에 사용하는 실의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폴리에스테르
  2. 나일론
(정답률: 84%)
  • 가봉의 기후는 열대성 기후로 더운 습한 기후이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고 흡수력이 높은 소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소재 중에서도 면은 천연 소재로 피부에 자극이 적고 흡수력이 높아 땀을 흡수하여 건강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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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등길이를 계측하여 허리선을 지나 바닥까지의 길이에 해당하는 것은?

  1. 층길이
  2. 바지길이
  3. 엉덩이길이
  4. 치마길이
(정답률: 87%)
  • 등길이는 허리선에서 바닥까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측정한 길이가 층길이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허리선과 관련된 측정이나 다리나 엉덩이와 관련된 측정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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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양모섬유의 일반적인 단면 모양은?

  1. 톱니 모양
  2. 원형 모양
  3. 다각형 모양
  4. 강낭콩 모양
(정답률: 80%)
  • 양모 섬유는 동물의 털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원형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동물의 털이 원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모 섬유도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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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는?

  1. 나이론
  2. 아크릴
(정답률: 63%)
  • 아크릴은 내일광성이 가장 좋은 섬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크릴 섬유가 자외선을 흡수하고 반사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크릴 섬유는 내구성이 높고 빠르게 건조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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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나일론 섬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비중이 면섬유보다 가볍다.
  2. 탄성이 우수하다.
  3. 흡습성이 천연섬유에 비해 크다.
  4. 일광에 의해 쉽게 손상된다.
(정답률: 74%)
  • 정답: "흡습성이 천연섬유에 비해 크다."

    설명: 나일론은 인공섬유로, 천연섬유인 면이나 양털 등과는 달리 수분을 흡수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흡습성이 천연섬유에 비해 크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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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분을 흡수하면 강도와 초기탄성률이 크게 줄어드는 섬유는?

  1. 아마
  2. 나일론
  3. 비스코스 레이온
(정답률: 58%)
  • 비스코스 레이온은 수분을 흡수하면 분자 간 결합이 약해져서 강도와 초기탄성률이 크게 줄어드는 섬유입니다. 이는 비스코스 레이온이 수분에 민감한 하이드로필릭 섬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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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의 굵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항중식은 일정한 무게의 실의 길이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2. 항장식은 일정한 길이의 실의 길이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3. 항중식은 번수방식을 사용하며 숫자가 클수록 굵다.
  4. 항장식은 합성섬유 등 필라멘트사의 굵기를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61%)
  • "항중식은 번수방식을 사용하며 숫자가 클수록 굵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방식 중 항중식은 일정한 무게의 실의 길이로 표시하는 방식이며, 숫자가 작을수록 굵은 실입니다. 이는 실의 무게가 일정하기 때문에 길이가 짧을수록 더 많은 실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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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섬유의 단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면은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2. 단면이 삼각형이면 광택이 좋다.
  3.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잘 생긴다.
  4. 단면이 원형에 가까우면 촉감이 부드럽다.
(정답률: 73%)
  •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잘 생긴다."가 틀린 것입니다.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적게 생기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표면적이 많아지기 때문에 마찰이 증가하여 필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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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실의 종류, 굵기, 색 등의 변화있는 배합으로 특수한 외관을 가지는 실은?

  1. 편사
  2. 직사
  3. 장식사
  4. 자수사
(정답률: 73%)
  • 장식사는 실의 종류, 굵기, 색 등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특수한 디자인과 외관을 가지는 실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장식사는 주로 의류나 가방 등의 장식에 사용되며,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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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섬유시험을 위한 표준상태로 가장 적합한 조건은?

  1. 온도 : 10±2℃, 습도 : 65±2% RH
  2. 온도 : 20±2℃, 습도 : 65±4% RH
  3. 온도 : 10±2℃, 습도 : 55±2% RH
  4. 온도 : 20±2℃, 습도 : 55±2% RH
(정답률: 73%)
  • 섬유시험에서는 온도와 습도가 시험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정한 조건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대부분의 섬유시험에서는 온도 20±2℃, 습도 65±4% RH의 조건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이 조건이 일반적인 실내 환경과 가장 유사하며, 다양한 섬유시험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일부 특수한 시험에만 적용되며, 일반적인 섬유시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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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염색에 주로 사용하는 염료는?

  1. 황화염료
  2. 직접염료
  3. 산성염료
  4. 분산염료
(정답률: 75%)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유기용제에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염료가 섬유 내부로 침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염색에는 분산염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분산염료는 물에 용해되지 않고 분산되어 섬유 표면에 부착되어 염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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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목재펄프를 원료로 하는 섬유는?

  1. 비스코스 레이온
  2. 알파카
  3. 카제인
  4. 아크릴
(정답률: 70%)
  • 목재펄프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인공섬유가 비스코스 레이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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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명도, 저채도의 색이 해당된다.
  2. 후퇴색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3. 외부로 확산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4. 색채에 따라 같은 형태, 같은 면적이라도 그 크기가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정답률: 84%)
  • "외부로 확산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수축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수축색은 오히려 내부로 집중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저명도, 저채도의 색이 해당되며, 후퇴색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색채에 따라 같은 형태, 같은 면적이라도 그 크기가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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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동시 대비가 아닌 것은?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계시 대비
  4. 보색 대비
(정답률: 80%)
  • 정답은 "보색 대비"입니다.

    보색 대비는 색상 활용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사용하여 대비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 파란색과 주황색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반면, 동시 대비는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의 인식이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인접한 색상들이 함께 사용될 때 서로 영향을 주어 색상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계시 대비"는 색상의 밝기와 명도를 비교하여 대비를 만드는 것이며, 동시 대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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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색의 강약이며 선명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색입체
(정답률: 75%)
  • 색의 강약이며 선명도에 해당하는 것은 "채도"입니다.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며, 색의 강도와 선명도를 결정합니다. 높은 채도는 순수한 색에 가깝고, 낮은 채도는 회색빛이 섞인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도는 색의 강약과 선명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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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광의 3원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광을 만들 수 있다.
  2. 생광의 3원색이 모두 합쳐지면 흰색이 된다.
  3. 색료 혼합은 혼합할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4. 색료 혼합을 가산 혼합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59%)
  • "색료 혼합을 가산 혼합이라고도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색료 혼합은 가산 혼합이 아니라 감산 혼합입니다. 가산 혼합은 빨강, 초록, 파랑 등의 빛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이고, 감산 혼합은 물감 등의 색료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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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맑고 생동감 있는 봄 시즌을 위해 디자인을 할 때의 의복 색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노랑, 연두
  2. 파랑, 검정
  3. 검정, 갈색
  4. 남색, 갈색
(정답률: 99%)
  • 노랑과 연두는 봄의 대표적인 색상으로, 생동감과 활기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맑고 활기찬 봄 시즌을 나타내는 의복 디자인에 가장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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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중성색으로 예술감이나 신앙심을 유발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색은?

  1. 보라
  2. 파랑
  3. 빨강
  4. 노랑
(정답률: 91%)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으로, 빨강은 열정과 활력을, 파랑은 안정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된 보라는 열정과 안정, 활력과 평화를 동시에 나타내므로 예술감이나 신앙심을 유발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색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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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실루엣 안의 선 중 포켓, 칼라, 커프스 등과 같이 의복의 봉제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부분의 선에 해당하는 것은?

  1. 접합선
  2. 핀턱선
  3. 구성선
  4. 디테일선
(정답률: 76%)
  • 디테일선은 의복의 봉제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부분의 선으로, 포켓, 칼라, 커프스 등과 같은 디테일한 부분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디테일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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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의복에 있어 통일감을 주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색상조화에 있어 채도를 통일시킨다.
  2. 의복의 문양은 체크 문양보다 꽃 문양을 이용하여 경쾌한 인상을 준다.
  3. 주 색상을 뚜렷한 것으로 하여 대비 색상의 이미지를 통일시킨다.
  4. 서로 온도감이 유사한 색상끼리 이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통일시킨다.
(정답률: 82%)
  • "의복의 문양은 체크 문양보다 꽃 문양을 이용하여 경쾌한 인상을 준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문양의 선택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르며, 꽃 문양이 항상 경쾌한 인상을 준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꽃 문양이 적합하지 않은 엄숙한 행사나 비즈니스 모임에서는 체크 문양이 더 적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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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의상의 기본 요소 중 복사열의 반사 또는 흡수 등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색채미
  2. 형태미
  3. 재료미
  4. 기능미
(정답률: 46%)
  • 복사열의 반사 또는 흡수 기능은 의상의 색채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색채미란 색상의 조화와 조절을 통해 미적 감각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는데, 색상은 복사열의 반사 또는 흡수에 따라 온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색상은 복사열을 반사하여 온도를 낮추고, 어두운 색상은 복사열을 흡수하여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미는 의상의 복사열 조절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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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진출,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 아닌 것은?

  1. 한색계의 색
  2. 난색계의 색
  3. 고명도의 색
  4. 고채도의 색
(정답률: 81%)
  • 정답은 "한색계의 색"입니다.

    "한색계의 색"은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진출이나 팽창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등은 모두 한색계의 색입니다.

    반면에 "난색계의 색", "고명도의 색", "고채도의 색"은 여러 가지 색상이 섞여 있거나, 밝고 선명한 색상이기 때문에 진출이나 팽창되어 보입니다.

    따라서, 진출이나 팽창되어 보이는 색은 "난색계의 색", "고명도의 색", "고채도의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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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위편성물의 기본 조직이 아닌 것은?

  1. 평편
  2. 터크편
  3. 고무편
  4. 펄편
(정답률: 52%)
  • 위편성물의 기본 조직은 "평편", "고무편", "펄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터크편"은 위편성물의 기본 조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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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방추가공과 관계 없는 섬유는?

  1. 비스코스 레이온
  2. 양모
(정답률: 69%)
  • 양모는 동물성 섬유로, 양털에서 추출된 섬유입니다. 반면에 나머지 보기인 면, 마, 비스코스 레이온은 모두 식물성 섬유입니다. 따라서 방추가공과 관계 없는 섬유 중에서는 양모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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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부직포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함기량이 많다.
  3. 절단 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4.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나쁘다.
(정답률: 69%)
  • 답: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나쁘다." 부직포는 일반적으로 방향성이 없고 함기량이 많으며 절단 부분이 풀리지 않는 특징이 있지만,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나쁘다는 특징은 아닙니다. 오히려 부직포는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뛰어나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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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샌포라이즈 가공의 주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방축
  2. 방추
  3. 방오
  4. 방수
(정답률: 65%)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샌포라이즈 가공은 면,마, 레이온 등 셀룰로오스 직물을 미리 강제 수축시켜 수축을 방지하는 방축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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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얇은 직물의 표면을 고무 또는 합성수지 필름으로 피막을 입혀 전혀 누수가 되지 않고 통기성도 없게 만드는 가공은?

  1. 방추기공
  2. 방영가공
  3. 방오기공
  4. 방수기공
(정답률: 90%)
  • 얇은 직물의 표면에 고무 또는 합성수지 필름을 입혀 전혀 누수가 되지 않게 만드는 가공을 방수기공이라고 합니다. "방"은 방지를 뜻하고, "수"는 물을 뜻합니다. 따라서 방수기공은 물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가공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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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경사 또는 위사가 한 올, 두 올 또는 그 이상의 올이 교대로 계속하여 업 또는 다운되어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이 나타나는 조직은?

  1. 경편조직
  2. 위편조직
  3. 능직
  4. 수자직
(정답률: 73%)
  • 능직은 한 올, 두 올 또는 그 이상의 올이 교대로 계속하여 업 또는 다운되어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된 선이 나타나는 조직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능직은 강한 인장강도와 탄성을 가지고 있어서, 인체의 구조물인 힘줄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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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혼방직물이나 교직물을 염색할 때 섬유의 종류에 따른 염색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각각 다른 색으로 염색할 수 있는 염색방법은?

  1. 사염색
  2. 이색염색
  3. 원료염색
  4. 톱염색
(정답률: 81%)
  • 이색염색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염색성이 다른 특성을 이용하여 각각 다른 색으로 염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염료를 혼합하여 사용하거나, 염료의 농도나 염색 조건을 조절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이색염색은 혼방직물이나 교직물 등 다양한 종류의 섬유를 염색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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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방충을 목적으로 직물의 후처리나 염색과정에서 가공을 하는 섬유는?

  1. 양모
(정답률: 80%)
  • 양모는 방충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직물의 후처리나 염색과정에서 방충제 처리를 하기 위해 가공되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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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드라이클리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재오염되지 않는다.
  2. 기름얼룩 제거가 쉽다.
  3. 형태변화가 작다.
  4. 세정, 탈수, 건조가 단 시간에 이루어진다.
(정답률: 84%)
  • 드라이클리닝은 화학제품을 사용하여 세탁하는 방법으로, 섬유질에 친화적인 화학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얼룩 제거가 쉽고 형태변화가 작아 옷의 모양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재오염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화학제품 자체가 섬유질에 친화적이지만, 세탁 후에도 일부 화학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고, 이는 옷에 머무르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옷을 재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이클리닝 후에도 옷을 깨끗하게 보관하고, 자주 세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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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곰팡이의 침해를 가장 쉽게 받는 섬유는?

  1. 폴리에스테르
  2. 아크릴
(정답률: 82%)
  • 면은 자연 섬유로서 흡수성이 높아 습기를 잘 흡수하고 보관 시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보관되면 곰팡이가 쉽게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은 피부에 자극이 적어 피부 친화성이 높아 의류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땀 등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되면 곰팡이의 번식에 적합한 조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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