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양장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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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제도에 필요한 부호 중 다음 부호가 의미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골선
  2. 완성선
  3. 안단선
  4. 꺾임선
(정답률: 68%)
  • 이 부호는 "골선"으로, 문제가 해결되어 종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골선"은 일종의 종결선으로, 문제나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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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스커트 원형에서 웨이스트 밴드를 대는 형의 스커트 길이로 가장 옳은 것은?

  1. (스커트 길이-밴드너비/2)
  2. (스커트 길이-밴드너비/4)
  3. {스커트 길이-(밴드너비+2cm)}
  4. {스커트 길이-(밴드너비+4cm)}
(정답률: 63%)
  • 정답: (스커트 길이-밴드너비/2)

    이유: 스커트 원형에서 웨이스트 밴드를 대는 형의 스커트는 원형의 반지름과 같은 길이를 가지게 됩니다. 웨이스트 밴드는 스커트의 중앙에 위치하며, 밴드의 너비는 스커트의 반지름과 같습니다. 따라서 스커트의 전체 길이에서 밴드의 너비를 반으로 나눈 값을 빼면 웨이스트 밴드를 대는 형의 스커트 길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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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체의 계측이나 치수를 잴 때 사용하는 용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직각자
  2. 곡자
  3. 측도자
  4. 줄자
(정답률: 93%)
  • 인체의 계측이나 치수를 잴 때는 길이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용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것은 줄자입니다. 줄자는 직선적인 형태로, 센티미터나 인치 등의 단위로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의 길이나 너비 등을 측정할 때 가장 적합한 용구입니다. 직각자나 곡자는 각도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측도자는 둘레나 높이 등을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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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미 타이트 스커트의 안감 박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감은 완성선보다 0.2cm 정도 시접 쪽으로 나가서 받는다.
  2. 다트를 박아 시점을 겉감과 같은 쪽으로 접는다.
  3. 왼쪽 옆 솔기를 받아 시접을 앞 쪽으로 꺾는다.
  4. 올이 풀리기 쉬운 옷감은 시접 끝을 한 번 접어 받는다.
(정답률: 53%)
  • "다트를 박아 시점을 겉감과 같은 쪽으로 접는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다트를 박으면 시점이 접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시점이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다트를 박을 때는 시점을 겉감과 반대쪽으로 접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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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겨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하는 체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하복부가 나온 체형
  2. 엉덩이가 처진 체형
  3. 엉덩이가 나온 체형
  4. 엉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
(정답률: 78%)
  •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뒤 허리 밑에 수평의 주름이 생기고,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해야 하는 체형입니다. 이는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와 허리가 앞으로 기울어져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체형의 경우 옷을 입을 때 뒷부분이 너무 올라가거나 앞부분이 너무 내려가는 등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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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판 니트의 원형 제도 시 고려해야 할 내용 중 틀린 것은?

  1. 직물 원형 제도 방법과 같게 한다.
  2. 옷감의 신축성을 고려한다.
  3. 다트는 생략하거나 다트 분량을 가능한 한 적게 한다.
  4. 패턴은 디자인과 옷감의 늘어나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제도한다.
(정답률: 71%)
  • "패턴은 디자인과 옷감의 늘어나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제도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스판 니트의 원형 제도 방법은 직물 원형 제도 방법과 같게 하며, 옷감의 신축성을 고려하고 다트는 생략하거나 가능한 한 적게 사용합니다. 이는 스판 니트의 특성상 신축성이 높기 때문에 디자인과 옷감의 늘어나는 방향에 따라 패턴을 제도하는 것이 아니라, 직물 원형 제도 방법과 같이 제도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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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건디와 같은 얇은 옷감에 가장 적합한 재봉기 바늘은?

  1. 7호
  2. 9호
  3. 11호
  4. 16호
(정답률: 65%)
  • 오건디와 같은 얇은 옷감에는 바늘 구멍이 작은 바늘이 적합합니다. 이유는 바늘 구멍이 작을수록 바늘이 얇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호 바늘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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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단춧구멍의 크기로 옳은 것은?

  1. 단추지름 + 1cm
  2. 단추지름 × 2
  3. 단추지름 + 단추두께
  4. (단추지름×2) + 단추두께
(정답률: 83%)
  • 옷의 단추구멍은 단추의 크기에 맞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단추지름만 고려하면 단추가 구멍에 빠져나가거나 너무 꽉 막혀서 단추를 닫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추지름에 단추두께를 더한 값이 단춧구멍의 크기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단추가 구멍에 딱 맞게 들어가면서도 단추를 닫기 쉽게 됩니다. 따라서 "단추지름 + 단추두께"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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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옷감과 패턴의 배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패턴의 종선 방향을 옷감의 횡선에 맞추어 배치한다.
  2. 옷감의 표면이 밖으로 되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3.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하고, 큰 것은 사이에 배치한다.
  4. 줄무늬는 옷감의 줄을 바르게 정한 다음 배치한다.
(정답률: 93%)
  • 줄무늬는 옷감의 줄을 바르게 정한 다음 배치해야 하는 이유는 옷감의 줄이 일정하게 배치되어야 패턴이 일정하게 배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줄무늬의 줄이 휘어있거나 불규칙하게 배치되면 패턴이 일그러지거나 불규칙하게 배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무늬는 옷감의 줄을 바르게 정한 다음 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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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장 기본이 되는 스커트로서 타이트 스커트(tight skirt)라고도 하는 것은?

  1. 고어 스커트(gored skirt)
  2. 플리츠 스커트(pleated skirt)
  3. 플레어 스커트(flared skirt)
  4. 스트레이트 스커트(straight skirt)
(정답률: 86%)
  • 타이트 스커트는 몸에 딱 맞게 끼는 스커트를 말하며, 반면에 스트레이트 스커트는 일자로 떨어지는 스커트를 말합니다. 따라서 타이트 스커트와는 달리 스트레이트 스커트는 허리와 엉덩이 부분은 조금 더 여유롭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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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심지를 붙여야 할 곳으로 가장 알맞은 곳은?

  1. 소매산
  2. 칼라
  3. 소매통
  4. 안감
(정답률: 94%)
  • 심지는 옷의 소매와 목 부분에 붙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칼라는 옷의 목 부분에 위치하며, 따라서 심지를 붙여야 할 가장 알맞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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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는?

  1. 타이트 소매(tight sleeve)
  2. 퍼프 소매(puff sleeve)
  3. 케이프 소매(cape sleeve)
  4. 기모노 소매(kimono sleeve)
(정답률: 86%)
  • 기모노 소매는 일본의 전통 의상인 기모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소매로, 어깨와 소매가 하나로 이어져 있어 길게 떨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매는 길고 넓은 디자인으로 팔을 움직일 때 자유로움을 제공하며,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는 기모노 소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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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실표나 시침실을 뽑을 때 사용하는 공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뼈인두
  2. 송곳
  3. 족집게
(정답률: 83%)
  • 실표나 시침실을 뽑을 때는 작은 부분을 정확하게 잡아야 하기 때문에 족집게가 가장 적합합니다. 족집게는 물론 끌, 뼈인두, 송곳도 사용할 수 있지만, 족집게는 물건을 꽉 잡아주는 힘이 강하고, 끝 부분이 뾰족하지 않아 물건을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더욱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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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체를 몸통과 사지로 구분할 때 몸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머리
  2. 가슴
(정답률: 76%)
  • 팔은 몸통에 해당되지 않는다. 몸통은 머리와 팔, 다리를 제외한 상체 부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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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칼라 끝이나 옷 솔기에 끼워 장식하는 것으로 옷감과 같은 색 또는 다른 색으로 만들어 장식하여 효과를 내는 것은?

  1. 턱킹(tucking)
  2. 파이핑(piping)
  3. 스모킹(smocking)
  4. 패거팅(fagoting)
(정답률: 83%)
  • 칼라 끝이나 옷 솔기에 끼워 장식하는 것은 파이핑(piping)입니다. 파이핑은 옷감과 같은 색 또는 다른 색으로 만들어져 칼라나 소매 등의 끝에 끼워 넣어 장식하는 기법으로, 옷의 디테일을 강조하고 더욱 세련된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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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계측방법 중 뒤에서 좌ㆍ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재는 항목은?

  1. 등너비
  2. 어깨너비
  3. 등길이
  4. 가슴둘레
(정답률: 84%)
  • 뒤에서 좌ㆍ우 어깨 끝점 사이의 길이를 재는 항목은 어깨너비입니다. 어깨너비는 어깨 끝부분의 길이를 측정하여 양쪽 어깨의 길이를 비교하는 것으로, 옷을 입을 때 옷의 핏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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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원형의 제도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단촌식 제도법은 초보자에게 적당한 방법이다.
  2. 단촌식 제도법은 각자의 치수를 정확하게 계측하여야만 몸에 잘 맞는 원형이 구성된다.
  3. 장촌식 제도법은 계측 항목이 많다.
  4. 장촌식 제도법은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한다.
(정답률: 76%)
  • 단촌식 제도법은 각자의 치수를 정확하게 계측하여야만 몸에 잘 맞는 원형이 구성된다. 이는 제복의 착용감과 편안함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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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인 스커트 원형에서 가로의 기초선 길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엉덩이둘레/2+0.5~1cm
  2. 엉덩이둘레/2+2~3cm
  3. 엉덩이둘레/2+4~5cm
  4. 엉덩이둘레/2+6cm
(정답률: 71%)
  • 스커트 원형에서 가로의 기초선은 허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며, 이 거리는 엉덩이 둘레의 절반에 약간의 여유를 더한 값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엉덩이둘레/2+2~3cm"이 가장 적합한 값입니다. "엉덩이둘레/2+0.5~1cm"은 너무 작아서 편안한 착용감을 보장하지 못하며, "엉덩이둘레/2+4~5cm"와 "엉덩이둘레/2+6cm"은 너무 크기 때문에 스커트가 불필요하게 늘어지거나 불편한 착용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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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업용 재봉기의 표시기호 중 대분류에서 본봉에 해당하는 것은?

  1. L
  2. C
  3. D
  4. F
(정답률: 64%)
  • 대분류에서 본봉에 해당하는 것은 "L"입니다. 이는 "Lockstitch"의 약자로, 한 바늘과 한 본으로 이루어진 재봉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인 "C"는 "Chainstitch", "D"는 "Double chainstitch", "F"는 "Feed-off-the-arm"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모두 두 바늘 이상으로 이루어진 재봉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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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커트 원형 제도에서 필요하지 않은 항목은?

  1. 엉덩이둘레
  2. 허리둘레
  3. 스커트길이
  4. 밑위길이
(정답률: 93%)
  • 스커트 원형 제도에서는 바닥에 닿는 부분이 없는 원형 스커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므로, 바닥에 닿는 부분인 밑위길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밑위길이는 스커트 원형 제도에서 필요하지 않은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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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소매 뒤에 소매산을 향해 주름이 생길 때의 보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소매 중심점을 뒤로 옮긴다.
  2. 소매 중심점을 앞으로 옮긴다.
  3. 소매산을 높여준다.
  4. 소매산을 내려준다.
(정답률: 49%)
  • 소매 뒤에 소매산을 향해 주름이 생기는 경우, 이는 소매가 너무 작아서 팔에 맞지 않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소매 중심점을 뒤로 옮겨야 합니다. 소매 중심점을 뒤로 옮기면 소매 전체가 더 길어지므로 팔에 맞게끔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매 중심점을 뒤로 옮긴다."가 가장 옳은 보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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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시착 시 유의해야 할 관찰 방법 중 틀린 것은?

  1. 옆선ㆍ어깨선이 중앙에 놓였는가
  2. 허리선ㆍ밑단선이 수평으로 놓였는가
  3. 옷감의 올이 사선으로 놓였는가
  4. 칼라의 형ㆍ크기가 적당한가
(정답률: 80%)
  • "옷감의 올이 사선으로 놓였는가"가 틀린 것입니다. 올이란 옷감의 직물 섬유가 놓인 방향을 말하는데, 시착 시 올이 사선으로 놓이면 옷이 착용 시 불편하거나 모양이 이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수평으로 놓이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옷의 균형과 모양을 확인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관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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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아동복을 만들 때 이용하는 바느질 방법은?

  1. 평솔
  2. 원솔
  3. 통솔
  4. 접음솔
(정답률: 88%)
  • 아동복은 움직임이 많고 땀을 많이 내기 때문에 세탁이 자주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통솔 방법을 사용하면 세탁 시 옷이 풀리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평솔은 시접을 감싸지 않아 세탁 시 옷이 풀리는 경우가 있고, 원솔은 시접을 감싸지만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음솔은 시접을 접어서 감추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접이 두꺼워지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솔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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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과 같이 배가 나와서 배부분이 너무 낄 경우의 보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1%)
  • 배가 나와서 배부분이 너무 낄 경우에는 배를 줄이는 것이 보정의 핵심입니다. 따라서 ""가 옳은 보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히려 배를 더 크게 보이게 하거나, 전체적인 비율을 깨뜨리는 등 보정의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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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외출복의 소매산 높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63%)
  • 외출복의 소매산 높이는 손목부터 소매뼈 끝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소매뼈 끝이 손목보다 약간 길어야 적합합니다. ""는 소매뼈 끝이 손목보다 약간 긴 디자인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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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의복 원형 종류에 따른 용도가 틀린 것은?

  1. 길 원형-상반신용
  2. 스커트 원형-하반신용
  3. 슬랙스 원형-하반신용
  4. 소매 원형-하반신용
(정답률: 92%)
  • 소매 원형은 상의의 소매 부분의 원형을 의미하며, 하반신용이 아닌 상의용으로 사용됩니다. 나머지 세 가지 원형은 하의의 종류를 나타내며, 각각 길 원형은 긴 바지, 스커트 원형은 치마, 슬랙스 원형은 일반 바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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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겉감의 기본 시접 분량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어깨와 옆선 : 5cm
  2. 목둘레선 : 1cm
  3. 허리선 : 3cm
  4. 스커트단 : 2cm
(정답률: 94%)
  • 겉감의 기본 시접 분량은 각 부위마다 다르며, 목둘레선은 1cm이 가장 옳습니다. 이는 목둘레선이 가장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둘레선의 시접 분량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착용감이 불편하고,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둘레선의 시접 분량은 정확하게 1cm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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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바지 길이의 계측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옆허리선에서 무릎까지의 길이를 잰다.(오른쪽 뒤에서)
  2. 옆허리선에서 발목까지의 길이를 잰다.(오른쪽 뒤에서)
  3. 등길이를 계측하여 허리선을 지나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왼쪽 뒤에서)
  4. 목뒤점부터 허리둘레선까지의 길이를 잰다.(왼쪽 뒤에서)
(정답률: 88%)
  • 바지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발목까지 재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옆허리선에서 발목까지의 길이를 재는 이유는 바지의 전체 길이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까지만 측정하면 바지의 길이가 짧아 보일 수 있고, 등길이를 측정하면 바지의 기장이나 핏이 다른 옷과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오른쪽 뒤에서 측정하는 이유는 바지의 뒷면이 앞보다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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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길 원형의 필요수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슴둘레
  2. 등길이
  3. 어깨너비
  4. 소매길이
(정답률: 86%)
  • 길 원형의 필요수치는 몸의 길이와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며, 가슴둘레, 등길이, 어깨너비는 몸의 길이와 관련된 수치이지만, 소매길이는 팔의 길이와 관련된 수치이기 때문에 길 원형의 필요수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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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옷감의 표시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실표뜨기는 직선일 때는 간격을 넓게 뜬다.
  2. 실표뜨기는 곡선일 때의 간격을 좁게 뜬다.
  3. 초크를 사용할 때는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한다.
  4. 트레이닝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명하고 굵게 표시한다.
(정답률: 82%)
  • 트레이닝 페이퍼는 종이 위에 직접 연습을 할 수 있는 종이이기 때문에 선명하고 굵게 표시하여 보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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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연섬유 중 섬유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1. 양모
(정답률: 74%)
  • 견은 천연섬유 중 가장 긴 섬유로, 평균적으로 3~5cm의 길이를 가지며, 최대 15cm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반면 마, 면, 양모는 평균적으로 1~2cm의 길이를 가지며, 최대 5cm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섬유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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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축합중합체섬유가 아닌 것은?

  1. 폴리아미드
  2. 폴리우레탄
  3. 폴리염화비닐
  4.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59%)
  • 폴리염화비닐은 축합중합체섬유가 아닙니다. 폴리염화비닐은 단일 분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가소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주로 비닐 덮개, 배관, 창문 프레임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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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는 섬유는?

  1. 양모
  2. 아세테이트
(정답률: 84%)
  • 아세테이트는 인공 섬유로서, 자연 섬유인 면, 견, 양모와는 달리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해를 받지 않습니다. 이는 아세테이트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해충이나 미생물과는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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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실에 꼬임수가 많아짐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은?

  1. 광택이 강하다.
  2. 부드럽고 유연하다.
  3. 부푼 실을 얻을 수 있다.
  4. 딱딱하고 까슬까슬해진다.
(정답률: 68%)
  • 실이 꼬임수가 많아질수록 실의 섬세한 섬유들이 서로 엉켜서 표면이 거칠어지고 까칠해지기 때문에 딱딱하고 까슬까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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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섬유의 대전성을 낮게 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습도를 감소시킨다.
  2. 흡습성을 증가시킨다.
  3. 염가소성을 좋게 한다.
  4. 강도와 신도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63%)
  • 섬유의 대전성을 낮추는 방법 중 하나는 흡습성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수분 함량을 높여서 섬유 간의 마찰력을 줄이고, 섬유의 유연성을 높여서 대전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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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삼각형 모양의 단면을 가지고 있는 섬유는?

  1. 양모
  2. 아마
(정답률: 78%)
  • 삼각형 모양의 단면을 가지고 있는 섬유는 견이다. 견은 삼각형 모양의 단면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보기인 양모, 면, 아마와는 구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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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방적사에 비해 필라멘트사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1. 흡습성이 좋다.
  2. 열가소성이 풍부하다.
  3. 인장강도와 신도가 약하다.
  4. 함기량이 많아 보온성이 좋다.
(정답률: 42%)
  • 열가소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필라멘트사가 높은 온도에서 녹아내리는 것과 달리, 방적사에 비해 필라멘트사는 높은 온도에서도 변형되지 않고 유지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필라멘트사보다 더 높은 열에도 견딜 수 있으며, 열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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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견섬유의 성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습윤상태에서는 강도가 줄어든다.
  2. 다른 섬유에 비해서 내일광성이 좋다.
  3. 연소시험에서 불꽃 속에 넣었을 때 머리카락 타는 냄새를 내면서 탄다.
  4. 염색성이 좋아서 염기성ㆍ산성ㆍ직접염료에 의해 잘 염색된다.
(정답률: 49%)
  • "다른 섬유에 비해서 내일광성이 좋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견섬유는 내일광성이 좋은 편이며, 이는 태양광 아래에서도 색상이 변하지 않고 오래 유지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른 섬유에 비해 견섬유가 내구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연소시험에서 불꽃 속에 넣었을 때 머리카락 타는 냄새를 내면서 탄다."입니다. 견섬유는 자연 섬유 중에서는 가장 불연성이 높은 편이지만, 인공 섬유에 비해 불연성이 낮아 연소 시 냄새를 내며 타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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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의 내약품성에 알칼리에는 약하나 산에 강한 섬유는?:

  1. 양모
  2. 나일론
  3. 비스코스레이온
(정답률: 55%)
  •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산성 환경에서는 단백질이 더 잘 용해되기 때문에 강합니다. 따라서 산에 강한 섬유입니다. 반면에 알칼리 환경에서는 단백질이 덜 용해되기 때문에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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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비중이 가장 큰 섬유는?

  1. 나이론
  2. 유리섬유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47%)
  • 유리섬유는 다른 섬유에 비해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건축, 자동차, 항공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중이 가장 큰 섬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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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시선을 한 점에 동시에 고정시키려는 색채 지각 현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보색 대비
  2. 한란 대비
  3. 색상 대비
  4. 채도 대비
(정답률: 62%)
  • 정답은 "한란 대비"입니다.

    보색 대비는 색상환 상에서 서로 마주보는 보색끼리의 대비를 말하며, 시선을 한 점에 고정시키려는 색채 지각 현상에 해당됩니다.

    색상 대비는 색상의 차이에 따른 대비를 말하며, 시선을 한 점에 고정시키려는 색채 지각 현상에 해당됩니다.

    채도 대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기에 따른 대비를 말하며, 시선을 한 점에 고정시키려는 색채 지각 현상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한란 대비는 색상환 상에서 인접한 두 색상 간의 대비를 말하며, 시선을 한 점에 고정시키려는 색채 지각 현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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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의 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어떤 색이 주변색의 영향을 받아서 실제로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2. 동시 대비는 서로 가까이 놓인 두 색 이상을 동시에 볼 때 생기는 색채 대비이다.
  3. 색상 차가 커 보인다는 것은 색상환에서 서로 거리가 먼 쪽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4. 보색 대비는 잔상 현상과 관계가 있다.
(정답률: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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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의복의 넓은 벨트에서 나타나는 형태적인 지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입체
(정답률: 56%)
  • 의복의 넓은 벨트는 평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는 면적적인 측면에서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정답은 "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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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광의 3원색을 모두 합치면 나타나는 색상은?

  1. 노랑
  2. 자주
  3. 흰색
  4. 검정색
(정답률: 71%)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합치면 빛의 삼원색이라고 불리는 흰색이 나타납니다. 이는 빛의 혼합 원리에 따라 각각의 색이 빛의 파장을 혼합하여 백색광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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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명의 표시 기호 중 주황에 해당하는 것은?

  1. 5Y8/12
  2. 5R4/12
  3. 5YR6/12
  4. 2.5RP3/5/11
(정답률: 77%)
  • 주황에 해당하는 색명의 표시 기호는 "5YR"입니다. "5YR6/12"에서 "5YR"은 색조를 나타내고, "6/12"는 채도와 명도를 나타냅니다. "6"은 채도를, "12"는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5YR6/12"는 주황색조에서 채도는 6, 명도는 12인 색상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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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계절 중 봄 분위기와 어울리는 의복색이 아닌 것은?

  1. Salmon pink
  2. Ivory
  3. Mustard
  4. Pale lilac
(정답률: 58%)
  • 봄 분위기는 주로 밝고 화사한 색상이 어울리는데, Salmon pink, Ivory, Pale lilac은 모두 밝은 색상이므로 봄 분위기와 어울립니다. 하지만 Mustard는 어두운 색상으로 봄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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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명암
  2. 채도
  3. 명도
  4. 색상
(정답률: 65%)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명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며, 색의 밝기가 높을수록 명도가 높아지고, 어두울수록 명도가 낮아집니다. 다른 보기인 "명암"은 밝기와 어두움의 대조를 나타내는 것이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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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의 대비 중 인접한 두 색의 색상 대비, 명도 대비, 채도 대비 현상이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것은?

  1. 연변 대비
  2. 한란 대비
  3. 보색 대비
  4. 계시 대비
(정답률: 45%)
  • 연변 대비는 인접한 두 색상이 서로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어서 색상 대비가 강하게 나타나며, 또한 명도 대비와 채도 대비도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주황색은 인접한 색상이며, 빨강은 채도가 높고 명도가 높은 색이고, 주황색은 채도가 높고 명도가 낮은 색이기 때문에 두 색상의 대비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연변 대비가 가장 강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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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중성색이 아닌 것은?

  1. 연두
  2. 남색
  3. 보라
  4. 파랑
(정답률: 72%)
  • 파랑은 중성색이 아닌 색상입니다. 중성색은 검정, 흰색, 회색 등이며, 파랑은 청색 계열의 색상으로서 중성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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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조화 중 서로 공통성을 지니고 있어 안정적이고 통일된 분위기를 주는 것은?

  1. 부조화
  2. 삼각조화
  3. 대비조화
  4. 유사조화
(정답률: 88%)
  • 유사조화는 색상들이 서로 비슷한 색조나 명도를 가지고 있어 조화롭고 일관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서로 공통성을 지니고 있어 안정적이고 통일된 분위기를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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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섬유의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가장 옳은 것은?

  1. 견 : 120℃
  2. 아마 : 230℃
  3. 양모 : 180℃
  4. 트리아세테이트 : 220℃
(정답률: 58%)
  • 섬유의 안전 다림질 온도는 해당 섬유의 열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마(아크릴)는 다른 섬유에 비해 열에 강하며, 안전 다림질 온도가 230℃로 높습니다. 견과 양모는 열에 상대적으로 약하며, 안전 다림질 온도가 각각 120℃과 180℃로 낮습니다. 트리아세테이트는 열에 약하지만 안전 다림질 온도가 220℃로 비교적 높습니다. 따라서, 섬유의 안전 다림질 온도는 해당 섬유의 열 안정성에 따라 결정되며, 아마가 가장 높은 안전 다림질 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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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의류의 세탁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아세테이트 섬유는 80℃ 정도의 세탁실에서는 변형이 없다.
  2.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는 강알칼리성 세제에 의해 손상이 된다.
  3. 셀룰로스 섬유는 내알칼리성이 좋다.
  4. 경수 또는 철분이 함유된 세탁용수는 피한다.
(정답률: 54%)
  • "아세테이트 섬유는 80℃ 정도의 세탁실에서는 변형이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아세테이트 섬유는 열에 민감한 섬유로, 고온에서 세탁하면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세테이트 섬유는 30℃ 이하의 미온수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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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드레이프성이 가장 좋지 않은 작물은?

  1. 서지
  2. 모시
  3. 나일론
(정답률: 63%)
  • 드레이프성이란 작물이 엉겨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모시는 엉겨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드레이프성이 가장 좋지 않은 작물입니다. 이는 모시가 물에 젖으면 끈적거리는 성질이 있어서 엉겨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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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해충의 해를 가장 많이 받는 양모제품은?

  1. 가늘고 강직한 섬유로 실의 꼬임이 많은 작물
  2. 가늘고 부드러운 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작물
  3. 두꺼운 섬유로 실의 꼬임이 많은 편물
  4. 두꺼운 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편물
(정답률: 60%)
  • 정답은 "가늘고 부드러운 섬유로 실의 꼬임이 적은 작물"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섬유는 해충이 먹이로 삼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꼬임이 적어서 더욱 쉽게 먹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섬유로 만들어진 양모제품은 해충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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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물에 잘 녹으며 중성 또는 약산성에서 단백질 섬유에 잘 염착되고 아크릴 섬유에도 염착되는 염료는?

  1. 분산염료
  2. 직접염료
  3. 산성염료
  4. 염기성염료
(정답률: 50%)
  • 염기성염료는 물에 잘 녹으며 중성 또는 약산성에서 단백질 섬유에 잘 염착되고 아크릴 섬유에도 염착되는 염료입니다. 이는 염기성염료가 양이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이온을 가진 섬유에 잘 염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염기성염료는 단백질 섬유와 아크릴 섬유에 잘 염착되는 염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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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5매 수자직에서 사용 가능한 띔수는?

  1. 2, 3
  2. 3, 5
  3. 2, 5
  4. 1, 2, 3
(정답률: 60%)
  • 수자직은 5개의 칸으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모양의 도형입니다. 띔수는 수자직의 각 칸에 수를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수자직의 각 행과 열에는 1부터 5까지의 서로 다른 수가 한 번씩만 등장해야 합니다.

    보기에서 "2, 3"은 수자직의 첫 번째 행에 2와 3을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두 수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합니다. 두 번째 행부터는 첫 번째 행과 중복되는 수가 없도록 채워나가면 됩니다. 따라서 "2, 3"은 수자직에서 사용 가능한 띔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자직의 각 행과 열에 등장하는 수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3, 5"는 첫 번째 행에 3과 5를 채우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때 두 수는 서로 다르지만, 두 번째 열에는 3과 5가 모두 등장하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 3" 이외의 보기들은 사용 가능한 띔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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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환원 표백제에 해당하는 것은?

  1. 아염소산나트륨
  2. 과탄산나트륨
  3. 과봉산나트륨
  4. 아황산수소나트륨
(정답률: 56%)
  • 환원 표백제는 산소를 제거하여 물질의 색을 없애는 화학물질입니다. 아황산수소나트륨은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환원 표백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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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의복의 종류별 요구 성능에서 예복에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1. 외관
  2. 내구성
  3. 관리성
  4. 안정성
(정답률: 81%)
  • 예복은 대개 특별한 행사나 기념일에 착용되는 의복으로, 주로 외관적인 면모가 중요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웨딩드레스나 정장은 착용자의 외모를 더욱 아름답고 멋지게 보이게 하기 위해 디자인되며, 이를 위해서는 외관적인 요소들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예복에서는 외관적인 요구 성능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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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올 또는 여러 올의 실을 바늘로 고리를 형성하여 얽어 만든 피륙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브레이드
(정답률: 52%)
  • 피륙은 여러 개의 실을 바늘로 고리를 형성하여 얽어 만든 것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실이 서로 엮이고 꼬이게 됩니다. 이때 편성물은 여러 개의 실을 직조기에 통과시켜 직물을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피륙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편성물이 피륙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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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방추 가공과 관계가 없는 작물은?

  1. 양모
  2. 비스코스 레이온
(정답률: 48%)
  • 방추 가공은 식물 섬유를 가공하여 직물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중 양모는 양털에서 추출한 섬유로 만든 직물이지만, 나머지 보기인 면, 마, 비스코스 레이온은 모두 식물 섬유를 가공하여 만든 직물입니다. 따라서 양모는 방추 가공과 관계가 없는 작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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