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양장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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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의복 종류에 따른 제도 시 길 원형에 사용하는 약자가 아닌 것은?

  1. W.L
  2. B.L
  3. H.L
  4. C.L
(정답률: 58%)
  • "W.L", "B.L", "C.L"은 모두 의복 종류에 따른 제도 시 길 원형에서 사용되는 약자입니다. 하지만 "H.L"은 해당 분야에서 사용되는 약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H.L"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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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겨드랑이 부분이 끼며 품이 좁을 때의 보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앞뒷길의 옆선에서 품을 넓혀 준다.
  2.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올려 준다.
  3. 앞뒷길의 어깨끝점 부분을 내려 준다.
  4. 진동둘레가 넓어지지 않도록 겨드랑이 부분을 올려 준다.
(정답률: 69%)
  • 겨드랑이 부분이 끼며 품이 좁을 때는 앞뒷길의 옆선에서 품을 넓혀 준다. 이는 옆선을 넓혀주면서 겨드랑이 부분의 공간을 확보하여 품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어깨끝점을 올리거나 내리는 것은 옷의 전체적인 실루엣을 바꾸는 것이므로 겨드랑이 부분의 보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진동둘레가 넓어지지 않도록 겨드랑이 부분을 올려주는 것은 겨드랑이 부분의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므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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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봉제할 때 옷감에 적합한 재봉실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실의 굵기 표시방법은 번수만 사용하면 된다.
  2. 재봉사는 옷감과 같은 재질을 선택한다.
  3. 혼방직물일 때 혼용률이 낮은 재료를 선택한다.
  4. 수지가공의 옷감에는 방축 가공된 재봉사는 피한다.
(정답률: 83%)
  • 재봉사는 옷감과 같은 재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재질에 따라 재봉실의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얇은 면직물에는 얇은 실을 사용하고, 두꺼운 청바지같은 직물에는 두꺼운 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옷감과 같은 재질의 실을 사용하면 재봉실이 끊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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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중심선
  2. 안단선
  3. 단추의 모양
  4. 포켓다는 위치
(정답률: 90%)
  •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단추의 모양"입니다. 이는 옷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단추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며, 디자이너나 제작자가 원하는 단추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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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그림에 나타난 패턴의 네크라인 종류는?

  1. 하이 네크라인(high neckline)
  2. 라운드 네크라인(round neckline)
  3. 카울 네크라인(cowl neckline)
  4. 스퀘어 네크라인(square neckline)
(정답률: 84%)
  • 이 그림에서는 네크라인이 목을 둘러싸는 형태가 아니라, 부드럽게 젖혀져 있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카울 네크라인(cowl necklin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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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그림과 같이 진동둘레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길 경우 보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목둘레선을 높여 앞뒤판을 맞춘다.
  2. 어깨선을 군주름 분량만큼 시침 보정하여 내려주고 어깨 처진 만큼 진동 둘레 밑부분도 내려 준다.
  3. 어깨선을 올려서 보정하고 진동둘레 밑부분도 올려 준다.
  4. 목둘레가 좁은 경우이므로 목둘레선을 파 준다.
(정답률: 70%)
  • 진동둘레에 사선의 군주름이 생기면 어깨선이 처지고, 진동둘레 밑부분도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보정 방법으로는 어깨선을 군주름 분량만큼 시침 보정하여 내려주고, 진동둘레 밑부분도 내려 줌으로써 어깨선을 올리고 진동둘레 밑부분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옷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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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옷감의 손질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옷감을 침수시킬 때는 되도록 많이 접어서 담근다.
  2. 확실한 내용의 표시가 없는 것은 섬유의 감별법에 의한다.
  3. 다람질은 온도를 섬유의 종류에 맞추어 가로방향으로만 다린다.
  4. 수지가공에서 방축, 방추, 상수가공이 되어 있는 옷감은 다림질로 다려 구김살을 펴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0%)
  • 정답은 "확실한 내용의 표시가 없는 것은 섬유의 감별법에 의한다."입니다. 이유는 옷감의 손질 방법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감을 다룰 때는 섬유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손질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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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재단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한 겹 옷일 경우에는 안단을 따로 재단한다.
  2. 안단의 시접은 칼라의 형태에 관계없이 모두 같게 접는다.
  3. 바이어스 테이프를 장식으로 댈 때에는 시접을 반드시 넣는다.
  4. 무늬있는 옷감은 위의 한 장을 자른 후에 아래의 무늬를 확인하면서 자른다.
(정답률: 74%)
  • 무늬있는 옷감은 위와 아래의 무늬가 일치하도록 자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일치하지 않게 자르면 옷을 만들 때 무늬가 어긋나거나 불규칙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한 장을 자른 후에 아래의 무늬를 확인하면서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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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길 원형의 프린세스 라인 구성이 아닌 것은?

  1. 숄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
  2. 암 홀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
  3. 숄더 포인트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
  4. 언더 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
(정답률: 62%)
  • 길 원형의 프린세스 라인 구성에서는 언더 암 다트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언더 암 다트가 옆선을 따라 떨어지는 라인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언더 암 다트와 웨이스트 다트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에는 프린세스 라인이 아닌 다른 형태의 디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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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도에 사용하는 약아 중 C.B.L의 의미는?

  1. 앞중심선
  2. 뒷중심선
  3. 가슴둘레선
  4. 허리둘레선
(정답률: 84%)
  • C.B.L은 "Center Back Length"의 약어로, 옷의 뒷면 중앙에서부터 밑단까지의 길이를 나타내는 측정 방법입니다. 따라서 C.B.L은 옷의 뒷중심선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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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름 잡는 위치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며, 주름 잡는 모양에 따라 슬리브 모양과 어깨 모양이 달라지는 슬리브는?

  1. 퍼프 슬리브(puff sleeve)
  2. 비숍 슬리브(bishop sleeve)
  3. 케이프 슬리브(cape sleeve)
  4. 타이트 슬리브(tight sleeve)
(정답률: 74%)
  • 주름을 어깨 부분에 모아서 잡아 올리면서 슬리브 전체적으로 부풀어 오르게 만들어진 슬리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양 때문에 "퍼프(puff)"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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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각 부위의 기본 시접 분량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목둘레-1cm
  2. 옆선-2cm
  3. 어깨선-2cm
  4. 소매단-5cm
(정답률: 92%)
  • 소매단-5cm이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매단은 몸통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너무 길거나 짧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5cm는 너무 긴 분량이므로, 소매단이 몸통과의 균형을 맞추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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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의복제도 부호의 의미는?

  1. 꺽임선
  2. 완성선
  3. 안단선
  4. 골선
(정답률: 90%)
  • 이 부호는 "안단선"을 나타냅니다. 이는 옷의 가장자리가 뚜렷하지 않고 부드러운 곡선으로 끝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꺽임선, 완성선, 골선은 모두 옷의 가장자리를 나타내는 부호이며, 안단선과는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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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심지의 종류 중 여러 종류의 섬유를 얇게 펴서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시킨 심지로, 가볍고 올리 풀리지 않으며 올의 방향이 없어 사용에 간편한 심지는?

  1. 마심지
  2. 면심지
  3. 모심지
  4. 부직포
(정답률: 83%)
  • 부직포는 여러 종류의 섬유를 얇게 펴서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시킨 심지로, 가볍고 올리 풀리지 않으며 올의 방향이 없어 사용에 간편합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설명한 특징들이 부직포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부직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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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의복 제작 시 본봉으로 들어가기 전 가봉할 때의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바느질 방법은 손바느질의 상침 시침으로 한다.
  2. 실은 면사로 하되 얇은 감은 한 몰로, 두꺼운 감은 두 올로 한다.
  3. 바늘은 옷감에 직각으로 꽂아 옷감이 울지 않게 하고 실이 늘어지지 않게 한다.
  4. 바이어스 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 담을 아래로 위치한 후 바느질한다.
(정답률: 78%)
  • "바이어스 감과 직선으로 재단된 옷감을 붙일 때는 바이어스 담을 아래로 위치한 후 바느질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 이유는 바이어스 감은 옷감의 신축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각선으로 잘라낸 부분을 말하며, 이 부분을 아래로 위치시키면 옷감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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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원형제도 방법 중 장촌식 제도법에 해당되는 것은?

  1.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한다.
  2. 체향 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다.
  3. 인체부위 중 가장 대표적인 부위만 측정한다.
  4. 계측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정답률: 76%)
  • 장촌식 제도법은 인체부위 중 가장 대표적인 부위만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체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위를 측정하여 전체적인 체형을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밀한 계측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대표적인 부위만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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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다람질 온도가 가장 높은 섬유는?

  1. 양모
  2. 아마
  3.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57%)
  • 정답은 "아마"입니다. 아마는 다른 섬유에 비해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어 다람질 온도가 높아도 변형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따라서 아마는 다른 섬유에 비해 더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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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플레어 스커트 중 45° 각도를 이루고 두 개의 선을 먼저 긋고, 그 선에 맞추어 스커트의 절게선을 벌려 주는 것은?

  1. 벨 플레어 스커트
  2.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
  3. 요크를 댄 플레어 스커트
  4.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
(정답률: 61%)
  • 45° 각도를 이루고 두 개의 선을 먼저 긋고, 그 선에 맞추어 스커트의 절게선을 벌려 주는 것은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와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에서 모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는 전체적으로 덜 퍼지고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는 반원 모양으로 절개선을 벌려주기 때문에, 보다 부드러운 라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미 서큘러 플레어 스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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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체형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앞으로 굽은 체형-등이 굽어진 체형으로 앞품이 부족하기 쉽다.
  2. 어깨가 솟은 체형-어깨의 경사로 인해 암홀의 길이가 변화한다.
  3. 배가 나온 체형-스커트의 경우 밑단을 충분히 주어야 들리지 않는다.
  4. 목이 굽은 체형-앞, 뒤의 목둘레가 변화한다.
(정답률: 82%)
  • "앞으로 굽은 체형-등이 굽어진 체형으로 앞품이 부족하기 쉽다."가 틀린 설명은 아닙니다.

    앞으로 굽은 체형은 등이 앞으로 굽어져 있는 상태로, 이로 인해 어깨와 허리가 앞으로 나와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체형은 앞품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에 옷을 입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굽은 체형-등이 굽어진 체형으로 앞품이 부족하기 쉽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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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상반신에서 둘레의 최대치를 나타내는 위치는?

  1. 목둘레선
  2. 진동둘레선
  3. 가슴둘레선
  4. 허리둘레선
(정답률: 87%)
  • 상반신에서 가장 넓은 부분은 가슴 부분이기 때문에 가슴둘레선이 둘레의 최대치를 나타내는 위치입니다. 목둘레선은 상반신의 상단에 위치하고, 진동둘레선은 흔히 허리 부분에 위치하며, 허리둘레선은 가슴과 엉덩이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가슴둘레선이 가장 넓은 부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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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연단 방법 중 옷감이 감긴 롤러를 돌려가면서 연단해야 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가장 큰 것은 ?

  1. 표면대향 연단
  2. 무방향 연단
  3. 양방향 연단
  4. 한방향 연단
(정답률: 60%)
  • 표면대향 연단은 옷감의 직물 섬유 방향에 따라 연단 방향을 결정하여 연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옷감의 섬유 방향을 고려하여 연단하기 때문에 인력 소모가 적고, 연단 후 옷감의 모양이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옷감을 효율적으로 연단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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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트 머니퓨레이션(manipulation)의 정의로 옮은 것은?

  1.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원형을 만드는 과정
  2. 활동에 불편이 없도록 원형으 ㄹ변화 시키는 작업
  3. 이상체형의 변화를 원형에서 수정하는 작업
  4. 길원형의 다트를 생략하는 과정
(정답률: 80%)
  • 다트 머니퓨레이션은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원형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의류 제작 과정에서 특정 부위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원형의 모양을 조정하여 이상체형을 보완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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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슬기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것으로 바이어스보다 선을 가늘게 나타낸 것은?

  1. 셔링
  2. 스모킹
  3. 파이핑
  4. 개더링
(정답률: 77%)
  • 슬기 가장자리를 장식하는 것으로 바이어스보다 선을 가늘게 나타내는 것은 파이핑입니다. 파이핑은 두꺼운 원사나 끈으로 만든 가장자리를 덮는 작은 띠로, 옷이나 가방 등의 소품에 사용됩니다. 파이핑은 셔링, 스모킹, 개더링과 같은 다른 장식 기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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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옷감과 패턴의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옮은 것은?

  1. 무늬가 있는 옷감은 왼쪽과 오른족을 다른 무늬로 배치한다.
  2.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을 아래로 배치한다.
  3. 옷감의 표면이 밖으로 되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4. 패턴은 큰 것부터 배치하고 작은 것은 큰 것 사이에 배치한다.
(정답률: 87%)
  • 패턴을 큰 것부터 배치하는 이유는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큰 패턴이 먼저 눈에 띄면 작은 패턴은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큰 패턴을 먼저 배치합니다. 작은 패턴은 큰 패턴 사이에 배치하여 균형을 맞추고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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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원가계산방법중 총원가에 해당하는 것은?

  1. 제조원가 + 판매간접비 + 일반관리비
  2. 재료비 + 인건비 + 제조경비
  3. 판매가 – 총원가
  4. 총원가 + 이익
(정답률: 51%)
  • 총원가는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조원가(재료비 + 인건비 + 제조경비)와 판매간접비(광고비, 운송비 등) 그리고 일반관리비(사무실 임대료, 급여 등)를 모두 합한 것이 총원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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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도에 필요한 부호 중 ‘오그림’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82%)
  • 오그림은 ‘빈칸’을 의미하며, 보기 중에서 빈칸을 나타내는 부호는 "" 입니다. 이 부호는 제도에서 필요한 부호 중 하나로, 문장이나 단어에서 빈칸을 채우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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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공업용 재봉기의 대분류에서 표기기호가 틀린 것은?

  1. 본봉 : L
  2. 복합봉 : S
  3. 단환봉 : C
  4. 이중환봉 : D
(정답률: 55%)
  • 정답은 "복합봉 : S"입니다.

    이유는 대분류에서 표기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봉 : L
    - 단환봉 : C
    - 이중환봉 : D

    복합봉은 대분류에서 분류되지 않으며, 따라서 표기기호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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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커트 길이의 명칭 중 원형의 무릎선 정도의 위치는?

  1. 마이크로(micro)
  2. 미디(midi)
  3. 내추럴(natural)라인
  4. 맥시(maxi)
(정답률: 64%)
  • 내추럴 라인은 스커트의 길이가 무릎선 정도로 자연스러운 길이를 의미합니다. 즉, 지나치게 짧거나 길지 않은 적당한 길이를 말합니다. 이는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상황에 적합한 길이로 인식되기 때문에 스커트의 길이를 나타내는 명칭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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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본봉 재봉기 다음으로 많이 이용되며, 바늘실과 루퍼실의 두 가닥의 재봉실이 천 밑에서 고리를 형성하는 재봉기는?

  1. 인터록 재봉기
  2. 이중환봉 재봉기
  3. 오버록 재봉기
  4. 단환봉 재봉기
(정답률: 39%)
  • 인터록 재봉기는 바늘실과 루퍼실의 두 가닥의 재봉실이 천 밑에서 고리를 형성하여 봉제물의 가장자리를 깔때 사용되는 재봉기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설명한 기능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인터록 재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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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각 용어의 설명 중 옮은 것은?

  1. 의상 – 속옷과 겉옷의 총칭
  2. 복장 – 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은 모습
  3. 의복 – 모자와 신발을 포함하여 인체의 각 부를 덮는 것
  4. 피복 – 모자와 신발을 제외한 인체의 각 부를 덮는 것
(정답률: 65%)
  • 복장은 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을 뜻합니다. 이는 의복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신발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스타일과 모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복장 – 의복을 입어서 나타나는 전체적인 모습"이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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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연섬유로서 단면이 원형에 가까운 섬유는?

  1. 양모
  2. 나일론
  3. 아마
(정답률: 62%)
  • 양모는 양털에서 추출된 천연섬유로, 단면이 원형에 가깝습니다. 이는 양털의 구조적 특성 때문인데, 양털은 지름이 일정하지 않은 곡선 모양의 비규칙한 단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규칙한 단면이 모여서 원형에 가까운 형태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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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섬유 내에서 결정 부분이 발달되어 있으면 향상되는 성질은?

  1. 신도
  2. 강도
  3. 염색성
  4. 흡습성
(정답률: 67%)
  • 섬유 내에서 결정 부분이 발달되면 분자 간 결합이 강화되어 섬유의 강도가 향상됩니다. 결정 부분이 많을수록 섬유는 더욱 단단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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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연소시험 결과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검은 재가 남는다.
  2. 달콤한 냄새가 난다.
  3. 불꽃에 접근시키면 녹는다.
  4. 천천히 타며 저절로 꺼진다.
(정답률: 38%)
  •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연소 시 산화분해가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 검은 재가 남고, 달콤한 냄새가 나며, 불꽃에 접근시키면 녹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천천히 타며 저절로 꺼지는 특성이 있어, 이는 연소가 진행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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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현미경 구조에서 측면에 마디(node)가 보이는 섬유는?

  1. 아마
  2. 양모
(정답률: 70%)
  • 정답은 "아마"입니다. 현미경 구조에서 측면에 보이는 섬유는 표면에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가 정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답은 현미경의 확대율, 샘플의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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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습윤상태에서 강도가 증가하는 섬유는?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정답률: 67%)
  • 습윤상태에서 면은 수분을 흡수하여 강도가 증가합니다. 견과 나일론은 습윤상태에서도 강도가 유지되지만, 폴리에스테르는 수분을 흡수하지 않아 강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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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섬유의 단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섬유의 단면이 원형에 가까우면 촉감이 부드럽다.
  2. 섬유의 단면은 옷감의 필링과도 관련이 있다.
  3. 면섬유의 단면은 날카롭다.
  4. 아세테이트는 단면이 주름 잡혀 있다.
(정답률: 67%)
  • 면섬유의 단면은 날카롭지 않고 둥글기 때문에 촉감이 부드럽다. 이는 면섬유가 원형에 가까운 단면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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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5%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가장 쉽게 용해되는 섬유는?

  1. 양모
  2. 아크릴
  3. 저마
(정답률: 42%)
  •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수산화나트륨 용액과 상호작용하여 가장 쉽게 용해됩니다. 반면에 면, 아크릴, 저마는 양모보다는 수산화나트륨 용액과 상호작용이 적어 용해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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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방적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섬유에 꼬임을 준다.
  2. 섬유를 뽑아 늘여 준다.
  3. 섬유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킨다.
  4. 섬유를 곧게 평행으로 배열시킨다.
(정답률: 60%)
  • 섬유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는 것은 방적의 원리가 아닙니다. 방적의 원리는 섬유에 꼬임을 줌으로써 섬유 간의 마찰력을 높여서 섬유를 서로 묶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섬유가 묶이면 튼튼하고 단단한 직물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섬유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킨다."는 방적의 원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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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의 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중식 변수는 일전한 무게의 실의 길이로 표시하는 것이다.
  2. 데니어는 견, 레이온, 합성섬유 등의 실의 굵기를 표시 하는데 사용된다.
  3. 데니어는 실 1km의 무게를 g수로 표시한 것이다.
  4. 소모번수는 1파운드의 소모사의 길이를 560야드 길이 단위로 나타내는 것으로 항중식 번수이다.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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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섬유가 외부 힘의 작용으로 변형을 받았다가 그 힘이 사라졌을 때 원상으로 되돌아가는 능력에 해당하는 것은?

  1. 탄성
  2. 강도
  3. 방적성
  4. 레질리언스
(정답률: 55%)
  • 레질리언스는 외부 힘의 작용으로 변형을 받았을 때, 그 힘이 사라졌을 때 원상으로 되돌아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탄성과 유사하지만, 탄성은 변형이 일어난 상태에서도 힘이 사라지면 원상으로 돌아가지만, 레질리언스는 변형이 일어난 상태에서도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며 힘이 사라지면 원상으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섬유가 외부 힘의 작용으로 변형을 받았다가 그 힘이 사라졌을 때 원상으로 되돌아가는 능력은 레질리언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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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명도가 비슷한 유사색을 동시에 배색했을 때 얻어지는 조화는?

  1. 명도에 따른 조화
  2. 색상에 따른 조화
  3. 주조색에 따른 조화
  4.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정답률: 36%)
  • 색상에 따른 조화는 명도가 비슷한 유사색을 동시에 배색했을 때 얻어지는 조화입니다. 이는 색상의 조화를 중요시하는데,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면 조화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명도나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도 중요하지만, 이 경우에는 색상보다는 명도나 대비에 초점을 둔 조화입니다. 주조색에 따른 조화는 특정한 색상을 중심으로 다른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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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의복의 배색조화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좁게 한면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이 든다.
  2. 고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저채도의 색을 좁게 하면 매우 화려한 배색이 된다.
  3.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
  4. 한색계의 색을 넓게 하고 난색계의 색을 좁게 하면 약간 침울하고 가라앉은 듯한 느낌이 든다.
(정답률: 50%)
  •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고명도의 색은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면적이 좁더라도 명확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고명도의 색을 넓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좁게 하면 더욱 눈에 띄고 선명한 배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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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상이 아닌 것은?

  1. 빨강
  2. 연두
  3. 주황
  4. 노랑
(정답률: 84%)
  • 연두는 색상적으로 차가운 색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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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의 시지각적 효과 중 주위색의 영향으로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1. 공감각 현상
  2. 동화 현상
  3. 항상성
  4. 진출성
(정답률: 79%)
  • 동화 현상은 색의 시지각적 효과 중 하나로, 주위색의 영향으로 인해 오히려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접한 두 색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색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변에 더 많이 나타나면 주황색이 더 빨간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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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진출, 팽창되어 보이는 색이 아닌 것은?

  1. 고명도
  2. 고채도
  3. 한색계
  4. 난색계
(정답률: 70%)
  • 정답은 "한색계"입니다.

    고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고채도는 색의 선명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난색계는 여러 색이 섞여있어 혼돈스러워 보이는 색을 의미하며, 반면에 한색계는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균일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진출하거나 팽창되어 보이는 색은 고명도와 고채도가 높은 난색계에 속하는 색이며, 한색계는 그와 반대로 균일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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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황금 분할의 비율에 해당하는 것은?

  1. 1:1.218
  2. 1:1.418
  3. 1:1.618
  4. 1:1.718
(정답률: 63%)
  • 정답은 "1:1.618" 입니다.

    황금 분할은 하나의 선분을 두 개의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큰 부분의 비율이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비율과 같은 비율을 말합니다. 이 비율은 약 1:1.618 로, 고대 그리스에서 발견되어 "황금 비율" 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 비율은 자연계에서도 많이 나타나며, 인간의 미적 감각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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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본 형태 중 현실적 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64%)
  • 입체는 현실 세계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이 가지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점, 선, 면은 모두 입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그 자체로는 현실적인 형태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체가 현실적 형태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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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광의 3원색으로 옮은 것은?

  1. 빨강, 노랑, 파랑
  2. 빨강, 주황, 노랑
  3. 빨강, 파랑, 흰색
  4. 빨강, 초록, 파랑
(정답률: 65%)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초록, 파랑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 하며, 컴퓨터나 TV 등에서 사용됩니다. 빨강, 노랑, 파랑은 CMYK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인쇄물 등에서 사용됩니다. 주황은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이며, 흰색은 모든 색을 혼합한 결과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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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디자인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조화
  2. 균형
  3. 질감
  4. 율동
(정답률: 67%)
  • 질감은 디자인의 원리 중 하나이지만, 다른 원리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조화와 균형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조화와 균형을 말하며, 율동은 디자인 요소들의 움직임과 변화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질감은 디자인 요소들의 표면적인 느낌과 질감을 말합니다. 따라서 질감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관계보다는 디자인 요소들의 속성에 더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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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감정 중 색상에 의한 효과가 가장 큰 것은?

  1. 중량감
  2. 강약감
  3. 경연감
  4. 온도감
(정답률: 72%)
  • 색상의 온도감은 색의 따뜻함과 차가움에 따라 감정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따뜻한 색상은 열정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주며, 차가운 색상은 차분하고 진정한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색의 온도감은 다른 감정들보다 더 큰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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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양모직물의 가공방법이 아닌 것은?

  1. 축융가공
  2. 전모가공
  3. 방축가공
  4. 알칼리감량가공
(정답률: 56%)
  • 알칼리감량가공은 양모직물을 가공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인조섬유를 가공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인조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알칼리 용액을 사용하여 섬유의 표면을 부식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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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평직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1. 표면이 평활하다.
  2. 광택이 우수하다
  3. 제직이 간단하다.
  4.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다.
(정답률: 62%)
  • 평직은 표면이 평활하고 광택이 우수하며, 제직이 간단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제직 과정에서 직물의 실, 사슬을 교차시키는 방식이 단순하고 적은 수의 조직점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직이 간단하고 유연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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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편성물의 가장자리가 휘감기는 성질에 해당하는 것은?

  1. 방추성
  2. 수축성
  3. 컬업
  4. 신축성
(정답률: 75%)
  • 편성물의 가장자리가 휘감기는 성질은 "컬업"입니다. 이는 편집기로 끝을 잡아당기면 편집물이 말려서 가장자리가 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편집물의 재질과 밀도, 그리고 편집기의 온도와 압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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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의복의 위생적 성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보온성
  2. 통기성
  3. 흡수성
  4. 내약품성
(정답률: 70%)
  • 내약품성은 의복이 약물 등의 화학물질과 접촉하여 그 성분이 의복에 흡수되거나 의복이 그 성분을 방출하여 약물 등의 화학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성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복의 위생적 성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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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위시 앤드 웨어(wash and wear) 가공의 효과에 해당하는 것은?

  1. 축융방지
  2. 방추성 향상
  3. 대전방지
  4. 보온성 향상
(정답률: 49%)
  • 위시 앤드 웨어 가공은 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섬유 내부의 구조를 안정화시켜 축소와 변형을 최소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섬유의 방추성이 향상되어 더욱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추성 향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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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면직물에 묻은 쇠녹을 제거할 때 가장 적합한 약제는?

  1. 벤젠
  2. 옥살산
  3. 사염화탄소
  4. 트리클로로에틸렌
(정답률: 70%)
  • 옥살산은 쇠녹 제거에 효과적인 산성 약제입니다. 면직물과 같은 섬유질 소재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벤젠, 사염화탄소, 트리클로로에틸렌과 같은 화학물질은 독성이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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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련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색소를 화학약품을 사용해서 분해 제거하는 공정은?

  1. 발호
  2. 표백
  3. 호발
  4. 탈색
(정답률: 59%)
  • 표백은 색소를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제거하는 공정으로, 정련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색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발호, 호발, 탈색은 모두 색소를 제거하는 공정이지만, 표백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며, 효과적으로 정련되지 않은 색소를 제거하기에는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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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섬유의 염색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호
  2. 표백
  3. 호발
  4. 탈색
(정답률: 29%)
  • 발호는 섬유의 염색성과는 관련이 없는 공정으로, 섬유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발호는 섬유의 염색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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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혼방직물이나 교직물을 염색할 때 섬유의 종류에 따른 염색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각각 다른 색으로 염색할 수 있는 염색방법은?

  1. 포염색
  2. 크로스(cross) 염색
  3. 원료염색
  4. 톱(top) 염색
(정답률: 73%)
  • 크로스 염색은 섬유의 종류에 따라 염색성이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섬유를 함께 염색하여 각각 다른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혼방직물이나 교직물의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면과 폴리에스터로 이루어진 혼방직물을 크로스 염색할 경우 면은 한 색상으로, 폴리에스터는 다른 색상으로 염색됩니다. 이는 각각의 섬유가 염색액에 대한 흡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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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자직의 설명으로 옮은 것은?

  1. 변화평직이다.
  2. 조직이 간단하다.
  3. 마찰에 약하다.
  4. 직물의 앞 뒤의 구별이 없다.
(정답률: 36%)
  • 수자직은 직물의 실과 수직으로 짜여진 직물로, 실이 수직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마찰에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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