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양장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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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옷감의 너비가 150cm일 경우 긴 소매 블라우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옷감 계산법으로 옳은 것은?

  1. 블라우스 길이 + 소매길이 + 시접
  2. (블라우스 길이 * 2) +소매길이 +시접
  3. (블라우스 길이 * 2) + 시접
  4. (블라우스 길이 + 소매길이)*2 + 시접
(정답률: 84%)
  • 옷감의 너비가 150cm이므로, 블라우스의 가로폭은 최대 150cm이 됩니다. 따라서, 블라우스의 길이와 소매길이를 더한 값에 시접을 더한 것이 옳은 계산법입니다. 이유는 블라우스의 가로폭을 넘어가는 부분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블라우스 길이와 소매길이를 더한 후 시접을 더해야 옷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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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가장 편하게 활동할 수 있는 소매산 높이로 적합한 것은?

  1. A.H/2
  2. A.H/3
  3. A.H/4
  4. A.H/6
(정답률: 89%)
  • 소매산 높이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경사도가 적당한 구간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경사도는 A.H/6입니다. 이는 경사도가 너무 가파르지 않아서 오르내리기가 용이하며, 돌이나 미끄러운 지형에서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H/2나 A.H/3은 경사도가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활동하기 어렵고, A.H/4는 경사도가 적당하지만 A.H/6보다는 조금 더 가파르기 때문에 선택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A.H/6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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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식서
  2. 다트
  3. 가슴둘레선
  4. 주머니 위치
(정답률: 74%)
  • 가슴둘레선은 옷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패턴에 반드시 표시되어야 합니다. 식서는 옷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기호이며, 다트는 옷의 모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접힘선입니다. 주머니 위치는 옷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디자이너의 판단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배치될 수 있기 때문에 패턴에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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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본 다트를 디자인에 따라 다른 위치로 이동하거나 다른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것은?

  1. 요크
  2. 다트 풀니스
  3. 다트 머니퓨레이션
(정답률: 92%)
  • 다트 머니퓨레이션은 디자인에 따라 다트를 이동하거나 형태를 바꾸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거나 다른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인 "턱"은 옷의 목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이고, "요크"는 옷의 어깨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다트 풀니스"는 다트의 깊이와 너비를 조절하여 옷의 핏을 조절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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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도에 필요한 약자 중 어깨끝점에 해당 하는 것은?

  1. S.P
  2. S.L
  3. B.P
  4. C.B.L
(정답률: 89%)
  • S.P는 "Shoulder Point"의 약자로 어깨끝점을 나타냅니다. S.L은 "Shoulder Length"의 약자로 어깨 길이를 나타내며, B.P는 "Bust Point"의 약자로 가슴 점을 나타냅니다. C.B.L은 "Center Back Length"의 약자로 등 가운데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어깨끝점을 나타내는 약자는 S.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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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옷감의 패턴 배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줄무늬는 옷감 정리에서 줄을 사선으로 정리한 후 패턴을 배치한다.
  2. 패턴이 작은 것부터 배치하고 큰 것은 작은 것 사이에 배치한다.
  3. 옷감의 표면이 겉으로 나오게 반을 접어 패턴을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의 결 방향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배치한다.
(정답률: 92%)
  • 짧은 털이 있는 옷감은 털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배치하는 이유는 털이 아래쪽으로 향하면 옷을 입었을 때 털이 눌러져서 보기 좋지 않고 불편한 착용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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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심지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축성이 없는 겉감에는 신축성이 있는 심지를 사용한다.
  2. 버팀이 없는 겉감에는 적당한 버팀을 갖는 심지를 사용한다.
  3. 수축성이 있는 겉감에는 수축성이 있는 심지를 사용한다.
  4. 거친 겉감에는 부드러운 심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51%)
  • 거친 겉감에는 부드러운 심지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거친 겉감에는 강한 내구성을 갖는 심지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는 겉감과 심지의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겉감의 특성에 맞는 심지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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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원가책정에서 제품생산요인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재료비
  2. 인건비
  3. 제조경비
  4. 재고비
(정답률: 97%)
  • 재고비는 제품생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재고비는 제품이 생산되고 판매될 때까지 보관되는 재고에 대한 비용으로, 생산과는 별개의 비용입니다. 따라서 원가책정에서는 제품생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요소인 재료비, 인건비, 제조경비만을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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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네크라인은?

  1. 하이 네크라인
  2. 카울 네크라인
  3. 스퀘어 네크라인
  4. 보트 네크라인
(정답률: 80%)
  • 정답은 "카울 네크라인"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목 부분이 높게 올라가고 V자 모양으로 접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카울 네크라인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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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체 계측 항목 중 둘레나 길이 항목 측정에 가장 적합한 계측기는?

  1. 줄자
  2. 신장계
  3. 간상계
  4. 활동계
(정답률: 86%)
  • 둘레나 길이 항목은 일반적으로 직선적인 길이가 아닌 곡선적인 길이를 측정해야 하므로, 곡선을 따라 측정할 수 있는 유연한 측정도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가장 적합한 계측기는 "줄자"입니다. 줄자는 유연하면서도 일정한 길이를 유지할 수 있어 곡선을 따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둘레나 길이 항목 측정에 가장 적합한 계측기는 줄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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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매산이나 소매부리에 개더 또는 턱을 넣어서 부풀려 준 것으로 부드럽고 동적인 분위기가 나는 소매는?

  1. 퍼프 슬리브(puff sleeve)
  2. 타이트 슬리비(tight sleeve)
  3. 루즈 슬리브(loose sleeve)
  4. 플레어 슬리비(flare sleeve)
(정답률: 93%)
  • 소매산이나 소매부리에 개더 또는 턱을 넣어서 부풀려 준 것으로 부드럽고 동적인 분위기가 나는 소매를 퍼프 슬리브(puff sleeve)라고 합니다. 이는 부풀어 올라간 모양이 바로 "puff"와 같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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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커트 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닌 것은?

  1. 엉덩이 둘레
  2. 밑위길이
  3. 엉덩이 길이
  4. 스커트길이
(정답률: 100%)
  • 밑위길이는 스커트 원형의 필요 치수가 아닙니다. 이는 바지나 바지류의 치수를 측정할 때 사용되는 치수이며, 스커트의 원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스커트의 원형을 결정하는 치수는 엉덩이 둘레, 엉덩이 길이, 스커트 길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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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봉 시 가장 적합한 손바느질은?

  1. 홈질
  2. 시침질
  3. 상침 시침
  4. 박음질
(정답률: 80%)
  • 가봉은 열대 기후로 인해 습기가 많고 옷도 가벼운 소재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에 따라 상침 시침이 가장 적합합니다. 상침 시침은 소재를 덜 눌러주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아 습기를 흡수하지 않고 땀을 흡수하여 더위를 식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소재에도 적합하며, 손바느질로도 쉽게 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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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심감이 갖추어야 할 성질이 아닌 것은?

  1. 부착이 간편해야 한다.
  2. 두께, 강도, 색채, 관리방법 등에서 겉감과 조화가 되어야한다.
  3. 실크 블라우스등은 두껍고 빳빳한 것이 좋다.
  4. 마심감은 넥타이 등에 사용한다.
(정답률: 91%)
  • 마심감은 넥타이 등에 사용한다는 것이 심감이 갖추어야 할 성질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심감은 넥타이 등에 사용한다."입니다.

    실크 블라우스등은 두껍고 빳빳한 것이 좋은 이유는 실크 원단이 얇고 부드러운 특성 때문에 두꺼운 마심감을 사용하면 겉감과의 조화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빳빳한 마심감은 실크 원단의 미묘한 광택을 더욱 부각시켜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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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레스 재단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금형을 원단 위에 놓고 전기나 유압으로 압축시켜 자르는 재단기로 다이 커팅기 또는 클리커라고도 한다.
  2. 재단할 수 있는 높이는 한정적이나 속도가 빠르고 재단된 면이 곱다.
  3. 적은 매수에서부터 높이 30cm까지 쌓은 원단도 쉽게 재단할 수 있다.
  4. 정확한 재단을 할 수 있으므로 칼라, 커프스, 주머니 뚜껑 등 정확성이 필요한 재단에 적합하다.
(정답률: 72%)
  • 금형을 원단 위에 놓고 전기나 유압으로 압축시켜 자르는 재단기로 다이 커팅기 또는 클리커라고도 한다. 이는 정확한 재단을 할 수 있으므로 칼라, 커프스, 주머니 뚜껑 등 정확성이 필요한 재단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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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생산경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원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생산공정
  2. 생산계획의 결정
  3. 재료 구입 및 준비
  4. 디자인의 개발과 결정
(정답률: 54%)
  • 디자인의 개발과 결정은 제품의 생산성, 효율성, 품질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생산경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디자인이 복잡하거나 생산성이 낮은 경우, 생산 과정에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거나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자인의 결정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재료 구입 및 생산계획의 결정도 어렵기 때문에 디자인의 개발과 결정이 생산경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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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재봉기의 구조 중 봉제 시 천을 용수철의 압력으로 눌러 윗실의 고리 형성을 도와 주는 것은?

  1. 톱니
  2. 바늘대
  3. 노루발
  4. 천평크랭크
(정답률: 73%)
  • 노루발은 재봉기의 구조 중 윗실과 아랫실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용수철의 압력으로 눌러 윗실의 고리를 형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봉제 시 천을 고정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봉제의 정확도와 완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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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체 계측 시 하체 부위 중 최대 치수에 해당하는 것은?

  1. 허리둘레
  2. 엉덩이둘레
  3. 엉덩이길이
  4. 밑위길이
(정답률: 93%)
  • 엉덩이둘레는 하체 부위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이기 때문에 인체 계측 시 최대 치수에 해당합니다. 허리둘레는 엉덩이둘레보다 작은 부위이며, 엉덩이길이와 밑위길이는 길이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최대 치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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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의복구성상 인체를 구분하는 경계선으로만 나열한 것은?

  1. 가슴둘레선,진동둘레선,허리둘레선
  2. 가슴둘레선,엉덩이둘레선,허리둘레선
  3. 목밑둘레선,진동둘레선, 허리둘레선
  4. 가슴둘레선, 목밑둘레선, 진동둘레선
(정답률: 66%)
  • 이 보기는 의복구성상 인체를 구분하는 경계선으로만 나열한 것입니다. 목밑둘레선은 상의와 하의를 구분하는 경계선이며, 진동둘레선은 상의와 하의의 핏을 결정하는 경계선입니다. 허리둘레선은 상의와 하의를 연결하는 경계선으로, 전체적인 실루엣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목밑둘레선,진동둘레선, 허리둘레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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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기본 시접 분량이 가장 적은 것은?

  1. 목둘레선
  2. 어깨선
  3. 옆선
  4. 블라우스단
(정답률: 95%)
  • 정답은 "목둘레선"입니다.

    이유는 목둘레선은 목 주변의 라인을 따라 만들어지는 선으로, 다른 옷에 비해 분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어깨선과 옆선은 옷의 전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분량이 많고, 블라우스단은 옷의 밑단을 마무리하는 부분이므로 일정한 분량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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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수분을 가하면 얼룩이 지기 쉽고 옷감의 외관이 상하므로 다림질하여 올의 방향을 정돈해야 하는 섬유는?

  1. 양모
(정답률: 53%)
  • 견은 수분에 강하고 다림질에도 강한 섬유로, 얼룩이 잘 지지 않고 옷감의 외관이 상하지 않아 다림질하여 올의 방향을 정돈하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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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단촌식 제도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인체의 많은 부위를 계측하여 제도한다.
  2. 체형 특징에 잘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다.
  3.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한다.
  4. 초보자에게 바람직한 제도법이다.
(정답률: 90%)
  • 단촌식 제도법은 인체의 많은 부위를 계측하여 제도하고, 체형 특징에 맞는 원형을 얻을 수 있으며, 인체의 각 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하여 제도한다는 특징이 있지만, 초보자에게 바람직한 제도법이 아니다. 이는 단촌식 제도법이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보자에게는 보다 간단하고 쉬운 제도법이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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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블라우스 재단 시 심지를 붙이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칼라
  2. 안단
  3. 커프스
  4. 요크
(정답률: 66%)
  • 요크는 블라우스의 어깨 부분을 말하며, 심지를 붙이지 않아도 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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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트 스커트를 만들때 뒷 주름 바느질의 강도가 가장 큰 것은?

(정답률: 83%)
  • ""이 가장 강도가 큰 이유는, 뒷 주름 바느질이 수직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스커트가 더욱 탄력적이고 힘이 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평 방향으로 바느질이 이루어져 있거나, 바느질이 없는 경우가 있어서 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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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표면이 거칠고 단단하나 신축성과 유연성이 좋아 형태를 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심지는?

  1. 부직포심지
  2. 모심지
  3. 면심지
  4. 마심지
(정답률: 39%)
  • 모심지는 표면이 거칠고 단단하면서도 신축성과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형태를 구성하는데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모심지가 동물의 털에서 추출된 심지로, 털의 구조와 유사한 섬유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심지는 의류나 가방 등의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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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커트 다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트 수는 디자인에 따라 다트의 너비를 등분하여 조절한다.
  2.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차이로 생기는 앞,뒤의 공간을 다트로 처리한다.
  3. 일반적으로 스커트 다트는 엉덩이둘레선의 위치와 형태 때문에 앞보다 뒤가 길다.
  4. 다트의 수는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적어진다.
(정답률: 89%)
  • 다트의 수는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많아지는 것이 맞으며, 따라서 "다트의 수는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차이가 클수록 적어진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다트는 허리와 엉덩이 사이의 공간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차이가 크면 그만큼 많은 다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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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단환봉 재봉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회전속도가 빠르다.
  2. 가는 재봉사를 사용할 수 있다.
  3. 봉사의 장력을 조절하기 쉽다.
  4. 실땀의 형성은 천의 윗면과 밑면이 일정한다.
(정답률: 65%)
  • 단환봉 재봉기의 장점 중 "실땀의 형성은 천의 윗면과 밑면이 일정한다."는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이는 천의 윗면과 밑면의 재질이 다를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땀의 형성이 일정하다는 것은 천의 윗면과 밑면이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만약 천의 윗면과 밑면의 재질이 다르다면, 두 재질의 특성에 따라 실땀의 형성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재봉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단점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단환봉 재봉기의 장점은 "회전속도가 빠르다.", "가는 재봉사를 사용할 수 있다.", "봉사의 장력을 조절하기 쉽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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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의복구성에 필요한 체형을 계측하는 방법 중 직접법의 특징이 아닌것은?

  1. 단시간 내에 사진촬영을 하므로 피계측 자의 자세변화에 의한 오차가 비교적 적다.
  2. 굴곡 있는 체표의 실측길이를 얻을 수 있다.
  3. 표준화된 계측기구가 필요하다.
  4. 계측을 위하여 넓은 장소와 의 정리가 필요하다.
(정답률: 84%)
  • "단시간 내에 사진촬영을 하므로 피계측 자의 자세변화에 의한 오차가 비교적 적다."는 직접법이 아닌 간접법의 특징입니다. 이유는 직접법은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피계측자의 자세변화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간접법은 사진이나 영상 등을 이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촬영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피계측자의 자세변화에 따른 오차가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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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형 보정 시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해야 하는 체형은?

  1. 엉덩이가 나온 체형
  2. 엉덩이가 처진 체형
  3. 하복부가 나온 체형
  4. 복부가 들어간 체형
(정답률: 78%)
  •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와 허리가 앞으로 기울어져 자연스럽게 뒤 허리선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원형 보정 시 뒤 허리선을 내려주고, 뒤 다트 길이를 길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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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가봉 방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봉 방법은 의복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2. 실은 견사로 하되 얇은 감은 한 올로 하고, 두꺼운 감은 두 올로 한다.
  3. 칼라, 주머니, 커프스는 광목이나 다른 옷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단추는 같은 크기로 종이나 옷감을 잘라서 일정한 위치에 붙인다.
(정답률: 65%)
  • 가봉 방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실은 견사로 하되 얇은 감은 한 올로 하고, 두꺼운 감은 두 올로 한다는 이유는 얇은 감은 실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고, 두꺼운 감은 실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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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섬유의 방직이 가능한 섬유의 강도와 길이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강도: 1.5gf/d이상, 길이: 5mm이상
  2. 강도: 1.5gf/d이상, 길이: 3mm이상
  3. 강도: 2gf/d이상, 길이: 5mm이상
  4. 강도: 2gf/d이상, 길이: 3mm이상
(정답률: 56%)
  • 방직을 하기 위해서는 섬유가 일정한 강도와 길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강도가 너무 낮으면 섬유가 끊어지거나 늘어나서 방직이 어렵고, 길이가 너무 짧으면 섬유가 서로 엉켜서 방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방직이 가능한 섬유의 강도는 1.5gf/d 이상이어야 하고, 길이는 5m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강도: 1.5gf/d이상, 길이: 5mm이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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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섬유의 보온성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열전도도
  2. 함기율
  3. 직물의 조직
  4. 신도
(정답률: 81%)
  • 신도는 섬유의 보온성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열전도도는 열이 전달되는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섬유의 보온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함기율은 섬유가 물을 흡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물이 섬유 내부에 존재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보온성이 감소합니다. 직물의 조직은 섬유의 보온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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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섬유의 단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단면이 삼각형이면 광택이 좋다.
  2.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잘 생긴다.
  3. 단면은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4. 단면 구조는 보온성, 광택, 촉감 등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68%)
  •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잘 생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단면이 편평해질수록 필링이 적게 생기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편평한 단면 구조가 표면에 더 많은 섬유 끝단을 노출시켜서 마찰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링이 적게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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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섬유의 비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중이 작으면 드레이프성이 좋지 않다.
  2. 면섬유의 비중은 1.54이다.
  3. 섬유 중 비중이 가장 작은 것은 폴리프로필렌이다.
  4. 비중이 작은 섬유는 어망(漁網)으로 적당하다.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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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의 꼬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적당한 꼬임을 주면 실의 형태를 유지한다.
  2. 적당한 꼬임을 주면 섬유간의 마찰을 크게한다.
  3. 꼬임수가 증가하면 실의 광택이 줄어든다.
  4. 꼬임수가 증가하면 실은 부드러워진다.
(정답률: 79%)
  • 꼬임수가 증가하면 실은 부드러워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꼬임수가 증가하면 실은 더욱 단단해지고 강력해지며, 광택도 높아집니다. 이는 섬유간의 마찰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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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열가소성 섬유이다.
  2. 공정수분율은 4.5%이다.
  3. 분산염료에 염색된다.
  4. 내약품성이 좋은 섬유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공정수분율은 4.5%이다."입니다.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공정수분율은 0.4%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이는 섬유 내부에 물이 잘 흡수되지 않아 빠른 건조와 흡수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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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스코스 레이온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흡습 시 강도가 증가한다.
  2. 장시간 고온에 방치하면 황변된다.
  3. 단면이 불규칙하게 주름이 잡혀있다.
  4. 강알칼리에서는 팽윤되어 강도가 떨어진다.
(정답률: 64%)
  • "흡습 시 강도가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비스코스 레이온은 수분 흡수에 민감하며, 흡습 시 섬유 내부의 수분 함량이 증가하여 강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건조한 상태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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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미터 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4번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 입니다.)

  1. 1파운드의 실 길이가 300야드이면 1변수 이다.
  2. 무게의 기준으로 파운드를 사용하고, 길이의 기준으로 500야드를 사용한다.
  3. 무게의 단위로 g을 사용하고, 길이의 단위로 km을 사용하는 영국식 변수이다.
  4. 무게의 단위로 kg을 사용하고, 길이의 단위로 km를 사용하며, 모든 섬유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번수이다.
(정답률: 67%)
  •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변수는 섬유의 두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길이 단위를 사용하며, 무게 단위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1번과 2번은 틀린 설명이다. 3번은 영국식 변수로 설명되어 있지만, 영국에서도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변수는 번수이며, 무게 단위로 g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 따라서 4번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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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장식사 중 고리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은?

  1. 김프사
  2. 라티네사
  3. 루프사
  4. 슬럽사
(정답률: 86%)
  • 고리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은 "루프사"입니다. "김프사"는 김이라는 재료를 사용한 장식사, "라티네사"는 라틴어로 된 문구가 새겨진 장식사, "슬럽사"는 슬럽이라는 재료를 사용한 장식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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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견섬유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알칼리에 강하다
  2. 내일광성이 좋다.
  3. 단면의 형태가 삼각형이다.
  4. 단섬유이다.
(정답률: 88%)
  • 견섬유는 단면의 형태가 삼각형이기 때문에 더 많은 공기를 포함할 수 있어 내열성과 내습성이 뛰어나며, 특히 내일광성이 좋습니다. 또한 알칼리에 강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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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배색 방법 중 색상환에 연속되는 세 가지 색상과 영도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배색은?

  1. 보색 배색
  2. 동색 배색
  3. 인접색 배색
  4. 무채색 배색
(정답률: 73%)
  • 인접색 배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세 가지 색상을 선택하여 사용하며, 이때 각 색상의 영도를 조절하여 조화롭게 조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인접"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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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잔상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색을 보는 시간이 아주 짧은 경우에는 동시대비와 같은 효과를 갖는 색의 대비는?

  1. 계시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75%)
  • 잔상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색을 보는 시간이 아주 짧은 경우에는 동시에 보이는 두 가지 색의 대비를 계시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모두 고려한 대비로,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럽게 보이는 대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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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균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상 힘의 안정을 주면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준다.
  2. 대칭과 비대칭, 비례, 주도와 종속이 있다.
  3. 저울에 올려 양쪽의 중앙 관계가 역학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말한다.
  4.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긴다.
(정답률: 48%)
  • 각 부분 사이에 시각적인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될 때 생긴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균형은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시각상 힘의 안정을 주면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준다는 것, 대칭과 비대칭, 비례, 주도와 종속이 있다는 것, 그리고 저울에 올려 양쪽의 중앙 관계가 역학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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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을 혼합하기보다 각기 다른 색을 서로 인접하게 배치하여 놓고 보는 혼합은?

  1. 색광혼합
  2. 생료혼합
  3. 병치혼합
  4. 회전혼합
(정답률: 86%)
  • 병치혼합은 각기 다른 색을 서로 인접하게 배치하여 놓고 보는 혼합입니다. 이는 색의 대비를 강조하여 색감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색광혼합은 빛의 산란으로 인해 색이 혼합되는 것이고, 생료혼합은 식물이나 동물의 색을 혼합하는 것이며, 회전혼합은 색을 회전시켜가며 혼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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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채 계획에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다른 회사의 제품보다 특색이 있는 독특한 색채 감각
  2. 자사 제품의 기능성이 우수하다고 연상되는 색채 효과
  3. 기분 좋은 생활 환경이 조정될 수 있는 제품의 색채 관련
  4. 개인만이 선호하고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색채
(정답률: 89%)
  • 개인만이 선호하고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색채는 개인적인 취향과 감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색채 계획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특징이나 기능성과 연관된 색채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인 색채 계획에 필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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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나타내는 색상의 수로 옳은 것은?

  1. 20
  2. 24
  3. 36
  4. 100
(정답률: 59%)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을 24가지로 분류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24개의 색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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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식욕촉진을 자극하는데 가장 적합한 색상은?

  1. 주황, 밝은 노랑
  2. 빨강, 라일락색
  3. 파랑, 녹색
  4. 붉은 포도주색, 황금색
(정답률: 79%)
  • 주황과 밝은 노랑은 음식과 관련된 색상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본능적인 식욕을 자극하는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황과 밝은 노랑은 식욕촉진에 가장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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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과 같은 “하먼 그리드 효과”가 해당하는 색의 대비는?

  1. 채도대비
  2. 연변대비
  3. 색상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61%)
  • 정답은 "연변대비"입니다.

    연변대비란 색상의 밝기 차이에 따른 대비를 의미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검은색과 흰색이 극단적으로 대비되어 있으며, 이 두 색상의 밝기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연변대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도대비는 색상의 선명도 차이에 따른 대비를 의미하며, 이 그림에서는 색상의 선명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채도대비는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색상대비는 색상의 차이에 따른 대비를 의미하며, 이 그림에서는 검은색과 흰색 이외에는 색상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색상대비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면적대비는 그림의 크기나 면적에 따른 대비를 의미하며, 이 그림에서는 면적이 큰 검은색과 작은 흰색이 대비되어 있기 때문에 면적대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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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심장기관에 도움을 주며, 신체적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교감 신경 계통에 영향을 주는 색은?

  1. 녹색
  2. 파랑
  3. 노랑
  4. 빨강
(정답률: 81%)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심장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물성 음식이나 자연적인 환경에서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안정감과 평화를 상징하기도 하며, 교감 신경 계통에 영향을 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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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후퇴색에 해당하는 것은?

  1. 고명도의 색
  2. 고채도의 색
  3. 난색
  4. 한색
(정답률: 87%)
  • 후퇴색은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색으로, 채도와 명도가 낮아진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후퇴색에 해당하는 것은 "한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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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어 깨끗하고 건조하게 보관해야 하는 섬유는?

  1. 나일론
  2. 폴리에스테르
  3. 아세테이트
(정답률: 91%)
  • 면은 흡수성이 높아 습기를 잘 흡수하고 보관 시에도 통기성이 좋아 곰팡이가 생기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세테이트는 흡수성이 낮아 습기를 잘 흡수하지 않고, 통기성이 좋지 않아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면은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어 깨끗하고 건조하게 보관해야 하는 섬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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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발수가공에서 섬유와 화학결합을 하고 있어 효과가 반영구적이어서 세탁과 드라이클리닝에도 양호한 가공제는?

  1. 왁스유제
  2. 금속비누
  3. 계면활성제
  4. 실리콘
(정답률: 51%)
  • 실리콘은 섬유와 화학결합하여 발수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세탁과 드라이클리닝에도 양호한 가공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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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모직물을 적당한 수분, 온도 하에서 압력을 주면서 비벼주면 직물의 길이와 폭이 수축되면서 두꺼워져 조직이 치밀하여지고 외관과 촉감이 향상되는 가공은?

  1. 머서화 가공
  2. 캘린더 가공
  3. 축융 가공
  4. 엠보스 가공
(정답률: 78%)
  • 양모직물을 압력과 수분, 온도를 이용하여 비벼주면 직물의 길이와 폭이 수축되면서 조직이 치밀해지고 두껍게 만들어지는 가공 방법을 축융 가공이라고 합니다. 이는 직물의 외관과 촉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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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세테이트 섬유에 염색이 가장 잘 되는 염료는?

  1. 분산염료
  2. 직접염료
  3. 매염염료
  4. 반응성염료
(정답률: 57%)
  • 아세테이트 섬유는 폴리에스터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염색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분산염료는 아세테이트 섬유에 잘 분산되어 염색이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분산염료가 아세테이트 섬유에 가장 잘 되는 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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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평직에 해당하는 직물은?

  1. 포플린
  2. 서지
  3. 캐버딘
  4. 데님
(정답률: 61%)
  • 평직은 수직, 수평선이 교차하여 만들어지는 직물을 말합니다. 포플린은 면으로 만들어진 평직 직물로, 부드럽고 가벼우며 흡수성이 뛰어나서 셔츠, 블라우스, 침대시트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플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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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산성염료로 염색하였을 경우 염색성이 가장 우수한 섬유는?

  1. 양모
  2. 아크릴
(정답률: 55%)
  • 산성염료는 양성자를 방출하는 염료로, 양성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섬유에 가장 우수한 염색성을 보입니다.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양성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아미노기가 많아 산성염료로 염색하였을 때 가장 우수한 염색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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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직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방향성이 없다.
  2. 표면결이 곱다.
  3. 함기량이 많다.
  4.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는다.
(정답률: 82%)
  • 답: "표면결이 곱다."가 틀린 것입니다.

    부직포는 방향성이 없는 비직물로, 함기량이 많아서 물을 잘 흡수하고,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아서 잘라도 끊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직포의 표면결은 거칠어서 곱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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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8매 주자직의 뜀수에 해당하는 것은?

  1. 1과 7
  2. 2와 6
  3. 3과 5
  4. 4
(정답률: 63%)
  • 8매 주자직은 8개의 매를 가지고 있는 주자직으로, 이 중에서 뜀수에 해당하는 것은 3번째와 5번째 매입니다. 이는 주자직의 중앙에 위치하며, 공격과 수비 모두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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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알칼리 세탁과 일광에 대한 견뢰도가 좋지 못하여 천연섬유의 염색에는 적합하지 않은 염료는?

  1. 직접염료
  2. 반응성염료
  3. 염기성염료
  4. 산성염료
(정답률: 48%)
  • 염기성 염료는 알칼리 세탁과 일광에 대한 견뢰도가 좋지 못하여 천연섬유의 염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천연섬유를 염색할 때는 염기성 염료보다는 다른 염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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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변화조직 중 직물의 표면에 경 또는 위방향의 이랑의 줄무늬를 가진 조직은?

  1. 두둑직
  2. 바스켓직
  3. 파능직
  4. 능형능직
(정답률: 38%)
  • "두둑직"은 경 또는 위방향의 이랑의 줄무늬를 가진 조직으로, 이는 직물의 표면이 두껍고 단단하여 두드러기가 생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두둑"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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