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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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평균 유효압력 P=4㎏f/cm2, 행정 체적 100㏄의 4행정 기관에서 1회의 폭발로 몇 ㎏f∙m의 일을 하는가?

  1. 2
  2. 20
  3. 4
  4. 40
(정답률: 39%)
  • 일의 단위는 N∙m 또는 J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kgf∙m은 일의 단위가 아니므로 단위를 변환해야 합니다. 1 kgf는 약 9.8 N이므로, 1 kgf∙m은 9.8 N∙m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는 평균 유효압력 P와 행정 체적 V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폭발로 발생하는 일의 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폭발로 발생하는 일의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일의 양 = 평균 유효압력 × 행정 체적

    = 4 kgf/cm² × 100 cm³

    = 4 kgf/cm² × 100 mL

    = 4 kgf/cm² × 0.1 L

    = 0.4 kgf∙m

    하지만, 일의 단위는 N∙m 또는 J이므로, kgf∙m을 N∙m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0.4 kgf∙m × 9.8 N/kgf = 3.92 N∙m

    따라서, 폭발로 발생하는 일의 양은 약 3.92 N∙m입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4"에 가장 가깝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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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정의 길이 200㎜인 가솔린 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5m/s라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1. 75rpm
  2. 150rpm
  3. 750rpm
  4. 1500rpm
(정답률: 54%)
  •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속도 = 이동거리 ÷ 시간

    여기서 이동거리는 행정의 길이인 200mm이고, 시간은 1분(60초)입니다.

    따라서 평균속도 = 200mm ÷ 60초 = 3.33mm/s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 이동거리 ÷ 둘레길이

    여기서 이동거리는 피스톤의 이동거리와 같으므로 200mm입니다. 둘레길이는 크랭크축의 원주이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둘레길이 = 지름 × π

    여기서 지름은 행정의 길이인 200mm이므로, 둘레길이 = 200mm × π ≈ 628.32mm입니다.

    따라서 회전수 = 200mm ÷ 628.32mm ≈ 0.318회

    하지만 문제에서 회전수를 분 단위로 구하라고 했으므로, 1분(60초) 동안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회전수 = 0.318회 × 60초 = 19.08회

    따라서 정답은 19회에서 반올림한 20회가 아니라, 750rpm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이는 1분 동안의 회전수가 750회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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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랭크축 회전속도가 2200rpm이고 토크가 8.14㎏f∙m일 때 축마력은 25PS이다. 토크는 일정하고 회전속도가 4400rpm이 되면 축마력은?

  1. 25PS
  2. 50PS
  3. 65PS
  4. 100PS
(정답률: 64%)
  • 축마력은 토크와 회전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회전속도가 2배가 되면 축마력도 2배가 된다. 따라서 회전속도가 4400rpm이 되면 축마력은 25PS의 2배인 50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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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로 물리고 있는 기어의 이 사이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토(toe)
  2. 플랭크
  3. 피치
  4. 백래시
(정답률: 54%)
  • 백래시는 두 개의 기어가 서로 맞물려 있을 때, 그 기어의 이 사이의 거리를 뜻합니다. "백래시(backlash)"라는 용어는 기어가 서로 맞물려 있을 때, 한쪽 기어가 회전할 때 다른 쪽 기어가 바로 회전하지 않고 약간의 간격을 두고 회전하는 현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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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1. 직,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2.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3.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4. 각각 단자에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66%)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전기자 코일에서 생성된 자기장이 계자코일을 통해 흐르면서 전기적인 에너지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코일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전기적인 에너지 변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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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C(교류)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1. 전기자
  2. 스테이터
  3. 로터
  4. 브러시
(정답률: 66%)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인 로터 주위에 위치한 고정자로, 자석을 가지고 있어 회전자와 상호작용하여 전기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AC 발전기에서 전류를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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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 그림에 표시된 X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스팬
  2. 새클
  3. 캠버
(정답률: 48%)
  • X는 캠버를 나타냅니다. 캠버는 자전거의 핸들바와 스템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핸들바를 회전시켜 방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캠버는 자전거의 조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닙", "스팬", "새클"은 모두 자전거 부품 중 하나이지만, 조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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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의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장치는 공해방지 대책의 한 방법이다. 다음 중 무엇을 제거하기 위한 것인가?

  1. 일산화 탄소(CO)
  2. 이산화 탄소(CO2)
  3. 아황산가스(SO2)
  4. 블로우바이가스(Blow-by gas)
(정답률: 73%)
  • PCV 장치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블로우바이가스를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블로우바이가스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로, 이것이 배기 시스템으로 직접 배출되면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V 장치는 블로우바이가스를 엔진 내부에서 흡입하여 연소시켜서 배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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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기동전동기의 회로시험과 관계 없는 것은?

  1. 저항 시험
  2. 무부하 시험
  3. 회전력 시험
  4. 고부하 시험
(정답률: 60%)
  • 기동전동기의 회로시험과 관련 없는 것은 "고부하 시험"입니다. 이는 기동전동기의 부하 상태를 시험하는 것으로, 회로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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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향할 때 조향 방향쪽으로 작용하는 힘은?

  1. 트러스트
  2. 원심력
  3. 코너링 포스
  4. 슬립각
(정답률: 57%)
  • 조향할 때 조향 방향쪽으로 작용하는 힘은 코너링 포스입니다. 이는 차량이 커브를 돌 때 바퀴가 바깥쪽으로 밀리면서 발생하는 반력이 작용하는 힘으로, 이를 이용하여 차량을 조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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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피드백(feed back) 캬브레터 방식의 엔진에 사용되지 않는 센서는?

  1. 산소 센서
  2. 냉각 수온 센서
  3. 스로틀 포지션 센서
  4. 크랭크 앵글 센서
(정답률: 58%)
  • 크랭크 앵글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측정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피드백 캬브레터 방식의 엔진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크랭크 앵글 센서는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며, 연소 과정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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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설치목적에 적당한 것은?

  1. NOx 감소
  2. CO 감소
  3. HC 감소
  4. 매연 감소
(정답률: 86%)
  •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NOx를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를 다시 연소실로 되돌려 보내어 NOx 생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NOx 감소"가 이 장치의 설치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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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오일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서지 탱크
  4. 제어 밸브
(정답률: 71%)
  • 서지 탱크는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서지 탱크는 엔진 냉각수를 저장하는 탱크로, 동력 조향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지 탱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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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현가장치에서 스프링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1. 승차감
  2. 원심력 향상
  3. 주행 안정성
  4. 선회특성
(정답률: 68%)
  • 스프링 시스템은 차량의 승차감, 주행 안정성, 선회특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갖추어야 하지만, 원심력 향상은 스프링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기능입니다. 원심력은 회전하는 물체가 중심에서 벗어나려는 힘을 의미하는데, 이는 타이어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스프링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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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회전력을 액체 운동 에너지로 바꾸어 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는?

  1. 시동전동기
  2. 토크컨버터
  3. 토크렌치
  4. 토크머신
(정답률: 93%)
  • 토크컨버터는 기관의 회전력을 액체 운동 에너지로 변환하여 변속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며, 기어를 바꿀 때마다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가 없으면 기어를 바꿀 때마다 엔진의 회전수가 급격하게 변화하여 차량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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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의 점화시기가 너무 늦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1. 기관의 동력증가
  2. 연료소비량의 감소
  3. 배기관에 다량의 카본퇴적
  4. 기관의 수명연장
(정답률: 83%)
  • 기관의 점화시기가 너무 늦을 경우,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고 배기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배기가스에 카본이 많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카본퇴적은 배기관 내부를 막아서 흐름을 방해하고, 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며,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기관의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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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점화회로에서 파워트랜지스터의 베이스를 차단하는 것은?

  1. 다이오드
  2. 제너다이오드
  3. 콘덴서
  4. ECU
(정답률: 40%)
  • 점화회로에서 파워트랜지스터의 베이스를 차단하는 것은 ECU입니다. ECU는 엔진 제어 유닛으로, 엔진의 동작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데 사용됩니다. ECU는 점화회로에서 파워트랜지스터의 베이스를 차단하여 엔진의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고,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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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연료 여과기의 오버 플로우 밸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연료여과기내의 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2. 엘리먼트에 부하를 가하여 연료여과를 돕는다.
  3. 연료의 송출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시 압송이 중지되어 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된 기포를 자동적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정답률: 53%)
  • 엘리먼트에 부하를 가하여 연료여과를 돕는 것은 오버 플로우 밸브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아닌 것은 다른 기능들인 "연료여과기내의 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연료의 송출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시 압송이 중지되어 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한다.",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된 기포를 자동적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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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의 장점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 지름 크기에 제한이 적다.
  2. 매연발생이 적다.
  3. 기관의 최고속도가 높다.
  4. 마력당 기관의 중량이 유리하다.
(정답률: 48%)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주입하여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와 압축비에 따라서 실린더 지름 크기에 제한이 적습니다. 즉, 디젤기관은 큰 실린더 지름을 가질 수 있어서 높은 토크와 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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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해방지장치의 하나인 활성탄 여과기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흡기다기관과 3원 촉매기 사이에 설치되어야 한다.
  2. 에어클리너를 통과한 흡입공기를 다시 여과시켜 배기가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3. 흡기를 여과시킬 때 특히 질소산화물을 흡착한다.
  4. 기관 정지상태에서 연료탱크 또는 흡기다기관에서 증발한 연료가스를 흡착하였다가 기관 작동중 다시 이를 방출, 연소되게 한다.
(정답률: 60%)
  • 활성탄 여과기는 기관 작동 중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 장치는 기관이 정지된 상태에서도 작동합니다. 이는 연료탱크나 흡기다기관에서 증발한 연료가스를 흡착하여 저장해두었다가 기관 작동 중 다시 방출하여 연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대기 중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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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강철은 200 - 300℃에서 연신율이 최저로 되고 경도는 최고로 되는 이른바 여리고 약하게 되는데 이러한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청열취성
  2. 적열취성
  3. 저온취성
  4. 고온취성
(정답률: 55%)
  • 강철의 연신율이 최저로 되고 경도가 최고로 되는 성질은 청열취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강철이 저온에서 경도가 높아지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철은 저온에서 사용되는 도구나 부품 등에 적합하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열처리 공정에서 강철의 물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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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의 길이 200cm의 고정보 중앙에 600kgf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양끝에 작용하는 굽힘 모멘트는?

  1. 1000 kgf.m
  2. 1300 kgf.m
  3. 1400 kgf.m
  4. 150 kgf.m
(정답률: 46%)
  • 굽힘 모멘트는 집중하중과 보의 길이, 그리고 보의 단면적과 모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의 길이와 집중하중이 주어졌으므로, 보의 단면적과 모양에 따른 계산이 필요합니다.

    보의 단면적과 모양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보의 단면이 직사각형이고 너비가 10cm, 높이가 20cm인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보의 단면적은 200cm x 10cm x 20cm = 40000cm^3 입니다.

    굽힘 모멘트는 집중하중과 보의 길이의 곱에 1/4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굽힘 모멘트는 600kgf x 200cm x 1/4 = 30000kgf.cm = 150kgf.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 kgf.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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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를 지지하는 점중에 보의 회전과 수평이동이 자유로운보의 지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가동 힌지지점
  2. 부동 힌지지점
  3. 고정 지점
  4. 회전 지점
(정답률: 57%)
  • 가동 힌지지점은 보를 지지하는 점 중에서 보의 회전과 수평 이동이 자유로운 지점을 말합니다. 이는 보가 회전하면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를 지지하는 점 중에서 가동 힌지지점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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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보의 휨 모멘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임의의 단면에 대한 휨 모멘트 합은 0 이다.
  2. 임의의 단면에 대한 휨 모멘트 합은 + 이거나 - 이다
  3. 임의의 단면에 대한 휨 모멘트 합은 - 이다.
  4. 임의의 단면에 대한 휨 모멘트 합은 + 이다.
(정답률: 63%)
  • 임의의 단면에 대한 휨 모멘트 합은 0이다. 이는 보의 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단면을 선택하더라도 그 단면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힘과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단면을 선택하더라도 그 단면을 기준으로 힘과 모멘트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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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에서 A, B 점의 반력 RA 와 RB의 값은 어느 것인가?

  1. RA=1880kgf, RB=1520kgf
  2. RA=1620kgf, RB=1970kgf
  3. RA=1740kgf, RB=2060kgf
  4. RA=2350kgf, RB=1920kgf
(정답률: 49%)
  • A점과 B점이 평형상태에 있으므로, A점과 B점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은 0이다. 따라서 RA + RB = 3600kgf 이다. 또한, A점과 B점에 작용하는 힘이 수직이므로, RA와 RB의 방향은 그림과 같다. 이를 이용하여 RA와 RB를 구하면, RA = 3600 - RB 이므로, 2RA = 3600 + RA = 3600 + (3600 - RB) = 7200 - RB 이다. 이때, A점과 B점에 작용하는 힘의 수평성분의 크기는 각각 1200kgf, 800kgf 이므로, RA와 RB의 크기는 각각 √(1200² + RA²) = √(800² + RB²) 이다. 이를 이용하여 RA와 RB를 구하면, RA = 1740kgf, RB = 2060kgf 이므로, 정답은 "RA=1740kgf, RB=2060kg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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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압 산소용기에 담겨진 산소는 액화산소를 기화시켜 대략 몇도 몇기압으로 충전한 것인가?

  1. 50℃, 150기압
  2. 35℃, 150기압
  3. 20℃, 150기압
  4. 35℃, 100기압
(정답률: 69%)
  • 고압 산소용기에 담겨진 산소는 액화된 상태에서 기화시켜 충전됩니다. 이때 충전 온도와 압력은 산소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산소는 -183℃에서 액화되며, 이후 압력을 높이면서 기화시키면 대략 35℃, 150기압의 상태에서 충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 150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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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소-아세틸렌 불꽃 중 히스테리상을 나타내는 불꽃은 어느 것인가?

  1. 탄화 상태의 화염
  2. 중성 화염
  3. 과산화염
  4. 아탄소상의 염
(정답률: 54%)
  • 과산화염은 산소와 아세틸렌이 혼합된 가스를 연소시켜 만들어지는 화염으로, 불꽃이 노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하는 히스테리상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화학 반응에 의해 화염 내부 온도가 일정 범위에서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과산화염은 용접, 절단 등의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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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지방족 탄화수소를 주제로한 용제를 이용한 것으로 유성도료 등에 사용되는 희석제는 어느 것인가?

  1. 래커 신나
  2. 에나멜 신나
  3. 페인트 신나
  4. 우레탄 신나
(정답률: 39%)
  • 정답은 "페인트 신나"입니다. 이는 지방족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용제로, 유성도료 등에 사용되는 희석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래커 신나"와 "에나멜 신나"는 각각 래커와 에나멜 도료에 사용되는 희석제이며, "우레탄 신나"는 우레탄 도료에 사용되는 희석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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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커터(cutter)란 무엇을 하는 공구인가?

  1. 앵글등을 쇠줄로 절삭한다.
  2. 갈고 깎아내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3. 철판을 절단한다.
  4. 도장작업을 하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정답률: 78%)
  • 커터는 날카로운 칼날을 가진 공구로, 주로 철판을 절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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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순철에는 3개의 동소체가 있는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α 철
  2. β 철
  3. γ철
  4. δ 철
(정답률: 80%)
  • β 철은 존재하지 않는 동소체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β 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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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수는 모두 몇개 인가?

  1. 8
  2. 9
  3. 14
  4. 17
(정답률: 68%)
  • 체심 입방격자는 총 8개의 꼭짓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꼭짓점에는 원자가 하나씩 위치하므로,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수는 8개입니다. 하지만 중앙에 있는 원자도 하나를 더해야 하므로, 총 원자수는 8+1=9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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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에어 스프레이 작업 중 패턴의 모양이 장구형으로 나타나는 원인은?

  1. 분무공기 압력이 지나치게 높을 때
  2. 도료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3. 노즐을 꼭 조이지 않을 때
  4. 분무공기 압력이 지나치게 낮을 때
(정답률: 55%)
  • 분무공기 압력이 지나치게 높을 때는 도료가 과도하게 분사되어 패턴이 장구형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분무공기의 압력이 너무 높아 도료 입자가 충돌하여 분사되는 방향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분무공기 압력을 유지하여 균일한 분사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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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레임이 충격을 받았을 경우 프레임의 균열이 생긴다. 이때 균열이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도록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이때 구멍의 지름은 얼마로 뚫는 것이 적당한가?

  1. 1 - 3 mm
  2. 4 - 6 mm
  3. 7 - 9 mm
  4. 10 - 12 mm
(정답률: 57%)
  • 프레임의 균열이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도록 드릴로 구멍을 뚫는 것은 균열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구멍의 지름이 너무 작으면 균열이 확산될 여지가 있고, 지름이 너무 크면 프레임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구멍의 지름은 4 - 6 mm로 생각됩니다. 이 범위는 균열을 막는 데 충분한 크기이면서도 프레임의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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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성분이 니트로 셀룰로이즈와 알키드 수지로 5-10분이면 마르는 성질의 프라이머는?

  1. 서피서 프라이머
  2. 래커 프라이머
  3. 우레탄 프라이머
  4. 에폭시 프라이머
(정답률: 69%)
  • 니트로 셀룰로이즈와 알키드 수지는 빠르게 마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5-10분만에 마르는 프라이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래커 프라이머에 적합하며, 따라서 정답은 "래커 프라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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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레임의 상하로 굽은(휨) 것을 수정하는 방법을 기술한 것이다. 그 작업 방법에 들지 않는 것은?

  1. 체인과 프랜지 훅을 사용하여 사이드 멤버를 고정시킨다.
  2. 굽은 부분은 잭으로 밀어 올린다.
  3. 굴곡의 수정과 동시에 가입상태로 사이드 멤버의 위쪽 또는 아래쪽 주름을 수정한다.
  4. 굽은 부분에 900 ‾1200℃ 정도 이하의 가열을 해야한다.
(정답률: 71%)
  • 굽은 부분에 900 ‾1200℃ 정도 이하의 가열을 해야하는 이유는, 이 온도 범위에서는 금속의 구조가 변형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가공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굽은 부분을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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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KS 용접기호이다.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 점 용접
  2. : 심 용접
  3. : 필렛용접
  4. :플러그용접
(정답률: 40%)
  • 정답은 " : 점 용접"입니다. 이유는 KS 용접기호에서 "점 용접"은 작은 점으로 표시되어야 하지만, 해당 이미지에서는 선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용접기호들은 모두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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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철강의 분류는 무엇에 의해 하는가?

  1. 조직
  2. 성질
  3. 탄소량
  4. 제작법
(정답률: 88%)
  • 철강의 분류는 탄소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탄소량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지만, 가공이 어려워지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탄소량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철강이 만들어지며, 이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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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1. PP
  2. UR
  3. TPUR
  4. PC
(정답률: 35%)
  •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PP는 열가소성 플라스틱 중 하나로,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됩니다. UR, TPUR, PC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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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산소 아세틸렌 용접방법에서 아세틸렌과 산소를 1대 1로 혼합공급하여 연소시킬 때의 온도는 몇 ℃인가?

  1. 2500
  2. 4000
  3. 3200
  4. 3800
(정답률: 64%)
  • 산소 아세틸렌 용접방법에서 아세틸렌과 산소가 혼합되어 연소할 때 발생하는 최대 온도는 약 3200℃이다. 이는 아세틸렌과 산소가 혼합되어 연소할 때 생성되는 화학반응 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 온도는 용접 작업에 필요한 높은 열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3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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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 보수도장시 연마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건식방법이 습식방법보다 연마속도가 빠르다.
  2. 건식방법이 습식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 적다.
  3. 연마된 상태가 습식방법이 건식방법보다 곱다.
  4. 먼지발생은 습식방법이 매우 적다.
(정답률: 65%)
  • 정답: "연마된 상태가 습식방법이 건식방법보다 곱다."

    건식방법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마지 사용량이 적습니다. 또한 건식방법은 연마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보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습식방법은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마된 상태가 건식방법보다 더 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지발생은 습식방법이 매우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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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도면을 분류할 때 구조물 물품 등의 표면을 평면으로 나타내는 도면을 무슨 도면이라 하는가?

  1. 전개도
  2. 설치도
  3. 배선도
  4. 장치도
(정답률: 85%)
  • 전개도는 구조물 또는 물품 등의 표면을 평면으로 나타내는 도면으로, 해당 구조물이나 물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들의 크기와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전개도는 구조물 또는 물품의 제작과 관련된 도면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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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치수 보조 기호의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ø : 지름 기호
  2. □ : 정 사각형
  3. S : 구면 기호
  4. R : 모따기 기호
(정답률: 62%)
  • 정답은 "R : 모따기 기호"입니다. 모따기 기호는 일반적으로 반지름을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되지만, 치수 보조 기호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모따기 기호는 일반적으로 원의 중심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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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프레임 기준선을 정할 때 들어가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앞 스프링 브래킷을 통한 선
  2. 타이어가 지면에 접촉 하는 부분
  3. 앞뒤 차축의 중심선
  4. 프레임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
(정답률: 46%)
  • 앞 스프링 브래킷을 통한 선은 프레임 기준선을 정할 때 사용되지 않는다. 이는 스프링 브래킷이 타이어와의 거리나 높이를 조절하는 부품으로, 프레임의 기준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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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금속에 일정 값 이상의 힘을 가하면 변형이 되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소성
  2. 탄성
  3. 체결
  4. 블랭킹
(정답률: 81%)
  • 금속에 일정 값 이상의 힘을 가하면 결정 구조가 변형되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 성질을 "탄성"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소성"은 금속을 고온에서 압력을 가해 성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질입니다. 따라서, 금속에 일정 값 이상의 힘을 가하면 변형되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 성질을 "소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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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판금의 전단가공 중에서 블랭킹 작업과 반대되는 것은?

  1. 파팅(parting)
  2. 노칭(notching)
  3. 펀 칭
  4. 트리밍
(정답률: 75%)
  • 블랭킹은 판금에서 원하는 모양의 큰 조각을 만드는 작업이고, 펀칭은 작은 구멍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블랭킹과 반대되는 것은 작은 구멍을 만드는 펀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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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데이텀라인의 설명이다. 이중 맞는 것은?

  1. 자동차 차체폭의 길이를 말한다.
  2. 자동차 차체길이를 말한다.
  3.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기준선을 말한다.
  4. 자동차 차체중앙부의 크기를 말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기준선을 말한다."이다. 데이텀라인은 자동차 디자인에서 차체 프레임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것으로, 차체의 대칭성과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동차 차체폭, 길이, 중앙부 크기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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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이 상온가공에 의하여 강도, 경도가 커지고 연신율이 감소하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공경화
  2. 인성
  3. 취성
  4. 전성
(정답률: 67%)
  • 금속이 상온에서 가공되면 결정 구조가 변화하고 결정 경계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연신율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가공경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공경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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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포트용접 작업시 주의사항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용접하고자 하는 너겟의 거리는 일정하게 유지한다.
  2. 용접 작업시 끝단에서는 약 5mm 정도를 띄운다.
  3. 용접 작업시 전극 팁의 각도는 약 80도 정도가 된다.
  4. 용접시 용접과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충분한 가압력(90kg 이상)이 요구된다.
(정답률: 59%)
  • "용접 작업시 전극 팁의 각도는 약 80도 정도가 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전극 팁의 각도는 용접할 금속의 두께와 용접 위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60도에서 90도 사이의 각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각도는 용접 작업 전에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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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패널 수정작업인 해밍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해머 오프 돌리는 돌리 위를 해머로 치는 것이다.
  2. 해머링에는 돌리와 함께 사용 방법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이 있다.
  3. 해머로 패널을 두들겨서 형태를 잡아가는 작업을 해머링이라고 한다.
  4. 손잡이 끝 부분을 가볍게 쥐고 머리 부분의 무게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내려치는 것이다.
(정답률: 53%)
  • 정답은 "해머 오프 돌리는 돌리 위를 해머로 치는 것이다." 이다.

    해머링은 패널을 두들기는 작업으로, 패널의 형태를 잡아가며 수정하는 작업이다. 해머링에는 돌리와 함께 사용 방법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손잡이 끝 부분을 가볍게 쥐고 머리 부분의 무게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내려치는 방법과, 패널 위에서 해머를 튕겨서 작은 충격을 주는 방법이 있다. 따라서 "해머 오프 돌리는 돌리 위를 해머로 치는 것이다."는 해머링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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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노코크 보디에는 전, 후 충돌등의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 멤버 자체가 변형하여 차실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덜 미치도록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쿠션
  2. 킥업
  3. 댐퍼
  4. 스토퍼
(정답률: 71%)
  • 모노코크 보디에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 것을 "킥업"이라고 합니다. 이는 충격을 받았을 때 멤버가 변형되어 차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쿠션"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부드러운 재질로 만든 쿠션을 의미하며, "댐퍼"는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스토퍼"는 차량의 이동을 제어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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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점화플러그(plug) 청소기를 사용할 때 보안경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빛이 너무 세기 때문에
  2. 빛이 너무 밝기 때문에
  3. 빛이 자주 깜박거리기 때문에
  4. 모래알이 눈에 들어가기 때문에
(정답률: 62%)
  • 점화플러그 청소기는 공기를 빨아들이는데, 이때 모래알과 같은 작은 입자들이 함께 빨려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입자들이 눈에 들어가면 안구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보안경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래알이 눈에 들어가기 때문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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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오픈렌치를 사용시 바르지 못한 것은?

  1.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2. 오픈렌치를 해머 대신에 써서는 안된다.
  3. 오픈렌치에 파이프를 끼우든가 해머로 두들겨서 사용하지 않는다.
  4. 오픈렌치는 올바르게 끼우고 작업자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한다.
(정답률: 87%)
  •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 오픈렌치는 크기가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너트와 맞지 않는 경우 쐐기를 넣어서 크기를 맞추어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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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한다.
  2. 머리가 긴 사람은 안전모를 쓴다.
  3. 작업 중 쇠가루를 입으로 불어서는 안된다.
  4.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따라돌지 않게 한다.
(정답률: 81%)
  •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드릴 작업 시 장갑을 끼고 작업하면 손이 민감하지 않아서 작업 도중 드릴이 미끄러져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 시에는 장갑을 끼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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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앤빌(anvil)을 운반할 때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다른 사람과 협조하에 조심성 있게 운반한다.
  2. 운반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작업장에 내려 놓을 때에는 주의하여 조용히 놓는다.
  4.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
(정답률: 93%)
  •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는 것은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앤빌은 무거우므로 혼자서 운반하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협조하여 운반하거나 운반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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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보호안경을 사용해야 할 작업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마스터 실린더 분해결합
  2.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
  3. 엔진의 분해결합
  4. 축전지의 떼기와 설치
(정답률: 52%)
  •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 작업은 작업 중에 떨어지거나 날아오는 물체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스터 실린더 분해결합, 엔진의 분해결합, 축전지의 떼기와 설치 작업에서는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오는 위험이 적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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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량 정비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결여된 것은?

  1. 기관 운전시는 일산화탄소가 생성되므로 환기장치를 해야 한다.
  2. 헤드가스켓이 닿는 표면에는 와이어 브러시나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며 닦는다.
  3. 점화 플러그의 청소시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4. 기관을 들어낼 때 체인 및 리프팅 브라켓은 중심부에 튼튼히 걸어야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기관을 들어낼 때 체인 및 리프팅 브라켓은 중심부에 튼튼히 걸어야 한다."입니다.

    헤드가스켓이 닿는 표면에 와이어 브러시나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는 것은 헤드가스켓 주변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안전사항이 아닌 정비 작업 방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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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장치 선정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2. 안전장치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정기 점검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4.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용이하게 할 것
(정답률: 57%)
  •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할 수 있으면, 작업자들이 안전장치를 우회하거나 무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제거나 정지가 용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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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량의 기관정지 상태에서 점검할 수 없는 것은?

  1. 실린더 헤드 볼트의 풀림
  2. 클러치의 슬립
  3. 오일의 사용여부
  4. 냉각수량 부족여부
(정답률: 70%)
  • 클러치는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기관정지 상태에서는 클러치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점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슬립은 기관정지 상태에서는 점검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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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천인율
  2. 도수율
  3. 강도율
  4. 천인율
(정답률: 68%)
  • 재해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재해 건수를 근로 시간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이때 근로 시간당 발생한 재해 건수를 계산하는 것이므로, "도수율"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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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브레이크 드럼을 연삭할 때 전기가 정전 되었다.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사항으로 올바른 것은?

  1. 스위치를 끄고 전원의 메인 퓨즈를 확인한다.
  2. 스위치는 그대로 넣어 두고 정전원인을 확인한다.
  3. 작업하던 공작물을 탈거한다.
  4. 연삭에 실패했으므로, 새것으로 교환하고, 작업을 마무리 한다.
(정답률: 84%)
  • 정전이 발생하면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스위치를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원의 메인 퓨즈를 확인하는 것은 정전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메인 퓨즈가 터졌다면 전기 공급이 끊어진 것이므로, 퓨즈를 교체하거나 전기 공급이 원활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끄고 전원의 메인 퓨즈를 확인한다."가 가장 올바른 조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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