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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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의 설치 목적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겨울철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2. 기관의 점검 조정등 고장 발견시 등에 작용 시킨다.
  3. 흡입 또는 배기밸브에 작용 감압한다.
  4.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킨다
(정답률: 48%)
  •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는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킨다"가 적합하지 않은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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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어져 있는가?

  1. 추진축
  2. 크랭크축
  3. 액슬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64%)
  •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어져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판이 엔진과 연결된 변속기 입력축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어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입력축이 클러치판과 연결되어 있어야만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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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이드로백은 무엇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에 배력작용을 하게 하는가?

  1. 흡기 다기관의 압력
  2. 배기가스 압력
  3. 대기 압력
  4.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
(정답률: 65%)
  • 하이드로백은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브레이크에 배력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는 흡기 다기관에서 공기를 흡입할 때, 공기의 압력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하이드로백은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브레이크에 압력을 전달하여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가 하이드로백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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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니크롬선의 고유저항은 110[μ Ω ㎝]이다. 단면적 0.001cm2, 길이 5 m의 니크롬선의 저항은?

  1. 5.5 Ω
  2. 55 Ω
  3. 550 Ω
  4. 0.55 Ω
(정답률: 56%)
  • 단면적 0.001cm2, 길이 5 m인 니크롬선의 전체 저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저항 = (고유저항 x 길이) / 단면적
    전체 저항 = (110 μΩ㎝ x 5 m) / 0.001cm2
    전체 저항 = 550,000 μΩ
    전체 저항 = 550 Ω

    따라서, 정답은 "55 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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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 PS로 1 시간 동안 하는 일량을 열량 단위로 표시하면 얼마인가?

  1. 432.5 ㎉/h
  2. 532.5 ㎉/s
  3. 632.3 ㎉/h
  4. 732.5 ㎉/s
(정답률: 43%)
  • 1 PS는 735.5 W이며, 1 시간 동안 하는 일량은 735.5 J/s × 3600 s = 2,647,800 J이다. 이를 1 시간 단위로 환산하면 2,647,800 J/h = 2,647.8 kJ/h = 2,647.8 × 10³ J/h = 632.3 ㎉/h 이다. 따라서 정답은 "632.3 ㎉/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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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동마력(BHP)을 지시마력(IHP)으로 나눈 값은?

  1. 기계효율
  2. 열효율
  3. 체적효율
  4. 전달효율
(정답률: 56%)
  • 제동마력(BHP)을 지시마력(IHP)으로 나눈 값은 기계효율입니다. 이는 기계가 입력된 에너지 중 얼마나 효율적으로 출력 에너지로 변환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기계효율이 높을수록 입력된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경제성과 환경 친화성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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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적합하지 않는 사항은?

  1. 발열량이 클 것
  2. 연소후 탄소 등 유해 화합물을 남기지 말 것
  3. 온도에 관계없이 유동성이 좋을 것
  4. 연소 속도가 늦고 자기 발화온도를 낮출 것
(정답률: 71%)
  • 가솔린은 고온에서도 즉시 증발하고 연소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소 속도가 빠르고 자기 발화온도가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연소 속도가 늦고 자기 발화온도를 낮출 것"은 가솔린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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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의 노즐 분사압력은?

  1. 100 ∼ 120 ㎏f/cm2
  2. 200 ∼ 250 ㎏f/cm2
  3. 300 ∼ 330 ㎏f/cm2
  4. 400 ∼ 450 ㎏f/cm2
(정답률: 43%)
  •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은 고압 연료분사 시스템을 사용하며, 노즐 분사압력은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 압력은 연료의 분사량과 분사각도, 분사패턴 등을 결정하며,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연소효율이 떨어지거나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의 경우, 연료의 분사량이 적고 분사각도가 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분사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 ∼ 120 ㎏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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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플라이 휠의 무게는 무엇과 관계가 있는가?

  1. 링기어의 잇수
  2. 클러치 판의 길이
  3. 크랭크 축의 길이
  4. 회전속도와 실린더수
(정답률: 61%)
  • 기관의 플라이 휠은 회전운동을 하는 부품으로, 회전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기관의 실린더 수도 회전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플라이 휠의 무게가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속도와 실린더 수가 플라이 휠의 무게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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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조속기의 작용은?

  1. 분사압력을 조정한다.
  2. 분사시기를 조정한다.
  3. 분사량을 조정한다.
  4. 착화성을 조정한다.
(정답률: 42%)
  • 조속기는 디젤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조속기는 분사량을 조정하여 적절한 양의 연료가 실린더 내부로 분사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량을 조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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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클러치판의 비틀림 스프링의 작용은?

  1. 클러치판 라이닝 마모를 방지한다.
  2. 회전동력이 작용할 때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판의 마찰을 방지한다.
  4. 압력판을 보호한다.
(정답률: 74%)
  • 클러치판의 비틀림 스프링은 회전동력이 작용할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클러치판과 트랜스미션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갑작스러운 동력의 변화로 인한 충격을 완화시켜 클러치판의 마모를 방지하고 압력판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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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의 하는 일은?

  1. 오일 누출 방지
  2. 유압 발생
  3. 잔압 형성
  4. 베이퍼록 방지
(정답률: 62%)
  •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은 유압 발생을 담당합니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있는 유압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 압력을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1차 컵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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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삼원촉매장치에서 삼원 물질에 들지 않는 가스는?

  1. CO
  2. HC
  3. CO2
  4. NOx
(정답률: 70%)
  • 삼원촉매장치에서는 CO, HC, NOx 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산화작용이 일어나는데, CO와 HC는 산화되어 CO2와 H2O로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CO2는 삼원 물질 중에서 산화되어 변화하지 않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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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폐자로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를 차단했을 때 생기는 2차 전압은 약 몇 V인가?

  1. 10000 - 15000
  2. 25000 - 30000
  3. 45000 - 35000
  4. 50000 - 55000
(정답률: 60%)
  • 폐자로 점화코일은 자기장을 이용하여 1차 전류를 2차 전압으로 변환하는데, 이 때 전류가 차단되면 자기장이 급격히 변화하여 2차 전압이 발생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2차 전압은 25000-30000V 정도로 추정됩니다. 이는 폐자로 점화코일의 종류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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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ABS(Anti-Lock Brake System)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피드 센서
  2. 프로포셔닝 밸브
  3. 믹스춰(mixture) 콘트롤 밸브
  4. 하이드롤릭 유닛
(정답률: 62%)
  • 믹스춰(mixture) 콘트롤 밸브는 ABS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자동차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조절하는 부품으로, 엔진의 성능과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ABS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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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류전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류의 변화가 없다.
  2.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압의 변화가 없다.
  3.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변한다.
  4.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다.
(정답률: 71%)
  •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변한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직류전기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며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압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압이 변하면 전류도 변하게 되는데, 이때 전류의 방향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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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동전동기에서 회전력을 기관의 플라이휠에 전달하는 동력기구는?

  1. 피니언 기어
  2. 아마추어
  3. 브러시
  4. 시동 스위치
(정답률: 83%)
  • 기동전동기에서 회전력을 기관의 플라이휠에 전달하는 동력기구는 "피니언 기어"입니다. 이는 피니언 기어가 작은 크기의 기어로서 큰 크기의 기어와 맞물려 회전력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니언 기어는 회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동력기구로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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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압력 센서의 방식이 아닌 것은?

  1. 반도체식
  2. 피에죠식
  3. 금속 다이아프램식
  4. 정전 용량식
(정답률: 43%)
  • 정전 용량식은 압력이 가해지면 전기용량이 변화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반도체식은 반도체의 전기저항 변화, 피에죠식은 압력에 의한 전기저항 변화, 금속 다이아프램식은 다이아프램의 변형에 따른 전기저항 변화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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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동전동기 중 피니언 섭동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니언 섭동식은 수동식과 전자식이 있다.
  2. 전기자가 회전하기 전에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를 미리 치합시키는 방식이다.
  3. 피니언의 관성과 직류전동기가 무부하에서 고속 회전하려는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4. 전자식 피니언 섭동식은 피니언 섭동과 시동전동기 스위치의 개폐를 전자력을 이용한 형식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전기자가 회전하기 전에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를 미리 치합시키는 방식이다."입니다.

    피니언 섭동식은 전기자를 회전시키기 위해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피니언의 관성과 직류전동기가 무부하에서 고속 회전하려는 특성을 이용하는 것은 맞지만, 이것이 피니언 섭동식의 설명은 아닙니다.

    전자식 피니언 섭동식은 전자력을 이용하여 피니언 섭동과 시동전동기 스위치의 개폐를 제어하는 방식이며, 수동식과 전자식으로 나뉘는 것도 맞지만, 이것도 피니언 섭동식의 설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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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축거 2.5 m, 조향각 30°, 바퀴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 25 cm인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1. 4.25 m
  2. 5.25 m
  3. 6.25 m
  4. 7.25 m
(정답률: 61%)
  •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회전반경 = 축거 + 바퀴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 / sin(조향각)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최소회전반경 = 2.5 m + 0.25 m / sin(30°)
    최소회전반경 = 2.5 m + 0.5 m
    최소회전반경 = 3 m

    하지만 보기에서는 5.25 m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실제로는 최소회전반경이 아니라 최소회전반경을 포함한 회전반경이기 때문입니다. 즉, 자동차의 길이가 최소회전반경보다 크기 때문에 최소회전반경에서 더해진 길이만큼 더 회전해야 실제로는 회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 3 m에 자동차의 길이 2.25 m를 더한 값인 5.25 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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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자동차에 쓰이는 강판 중 제일 많이 쓰이는 강판재료의 탄소 함유량은 몇 % 정도 인가?

  1. 0.01 -0.05
  2. 0.1 -.4
  3. 1.0 -1.6
  4. 1.8 -2.2
(정답률: 37%)
  • 자동차에 쓰이는 강판 중 제일 많이 쓰이는 강판재료는 일반적으로 저탄소강(Carbon Steel)이며, 이 강판재료의 탄소 함유량은 보통 0.1%에서 0.4% 사이입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 탄소 함유량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강도와 가공성이 적절하게 유지될 뿐만 아니라, 용접성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탄소 함유량을 조절하여 강판재료를 제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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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과 같은 볼트 이음에서 볼트에 생기는 주된 응력은?

  1. 조합응력
  2. 압축응력
  3. 전단응력
  4. 인장응력
(정답률: 41%)
  • 볼트 이음에서는 볼트에 힘이 가해져서 회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회전력은 볼트를 끝으로 가까워질수록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볼트에는 전단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볼트 이음에서 볼트에 생기는 주된 응력은 "전단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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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 차체강판의 수축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해머와 돌리에 의한 방법
  2. 강판의 주름잡기에 의한 방법
  3. 열에 의한 방법
  4. 연마에 의한 방법
(정답률: 57%)
  • 자동차 차체강판의 수축 방법 중에서 연마에 의한 방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마는 강판의 표면을 깎아내는 과정으로, 강판의 형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마는 강판의 수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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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런트 펜더(front fender)의 부착시 무엇으로 고정 시키는가?

  1. 볼트
  2. 산소용접
  3. 접착제
  4. 체인
(정답률: 75%)
  • 프런트 펜더를 고정시키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볼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볼트는 간단하면서도 견고한 고정 방법으로, 펜더를 차체에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산소용접이나 접착제는 펜더를 고정시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체인은 펜더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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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0.7㎜의 철판을 자를 때 사용하는 가위 날끝의 각도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60° -65°
  2. 30° -35°
  3. 5° -10°
  4. 2° -3°
(정답률: 50%)
  • 0.7㎜의 철판을 자를 때는 가위 날끝의 각도가 작을수록 자르기 쉽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은 각도는 가위의 내구성을 떨어뜨리고, 너무 큰 각도는 철판을 자를 때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당한 각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60° -65°가 가장 적당한 각도입니다. 이 각도는 자르기 쉽고 깔끔하면서도 가위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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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앞 부분의 패널(penal) 수리작업에 있어서 허용오차가 매우 적어 수리에 주의해야 할 것은 어느 것인가?

  1. 후드(hood)의 사이드 부분
  2. 펜더(fender) 에이프런
  3. 범퍼 스토운 디플렉터의 고정장치
  4. 프런트 서스펜션의 크로스 부분
(정답률: 46%)
  • 프런트 서스펜션의 크로스 부분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의 수리 작업에서는 허용오차가 매우 적어 정확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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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기의 정면도를 보고 다음 중 평면도로 가장 적합한 투상도는?

(정답률: 75%)
  • 정면도에서 보이는 선들이 모두 수직선이므로, 이를 유지하면서 평면도를 그리기 위해서는 수평선이 보이는 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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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같다.
  2. 높아진다.
  3. 낮아진다.
  4. 탄소의 양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60%)
  •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는 낮아진다. 이는 탄소가 철과 결합하여 강도를 높이기 때문에, 탄소가 많이 존재할수록 철과 결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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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액화 우레탄 수지도료에 경화제를 사용해서 건조하는 방법은?

  1. 휘발건조
  2. 중합건조
  3. 산화건조
  4. 자연건조
(정답률: 48%)
  • 액화 우레탄 수지는 경화제를 첨가하여 중합반응을 일으켜 고체로 변환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중합건조라고 합니다. 따라서 액화 우레탄 수지도료에 경화제를 사용하여 건조하는 방법은 중합건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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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과 같이 자유단에 우력의 모멘트 Mo가 작용하는 외팔보에 생기는 최대 굽힘모멘트는 얼마인가?

  1. Mo
  2. Mo/ℓ
  3. Mo/ℓ2
  4. 2Mo
(정답률: 42%)
  • 자유단에 작용하는 우력의 모멘트 Mo는 외팔보의 양 끝단에서의 반력과 같으므로, 외팔보의 양 끝단에서의 반력과 같은 크기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이 반력은 외팔보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작용하므로, 이 지점에서 최대 굽힘모멘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대 굽힘모멘트는 M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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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학 청정제의 종류 중에서 효력이 상실되었을 때 공기중에서 햇빛에 건조하면 재 사용이 가능한 청정제는?

  1. 카타리졸
  2. 마카린
  3. 헤라톨
  4. 플랑크린
(정답률: 48%)
  • 카타리졸은 효력이 상실되었을 때 공기중에서 햇빛에 건조하면 재 사용이 가능한 청정제입니다. 이는 카타리졸이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어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해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타리졸은 환경 친화적인 청정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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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차체의 각부를 측정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프론트 사이드 멤버
  2. 로워암과 후드레지위치 점검
  3. 프레임 이그러진 상태 점검
  4. 프레임 균열부위 점검
(정답률: 51%)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차량의 바퀴 정렬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차체의 각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프레임 균열부위 점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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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판금 퍼티는 다음 중 어느 것이 주성분인가?

  1. 불포화 아크릴 수지와 안료
  2.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와 안료
  3. 불포화 에폭시 수지와 안료
  4. 불포화 알키드 수지와 안료
(정답률: 76%)
  • 판금 퍼티의 주성분은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와 안료"입니다. 이는 판금 퍼티가 내구성과 접착력이 뛰어나며, 내부적인 응력에도 강하게 견딜 수 있는 높은 강도와 탄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는 내열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며, 안료는 색상과 광택을 제공하여 외관적인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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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 용접(spot welding)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속도가 빠르다.
  2. 기술적인 숙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표면을 평활하게 할 수 있다.
  4. 용접 후 변형이 크다.
(정답률: 74%)
  • 용접 후 변형이 크다는 것은, 점 용접 시에는 작은 지점에서 매우 높은 열이 발생하여 주변 영역이 녹아내리고 냉각되면서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 용접은 작은 부품이나 얇은 재질에 적합하며, 대형 부품이나 두꺼운 재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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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텐레스 강판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인성과 연성이 크고 가공경화가 심하며 열처리가 잘 된다.
  2. 내식, 내열, 내한성이 우수하다.
  3. 크롬산화 피막이 표면을 보호하므로 내부를 보호한다.
  4. 염산에 침식되지 않으며 내식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57%)
  • 스텐레스 강판은 크롬을 합금하여 만들어지며, 크롬산화 피막이 표면을 보호하여 내식성이 우수하고 염산에 침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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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으로 프레임 기준선을 정할 때 들어가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
  2. 프레임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3. 프레임 중앙 아래쪽 수평부분의 밑바닥
  4. 앞뒤 차축의 중심선
(정답률: 46%)
  •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는 프레임 기준선을 정할 때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이 부분은 프레임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기준선을 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준선은 주로 차체의 중심선과 앞뒤 차축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정하며, 프레임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과 아래쪽 수평부분의 밑바닥은 이러한 기준선을 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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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디 프레임 수정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정치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2. 폴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3.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4. 가변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59%)
  • 가변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변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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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냉간압연 강판과 관계 없는 것은?

  1. 표면이 매끄럽다.
  2. 가공성이 좋다.
  3. 800℃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한다.
  4. 상당히 얇은 판도 만든다.
(정답률: 85%)
  • 800℃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하는 것은 냉간압연과는 관계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냉간압연은 고온이 아닌 저온에서 강판을 가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00℃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하는 것은 냉간압연과는 관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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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알루미늄 특성 중 틀린 것은?

  1. 용융점이 철보다 높다.
  2. 무게는 철의 약 1/3이다.
  3. 열전달이 철보다 높다.
  4. 전기 전도도가 구리보다 낮다.
(정답률: 69%)
  • 용융점이 철보다 높다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알루미늄은 철보다 용융점이 낮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의 원자 구조와 결합 형태 때문입니다. 알루미늄은 3개의 전자를 가진 외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전자들은 고체 상태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의 자유로움이 알루미늄의 용융점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철은 2개의 전자를 가진 외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전자들은 고체 상태에서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철의 용융점은 알루미늄보다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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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가스용접에 의한 절단작업시 가장적당치 않는 것은?

  1. 산소용기의 압력조정기 압력을 10 - 15 kgf/cm2으로 설정한다.
  2. 아세틸렌 압력조정기 압력을 0.3 - 0.4kgf/cm2으로 설정한다.
  3. 불의 강약 조정은 아세틸렌 밸브를 고정해 둔채, 산소밸브로 조정한다.
  4. 불을 점화할 때 아세틸렌 밸브를 조금 열고, 산소 밸브를 아주 미세하게 열고 용접용 라이터로 점화한다.
(정답률: 46%)
  • 정답: "산소용기의 압력조정기 압력을 10 - 15 kgf/cm2으로 설정한다."

    이유: 가스용접에서는 산소와 아세틸렌을 사용하여 불을 일으키는데, 산소는 고압으로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산소용기의 압력조정기 압력을 10 - 15 kgf/cm2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외의 보기들은 가스용접에 필요한 적절한 조절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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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 이음방법이 아닌 것은?

  1. 기계적 이음방법
  2. 화학적 이음방법
  3. 야금적 이음방법
  4. 접촉식 이음방법
(정답률: 36%)
  • 접촉식 이음방법은 차체를 이음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차체 이음방법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음방법들입니다. 기계적 이음방법은 기계 부품을 이음하는 방법, 화학적 이음방법은 화학 물질을 이음하는 방법, 야금적 이음방법은 야금 작업에서 사용되는 이음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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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아닌 것은?

  1. 인장장치
  2. 고정장치
  3. 계측장치
  4. 엔진 상승장치
(정답률: 82%)
  •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는 차량의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거나 복원하기 위한 기기로, 인장장치, 고정장치, 계측장치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엔진 상승장치는 보디 프레임 수정과는 관련이 없는 기기이기 때문에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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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보수도장에 필요한 스프레이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흡상식
  2. 압력식
  3. 중력식
  4. 분사식
(정답률: 54%)
  • 분사식은 자동차의 보수도장에서 사용되지 않는 스프레이건 종류입니다. 분사식은 액체를 고속으로 분사하여 분사된 액체가 공기와 혼합되어 분사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자동차 보수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주로 농업, 산업 등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사식은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필요하지 않은 스프레이건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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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막대모양의 자로서 임의의 곡선을 그리는데 알맞는 것은?

  1. 형판
  2. 스케일
  3. 운형자
  4. 자유 곡선자
(정답률: 54%)
  • 막대모양의 자는 곡선을 그리는 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임의의 곡선을 그리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자유 곡선자는 곡선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는 도구로, 다양한 곡선을 그리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막대모양의 자로는 그릴 수 없는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자유 곡선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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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는 실선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치수를 기입하기 위한 선
  2. 치수를 기입하기 위하여 도형에서 인출한 선
  3. 대상물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선
  4. 단면도의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
(정답률: 62%)
  • 가는 실선은 대상물이 보이는 부분의 윤곽을 나타내는 선으로 사용되며, 대상물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선은 점선이나 숨김선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대상물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표시하는 선"이 가는 실선의 용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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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과 같이 보에 하중이 작용했을 때 A에 생기는 반력은?

  1. 20Kg
  2. 30Kg
  3. 40Kg
  4. 50Kg
(정답률: 65%)
  • 보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A점에서의 상하 반력의 합이 보에 작용하는 하중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A점에서의 상반력은 20Kg+30Kg=50Kg이고, 이에 대응하는 하반력은 50Kg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에 작용하는 하중이 10Kg이므로, A에 생기는 반력은 50Kg-10Kg=40Kg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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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적당한 것은?

  1. 5∼10cm
  2. 10∼15cm
  3. 15∼25cm
  4. 30∼50cm
(정답률: 60%)
  •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물이 제대로 분사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스프레이건에 물이 직접 닿아서 손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면에 거리가 너무 멀면 물이 흩어져서 효율적인 분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거리는 스프레이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가 15∼25cm가 적당합니다. 이 거리에서는 물이 제대로 분사되면서도 스프레이건에 손상이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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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노코크 보디의 충격 흡수 부분으로 틀린 것은?

  1. 패널에 구멍을 낸다.
  2. 패널 두께를 변화시킨다.
  3. 패널을 급 각도로 변화시킨다.
  4. 패널에 보강대를 부착한다.
(정답률: 45%)
  • 패널에 구멍을 낸다., 패널 두께를 변화시킨다., 패널을 급 각도로 변화시킨다.는 모노코크 보디의 충격 흡수 부분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관련된 올바른 내용입니다. 하지만 패널에 보강대를 부착하는 것은 충격 흡수 부분이 아니라 보강 부분에서 일어나는 변화입니다. 보강대는 차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충격 흡수 부분과는 별개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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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한변이 6cm인 정사각형 기둥이 360kgf의 압축하중을 받을 때 기둥 내부에 생기는 압축응력은 몇 kgf/cm2인가?

  1. 36
  2. 10
  3. 278
  4. 360
(정답률: 43%)
  • 압축응력은 압축하중을 기둥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정사각형 기둥의 단면적은 한변의 길이를 제곱한 값인 36cm2입니다. 따라서 압축응력은 360kgf / 36cm2 = 10kgf/cm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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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디 패널의 오목면과 골이 파여진 좁은 곳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샌더는 어느 것인가?

  1. 벨트 샌더
  2. 디스크 샌더
  3.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4. 언더 샌더
(정답률: 68%)
  • 보디 패널의 오목면과 골이 파여진 좁은 곳에서 사용되는 샌더는 벨트 샌더입니다. 이는 벨트 샌더가 다른 샌더들보다 좁은 공간에서 작업하기 용이하며, 오목면과 골이 파여진 부분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 샌더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벨트를 사용할 수 있어 작업에 유연성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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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 증기, 또는 분진을 발산하는 장소에서 금지해야 할 사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화기의 사용
  2. 과열함으로써 점화의 원인이 될 우려가 있는 기계
  3. 사용도중 불꽃이 발생하는 공구
  4. 불연성 재료의 사용
(정답률: 85%)
  • 불연성 재료의 사용은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 증기, 또는 분진이 발산되는 장소에서 사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되지 않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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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를 발생케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3.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 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84%)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확실한 목적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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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력 전달 장치에서 안전상 주의할 사항이다. 옳지 못한 것은?

  1.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뚜껑으로 잘 덮어 위험을 방지한다.
  2. 천천히 움직이는 벨트라도 손으로 잡지말 것
  3.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에 필요없는 접근을 금한다.
  4. 동력전달을 빨리 전달하기 위하여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87%)
  • 정답: "동력전달을 빨리 전달하기 위하여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에 손으로 걸어도 좋다."

    이유: 벨트를 회전하는 풀리는 매우 높은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손이나 다른 물체가 걸리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나 기어에 손이나 다른 물체가 걸리지 않도록 접근을 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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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실린더 헤드 볼트의 조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앙에서부터 바깥 쪽으로 좌우, 상하 대칭으로 죈다.
  2. 대각선의 방향으로 1회에 완전히 조인다.
  3. 토크 렌치와 오픈렌치를 사용한다.
  4. 볼트의 조임 순서와 실린더 헤드 변형과는 상관없다.
(정답률: 67%)
  • 중앙에서부터 바깥 쪽으로 좌우, 상하 대칭으로 조임하는 것은 실린더 헤드의 평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조임하면 실린더 헤드가 왜곡되거나 비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조임하면 실린더 헤드가 비틀리거나 왜곡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중앙에서부터 바깥 쪽으로 좌우, 상하 대칭으로 조임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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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잭(jack)으로 차체등을 들어 올릴때의 방법 중 안전하지 못한 것은?

  1. 물체를 올리고 잭 손잡이을 뺀다.
  2. 잭을 올리고 나서 받침대(스탠드)로 받친다.
  3. 잭은 물체의 중심위치에 설치한다.
  4. 잭을 올린다음 물체를 한번 흔들어 물체의 중심을 확인한다.
(정답률: 75%)
  • 잭을 올린 후 물체를 한번 흔들어 물체의 중심을 확인하는 것은 안전한 방법이다. 이는 물체가 안정적으로 잭 위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만약 물체의 중심이 잘못되어 있다면, 물체가 불안정하게 위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잭이 미끄러지거나 물체가 떨어질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물체를 올리기 전에 중심을 확인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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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1. 금속을 무르게 한다.
  2. 조그만 구멍을 뚫는다.
  3.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4.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84%)
  • 조그만 구멍을 뚫는 것은 큰 구멍을 뚫기 전에 드릴의 위치를 정확히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큰 구멍을 뚫을 때에는 드릴의 진동이 심해져서 정확한 위치를 잡기 어렵기 때문에 먼저 조그만 구멍을 뚫어서 진동을 줄이고 정확한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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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옳은 것은?

  1. 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2. 지렛대를 이용한다.
  3. 로프를 묶고 잡아당긴다.
  4.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엔진은 매우 무거우므로 사람이 들고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지렛대나 로프를 이용하여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지만,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는 엔진을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힘을 제공하며, 작업자들이 더 적은 노력으로 엔진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는 높은 안전성을 보장하므로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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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에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2%)
  •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항상 지켜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규정 무게는 안전을 위해 정해진 것이며, 초과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규정 무게를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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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공구 취급시 지켜야 될 안전수칙 중 옳은 것은?

  1. 줄질 후 쇠가루는 입으로 불어 낸다.
  2. 해머작업시 손에 장갑을 끼고 한다.
  3. 스패너나 렌치는 몸 앞으로 당겨서 돌린다.
  4. 큰 회전력이 필요한 경우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4%)
  • 스패너나 렌치를 몸 앞으로 당겨서 돌리는 것은 만약 돌리는 도중에 스패너나 렌치가 미끄러져서 손이나 다른 부위에 부딪히더라도 몸에 충격이 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손이나 다른 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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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안전 감독자의 점검대상 및 업무내용이 아닌 것은?

  1. 보호구의 착용 및 관리실태 적절 여부
  2. 안전활동 추진 여부
  3. 안전수칙 준수 여부
  4. 작업장의 장비 및 공구 정리정돈 여부
(정답률: 58%)
  • 작업장의 장비 및 공구 정리정돈 여부는 안전 감독자의 점검대상 및 업무내용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장의 생산성과 효율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항목은 모두 안전과 관련된 사항으로, 안전 감독자가 점검하고 관리해야 할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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