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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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실린더의 수가 4인 4행정 기관의 점화순서가 1-2-4-3일 때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동력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78%)
  •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바로 전에 흡입행정을 마쳤기 때문에 다음 행정은 압축행정이 아닌 흡입행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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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엔진에서 연료 분사량 부족의 원인 중 틀린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가 낮다.
  2. 분사펌프의 플런저가 마멸되었다.
  3. 토출밸브 시트가 손상되었다.
  4. 토출밸브 스프링이 약화되었다.
(정답률: 63%)
  • 디젤엔진에서 연료 분사량 부족의 원인 중 "엔진의 회전속도가 낮다." 인 이유는, 연료 분사는 엔진의 회전속도에 따라 제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회전속도가 낮으면 연료 분사량도 적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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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소회전 반경(R)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L:축거, α:바깥쪽 앞바퀴의 조향각, r:바퀴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

(정답률: 72%)
  • 최소회전 반경은 조향각과 바퀴접지면 중심과의 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때,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접지면 중심은 회전 중심을 그리며 이 회전 중심이 최소회전 반경입니다. 따라서, 회전 중심은 바퀴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r)에서 바깥쪽 앞바퀴의 조향각(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때, 회전 중심과 바퀴접지면 중심과의 거리가 L보다 작아지면 최소회전 반경이 됩니다. 따라서, L보다 작아지는 조건을 식으로 나타내면 R = r / sin(α) ≤ L 이므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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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행정 기관에서 3행정을 완성하려면 크랭크축의 회전 각도는 몇 도인가?

  1. 360°
  2. 540°
  3. 720°
  4. 1080°
(정답률: 64%)
  • 한 바퀴를 도는데 필요한 각도는 360°이다. 따라서 4행정 기관에서 3행정을 완성하려면 3바퀴를 돌아야 하므로 3 x 360° = 1080°의 회전이 필요하다. 하지만 크랭크축은 한 바퀴를 돌 때마다 4행정 기관이 1행정씩 움직이므로 1080°을 4로 나눈 값인 270°씩 회전하면 3행정을 완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70° x 2 = 5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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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추운 겨울날씨에 시동이 어려운 경우 어떤 센서의 고장으로 추측할 수 있는가?

  1. 대기압 센서
  2. 아이들 스위치
  3. 차속 센서
  4. 수온 센서
(정답률: 74%)
  • 추운 겨울날씨에 시동이 어려운 경우는 엔진 내부의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적절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온 센서가 고장이 나면 엔진 컴퓨터가 올바른 혼합비를 계산하지 못하고 시동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온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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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실린더 내에서 연료의 연소속도를 빠르게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혼합비가 희박하다.
  2. 흡기압력과 온도가 높다.
  3. 압축비가 높다.
  4. 기관의 회전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0%)
  • 혼합비가 희박하다는 것은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료가 충분히 연소되지 않아 연소속도를 빠르게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혼합비가 희박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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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 기관의 연소실 중 직접 분사식의 장점은?

  1. 분사펌프, 분사노즐의 수명이 길다.
  2. 공기의 와류가 강하다.
  3. 디젤 노크를 일으키지 않는다.
  4. 열효율이 높다.
(정답률: 68%)
  • 직접 분사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와 공기의 혼합 비율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연소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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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버 드라이브에서 선기어가 고정되고 링기어가 회전하면 유성캐리어는 어떻게 회전하나?

  1. 링기어보다 천천히 회전한다.
  2. 링기어 회전수와 같다.
  3. 링기어보다 빨리 회전한다.
  4. 링기어의 1/3 회전한다.
(정답률: 42%)
  • 유성캐리어는 선기어와 링기어 사이에 위치하며, 링기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링기어가 회전할 때 유성캐리어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기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링기어가 회전하면서 선기어를 통해 유성캐리어에 일정한 힘이 전달됩니다. 이로 인해 유성캐리어는 링기어보다 천천히 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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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에 관한 것이다. 맞지 않은 것은?

  1. 릴리스 베어링은 릴리스 레버를 눌러주는 역할을 한다.
  2. 릴리스 베어링의 종류에는 앵귤러 접촉형, 카본형, 볼베어링형이 있다.
  3. 대부분 오일리스 베어링으로 되어 있다.
  4. 항상 기관과 같이 회전한다.
(정답률: 66%)
  •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의 작동 원리상 릴리스 레버를 눌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상 기관과 같이 회전한다. 따라서 "항상 기관과 같이 회전한다."가 맞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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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공급전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센서는?

  1. 1번 실린더 TDC 센서
  2. WTS
  3. AFS
  4. O2센서
(정답률: 54%)
  • O2센서는 공급전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센서입니다. 이는 O2센서가 산화물과 환원물의 전기적인 차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O2센서는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성하며, 외부 전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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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오일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안전 밸브
  4. 시프트 레버
(정답률: 63%)
  • 안전 밸브는 동력 조향장치에서 유체 압력이 갑자기 상승할 경우, 압력을 안전하게 제어하여 시스템의 파손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안전 밸브의 역할로 인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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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 기관의 연소실 종류가 아닌 것은?

  1. 반구형 연소실
  2. 지붕형 연소실
  3. 욕조형 연소실
  4. 예연소실
(정답률: 65%)
  • 예연소실은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기 전에 먼저 연소되는 공간으로, 연소실 종류가 아니라 사전 연소 공간입니다. 따라서 예연소실은 가솔린 기관의 연소실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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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센타필러가 없는 차량은?

  1. 쿠페
  2. 리무진
  3. 세단(4인승)
  4. 웨건
(정답률: 57%)
  • 센타필러는 차량 내부에 있는 안전장치 중 하나로, 사고 시 충격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센타필러가 없는 차량은 사고 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쿠페는 2인승으로 좁은 공간에 탑승하므로, 충격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안전성이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쿠페는 센타필러가 없는 차량 중에서 안전성이 더욱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차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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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점화장치의 고전압을 구성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배전기
  2. 점화 코일
  3. 고압 케이블
  4. 다이오드
(정답률: 64%)
  •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고전압을 생성하는 점화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점화장치의 고전압을 구성하는 것은 배전기, 점화 코일, 고압 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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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경시키는 장치는?

  1. 콘덴서
  2. 다이오드
  3. 트랜지스터
  4. 직접 회로
(정답률: 54%)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로, 교류를 직류로 변경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오드는 양극성이 있어서 전류가 양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데, 이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경시키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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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회로에 20A의 전류가 흐른다면 2Ω의 저항이 연결된 곳에는 얼마의 전류가 흐르는가?

  1. 4A
  2. 8A
  3. 12A
  4. 16A
(정답률: 52%)
  • 전류의 크기는 전체 회로에서 일정하므로, 20A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부분에서 나눠지게 됩니다. 따라서, 2Ω의 저항이 연결된 곳에서는 20A 중 10A의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는 오움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20V가 걸리는 2Ω의 저항에서 10A의 전류가 흐르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A"가 아닌 "10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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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무배전기식 점화장치의 드웰시간(dwell time)이 짧아도 되는 이유는?

  1. 1차 전류 회복시간이 짧기 때문
  2. 점화코일의 2차 코일 감은수가 많기 때문
  3. 파워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단속하기 때문
  4. 배전기가 없어 손실이 적어 전압이 낮아도 되기 때문
(정답률: 38%)
  • 무배전기식 점화장치에서 드웰시간이 짧아도 되는 이유는 1차 전류 회복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1차 전류 회복시간이 짧다는 것은, 점화코일에서 생성된 전류가 빠르게 차단되어 다시 충전될 수 있는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드웰시간이 짧아도 충분한 전류가 생성되어 점화가 가능하며, 이는 무배전기식 점화장치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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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의 푸시로드에 86 kgf이 작용할 때 피스톤 면적이 4cm2라면 이 때의 유압은?

  1. 21.5 kgf/cm2
  2. 23.5 kgf/cm2
  3. 30 kgf/cm2
  4. 844 kgf/cm2
(정답률: 67%)
  • 유압은 힘을 전달하는 압력의 크기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유압은 힘과 면적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푸시로드가 86 kgf이고 피스톤 면적이 4cm2이므로, 유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유압 = 힘 / 면적 = 86 kgf / 4cm2 = 21.5 kgf/cm2

    따라서, 정답은 "21.5 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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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에어컨 냉방사이클의 작동 순서로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압축기-> 증발기-> 응축기-> 팽창밸브
  2. 팽창밸브-> 증발기-> 압축기-> 응축기
  3. 응축기-> 증발기-> 압축기-> 팽창밸브
  4. 증발기-> 팽창밸브-> 압축기-> 응축기
(정답률: 69%)
  • 에어컨 냉방사이클의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압축기: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듭니다.
    2. 증발기: 높은 압력과 온도의 냉매를 흡입하여 열을 흡수하고, 낮은 압력과 온도로 변합니다.
    3. 응축기: 낮은 압력과 온도의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듭니다.
    4. 팽창밸브: 높은 압력과 온도의 냉매를 팽창시켜 낮은 압력과 온도로 만듭니다.

    따라서, 올바른 작동 순서는 "압축기 ->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입니다.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은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이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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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솔린 자동차와 비교한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절기에는 연료결빙으로 인하여 부탄만을 사용한다.
  2. 동절기에는 시동성이 떨어진다.
  3. 저속에서는 기관출력이 문제되지 않는다.
  4.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56%)
  •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와 비교하여 동절기에 시동성이 떨어지지 않고, 저속에서도 기관출력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절기에는 시동성이 떨어진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동절기에 연료결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탄만을 사용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는 것은 엔진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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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도면을 접을 때 다음 중 도면의 어느 부분이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가?

  1. 상세도가 있는 부분
  2. 부품도가 없는 부분
  3. 표제란이 있는 부분
  4. 어떻게 하여도 좋다.
(정답률: 65%)
  • 도면을 접을 때는 겉으로 드러나게 정리해야 하는 부분이 "표제란이 있는 부분"입니다. 이는 도면의 핵심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접을 때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표제란은 도면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등을 포함하고 있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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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닌 것은?

  1. 니켈
  2. 크롬
(정답률: 64%)
  • 정답은 "인"입니다.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는 니켈, 크롬, 철입니다. 인은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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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그림에서 보에 작용하는 하중 및 반력은 평형상태에 있다. X-X지점의 단면에 휨 모멘트 대수합은 얼마인가?

  1. 0
  2. 1/2
  3. 1
  4. 2
(정답률: 40%)
  • X-X 지점에서의 휨 모멘트는 보 중심으로부터 왼쪽 영역과 오른쪽 영역의 모멘트를 더한 값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왼쪽과 오른쪽의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므로, X-X 지점에서의 휨 모멘트는 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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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산소용기는 약 몇 ℃, 몇 기압을 표준으로 하여 충전되어 있는가?

  1. 35℃, 150 기압
  2. 45℃, 130 기압
  3. 50℃, 100 기압
  4. 55℃, 80기압
(정답률: 71%)
  • 산소용기는 보통 35℃, 150 기압을 표준으로 하여 충전되어 있습니다. 이는 산소의 농도와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온도나 낮은 기압에서는 산소의 농도가 감소하거나 안정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용기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표준 조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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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캐스터가 장치되어 있으며 메인 프레임과 잡아당기기 위한 지주가 있어 지주사이에 유압잭과 언더클램프를 사용하여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이동식 보디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보디프레임 수정기
  3. 바닥식 보디프레임 수정기
  4. 폴식 보디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34%)
  • 캐스터가 장착되어 있어 이동이 용이하며, 지주와 유압잭, 언더클램프를 사용하여 보디프레임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이동식 보디프레임 수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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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 판금 공구중 끝이 평평하게 되어 있으며 긴 손잡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부러진 곳 이나 지렛대로 쓰이는 공구는 어느 것인가?

  1. 돌리
  2. 해머
  3. 스푼
(정답률: 67%)
  • 스푼은 끝이 평평하게 되어 있으며 긴 손잡이가 있는 자동차 판금 공구로, 구부러진 곳을 복원하거나 지렛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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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스포츠카와 레이싱카전용의 형식으로서 가장 가볍고 강성도 있는 프레임은?

  1. H형 프레임
  2. 백복형 프레임
  3. 플렛폼형 프레임
  4. 트러스형 프레임
(정답률: 40%)
  • 트러스형 프레임은 삼각형 구조를 이용하여 가장 가볍고 강성도 높은 형태로, 스포츠카와 레이싱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삼각형 구조가 힘을 고르게 분산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러스형 프레임이 가장 적은 무게로 최대한의 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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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철금속에 들지 않는 것은?

  1. 황동판
  2. 청동주물
  3. 알루미늄판
  4. 합금강
(정답률: 57%)
  • 비철금속은 철을 주성분으로 하지 않는 금속을 말합니다. 황동판, 청동주물, 알루미늄판은 모두 비철금속입니다. 하지만 합금강은 철을 주성분으로 함께 다른 금속 원소들이 합쳐진 합금으로, 따라서 비철금속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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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탄소강에서 C = 0.86% 를 함유하고 조직이 모두 퍼얼라이트로 되어 있는 것은?

  1. 아공석강
  2. 공석강
  3. 과공석강
  4. 초공석강
(정답률: 49%)
  • 탄소강에서 C 함량이 0.86%인 경우, 조직이 모두 퍼라이트로 되어 있는 것은 공석강입니다. 이는 탄소 함량이 0.8% 이상인 탄소강 중에서도 가장 탄소 결합력이 약한 퍼라이트 상태로 조직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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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금속이 응고할 때 핵에서 성장하는 결정이 나무가지와 같은 모양을 취하면서 불규칙적인 모양으로 성장해 가는 결정은?

  1. 침상정
  2. 주상정
  3. 입상정
  4. 수지상 결정
(정답률: 57%)
  • 금속이 응고할 때 핵에서 성장하는 결정이 나무가지와 같은 모양을 취하면서 불규칙적인 모양으로 성장해 가는 것은 수지상 결정입니다. 이는 금속이 응고할 때 결정이 성장하는 방향이 일정하지 않고, 분기점에서 새로운 결정이 형성되면서 나무가지와 같은 모양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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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스포트 용접의 공정에 들지 않는 것은?

  1. 예열 접속 시간
  2. 가압 밀착 시간
  3. 통전 융합 시간
  4. 냉각 고착 시간
(정답률: 46%)
  • 스포트 용접의 공정 중에서 예열 접속 시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스포트 용접에서 사용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금속을 녹이고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예열 접속 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포트 용접에서는 가압 밀착 시간, 통전 융합 시간, 냉각 고착 시간 등이 중요한 공정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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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장실의 설치 목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작업자의 건강유지를 위한 환경개선
  2. 도료 및 용제의 인화에 의한 재해방지
  3. 안개 현상 방지
  4. 도료의 사용량 절감
(정답률: 78%)
  • 도장실의 설치 목적 중 "도료의 사용량 절감"은 틀린 설명입니다. 도장실은 도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그러나 도장실을 설치하는 목적 중 "도료의 사용량 절감"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도장실은 도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이는 목적 중 하나일 뿐입니다. 도장실은 작업자의 건강유지를 위한 환경개선, 도료 및 용제의 인화에 의한 재해방지, 안개 현상 방지 등의 목적으로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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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단작업에서 펀치(Punch)와 다이(Die) 틈새가 과대한 경우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절단면에 늘어진 부분이 생긴다.
  2. 균열이 생긴다.
  3. 압력이 축소된다.
  4. 재료의 변형이 없다.
(정답률: 45%)
  • 펀치와 다이 틈새가 과대한 경우, 재료가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하고 흐르지 못하고 늘어나게 되어 절단면에 늘어진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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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판금 퍼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용전 주제에 1-3%의 경화제를 잘 섞는다.
  2. 5‾0mm 정도의 깊이를 메꾸는데 쓴다.
  3.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면 10-30분 내에 굳는다.
  4.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3%)
  •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경화제는 주제와 반드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며, 혼합하지 않으면 굳지 않습니다. 이유는 경화제가 주제와 반응하여 판금을 굳혀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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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에서 a=60mm, b=80mm, R=100mm, α =90° 인 경우 전체 길이를 구하면 몇 mm인가? (단, 중립면의 변화가 없는 경우로서 판재두께는 2mm임)

  1. 12
  2. 80
  3. 240
  4. 298
(정답률: 63%)
  • 먼저, 중립면의 변화가 없는 경우이므로 전체 길이는 a+b+2R이다. 따라서, a=60mm, b=80mm, R=100mm을 대입하면 전체 길이는 60+80+2×100=340mm이다. 하지만, 판재두께가 2mm이므로 이를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전체 길이는 340-2=338m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98mm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단위를 잘못 기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3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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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탄산가스(CO2) 용접시 비이드 외관이 불량하게 되었을 경우 그 시정 조치로서 올바른 것은?

  1. 운봉속도를 빠르게 한다.
  2. 모재를 과열시킨다.
  3. 운봉속도를 고르게 한다.
  4. 아크전압을 높게 한다.
(정답률: 68%)
  • 탄산가스 용접시 비이드 외관이 불량하게 되었을 경우, 운봉속도를 고르게 하는 것이 올바른 시정 조치이다. 이는 운봉속도가 불규칙하거나 느리면 용접구멍이 커지고, 반대로 빠르면 용접구멍이 작아져서 용접선이 불균일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봉속도를 고르게 유지하여 용접선의 균일성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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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초벌로 조정해 놓은 차체 강판에 직접도장하는 것으로서 녹의 발생을 방지하고 그 위에 칠하게 되는 도료의 밀착을 좋게 하는 것은?

  1. 실러
  2. 베이스
  3. 프라이머
  4. 탑코트
(정답률: 61%)
  • 프라이머는 차체 강판에 직접 도장하여 녹의 발생을 방지하고, 도료의 밀착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량 도장 작업에서 가장 먼저 적용되는 것이 프라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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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에어공구 중 용접된 철판을 두개로 떼어 내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1. 에어가위(쉐어)
  2. 에어정(치즐)
  3. 에어톱(쏘우)
  4. 스포트 제거 드릴
(정답률: 70%)
  • 용접된 철판을 떼어내는 작업은 대개 에어정(치즐)을 사용합니다. 이는 고강도의 철판을 떼어내는 데 효과적이며, 에어가위(쉐어)나 에어톱(쏘우)은 주로 철판을 자르는 데 사용됩니다. 스포트 제거 드릴은 용접 부위에서 스포트를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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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판넬 이음의 방법 중 그 종류가 기계적이음인 것은?

  1. 스포트 용접
  2. 미그용접
  3. 납접
  4. 볼트접합
(정답률: 64%)
  • 정답: 볼트접합

    설명: 스포트 용접과 미그용접은 모두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이므로 전기적인 이음 방법입니다. 납접은 납을 이용하여 금속을 녹여서 이음하는 방법이므로 화학적인 이음 방법입니다. 하지만 볼트접합은 나사와 볼트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금속을 이음하는 방법이므로 기계적인 이음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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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면에서 치수를 표기할 때 사용되는 보조기호를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1. 잉 : 지름
  2. t : 작업시간
  3. (12) : 참고치수
  4. SR : 구의 반지름
(정답률: 72%)
  • t는 치수를 나타내는 보조기호가 아니라 작업시간을 나타내는 기호이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치수를 나타내는 보조기호로는 잉, (12), SR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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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L형강 양단 45mm 띄어서 100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8개 드릴로 뚫는다.
  2. L형강에 양단 45mm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3. L형강에 양단 45mm띄어서 좌단은 또 다시 100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800mm의 사이에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4.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정답률: 78%)
  • 정답은 "L형강에 양단 45mm띄어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입니다. 이유는 도면에서 L형강의 양단이 45mm 띄어져 있고, 구멍이 9개이며, 100mm의 피치로 뚫여 있으며, 이 모든 것이 800mm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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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탄소강의 응력 변형률 선도에서 다음 중 그 값이 가장 작은 것은?

  1. 항복점
  2. 극한강도
  3. 하항복점
  4. 비례한도
(정답률: 38%)
  • 정답은 "비례한도"입니다.

    탄소강의 응력 변형률 선도에서 비례한도는 탄성 범위 내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지점을 나타냅니다. 이 지점 이전에는 탄성 변형이 일어나며, 이후에는 비탄성 변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비례한도는 탄성한계를 나타내는 지점으로, 그 값이 가장 작습니다. 항복점은 일정한 변형률에서의 응력을 나타내는 지점이며, 하항복점은 탄성 범위 내에서 응력이 감소하는 지점을 나타냅니다. 극한강도는 물질이 파괴되는 지점으로, 비탄성 변형이 일어나는 범위에서 가장 큰 응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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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보에서 A지점 및 B지점의 반력은 각각 몇 kg인가?

  1. RA=4.8, RB=3.2
  2. RA=1.8, RB=1.29
  3. RA=5.25, RB=3.75
  4. RA21.6, RB=15.43
(정답률: 60%)
  • 보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A와 B 지점에서의 힘의 합이 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반력 RA는 3kg의 중력과 B 지점에서의 반력 RB에 의해 상쇄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B 지점에서의 반력 RB는 2kg의 중력과 A 지점에서의 반력 RA에 의해 상쇄되어야 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RA - RB = -3 (A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항력의 합이 -3kg)
    RB - RA = -2 (B 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항력의 합이 -2kg)

    위 두 식을 풀면 RA = 5.25kg, RB = 3.75kg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5.25, RB=3.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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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이것은 주로 도장 작업을 할때 패널 표면의 녹이나 구도막, 판금퍼티 등의 연마에 사용되는 것이다. 이 공구는 무엇인가?

  1. 커터
  2. 샌더
  3. 그라인더
  4. 에어 시어
(정답률: 70%)
  • 주로 도장 작업을 할 때 연마에 사용되는 공구는 샌더입니다. 샌더는 회전하는 헤드에 연마지를 부착하여 패널 표면을 연마하는 공구로, 녹이나 구도막, 판금퍼티 등을 제거할 때 사용됩니다. 커터는 자르는 공구, 그라인더는 연마와 절삭을 모두 수행하는 공구, 에어 시어는 공기 압력으로 작동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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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디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잘못된 것은?

  1. 일부러 약한 부분을 만들어 부서지면서 충격이 흡수되도록 되어있다.
  2. 롱기(프론트 사이드멤버) 부분의 각도를 급격히 굽히거나 보강재를 용접하기도 한다.
  3. 보디에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뚫어서는 충격 흡수가 되지 않는다.
  4. 충격 흡수를 하기 위해 우물정(井)자 형태로 보디를 만들어준다.
(정답률: 58%)
  • 보디에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뚫어서는 충격 흡수가 되지 않는 이유는, 충격이 흡수되려면 충격을 받는 부분이 일정한 강도와 두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뚫으면 그 부분의 강도가 약해져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약한 부분을 만들거나, 보강재를 용접하거나, 우물정자 형태로 보디를 만들어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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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체 손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하여야 할 항목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충격이 어떻게 파급되어 있는가
  2. 차량전체의 비틀림, 휨, 기울어짐은 없는가
  3. 충돌한 대상이 무엇인가
  4. 차체에 몇 개소의 손상이 있는가
(정답률: 78%)
  • 정답은 "충돌한 대상이 무엇인가"입니다.

    차체 손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해야 할 항목은 충격이 어떻게 파급되어 있는가, 차량 전체의 비틀림, 휨, 기울어짐은 없는가, 차체에 몇 개소의 손상이 있는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돌한 대상이 무엇인가는 차체 손상 상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충돌한 대상이 무엇인가는 사고 경위나 보험 처리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차체 손상 상태를 확인하는 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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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충격에 의해서 손상된 바디 및 프레임의 수리에 있어서 힘의 성질을 이해하여 두는것이 차체 정렬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이다. 여기에서 힘의 성질 즉 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힘의 크기
  2. 힘의 분포
  3. 힘의 방향
  4. 힘의 작용점
(정답률: 84%)
  • 힘의 분포는 힘의 성질 중 하나가 아니라, 힘의 크기, 방향, 작용점과는 별개로 힘이 물체의 어느 부분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힘의 분포는 차체 정렬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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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트럭의 손상진단은 우선 적재물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만 한다. 고려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적재방법
  2. 적재량에 의해 발생하는 관성
  3. 앞, 뒤바퀴에 대한 하중의 분포
  4. 플로어 멤버의 유무 점검
(정답률: 70%)
  • 적재물에 의한 영향을 고려할 때, 플로어 멤버는 적재물의 무게와 압력을 견디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유무를 점검해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적재물의 영향을 고려하는 중요한 사항이지만, 플로어 멤버의 유무는 큰 손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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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방음, 방식, 단열 및 충격완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하지용 도료는?

  1. 스트립퍼블 도료
  2. 크래키 도료
  3. 언더 코트 도료
  4. 메탈릭 도료
(정답률: 62%)
  • 언더 코트 도료는 하지 부분에 적용되며, 방음, 방식, 단열 및 충격완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스트립퍼블 도료, 크래키 도료, 메탈릭 도료는 이러한 목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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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레임 기준선에 의하여 데이텀 라인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보디(body) 치수도를 활용할 것
  2.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3.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4.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정답률: 86%)
  •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은 올바른 데이텀 라인 게이지 측정을 위해 차량의 모든 부분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모든 부분을 확인하면서 데이텀 라인 게이지를 사용하여 차량의 변형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모든 부분을 확인하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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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장에서의 태도 중 틀린 것은?

  1. 작업장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2. 작업에 임해서는 아무런 생각없이 작업한다.
  3. 자신의 안전과 동료의 안전을 고려한다.
  4. 안전 작업법을 준수한다.
(정답률: 93%)
  • "작업에 임해서는 아무런 생각없이 작업한다."는 작업장에서의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작업에는 항상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며, 안전과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장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과 동료의 안전을 고려하며, 안전 작업법을 준수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에 임해서는 아무런 생각없이 작업한다."는 잘못된 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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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전등의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되는 경우는?

  1. 카바이트 저장소
  2. 기계류 저장소
  3. 산소 저장소
  4. 절삭재 저장소
(정답률: 61%)
  • 카바이트 저장소는 폭발성이 있는 물질로서 전기적 충격이나 불꽃 등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등의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카바이트 저장소입니다. 기계류 저장소, 산소 저장소, 절삭재 저장소는 전등의 스위치가 옥내에 있어도 문제가 없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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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는 어느 방법이 가장 좋은가?

  1. 회전 시키면서 솔로 제거
  2. 회전 시키면서 막대로 제거
  3.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손으로 제거
  4.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정답률: 90%)
  •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회전 중에 솔로를 제거하면 칩이 날아갈 수 있고, 작업자의 손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 중에 막대로 제거하면 막대가 칩을 더 크게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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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일반적인 줄 작업 자세 중 틀린 것은?

  1. 허리는 펴고 몸의 안정을 유지한다.
  2. 전신을 이용하는 자세이면 좋다.
  3. 목은 수직으로 하고 눈은 일감을 주시한다.
  4. 줄 작업 높이는 팔꿈치 높이보다 상당히 낮아도 된다
(정답률: 81%)
  • "줄 작업 높이는 팔꿈치 높이보다 상당히 낮아도 된다"는 틀린 정보입니다. 이는 작업을 할 때 팔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근육 부담이 많아지고 작업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팔꿈치와 줄 작업 높이는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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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세틸렌 용기내의 아세틸렌은 게이지 압력이 얼마 이상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는가?

  1. 0.2 kgf/cm2
  2. 0.6 kgf/cm2
  3. 0.8 kgf/cm2
  4. 1.5 kgf/cm2
(정답률: 77%)
  • 아세틸렌은 고압으로 압축되어 용기 내부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때, 용기 내부의 게이지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용기 내부의 아세틸렌과 외부의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아세틸렌 용기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안전장치는 보통 1.5 kgf/cm2 이상의 게이지 압력이 발생하면 작동하여 용기 내부의 압력을 안전하게 조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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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앞치마를 사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밀링작업
  2. 세이퍼작업
  3. 용접작업
  4. 목공작업
(정답률: 70%)
  • 앞치마는 주로 용접작업 시 사용됩니다. 용접 작업 시 녹슬이나 불꽃으로 인해 옷이나 피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앞치마를 착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접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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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선반작업 중 안전수칙이다. 잘못된 것은?

  1. 선반의 베드위나 공구대위에 직접 측정기나 공구를 올려 놓지 않는다.
  2. 치수를 측정할 때는 기계를 정지시키고 측정을 한다.
  3. 내경 작업중에는 구멍속에 손가락을 넣어 청소하거나 점검하려고 하면 안된다.
  4. 바이트는 끝을 길게 장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9%)
  • "바이트는 끝을 길게 장치하여야 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바이트는 끝을 짧게 장착해야 안전합니다. 길게 장착하면 바이트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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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축전지 점검시 안전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 케이스의 균열에 대하여 점검하고 정도에 따라 수리 또는 교환한다.
  2. 축전지 케이스 상부면의 유산이나 먼지는 휘발유나 알콜등으로 깨끗이 닦아낸다.
  3. 축전지 전해액량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4. 축전지 전해액은 인체나 피복에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축전지 케이스 상부면의 유산이나 먼지는 휘발유나 알콜등으로 깨끗이 닦아낸다."입니다. 이유는 축전지 케이스 상부면의 유산이나 먼지를 닦아내는 것은 안전 사항이 아니라 유지보수 작업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축전지의 안전을 위해서는 균열 점검, 전해액량 점검, 전해액 묻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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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 중 착용하는 차광용 안경 착용 목적과 관계 없는 것은?

  1. 가시광선
  2. 햇빛
  3. 자외선(아크 용접시)
  4. 적외선(산소 용접시)
(정답률: 75%)
  • 차광용 안경은 주로 눈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햇빛은 차광용 안경의 목적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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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정 렌치를 취급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조정 죠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 지도록 할것
  2. 렌치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 하지 말것
  3. 작업시 몸쪽으로 당기면서 작업 할것
  4. 볼트 또는 너트의 칫수에 밀착 되도록 크기를 조절 할것
(정답률: 62%)
  • "조정 죠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 지도록 할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이는 조정 죠 부분을 손상시키거나 렌치를 부러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렌치를 볼트 또는 너트의 칫수에 밀착되도록 조절하고, 작업시 몸쪽으로 당기면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또한 렌치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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