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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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가솔린기관의 연료장치에서 베이퍼록(Vapor lock)이 발생하는 원인은?

  1. 혼합기가 너무 농후하기 때문에
  2. ECU(전자제어유닛)의 고장
  3. 연료관에서 연료가 증기화되기 때문에
  4. 연료펌프의 코일 단락
(정답률: 66%)
  • 가솔린은 일정한 압력과 온도에서 액체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연료관에서 연료가 증기화되면 가솔린이 기체 상태로 변하게 되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인 베이퍼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관에서 연료가 증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온도와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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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의 장력이 낮아지면 휠실린더 내의 잔압은?

  1. 높아졌다 낮아졌다 한다.
  2. 낮아진다.
  3. 일정하다.
  4. 높아진다.
(정답률: 71%)
  • 브레이크슈의 리턴스프링의 장력이 낮아지면 브레이크슈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못하고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와 계속 접촉하게 되어 휠실린더 내의 잔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낮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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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축전기 중 걸리는 전압이 같을 때 전기적 에너지가 가장 큰 것은?

  1. 100㎌
  2. 32㎌
  3. 25㎌
  4. 5㎌
(정답률: 61%)
  • 전기적 에너지는 축전기에 저장된 전하량과 전압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걸리는 전압이 같을 때 전기적 에너지가 가장 큰 축전기는 전하량이 가장 많은 축전기입니다.

    축전기의 전하량은 전기용량에 비례하므로, 전기용량이 큰 축전기일수록 전하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압이 같을 때 전기적 에너지가 가장 큰 축전기는 전기용량이 가장 큰 "100㎌" 축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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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마력은 매초 몇 ㎈의 발열량에 상당하는가?

  1. 약 176 ㎈/s
  2. 약 184 ㎈/s
  3. 약 198 ㎈/s
  4. 약 201 ㎈/s
(정답률: 70%)
  • 1마력은 746W이며, 1W는 1초당 1J의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1J는 1㎈의 일을 1초 동안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마력은 746J/s이며, 이를 1초당 ㎈으로 환산하면 약 176 ㎈/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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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온도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250 ~ 300℃
  2. 450 ~ 800℃
  3. 850 ~ 950℃
  4. 1000 ~ 1250℃
(정답률: 62%)
  •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온도란, 점화플러그 내부에 존재하는 카본 또는 오일 등의 불순물이 자연스럽게 탈락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온도는 점화플러그의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자기청정온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50 ~ 800℃는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온도로 가장 적합한 범위입니다. 이유는 이 온도 범위에서는 카본과 오일 등의 불순물이 자연스럽게 탈락되면서도, 점화플러그의 내구성과 수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온도 범위는 대부분의 엔진에서 사용 가능하며, 고온이나 저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를 선택할 때는 이러한 자기청정온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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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각 실린더의 분사량을 측정하였더니 최대분사량이 66 CC, 최소분사량이 58 CC, 평균분사량이 60 CC 였다면 분사량의 [+]불균율은?

  1. 10 %
  2. 15 %
  3. 20 %
  4. 30 %
(정답률: 52%)
  • 분사량의 불균율은 최대분사량과 최소분사량의 차이를 평균분사량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이다.

    불균율 = ((최대분사량 - 최소분사량) / 평균분사량) * 100

    불균율 = ((66 - 58) / 60) * 100 = 13.33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15 %"이지만,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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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과급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급기는 기관의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설치한다.
  2. 배기터빈 과급기가 많이 사용된다.
  3.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모를 방지하여 수명을 길게 한다.
  4. 실린더 내에 체적 효율을 높인다.
(정답률: 71%)
  •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모를 방지하여 수명을 길게 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의 양을 늘리고, 이에 따라 연소가 강화되어 출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모를 방지하는 것은 과급기가 아닌 기름 및 필터 등의 부품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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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차륜정렬 중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둔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토아웃
(정답률: 59%)
  • 캠버는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기 위해 전차륜을 약간 기울여 놓은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전차량이 직진할 때도 조향 핸들을 조금만 돌려도 방향이 변하게 되어 조작이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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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클러치 압력판의 역할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관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
  2. 제동거리를 짧게한다.
  3. 견인력을 증가시킨다.
  4.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83%)
  • 클러치 압력판은 엔진의 동력을 트랜스미션으로 전달하기 위해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가 가장 적당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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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휠얼라인먼트에서 앞차축과 뒷차축의 평행도에 해당되는 것은?

  1. 셋백(Set Back)
  2. 토인(Toe-in)
  3. KPI(King Pin Inclination)
  4. SAI(Steering Axis Inclination)
(정답률: 75%)
  • 셋백(Set Back)은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수평 거리 차이를 말합니다. 이것은 차량의 전면에서 뒷바퀴가 앞바퀴보다 약간 더 뒤쪽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휠얼라인먼트에서 앞차축과 뒷차축의 평행도에 해당되는 것은 셋백(Set Back)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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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센서 중 서미스터(Thermistor)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열된 것은?

  1. 냉각수온 센서, 흡기온 센서
  2. 냉각수온 센서, 산소 센서
  3. 산소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크랭크 앵글 센서
(정답률: 57%)
  • 서미스터(Thermistor)는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냉각수온 센서와 흡기온 센서가 해당됩니다. 냉각수온 센서는 엔진 냉각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고, 흡기온 센서는 공기의 온도를 측정하여 연료의 양과 타이밍을 조절합니다. 즉, 둘 다 엔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이기 때문에 서미스터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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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끄럼제한 브레이크장치(ABS)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휠(wheel)속도센서
  2. 모듈레이터유닛트
  3. 브레이크오일 압력센서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47%)
  • ABS 시스템에서 브레이크오일 압력센서는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ABS 시스템은 휠 속도센서, 모듈레이터 유닛, 어큐뮬레이터 등으로 구성되며, 브레이크오일 압력센서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부분이지만 ABS 시스템의 구성품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오일 압력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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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의 연료인젝터는 무엇에 의해서 연료를 분사하는가?

  1. 로커암의 하강
  2. 플런저의 상승
  3. 연료의 규정압력
  4. 컴퓨터의 분사신호
(정답률: 82%)
  •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의 연료인젝터는 컴퓨터의 분사신호에 의해 연료를 분사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시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분사신호는 연료인젝터가 작동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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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토크컨버터 클러치(또는 댐퍼 클러치)의 작동이 가능한 상태는?

  1. 출발
  2. 후진
  3. 중립시
  4. 고속주행
(정답률: 64%)
  • 토크컨버터 클러치는 주행 중에 변속기와 엔진을 연결하거나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고속주행 상태에서는 변속기와 엔진의 회전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클러치가 작동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 클러치의 작동이 가능한 상태는 출발, 후진, 중립시와 같이 변속기와 엔진의 회전속도 차이가 작은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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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엔진의 출력 증대
  2. 실린더 헤드의 설계 자유도 향상
  3. 과도응답성 향상
  4. 시동 · 난기성 향상
(정답률: 59%)
  •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는 실린더 내 연료의 양과 시기를 정밀하게 제어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이에 따라 엔진의 출력을 증대시키며, 과도응답성과 시동 · 난기성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이 장치는 실린더 헤드의 설계 자유도를 향상시키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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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 시동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단자까지의 배선은 굵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스위치이다.
  3. 기동전동기의 B단자와 M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기동전동기 마그네트 스위치이다.
  4.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기동전동기의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정답률: 88%)
  • 정답은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스위치이다."입니다.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기동전동기의 작동에는 지장이 없는 이유는, 기동전동기는 축전지의 전기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선에서 축전지로 전류가 흐르면서 회전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아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충분한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기동전동기의 작동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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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전류의 3대 작용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구와 같이 열에너지로 인해 발열하는 작용을 한다.
  2. 축전지의 전해액과 같이 화학작용에 의해 기전력이 발생한다.
  3.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계가 형성되는 자기작용을 한다.
  4. 릴레이나 모터의 전류에 따라 홀작용을 한다.
(정답률: 61%)
  • 전류가 흐르면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형성되는데, 이 자기장이 다른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릴레이나 모터와 같은 전기기기를 작동시키는 것을 홀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릴레이나 모터의 전류에 따라 홀작용을 한다."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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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가솔린엔진 오일로 가장 좋은 등급은?

  1. SC
  2. SD
  3. SE
  4. SG
(정답률: 60%)
  • "SG"이 가장 좋은 등급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SG"는 이전 등급인 "SF"보다 더 높은 성능을 가지며, 엔진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SG"는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솔린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에서는 "SG" 등급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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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타이어 호칭기호 185/70 R 13에서 13이 나타내는 것은?

  1. 림 직경(인치)
  2. 타이어 직경(인치)
  3. 편평비(%)
  4. 허용하중(kgf)
(정답률: 58%)
  • 타이어 호칭기호에서 13은 림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이는 타이어가 장착될 수 있는 림의 크기를 나타내며, 인치 단위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림 직경(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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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중량이 11000 N인 승용자동차를 리프트로 4초만에 1.6 m의 높이로 들어 올렸다. 이 때 리프트의 출력은?

  1. 4.4 kW
  2. 4.4 PS
  3. 44 kW
  4. 44 PS
(정답률: 36%)
  • 리프트가 일한 일은 중량에 대한 위치에너지의 증가이므로, 중력가속도를 g라 할 때, 일한 일은 mgh이다. 여기서 m은 중량, h는 높이이다. 따라서 일한 일은 11000 x 9.8 x 1.6 = 172480 J이다.

    리프트의 작업시간은 4초이므로, 출력은 일한 일에 대한 시간당 작업량이다. 따라서 출력은 172480 / 4 = 43120 W이다.

    보기에서 유일하게 43120 W에 가장 가까운 값은 "4.4 kW"이므로, 정답은 "4.4 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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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다음 그림에서 ①번의 명칭은?

  1. 프런트 펜더 에이프론
  2. 프런트 펜더
  3. 후드록 브레이스
  4. 후드 록웰
(정답률: 67%)
  • ①번의 명칭은 "프런트 펜더"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차체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퀴를 덮고 차체를 보호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량의 디자인과 외관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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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철강은 성분적으로 보아서 그 속에 함유된 무엇의 양에 따라 그 철강의 성질이 좌우되는가?

  1. 순철
  2. 선철
  3. 탄소
  4. 수소
(정답률: 92%)
  • 철강은 주로 철과 탄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탄소의 함량에 따라 철강의 경도, 인성, 연성 등의 물리적 성질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철강의 성질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는 탄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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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질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질화법에 대한 화학 방정식은 NH3 → N + 3H이다.
  2. 질화강의 탄소 함유량은 0.25 ∼ 0.4%C이다.
  3. 질화층의 경도를 높이기 위하여 첨가되는 원소는 Al, Cr, Mo 등이 있다.
  4. 질화법은 재료 중심부의 경화에 그 목적이 있다.
(정답률: 63%)
  • "질화법은 재료 중심부의 경화에 그 목적이 있다."라는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질화법은 금속재료의 경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열처리 방법 중 하나로, 고온에서 질소와 금속이 반응하여 질화층을 형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경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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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양단 지지보의 반력 Ra, Rb는 얼마인가?

  1. Ra=696kgf, Rb=504kgf
  2. Ra=383kgf, Rb=289kgf
  3. Ra=736kgf, Rb=624kgf
  4. Ra=504kgf, Rb=696kgf
(정답률: 35%)
  • 양단 지지보는 물체의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물체의 무게와 같은 크기의 반력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왼쪽 지지점에서는 오른쪽으로 1000kgf의 무게가 작용하므로 반력은 1000kgf이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지지점에서는 왼쪽으로 1500kgf의 무게가 작용하므로 반력은 1500kgf이다. 그러나, 이 물체는 평형상태에 있으므로, 왼쪽과 오른쪽의 반력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따라서, Ra=504kgf, Rb=696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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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저항 용접법 중 주로 기밀, 수밀, 유밀성을 필요로할 때 가장 적합한 용접은?

  1. 점용접
  2. 시임용접
  3. 플래쉬용접
  4. 프로젝션용접
(정답률: 51%)
  • 시임용접은 전극과 작업물 사이에 압력을 가하면서 용접을 하는 방법으로, 기밀, 수밀, 유밀성이 필요한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압력을 가하면서 용접을 하기 때문에 용접 부위가 밀착되어 높은 밀도와 강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선박 부품 등의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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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용접기의 1차선에 비하여 2차선을 굵은 선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1. 전선의 유연성을 좋게하기 위해서이다.
  2. 2차 전류가 1차 전류보다 크기 때문이다.
  3. 2차 전압이 1차 전압보다 높기 때문이다.
  4. 2차선의 열전도를 보다 크게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70%)
  • 2차선은 1차선에 비해 전류가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전기를 전달하기 위해 굵은 선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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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장 보편적인 도장 방법은?

  1. 에어 스프레이 도장
  2. 에어 레스 스프레이 도장
  3. 정전 스프레이 도장
  4. 가열 에어 스프레이 도장
(정답률: 96%)
  • 에어 스프레이 도장은 가장 보편적인 도장 방법입니다. 이는 에어를 이용하여 도장재료를 분사하는 방법으로, 높은 정확도와 균일한 도장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도장재료에 적용 가능하며, 빠른 속도로 도장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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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은 점용접의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보통 점용접에서는 고전압, 소전류의 전원을 저전압, 대전류로 만든다.
  2. 용접부에서 발생되는 열량은 통전시간에 비례한다.
  3. 가압력이 너무 세면 용접개시때 발열이 크다.
  4. 도선의 재료는 전기, 열전도성이 우수하고 충격이나 연속 사용에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36%)
  • "가압력이 너무 세면 용접개시때 발열이 크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가압력이 너무 세면 용접개시에는 오히려 발열이 작아지게 된다. 이는 가압력이 높아질수록 점화전압이 증가하여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는 시점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압력이 너무 세울 경우에는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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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트램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있는 상태와 위치가 아닌 것은?

  1. 프론트 사이드멤버의 찌그러진 것이나 굽은 상태의 점검
  2. 프론트 사이드멤버의 좌우로 굽은 상태
  3.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길이와 굽은 상태의 점검
  4. 뒷부위 보디의 이그러진 것과 상하굽음의 점검
(정답률: 42%)
  • 트램트랙킹 게이지는 차량의 바퀴와 바닥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상태와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길이와 굽은 상태의 점검은 차량의 상태와 위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프론트 사이드멤버의 찌그러진 것이나 굽은 상태, 좌우로 굽은 상태, 뒷부위 보디의 이그러진 것과 상하굽음은 차량의 상태와 위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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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에서 하항복점은 어디인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62%)
  • 그림에서 하항복점은 "D" 입니다. 이유는 하항복점은 수평선과 접점을 이루며, 그림에서 수평선은 y축에 해당하는 선분입니다. 따라서 y축과 교차하는 점인 "D"가 하항복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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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용차의 판넬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는 냉간 압연강판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표면이 매끄럽다.
  2. 가공성이 좋다.
  3. 얇은 판도 만들 수 있다.
  4. 열간압연 강판에 비해 가격이 싸다.
(정답률: 83%)
  • 열간압연 강판에 비해 가격이 싸다는 이유는, 냉간압연 강판의 제조과정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열간압연 강판은 고온에서 압연되어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소요되며, 이로 인해 제조 비용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냉간압연 강판은 열간압연 강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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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에서 추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몇 kgf 인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1%)
  • 추에 작용하는 힘은 중력이므로, 추의 무게를 구하면 됩니다. 추의 무게는 질량과 중력가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 9.8m/s^2 로 가정합니다.

    먼저, 추의 질량을 구합니다.
    질량 = 무게 ÷ 중력가속도 = 50kgf ÷ 9.8m/s^2 ≈ 5.1kg

    따라서, 추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5.1kg × 3m/s^2 = 15.3kgf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5kgf까지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1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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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모노코크 차체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그 충돌력이 어떤 모양으로 충돌점에서 퍼져 나가는가?

  1. 원뿔형
  2. 사각형
  3. 원형
  4. 직선형
(정답률: 78%)
  • 모노코크 차체는 일반적으로 뾰족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충돌이 일어나면 충돌점에서부터 뾰족한 형태로 충격파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충돌점에서부터 원뿔형으로 충격이 전파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뿔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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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차체를 네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2. 센터 사이팅핀을 정확하게 설치한다.
  3. 크로스 바의 설치 지점을 확인하고 설치한다.
  4.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84%)
  •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할 때 차량의 기준이 되는 부분에 손상이 있으면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설치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기준 참조점이 깨끗하고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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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체 판넬이 사고로 인하여 주름 형태로 변형이 되었다. 수정방법이 가장 옳은 것은?

  1. 판넬을 전후방향으로 당겨 늘리며 남아 있는 변형을 수정한다.
  2. 들어간 곳 중앙에 많은 워샤를 용식하여 한꺼번에 당긴다.
  3. 헤머 오프 돌리 후 온돌리 순서로 작업한다.
  4. 나무해머를 밑에 받치고 전체적으로 해머링한다.
(정답률: 63%)
  • 정답인 "판넬을 전후방향으로 당겨 늘리며 남아 있는 변형을 수정한다."는 차체 판넬이 주름 형태로 변형되었을 때 가장 효과적인 수정 방법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체 판넬이 주름 형태로 변형되었다는 것은 판넬의 길이가 짧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판넬을 전후방향으로 당겨 늘리는 것은 판넬의 길이를 다시 늘리는 것이므로 변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들어간 곳 중앙에 많은 워샤를 용식하여 한꺼번에 당긴다."는 부분적으로 변형된 부분만 수정하고 전체적인 판넬의 길이를 늘리지 못하므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헤머 오프 돌리 후 온돌리 순서로 작업한다."와 "나무해머를 밑에 받치고 전체적으로 해머링한다."는 판넬을 늘리는 것이 아니므로 변형을 수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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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나사의 표시방법 중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나사의 호칭
  2. 나사의 등급
  3. 나사산의 감긴 방향
  4. 나사의 강도
(정답률: 58%)
  •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표시방법 중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물리적인 특성이며, 이는 나사의 크기, 재질, 제조 방법 등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사의 강도는 별도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나사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술적인 정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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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알루미늄이 자동차에 사용되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가볍다.
  2. 열이 전달되기 쉽다.
  3. 자유로운 형태로 가공이 가능하다.
  4. 강도가 철보다 강하다.
(정답률: 78%)
  • 알루미늄은 철보다 강도가 약하지만, 가볍고 열이 전달되기 쉬워서 자동차의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자유로운 형태로 가공이 가능하여 디자인적 자유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자동차 디자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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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바이더(divider)의 사용 용도가 아닌 것은?

  1. 원을 그림
  2. 선의 등분
  3. 치수를 옳김
  4. 원의 등분
(정답률: 63%)
  • 디바이더(divider)는 선의 등분, 치수를 옳김, 원의 등분과 같은 기하학적인 작업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원을 그리는 데에는 디바이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을 그리기 위해서는 컴퍼스(compass)나 프로트랙터(protractor)와 같은 다른 도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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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하여야 할 하중은?

  1. 반복 하중
  2. 교번 하중
  3. 충격 하중
  4. 정 하중
(정답률: 93%)
  •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하여야 할 하중은 "충격 하중"입니다. 이는 다른 하중들과 달리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구조물이 파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격 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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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도 용지에 직접 작성되거나 컴퓨터로 작성된 최초의 도면으로 트레이스도의 원본이 되는 도면은 무엇인가?

  1. 배치도
  2. 스케치도
  3. 원도
  4. 기초도
(정답률: 59%)
  • 원도는 제도 용지에 직접 작성되거나 컴퓨터로 작성된 최초의 도면으로, 트레이스도의 원본이 되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원도가 다른 보기들인 배치도, 스케치도, 기초도보다 원본이 되는 도면으로서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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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프레임과 보디 바닥면을 일체로 한 것이며, 이것은 보디와 조화시켜 큰 상자형 단면을 만든 것으로 보디와 함께 휨 및 구부러짐에 대한 강성이 큰 프레임은?

  1. 모노코크형 프레임
  2. 백본형 프레임
  3. 사다리형 프레임
  4. 플렛폼형 프레임
(정답률: 37%)
  • 플렛폼형 프레임은 보디와 일체로 된 바닥면을 가지고 있어 큰 상자형 단면을 만들어 휨 및 구부러짐에 대한 강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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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재료에 축방향으로 하중을 가하면 탄성한계 내에서는 세로 변형율과 가로 변형율과의 비율이 일정하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전율
  2. 전단변형율
  3. 프와송비
  4. 후크응력
(정답률: 39%)
  • 프와송비는 재료가 축방향으로 하중을 받았을 때, 세로 변형율과 가로 변형율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탄성한계 내에서는 일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재료의 탄성한계 내에서는 프와송비를 이용하여 세로 변형율과 가로 변형율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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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차체 손상 진단시 다음 보기와 같은 손상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드 데미지 또는 브로드 사이드 데미지
  2. 사이드 스위핑
  3. 리어 엔드 데미지
  4. 롤 오버
(정답률: 73%)
  • 위 그림에서 보이는 손상은 사이드에서 충격을 받아 차체가 긁혀 생긴 것으로, 이를 사이드 스위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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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 프레임 기준선이 틀린 것은?

  1.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2. 앞 뒤 차축의 중심선(스핀들 높이)
  3. 리어 범퍼 브라켓 중심을 통한선
  4. 프레임의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
(정답률: 46%)
  • 리어 범퍼 브라켓 중심을 통한선은 차량의 중심축을 나타내는 기준선이 아니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앞 뒤 차축의 중심선(스핀들 높이)이나 프레임의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이 기준선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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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도료의 건조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휘발건조
  2. 중합건조
  3. 압축건조
  4. 산화건조
(정답률: 70%)
  • 압축건조는 도료를 압축하여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압축건조는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그 공기를 빠르게 팽창시켜서 열을 발생시켜 도료를 건조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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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사이드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루프레일
  2. 센터필러
  3. 크로스멤버
  4. 사이드 실
(정답률: 53%)
  • 크로스멤버는 사이드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니라, 차량의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사이드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루프레일, 센터필러, 사이드 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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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충격에 의하여 찌그러진 차체 패널을 탈거하기 위한 공구가 아닌 것은?

  1. 에어치즐
  2. 에어톱
  3. 바디화일
  4. 판금정
(정답률: 55%)
  • 에어치즐, 에어톱, 판금정은 모두 충격에 의해 찌그러진 차체 패널을 복원하기 위한 공구이지만, 바디화일은 차체 패널의 표면을 깎아내는 공구로 복원 작업에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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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료의 안료중에 알루미늄의 작은 조각이 첨가된 안료가 있다. 이 안료의 명칭은?

  1. 마이카 안료
  2. 메탈릭 안료
  3. 체질 안료
  4. 방청 안료
(정답률: 37%)
  • 알루미늄은 금속성분으로, 메탈릭 안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알루미늄이 첨가된 안료를 묻고 있으며, 이는 마이카 안료입니다. 마이카 안료는 천연 광물 중 하나인 마이카를 가공하여 만든 안료로, 알루미늄 외에도 다양한 금속성분이 첨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마이카 안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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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산소 봄베에 관한 설명이다. 산소 봄베에 각인된 기호중 T.P라는 기호가 있다. 이 기호가 뜻하는 것은?

  1. 내압시험압력
  2. 최고충전압력
  3. 용기기호
  4. 용기중량
(정답률: 67%)
  • T.P는 "내압시험압력"을 뜻합니다. 이는 산소 봄베의 내부 압력을 측정하는 시험 중 하나로, 용기 내부에 일정한 압력을 가해 내구성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P는 산소 봄베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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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의 건조방법중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래커계 도료의 건조 방법은 무엇인가?

  1. 산화중합건조
  2. 2액 중합건조
  3. 용제 증발형 건조
  4. 열중합건조
(정답률: 57%)
  • 용제 증발형 건조는 도료 용제에 포함된 용매를 증발시켜 도료 입자를 고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래커계 도료에서 사용되며, 용제 증발 후 도료 입자가 고체 상태로 결합되어 건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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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일의 상태를 살펴 보았더니 흰색이 나타났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1. 엔진에서 노킹현상이 심하게 발생되었다.
  2. 엔진오일에 냉각수가 유입되었다.
  3. 가솔린이 유입 되었다.
  4. 심히 오염된 상태로서 교환시기가 지났다.
(정답률: 82%)
  • 엔진오일에 냉각수가 유입되면 오일이 희게 변하게 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와 오일이 섞이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통은 냉각수 라인이나 냉각수 펌프에서의 누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냉각수 라인이나 냉각수 펌프를 점검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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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휠 평형 잡기와 마멸변형도 검사방법 중 안전수칙에 위배되는 사항은?

  1. 검사후 테스터 스위치를 끈다음 자연히 정지 하도록 한다.
  2.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한다.
  3. 과도하게 속도를 내지말고 검사한다.
  4. 회전하는 휠에 손대지 말고 검사한다.
(정답률: 86%)
  •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하는 이유는 휠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마멸변형이나 불균형이 타이어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방향에서 검사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 검사 후 테스터 스위치를 끄고 자연스럽게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과도한 속도로 검사하거나 회전하는 휠에 손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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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60AH의 배터리를 급속 충전할 때 주의사항 중 옳지 못한 것은?

  1. 충전시간은 가급적 짧아야 한다.
  2. 충전시간은 24시간 이상이 적당하다.
  3.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한다.
  4. 충전전류는 축전지 용량의 1/2 이 좋다.
(정답률: 76%)
  • "충전시간은 24시간 이상이 적당하다."는 옳지 못한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급속 충전 시 충전 전류가 매우 높아 배터리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열로 인해 배터리 내부 구성 요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속 충전 시 충전 시간을 가급적 짧게 하여 배터리 내부 열 발생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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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마이크로 미터를 보관할 때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앤빌과 스핀들은 접촉시켜 놓지 않을 것
  2. 앤빌과 스핀들은 밀착시킬 것
  3.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할 것
  4. 기름을 주유하여 보관할 것
(정답률: 64%)
  • 기름을 주유하여 보관할 것은 마이크로 미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 사항이지만, 앤빌과 스핀들을 밀착시키는 것은 오히려 마이크로 미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 사항이 아닙니다. 마이크로 미터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정밀한 조정이 필요하므로 앤빌과 스핀들이 밀착되어 있으면 측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앤빌과 스핀들은 접촉시켜 놓지 않을 것이 올바른 보관 방법입니다.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할 것은 마이크로 미터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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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기 용접기를 두어도 무방한 장소는?

  1. 옥외 비 바람이 치는 장소
  2. 수증기 또는 습도가 높은 장소
  3. 먼지가 대단히 많은 장소
  4. 주위온도가 상온에서 -1℃ 이내의 장소
(정답률: 95%)
  • 전기 용접기는 작동 중 발생하는 열로 인해 과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위온도가 높은 장소나 수증기, 습도가 높은 장소,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는 전기 용접기가 과열되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위온도가 상온에서 -1℃ 이내인 장소는 전기 용접기를 두어도 무방합니다. 이는 전기 용접기가 작동 중 발생하는 열이 주위온도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과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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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카바이트 취급시 주의할 점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밀봉해서 보관한다.
  2.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3.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구조로 한다.
(정답률: 87%)
  • 정답은 "밀봉해서 보관한다."입니다. 카바이트는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하여 분해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밀봉하지 않으면 빠르게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밀봉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은 오히려 카바이트가 분해되는 속도를 늦추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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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공동작업으로 물건을 들어 이동하는 방법 중 가장 잘못된 것은?

  1. 힘의 균형을 유지하여 이동 한다.
  2.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 주의한다.
  3. 긴밀히 연락 하면서 조심하여 든다.
  4. 운반도중 기운 센 사람이 한쪽에 힘을 더 가한다.
(정답률: 90%)
  • 운반 도중 기운 센 사람이 한쪽에 힘을 더 가하면 힘의 균형이 깨져서 물건이 기울어지거나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불안전하며, 물건과 사람 모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작업에서는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긴밀히 연락하면서 조심하여 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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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해머사용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녹쓴 공작물에는 보호안경을 착용할 것
  2. 처음에는 힘차게 치고, 나중에는 서서히 칠 것
  3. 장갑을 끼지 말 것
  4. 해머를 자루에 꼭 끼울 것
(정답률: 70%)
  • 해머를 처음에 힘차게 치면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해머 사용시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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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호구는 반드시 한국산업안전공단으로 부터 보호구 검정을 받아야 한다. 검정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안전모
  2. 방한복
  3. 안전장갑
  4. 보안경
(정답률: 75%)
  • 방한복은 보호구가 아니라 작업복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호구 검정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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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중 압축 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작업은?

  1. 타이어 교환 작업
  2.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하기
  3. 축전지 결합 설치
  4. 엔진 분해 조립
(정답률: 69%)
  • 축전지 결합 설치 작업은 압축 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작업은 전기적인 연결 작업으로, 전기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따라서 압축 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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