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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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보기와 같은 기관 성능곡선도에서 연료소비율이 가장 낮은 곳을 가르키는 숫자 위치는?

(정답률: 80%)
  • 연료소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기관 성능곡선도에서 가장 왼쪽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⑷"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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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시마력이 50PS이고 제동마력이 40PS일 때 기계효율은?

  1. 70%
  2. 80%
  3. 125%
  4. 200%
(정답률: 78%)
  • 기계효율은 제동마력/지시마력 x 100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40/50 x 100 = 80%가 됩니다. 즉, 기계가 받은 지시마력 중 80%가 제동마력으로 전환되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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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기관의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폭발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66%)
  • 점화순서가 1-3-4-2이므로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흡입 행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폭발 행정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꽃이 발생하는 단계이며, 이 단계는 점화순서에서 1번 실린더가 담당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1번 실린더는 폭발 행정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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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브레이크(brake) 장치 중 듀어서보 형식에서 전진할 때 앞쪽의 슈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보슈
  2. 후진슈
  3. 1차슈
  4. 2차슈
(정답률: 67%)
  • 드러서보 형식에서 전진할 때 앞쪽의 슈를 1차슈라고 부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서보모터가 회전하여 1차슈를 압축시키고, 이에 따라 회전력이 브레이크 디스크에 전달되어 차량이 감속하게 됩니다. 후진할 때는 후진슈가 작동하며, 1차슈와 함께 사용되어 브레이크 효과를 발휘합니다. 2차슈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를 더욱 강력하게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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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을 할 때 필요 없는 것은?

  1. 전류계
  2. 저항 시험기
  3. 전압계
  4. 회전계
(정답률: 55%)
  •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은 전류, 전압, 회전수를 측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저항 시험기는 전류나 전압을 측정하는 데에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필요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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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로 내의 어떤 한점에 유입한 전류의 총합과 유출한 전류의 총합은 같다."는 법칙은?

  1. 렌쯔의 법칙
  2. 앙페르의 법칙
  3. 뉴톤의 제 1법칙
  4.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
(정답률: 84%)
  • 이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며,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즉, 어떤 회로에서 전류가 유입되면, 그 전류는 회로 내의 다른 부분을 통해 유출되어야 합니다. 이 법칙은 전기회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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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 노크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발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하여 착화지연 기간이 단축 되도록 한다.
  2. 착화지연 기간 중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한다.
  3. 압축 온도를 높인다.
  4. 압축비를 낮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73%)
  • 압축비를 낮게 하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덜 압축되므로 열이 발생하는 양이 적어져 디젤 노크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지 않고 오히려 높아집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 노크 방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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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조건이 아닌 것은?

  1. 무화가 잘 되고, 분무입자가 적고 균일할 것
  2. 분무가 잘 분산될 것
  3. 한번에 많은 량을 분사할 것
  4. 분사의 시작과 그침이 확실할 것
(정답률: 88%)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압축 과정에서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와 함께 분사되어야 합니다. 이 때, 한번에 많은 량을 분사하는 것은 연료가 공기와 충분히 혼합되어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한번에 많은 량을 분사할 것"이 디젤기관의 연료분사 조건이 아닌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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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 를 나타낼 때 절대 온도로 환산하면 몇도인가?

  1. 563°K
  2. 456°K
  3. 356°K
  4. 263°K
(정답률: 59%)
  • 절대온도는 섭씨온도에 273.15를 더한 값이므로, 83℃ + 273.15 = 356.15K 이다. 따라서 정답은 "356°K"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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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변 저항식이다.
  2.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얼마나 밟았는지 감지한다.
  3. 급가속을 감지하면 컴퓨터가 연료분사 시간을 늘려 실행시킨다.
  4.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
(정답률: 54%)
  • 정답은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가 아닌 "가변 저항식이다."입니다.

    TPS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엔진의 출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TPS는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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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2.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슈의 마멸이 심해진다.
(정답률: 53%)
  •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진다." 이유는 브레이크 슈가 휠 실린더에 밀착되어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못하게 되면, 휠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계속해서 증가하게 되어 브레이크가 계속 작동하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슈의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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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의 하는 일은?

  1. 오일 누출 방지
  2. 유압 발생
  3. 잔압 형성
  4. 베이퍼록 방지
(정답률: 67%)
  •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은 유압 발생을 담당합니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있는 유압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 압력을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1차 컵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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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2V의 배터리에 12V용 전구 2개를 그림과 같이 결선하고 ①, ②스위치를 연결하였을 때 A에 흐르는 전류는 얼마인가?

  1. 6.5A
  2. 65A
  3. 7.5A
  4. 75A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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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외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로서 수온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이는 반도체는?

  1. 게르마늄(germanium)
  2. 실리콘(silicone)
  3. 서미스터(thermistor)
  4. 인코넬(inconel)
(정답률: 84%)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반도체 소자로서, 수온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서미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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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하기 위한 센서는?

  1. O2
  2. TPS
  3. ISC
  4. AFS
(정답률: 70%)
  • O2 센서는 배기가스를 검출하기 위한 센서이고, TPS 센서는 스로틀 위치를 검출하기 위한 센서이며, ISC 센서는 아이들링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센서입니다. 따라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하기 위한 센서는 AFS(Air Flow Sensor)입니다. AFS는 공기량을 감지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 주입량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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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외부로부터 빛을 받으면 전류를 흐를 수 있게 하는 감광 소자는?

  1. 사이리스터
  2. 압전소자
  3. 제너 다이오드
  4. 포토 트랜지스터
(정답률: 75%)
  • 감광 소자는 외부로부터 빛을 받으면 전류를 흐를 수 있게 됩니다. 이 중에서 포토 트랜지스터는 빛을 감지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외부로부터 빛을 받으면 포토 트랜지스터는 전류를 흐르게 하여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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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차동기어장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필요시 양쪽 구동 바퀴에 회전 속도의 차이를 만드는 장치이다.
  2. 회전력을 앞 차축에 전달하고, 동시에 감속하는 일을 한다.
  3. 회전하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이다.
  4. 변속기로부터 최종 감속 기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말한다.
(정답률: 51%)
  • 차동기어장치는 양쪽 구동 바퀴에 회전 속도의 차이를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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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관성이 클 것
(정답률: 93%)
  • 클러치의 구비조건 중 회전관성이 클 것은 아닙니다. 회전관성이 클 경우, 클러치가 작동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동력전달이 더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하며,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으며,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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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린더 행정이 7cm이고 피스톤 지름 80mm 인 4기통 엔진의 총 배기량은 약 몇 cc 인가?

  1. 1102cc
  2. 1205cc
  3. 1407cc
  4. 1805cc
(정답률: 69%)
  • 배기량 = (실린더 행정 길이 × (피스톤 지름/2)^2 × π) × 실린더 수

    = (7cm × (80mm/2)^2 × 3.14) × 4

    = 1407cc

    따라서, 이 엔진의 총 배기량은 1407c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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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와 가장 관계가 적은 설명은?

  1.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2.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3.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4.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62%)
  •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는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면 브레이크 페달이 눌리지 않거나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 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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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912~1400℃에서 면심 입방격자의 원자배열을 갖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α철
  2. γ철
  3. β철
  4. δ철
(정답률: 49%)
  • 912~1400℃에서 면심 입방격자의 원자배열을 갖는 것은 γ철입니다. 이는 이 온도 범위에서 γ철이 안정상태이기 때문입니다. α철은 912℃ 이하에서, β철은 1400℃ 이상에서 안정상태이며, δ철은 고온에서만 안정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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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공석강은 탄소가 몇 % 이하 함유된 강을 말하는가?

  1. 0.025 ∼ 0.77 %
  2. 0.25 ∼ 0.77 %
  3. 0.77 ∼ 2.0 %
  4. 2.0 ∼ 4.3 %
(정답률: 54%)
  • 아공석강은 탄소 함유량이 0.025%에서 0.77% 사이인 강을 말합니다. 이는 탄소 함유량이 너무 낮으면 강의 경도가 부족하여 가공이 어렵고, 탄소 함유량이 너무 높으면 강이 부서지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탄소 함유량을 유지한 아공석강은 가공성과 강도 모두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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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보의 회전은 자유로우나 수평이동이 불가능한 지점은 어떤 지점인가?

  1. 가동 힌지지점
  2. 부동 힌지지점
  3. 고정지점
  4. 자유지점
(정답률: 51%)
  • 다음 보의 회전은 자유로우나 수평이동이 불가능한 지점은 "부동 힌지지점"입니다. 이유는 부동 힌지지점은 회전 중심점과 일치하며, 이 지점에서는 회전만 가능하고 이동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동 힌지지점은 회전 운동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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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저항 용접인 점용접(spot welding)에서 행하여 지지 않는 시간은 어느 것인가?

  1. 스퀴즈 타임(squeeze time)
  2. 스페어 타임(spare time)
  3. 웰드 타임(weld time)
  4. 홀드 타임(hold time)
(정답률: 67%)
  • 점용접에서 스퀴즈 타임은 점편성을 위한 압착 시간, 웰드 타임은 실제 용접이 이루어지는 시간, 홀드 타임은 용접 후 압력을 유지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점용접에서 행하여 지지 않는 시간은 스페어 타임입니다. 스페어 타임은 용접기가 다음 용접을 준비하는 동안의 시간으로, 이는 용접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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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기 그림에서 ③번의 명칭은?

  1. 프런트 펜더 에이프론
  2. 센터 필러
  3. 후드
  4. 후드 록웰
(정답률: 78%)
  • ③번의 명칭은 "센터 필러"입니다.

    "프런트 펜더 에이프론"은 차량 전면부의 아래쪽을 덮는 부분으로, 보통 차량의 디자인과 함께 앞부분의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설계됩니다. "센터 필러"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보통 차량의 구조적인 강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됩니다. "후드"는 차량 엔진과 기계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부분으로, 보통 차량의 전면부에 위치합니다. "후드 록웰"은 후드와 본넷 사이의 공간을 말하며, 보통 차량의 열방출과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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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납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전성이 크고 연하다.
  2. 인체에 유독한 금속이다.
  3. 공기나 물에는 거의 부식되지 않는다.
  4. 내알카리성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내알카리성이다."입니다. 납은 내알카리성이 아니라 중성 또는 약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이는 납의 화학적 성질로, 납은 물과 반응하여 수소이온을 방출하지 않으며, pH가 7보다 작은 용액에서는 녹아내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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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용접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가연성 가스와 공기 및 산소를 혼합 연소시켜 연소열을 이용, 금속을 녹여 접합하는 방법이다.
  2. 가스용접의 가연성 가스로는 아세틸렌, 프로판, 수소가스 등이 있다.
  3. 일반적으로 산소아세틸렌 용접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4. 자기 스스로 연소할 수 있는 지연성 가스를 사용하여 금속과 금속을 접합한다.
(정답률: 68%)
  • "자기 스스로 연소할 수 있는 지연성 가스를 사용하여 금속과 금속을 접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가스용접에서는 가연성 가스와 산소를 혼합하여 연소열을 이용하여 금속을 녹여 접합합니다. 자기 스스로 연소할 수 있는 지연성 가스는 솔더링이나 브레이징 등 다른 용접 방법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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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함으로써 프레임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는?

  1. 프레임 첵킹 게이지
  2. 프레임 프로 게이지
  3. 프레임 밴딩 게이지
  4.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정답률: 88%)
  •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하여 프레임이 굽어지거나 비틀렸는지를 확인하는 게이지이기 때문에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레임의 다른 부분을 측정하는 게이지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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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금속재료의 판금에서 소성가공에 이용되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취성
  2. 가소성
  3. 연성
  4. 전성
(정답률: 50%)
  • 취성은 금속재료가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부식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소성가공과는 관련이 없는 성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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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와 같은 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B.M.D)로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률: 58%)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B.M.D)를 구할 때, 하중이 가해지는 위치에서의 반력의 크기가 가장 작은 지점이 굽힘 모멘트가 가장 커지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 지점에서 반력의 크기가 가장 작으며, 따라서 굽힘 모멘트가 가장 커집니다. 다른 지점들에서는 반력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굽힘 모멘트가 작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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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은 판의 두께에 따른 용접이음의 적용도이다. 가장 적당한 것은? (단, 얇은 판 → 두꺼운 판)

  1. V형이음 → I형이음 → X형이음 → U형이음 → H형이음
  2. V형이음 → I형이음 → U형이음 → X형이음 → H형이음
  3. I형이음 → V형이음 → X형이음 → U형이음 → H형이음
  4. I형이음 → V형이음 → U형이음 → X형이음 → H형이음
(정답률: 58%)
  • 정답은 "I형이음 → V형이음 → X형이음 → U형이음 → H형이음" 입니다.

    판의 두께가 얇을 때는 I형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이음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판의 두께가 조금 두꺼워지면 V형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이음의 깊이가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판의 두께가 더 두꺼워지면 X형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이음의 넓이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판의 두께가 더욱 두꺼워지면 U형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이음의 깊이와 넓이가 모두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판의 두께가 매우 두꺼워지면 H형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용접이음의 강도와 내구성이 모두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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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이산화탄소 아크통전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용접속도가 수동 용접의 10∼20배 정도나 된다.
  2.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열의 집중이 좋으므로 용접 능률이 좋다.
  3. 가시 아크이므로 시공이 편리하다.
  4. 열 에너지 손실이 적고 조작이 편리하다.
(정답률: 33%)
  • 가시 아크는 용접 부위를 명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공이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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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네바퀴의 정열을 점검할 수 있는 종류에 들지 않은 것은?

  1.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2. 토인과 캠버의 변화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부위
(정답률: 66%)
  • 토인과 캠버의 변화는 네바퀴의 정렬을 점검하는데 사용되는 종류에 포함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토인과 캠버가 네바퀴의 정렬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토인은 네바퀴의 수평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나타내며, 캠버는 네바퀴의 수직선과 바퀴 표면 사이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는 네바퀴의 정렬을 점검하는데 사용되는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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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레임 일반 기준선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타이어 중심에서 닿는 면
  2. 앞 뒤 차축의 중심선
  3. 프레임의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4.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정답률: 40%)
  • 타이어 중심에서 닿는 면은 프레임과 관련이 없는 타이어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프레임 일반 기준선은 프레임의 중앙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므로 타이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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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장에서 일반적으로 샤워방식의 처리로서 표면을 처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초벌도장
  2. 표면처리
  3. 마지막 도장
  4. 중간도장
(정답률: 77%)
  • 도장에서 표면을 처리하는 것은 부식, 오염, 손상 등으로 인해 표면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이를 개선하고 보호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외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표면처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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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울퉁불퉁한 판재의 앞뒷면에 인장과 압축을 교대로 주어 판재의 면을 바로 잡는 기계는?

  1. 수직형 프레스
  2. 크랭크 프레스
  3. 롤 교정기
  4. 복동 크랭크 프레스
(정답률: 52%)
  • 롤 교정기는 울퉁불퉁한 판재의 앞뒷면에 인장과 압축을 교대로 주어 판재의 면을 바로 잡는 기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판재를 가공하는 다른 방법들을 나타내는데, 롤 교정기는 판재의 면을 바로 잡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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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미그 아크용접시 메탈 이행 특성에 따른 방법에 들지 않는 것은?

  1. 쇼트 아크법
  2. 스프레이 아크법
  3. 펄스 아크법
  4. 몰던 아크법
(정답률: 39%)
  • 미그 아크용접에서 메탈 이행 특성에 따른 방법은 쇼트 아크법, 스프레이 아크법, 펄스 아크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몰던 아크법은 미그 아크용접에서 사용되는 방법이 아니라, 다른 용접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몰던 아크법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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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료를 도장하고자 하는 물체에 도장한 후 도료로 부터 용제가 증발할뿐 도료중에 수지가 피막으로 남아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는?

  1. 휘발건조
  2. 산화건조
  3. 자연건조
  4. 중합건조
(정답률: 68%)
  • 도료에서 수지가 피막으로 남아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 방법은 휘발건조입니다. 이는 도료에 포함된 용제가 증발하여 도료가 고체 상태로 남아 도막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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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약호로 맞는 것은?

  1. UR
  2. RPUR
  3. FRP
  4. PC
(정답률: 66%)
  • 정답: FRP

    설명: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어로,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나타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리섬유,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등의 강화재료를 플라스틱 수지에 혼합하여 만든 복합재료입니다. FRP는 경량이면서도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내식성과 내화성도 우수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건축, 자동차, 항공우주, 해양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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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알루미늄을 철과 같은 부피로 놓고 비교할 때, 알루미늄 무게는 철의 약 몇 배 정도인가?

  1. 1/2
  2. 1/3
  3. 1/5
  4. 1/7
(정답률: 80%)
  • 알루미늄의 밀도는 철의 밀도보다 약 1/3 정도이다. 따라서 같은 부피의 알루미늄은 철보다 약 1/3 정도 가벼우므로, 알루미늄의 무게는 철의 약 1/3 배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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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다음 그림에서 보를 누른 하중은 몇 kgf인가?

  1. 120
  2. 100
  3. 90
  4. 150
(정답률: 72%)
  • 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왼쪽과 오른쪽의 힘이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왼쪽에 작용하는 하중의 합과 오른쪽에 작용하는 하중의 합이 같습니다.

    왼쪽에 작용하는 하중은 50kgf + 30kgf = 80kgf 입니다.
    오른쪽에 작용하는 하중은 20kgf + 보를 누른 하중입니다.

    따라서 보를 누른 하중은 80kgf - 20kgf = 60kgf 입니다.

    하지만 보는 중간에서 지지되고 있으므로 왼쪽과 오른쪽의 길이가 같다면 왼쪽과 오른쪽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는 비례합니다. 즉, 왼쪽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와 오른쪽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는 보의 길이 비율인 2:3으로 나뉘어집니다.

    따라서 보를 누른 하중은 60kgf × (3/2) = 90kgf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는 90kgf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00kgf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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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상의 변형은 어떤 것인가?

  1. 다이아몬드
  2. 새그
  3. 사이드웨이
  4. 트위스트
(정답률: 61%)
  •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상의 변형은 사이드웨이가 됩니다. 이는 충돌로 인해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며, 센터라인이 좌우로 이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이아몬드나 새그, 트위스트는 차체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변형 형태이며, 센터라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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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프레이 건을 사용할 때 옳지 않는 것은?

  1. 흡상식, 중력식이 주로 사용된다.
  2. 노즐구경은 1.0 ~ 2.5mm에서 사용한다.
  3. 청결상태와 보관상태는 중요하지만 작업성은 많은 변화가 없다.
  4. 일상 점검을 한다.
(정답률: 84%)
  • 스프레이 건을 사용할 때 청결상태와 보관상태는 중요하지만 작업성은 많은 변화가 없는 이유는 스프레이 건의 작동 원리가 간단하고 일정하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성은 큰 변화가 없으며, 주로 사용되는 흡상식과 중력식은 노즐구경이 1.0 ~ 2.5mm로 일정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일상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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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차체 수정 중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차체 수정은 입체적 감각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2. 차체에 전달된 힘의 범위를 확인한다.
  3. 작업 전 작업공정을 계획한다.
  4. 고정, 인장, 계측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한다.
(정답률: 81%)
  • 고정, 인장, 계측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이들은 차체 수정 작업에서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정은 차체의 부품이나 구조물을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인장은 차체에 힘을 가해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계측은 차체의 크기나 모양을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모두 차체 수정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별개로 생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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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연결대를 사용하여 큰 원을 그릴 때 컴퍼스 다리는 90° 가 유지되도록 한다.
  2. 컴퍼스 바늘 끝과 연필심 끝의 길이는 연필심 끝을 바늘 끝 보다 0.5mm 정도 길게한다.
  3. 원을 그리는 출발점은 원을 90° 씩 4등분한 후 수평선 아래쪽 270° 지점에서 출발한다.
  4. 컴퍼스 바늘의 중심기로 바늘 끝을 중심에 올려 놓아 사용하면 중심점의 구멍이 커지지 않는다.
(정답률: 52%)
  • 정답: "원을 그리는 출발점은 원을 90° 씩 4등분한 후 수평선 아래쪽 270° 지점에서 출발한다."

    해설: 컴퍼스 바늘 끝과 연필심 끝의 길이는 연필심 끝을 바늘 끝 보다 0.5mm 정도 길게 하는 이유는, 원을 그릴 때 연필심이 바늘 끝보다 약간 더 멀리 떨어져 있어야 원이 더 정확하게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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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보기와 같은 단면도는 어떤 물체의 단면도인가?

(정답률: 73%)
  • 단면도에서 보여지는 물체는 원통형이며, ""는 원통의 중심축을 따라 대칭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원통의 다른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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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보기와 같은 하중을 받은 보의 양 지점에서의 반력 RA, RB 는 얼마인가?

  1. RA= 3kgf, RB = 4kgf
  2. RA= 7kgf, RB = 5kgf
  3. RA= 9kgf, RB =12kgf
  4. RA=12kgf, RB = 9kgf
(정답률: 32%)
  • 이 문제는 정적 평형 상태에서 반력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정적 평형 상태에서는 모든 힘이 상쇄되므로, 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은 0이 됩니다.

    따라서, 보에 작용하는 수직 방향의 힘의 합을 구하면 됩니다. 보에는 중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반력이 있습니다. 중력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A 지점에서의 중력은 6kgf, B 지점에서의 중력은 4kgf입니다.

    반면,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반력은 보의 경사각에 따라 달라집니다. A 지점에서는 보가 수직 방향과 이루는 각도가 30도이므로, 반력은 6kgf의 사인 30도인 3kgf입니다. B 지점에서는 보가 수직 방향과 이루는 각도가 45도이므로, 반력은 4kgf의 사인 45도인 약 2.83kgf입니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반력은 중력과 반력의 합인 6kgf + 3kgf = 9kgf이고, B 지점에서의 반력은 중력과 반력의 합인 4kgf + 2.83kgf = 6.83kgf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반력을 정수로 표현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A 지점에서의 반력은 6kgf + 6kgf의 사인 30도인 12kgf, B 지점에서의 반력은 4kgf + 4kgf의 사인 45도인 9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A=12kgf, RB = 9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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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디 수정시 추가 고정의 목적으로 바른 것은?

  1. 필요한 모멘트를 형성한다.
  2. 작용점의 위치를 표시한다.
  3. 용접부위를 보호한다.
  4. 우물(井)자의 연결로 인장을 보강한다.
(정답률: 41%)
  • 보디 수정시 추가 고정은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바른 것입니다. 이는 보디 수정 후 용접부위가 노출되어 부식이나 충격 등으로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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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모노코크 보디의 단점은?

  1. 일체식 구조 이므로 휨, 비틀림에 잘 견딘다.
  2. 구조상 바닥면이 낮아지므로 실내공간이 작다.
  3. 일체식 구조 이므로 충돌시 복원수리가 어렵다.
  4. 충격흡수의 효과가 커 안전성이 높다.
(정답률: 68%)
  • 일체식 구조는 하나의 조각으로 만들어진 구조물을 말합니다. 따라서 충돌이 일어날 경우에는 구조물 전체가 손상을 입게 되어 복원수리가 어렵습니다. 이는 일체식 구조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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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드로잉 가공에서 선반을 이용하여 판재를 다이와 함께 회전시키면서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형 드로잉(die drawing)
  2. 타출법(pannel beating)
  3. 스피닝(spinning)
  4. 마폼법(marforming)
(정답률: 60%)
  • 스피닝은 선반을 이용하여 판재를 다이와 함께 회전시키면서 모양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회전하는 동안 다이의 형상에 따라 판재가 변형되어 원하는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이 방법은 고속 회전으로 인해 고정된 다이를 사용하는 다른 방법들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모양 제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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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와이어 로프로 동일중량의 물건을 매달아 올릴 때 로프에 걸리는 인장력이 가장 적은 로프의 각도는?

  1. 45°
  2. 85°
  3. 30°
  4. 60°
(정답률: 49%)
  • 로프에 걸리는 인장력은 로프의 각도에 비례합니다. 즉, 각도가 작을수록 인장력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동일한 물건을 매달아 올릴 때 가장 적은 인장력이 걸리는 각도는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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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강산, 알카리 등의 액체를 취급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가죽으로 만든 옷
  2. 면직으로 만든 옷
  3. 나일론으로 만든 옷
  4. 고무로 만든 옷
(정답률: 55%)
  • 고무로 만든 옷이 가장 적합한 복장입니다. 이유는 강산, 알카리 등의 액체는 가죽, 면직, 나일론 등의 일반적인 소재로 만든 옷에 쉽게 스며들어 옷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고무로 만든 옷은 액체가 스며들지 않아 보호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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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시 손상에 가장 주의하여야 하는 부품은?

  1. 산소센서
  2. 점화플러그
  3. 점화코일
  4. 삼원촉매
(정답률: 47%)
  •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은 엔진의 실린더 간 출력 차이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품은 삼원촉매입니다. 삼원촉매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삼원촉매에 손상이 생기면 배기가스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아 환경오염과 함께 엔진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파워 밸런스 시험시 삼원촉매의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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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머작업을 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
  2. 손잡이는 튼튼한 것으로 사용한다.
  3. 기름이 묻은 손이나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
  4. 타격 가공하려는 것을 보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92%)
  • "타격면이 조금 찌그러진 것은 사용하여도 좋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찌그러진 타격면은 강도가 약해져서 작업 중에 부서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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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계를 점검시 기관을 운전상태로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클러치의 상태
  2. 매연상태
  3. 기어의 소음상태
  4. 급유상태
(정답률: 68%)
  • 급유상태는 기관의 운전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기관을 점검할 때는 해당 사항을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급유상태는 연료의 공급과 관련된 부분으로, 연료 탱크나 연료 공급 시스템 등을 점검할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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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으로 다음 동력전달장치 중에서 재해가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장치는?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81%)
  • 벨트는 기어나 차축과 달리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는 마모나 파손 등의 이유로 갑작스러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벨트의 텐션(긴장)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재해가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동력전달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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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기관 탈착 작업
  2. 납땜 작업
  3. 변속기 탈착 작업
  4. 전기배선 작업
(정답률: 47%)
  • 변속기 탈착 작업은 차량의 엔진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작업을 수행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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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 용접의 안전작업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 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2. 산소누설 시험에는 비눗물을 사용한다.
  3.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면 안된다.
  4. 가스를 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4%)
  • 정답: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 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이유: 산소는 공기 중에서 가장 높은 농도로 존재하므로, 산소밸브를 먼저 열어 불을 붙이면 불꽃이 산소쪽으로 향하게 되어 안전하다. 반면에 아세틸렌은 공기 중에서 가장 낮은 농도로 존재하므로,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면 불꽃이 아세틸렌쪽으로 향하게 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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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드릴 작업시 재료 밑의 받침은 무엇이 적당한가?

  1. 나무판
  2. 연강판
  3. 스테인레스판
  4. 벽돌
(정답률: 66%)
  • 드릴 작업시에는 나무판이 적당합니다. 이는 나무판이 드릴 작업시에 안정적인 받침을 제공하며, 드릴 비트가 재료를 관통할 때에도 부드러운 충격을 제공하여 재료가 깨지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연강판이나 스테인레스판은 너무 단단하여 드릴 비트가 파손될 수 있으며, 벽돌은 불규칙한 표면으로 인해 안정적인 받침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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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 기동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다음 중 소화작업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인 것은?

  1. 기관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2. 물을 붓는다.
  3. 자연적으로 모두 연소될 때 까지 기다린다.
  4. 점화원을 차단한다.
(정답률: 87%)
  • 화재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불을 끄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화작업으로 가장 안전한 방법은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점화원을 차단하면 불이 더 이상 퍼지지 않으므로 화재를 빠르게 진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들은 화재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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