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실린더 안지름 80㎜, 행정 80㎜인 4실린더 기관의 총배기량은 약 얼마인가?

  1. 1608cc
  2. 2048cc
  3. 1842cc
  4. 6431cc
(정답률: 64%)
  •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반지름)^2 x π x 행정이므로,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40)^2 x 3.14 x 80 = 402,560mm^3 이다. 따라서 4실린더 기관의 총배기량은 402,560mm^3 x 4 = 1,610,240mm^3 이다. 이를 cc로 환산하면 1,610,240 ÷ 1000 = 1608cc 이므로, 정답은 "1608cc"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는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률: 79%)
  •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는 평면도의 수평성과 수직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가 적합한데, 직각자는 수평성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고 필러 게이지는 수직성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게이지가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연료계통에서 가솔린 증발손실을 막기위한 것과 관련있는 것은?

  1. 연료압력조절기
  2. 서지탱크
  3. 캐니스터
  4. 연료제트
(정답률: 64%)
  • 캐니스터는 연료계통에서 가솔린 증발손실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가솔린은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차량이 가동되지 않을 때에도 가솔린이 증발하여 대기 중에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캐니스터는 연료탱크와 연결되어 가솔린 증발을 방지하고, 증발된 가스를 재순환시켜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일때 푸시로드에 100㎏f의 힘이 작용하면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2㎏f/cm2
  2. 25㎏f/cm2
  3. 10㎏f/cm2
  4. 200㎏f/cm2
(정답률: 37%)
  • 유압의 원리에 따라, 마스터실린더와 슬레이브실린더의 내경이 같을 때,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과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 비례합니다. 따라서, 2㎝ 내경의 마스터실린더에 100㎏f의 힘이 작용하면,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 100㎏f/2cm2 = 50㎏f/cm2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는 1:1.5 혹은 1:2의 감압비를 사용하므로, 실제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 50㎏f/cm2 / 1.5 혹은 50㎏f/cm2 / 2 = 33.3㎏f/cm2 혹은 25㎏f/cm2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정답은 "32㎏f/cm2"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피스톤링 1개당 마찰력(Pr), 실린더수(Z), 피스톤당 링수(N)일 때 총마찰력(P)은?

  1. P =Pr×Z/N
  2. P=Pr×N/Z
  3. P= Pr×N×Z
  4. P= 2π×Pr×Z×N
(정답률: 54%)
  • 피스톤링 1개당 마찰력(Pr)은 한 개의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실린더수(Z)는 엔진 내부에 있는 실린더의 개수를 의미하며, 피스톤당 링수(N)은 한 개의 피스톤에 부착된 링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총마찰력(P)은 한 개의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는 힘(Pr)을 피스톤당 링수(N)과 실린더수(Z)만큼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P= Pr×N×Z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냉각수의 부동액으로 잘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4에틸 납
  2. 메탄올
  3. 에틸렌 글리콜
  4. 글리세린
(정답률: 68%)
  • 4에틸 납은 독성이 매우 높아서 인체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냉각수의 부동액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전자제어 기관에서 스로틀 보디의 기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공기량 조절
  2. 오일량 조절
  3. 혼합기 조절
  4. 공연비 조절
(정답률: 82%)
  • 스로틀 보디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기능은 공기량 조절입니다. 스로틀 보디를 조절하여 공기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량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크랭크축에 밴드 브레이크를 설치하고, 토크암의 길이를 1m로 하여 측정하였더니 10㎏f의 힘이 작용하였다. 1200rpm일 때 이 기관의 제동출력은 몇 PS인가?

  1. 32.5
  2. 22.6
  3. 16.7
  4. 8.4
(정답률: 55%)
  • 제동출력 = 토크 × 각속도

    토크 = 힘 × 팔길이 = 10 × 1 = 10 Nm

    각속도 = 1200 × 2π/60 = 125.66 rad/s

    제동출력 = 10 × 125.66 = 1256.6 W

    1 PS = 735.5 W

    제동출력 = 1256.6/735.5 = 1.71 PS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6.7" 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1. 자동 기어 장치
  2. 변속기 입력축
  3. 크랭크축
  4. 추진축
(정답률: 85%)
  •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판이 엔진과 연결된 변속기 입력축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어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입력축이 클러치판의 위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축전지 셀의 음극과 양극의 판수는?

  1. 각각 같은 수다.
  2. 음극판이 1장 더 많다.
  3. 양극판이 1장 더 많다.
  4. 음극판이 2장 더 많다.
(정답률: 74%)
  • 축전지 셀은 음극과 양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판은 화학 반응에 의해 전하를 생성하거나 받아들입니다. 이때, 음극판은 전하를 생성하고 양극판은 전하를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음극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은 전하를 생성하는 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축전지의 전기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자제어 엔진에서 1차 전류를 단속하는 것은?

  1. TDC 센서
  2. 파워 TR
  3. 노이즈 필터
  4. 크랭크각 센서(CAS)
(정답률: 72%)
  • 파워 TR은 Power Transistor의 약자로,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하거나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제어 엔진에서는 파워 TR을 사용하여 1차 전류를 단속합니다. 이는 엔진의 신호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데, 파워 TR은 전류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워 TR은 전자제어 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L-Jetronic 전 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 관한 내용중 연료의 분사량이 기본 분사량보다 감소되는 경우는?

  1. 흡입공기 온도가 20℃ 이상일 때
  2. 대기압이 표준대기압(1기압)보다 높을 때
  3. 냉각수 온도가 80℃ 이하일 때
  4. 축전지의 전압이 기준전압보다 낮을 때
(정답률: 46%)
  • L-Jetronic 전 자제어 연료분사장치는 흡입공기의 밀도를 기준으로 연료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기본 분사량보다 적은 연료를 분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 온도가 20℃ 이상일 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엔진키를 ST로 하여 시동 시 ECU가 입력받는 신호는?

  1. 크랭크각센서
  2. No1 TDC센서
  3. 흡기온센서
  4. 크랭킹신호
(정답률: 71%)
  • 엔진키를 ST로 하여 시동 시 ECU가 입력받는 신호는 크랭킹신호입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인 크랭크각센서에서 발생하는 신호로,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파악하여 적절한 연료와 공기의 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 시 ECU가 가장 먼저 받는 신호이며, 엔진의 정상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링톤 트랜지스터를 설명한것 중 옳은 것은?

  1. 트랜지스터보다 작동 전류가 적다.
  2.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3. 전류 증폭도가 낮다.
  4. 베이스 전류가 50A 정도 소요된다.
(정답률: 87%)
  •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은데, 이는 각 트랜지스터의 증폭도를 합쳐서 더 높은 전류 증폭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두 개의 트랜지스터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전류 증폭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의 기능은?

  1.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오일을 배출한다.
  3. 오일을 냉각시킨다.
  4. 터빈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85%)
  •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는 플루이드 커플링 역할을 하며,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회전하면서 유체를 가속시키고, 이 가속된 유체가 터빈을 회전시키는데 이때 스테이터의 회전력이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흡입공기량 검출방식에서 질량유량을 검출하는 것은?

  1. 열선식
  2. 가동베인식
  3. 칼만와류식
  4. 제어유량식
(정답률: 54%)
  • 열선식은 공기가 흐르면서 열을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질량유량을 검출합니다. 공기가 열선을 지나가면 열선의 온도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 변화된 온도를 측정하여 공기의 흐름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열선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검출이 가능하며, 저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자동 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케이스는 어디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1. 출력 샤프트
  2. 유성기어
  3. 기관 크랭크 샤프트
  4. 자동변속기의 케이스
(정답률: 53%)
  •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토크를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기관 크랭크 샤프트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연결고리이며, 토크 컨버터의 케이스는 이 기관 크랭크 샤프트와 함께 회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크랭크 샤프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반지름이 0.5m인 자동차 바퀴가 회전하면서 회전방향으로 110kgf의 힘을 받으면서 200rpm의 속도로 회전하고 있을때 동력은?

  1. 13.36PS
  2. 14.36PS
  3. 15.36PS
  4. 16.36PS
(정답률: 50%)
  • 동력은 회전운동에너지의 변화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운동에너지는 1/2 x I x w^2로 계산되며, 여기서 I는 회전체의 관성 모멘트, w는 각속도입니다.

    바퀴의 관성 모멘트는 1/2 x m x r^2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m은 질량, r은 반지름입니다. 따라서 바퀴의 관성 모멘트는 1/2 x 110kg x (0.5m)^2 = 13.75kgm^2입니다.

    각속도는 200rpm을 rad/s로 변환하여 계산합니다. 200rpm = 200/60 rad/s = 20/3 rad/s입니다.

    따라서 회전운동에너지는 1/2 x 13.75kgm^2 x (20/3 rad/s)^2 = 1151.39J입니다.

    동력은 회전운동에너지의 변화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동력은 (1151.39J - 0J) / 1s = 1151.39W입니다.

    1PS는 735.5W이므로, 동력은 1151.39W / 735.5W/PS = 1.56PS입니다.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최종적으로 동력은 15.36P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솔린을 흡기다기관에 분사하는 스파크 점화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정압사이클 또는 디젤(Diesel)사이클
  2. 정적사이클 또는 오토(Otto)사이클
  3. 복합사이클 또는 사바데(Sabathe)사이클
  4. 증기원동기사이클 또는 랭킨(Rankine)사이클
(정답률: 72%)
  • 가솔린을 흡기다기관에 분사하는 스파크 점화기관은 공기와 가솔린 혼합물을 압축하고, 이를 점화하여 폭발시켜서 열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정압사이클이나 디젤사이클과는 달리 가연물질을 먼저 압축하고 폭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공기와 가연물질을 함께 압축한 후 폭발시키는 것으로, 이를 정적사이클 또는 오토사이클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이클은 가솔린 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50Ah의 축전지를 정전류 충전법에 의해 충전할 때 적당한 충전전류는?

  1. 5A
  2. 10A
  3. 15A
  4. 20A
(정답률: 62%)
  • 50Ah의 축전지를 10시간 동안 충전하려면 50Ah / 10시간 = 5A의 충전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충전전류는 "5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알루미늄 합금 중 실루민의 주성분은?

  1. Al-Cu
  2. Al-Mg
  3. Al-Si
  4. Al-Cu-Si
(정답률: 85%)
  • 실루민은 알루미늄 합금 중 가장 일반적인 합금 중 하나이며, 주성분은 알루미늄과 실리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l-Si"입니다. 다른 보기인 "Al-Cu", "Al-Mg", "Al-Cu-Si"는 각각 알루미늄 합금 중 구리, 마그네슘, 구리와 실리콘의 혼합물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닌 것은?

  1. 니켈
  2. 크롬
(정답률: 71%)
  • 정답은 "인"입니다.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는 니켈, 크롬, 철입니다. 인은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정정보가 아닌 것은?

  1. 내다지보
  2. 단순보
  3. 돌출보
  4. 고정보
(정답률: 45%)
  • 고정보가 아닌 것은 "내다지보", "단순보", "돌출보"입니다. 이유는 이들은 모두 정정보의 일종으로, 특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가 일정하게 반복됩니다. 반면에 "고정보"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변화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그림에서 보에 작용하는 하중 및 반력은 평형상태에 있다. X-X지점의 단면에 휨 모멘트 대수합은 얼마인가?

  1. 0
  2. 1/2
  3. 1
  4. 2
(정답률: 41%)
  • X-X 지점에서의 힘의 평형식을 세우면, 보에 작용하는 하중과 반력이 같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하중과 반력이 서로 반대 방향이므로, 두 힘의 크기가 같아도 서로 상쇄되어 평형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X-X 지점에서의 휨 모멘트 대수합은 0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전기용접 할 때 발생 열량으로 알맞는 식은? [단, H(Cal), I(A), R(Ω ), t(sec)]

  1. H = (0.24)2IRt
  2. H = 0.24I2Rt
  3. H = 0.24IR2t
  4. H = 0.24IRt2
(정답률: 77%)
  • 전기용접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I), 저항(R), 시간(t)에 비례하며, 비례상수는 0.24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H = 0.24I2Rt가 알맞은 식입니다. 이는 전류의 제곱에 저항과 시간을 곱한 값에 0.24를 곱한 것으로, 전류가 커지면 열량도 증가하며, 저항이 크거나 시간이 길어질수록 열량도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용접전류 160(A), 전압 30(V)일 때의 전력은 몇 kW인가?

  1. 4.2
  2. 4.8
  3. 5.3
  4. 7.6
(정답률: 46%)
  • 전력(P)은 전류(I)와 전압(V)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P = I x V 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전류와 전압을 대입하면, P = 160 x 30 = 4800(W) = 4.8(k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파워 유닛 (power unit)이며 "포트 파워 램"의 상품명을 가진 잭(Jack)은 어느 것인가?

  1. 수동식 레버 블록
  2. 수동식 유압 잭
  3. 전동 유압 잭
  4. 공기 구동 유압 잭
(정답률: 45%)
  • "포트 파워 램"은 유압식 잭으로, 수동식 유압 잭은 레버를 돌려서 유압 압력을 만들어 높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포트 파워 램"의 상품명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동식 유압 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기계나 어떤 물체를 설계할 때 쓰이는 척도(스케일)가 아닌 것은?

  1. 실척
  2. 축척
  3. 공척
  4. 배척
(정답률: 70%)
  • 공척은 설계 대상물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척도가 아니라, 공간의 크기와 거리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따라서 기계나 물체를 설계할 때 쓰이는 척도(스케일)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금속재료의 결정입자로 된 조직을 바꿔서 필요한 성질의 금속을 얻을 때 취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합금 방법
  2. 열처리 방법
  3. 냉간 및 열간 가공법
  4. 가공 방법
(정답률: 48%)
  • 가공 방법은 금속재료의 결정입자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입자가 형성된 금속재료를 가공하여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성질의 금속을 얻는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수지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멜라민수지
  2. 아크릴수지
  3. 알부민수지
  4. 우레탄수지
(정답률: 63%)
  • 알부민은 단백질 중 하나이며, 수지의 종류가 아니기 때문에 알부민수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부민수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같다.
  2. 높아진다.
  3. 낮아진다.
  4. 탄소의 양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49%)
  •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는 낮아진다. 이는 탄소가 철과 결합하여 강도를 높이기 때문에, 탄소가 많이 존재할수록 철과 결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소강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용해되는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수는 모두 몇개 인가?

  1. 8
  2. 9
  3. 14
  4. 17
(정답률: 83%)
  • 체심 입방격자는 총 8개의 꼭짓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꼭짓점에는 원자가 하나씩 위치하므로,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수는 8개입니다. 하지만 중앙에 있는 원자도 하나를 더해야 하므로, 총 원자수는 8+1=9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일반적으로 프레임 기준선을 정할 때 들어가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2. 앞 뒤 차축의 중심선
  3.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
  4. 프레임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정답률: 53%)
  •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는 프레임의 구조적인 부분이며, 프레임 기준선을 정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프레임 기준선은 주로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앞 뒤 차축의 중심선, 프레임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등과 같은 차량의 주요 구조물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차체 박판의 변형된 모양이 작은 원으로 변형되었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변형 교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1. 박판 점 수축법
  2. 박판 직선 수축법
  3. 박판 기계적 처리방법
  4. 로울러 가공법
(정답률: 67%)
  • 박판 점 수축법은 차체 박판의 작은 원형 변형을 교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박판의 변형된 부분 주변에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고, 이 점들을 서로 연결하여 변형된 부분을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하며, 기존의 박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박판 점 수축법이 변형 교정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자동차 차체 녹을 갈아내고 묵은 도막을 제거하는데 쓰이는 연마지의 거칠기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 100 ~ 320
  2. # 80 ~ 150
  3. # 40 ~ 100
  4. # 16 ~ 24
(정답률: 44%)
  • 가장 적합한 것은 "# 16 ~ 24"입니다. 이유는 이 연마지의 거칠기가 가장 굵기 때문에, 녹과 도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번호의 연마지는 더 부드러우며, 덜 굵기 때문에 이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CO2 용접방법 중 용입부족의 결함사항이 발생하였을때 원인이 아닌 것은?

  1. 용접겹침이 너무 좁다.
  2. 용접전류가 낮다.
  3.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빠르다.
  4.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정답률: 66%)
  • CO2 용접에서 용입부족 결함은 용접겹침이 너무 좁거나 용접전류가 낮거나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면 산화작용이 증가하여 용접재료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용접부의 파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는 것은 용입부족 결함의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프레임 차트의 프레임 기준선으로부터 일정한 치수를 내어 가지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의 수평코드 또는 수평 바에 치수를 옮기고 들여다 보았을 때 앞 뒤 네 곳이 일직선상에 있으면 어느 것이 정상인 것을 의미하는가?

  1. 프레임 각부의 길이가 정상
  2. 프레임 각부의 너비가 정상
  3. 프레임 각부의 높이가 정상
  4. 프레임 각부의 브레킷이 정상
(정답률: 75%)
  • 프레임 차트의 프레임 기준선으로부터 일정한 치수를 내어 가지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의 수평코드 또는 수평 바에 치수를 옮기고 들여다 보았을 때 앞 뒤 네 곳이 일직선상에 있으면 프레임 각부의 높이가 정상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레임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프레임 차트가 균형잡히게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요소들이 정상이 아니더라도 프레임의 높이가 정상이라면 프레임 차트는 올바르게 그려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를 사용하여 차체 판넬 양면 접합작업중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차체 판넬에 구멍이 발생하였다.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전극 팁의 지름이 크다.
  2. 모재의 두께에 비교하여 전류가 높다.
  3. 전극팁 끝의 이물질 부착
  4. 모재와 전극 팁의 접촉불량
(정답률: 78%)
  •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는 전류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데, 전류가 높을수록 열이 발생하여 금속이 녹아 용접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모재의 두께에 비교하여 전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어 구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전극 팁의 지름이 크거나 이물질 부착, 모재와 전극 팁의 접촉불량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보기와 같은 겨냥도를 보고 3각법으로 제도한 것 중 맞는 것은?

(정답률: 60%)
  • 보기에서 "" 가 맞는 이유는, 삼각형 ABC에서 각 A의 대각선인 BC와 각 B의 대각선인 AC가 서로 교차하는 점을 D라고 하면, AD와 BD의 길이가 주어져 있고, AD와 BD가 각 A와 각 B의 이등분선이기 때문에, 삼각형 ABD는 이등변삼각형이 되고, 각 A와 각 B의 중심각인 60도와 120도의 반각인 30도와 60도가 각각 ABD의 각 A와 각 B에 대응되므로, 삼각형 ABD에서 각 DAB와 각 DBA는 각각 30도와 60도가 된다. 이에 따라, 삼각형 ABD에서 AD와 BD의 길이를 이용하여 삼각비를 계산하면, tan 30도와 tan 60도를 구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tan 45도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 가 맞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일반 프레임 기준선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
  2. 프레임의 중앙 하부 수평부분의 밑바닥
  3.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4.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
(정답률: 43%)
  •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프레임은 수평선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는 이러한 일반적인 기준선과는 다른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일반 프레임 기준선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크로스 멤버의 각 접속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도막을 형성하는 주 요소로 아크릴, 우레탄, 에폭시, 멜라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수지
  2. 안료
  3. 용제
  4. 첨가제
(정답률: 66%)
  • 수지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을 혼합하여 도막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아크릴, 우레탄, 에폭시, 멜라민 등의 화학물질은 수지의 구성 성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지가 도막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다른 보기인 안료, 용제, 첨가제는 수지와 함께 사용되는 보조적인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충돌 및 접촉 사고시 차체를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자동차 외관상의 아름다움도 함께 부여하는 것은?

  1. 범퍼
  2. 프런트 펜더
  3. 도어
  4. 그릴
(정답률: 95%)
  • 범퍼는 충돌 및 접촉 사고시 차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자동차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범퍼"입니다. 프런트 펜더는 차체의 전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도어는 차량 내부와 외부를 분리하는 역할을 하며, 그릴은 엔진 공기 흡입구를 가리키는데, 이 또한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그림과 같은 보에서 A지점 및 B지점의 반력은 각각 몇 kg 인가?

  1. RA=4.8, RB=3.2
  2. RA=1.8, RB=1.29
  3. RA=5.25, RB=3.75
  4. RA=21.6, RB=15.43
(정답률: 50%)
  • 보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A와 B 지점에서의 힘의 합이 0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반력 RA는 3kg의 중력과 B 지점에서의 반력 RB에 의해 상쇄되어야 합니다.

    먼저 B 지점에서의 반력 RB를 구해보겠습니다. B 지점에서는 2kg의 중력과 A 지점에서의 반력 RA에 의해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RB = 2kg + RA 입니다.

    이제 A 지점에서의 반력 RA를 구해보겠습니다. A 지점에서는 3kg의 중력과 B 지점에서의 반력 RB에 의해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RA = 3kg + RB 입니다.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RA = 3kg + (2kg + RA) 이므로 RA = 5kg 입니다. 이를 다시 첫 번째 식에 대입하면 RB = 2kg + 5kg = 7kg 입니다.

    하지만 이 답은 보기에 없으므로, 보의 길이와 무게를 고려해 다시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보의 중심에서 왼쪽 부분의 길이는 2m, 오른쪽 부분의 길이는 3m 입니다. 따라서 왼쪽 부분의 중심에서의 무게 중심은 1m 지점에 위치하고, 오른쪽 부분의 중심에서의 무게 중심은 2.5m 지점에 위치합니다.

    이를 이용해 A 지점에서의 반력 RA를 다시 계산해보면, RA = (3kg x 2m + 2kg x 3m) / 1m = 12kg 입니다. 따라서 B 지점에서의 반력 RB는 RB = 2kg + 12kg / 3m x 2.5m = 3.75kg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A=5.25, RB=3.75"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충격에 의한 자동차 바디 수정을 위한 기본고정의 위치로 적합한 곳은?

  1. 카울 탑 패널 조인트
  2. 라카 패널 플런지
  3. 센터 바디필러 패널
  4. 쿼터 패널 플런지
(정답률: 23%)
  • 충격에 의한 자동차 바디 수정을 위한 기본고정의 위치로 적합한 곳은 라카 패널 플런지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측면에 위치한 패널로, 충격을 받았을 때 바디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라카 패널 플런지는 바디의 구조적인 강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므로, 충격에 대한 내구성도 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수공 판금용 공구 중 접합용 공구는 무엇인가?

  1. 펀치
  2. 스패너
  3. 에어소-오
  4. 꺽음대
(정답률: 59%)
  • 접합용 공구는 두 개의 판금을 접합할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 중 스패너는 두 개의 부품을 서로 조임하여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접합용 공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패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보디의 뒷 부분에 외력이 작용했을 경우의 점검부위이다. 틀린 것은?

  1. 리어 사이드 멤버의 형상과 단면변화
  2. 리어휀더 인너 판넬의 변화
  3. 타고있는 사람과 적재물의 관성 운동에 의한 시트등의 장치물 손상
  4. 대시 로어 패널 인너의 변화 점검
(정답률: 43%)
  • "대시 로어 패널 인너의 변화 점검"이 틀린 것은 다른 항목들이 모두 보디의 뒷 부분에 외력이 작용했을 경우의 점검부위이지만, 대시 로어 패널은 보디의 전면에 위치하므로 외력이 작용했을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대시 로어 패널 인너의 변화 점검은 보디의 전면 충격에 대한 점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100kgf의 집중하중이 걸릴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1. 25kgf· m
  2. 50kgf· m
  3. 100kgf· m
  4. 200kgf· m
(정답률: 54%)
  • 외팔보의 최대 굽힘모멘트는 중심축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이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F × L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F는 하중의 크기, L은 하중이 걸린 거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00kgf × 2m = 200kgf·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kgf·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모노코크 보디는 3개의 상자모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차체의 기본 정렬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데이텀 라인
  2. 레벨
  3. 베이스 라인
  4. 센터 라인
(정답률: 59%)
  • 모노코크 보디의 기본 정렬에는 데이텀 라인, 레벨, 센터 라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베이스 라인은 차체의 기본 정렬에 속하지 않습니다. 베이스 라인은 차체의 바닥면과 바퀴 중심선 사이의 수평선을 의미하며, 차체의 높이나 바퀴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정렬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차체정비상에서 판금작업 공정 중 인출 공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흡입 인출
  2. 인괘 압출
  3. 타출 인출
  4. 맞잡음 인출
(정답률: 54%)
  • 인출 공정은 차체의 부품을 분리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판금작업 중에는 차체의 부품을 분리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인괘 압출은 인출 공정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괘 압출은 차체의 판금을 가공하는 공정으로, 차체의 형태를 만들거나 보수하는 작업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일반적으로 판금작업에 이용하지 않는 것은?

  1. 전단
  2. 굽힘
  3. 드로잉
  4. 다이케스팅
(정답률: 66%)
  • 다이케스팅은 판금작업이 아닌 주조 공정으로, 금속을 용융 상태에서 다이 캐비티에 주입하여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판금작업에 이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중장비 공장에서 헬멧을 사용하는 이유는?

  1. 작업원의 사기 앙양을 위해
  2.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
  3. 작업원의 멋을 위해
  4. 작업원의 합심을 위해
(정답률: 96%)
  • 중장비 공장에서 헬멧을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입니다. 헬멧은 머리를 보호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물체의 충격이나 낙하물 등으로부터 작업원의 머리를 보호합니다. 이를 통해 작업원들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축전지를 차에 설치한 채 급속충전을 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축전지 각 셀(cell)의 플러그를 열어 놓는다.
  2. 전해액 온도가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
  3. 축전지 가까이에서 불꽃이 튀지 않도록 한다.
  4. 축전지의 양(+,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하고 충전한다.
(정답률: 47%)
  • "축전지의 양(+,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하고 충전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을 잘못 연결하거나 케이블이 흔들리거나 떨어지면 충전 중에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전 전에 반드시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기계운전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날경우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즉시 전원을 내린다.
  2. 상급자에게 보고한다.
  3.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한다.
  4.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률: 94%)
  •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나타날 경우, 이는 기계의 고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전원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고장이 심각해질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즉시 전원을 내리고 상급자에게 보고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의 조립시 맨 나중 세척은 어느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석유
  2. 알코올
  3. 광유
  4. 휘발유
(정답률: 73%)
  •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조립시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맨 나중에 세척하는 것은 알코올입니다. 이는 알코올이 물과 함께 사용해도 물에 녹지 않고 기름과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남아있는 기름과 먼지 등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석유, 광유, 휘발유는 물과 섞이지 않고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기관 정비용 수공구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용도 이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수공구 사용후에는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3. 수공으로 적당히 만든 공구를 사용하여도 된다.
  4. 작업대 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안전한 곳에 둔다.
(정답률: 97%)
  • "수공으로 적당히 만든 공구를 사용하여도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수공으로 만든 공구는 정확한 크기와 모양, 강도 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 정비용 수공구는 정확한 규격과 품질을 보장하는 공인된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줄밥을 가공물에서 제거할 때에 가장 좋은 방법은?

  1. 입으로 불어낸다.
  2. 손으로 닦아낸다.
  3. 헝겊으로 털어낸다.
  4. 솔로 제거한다.
(정답률: 90%)
  • 솔은 줄밥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솔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입으로 불어낸다면 불쾌한 냄새와 함께 미생물이 전파될 수 있고, 손으로 닦아낸다면 줄밥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헝겊으로 털어낸다면 헝겊에 묻은 먼지와 미생물이 줄밥에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깨끗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가스 용접시 안전 작업방법을 설명하였다. 옳치 못한 것은?

  1. 작업 시작시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한 후 산소 밸브를 연다.
  2. 작업 착수전에 반드시 소화수 준비를 잊지 말어야 한다.
  3. 작업 시작시는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4. 역화가 발생하면 곧 토치의 산소 밸브를 닫고 아세틸렌 밸브를 닫는다.
(정답률: 93%)
  • "작업 시작시는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이것이 옳치 못한 것입니다. 작업 시작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한 후 산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산소와 아세틸렌이 제대로 혼합되어 불꽃이 안정적으로 발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은 공기 압축기의 안전장치이다. 배관 중간에 설치하여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배출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언로우더 밸브
  2. 체크밸브
  3. 압력계
  4. 안전밸브
(정답률: 66%)
  • 안전밸브는 공기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배관 중간에 설치되어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압력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작업에 대한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린다.
  2.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3. 하물위나 운반차에 사람의 탑승은 절대 금한다.
  4. 긴 물건을 실을때는 맨끝 부분에 위험 표시를 해야한다.
(정답률: 96%)
  •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이것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무거운 물건은 아래쪽에 놓고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려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으면 차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운전 중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작업 현장의 안전표시 색채에서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는 장소의 위험 표시로 사용되는 색채는 어느 것인가?

  1. 녹색
  2. 노란색
  3. 주황색
  4. 보라색
(정답률: 59%)
  • 주황색은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로, 주로 작업 현장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시선을 끌고, 위험한 지역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경고와 주의를 뜻하는 색상으로,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는 장소의 위험 표시로 주황색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