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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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엄지 손가락은 어느 방향을 가르키는가?

  1. 자력선의 방향
  2. 도선의 운동 방향
  3. 기전력의 방향
  4. 전류의 방향
(정답률: 51%)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의 방향과 도선의 운동 방향, 그리고 기전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엄지 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가리키고, 검지 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중간 손가락은 도선의 운동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선의 운동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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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클러치점(CLUCH POINT)이 0.8, 터빈축의 회전속도가 1600 rpm 일 때 기관의 회전속도는?

  1. 1000 rpm
  2. 2000 rpm
  3. 3000 rpm
  4. 3500 rpm
(정답률: 52%)
  • 클러치점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을 끊거나 연결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클러치점이 0.8이라는 것은 엔진의 회전속도가 1일 때,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가 0.8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가 1600 rpm이라면, 엔진의 회전속도는 1600/0.8 = 2000 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 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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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크랭크축의 구조 명칭이 아닌 것은?

  1. 핀 저널(pin Journal)
  2. 아암(Arm)
  3. 메인 저널(main Journal)
  4. 플라이휠(Fly Wheel)
(정답률: 66%)
  • 플라이휠은 크랭크축의 구조가 아니라 크랭크축과 함께 작동하는 부품입니다. 크랭크축은 핀 저널, 아암, 메인 저널 등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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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라디에이터의 구비 조건이다. 관계 없는 것은?

  1.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클 것
  2.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
  3. 냉각수의 유통이 용이할 것
  4. 가볍고 적으며 강도가 클 것
(정답률: 67%)
  • 정답은 "가볍고 적으며 강도가 클 것"입니다. 이유는 라디에이터는 차량의 무게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가볍고 적은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강도가 높아야 하는 이유도 라디에이터가 차량 충돌 시에도 파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인 이유는 라디에이터가 열을 방출하기 위해 공기를 통과시켜야 하는데, 공기의 흐름 저항이 낮을수록 열이 효율적으로 방출됩니다. 따라서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수록 라디에이터의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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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 개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에 유도전압이 발생하는 작용은?

  1. 자력선의 변화작용
  2. 상호유도 작용
  3. 자기유도 작용
  4. 배력유도 작용
(정답률: 68%)
  • 한 개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 내부의 자기장이 변화하게 되고, 이 변화된 자기장이 다시 코일 자체에 유도전압을 발생시키는 작용을 자기유도 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유도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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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근에 전조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세논(Xenon)가스 방전등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전구의 가스 방전실에는 크세논 가스가 봉입되어 있다.
  2. 전원은 12-4V를 사용한다.
  3.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황색이다.
  4. 크세논 가스등은 기존의 전구에 비해 광도가 약 2배 정도이다.
(정답률: 53%)
  • 정답은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황색이다." 이다.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푸른색에 가까운 밝은 흰색이다. 이는 크세논 가스가 방전될 때 발생하는 빛의 스펙트럼이 푸른색과 백색에 가까운 것이 원인이다. 따라서,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황색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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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PG차량에서 LPG를 충전하기 위한 고압 용기는?

  1. 봄베
  2. 베이퍼라이저
  3.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
  4. 연료 유니온
(정답률: 75%)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차량에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고압 용기에 저장된 LPG를 액체 상태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봄베"입니다. 봄베는 LPG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액체 상태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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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로 승용차에 사용되며 고속 주행에 알맞는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은?

  1. 러그패턴
  2. 리브패턴
  3. 블록패턴
  4. 오프더로드패턴
(정답률: 59%)
  • 리브패턴은 고속 주행에 적합한 타이어 패턴으로, 중앙부에는 직진 운행 시에 접지면과의 접촉면적을 최대화하기 위한 리브(중앙 돌기)가 있고, 측면부에는 비교적 작은 블록이 있어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승용차에 주로 사용되며, 고속 주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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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내연 기관의 기본 사이클에서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1. 정적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복합 사이클
  4. 사바테 사이클
(정답률: 68%)
  •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정적 사이클"입니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함께 압축되어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만 압축되어 연료가 분사되어 폭발하는 사이클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이유는 공기와 연료를 함께 압축하면 폭발 시점이 일정하지 않아서 엔진의 성능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서는 정적 사이클을 사용하여 공기와 연료를 분리하여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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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엔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다.
  2. 연료 소비율이 감소한다.
  3. 가속 응답성이 좋다.
  4. 배기가스 제어가 쉽다.
(정답률: 57%)
  •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엔진은 연료계통이 복잡하며,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제어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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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에서 동력 조향 장치의 3주요부는 어느 것인가?

  1. 작동부, 제어부, 링키지부
  2. 작동부, 동력부, 링키지부
  3. 작동부, 제어부, 동력부
  4. 동력부, 링키지부, 조향부
(정답률: 86%)
  • 동력 조향 장치의 3주요부는 작동부, 제어부, 동력부입니다.

    - 작동부: 운전자의 조향 조작에 따라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부분입니다.
    - 제어부: 작동부에서 입력된 신호를 해석하여 동력부에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 동력부: 제어부에서 전달받은 신호에 따라 실제로 바퀴를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링키지부는 조향장치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동력 조향 장치의 주요부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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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2.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한다.
  3.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한다.
  4. 충전 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7%)
  •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하는 것은 충전 중에 스파크가 발생하여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주의사항이어야 하지만, 주의사항이 아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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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피스톤링의 이음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알맞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 캘리퍼스
  3. 디크니스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71%)
  • 피스톤링의 이음간극은 매우 작은 크기의 차이를 측정해야 하므로, 측정 도구는 미세한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디크니스 게이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마이크로미터나 버니어 캘리퍼스는 일반적으로 더 큰 크기의 물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다이얼 게이지는 디지털 측정 도구에 비해 정확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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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정류기로 사용되는 것은?

  1. 셀렌 정류기
  2. 마그네틱 정류기
  3. 실리콘 다이오드
  4. 텅가 벌브 정류기
(정답률: 72%)
  • 자동차용 AC 발전기는 DC 전기를 생성하고, 이를 충전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정류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실리콘 다이오드는 저렴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정류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류기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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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료의 연소에 의해서 얻은 전열량과 실제의 동력으로 바뀐 유효한 일을 한 열량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열감정
  2. 열효율
  3. 기계효율
  4. 평균유효압력
(정답률: 67%)
  • 열효율은 연료의 연소로 발생한 열을 실제로 동력으로 바꾸는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전열량과 유효한 일을 한 열량의 비를 나타내는 지표는 열효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개념들을 나타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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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1. 휨(bending)
  2. 비틀림(torsion)
  3. 관통(penetration)
  4. 전단(shearing)
(정답률: 77%)
  •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은 휨, 비틀림, 전단이지만, 관통은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닙니다. 관통은 물체가 다른 물체를 관통하여 통과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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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타이어의 높이가 180mm, 너비가 220mm인 타이어의 편평비는?

  1. 1.22
  2. 0.82
  3. 0.75
  4. 0.62
(정답률: 64%)
  •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너비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경우 높이를 너비로 나누면 됩니다.

    높이 180mm를 너비 220mm로 나누면 0.8181818... 이 나오는데,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0.8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8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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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급제동시 노스 다운을 방지한다.
  2.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한다.
  3.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한다.
  4. 노면상태에 따라 승차감을 조절한다.
(정답률: 40%)
  •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하는 것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하는 이유는, 급선회시 차량의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구심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차량의 안정성을 해치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이를 감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구심력 발생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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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였더니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5%,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기계 효율이 80%라면 제동 열효율은?

  1. 35%
  2. 30%
  3. 28%
  4. 24%
(정답률: 30%)
  • 제동 열효율은 기관의 입력열량 중에서 실제로 출력되는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열효율 = (출력열량 / 입력열량) x 100%

    입력열량은 기관의 열효율과 손실에 의해 감소하게 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입력열량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입력열량 = (출력열량 / 기계 효율) + (출력열량 / 0.65) + (출력열량 / 0.65) = 출력열량 x (1/0.8 + 1/0.65 + 1/0.65) = 출력열량 x 3.077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열효율 = (출력열량 / 입력열량) x 100% = (출력열량 / (출력열량 x 3.077)) x 100% = 32.5%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값은 24%입니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여 가장 근접한 값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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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차동장치에서 하이포이드기어 시스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하중 부담능력이 작다.
  3.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4. 설치공간을 작게 차지한다.
(정답률: 51%)
  • 하이포이드기어 시스템은 기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소음과 진동이 감소하며,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차량의 안정성이 향상되며, 설치공간을 작게 차지할 수 있어 차량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하중 부담능력이 작아서 대형 차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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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공작물의 중심을 내거나, 평행선의 금긋기 및 평행면의 검사에 사용되는 공구는 어떤 것인가?

  1. 정반
  2. 서피스게이지
  3. V-블럭
  4. 디바이더
(정답률: 46%)
  • 서피스게이지는 공작물의 표면을 측정하는 공구로, 중심을 내거나 평행선의 금긋기 및 평행면의 검사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정반, V-블럭, 디바이더는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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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료의 수지 성분이 열과 빛 등에 의해 반응하거나 경화제의 첨가등에 반응하여 경화되어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기구는?

  1. 휘발건조
  2. 중합(重合)건조
  3. 지촉건조
  4. 반응건조
(정답률: 55%)
  • 도료의 수지 성분이 열과 빛 등에 의해 반응하거나 경화제의 첨가등에 반응하여 분자간 결합이 형성되어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기구는 중합(重合)건조입니다. 이는 도료의 수지 성분이 서로 결합하여 더 큰 분자로 합쳐지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며 도막이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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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언더보디의 평행 정렬 상태 즉 센터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차체 중심선의 변형을 판독하는 것은?

  1. 센터라인(center line)
  2. 레벨(level)
  3. 데이텀(datum)
  4. 치수도
(정답률: 62%)
  • 센터라인은 차체의 중심선을 나타내는 것으로, 언더보디의 평행 정렬 상태를 확인하여 차체 중심선의 변형을 판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센터라인(center line)"입니다. 레벨은 수평을 나타내는 것이며, 데이텀은 기준면을 나타내는 것이고, 치수도는 부품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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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도료가 눌어붙어 유동성이 없어지는 생 도료 자체의 결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고착현상
  2. 경화현상
  3. 증점현상
  4. 침전현상
(정답률: 35%)
  • 증점현상은 도료가 눌어붙어 유동성이 없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도료 내부의 성분이 농축되어 밀도가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도료의 저장 및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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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므로 무게를 중요시 하는 자동차나 항공기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1. Y합금
  2. 두랄루민
  3. 알코아 19S
  4. 알코아 14S
(정답률: 78%)
  • 두랄루민은 비중에 비해 강도가 크기 때문에 무게를 중요시하는 자동차나 항공기 재료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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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그아크 용접시 토치를 아래로 향하고 용접할 때의 경사도는?

  1. 10° - 20°
  2. 15° - 30°
  3. 20° - 40°
  4. 25° - 45°
(정답률: 65%)
  • 미그아크 용접시 토치를 아래로 향하면 용접부위에 용융된 금속이 떨어지지 않고 용접부위에 머무르기 때문에 용접부위에 충분한 금속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용접할 때의 경사도가 너무 낮으면 용접부위에 충분한 금속이 적용되지 않고, 너무 높으면 용접부위에 금속이 떨어져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그아크 용접시 토치를 아래로 향하고 용접할 때의 경사도는 15° - 30°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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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이 스팬길이가 1m인 단순보에 하중이 작용할 때 반력 Ra는 얼마인가?

  1. 110 kgf
  2. 100 kgf
  3. 75 kgf
  4. 50 kgf
(정답률: 37%)
  • 스팬길이가 1m이므로 보의 중심에서 하중까지의 거리는 0.5m이다. 따라서 반력 Ra는 (하중) × (하중과 보 중심 사이의 거리 ÷ 보 길이) = 100 × 0.5 ÷ 1 = 50 kgf이다. 하지만 보가 기둥에 받치고 있으므로 기둥도 하중에 대한 반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Ra는 50 kgf + 60 kgf = 110 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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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차 사고는 운행 중인 자동차가 외부적인 힘을 받아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학적인 기초지식을 가지고 진단해야 정확을 기할 수 있다. 그 역학적인 기초지식으로 타당하지 않는 것은?

  1. 운동의 법칙
  2. 힘의 과학
  3. 에너지
  4. 슬라이딩
(정답률: 83%)
  • 슬라이딩은 역학적인 기초지식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슬라이딩은 정지한 물체가 외부적인 힘 없이 움직이는 것으로, 이는 운동의 법칙에 따라 불가능한 일입니다. 모든 물체는 외부적인 힘에 의해 움직이거나 정지하며, 이를 설명하는 것이 바로 운동의 법칙입니다. 따라서 슬라이딩은 역학적인 기초지식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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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 있는 양단지지 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60%)
  • 양단지지 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는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 있으므로, 중심에서 최대치를 가지는 이차함수 모양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균일 분포하중을 받는 보의 굽힘 모멘트 선도가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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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3각법에서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어느쪽에 위치하는가?

  1. 상부
  2. 하부
  3. 좌측
  4. 우측
(정답률: 79%)
  • 제3각법에서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위치합니다. 이는 우측면도가 물체의 우측면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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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금속재료에 외력을 가하면 펴지는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점성
  2. 전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73%)
  • 금속재료는 외력을 받으면 분자 간의 결합이 약화되어 분자가 이동하면서 물체가 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전성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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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3000kgf·cm의 비틀림 모멘트와 4000kgf·cm의 굽힘 모멘트를 동시에 받을 때 상당 비틀림 모멘트 Te의 값은?

  1. 4000kgf·cm
  2. 4500kgf·cm
  3. 5000kgf·cm
  4. 5500kgf·cm
(정답률: 40%)
  • 비틀림 모멘트와 굽힘 모멘트는 서로 독립적인 힘이며, 따라서 각각의 모멘트를 더해서 상당 비틀림 모멘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e = 3000kgf·cm + 4000kgf·cm = 7000kgf·cm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5000kgf·cm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문제에서 실수로 잘못 기재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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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레임 챠트가 필요한 때는 언제인가?

  1. 리어도어와 쿼터 판넬의 비교시
  2. 본네트와 휀더의 틈새 비교시
  3. 판넬이 제거되었을 때
  4. 휀더와 도어와의 간격을 맞추기 위해
(정답률: 69%)
  • 프레임 챠트는 차량의 구조를 파악하고 작업 순서를 정확하게 계획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판넬이 제거되었을 때는 차체 구조가 노출되어 작업자가 작업 순서를 더욱 정확하게 계획할 수 있기 때문에 프레임 챠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판넬이 제거되었을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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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널의 뒷면에 밀어넣고 해머와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해머의 대용으로 패널을 두드릴 때 사용하는 것은?

  1. 샌더
  2. 돌리
  3. 써폼
  4. 바디화일
(정답률: 84%)
  • 해머로 패널을 두드리는 것은 패널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신 패널의 뒷면에 돌리를 밀어넣어서 사용합니다. 돌리는 패널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패널을 두드릴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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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의 프레임(flame) 단면이라고 한다면 이때 X축에 대한 단면계수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54%)
  • X축에 대한 단면계수는 단면의 중심선이 X축과 수직인 면적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단면에서 중심선이 X축과 수직이므로, ""이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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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보디의 대각선 측정
  2.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점검
  3. 프론트 사이드멤버의 좌우로 휨 상태 점검
  4. 프레임의 중심선 측정
(정답률: 55%)
  • 프레임의 중심선 측정은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평선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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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토치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불이 붙은 토치를 함부로 방치하지 않는다.
  2. 팁이 과열되었을 때 불을 끈후 산소만 조금씩 분출시키면서 물에 넣어 냉각 시킨다.
  3. 토치의 점화는 반드시 점화라이터로 한다.
  4. 팁을 함부로 놓으면 끝이 상하므로 부드러운 먼지 위나 모래 위에 놓는다.
(정답률: 63%)
  • 팁을 함부로 놓으면 끝이 상하므로 부드러운 먼지 위나 모래 위에 놓는다. - 이유: 토치의 팁은 불꽃이 나오는 부분으로,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 있기 때문에 바닥이나 다른 물체에 직접 놓으면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먼지나 모래 위에 놓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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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센터링 게이지를 구성하는 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수평바
  2. 행거로드
  3. 센터 사이트핀
  4. 어태치 먼트
(정답률: 62%)
  • 센터링 게이지는 원하는 위치에 물체를 정확하게 위치시키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를 위해 수평바, 행거로드, 센터 사이트핀은 모두 물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어태치 먼트는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이동시키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어태치 먼트는 센터링 게이지를 구성하는 요소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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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전류부족
  2. 전압강하
  3. 아크저하
  4. 전하저하
(정답률: 65%)
  •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전압강하가 발생하게 되어 아크저하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아크의 온도와 에너지가 감소하여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용접 부위에 충분한 열이 전달되지 않아 용접 품질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굵기와 길이의 케이블을 사용하여 전압강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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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레임의 수정 작업시 수정부에 높은 온도로 가열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가 아닌 것은?

  1. 내부 조직 변화에 의한 강도를 저하시킨다.
  2. 부식이 발생 할 수 있다.
  3. 탄성을 되돌릴 수 있다.
  4. 충격에 대한 흡수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62%)
  • 프레임은 탄성이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탄성이 변화하여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정 작업시에는 온도를 조절하여 탄성을 되돌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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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도료의 구성요소 중 색채 및 은폐력을 제공하며 액체 도료가 경화되어 도막 형성시 분말로 변하지 않은 채 도막속에 잔류되는 요소는?

  1. 용제
  2. 수지
  3. 안료
  4. 첨가체
(정답률: 57%)
  • 안료는 도료의 구성요소 중 색채를 제공하며, 도막 형성 후에도 분말로 변하지 않고 도막 속에 잔류되어 색상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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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측정장비에 의한 파손분석 중 4대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센터라인
  2. 레벨
  3. 데이텀 및 트램 게이지
  4. 포로라인
(정답률: 77%)
  • 파손분석에서 4대 기본요소는 센터라인, 레벨, 데이텀 및 트램 게이지, 그리고 포지션 포인트이다. 포로라인은 측정장비 중 하나로, 파손분석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포로라인은 주로 가공작업에서 사용되며, 작업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포로라인은 파손분석에서 4대 기본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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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보기에 나타낸 정면도에 해당되는 평면도는?

(정답률: 50%)
  • 정면도에서 보이는 것은 건물의 전면이며, 이를 수직으로 자른 평면이 평면도이다. 따라서 정면도에서 보이는 것과 수직으로 자른 평면이 만나는 부분이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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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단일체 구조 보디프레임이 가장 많이 쓰이는 차종은?

  1. 소형승용차
  2. 소형화물차
  3. 대형승용차
  4. 특수차
(정답률: 85%)
  •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소형승용차가 단일체 구조 보디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형승용차가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 경량화와 공간활용을 위해 단일체 구조 보디프레임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형승용차나 특수차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위해 보다 견고한 프레임 구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소형화물차는 적재물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강한 프레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일체 구조 보디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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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젤엔진의 밸브, 밸브 시이트, 스프링 등에 쓰이는 천연 합금은 어느 것인가?

  1. 베네딕트 메탈(benedict metal)
  2. 큐우프로 니켈(cupro - nickel)
  3. 모넬 메탈(monel metal)
  4. 콘스탄탄(constantan)
(정답률: 46%)
  • 디젤엔진의 밸브, 밸브 시이트, 스프링 등에 쓰이는 천연 합금은 모넬 메탈입니다. 이는 내식성, 내열성, 내구성이 뛰어나며, 열팽창 계수가 작아서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습니다. 또한, 염화물, 해수 등의 환경에서도 부식이 적어서 해양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젤엔진과 같은 고온, 고압, 부식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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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파이프 프레임이라고도 불려지며 강철재 파이프를 용접하여 만든 프레임은?

  1. 백본 프레임
  2. 스페이스 프레임
  3. 페리미터 프레임
  4. 플레이트 폼 프레임
(정답률: 30%)
  • 강철재 파이프를 용접하여 만든 프레임은 스페이스 프레임이라고 불리며, 파이프가 교차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경량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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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모노코크 보디에는 전후 충돌등의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 멤버 자체가 변형하여 차실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적게 미치도록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쿠션
  2. 킥업
  3. 댐퍼
  4. 스토퍼
(정답률: 80%)
  • 모노코크 보디에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 것을 "킥업"이라고 합니다. 이는 충격을 받았을 때 차체가 완전히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차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자인입니다. 따라서 "킥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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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차체 도어의 테두리 탈거작업에 사용되지 않는 공구는?

  1. 와이어브러쉬
  2. 에어치즐
  3. 스포트 용접용 탈거 에어드릴
  4. 에어 펀칭기
(정답률: 42%)
  • 차체 도어의 테두리 탈거작업에는 와이어브러쉬, 에어치즐, 스포트 용접용 탈거 에어드릴이 사용될 수 있지만, 에어 펀칭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에어 펀칭기가 주로 금속 시트를 구멍 내는 작업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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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MIG 용접에서 전류의 맥동에 의해 용접메탈이 이행되는 아크법은 어느 것인가?

  1. 단락 아크법(dip arc transfer)
  2. 스프레이 아크법(spray arc transfer)
  3. 펄스 아크법(pulse arc transfer)
  4. 브라스팅 아크법(blasting arc transfer)
(정답률: 68%)
  • MIG 용접에서 전류의 맥동에 의해 용접메탈이 이행되는 아크법은 "펄스 아크법"입니다. 이는 전류의 맥동을 이용하여 용접재료를 점진적으로 용융시키는 방법으로, 용접재료의 소모를 줄이고 용접면의 깨끗한 용융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용접재료의 용융이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므로 용접면의 불규칙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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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오스테나이트는 어떤 조직을 말하는가?

  1. 체심 입방 격자
  2. 면심 입방 격자
  3. 육방 정격자
  4. 정방 정격자
(정답률: 59%)
  • 오스테나이트는 철계열 합금에서 주로 나타나는 조직으로, 면심 입방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철 원자가 면심 입방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이 구조는 열처리 과정에서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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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공기
  2. 가연물
(정답률: 71%)
  • 연소의 3요소는 공기, 불, 가연물입니다. 물은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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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전지 취급 사항이다. 맞는 것은?

  1. 전해액 또는 황산은 인체에 무해하므로 접촉하여도 된다.
  2. 전해액을 만들 때 한번에 많은 황산을 넣어야 한다.
  3. 충전시 산소 가스 발생으로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4. 축전지는 (-)단자를 먼저 떼고, 나중에 접속한다.
(정답률: 72%)
  • 축전지는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방출 시 (-)단자에서부터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단자를 먼저 떼어야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자를 먼저 떼게 되면 전류가 흐르는 동안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게 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취급할 때는 항상 (-)단자를 먼저 떼고, 나중에 접속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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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에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1%)
  •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항상 지켜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규정 무게는 안전을 위해 정해진 것이며, 초과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규정 무게를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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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머 작업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녹슨 것을 칠 때는 주의할 것
  2. 해머는 장갑을 낀 채로 사용할 것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을 주어 치지 말 것
  4. 해머 대용으로 다른 것을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83%)
  • 해머는 장갑을 낀 채로 사용할 것이 아닌 이유는, 장갑이 해머의 그립을 미끄러지게 만들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시에는 장갑 대신 안전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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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때 측정부의 위치는?

  1. 보기좋은 위치에 놓는다.
  2.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3.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4.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정답률: 84%)
  • 다이얼 게이지는 수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므로, 측정부는 수직으로 놓여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측정부가 수평을 유지하면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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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휠 평형 잡기와 마멸변형도 검사방법 중 안전수칙에 위배 되는 사항은?

  1. 검사후 테스터 스위치를 끈다음 자연히 정지 하도록 한다.
  2.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한다.
  3. 과도하게 속도를 내지말고 검사한다.
  4. 회전하는 휠에 손대지 말고 검사한다.
(정답률: 87%)
  •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해야 하는 이유는 휠이 회전하면서 타이어의 형태가 변형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반대 방향에서 검사하면 형태 변형이 실제 주행 시에는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하여 실제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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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라인더 작업시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숫돌의 교채 및 시험운전은 담당자만이 하여야 한다.
  2. 그라인더 작업에는 반드시 보호안경을 착용 하여야 한다.
  3. 숫돌의 받침대는 3mm이상 열렸을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숫돌작업은 정면에서 작업한다.
(정답률: 78%)
  • "숫돌작업은 정면에서 작업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숫돌 작업은 옆면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유는 숫돌 작업 시 작업물이 숫돌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열이 작업물과 함께 숫돌의 반대편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면에서 작업하면 작업물과 함께 열이 직접 작업자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옆면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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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장갑 및 헬멧
  2. 장갑, 용접안경 및 헬멧
  3. 모자, 장갑 및 헬멧
  4. 용접안경, 모자 및 장갑
(정답률: 63%)
  •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은 높은 온도와 화염이 발생하므로, 안전을 위해 노출된 피부와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갑은 손을 보호하고, 용접안경은 눈을 보호하며, 모자는 머리카락과 피부를 보호합니다. 헬멧은 머리를 보호하지만,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에서는 머리가 노출되는 부분이 크지 않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용접안경, 모자 및 장갑"이 가장 적합한 복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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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장 표준의 보통 작업과 정밀 작업에서 조명은 몇 LUX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통 작업 : 75, 정밀 작업 : 150
  2. 보통 작업 : 150, 정밀 작업 : 300
  3. 보통 작업 : 300, 정밀 작업 : 500
  4. 보통 작업 : 400, 정밀 작업 : 1,000
(정답률: 25%)
  • 보통 작업에서는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400 LU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하며, 정밀 작업에서는 작업물의 세부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1,000 LUX 이상의 밝기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에 미달하거나 초과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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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정비시 안전 유의사항에 맞지 않는 것은?

  1. TPS, ISC Servo등은 솔벤트로 세척하지 않는다.
  2. 공기압축기를 사용하여 부품세척시 눈에 이물질이 튀지 않도록 한다.
  3. 캐니스터 점검시 흔들어서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 시킨 후 점검한다.
  4. 배기가스 시험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87%)
  • "캐니스터 점검시 흔들어서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 시킨 후 점검한다."는 안전 유의사항에 맞는 내용입니다. 이유는 캐니스터 안에 쌓인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시켜서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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