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시동시에 이루어지는 분사는?

  1. 순차 분사
  2. 동시 분사
  3. 그룹 분사
  4. 독립 분사
(정답률: 71%)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서 시동시에는 동시 분사가 이루어집니다. 이는 모든 실린더에서 연료가 동시에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 고압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순차 분사는 각 실린더마다 차례대로 연료가 분사되는 방식이며, 그룹 분사는 일부 실린더에서 동시에 연료가 분사되는 방식이고, 독립 분사는 각 실린더마다 독립적으로 연료가 분사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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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이리스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캐소드
  2. 게이트
  3. 애노드
  4. 컬렉터
(정답률: 64%)
  • 사이리스터는 NPNP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애노드와 캐소드는 PN 접합부를 형성하고 게이트는 P 접합부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컬렉터는 사이리스터에 존재하지 않는 부품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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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컴퓨터로 입력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유온 센서
  4. 대기압 센서
(정답률: 30%)
  •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차속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유온 센서는 모두 변속기 작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이지만, 대기압 센서는 공기압 정보를 제공하여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대기압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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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퀘어 엔진이란?

  1. 행정과 커넥팅 로드의 길이가 같은 기관
  2. 실린더의 지름이 행정의 제곱에 해당하는 기관
  3. 행정과 크랭크 저널의 지름이 같은 기관
  4. 행정과 실린더 내경이 같은 기관
(정답률: 66%)
  • 스퀘어 엔진은 실린더의 내경과 행정의 길이가 같은 기관으로, 이로 인해 더 많은 실린더를 한 번에 배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연소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행정과 실린더 내경이 같은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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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향장치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향기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래크-피니언(rack and pinion)형식
  2. 웜-섹터 롤러(worm and sector roller)형식
  3. 롤러-베어링(roller and bearing)형식
  4. 볼-너트(ball and nut)형식
(정답률: 56%)
  • 롤러-베어링 형식은 조향기어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롤러-베어링은 일반적으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베어링이며, 조향장치에서는 주로 회전 운동이 아닌 직선 운동을 전달하는 래크-피니언, 웜-섹터 롤러, 볼-너트 형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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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변속기의 오일펌프 종류가 아닌 것은? (단, 토크 컨버터는 제어)

  1. 내접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로터리 펌프
  4. 원심 펌프
(정답률: 36%)
  • 내접기어 펌프는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오일펌프 종류 중에 없습니다. 내접기어 펌프는 주로 유압장치나 유압모터에서 사용되는 펌프로, 자동변속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접기어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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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에서 제동시의 슬립비로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정답률: 61%)
  • 정답은 "" 입니다.

    슬립비란 자동차가 제동 시 바퀴와 지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마찰력의 감소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슬립비가 높을수록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므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슬립비가 낮은 ""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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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중 0.75, 발열량 10000kcal/kg인 연료를 30분간 시험 했을 때의 소비량이 4ℓ이다. 연료마력(PHP) 은?

  1. 83.4
  2. 95.2
  3. 103.4
  4. 109.7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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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제어 엔진 시동시 라디오가 작동되지 않도록 한 이유는?

  1. 시동모터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2. 발전기 작동을 원활하게 시키기 위하여
  3. 에어컨 작동을 원활하게 시키기 위하여
  4. 고장 발생 원인이다.
(정답률: 68%)
  • 시동모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엔진 시동 시에는 많은 전기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라디오와 같은 부가적인 전자기기가 함께 작동하면 전기 에너지가 분산되어 시동모터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오와 같은 전자기기를 작동하지 않도록 하여 시동모터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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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 점화시기 조정 차량들은 점화시기 조정시 점검 단자를 접지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적당한 것은?

  1. 자기진단 내용을 보면서 점화시기를 조정하기 위해
  2. 컴퓨터의 점화시기 진각 보정을 차단하기 위해
  3. 엔진을 공회전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4. 연료 압력을 규정값으로 하기 위해
(정답률: 44%)
  • 전자 점화시기 조정 차량들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점화시기를 조정하는데, 이때 점검 단자를 접지시키면 컴퓨터의 점화시기 진각 보정이 차단되어 적절한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점검 단자를 접지시키지 않고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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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륜자동차의 총질량은 운전자와 동승자를 포함해 서(370kg)이다. 이 2륜자동차가 3,5m/s2의 가속도로 가속하려면 구동륜에 적용하는 여유 구동력의 크기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5.7N
  2. 1295N
  3. 1057N
  4. 12950N
(정답률: 43%)
  • 여유 구동력은 운전자와 동승자를 포함한 총질량과 가속도에 비례하는 힘입니다. 따라서 여유 구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유 구동력 = 총질량 x 가속도

    여기서 총질량은 370kg이고, 가속도는 3.5m/s2이므로,

    여유 구동력 = 370kg x 3.5m/s2 = 1295N

    따라서 정답은 "1295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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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삼원 촉매장치에서 삼원 물질에 들지 않는 가스는?

  1. CO
  2. HC
  3. CO2
  4. NOx
(정답률: 75%)
  • 삼원 촉매장치에서는 CO, HC, NOx 물질을 산화시켜서 덜 유해한 물질인 CO2, H2O, N2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삼원 물질 중에서 CO2는 이미 산화되어 덜 유해한 물질이기 때문에 촉매작용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CO2는 삼원 촉매장치에서 들어가지 않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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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질산 에틸 (C2H6NO3)
  2. 아질산 아밀 (C6H11NO2)
  3. 이황산 에틸 (C2H6SO3)
  4. 질산 아밀 (C6H11NO3)
(정답률: 61%)
  • 이황산 에틸은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적당치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이황산 에틸은 디젤 연료의 화학적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연료 시스템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황산 에틸은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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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에서 기전력을 발생시킬 때 어떤 화학반응을 통해 발생시키는가?

  1. 전자결합을 통해서
  2. 이온결합을 통해서
  3. 원자결합을 통해서
  4. 전해결합을 통해서
(정답률: 41%)
  •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에서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화학반응은 전자결합을 통해서 발생합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물질들이 전자를 주고받으며 전자가 이동함으로써 전기적인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결합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축전지에서 기전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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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AC(교류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1. 전기자
  2. 스테이터
  3. 로터
  4. 브러시
(정답률: 61%)
  • AC 교류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인 로터 주위에 위치하며, 자석을 가진 코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터가 회전하면 스테이터의 코일에 전자가 유도되어 전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AC 교류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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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차륜 정렬 중 앞 차축의 처짐을 적게 하기 위하여 둔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토아웃
(정답률: 58%)
  • 캠버는 앞 바퀴가 차체 중심보다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이 직진할 때 앞바퀴가 바깥쪽으로 튀는 것을 방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전차륜 정렬 중 앞 차축의 처짐을 적게 하기 위해서는 캠버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캐스터는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지만, 앞 차축의 처짐을 적게 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토인은 바퀴의 내/외쪽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말하며, 토아웃은 바퀴가 차체 중심보다 바깥쪽으로 향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이 둘은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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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실린더 기관에서 실린더당 3개의 링이 있고 링 1개 당 마찰력이 0.25kgf이라면 총 마찰력은?

  1. 1kgf
  2. 3kgf
  3. 6kgf
  4. 8kgf
(정답률: 57%)
  • 4실린더 기관에서 실린더당 3개의 링이 있으므로 총 링의 개수는 4 x 3 = 12개입니다. 각 링의 마찰력이 0.25kgf이므로 12개의 링의 총 마찰력은 0.25 x 12 = 3kgf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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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고속 기관에서 오버 스퀘어 기관(over squareengine)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흡.배기 밸브의 지름을 크게 하여 효율을 증대할 수 있다.
  2. 기관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3. 피스톤이 과열되지 않는다.
  4.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정답률: 53%)
  • 오버 스퀘어 기관은 스트로크 길이보다 실린더 지름이 큰 구조로,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피스톤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열이 발생하므로, 피스톤이 과열되지 않는 것은 오버 스퀘어 기관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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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점화장치의 고전압을 구성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배전기
  2. 점화 코일
  3. 고압 케이블
  4. 다이오드
(정답률: 34%)
  • 다이오드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고전압을 생성하는 점화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점화장치의 고전압을 구성하는 것은 배전기, 점화 코일, 고압 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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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BS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모든 차륜에 동시에 최대 제동력을 작용시킨다.
  2. 페달 답력에 따라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3.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4. 차륜과 노면 사이에 미끄럼 마찰이 발생되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정답률: 43%)
  • ABS는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브레이크를 효과적으로 작동시켜 차량을 안전하게 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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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용접 작업시간 50분 중 아크 시간이 35분이고 휴식 시간이 15분일 경우 이 용접기의 사용률은 얼마인가?

  1. 15%
  2. 35%
  3. 50%
  4. 70%
(정답률: 54%)
  • 용접 작업시간은 50분이고, 그 중 아크 시간이 35분이므로, 나머지 시간인 휴식 시간은 15분입니다. 따라서, 이 용접기의 사용률은 아크 시간을 전체 작업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사용률 = (아크 시간 ÷ 전체 작업시간) × 100

    = (35 ÷ 50) × 100

    = 70%

    따라서, 이 용접기의 사용률은 7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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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기 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 중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하고 희망하는 압력의 조절 기능을 가진 기기는?

  1. 스프레이 부스
  2. 에어 트랜스 포머
  3. 에어 필터
  4. 에어 컴프레서
(정답률: 69%)
  • 에어 트랜스 포머는 공기 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 중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하고, 희망하는 압력의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프레이 부스는 색소나 도료를 분사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며, 에어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필터입니다. 에어 컴프레서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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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격이나 압연에 의해 얇은 판으로 넓게 펴지는 성질은?

  1. 전성
  2. 인성
  3. 취성
  4. 연성
(정답률: 80%)
  • 전성은 물질이 타격이나 압력에 의해 얇아지면서 넓어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성이 정답입니다. 인성은 물질이 끌어당겨져 늘어나는 성질, 취성은 물질이 부서지는 성질, 연성은 물질이 늘어나면서 선처럼 얇아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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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7mm의 철판을 자를 때 사용하는 가위 날 끝의 각도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60°∼85°
  2. 30°∼35°
  3. 5°∼10°
  4. 2°∼3°
(정답률: 41%)
  • 0.7mm의 철판은 얇은 두께이므로, 가위 날 끝의 각도가 작을수록 자를 때 더 정확하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작은 각도는 가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자를 때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60°∼85° 사이의 각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각도는 자를 때 정확성과 효율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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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양쪽 끝을 고정시킨 보는 무엇인가?

  1. 단순보
  2. 고정보
  3. 튕겨나온 보
  4. 외팔보
(정답률: 38%)
  • 양쪽 끝을 고정시킨 보는 "고정보"입니다. 이는 보가 양쪽 끝이 고정되어 있어서 변형이나 움직임이 없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단순보"는 양쪽 끝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변형이나 움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튕겨나온 보"와 "외팔보"는 양쪽 끝 중 하나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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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지방족 탄화수소를 주제로 한 용제를 이용한 것으로 유성도료 등에 사용되는 희석제는 어느 것인가?

  1. 래커 시너
  2. 에나멜 시너
  3. 페인트 시너
  4. 우레탄 시너
(정답률: 34%)
  • 우레탄 시너는 지방족 탄화수소를 주제로 한 용제로, 유성도료 등에 사용되는 희석제입니다. 이는 우레탄 수지와 함께 사용되어 내구성과 광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우레탄 시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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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은 양단 지지보에 300kgf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A점에서의 반력은?

  1. 600kgf
  2. 300kgf
  3. 200kgf
  4. 100kgf
(정답률: 53%)
  • 양단 지지보에 작용하는 하중은 300kgf이며, 이는 보의 중심인 B점에서도 작용하므로 B점에서의 반력은 없습니다. 따라서 A점에서의 반력은 전체 하중인 300kgf과 B점에서의 반력의 합인 0kgf의 차이인 300kgf가 됩니다. 그러나 이 반력은 양단 지지보가 받는 하중의 반만을 지지하므로, 300kgf의 반을 지지하는 A점에서의 반력은 300kgf의 절반인 150kgf가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전체 하중을 지지하는 A점에서의 반력이므로, 150kgf에 150kgf을 더한 300kgf가 아닌, 150kgf에 50kgf을 더한 200kgf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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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아래와 같은 하중을 받을 때 나타나는 굽힘모멘트선도(B.M.D)는?

(정답률: 55%)
  • 이 문제에서는 균일하게 분포된 하중을 받는 균일단면 보가 주어졌습니다. 이 경우, 굽힘모멘트는 가운데에서 가장 크게 발생하며, 양 끝에서는 0이 됩니다. 따라서, B.M.D는 중앙에서 최대값을 가지며, 양 끝에서는 0이 되므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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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 열거한 것은 보디 프레임의 수정기기들이다. 보디 프레임 수정기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1. 바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2.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3. 정치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4. 만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73%)
  • 정치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므로, 정답은 "정치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입니다. 만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는 모든 보디 프레임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수정기로, 다른 세 가지 수정기들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만능식"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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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기와 같은 단면도는 어떤 물체의 단면도인가?

(정답률: 34%)
  • 단면도의 형태로 보아 원통 모양의 물체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는 원통의 단면을 나타내는 모습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 "", ""은 각각 다른 모양의 물체의 단면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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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 보디 도장시 연마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건식방법이 습식방법보다 연마속도가 빠르다.
  2. 건식방법이 습식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적다.
  3. 연마된 상태가 습식방법이 건십방법보다 곱다.
  4. 먼지 발생은 습식방법이 매우 적다.
(정답률: 66%)
  • 정답: "건식방법이 습식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 적다."

    이유: 건식방법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습식방법보다 연마지 사용량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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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차체 손상진단에서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깊지 않은 것은?

  1. 장치의 관성부분
  2. 형상의 변화부분
  3. 단면 형상의 변화부분
  4. 지점 부분
(정답률: 58%)
  • 차체 손상진단에서는 차량의 충격에 의해 발생한 형상의 변화나 단면 형상의 변화, 지점 부분의 손상 등을 분석하여 차량의 손상 정도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장치의 관성부분은 차량의 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차체 손상진단에서는 관련이 적습니다. 장치의 관성부분은 차량의 운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부분으로, 차량의 가속, 감속, 회전 등 운전 동작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차체 손상진단에서는 주로 차체의 형상 변화나 부품 손상 등을 분석하며, 장치의 관성부분은 운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부분으로 별도로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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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재료는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낮은데 열변형 개시온도가 어느 범위의 것이 가장 많은가?

  1. 30∼60℃
  2. 40∼100℃
  3. 50∼100℃
  4. 60∼120℃
(정답률: 47%)
  •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재료는 일반적으로 내열온도가 낮기 때문에 열변형 개시온도가 중요한데, 이는 재료가 열에 의해 처음으로 변형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범위에서는 재료가 일반적으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재료의 열변형 특성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재료의 열변형 개시온도는 40∼100℃ 범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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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아닌 것은?

  1. 인장장치
  2. 고정장치
  3. 계측장치
  4. 엔진 상승장치
(정답률: 67%)
  •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는 차량의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거나 복원하기 위한 기기로, 인장장치, 고정장치, 계측장치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엔진 상승장치는 보디 프레임 수정과는 관련이 없는 기기이기 때문에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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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금속의 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금속은 온도차에 의하여 조직의 변화가 일어난다.
  2. 금속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으면 당기는 힘은 적으나 늘어나서 부드러워진다.
  3.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금속재료 는 열처리된 재료이다.
  4. 강재는 가열하면 강도가 올라간다.
(정답률: 69%)
  • "금속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으면 당기는 힘은 적으나 늘어나서 부드러워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강재는 가열하면 강도가 올라가는 이유는 금속의 결정구조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가열하면 금속 내부의 결정구조가 재배열되어 결정의 크기가 작아지고, 결정간의 경계면이 많아져 결정의 이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강도가 올라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열처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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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램, 트래킹 게이지의 용도 중 틀린 것은?

  1. 대각 비교나 포인트 간의 거리를 측정한다.
  2.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한다.
  3. 장애물이 있는 부위의 거리를 측정한다.
  4. 트램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한다."입니다.

    트램과 트래킹 게이지는 자동차 정렬 및 조정에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대각 비교나 포인트 간의 거리를 측정하거나 장애물이 있는 부위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은 트램과 트래킹 게이지의 용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하는 것은 트램과 트래킹 게이지의 용도가 아닙니다.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하는 것은 다른 도구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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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힘 W=2.5톤이고 거리 ℓ=4m인 점에 대한 휨 모멘트의 값은 얼마인가?

  1. 2500kgf-m
  2. 5000kgf-m
  3. 10000kgf-m
  4. 20000kgf-m
(정답률: 30%)
  • 힘 W=2.5톤은 중력 가속도 g=9.8m/s^2을 곱해 N으로 변환하면 W=24.5kN이 된다. 이때, 거리 ℓ=4m이므로 휨 모멘트 M=Wℓ=24.5kN×4m=98kN·m이다. 이 값을 kgf·m으로 변환하면 98kN·m÷9.8m/s^2=10,000kgf·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00kgf-m"이 아닌 "10000kgf-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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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모노코크 보디의 구조 설명으로 사장 적합한 것은?

  1. 각 부위가 상자형의 조립으로 되어 있어 전체의 연결된 힘으로 강성이 유지된다.
  2. 프레임 붙임 구조와 다르며, 튼튼하고 긴 골격형이다.
  3. 각부의 강도에 큰 차이가 없고 전체 부위로 충격력을 흡수한다.
  4. 강성 및 휨성이 대단히 양호하고 좌굴 변형이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53%)
  • 모노코크 보디는 하나의 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위가 상자형의 조립으로 되어 있어 전체의 연결된 힘으로 강성이 유지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각 부위의 강도에 큰 차이가 없고 전체 부위로 충격력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노코크 보디는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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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보디용 연강판 두께 1mm와 1mm짜리를 저항 용접 하려면 어느 정도의 용접전류를 필요로 하는가?

  1. 6500A 이상
  2. 3000A 이상
  3. 8000A 이상
  4. 5000A 이상
(정답률: 34%)
  • 보디용 연강판은 두께가 1mm이므로, 용접 전류는 높아야 충분한 열이 발생하여 용접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1mm 두께의 보디용 연강판을 용접할 때는 6500A 이상의 용접 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500A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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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산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산소는 그 비중이 공기보다 크며, 대개의 원소와 직접 화학반응을 일으켜 산화한다.
  2. 산소는 다른 원소와 급격히 산화하면 빛과 열을 발하여 연소상태가 된다.
  3. 산소는 다른 원소와 화합하지 않아도 자체의 폭발력을 가지고 있다.
  4. 산소는 무색, 무취, 무미의 기체이다.
(정답률: 79%)
  • "산소는 다른 원소와 화합하지 않아도 자체의 폭발력을 가지고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산소는 다른 원소와 화합하여 화합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소와 결합하여 물을 만들거나, 탄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는 다른 원소와 화합하여 화합물을 만들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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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쇠 톱날의 크기는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양단 구멍의 중심거리
  2. 전체의 길이
  3. 톱날의 두께
  4. 양단 구멍의 크기
(정답률: 44%)
  • 쇠 톱날은 양단에 구멍이 뚫려 있고, 이 구멍들은 톱날을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쇠 톱날의 크기는 양단 구멍의 중심거리로 표시합니다. 이는 톱날을 고정하는 장치의 크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톱을 사용할 때 정확한 크기를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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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워 툴의 적용이 아닌 것은?

  1. 도어를 여는 부위
  2. 센터 필러의 밀어내기
  3. 로커 패널의 절개 수정
  4. 프런트 윈도우 실과 테두리 수정
(정답률: 30%)
  • 로커 패널의 절개 수정은 파워 툴을 사용하여야 하는 작업이 아니라, 수작업으로 가능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파워 툴의 적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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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함으로서 프레임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 게이지로서 수평바 센터 사이드 핀신축성이 바늘과 행거로드의 구조로 되어 있는 게이지는?

  1. 서피스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4. 하이트 게이지
(정답률: 64%)
  • 이 게이지는 프레임의 중심부를 측정하여 프레임의 이상 상태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며, 수평바 센터 사이드 핀신축성이 바늘과 행거로드의 구조로 되어 있어 프레임의 중심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게이지는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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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널 부위를 스포트 용접으로 누른 흔적이 표면에 남지 않게 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하는가?

  1. 와이어 스플
  2. 스위블 팁
  3. 콘택트 팁
  4. 어스 클램프
(정답률: 46%)
  • 어스 클램프는 전기적인 접지를 제공하여 스포트 용접 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패널 부위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스포트 용접으로 인한 흔적이 표면에 남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스 클램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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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의 화물실과 객실이 한 공간으로 된 승용차를 어떻게 부르는가?

  1. 노치백
  2. 리어백
  3. 해치백
  4. 컨버터블
(정답률: 30%)
  • 해치백은 영어 단어인 "hatchback"에서 유래한 용어로, 차량 뒷부분에 있는 덮개(hatch)를 열어 화물실과 객실을 하나로 만든 디자인을 가진 승용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치백"은 노크(knock)를 해서 열리는 덮개를 가진 차량, "리어백"은 뒷쪽에 있는 덮개를 가진 차량, "컨버터블"은 지붕이 개폐가 가능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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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어 또는 후드 등의 아웃 패널과 이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프렌징
  2. 비이딩
  3. 바아링
  4. 해밍
(정답률: 35%)
  • 정답은 "해밍"입니다.

    해밍은 도어나 후드 등의 아웃 패널과 이너 패널을 조립하기 위해 프레스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패널의 각 부분이 정확하게 맞물리도록 하기 위해 패널의 가장자리에 작은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핀을 박아서 이너 패널과 아웃 패널을 정확하게 위치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해밍 코드라는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이진 코드에서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해밍 코드와 유사한 원리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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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레임의 이상 부위를 수정하기 위하여 측정하는 4가지 이상 상태에 들지 않는 것은?

  1. 상하 굽음
  2. 좌우 굽음
  3. 비틀림
  4. 균열
(정답률: 35%)
  • 프레임의 이상 부위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상하 굽음, 좌우 굽음, 비틀림과 같은 형태적인 이상 상태를 측정하여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균열은 형태적인 이상 상태가 아니라 구조적인 결함으로,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균열은 이상 상태 중 하나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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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1. 실루민
  2. 두랄루민
  3. Y합금
  4. 로우엑스
(정답률: 64%)
  • 실루민은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합금입니다. 이는 실루민이 알루미늄과 실리콘을 주 원소로 함유하고 있어서, 실리콘의 첨가로 인해 결정 구조가 조밀해지고 열팽창계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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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과 같은 용접기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홈 깊이 25mm
  2. 홈 각도 25°
  3. 루트 간격 6mm
  4. H형 용접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 보이는 용접기호는 H형 용접을 나타냅니다. 이유는 홈 깊이가 25mm이고 홈 각도가 25도이며 루트 간격이 6mm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H형 용접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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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합성수지 중 열경화성 수지는 어느 것인가?

  1. 폴리 에틸렌
  2. 폴리 프로필렌
  3. 폴리 카보네이트
  4. 폴리 에스텔
(정답률: 34%)
  • 열경화성 수지는 열에 의해 경화되는 수지로, 폴리 에스텔은 열경화성 수지 중 하나입니다. 이는 폴리 에스텔이 열에 노출될 때 분자 간 결합이 강화되어 경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폴리 에스텔이 열경화성 수지 중 하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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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 표식에서 주의 표식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녹색
  2. 황색
  3. 오렌지색
  4. 흑색
(정답률: 29%)
  • 주의 표식은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을 나타내는 표식입니다. 이 중에서 흑색은 일반적으로 "주의"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의 표식에서 흑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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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 작업의 설명 중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처음보다 잘 맞게 하여 차차 강하게 때린다.
  2. 정 머리에 기름을 묻혀 사용한다.
  3. 머리가 찌그러진 것은 수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4. 공작물 재질에 따라 날 끝의 각도를 바꾼다.
(정답률: 24%)
  • 머리가 찌그러진 날은 제대로 된 강도와 정확도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수정하여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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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반차를 이용하여 긴 물건을 이동할 때 무슨 색으로 위험을 표시하는가?

  1. 황색
  2. 적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67%)
  • 운반차를 이용하여 긴 물건을 이동할 때는 적색으로 위험을 표시합니다. 이는 긴 물건이 다른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변 차량들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긴 물건이 도로 위에 떠다니거나 미끄러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적색으로 표시하여 주변 차량들이 조심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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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안전하지 못한 것은?

  1.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조임력을 측정한다.
  2. 핸들을 잡고 몸 바깥쪽으로 밀어낸다.
  3. 조임력은 규정 값에 정확히 맞도록 한다.
  4. 손잡이에 파이프를 끼우고 돌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7%)
  • 핸들을 잡고 몸 바깥쪽으로 밀어낸다는 것은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안전하지 못한 행동입니다. 이는 토크렌치가 회전하는 동안 사용자의 손이나 팔이 다른 물체에 부딪히거나 미끄러져 다치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핸들을 잡을 때는 몸 안쪽으로 당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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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관 오일의 점검과 교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 한 것은?

  1. 기관이 공회전일 때 오일의 양을 점검한다.
  2. 가급적 오래 사용하는 편이 유리하다.
  3. 운전 조건에 관계없이 일정시기마다 교환한다.
  4. 정상 작동온도에서 교환한다.
(정답률: 27%)
  • 기관 오일은 정상 작동온도에서 교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오일이 뜨거운 상태에서 더욱 순환되어 오일 시스템 내부의 먼지와 더불어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뜨거운 상태에서 오일을 교환하면 오일의 끈적임이 줄어들어 더욱 깨끗한 상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 작동온도에서 교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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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접 작업시 유해 광선으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응급처치 요령으로 적당한 것은?

  1. 온수 찜질 후 치료한다.
  2. 냉수 찜질 후 치료한다.
  3. 바람을 마주보고 눈을 깜박거린다.
  4. 안약을 넣고 안대를 한다.
(정답률: 45%)
  • 냉수 찜질 후 치료한다. - 유해 광선으로 인한 눈의 열을 식히기 위해 냉수 찜질을 하여 열을 내려주고, 눈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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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조등의 조정 및 점검 시험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광도는 안전기준에 맞아야 한다.
  2. 광도를 측정할 때는 헤드라이트를 깨끗이 닦아야한다.
  3. 타이어 공기압과는 관계가 없다.
  4. 퓨즈는 항상 정격용량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83%)
  • 전조등의 광도와 타이어 공기압은 서로 관계가 없습니다. 전조등의 광도는 조명장치의 광원과 광학적 요소에 의해 결정되며,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내부 압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조등의 조정 및 점검 시험에서 타이어 공기압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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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기계를 운전할 때 운전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클러치의 상태
  2. 기어 부분의 이상음
  3. 기어의 급유 상태
  4. 베어링 마찰부 온도상승 여부
(정답률: 20%)
  • 기어 부분의 이상음은 운전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기어 및 변속기의 이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이 "기어 부분의 이상음"이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운전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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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유전적 요소
  3. 안전교육의 불충분
  4.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86%)
  • "불안전한 행동"은 사고 발생 시 직접적으로 원인이 되는 요소입니다. 사람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경험이 없어서 무분별한 행동을 하거나 안전규정을 무시하는 등의 행동이 사고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행동"은 사고 발생 시 가장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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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공기공구에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구의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하여야 한다.
  2.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3. 사용시에는 반드시 방진마스크나 안경을 착용해야한다.
  4. 공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는다.
(정답률: 44%)
  • 정답은 "공구의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하여야 한다."이다.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해야 하는 이유는 마찰로 인한 부식과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공구 내부에서 일어나는 마찰은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윤활유나 그리스를 사용하여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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