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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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용 배터리의 충전방전에 관한 화학반응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방전시 (+)극판의 과산화납은 황산납으로 변한다.
  2. 배터리 충전시 (+)극판의 황산납은 점점 과산화납으로 변한다.
  3. 배터리 충전시 물은 묽은 황산으로 변한다.
  4. 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68%)
  • 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충전시 전해질인 황산이 전해질 용액에서 물 분해반응을 일으켜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 분해반응은 2H2O → 2H2 + O2로 표현됩니다. (+)극판에서는 수소가 발생하고 (-)극판에서는 산소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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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PN 파워트랜지스터에 접지되는 단자는?

  1. 이미터
  2. 베이스
  3. 접지가 필요 없다.
  4. 컬렉터
(정답률: 64%)
  • NPN 파워트랜지스터는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베이스에 전압을 인가합니다. 이때, 전류는 컬렉터에서 에미터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접지되는 단자는 에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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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스크 브레이크를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브레이크의 편제동 현상이 적다.
  4. 자기작동 효과가 크다.
(정답률: 60%)
  •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기작동 효과가 적고, 드럼 브레이크는 자기작동 효과가 크다는 것이 올바른 특징입니다. 자기작동 효과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드럼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으로 인해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이 작기 때문에 자기작동 효과가 적습니다. 반면,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실린더와 브레이크 캘리퍼 사이의 공기압 차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마찰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자기작동 효과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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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조향각 센서
  3. 맵 센서
  4. 차고센서
(정답률: 70%)
  • 압전소자는 압력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입니다. 이러한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엔진의 실린더 내부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가 바로 맵 센서입니다. 따라서 맵 센서는 자동차의 연료 공급과 연관이 있으며,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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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행정 6실린더 기관의 제 3번 실린더 흡기 및 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을 경우 크랭크축을 회전방향으로 120° 회전시켰다면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운 상태에 있는 실린더는? (단, 점화순서는 1-5-3-6-2-4)

  1. 1번 실린더
  2. 2번 실린더
  3. 4번 실린더
  4. 6번 실린더
(정답률: 44%)
  • 점화순서가 1-5-3-6-2-4이므로, 크랭크축을 120° 회전시키면 1번 실린더, 5번 실린더, 3번 실린더가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운 상태가 됩니다. 그 중에서도 1번 실린더가 가장 먼저 압축 상사점에 도달하므로 정답은 "1번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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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기 청정기(건식)의 흐름 효율저하를 방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엘리먼트를 빼내어 어떻게 하는 가?

  1. 물걸레로 닦아낸다.
  2. 물속에 넣어 세척한다.
  3. 경유에 세척한다.
  4.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낸다.
(정답률: 94%)
  • 압축공기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로, 높은 압력으로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청정기의 엘리먼트를 빼내어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내면, 효율적으로 엘리먼트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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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에 들지 않는 것은?

  1. 동시분사
  2. 그룹분사
  3. 순간분사
  4. 독립분사
(정답률: 66%)
  • 순간분사는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이 아닙니다. 순간분사는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연료분사 방식으로, 고압의 연료를 한 번에 분사하여 연소를 유발하는 방식입니다. 전자제어 엔진에서는 동시분사, 그룹분사, 독립분사 등의 방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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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유전자의 흐름이다.
  2. 단위는 A를 사용한다.
  3. 직류와 교류가 있다.
  4.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정답률: 83%)
  •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오므로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일정하다면 저항이 증가하면 전류는 감소하고, 저항이 감소하면 전류는 증가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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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전수 3000rpm, 100PS 기관의 토크는 약 몇 kgf-cm인가?

  1. 2387
  2. 2525
  3. 2637
  4. 2780
(정답률: 38%)
  • 토크(Nm) = 9.55 × 출력(kW) ÷ 회전수(rpm)
    100PS는 약 73.55kW이므로,
    토크(Nm) = 9.55 × 73.55 ÷ 3000 = 234.6Nm
    1Nm = 10.1972kgf-cm 이므로,
    토크(kgf-cm) = 234.6 × 10.1972 = 2387.1
    따라서, 정답은 "238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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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분사시기
  2. 연료의 인화점
  3. 분무의 상태
  4. 공기의 유동
(정답률: 47%)
  • 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는 분사시기, 분무의 상태, 공기의 유동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료의 인화점은 디젤기관에서 연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화점은 연료가 열에 의해 자연적으로 불타는 온도를 말하며, 디젤기관에서는 압축에 의해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료가 자연적으로 불타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아도 연소에 지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인화점은 디젤기관에서 연소에 가장 관계가 적은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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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약 몇 m 나가서 정지하겠는가?

  1. 12m
  2. 15m
  3. 16m
  4. 17m
(정답률: 35%)
  •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거리 = (제동 초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제동 거리 = (10)^2 / (2 * 0.3 * 9.8) = 17.01m

    따라서, 제동 거리는 약 17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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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랭크 케이스의 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의 열화를 방지한다.
  2. 대기오염을 방지한다.
  3. 자연식과 강제식 환기 장치가 있다.
  4. 송풍기로 환기시킨다.
(정답률: 68%)
  • 송풍기로 환기시키는 것은 크랭크 케이스 내부의 공기를 강제로 순환시켜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새로운 공기를 공급하여 오일의 열화를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보다 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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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현가장치 고장 진단시 액추에이터 시험 조건으로 맞는 것은?

  1. 점화 스위치 OFF
  2. 점화 스위치 ON
  3. 고장 경고등 점등
  4. 차속이 30km/h일 때
(정답률: 54%)
  • 액추에이터는 전자적으로 작동하는 부품으로, 실제로 차량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차량의 작동을 시험해야 합니다. 이때 점화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차량의 시동이 켜지고, 엔진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액추에이터가 실제로 작동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기 때문에, 액추에이터의 고장 진단에 가장 적합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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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1. 사이드 기어
  2. 웜 기어
  3. 피니언 기어
  4. 링 기어
(정답률: 49%)
  •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사이드 기어입니다. 이는 액슬축과 수직으로 위치하며, 움직임에 따라 다른 기어들과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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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은?

  1. 캐스터
  2. 캠버
  3. 킹핀 경사각
  4. 토인
(정답률: 55%)
  •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은 캠버입니다. 캠버는 바퀴의 중심선과 지면과의 각도를 의미하며, 앞바퀴의 캠버를 조절하여 바퀴가 지면과 접하는 면적을 조절함으로써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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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냉형 점화플러그는 다음 중 어느 기관에 주로 사용하는가?

  1. 비교적 저속기관
  2. 고속 기관
  3. 저속 저부하 기관
  4. 중속 기관
(정답률: 63%)
  • 냉형 점화플러그는 고속 기관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고속 기관에서는 연소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냉각이 잘 되는 냉형 점화플러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저속기관이나 저속 저부하 기관에서는 냉각이 필요하지 않으며, 중속 기관에서는 냉각이 필요하지만 냉형 점화플러그보다는 열저항성이 높은 열형 점화플러그가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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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을 동력계에 의하여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3000rpm에서 80마력이 발생하였다. 이 기관의 지시마력은?

  1. 48마력
  2. 50마력
  3. 82마력
  4. 75마력
(정답률: 45%)
  • 기관의 출력은 80마력이고, 이는 동력계에서 측정된 값이다. 지시마력은 기관이 발생시키는 실제 출력으로, 동력계에서 측정된 값보다는 작을 수 있다. 따라서, 지시마력은 동력계에서 측정된 값인 80마력보다 작을 것이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75마력이 80마력보다 작은 유일한 값이므로, 정답은 75마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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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은 높아진다.
  2.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정답률: 59%)
  • 브레이크 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슈가 드럼과 계속 접촉하게 되어 휠 실린더 내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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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현재 통용되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외기 온도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일사 센서(SUN 센서)
  4.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71%)
  •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자동차의 가속 페달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에어컨 시스템에서는 에어컨 작동 시 차량의 엔진 회전수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센서들과는 달리 에어컨 시스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어 가장 거리가 먼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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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급제동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2.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3. 제동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4.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 조절
(정답률: 52%)
  • 휠의 로킹 현상은 제동 시 휠이 회전하지 않고 멈추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이 불안정해지고 제동 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제동 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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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다음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서 길이(ℓ)에 생기는 굽힘모멘트( Mmax )는 어느 것인가?

  1. Mmax = Wl2 / 2
  2. Mmax = Wl2 / 4
  3. Mmax = Wl2 / 8
  4. Mmax = Wl2 / 16
(정답률: 52%)
  • 외팔보에서 굽힘모멘트는 가장 큰 값인 Mmax = Wl2 / 8이다. 이는 외팔보의 중심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 최대 굽힘모멘트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지점에서의 모멘트는 Wl/4이고, 이를 최대 모멘트인 Mmax로 변환하면 Mmax = Wl2 / 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Mmax = Wl2 /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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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레임 챠트의 프레임 기준선으로부터 일정한 치수를 내어가지고 데이텀 라인 게이지의 수평코드 또는 수평 바에 치수를 옮기고 들여다보았을 때 앞뒤 네 곳에 일직선상에 있으면 어느 것이 정상인 것을 의미하는가?

  1. 프레임 각부의 길이가 정상
  2. 프레임 각부의 너비가 정상
  3. 프레임 각부의 높이가 정상
  4. 프레임 각부의 브래킷이 정상
(정답률: 57%)
  • 프레임 챠트에서 프레임 기준선은 일종의 기준이 되는 선이며, 이를 기준으로 치수를 내어가면서 데이텀 라인 게이지나 수평 바에 치수를 옮기게 됩니다. 이때, 앞뒤 네 곳에 일직선상에 있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은 프레임의 각부가 일정한 높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레임 각부의 높이가 정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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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몸통 부분에 압축공기에 의해 작동하는 피스톤이 있어 끝에 설치된 작업 공구로 철판, 리벳 등을 거칠게 할 수 있는 동력 공구는?

  1. 에어 파워 치즐
  2. 커터
  3. 리벳건(saw)
  4. 파워 드릴
(정답률: 71%)
  • 압축공기에 의해 작동하는 피스톤이 있어 작업 공구로 철판, 리벳 등을 거칠게 할 수 있는 동력 공구는 에어 파워 치즐입니다. 커터는 자르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고, 리벳건은 리벳을 고정하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파워 드릴은 회전력을 이용하여 구멍을 뚫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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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노코크 보디의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부착 방법이 아닌 것은?

  1. 안쪽에 거는 방법
  2. 바깥쪽에 거는 방법
  3. 바깥쪽 윗부분에 거는 방법
  4. 아래쪽 부착방법(마그네트 사용)
(정답률: 42%)
  • 모노코크 보디의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안쪽에 걸어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바깥쪽에 걸게 되면 외부 요인으로 인해 측정값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깥쪽 윗부분에 걸거나 아래쪽 부착방법(마그네트 사용)은 모노코크 보디의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부착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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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은 판의 두께에 따른 용접이음의 적용도이다. 가장 적당한 것은? (단, 얇은 판 → 두꺼운 판)

  1. V형 이음 → I형 이음 → X형 이음 → U형 이음 → H형 이음
  2. V형 이음 → I형 이음 → U형 이음 → X형 이음 → H형 이음
  3. I형 이음 → V형 이음 → X형 이음 → U형 이음 → H형 이음
  4. I형 이음 → V형 이음 → U형 이음 → X형 이음 → H형 이음
(정답률: 64%)
  • 정답은 "I형 이음 → V형 이음 → X형 이음 → U형 이음 → H형 이음" 입니다.

    판의 두께가 얇을 때는 I형 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두 판을 평행하게 이어주는 방법으로, 용접이음의 강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V형 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두 판을 대각선으로 절단하여 이어주는 방법으로, 용접이음의 면적이 늘어나 강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의 두께가 더욱 두꺼워질 경우 X형 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V형 이음과 유사하지만, 더욱 각도가 낮아진 형태로 용접이음의 면적을 더욱 늘려 강도를 높입니다.

    판의 두께가 매우 두꺼워질 경우 U형 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두 판을 대각선으로 절단하여 이어주는 방법으로, 용접이음의 면적을 더욱 늘려 강도를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매우 두꺼운 판의 경우 H형 이음이 적합합니다. 이는 두 판을 대각선으로 절단하여 이어주는 방법으로, 용접이음의 면적을 더욱 늘려 강도를 높입니다. H형 이음은 U형 이음과 유사하지만, 더욱 각도가 낮아진 형태로 용접이음의 면적을 더욱 늘려 강도를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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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스크 샌더의 사용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필요 부분 전체를 연삭한다.
  2. 샌더는 움직이지 않게 잡는다.
  3. 샌더의 대는 각도는 적게 한다.
  4. 샌더 작업은 원형을 그리며 사용한다.
(정답률: 55%)
  • "샌더 작업은 원형을 그리며 사용한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은, 디스크 샌더는 직선적인 작업도 가능하며, 원형을 그리는 것은 선택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샌더는 작업하고자 하는 부분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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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과 같은 굽힘 모멘트(B.M.D)를 옳게 그린 것은?

(정답률: 66%)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굽힘 모멘트는 하중과 지지력에 의해 발생하며, 이 경우 좌측에서의 하중이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굽힘 모멘트가 증가하다가, 우측에서의 하중이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굽힘 모멘트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처럼 좌측에서 우측으로 굽힘 모멘트가 증가하다가 우측에서 좌측으로 굽힘 모멘트가 감소하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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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네 바퀴의 정렬을 점검할 수 있는 종류에 옳지 않은 것은?

  1. 우측 프런트 서스펜션의 굽음
  2. 토인과 캠버의 변함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정답률: 78%)
  • 정답은 "토인과 캠버의 변함"입니다.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네 바퀴의 정렬을 점검하는데 사용되며, 우측 프런트 서스펜션의 굽음, 리어 액슬의 흔들림,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인과 캠버의 변함은 바퀴의 각도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토인과 캠버의 변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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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패널이 손상된 것을 먼저 육안으로 판단할 수 있는 요령은?

  1. 패널의 중심부를 게이지로 측정
  2. 패널부분의 페인트 벗겨짐 및 용접상태
  3. 패널부분의 형광물질 침투방법
  4. 패널부분의 폐유 침투방법
(정답률: 79%)
  • 패널의 중심부를 게이지로 측정하는 방법은 손상된 부분을 파악하기 어렵고, 정확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널부분의 페인트 벗겨짐 및 용접상태를 확인하면, 손상된 부분이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접상태를 확인하면, 차량이 사고를 당했거나 수리를 받았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널부분의 페인트 벗겨짐 및 용접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요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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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과 같이 외팔보에 100kgf의 집중하중이 걸릴 때 최대 굽힘 모멘트는?

  1. 25kgfㆍm
  2. 50kgfㆍm
  3. 100kgfㆍm
  4. 200kgfㆍm
(정답률: 51%)
  • 외팔보의 최대 굽힘 모멘트는 중심점에서의 반력과 하중의 곱에 해당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하중이 100kgf이므로, 반력은 100kgf이 됩니다. 따라서 최대 굽힘 모멘트는 100kgf x 2m = 200kgfㆍ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kgfㆍ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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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본적으로 도료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가 아닌것은?

  1. 수지
  2. 광택
  3. 안료
  4. 용제
(정답률: 81%)
  • 광택은 도료의 특성이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도료를 구성하는 요소는 수지, 안료, 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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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블랭킹
  2. 트리밍
  3. 세이빙
  4. 드로잉
(정답률: 66%)
  • 전단 가공은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종이를 자르고 접는 등의 가공 작업을 말합니다. 그 중 "드로잉"은 종이를 그리는 것으로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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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빔)에 걸리는 힘이 균형되어 정지하였을 때 보(빔)의 임의 단면에 걸리는 모멘트는 어떻게 되는가?

  1. 균형을 이룬다.
  2.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다.
  3. 불균형을 이룬다.
  4. 긴 쪽으로 치우친다.
(정답률: 64%)
  • 보(빔)에 걸리는 힘이 균형되어 정지하였을 때, 보(빔)의 임의 단면에 걸리는 모멘트는 0이 됩니다. 이는 모든 힘이 서로 상쇄되어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불균형한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균형을 이룬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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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철강재료 중에 탄소강은 탄소를 몇 % 정도 함유한 것인가?

  1. 0.035∼1.7
  2. 1.7∼6.67
  3. 1.7∼4.3
  4. 0.035 이하
(정답률: 74%)
  • 탄소강은 탄소 함량이 0.035% 이상 1.7% 이하인 강재를 말합니다. 이는 탄소 함량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 용도에 따라 적절한 탄소 함량을 선택하여 제조합니다. 탄소 함량이 낮을수록 가공이 용이하고 용접성이 좋으며, 탄소 함량이 높을수록 강도와 경도가 높아지지만 가공이 어렵고 용접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탄소 함량을 선택하여 제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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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기저항 용접의 종류에 옳지 않은 것은?

  1. 스포트 용접
  2. 심용접
  3. 프로젝션 용접
  4. 라이트 용접
(정답률: 58%)
  • 라이트 용접은 실제로는 전기저항 용접이 아니라, 가스 용접 기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라이트 용접"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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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연결대를 사용하여 큰 원을 그릴 때 컴퍼스 다리는 90°가 유지되도록 한다.
  2. 컴퍼스는 바늘 끝에 연필심 끝의 길이는 연필심 끝을 바늘 끝 보다 0.5mm 정도 길게한다.
  3. 원을 그리는 출발점은 원을 90°씩 4등분한 후 수평선 아래쪽 270° 지점에서 출발한다.
  4. 컴퍼스 바늘의 중심기로 바늘 끝을 중심에 올려 높이 사용하면 중심점의 구멍이 커지지 않는다.
(정답률: 53%)
  • "원을 그리는 출발점은 원을 90°씩 4등분한 후 수평선 아래쪽 270° 지점에서 출발한다."가 올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컴퍼스는 바늘과 연필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바늘은 중심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늘 끝에 연필심을 고정시키고 원을 그리는데 사용합니다. 이때 연필심의 길이는 바늘 끝보다 약간 길어야 합니다. 이유는 바늘 끝이 움직일 때 연필심이 바늘 끝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컴퍼스는 바늘 끝에 연필심 끝의 길이는 연필심 끝을 바늘 끝 보다 0.5mm 정도 길게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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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 용접할 때 발생 열량으로 알맞은 식은? (단, H(cal), I(A), R(Ω), t(sea))

  1. H = ( 0.24)2 IRt
  2. H = ( 0.24) I2 Rt
  3. H = ( 0.24) IR2 t
  4. H= ( 0.24) IRt2
(정답률: 66%)
  • 전기 용접은 전류가 흐르면서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내부 저항으로 인해 열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 내부 저항, 시간에 비례하며, 상수인 0.24를 곱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H = ( 0.24) I2 Rt가 알맞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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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회 고정으로 1방향 밖에 잡아당길 수 없으며,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잡아당기는 작업이 불가능한 프레임 수정기는?

  1.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3.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53%)
  •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동이 가능한 기기로, 작업 대상인 프레임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잡아당기는 작업도 가능합니다. 반면에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는 모두 고정된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며, 1회 고정으로 1방향 밖에 잡아당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작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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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라이머 요구조건이 아닌 것은?

  1.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2. 내열성이 뛰어날 것.
  3. 침전물이 없을 것.
  4. 광택이 뛰어날 것.
(정답률: 84%)
  • 프라이머의 요구조건은 층간의 밀착성, 내열성, 침전물 없음 등이 있지만, 광택은 요구조건이 아닙니다. 광택은 제품의 외관적인 요소로서 중요하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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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조가 빠르고 작업성이 좋으며, 광택은 좋으나 황변 현상을 일으킬 때가 있는 도료는?

  1. 에나멜
  2. 아크릴
  3. 래커
  4. 우레탄
(정답률: 48%)
  • 래커는 건조가 빠르고 작업성이 좋으며 광택이 좋지만, 일부 화학물질과의 반응으로 황변 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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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알루미늄이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가볍다
  2. 열전달이 쉽다.
  3. 성형성이 좋다
  4. 용접성이 뛰어나다.
(정답률: 63%)
  • 알루미늄은 가볍고 열전달이 쉬우며 성형성이 좋아서 자동차 부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용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부품을 조립할 때 용이하고 강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성이 뛰어나다"는 알루미늄이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이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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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사이드 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루프 레일
  2. 센터 필러
  3. 크로스 멤버
  4. 사이드 실
(정답률: 44%)
  • 크로스 멤버는 사이드 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이 아니라, 차량의 전체 구조를 강화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이드 보디를 구성하는 부품으로는 루프 레일, 센터 필러, 사이드 실이 있지만 크로스 멤버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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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용접봉 사용에 대하여 주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접 목적과 사용조건을 감안하여 선택해야 한다.
  2. 용접봉의 플럭스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용접봉은 건조된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4. 용접봉은 용접할 금속에 관계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93%)
  • 용접봉은 용접할 금속에 따라 적합한 종류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용접절 목적과 사용조건을 감안하여 선택해야 한다."가 아닌 것이 정답입니다. 용접봉은 용접할 금속의 종류, 두께, 용접 위치, 용접 방법 등에 따라 적합한 용접봉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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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널 교환을 할 때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을 하고자 한다. 제일 합당한 것은?

  1. 산소, 아세틸렌가스
  2. 핵소오(haksow)
  3. 에어컷
  4. 플라즈마 절단기
(정답률: 77%)
  • 플라즈마 절단기는 고열과 고속의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금속을 절단하는 기계로, 높은 정밀도와 속도로 절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산소나 아세틸렌 가스와 달리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이 적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패널 교환 시 변형 없이 빠르고 정확한 절단을 위해서는 플라즈마 절단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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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합성수지의 공통적인 성질로 틀린 것은?

  1. 가볍고 튼튼하다.
  2. 가공성이 크고 성형이 간단하다.
  3. 전기 전도성이 좋으나 유기산류에 약하다.
  4. 투명한 것이 많으며, 착색이 자유롭다.
(정답률: 70%)
  • 전기 전도성이 좋으나 유기산류에 약하다는 것은 합성수지가 일반적으로 전기를 잘 전달하지만, 유기산류와 반응하여 전기 전도성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기산류가 합성수지의 전자를 끌어당기거나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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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리 88%, 주석 10%, 아연 2%의 합금으로서 주조성, 기계적 성질, 내식성,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기계부품의 중요 부분에 널리 사용되는 청동은?

  1. 포금
  2. 알루미늄 청동
  3. 인청동
  4. 니켈 청동
(정답률: 58%)
  • 주어진 합금 구성에서 구리가 88%로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청동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또한, 주석과 아연도 적절한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서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동은 기계부품의 중요 부분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청동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합금은 "포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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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치수 40mm를 축척으로 그릴 때 도면에 기입해야 할 치수는 얼마로 하는가?

  1. 10mm
  2. 20mm
  3. 40mm
  4. 80mm
(정답률: 63%)
  • 주어진 치수 40mm가 축척이기 때문에, 도면에 그리는 크기도 40mm로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mm"입니다. 다른 치수는 축척에 맞지 않으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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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트럭의 프레임 수정에서 크로스 멤버와 사이드 멤버와의 결합부가 앞뒤로 굽은 것을 수정하는 작업은 어느 것인가?

  1. 상하로 굽은 프레임 수정 작업
  2. 좌우로 굽은 프레임 수정 작업
  3. 비틀린 프레임 수정 작업
  4. 이그러진 프레임 수정 작업
(정답률: 39%)
  • 이그러진 프레임 수정 작업은 크로스 멤버와 사이드 멤버와의 결합부가 앞뒤로 굽은 것을 수정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프레임이 충격을 받거나 불균형한 하중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이를 수정하지 않으면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그러진 프레임 수정 작업은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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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금속재료를 열가공할 때의 불꽃 색깔과 온도를 표시한 것 중 틀린 것은?

  1. 적색 - 700℃
  2. 황색 - 900℃
  3. 담황색 - 1100℃
  4. 백색 - 1200℃
(정답률: 53%)
  • 정답은 "황색 - 900℃"입니다.

    금속이 가열되면서 빛을 방출하게 되는데, 이 빛의 색깔은 금속의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적색은 약 700℃, 황색은 약 900℃, 담황색은 약 1100℃, 백색은 약 1200℃ 이상의 온도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황색은 900℃ 이상의 온도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약 900℃ 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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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모노코크 보디의 충격 흡수 부분으로 틀린 것은?

  1. 패널에 구멍을 낸다.
  2. 패널 두께를 변화시킨다.
  3. 패널을 급 각도로 변화시킨다.
  4. 패널에 보강대를 부착한다.
(정답률: 50%)
  • 패널에 구멍을 낸다., 패널 두께를 변화시킨다., 패널을 급 각도로 변화시킨다.는 모노코크 보디의 충격 흡수 부분에서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보강대를 부착하는 것은 충격 흡수를 위한 기술이 아니라 보조적인 강화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널에 보강대를 부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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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옳은 것은?

  1. 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2. 지렛대를 이용한다.
  3. 로프로 묶고 잡아당긴다.
  4.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엔진은 매우 무거우므로 사람이 들고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지렛대를 이용하면 엔진을 들어올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동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로프로 묶고 잡아당기는 것은 위험하고 불안정합니다. 따라서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는 엔진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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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배터리의 전해액을 만들 때 반드시 해야 할 것은?

  1. 황산을 물에 부어야 한다.
  2. 물을 황산에 부어야 한다.
  3. 철제의 용기를 사용한다.
  4. 황산을 가열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배터리의 전해액은 황산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황산이 전해질의 전기전도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황산은 물에 부어야 합니다. 이는 황산이 물과 반응하여 열을 방출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황산이 물에 녹아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황산을 물 대신에 부으면, 황산이 물 대신에 반응하여 열을 방출하게 되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황산을 물에 부어서 전해액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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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소용접 작업시 아세틸렌 용기에 관련된 주의사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가스의 누설 탐지를 위해 화학 재료를 사용하지 말 것.
  2. 내부 공기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압력을 2kgf/cm2으로 유지시킬 것.
  3. 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4. 용기의 보관 온도는 최소 6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정답률: 71%)
  • 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 이유: 아세틸렌은 공기와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먼저 아세틸렌을 점화시키고 산소를 공급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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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걸레
  2. 맨손
  3. 장갑낀 손
(정답률: 86%)
  • 절삭기계에서 발생하는 칩은 날카로우므로, 손으로 직접 제거하면 위험합니다. 걸레는 칩을 제거하기에는 부적합하며, 장갑을 착용하더라도 칩이 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솔은 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손에 부상을 입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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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분말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가마니를 덮는다.
(정답률: 87%)
  • 유류 화재시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유류와 물이 혼합되어 불안정한 상태를 유발하고,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분말 소화기나 모래를 사용하거나 가마니를 덮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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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삭작업에서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표준 간격은 얼마가 적당한가?

  1. 0∼1mm
  2. 2∼3mm
  3. 5∼7mm
  4. 8∼10mm
(정답률: 60%)
  •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으면 연삭작업 시에 마찰이 발생하여 작업물이 손상될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작업물이 불안정해져 정확한 연삭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적당한 간격은 2∼3mm 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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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2. 스패너는 너트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다.
  4.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정답률: 73%)
  •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 사라지기 때문에 스패너를 잡고 있는 손이 넘어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한데, 만약 스패너를 잡고 있는 손이 넘어가면 다른 부위에 부딪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딪히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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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중 인적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기계 자체의 결함
  2. 안전교육의 결함
  3. 보호구의 결함
  4. 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률: 84%)
  • 안전교육의 결함은 작업자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된 안전절차를 따르지 않는 등의 인적요인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는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절차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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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타이어 및 튜브를 어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그늘진 창고에 보관한다.
  2. 밖에 쌓아 둔다.
  3. 오일, 그리스 및 석유가 있는 곳에 방치하여 둔다.
  4. 물이 있는 곳에 둔다.
(정답률: 89%)
  • 타이어 및 튜브는 일반적으로 태양 빛과 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그늘진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창고는 비가 오거나 습기가 많은 경우에도 보호할 수 있어서 타이어와 튜브를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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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기관의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2. 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3. 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4.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한다.
(정답률: 91%)
  • 기관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냉각수를 보충하면 냉각수가 급격히 끓어오르면서 엔진 내부에 압력이 생겨 엔진 파손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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