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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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가솔린기관의 연소실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이다. 이기관의압축비는?

  1. 6 : 1
  2. 5 : 1
  3. 8 : 1
  4. 7 : 1
(정답률: 54%)
  • 가솔린기관의 연소실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이므로, 연소실체적 : 행정체적 = 1 : 5 이다.

    압축비는 행정체적 : 연소실체적으로 나타내는데, 이를 역수로 바꾸면 연소실체적 : 행정체적이 된다.

    따라서, 연소실체적 : 행정체적 = 1 : 5 에서 연소실체적 : 행정체적 = 1/5 : 1 이다.

    압축비는 이를 간단하게 나타낸 것으로, 분자와 분모를 모두 6으로 나누면 연소실체적 : 행정체적 = 1/5 : 1 은 6/30 : 1/30 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압축비는 6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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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워트랜지스터에서접지되는단자는?

  1. 이미터
  2. 베이스
  3. 컬렉터
  4. B(+)
(정답률: 74%)
  • 파워트랜지스터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이미터"입니다. 이는 파워트랜지스터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파워트랜지스터는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있는 PN 접합을 제어하여 전류를 조절합니다. 이 때,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의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접지되는 단자는 이미터로 설정되어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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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5kgf의 물체를 5m로 올리는데 2초 걸렸다면 필요한마력(PS)은?

  1. 0.5
  2. 0.63
  3. 0.75
  4. 0.83
(정답률: 47%)
  • 물체를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중력과 같은 크기의 상반작용이다. 따라서 물체를 5m 올리기 위해서는 25kgf × 5m = 125kgf·m의 일을 해야 한다. 이 일을 2초 동안 해야 하므로, 필요한 마력은 125kgf·m ÷ 2초 = 62.5kgf·m/s = 0.83PS 이다. 따라서 정답은 "0.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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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가솔린엔진의 분사방식으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순차분사
  2. 병렬분사
  3. 동시분사
  4. 그룹분사
(정답률: 69%)
  • 병렬분사는 하나의 실린더에 두 개의 분사기가 있어서 연료를 동시에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연료의 분배가 균일하지 않아서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배기가스의 오염도가 높아지고 연비가 저하됩니다. 또한,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가솔린엔진에서는 병렬분사 방식은 적절치 못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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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브레이크의구성부품이아닌것은?

  1. 공기 압축기
  2. 브레이크 체임버
  3. 브레이크 휠 실린더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54%)
  • 공기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는 브레이크 패드나 신발을 움직여서 타이어를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기브레이크의 구성 부품 중에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가 아닌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휠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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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쇽업소버에서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구멍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밸브 하우징
  2. 로터리 밸브
  3. 오리피스
  4. 스텝구멍
(정답률: 71%)
  •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구멍을 오리피스(Orifice)라고 합니다. 오리피스는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거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오일의 유속을 제한하거나 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오리피스가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밸브 하우징, 로터리 밸브, 스텝구멍은 오일의 유속을 제한하거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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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동피니언 이링기어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있는 기어는?

  1. 직선베벨 기어
  2. 스파이럴 기어
  3. 스퍼어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4%)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이링기어의 중심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교차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링기어 밑에서도 물리게 되어있는 기어입니다. 다른 기어들은 중심선이 평행하거나 교차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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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자제어 분사장치에서 기본 분사시간을 결정할 때 입력받는 신호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수온 센서
  2. 엔진 회전수, 수온 센서
  3. 흡입 공기량 센서, 엔진 회전수
  4. 흡입 공기량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률: 63%)
  • 전자제어 분사장치에서 기본 분사시간을 결정할 때 입력받는 신호는 "흡입 공기량 센서, 엔진 회전수" 입니다. 이는 엔진의 흡입 공기량과 회전수에 따라 적절한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기 위함입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 및 감속 시의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수온 센서는 엔진의 온도에 따라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센서는 분사시간 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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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기관이 과열하는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냉각 팬의 파손
  2. 냉각수 흐름 저항 감소
  3. 엔진의 과부하
  4. 냉각수 이물질 혼입
(정답률: 82%)
  • 정답: 냉각수 흐름 저항 감소

    설명: 냉각수 흐름 저항이 감소하면 냉각수가 열을 흡수하고 열을 방출하는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기관이 과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냉각수 흐름 저항이 감소하는 것은 기관이 과열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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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1. P, N
  2. P, D
  3. 전 구간
  4. N, D
(정답률: 87%)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P, N" 입니다.

    "P"는 파킹(Parking) 모드로서, 차량을 정지시키고 시동을 끌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엔진과 변속기가 차체와 분리되어 차량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N"은 네트럴(Neutral) 모드로서, 변속기가 중립상태이며,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차량을 주차하지 않을 때 사용하며, 시동을 걸 때도 사용합니다.

    따라서 "P, N"은 차량을 정지시키고 시동을 끌 때, 그리고 차량을 주차하지 않을 때 시동을 걸 때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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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윤활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카본 생성이 적으며 강인한 유막을 형성하여 쉽게 산화 하지 말 것
(정답률: 84%)
  •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경우, 윤활유가 불에 타는 것이 쉽기 때문에 구비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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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용 LPG연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연소효율이 좋고 엔진이 정숙하다.
  2. 엔진 수명이 길고 오일의 오염이 적다.
  3. 대기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4.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2%)
  • 옥탄가가 낮다는 것은 연료의 점화특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오히려 연소가 불안정하고 불완전하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 속도가 빠르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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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 응용한 것은?

  1. 플레밍의 왼손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3. 옴의 법칙
  4. 자기포화의 법칙
(정답률: 74%)
  •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 응용한 것은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입니다. 이는 전기자기학에서 전류와 자기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법칙으로, 오른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각각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힘의 방향으로 놓고 중지에서 엄지로 향하는 방향이 힘의 방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방향을 파악하여 전류를 발생시키는데 이 법칙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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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료펌프 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연료의 누출이나 배관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사일렌서(silencer)
  2. 체크 밸브(check valve)
  3. 안전밸브( relief valve)
  4. 축압기(accumulator)
(정답률: 85%)
  • 안전밸브는 연료펌프 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연료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열리는 밸브입니다. 이를 통해 연료펌프 라인 내의 압력을 안전하게 조절하여 연료의 누출이나 배관 파손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연료펌프 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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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 용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전압은 보통 어느 정도에 해당되는가?

  1. 1.1~1.2V
  2. 1.4~1.5V
  3. 1.7~1.8V
  4. 2.0~2.2V
(정답률: 53%)
  • 자동차 용납산축전지는 일반적으로 6개의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셀의 전압은 약 2.1V 정도입니다. 따라서 전체 용납산축전지의 전압은 약 12.6V 정도가 됩니다. 이때, 각 셀의 방전종지전압이 1.7~1.8V인 이유는, 셀의 전압이 2.1V에서 1.7~1.8V로 떨어지면서 전압이 충분히 남아있는 상태에서도 충전이 필요한 시점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용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전압은 1.7~1.8V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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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의 피스톤지름이 60mm, 크랭크축의 회전 반지름이30mm, 압축비가 9일 경우 연소실체 적으로 맞는 것은?

  1. 12.2cm3
  2. 16.4cm3
  3. 18.4cm3
  4. 21.2cm3
(정답률: 33%)
  • 압축비 = (피스톤지름/2 + 크랭크축의 회전 반지름) / 크랭크축의 회전 반지름
    = (60/2 + 30) / 30
    = 2

    따라서, 압축 전 부피 / 압축 후 부피 = 1/압축비 = 1/9

    압축 전 부피 = 압축 후 부피 * 압축비 = 압축 후 부피 * 9

    압축 전 부피 + 압축 후 부피 = 실린더 전체 부피

    따라서, 압축 후 부피 = 실린더 전체 부피 / (압축비 + 1) = (3.14 * (60/2)^2 * 90) / 10.0 = 9540cm^3

    압축 전 부피 = 압축 후 부피 * 9 = 85860cm^3

    연소실체 부피 = 압축 전 부피 / 압축비 = 85860 / 9 = 9540cm^3

    따라서, 정답은 "21.2cm^3"이 아니라 "9540cm^3"이 되며, 문제에 오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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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자 시험기로 시험할수 있는 것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코일의 단락
  2. 코일의 저항
  3. 코일의 접지
  4. 코일의 단선
(정답률: 56%)
  • 전기자 시험기는 전기적인 연결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데, 코일의 저항은 전기적인 연결상태가 아닌 물리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시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저항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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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의 회전력을 액체의 운동에너지로 바꾸고이 에너지를 다시 동력으로 바꾸어 변속기에 전달하는 클러치는?

  1. 다판 클러치
  2. 단판 클러치
  3. 유체 클러치
  4. 리어 클러치
(정답률: 82%)
  • 유체 클러치는 액체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클러치입니다. 액체가 회전하는 부분과 정지한 부분 사이에 압력을 가해 액체를 압축시키면 압축된 액체는 회전하는 부분으로 이동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이렇게 전달된 회전력은 다시 동력으로 바뀌어 변속기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유체 클러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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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휠얼라인먼트에서 앞차축과 뒤차축의 평행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셋백(set back)
  2. 토인(toe-in)
  3. 킹핀 경사각( kin g pin inclination)
  4. 조향각(ste ering axis inclination)
(정답률: 59%)
  • 앞차축과 뒤차축의 평행도를 나타내는 것은 "셋백(set back)"입니다. 셋백은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조금 더 뒤쪽에 위치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이 직진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핸들을 조작할 때 더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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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행정 4실린더 기관의 점화순서가 1-3-4-2일 경우,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흡기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폭발행정
(정답률: 66%)
  • 4행정 4실린더 기관의 점화순서가 1-3-4-2일 경우,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합니다. 이는 4행정 엔진에서 각 실린더가 일어나는 행정 순서를 나타내는 것으로,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는 3번 실린더가 흡기행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1번 실린더가 압축을 하기 위해 필요한 공기를 3번 실린더가 흡입하여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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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강철은 200∼300℃에서 연신률이 최저로 되고 강도는 최고로 되는 이른바 여리고 약하게 되는데 이러한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청열 취성
  2. 적열 취성
  3. 저온 취성
  4. 고온 취성
(정답률: 58%)
  • 강철이 200∼300℃에서 연신률이 최저로 되고 강도는 최고로 되는 성질을 "청열 취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강철이 이 온도 범위에서 냉각되면서 결정 구조가 변화하고, 그 결과로 결정 내부의 결함이 줄어들어 강도가 증가하고, 동시에 결정 구조의 변화로 인해 연신률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강철을 가공하거나 열처리할 때 이 온도 범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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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널의 뒷면에 밀어 넣고 해머와 병행하여사용하기도하며, 해머의 대용으로 패널을 두드릴때 사용하는 것은?

  1. 샌더
  2. 돌리
  3. 서폼
  4. 보디 파일
(정답률: 82%)
  • 해머로 패널을 두드리는 것은 패널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신 패널의 뒷면에 밀어 넣고 돌리면서 사용합니다. 이는 패널을 조금씩 움직여서 부드럽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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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있는 양단지 지보의 굽힘모멘트 선도는어느 것인가?

(정답률: 71%)
  • 양단지 지보의 굽힘모멘트 선도는 균일 분포하중을 받고 있으므로, 중심에서 최대값을 가지는 삼각형 모양의 선도가 그려진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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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패널을 평면 수정작업시 사용되는 공구와 거리가 먼 것은?

  1. 스푼
  2. 슬라이드 해머
  3. 에어 톱
  4. 돌리
(정답률: 67%)
  • 패널을 평면 수정작업시에는 스푼, 슬라이드 해머, 돌리 등의 공구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에어 톱은 패널을 자르는 작업에 사용되는 공구이기 때문에 평면 수정작업시에는 거리가 먼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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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렁크 도어의 구조는 프레스 가공한 얇은 강판으로 안쪽에서 프레임을 포개어 점 용접한 것이다. 이때에 트렁크 도어 개폐시 균형을 잡기 위해 쓰이는 것은 무엇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트렁크 도어 힌지
  2. 토션바
  3. 도어 로크
  4. 도어첵
(정답률: 63%)
  • 트렁크 도어 개폐시 균형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토션바이다. 토션바는 트렁크 도어의 양쪽 끝에 위치하며, 도어가 열릴 때 토션바가 회전하여 도어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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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철강의 분류는 무엇에 의해 하는가?

  1. 조직
  2. 성질
  3. 탄소량
  4. 제작법
(정답률: 85%)
  • 철강의 분류는 탄소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탄소량이 높을수록 강도가 높아지지만, 가공이 어려워지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탄소량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철강이 만들어지며, 이를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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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레임의 점검용 게이지로 프레임에 3개 또는 4개 정도를 걸어 프레임의 변형을 관측하는 게이지의 명칭은?

  1. 센터링 게이지
  2. 트램 게이지
  3. 테이프 게이지
  4. 유니버셜 게이지
(정답률: 57%)
  • 센터링 게이지는 프레임의 중심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되는 게이지입니다. 프레임에 3개 또는 4개의 점을 걸어서 프레임의 변형을 관측하며, 이를 통해 프레임의 중심을 찾아내고 정확한 위치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센터링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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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차체의 각부를 측정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프런트 사이드 멤버
  2. 로어 암과 후드레지 위치 점검
  3. 프레임 이그러진 상태 점검
  4. 프레임의 균열부위 점검
(정답률: 55%)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차량의 바퀴 정렬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차체의 각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프레임의 균열부위 점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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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얕게 커브진 특수해머이며, 머리가 둥글게 되어 있고 거친 부분깊은 곳까지 작업하는 해머는?

  1. 라버 헤드 해머
  2. 딘킹 해머
  3. 리버스 커브 해머
  4. 펜더 범핑 해머
(정답률: 65%)
  • 펜더 범핑 해머는 얕게 커브진 특수해머이며, 머리가 둥글게 되어 있고 거친 부분깊은 곳까지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라버 헤드 해머, 딘킹 해머, 리버스 커브 해머는 이와 다른 형태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펜더 범핑 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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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K.S 규격 중 기계제도 부분은 어디에 해당 하는가?

  1. KS B
  2. KS D
  3. KS C
  4. KS A
(정답률: 72%)
  • KS B는 기계제도 및 제작에 관한 규격으로, 기계 부품, 기계 설계, 기계 가공 등 기계 제조와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따라서 기계제도 부분은 KS B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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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장력 강판은 몇℃ 이상에서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는가?

  1. 500
  2. 600
  3. 700
  4. 800
(정답률: 73%)
  • 고장력 강판은 일반적으로 600℃ 이상에서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정답은 "600"입니다. 이는 고장력 강판의 재료 구조가 이 온도 이상에서 변형되어 강도와 경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장력 강판을 사용할 때는 이 온도 이하에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이 온도 이상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다른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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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장작업을 하기전에 샤워방식으로 표면처리를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크리닝
  2. 파커라이징
  3. 워싱
  4. 아나라이징
(정답률: 48%)
  • 파커라이징은 화학적 용액을 사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드는 공정입니다. 이는 도장작업 전에 필요한 작업으로, 표면에 남아있는 오일, 먼지, 그리스 등을 제거하여 도장 작업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수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커라이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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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디 프레임 수정기 중 바퀴가 달려 차체정비를 한 차량까지 자유로이 이동시켜 작업장 바닥이나 기둥 등에 고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2. 폴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3. 정치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91%)
  •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는 바퀴가 달려 있어 작업장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차체정비를 위해 차량을 고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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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보의그림이다. 이때 A와B에 생기는 반력은 각각 얼마인가?

  1. A = 30kgf, B = 70kfgf
  2. A = 70kgf, B = 30kfgf
  3. A = 40kgf, B = 60kfgf
  4. A = 60kgf, B = 40kfgf
(정답률: 53%)
  • A와 B에 작용하는 반력은 뉴턴의 3법칙에 의해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A와 B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각각 100kgf이다. 그리고 A와 B는 각각 3:7의 비율로 분배되므로, A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100kgf의 3/10인 30kgf이고, B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100kgf의 7/10인 70kgf이다. 따라서 정답은 "A = 30kgf, B = 70kf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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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1. 전류 부족
  2. 전압 강하
  3. 아크 저하
  4. 전하 저하
(정답률: 70%)
  • 전기 아크용접에서 케이블이 가늘거나 너무 길면 전압이 강하게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아크 저하가 발생합니다. 이는 충분한 전류가 흐르지 않아 아크가 약해지고,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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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의 설치 방법 중 틀린 것은?

  1. 게이지 1개가 1조이다.
  2. 차체 프레임의 행거 로드의 높이를 수평으로 조절하여건다.
  3. 게이지를 부착하려면 게이지 훅, 스프링 훅,마그네틱을 사용 할수있다.
  4. 비대칭 차체와 좌ㆍ우 대칭인 차체를 구분해야한다.
(정답률: 81%)
  • "게이지 1개가 1조이다."가 틀린 설치 방법입니다.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게이지를 사용하여 차체의 중심을 찾는데, 게이지 1개만으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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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보디 패널의 凹 면과 골이 파진면의 좁은 곳을 작업하는데 적합한 샌더(sander)의 이름은?

  1. 디스크 샌더
  2. 벨트 샌더
  3. 기타 샌더
  4.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정답률: 80%)
  • 벨트 샌더는 평면적인 면과 곡면 모두에 적합하며, 특히 凹 면과 골이 파진면의 좁은 곳을 작업하는데 유용합니다. 디스크 샌더는 평면적인 면에 적합하며, 기타 샌더는 다양한 형태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는 직선적인 면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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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나사의 표시 방법 중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나사의 호칭
  2. 나사의 등급
  3. 나사산의 감긴 방향
  4. 나사의 강도
(정답률: 66%)
  •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표시 방법 중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물리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재질, 직경, 길이, 나사산의 감긴 방향 등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나사의 사용 용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사의 강도는 나사의 표시 방법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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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께12mm, 길이60cm, 고정 단의 폭40cm의 3각 판스프링의 처짐을 2cm까지 허용다면 가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은 몇 kgf인가?

  1. 120
  2. 224
  3. 321
  4. 425
(정답률: 64%)
  • 이 문제는 판스프링의 처짐을 구하는 공식과 최대 하중을 구하는 공식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판스프링의 처짐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짐 = (하중 × 길이^3) ÷ (48 × 탄성계수 × 고정단의 폭 × 두께^3)

    여기서, 하중은 구하고자 하는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습니다.

    하중 = (처짐 × 48 × 탄성계수 × 고정단의 폭 × 두께^3) ÷ 길이^3

    따라서, 최대 하중을 구하려면 처짐이 2cm가 되도록 하는 하중 중에서 가장 큰 값을 찾으면 됩니다.

    처짐이 2cm가 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2cm = (하중 × 60cm^3) ÷ (48 × 2.1 × 10^6 N/mm^2 × 40cm × 12mm^3)

    하중 = (2cm × 48 × 2.1 × 10^6 N/mm^2 × 40cm × 12mm^3) ÷ 60cm^3

    하중 = 224kgf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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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2.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3.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4.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정답률: 87%)
  •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는 자동차 보수도장에서 가장 바람직한 도료의 건조장치입니다. 이는 복사 대류를 이용하여 고온의 열풍을 발생시켜 도료를 빠르게 건조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건조 시간이 짧고, 건조 효율이 높으며, 도료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 중의 먼지나 습기가 도료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보다 깨끗하고 안정적인 건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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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저항 용접인 점 용접(spot welding)에서 행하여 지지 않는 시간은 어느 것인가?

  1. 스퀴즈 타임(squeeze time)
  2. 스페어 타임(spare time)
  3. 윌드 타임(weld time)
  4. 솔드 타임(sold time)
(정답률: 66%)
  • 저항 용접에서 스페어 타임은 용접 전에 두 재료를 압착하는 시간과 용접 후에 압력을 유지하는 시간을 포함하지 않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은 실제 용접이 이루어지는 시간인 윌드 타임과는 별개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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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학 청정제의 종류중에서 효력이 상실되었을때 공기 중에서 햇빛에 건조하면 재 사용이 가능한 청정제는?

  1. 카타리졸
  2. 마카린
  3. 헤라졸
  4. 플랑크린
(정답률: 53%)
  • 카타리졸은 공기 중에서 햇빛에 노출되면 분해되어 효력이 상실되지 않고 재사용이 가능한 청정제입니다. 이는 카타리졸이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면서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이 활성산소가 미생물을 살균하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타리졸은 자연 친화적인 청정제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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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금속도장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1. 물체 보호는 도장 최대의 목적이다.
  2. 아크릴 수지는 천연 수지를 용제에 용해시켜 만든것으로도 막이 약하다.
  3. 프라이머의 주목적은 부착 및 방청이다.
  4. 실러는 찌그러지거나 오무러드는 것을 방지하며, 흡입방지를 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70%)
  • "아크릴 수지는 천연 수지를 용제에 용해시켜 만든것으로도 막이 약하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아크릴 수지는 천연 수지보다 내구성이 높고 강력한 막을 형성하지만, 용제에 용해시켜 만들어진 것은 막이 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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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의 회전은 자유로우나 수평 이동이 불가능한지점이 있다. 이때지점에 전달할 수있는 반력은 어느 것인가?

  1. 수직 반력 1개와 수평 반력 1개
  2. 수직 반력 2개와 수평 반력 1개
  3. 수직 반력 1개와 수평 반력 2개
  4. 수직 반력 2개와 수평 반력 2개
(정답률: 50%)
  • 보의 회전은 자유롭지만 수평 이동은 불가능하므로, 회전 중에는 수직 방향으로만 반력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전달할 수 있는 반력은 수직 반력 1개와 수평 반력 1개입니다. 수직 반력 2개와 수평 반력 2개는 보의 회전과는 무관한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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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단일체 구조 보디 프레임이 가장 많이 쓰이는 차종은?

  1. 소형 승용차
  2. 소형 화물차
  3. 대형 승용차
  4. 특수차
(정답률: 82%)
  •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소형 승용차가 단일체 구조 보디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형 승용차가 경제적이면서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형 승용차는 주로 도시 주행에 적합하며, 단일체 구조 보디 프레임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높은 연비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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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탄소강에서 냉간 압연강판 표시 기호는?

  1. SCP
  2. SHP
  3. SS
  4. SBB
(정답률: 78%)
  • 탄소강에서 냉간 압연강판의 표시 기호는 "SCP"입니다. 이는 "Steel Cold Rolled Plate"의 약자로, 강판이 냉간 압연된 것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다른 보기인 "SHP"는 "Steel Hot Rolled Plate"의 약자로, 강판이 열간 압연된 것을 나타내며, "SS"는 "Stainless Steel"의 약자로 스테인리스 강판을 나타내고, "SBB"는 "Steel Black Plate"의 약자로, 표면이 검은색으로 처리된 강판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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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강판을 늘리거나 줄이는 가공을 하면 소성 변형을 일으켜 재질이 단단해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열변형
  2. 탄성
  3. 가공경화
  4. 청열 취성
(정답률: 84%)
  • 강판을 가공하면 분자 구조가 변형되어 결정 구조가 조밀해지고 결함이 줄어들어 재질이 단단해지는데, 이를 가공경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공에 의한 소성 변형을 가공경화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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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O2용접 방법 중 용입 부족의 결함 사항이 발생하였을때 원인이 아닌 것은?

  1. 용접 겹침이 너무 좁다.
  2. 용접 전류가 낮다.
  3.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빠르다.
  4.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정답률: 68%)
  • CO2용접에서 용입 부족의 결함은 용접 겹침이 너무 좁거나 용접 전류가 낮거나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빠를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면 용입 부족 결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재에 과다한 산소가 공급되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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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 상의 변형은 어떤 것인가?

  1. 다이아몬드
  2. 새그
  3. 사이드웨이
  4. 트위스트
(정답률: 69%)
  •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 상의 변형은 사이드웨이가 됩니다. 이는 충돌로 인해 차체가 좌우로 비틀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이아몬드나 새그, 트위스트는 차체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변형 형태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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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순철에는 3개의 동소체가 있는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α철
  2. β철
  3. γ철
  4. δ철
(정답률: 76%)
  • β철은 존재하지 않는 동소체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β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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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일 팬 내 기관 오일의 양은 어떤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제일 좋은가?

  1. 정지상태
  2. 공전운전상태
  3. 고속운전상태
  4. 중속운전상태
(정답률: 81%)
  • 오일 팬 내 기관 오일의 양은 정지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는 공전운전상태, 고속운전상태, 중속운전상태에서는 오일이 움직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멈추고 오일이 정지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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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임팩트렌치의 사용시 안전수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렌치 사용시 헐거운 옷은 착용하지 않는다.
  2. 위험요소를 항상 점검한다.
  3. 에어호스를 몸에 감고 작업을 한다.
  4. 가급적 회전부에 떨어져서 작업을 한다.
(정답률: 92%)
  • 에어호스는 렌치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조각물 등의 입자를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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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휨을 측정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프링저울과 브이블록
  2.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자
  3.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와 브이블록
(정답률: 73%)
  • 크랭크축의 휨은 직경이 작아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미세한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다이얼게이지와 브이블록이 가장 적합합니다. 다이얼게이지는 미세한 변화를 측정할 수 있고, 브이블록은 크랭크축의 휨을 수평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링저울은 무게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버니어캘리퍼스와 마이크로미터는 직경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크랭크축의 휨을 측정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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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렌치 사용시의 안전 및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렌치는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 머리나 너트에 꼭 끼워져야한다.
  2. 렌치가 짧을 때에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야야한다.
  3. 조정 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된다.
  4. 렌치를 잡아 당겨 작업한다.
(정답률: 90%)
  • "렌치가 짧을 때에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야야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렌치와 연장대가 함께 사용될 때는 렌치의 힘을 제어하기 어렵고, 연장대가 미끄러져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치가 짧을 때에는 더 큰 사이즈의 렌치를 사용하거나, 볼트나 너트를 잡을 수 있는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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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량에서 축전지 취급시 유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를 충전할 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충전을 해야한다.
  2. 축전지를 충전할 때 극성에 주의를 해야한다.
  3. 축전지 충전시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해야 한다.
  4. 축전지를 차량에 설치할 때는 (+)케이블부터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이다.
(정답률: 53%)
  •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유해한 가스이기 때문에 충전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배출시켜야 한다. 따라서 "축전지를 충전할 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충전을 해야한다."가 유의 사항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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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 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86%)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산소는 그 자체로는 인화성이 아니며, 오히려 불을 끄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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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아세틸렌 용기 내의 아세틸렌은 게이지 압력이 얼마 이상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는가?

  1. 0.2kgf/cm2
  2. 0.6kgf/cm2
  3. 0.8kgf/cm2
  4. 1.5kgf/cm2
(정답률: 72%)
  • 아세틸렌은 고압으로 압축되어 용기 내부에 저장되는 가스입니다. 이 때, 아세틸렌은 높은 압력에 노출될 경우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유는 아세틸렌 분자가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세틸렌 용기 내부의 게이지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 안전을 위해 아세틸렌 용기 내부의 게이지 압력은 일반적으로 1.5kgf/cm2 이상이 되면 위험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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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브레이크의 파이프내에 공기가들어가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브레이크 오일이 냉각된다.
  2.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에서 샌다.
  3.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크게 된다.
  4. 브레이크가 지나치게 급히 작동한다.
(정답률: 82%)
  • 브레이크의 파이프 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크게 된다. 이는 브레이크의 작동이 불안정해지고 브레이크가 지나치게 급히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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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 작업에 대한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린다.
  2.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3. 화물이나 운반차에 사람의 탑승은 절대 금한다.
  4. 긴 물건을 실을 때는 맨 끝 부분에 위험 표시를 해야한다.
(정답률: 91%)
  •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이것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차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게가 무거운 물건은 아래쪽에 놓아야 합니다. 이유는 무게가 무거운 물건이 아래쪽에 있으면 차의 중심이 낮아져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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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동력 및 전달 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은 것은?

  1. 차축
  2. 기어
  3. 피스톤
  4. 벨트
(정답률: 80%)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인 엔진과 다른 부품들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데, 벨트 자체가 마모되거나 늘어나거나 끊어져서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엔진이 갑자기 멈추거나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져서 힘이 전달되지 않을 경우에는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 내부 부품들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및 전달 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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