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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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전기 용접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1. 오버랩
  2. 언더컷
  3. 슬래그
  4. 피복
(정답률: 84%)
  • 전기 용접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피복"입니다. 피복은 용접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용접 전에 부착되는 재질로, 용접 부위의 결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오버랩, 언더컷, 슬래그는 용접 부위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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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일반적인 프레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X형 프레임
  2. 회전(rotary)형 프레임
  3. 페리미터(perimeter)형 프레임
  4. 플렛폼(platform)형 프레임
(정답률: 89%)
  • 회전형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을 중심으로 카메라가 회전하며 촬영하는 형태의 프레임으로, 주로 VR(Virtual Reality) 콘텐츠 제작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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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현가장치에서 쇽업쇼버와 가장 관계가 깊은 힘은?

  1. 감쇄력
  2. 원심력
  3. 구동력
  4. 전단력
(정답률: 88%)
  • 쇽업쇼버는 자동차의 충격을 흡수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바로 감쇄력입니다. 따라서 쇽업쇼버와 가장 관계가 깊은 힘은 감쇄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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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다른 분류로 외관은 세단과 같으나 운전석과 객석 사이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보조좌석을 설치한 7-8인승의 고급 차량은?

  1. 리무진
  2. 쿠페
  3. 컨버터블
  4. 웨건
(정답률: 95%)
  • 운전석과 객석 사이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보조좌석을 설치한 7-8인승의 고급 차량은 리무진이다. 다른 보기인 쿠페는 2문 2인승의 스포츠카, 컨버터블은 개방형 차량, 웨건은 스테이션 왜건으로서 화물 운송이 가능한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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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온도의 단위인 섭씨온도를 나타낸 기호는?

  1. ‘c
  2. ‘R
  3. 'K
  4. 'F
(정답률: 94%)
  • 섭씨온도를 나타내는 기호는 ‘C입니다. 이는 섭씨온도의 발견자인 스웨덴의 천문학자 안데르스 셀시우스의 성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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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차체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1. 후드
  2. 패널
  3. 필러
  4. 트렁크
(정답률: 78%)
  • 필러는 차체의 구조적인 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이 충격을 받았을 때 필러는 차체의 뒷부분과 앞부분을 연결하여 차체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차체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필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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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기회로에서 옴의 법칙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저항이 일정할 때 전압이 증가되면 전류감도 증가된다.
  2. 전류가 일정할 때 저항이 증가되면 전압도 증가된다.
  3. 전압과 저항이 증가되면 전류도 증가된다.
  4. 전류와 저항이 증가되면 전압도 증가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전압과 저항이 증가되면 전류도 증가된다." 가 아닙니다. 옴의 법칙에 따르면 전류는 전압과 저항의 비례에 따라 결정되므로, 전압과 저항이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압과 저항이 증가되면 전류도 증가된다." 는 옴의 법칙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간단명료한 설명: 전압은 전하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힘이며, 저항은 전하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힘입니다. 따라서, 전압과 저항이 증가하면 전하의 움직임이 더욱 강해져 전류도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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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에서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를 하고 남은 배기가스를 밖으로 내보내는 가스의 운동을 하게 된다 이런 경우 배기가스에 배압이 상승한다면 그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배기관의 막힘
  2. 오버사이즈 소음기
  3.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4.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정답률: 92%)
  • 배기관의 막힘이 일어나면 배기가스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밀린다. 이로 인해 배기가스의 압력이 상승하게 되어 배압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배기가스에 배압이 상승하는 경우, 가장 적합한 이유는 배기관의 막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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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타이어 편마모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압 부족 또는 과다
  2. 휠 밸런스 불량
  3. 토인 불량
  4. 디스크 런아웃 불량
(정답률: 72%)
  • 디스크 런아웃 불량은 타이어 편마모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디스크 런아웃 불량은 차량의 브레이크 디스크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흔들리거나 비대칭적으로 마모되어 차량 주행 시 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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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물질에서 기체, 액체, 고체의 3상이 공존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임계점
  2. 3중점
  3. 포화한계선
  4. 액화점
(정답률: 93%)
  • 정답은 "3중점"입니다.

    물질에서 기체, 액체, 고체의 3상이 공존하는 상태를 3상점이라고 합니다. 이때, 3상점에서는 액체, 기체, 고체가 서로 평형을 이루며, 액체와 기체의 포화압력이 같아지는 지점을 3중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3중점은 3상이 공존하는 지점이며, 액체와 기체의 포화압력이 같아지는 지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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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소 아세틸렌 용접에서 플럭스가 하는 작용은?

  1. 균열방지
  2. 열확산 방지
  3. 산화 방지
  4. 과열 방지
(정답률: 57%)
  • 산소 아세틸렌 용접에서 플럭스는 산화 방지 작용을 합니다. 플럭스는 용접 부위를 보호하여 산소와 반응하여 생기는 산화물의 생성을 방지하고, 용융된 금속의 표면을 보호하여 부식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용접 부위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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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철강재료 중에 탄소강은 탄소를 몇 % 정도 함유한 것인가?

  1. 0.035 ~ 1.7
  2. 1.7 ~ 6.67
  3. 1.7 ~ 4.3
  4. 0.035 이하
(정답률: 81%)
  • 탄소강은 탄소 함량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0.035% 이상 1.7% 이하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범위 내에서 탄소 함량이 높아질수록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며, 그에 따라 내식성과 가공성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강의 용도에 따라 적절한 탄소 함량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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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보기와 같은 투상도를 보고 틀린 부분을 바르게 수정한 것은?

(정답률: 72%)
  • 투상도에서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와 위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그림자의 위치와 크기가 실제로 물체의 위치와 크기에 맞게 그려졌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림자의 위치나 크기가 실제와 다르게 그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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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금속 판재를 냉간 가공하면 결정입자는 어떤 조직으로 되는가?

  1. 입상조직
  2. 섬유조직
  3. 편상조직
  4. 층상조직
(정답률: 66%)
  • 금속 판재를 냉간 가공하면 결정입자가 섬유조직으로 되는 이유는, 냉간 가공 시 금속이 압력에 의해 늘어나면서 결정입자가 길쭉하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결정입자들이 서로 연결되어 섬유 모양을 이루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섬유조직은 강도와 인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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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케치에 의해 제작도를 완성할 때 제일 끝에 그리는 것은?

  1. 부품 조립도
  2. 부품도
  3. 전체 조립도
  4. 배치도
(정답률: 70%)
  • 제작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품들의 구성과 배치를 나타내는 부품도와 배치도를 그린 후, 이를 기반으로 부품들이 어떻게 조립되는지를 나타내는 부품 조립도를 그립니다. 마지막으로, 부품 조립도를 기반으로 전체 제품의 완성 모습을 보여주는 전체 조립도를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제작도를 완성할 때 제일 끝에 그리는 것은 전체 조립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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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세틸렌과 산소를 1:1로 혼합 공급하여 연소시킬때의 온도는?

  1. 약 1000℃
  2. 약 2000℃
  3. 약 3200℃
  4. 약 4000℃
(정답률: 58%)
  • 아세틸렌과 산소의 연소 반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2H2 + 2.5O2 → 2CO2 + H2O + 1300 kJ/mol

    이 반응식에서 1 몰의 아세틸렌과 2.5 몰의 산소가 반응하여 1300 kJ의 열이 방출됩니다. 이때, 반응열은 반응물의 초기 온도와 최종 온도의 차이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방출되는 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세틸렌과 산소를 1:1로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반응열로 인해 약 3200℃의 고온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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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질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질화법에 대한 화학 방정식은 NH3 = N + 3H 이다.
  2. 질화강의 탄소 함유량은 0.25 ~ 0.4% 이다.
  3. 질화층의 경도를 높이기 위하여 첨가되는 원소는 AI, Cr, Mo 등이 있다.
  4. 질화법은 재료의 중심부의 경화에 그 목적이 있다.
(정답률: 61%)
  • 질화법은 재료의 중심부의 경화뿐만 아니라 표면 경화, 내식성 향상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된다. 따라서 "질화법은 재료의 중심부의 경화에 그 목적이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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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티그 용접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산화 토륨을 1~2% 첨가한 것은 전자 방출이 있다.
  2. 역극성에 사용되는 전극봉 지름이 정극성에 사용되는 용접봉 지름보다 크다.
  3. 정극성의 경우 전극봉 끝은 원뿔형태로 가공한다.
  4. 전극봉의 원뿔각도가 작으면 용입은 감소한다.
(정답률: 52%)
  • "전극봉의 원뿔각도가 작으면 용입은 감소한다." 이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전극봉의 원뿔각도가 작을수록 용접봉과 전극봉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기 때문에 용입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극봉의 원뿔각도가 클수록 용입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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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용접 지그의 사용목적이 아닌 것은?

  1. 가능한 한 아래보기 자세로 할 수 있게 한다.
  2. 용접시 발생되는 변형방지와 역변형을 주어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3. 대량 생산시 조립작업을 단순화 자동화롤 능률을 향상시킨다.
  4. 재료의 절약 및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정답률: 47%)
  • 용접 지그는 재료의 절약 및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아닌, 가능한 한 아래보기 자세로 할 수 있게 하거나 용접시 발생되는 변형방지와 역변형을 주어 정밀도를 향상시키거나 대량 생산시 조립작업을 단순화 자동화롤 능률을 향상시키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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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납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전성이 크고 연하다.
  2. 인체에 유독한 금속이다.
  3. 공기나 물에는 거의 부식 되지 않는다.
  4. 내알카리성이다.
(정답률: 81%)
  • 정답: "내알카리성이다."

    설명: 납은 내알카리성이 아니라 중성 또는 약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내알카리성은 pH가 7보다 높은 용액에서 알칼리성을 띠는 성질을 말합니다. 납은 이러한 성질을 띠지 않으며, 오히려 일부 산에 의해 용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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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1. 실루민
  2. 듀랄루민
  3. Y 합금
  4. 로우엑스
(정답률: 74%)
  •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 실루민입니다. 이는 실루민이 다른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실리콘 함량이 높아서 더욱 높은 강도와 경도를 가지며, 열팽창계수가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루민은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뛰어나며,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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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삭숫돌의 입도는 무엇으로 표시하나?

  1. 번호
  2. 밀도
  3. 알파벳
  4. 결합력
(정답률: 65%)
  • 연삭숫돌의 입도는 번호로 표시합니다. 이는 입도 번호가 작을수록 연삭숫돌의 표면이 더욱 깨끗하고 매끄러워지며, 연삭능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번호가 작을수록 연삭숫돌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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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용접전압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아크 길이를 결정하는 변수이다.
  2. 적정 아크 길이는 심선 지름과 대략 같은 정도가 좋다.
  3. 아크 길이가 길면 용융금속의 산화 질화가 쉽다.
  4.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 길이 조정이 필요하다.
(정답률: 52%)
  • 정답은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 길이 조정이 필요하다."가 아닌 것입니다.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 길이 조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철분계 용접봉은 이미 적정한 아크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분계 용접봉을 사용할 때는 아크 길이를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아크 길이는 용접 전압을 결정하는 변수이며, 적정한 아크 길이는 심선 지름과 대략 같은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아크 길이가 길면 용융금속의 산화 질화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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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폿
  2. 너겟
  3. 포일
  4. 돌기
(정답률: 78%)
  • 정답은 "너겟"입니다.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너겟이라고 합니다. 이는 점용접에서 녹아난 부분이 고체화되어 생긴 것으로, 녹아난 부분이 떨어지지 않고 단단해진 것을 비유하여 너겟이라고 부릅니다. "스폿"은 점용접에서 녹아난 부분이 생긴 곳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포일"은 용접할 때 사용하는 금속 시트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돌기"는 점용접에서 녹아난 부분이 생긴 곳을 가리키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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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인 금속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1. 최저 용융 온도의 금속은 Hg(-38.4'c), 최고 용융온도는 W(3410'c) 이다.
  2. 최소의 비중은 Li(0.53) 최대 비중은 Ir(22.5) 이다.
  3.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
  4.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
(정답률: 84%)
  •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는 것은 맞는 특징입니다. 하지만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내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통 금속의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맞지 않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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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새 부품(신 패널)의 준비에서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게 한다.
  2.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시 휘치 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3.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4.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톱을 사용한다.
(정답률: 85%)
  •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게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시 휘치 확인이 용이하게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겹치는 부분을 넓게 하면 오히려 조립시 휘침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겹치는 부분을 충분한 크기로 유지하여 조립시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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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용차의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 점검해야 할 부분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 레지패널 부근의 점검
  2. 좌우 후드 레지 패널은 안쪽(엔진룸 쪽)으로 글리는 경향이므로 그 부분의 변형 유무점검
  3. 프론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의 점검
  4. 뒤 트렁크 부분의 점검
(정답률: 87%)
  • 외력이 가해진 부분이 앞면 중앙부이므로, 뒤 트렁크 부분은 해당 외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부분이다. 따라서 뒤 트렁크 부분의 점검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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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차체 정비에 사용되는 동력 공구가 아닌 것은?

  1. 판금 샌더
  2. 판금 스포트 제거 드릴
  3. 파워 치즐
  4. 판금 슬라이딩 해머
(정답률: 52%)
  • 판금 슬라이딩 해머는 차체 정비에 사용되는 동력 공구가 아닙니다. 이는 주로 목재나 석재 등을 가공할 때 사용되는 공구로, 판금을 가공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판금 슬라이딩 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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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리어 범퍼 탈착 작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화물실 리어 트림 및 콤비네이션 램프 탈거
  2. 리어 범퍼 로워 마운팅 리테이너 탈거
  3. 리어 범커 엎어 마운팅 스크류 및 리테이너 탈거
  4. 센터 필러 트림 탈거
(정답률: 86%)
  • 센터 필러 트림은 리어 범퍼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리어 범퍼 탈착 작업 중에는 탈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센터 필러 트림 탈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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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페인트 표면에 대한 적외선 흡수율이 가장 높은 색깔은?

  1. 노랑색
  2. 검정색
  3. 흰색
  4. 적갈색
(정답률: 88%)
  • 검정색은 모든 색깔의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적외선 또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인트 표면에 대한 적외선 흡수율이 가장 높은 색깔은 검정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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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프레임 기준선에 의 하여 데이텀 라인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보디 치수도를 활용 할 것
  2.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3.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4.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정답률: 92%)
  •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데이텀 라인 게이지는 차체의 프레임 기준선을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모든 면에서 데이텀 라인 게이지를 적용해야 모든 부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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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상 광택 부드러움과 외관 향상을 위해 최종적으로 도장 되는 도료는?

  1. 프라이머
  2. 퍼티
  3. 서페이서
  4. 탑코트
(정답률: 78%)
  • 탑코트는 최종적으로 도장되는 도료로, 색상 광택과 부드러움을 높여주며 외관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프라이머, 퍼티, 서페이서는 모두 탑코트가 도장되기 전에 사용되는 도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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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서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2.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3.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4.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정답률: 88%)
  •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가 가장 바람직한 이유는, 이 장치는 고온의 열풍을 발생시켜 도료를 빠르게 건조시키는데, 이때 열풍은 복사 대류에 의해 전달되므로 공기 중의 먼지나 습기가 건조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장치는 건조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건조 작업 중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나 가스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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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네 바퀴의 정열을 점검할 수 있는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1.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2. 토인과 캠버의 변화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정답률: 75%)
  • 토인과 캠버의 변화는 네 바퀴의 정렬을 점검하는데 사용되는 종류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차량의 타이어가 수직으로 바닥과 접촉하는 각도와 방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행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리어 액슬의 흔들림,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는 모두 차량의 정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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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체수리용 판금 잭의 기능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밀고 절단한다.
  2. 당기고 절단한다.
  3. 밀고, 당기고, 절단한다.
  4. 밀고, 당기고, 오무린다.
(정답률: 72%)
  • 정답은 "밀고, 당기고, 오무린다." 입니다.

    판금 잭은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충격이나 외부적인 압력으로 인해 변형된 판금을 복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때 판금을 밀어서 원래의 모양으로 복구하거나 당겨서 복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판금을 오무리는 것은 판금을 굴리거나 구부리는 것으로, 복구된 판금을 원래의 모양으로 조정하는 데 필요합니다. 따라서 "밀고, 당기고, 오무린다."가 가장 적당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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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소재의 두께를 변화 시키지 않고 성형하는 압축가공의 종류는 무엇인가?

  1. 엠보싱
  2. 플랜징
  3. 컬링
  4. 드로잉
(정답률: 39%)
  • 엠보싱은 소재의 두께를 변화시키지 않고 표면에 패턴을 새기는 압축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소재의 두께를 변화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보기들인 플랜징, 컬링, 드로잉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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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은 패널의 어떤 가공법인가?

  1. 펀칭가공
  2. 절단가공
  3. 해밍가공
  4. 플랜지 가공
(정답률: 52%)
  • 그림은 패널의 가장자리에 작은 구멍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해밍가공으로 가공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해밍가공은 작은 구멍을 뚫는 가공법으로, 이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패널의 가장자리에 구멍을 뚫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밍가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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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평바의 높낮이를 비교 측정하여 언더보디의 상하변형을 판독하는 것은?

  1. 센터라인
  2. 레벨
  3. 데이텀
  4. 치수
(정답률: 56%)
  • 데이텀은 수평바의 높낮이를 비교 측정하여 언더보디의 상하변형을 판독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평바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이지만, 데이텀은 수평바를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데이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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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의 도어 부품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스트라이커
  2. 도어체커
  3. 도어 로크
  4. 도어 인사이드 핸들 및 노브
(정답률: 80%)
  • 스트라이커는 도어와 차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도어의 열림과 닫힘을 제어합니다. 반면에 도어체커, 도어 로크, 도어 인사이드 핸들 및 노브는 모두 도어의 열림과 닫힘을 도와주는 부품으로, 도어와 차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트라이커는 도어 부품으로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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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판금 퍼티작업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한번에 쌓아 올리는 높이는 5mm 정도가 적당하다.
  2. 혼합용 정반이 없다면 판자 조각이나 두꺼운 종이를 써도 무방하다.
  3. 한번에 쌓아 올리는 양 만큼씩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혼합해서 두고 쓰는 것이 좋다.
  4.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다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한다.
(정답률: 81%)
  • 판금 퍼티작업에서 가장 옳은 방법은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다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한다."입니다. 이유는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으면 퍼티가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도막이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퍼티 작업 시 공기의 거품을 제거하여 완전한 밀착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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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파손된 강판을 분해한 다음 제 1단계 작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때 어떤 작업을 행하는가?

  1. 범핑작업
  2. 절단작업
  3. 연삭작업
  4. 러핑작업
(정답률: 49%)
  • 파손된 강판을 분해한 후 제 1단계 작업은 강판의 표면을 정리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기 위해 러핑작업을 시행한다. 러핑작업은 강판의 표면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주는 공정으로, 강판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다음 작업에 대비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러핑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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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체 치수도의 표시법에서 기준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홀의 기준점
  2. 계단부의 기준점
  3. 2중 겹침 패널의 기준점
  4. 부품 중앙부의 기준점
(정답률: 57%)
  • 차체 치수도에서는 보통 차체의 기준점을 기준으로 치수를 측정하며, 이 기준점은 보통 차체의 중심축이나 중심선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따라서 부품 중앙부의 기준점은 차체의 중심축이나 중심선과는 무관하게 부품 자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치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부품의 위치나 조립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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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의 3속성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광원
  2. 색상
  3. 명도
  4. 채도
(정답률: 83%)
  • 광원은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을 만들어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색상, 명도, 채도는 색의 속성으로서 색을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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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디 프레임을 점검할 때 정확한 측정기기는 어느 것인가?

  1. 하이트 게이지
  2. 토인바아 게이지
  3. 트램 트랙킹 게이지
  4. 버어니어 캘리퍼스
(정답률: 85%)
  • 보디 프레임을 점검할 때 정확한 측정기기는 "트램 트랙킹 게이지"입니다. 이는 차량의 바퀴가 정확하게 정렬되어 있는지를 측정하는 도구로,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디 프레임을 점검할 때는 이 도구를 사용하여 바퀴의 정렬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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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판금 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1. 전연성이 풍부할 것
  2. 탄성이 풍부할 것
  3. 항복점이 낮을 것
  4. 소성이 풍부할 것
(정답률: 59%)
  • 탄성이 풍부한 재료는 가공 시에 변형이 적고,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쉽기 때문에 판금 가공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탄성이 풍부하지 않은 재료는 구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전연성이 풍부하다면 가공 후에도 재료가 끊어지지 않고 연장되는 성질을 가지므로 판금 가공에 적합합니다. 항복점이 낮다면 재료가 가공 중에 변형되기 쉽고, 소성이 풍부하다면 가공 후에도 재료가 변형되지 않고 원하는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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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굽힘 작업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시밍
  2. 블랭킹
  3. 폴딩
  4. 꺽어굽힘
(정답률: 57%)
  • 블랭킹은 재료를 원하는 모양으로 자르는 과정으로, 굽힘 작업의 범위에 속하지 않습니다. 굽힘 작업은 주로 금속 시트를 원하는 각도로 굽히는 작업을 말하며, 폴딩과 꺽어굽힘은 이에 해당합니다. 시밍은 부품을 정확한 위치에 맞추기 위해 구멍을 뚫는 작업으로, 굽힘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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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체 기계적인 접합 방법의 장점인 것은?

  1. 작업하기 어렵다.
  2. 용접기가 필요하다.
  3. 접합강도는 떨어진다.
  4. 몇 번이고 반복이 가능하다.
(정답률: 92%)
  • 차체 기계적인 접합 방법은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만들기 쉽고,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일정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몇 번이고 반복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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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멤버와 휠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잡아 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균열
  2.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3. 아래쪽 - 절손, 위 부분 - 균열
  4.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절손
(정답률: 68%)
  •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잡아 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는 빔의 특성상 하중이 가해지는 부분은 압축력이 작용하고,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부분은 잡아당기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압축력으로 인해 만곡이 발생하고, 위쪽은 잡아당기는 힘으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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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상도 도장 후 광택내기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리무버
  2. 컴파운드
  3. 크실렌
  4. 스테인
(정답률: 79%)
  • 상도 도장 후 광택내기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은 "컴파운드"입니다. 이는 상처나 스크래치를 제거하고 표면을 광택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리무버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며, 크실렌은 유리나 금속 등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스테인은 표면에 생긴 얼룩을 제거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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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개의 사이드멤버에 여러개의 크로스 멤버, 보강판, 서스펜션 범퍼 등의 설치용 브래킷류를 볼트나 아크용접으로 결합하여 사다리 모양으로 제작한 프레임은 무엇인가?

  1. H형 프레임
  2. X형 프레임
  3. 백본형 프레임
  4. 트러스트형 프레임
(정답률: 87%)
  • H형 프레임은 이름 그대로 H자 모양의 프레임으로, 2개의 사이드멤버와 여러개의 크로스 멤버, 보강판, 서스펜션 범퍼 등의 설치용 브래킷류를 결합하여 제작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높은 강도와 안정성을 가지며, 차량의 무게를 분산시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프레임으로 많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프레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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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줄을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이다. 안전에 어긋나는 점은?

  1. 줄 작업의 높이는 작업자의 팔꿈치 높이로 하거나 조금 낮춘다.
  2. 작업자세는 허리를 낮추고,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한다.
  3.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 작업한다.
  4. 줄을 잡을 때는 한손으로 줄을 확실히 잡고, 다른 한손으로 끝을 가볍게 쥐고 앞으로 가볍게 민다.
(정답률: 83%)
  •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 작업한다." 이 항목은 안전에 어긋나는 항목입니다. 절삭가루가 많이 쌓인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불어나는 가루로 인해 작업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삭가루가 많이 쌓인 경우에는 가루를 제거한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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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화작업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먼저 인명구조를 해야 한다.
  2. 전기배선이 잇는 곳을 소화 할 때는 전기가 흐르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끼얹는다.
(정답률: 95%)
  • 카바이트 및 유류는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끼얹으면 오히려 화재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 대신 적절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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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방독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일산화탄소 발생 장소
  2. 아황산가스 발생 장소
  3. 암모니아 발생 장소
  4. 산소 발생 장소
(정답률: 93%)
  • 산소 발생 장소는 방독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입니다. 이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호흡에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암모니아 등은 호흡기에 유해한 가스이므로 방독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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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1. 금속을 무르게 한다.
  2. 작은 구멍을 뚫는다.
  3.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4.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91%)
  • 작은 구멍을 뚫는 것은 큰 구멍을 뚫기 전에 드릴이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적인 시작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구멍을 뚫으면 드릴이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큰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구멍을 뚫으면 큰 구멍을 뚫는 동안 금속이 무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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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이얼 게이지 사용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3.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 된다.
  4.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팔을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한다.
(정답률: 86%)
  • 정답은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다.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은 다이얼 게이지의 내부 부품들을 보호하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다이얼 게이지의 내부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고, 부품들 간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를 오랫동안 사용하고자 한다면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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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리어 사이드 맴버의 부분 잘라 잇기 작업 시 절단이음부 설정을 위한 재단 작업 시 안전사항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연성이 풍부한 비닐 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3. 두꺼운 청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4. 탈거한 폐자재의 홀(구멍)을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률: 62%)
  • 정답은 "탈거한 폐자재의 홀(구멍)을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 재단하는 것이 안전하다."입니다.

    이유는 폐자재의 홀(구멍)은 불규칙하고 불안정하여 절단 작업 시 자재가 움직이거나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연성이 풍부한 비닐 테이프를 이용하여 절단 선을 설정하면 자재가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절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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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보호구의 종류에는 안전과 위생 보호구가 있다. 이중 안전 보호구가 아닌 것은?

  1. 안전모
  2. 안전화
  3. 안전대
  4. 마스크
(정답률: 83%)
  • 마스크는 위험한 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위생 보호구이며, 안전 보호구는 주로 머리, 발, 손 등을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것이므로, 마스크는 안전 보호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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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용접의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 다음 중에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동선이나 놋쇠선
  2. 철선이나 동선
  3. 시멘트 바닥
(정답률: 68%)
  •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는 동선이나 놋쇠선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동선이나 놋쇠선이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여 가스 분출구의 표면을 부드럽게 긁어내면서 카본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선이나 놋쇠선은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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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의 파워 스티어링 오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실시한다.
  2. 파워 스티어링 오일 부족은 핸들을 무겁게 한다.
  3.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규정된 오일을 사용하여야한다.
  4. 파워 스티어링 오일 보충은 최대선에 가깝게 보충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실시한다."가 아닙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점검은 시동을 켜고 핸들을 좌우로 움직이며 실시합니다. 이유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시동을 켜야만 오일이 순환되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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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차체수리 작업장의 환기법 종류가 아닌 것은?

  1. 자연 환기법
  2. 부분 환기법
  3. 국부 환기법
  4. 전체 환기법
(정답률: 46%)
  • 부분 환기법은 차체수리 작업장에서 공기가 오염되는 부분을 특정하여 해당 부분만 환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환기법과 달리 전체적인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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