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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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차체 후부가 계단 형상으로 되어 있으며, 차실과 트렁크부의 공감이 커서 승용차의 표준형인 세단(Sedan)의 한 종류는?

  1. 해치백(Hatch Back) 세단
  2. 패스트백(Fast Back) 세단
  3. 플레인백(Plain Back) 세단
  4. 노치백(Notch Back) 세단
(정답률: 74%)
  • 노치백 세단은 차체 후부가 계단 형상으로 되어 있고, 차실과 트렁크부의 공간이 크기 때문에 승용차의 표준형인 세단의 한 종류입니다. 이와 달리 해치백 세단은 후면 유리가 열리는 형태로 트렁크와 차실이 하나로 이어져 있고, 패스트백 세단은 후면이 경사진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플레인백 세단은 후면이 평평한 형태로 되어 있으며, 노치백 세단과는 차체 후면의 형태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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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체(body)의 도어(door)가 차량의 측면을 따라 개폐되는 도어 형식은?

  1. 힌지(hinge)형 개폐 도어
  2. 걸링(gulling) 도어
  3. 슬라이딩(sliding) 도어
  4. 여닫이 도어
(정답률: 87%)
  • 슬라이딩 도어는 도어가 차체 측면을 따라 슬라이딩하여 개폐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힌지형 개폐 도어나 걸링 도어, 여닫이 도어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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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물질의 질량과 이것의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 물질의 질량과의 비는?

  1. 비중
  2. 무게
  3. 면적
  4. 체적
(정답률: 86%)
  • 비중은 어떤 물질의 질량과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 물질의 질량과의 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비중은 물질의 밀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같은 부피를 가진 물질들 간의 비교에 많이 사용됩니다. 무게는 물체의 질량과 중력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값이며, 면적과 체적은 물체의 크기와 관련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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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물체의 부피를 표시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

  1. cm3
  2. Ω
(정답률: 95%)
  • "Ω"는 전기 저항을 나타내는 단위인 옴(Ω)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닙니다. 나머지 세 단위는 각각 리터, 세제곱센티미터, 밀리리터를 나타내는 부피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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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면 다음 중 어떤 용접이 가장 적합한가?

  1. 전기피복 아크 용접
  2.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
  3. 산소-아세틸렌가스 용접
  4. LPG 용접
(정답률: 72%)
  • 알루미늄은 고열에 민감한 금속으로, 용접 시에는 높은 열에 의해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용접에는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은 알루미늄 용접에 가장 적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용접 시에 불활성가스를 사용하여 산화를 방지하고,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의 균열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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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실린더 블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린더는 피스톤 행정의 약 2배의 길이로 열팽창을 고려해 타원형으로 되어 있다.
  2.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드는 경우에는 실린더 라이너를 설치한다.
  3. 크랭크 케이스는 크랭크축이 설치되는 실린더 블록의 아래 부분을 말하며 오일팬은 제외된다.
  4. 건식 라이너는 냉각수와 직접 접촉되어 냉각효과가 뛰어나다.
(정답률: 67%)
  •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들 경우, 실린더 블록에 실린더 라이너를 설치하는 이유는 실린더 블록 자체가 열팽창률이 높은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열팽창에 따른 변형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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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1.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brake oil warning lamp)
  2. 계기등(instrument lamp)
  3. 후진등(back up lamp)
  4. 제동등(stop lamp)
(정답률: 98%)
  • 제동등(stop lamp)은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차 뒷부분에서 다른 운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켜지는 등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으로는 제동등(stop lamp)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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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 변속기에서 엔진의 회전력을 받아 구동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는?

  1. 유압펌프
  2. 토크 컨버터
  3. 엑츄에이터
  4. 메카트로닉스
(정답률: 90%)
  •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회전력을 유체를 이용하여 구동력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체를 움직여 압력을 만드는 장치이며, 엑츄에이터는 전기 신호를 받아 기계적인 작동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와 전자 기술을 결합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 변속기에서 엔진의 회전력을 받아 구동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는 토크 컨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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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충분한 강성과 강도가 요구되며, 자동차의 기본 골격이 되는 부분은?

  1. 패널(panel)
  2. 엔진(engine)
  3. 프레임(frame)
  4. 범퍼(bumper)
(정답률: 94%)
  • 자동차의 기본 골격이 되는 부분은 충분한 강성과 강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프레임(frame)입니다. 프레임은 차체의 뼈대 역할을 하며, 차량의 무게와 충격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엔진, 서스펜션, 타이어 등의 부품들이 프레임에 부착되어 차량의 안정성과 조작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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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내의 동작물질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것은?

  1. 상태변화
  2. 경로
  3. 가역과정
  4. 이상과정
(정답률: 96%)
  • 시스템 내의 동작물질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것은 상태변화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의 물질이나 에너지의 양, 질, 상태 등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태변화는 시스템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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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래와 같은 정면도에 해당되는 평면도는?(문제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4번입지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관리자 메일 또는 자유게시판으로 부탁 드립니다.)

(정답률: 60%)
  • 정면도에서 보이는 선들이 모두 수직선이므로, 해당되는 평면도는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이루어진 4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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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용접 및 가스 절단시 산화물이나 기타 유해물을 분리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자동역류 방지장치
  2. 호스 체크밸브
  3. 봄 트롤리
  4. 플럭스
(정답률: 82%)
  • 용접 및 가스 절단시에는 산화물이나 기타 유해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을 분리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플럭스입니다. 플럭스는 용접 부위를 보호하고 산화물을 제거하여 용접 부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플럭스는 용접 부위를 청소하고 부식을 방지하여 용접 부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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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범퍼의 재료에 쓰이지 않는 플라스틱의 재료는?

  1. ABS
  2. PC
  3. PUR
  4. TPUR
(정답률: 74%)
  • ABS는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의 약자로,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 세 가지 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고강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입니다. 반면 PC, PUR, TPUR은 모두 범퍼 제작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료 중 하나이지만, ABS와는 다른 성질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BS는 범퍼의 재료로 사용되지만, 다른 보기들은 사용되지 않는 플라스틱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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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용접 작업시 용접 홈을 만드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1. 용입을 좋게 하기 위해서
  2. 용접 이음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3. 용접 변형을 적게 하기 위해서
  4. 용접봉의 소비를 적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87%)
  • 용접 홈을 만드는 것은 용접봉과 부식물 간의 접촉 면적을 늘리고, 용접 이음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용접봉의 소비를 적게 하기 위해서 용접 홈을 만드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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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닌 것은?

  1. 니켈
  2. 크롬
(정답률: 67%)
  • 정답은 "인"입니다. 불변강인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는 니켈, 크롬, 철입니다. 인은 엘린바아의 주요 성분 원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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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알루미늄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용융점이 철보다 높다.
  2. 무게는 철의 약 1/3이다.
  3. 열전달이 철보다 높다.
  4. 전기 도전율이 구리보다 낮다.
(정답률: 73%)
  • 용융점이 철보다 높다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의 용융점이 철보다 높은 이유는 알루미늄의 원자 반지름이 철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작은 원자 반지름은 원자 간 결합력이 강해져 결합 에너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용융점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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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저항 용접법 중 주로 기밀, 수밀, 유밀성을 필요로 할 때 가장 적합한 용접은?

  1. 점용접
  2. 시임용접
  3. 플래쉬용접
  4. 프로젝션용접
(정답률: 53%)
  • 시임용접은 전극과 작업물 사이에 압력을 가하면서 용접을 하는 방법으로, 기밀, 수밀, 유밀성을 필요로 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압력을 가하면서 용접을 하기 때문에 용접 부위가 밀착되어 높은 밀도와 강도를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임용접이 가장 적합한 용접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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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순철의 자기변태점 온도는?

  1. 721℃
  2. 768℃
  3. 913℃
  4. 1400℃
(정답률: 76%)
  • 순철의 자기변태점 온도는 768℃입니다. 이는 순철이 강철로 변태하는 온도이며, 이 온도 이상에서는 순철이 강철로 변태하여 강도와 경도가 증가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강철의 변태점 온도와는 상관없는 온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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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용접기에서 1차선에 비하여 2차선을 굵은 선으로 하는 이유는?

  1. 전선의 유연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이다.
  2. 2차 전류가 1차 전류보다 크기 때문이다.
  3. 2차 전압이 1차 전압보다 높기 때문이다.
  4. 2차선의 열전도를 보다 크게 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77%)
  • 2차선은 1차선으로부터 전류를 받아들이고, 이를 증폭시켜 다시 전류를 내보내기 때문에 2차 전류는 1차 전류보다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2차선을 굵은 선으로 만들어 전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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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철광석 중 철분이 가장 많은 것은?

  1. 자철광
  2. 적철광
  3. 갈철광
  4. 능철광
(정답률: 88%)
  • 자철광은 철과 자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적철광은 철과 적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자철광보다 낮습니다. 갈철광은 철과 갈색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적철광보다 더 낮습니다. 능철광은 철과 능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자철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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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산소절단의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산소절단은 산소와 철의 화학 작용에 의한다.
  2. 산소 절단시의 화학 반응열은 예열에 이용된다.
  3. 2차 전압이 1차 전압보다 높기 때문이다.
  4. 2차선의 열전도를 보다 크게 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64%)
  • 산소절단은 산소와 철의 화학 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철이 산화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 열로 인해 금속이 녹아서 절단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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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계 부품으로 사용될 재료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
  2. 열에 대한 변형이 용이한 재료
  3. 기계의 성능을 장기간 유지 할 수 있는 재료
  4. 가공이 용이한 재료
(정답률: 78%)
  • 열에 대한 변형이 용이한 재료는 기계 부품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에 대한 변형을 흡수하고 변형 후에도 기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들도 중요하지만, 열에 대한 변형이 용이하지 않은 재료는 기계 부품이 작동하면서 변형이 발생하여 기계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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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속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성질
  2.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화학적 성질
  3. 금속재료가 가지고 있는 각 원소의 성질
  4. 외부로부터 힘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성질
(정답률: 64%)
  • 외부로부터 힘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성질은 금속 재료가 얼마나 강하고 내구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기계적 성질입니다. 이는 금속 재료가 얼마나 큰 힘을 견딜 수 있는지, 얼마나 빠르게 변형되는지, 얼마나 탄성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계적 성질은 금속 재료의 사용 용도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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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래와 같은 단면도는 어떤 물체의 단면도인가?

(정답률: 82%)
  • 이 단면도는 자전거의 휠(바퀴)의 단면도이다. ""가 정답인 이유는 휠의 구조가 이와 같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은 휠의 중심축, ""는 휠의 허브, ""은 휠의 스포크(바퀴 테두리를 지지하는 선)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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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레이저 빛 대신 전자파(microwave)를 이용하여 전자파의 증폭발진을 일으켜 용접하는 것은?

  1. 레이저(laser)빔 용접
  2. 메이저(maser) 용접
  3. 전자빔 용접
  4. 프로젝션 용접
(정답률: 68%)
  • 전자파를 이용하여 용접하는 기술 중에서도 전자파의 증폭발진을 이용하는 것이 메이저(maser) 용접입니다. 이는 레이저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레이저는 빛을 이용하여 증폭발진을 일으키는 반면, 메이저는 전자파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메이저 용접은 레이저 용접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전자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레이저보다는 더 큰 규모의 용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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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막을 형성하는 주 요소로 아크릴, 우레탄, 에폭시, 멜라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수지
  2. 안료
  3. 용제
  4. 첨가제
(정답률: 78%)
  • 수지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을 혼합하여 도막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아크릴, 우레탄, 에폭시, 멜라민 등의 화학물질은 수지의 구성 성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지가 도막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다른 보기인 안료, 용제, 첨가제는 수지와 함께 사용되는 보조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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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디의 접합시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을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변형 발생이 일어나지 않는다.
  2. 기계적 성질을 변화 시키지 않는다.
  3.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4. 모재와 동등한 상태를 유지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3%)
  • 보디의 접합시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은 모재와 동등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용접부가 전기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재와 동등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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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계 판금의 굽힘 기계 종류 중 판금재료의 강성을 증가시키거나 판금 공작물의 형상을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홈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계는?

  1. 포밍머신
  2. 탄젠트 밴더
  3. 폴딩머신
  4. 비딩머신
(정답률: 72%)
  • 판금재료의 강성을 증가시키거나 판금 공작물의 형상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홈을 만드는 기계는 비딩머신입니다. 비딩머신은 판금재료를 절곡하여 홈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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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체 손상진단에서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장치의 관성부분
  2. 형상의 변화부분
  3. 단면 형상의 변화부분
  4. 지점 부분
(정답률: 73%)
  • 차체 손상진단에서는 차량의 충격을 받은 부분의 형상 변화나 단면 형상의 변화, 지점 부분의 손상 등을 분석하여 손상 정도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장치의 관성부분은 차량의 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분으로, 차체 손상진단에서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장치의 관성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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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직 높이의 측정을 위하여 설정한 기본 가상축은?

  1. 데이텀라인
  2. 레벨
  3. 센터라인
  4. 치수도
(정답률: 80%)
  • 데이텀라인은 지표면의 평균 수준을 나타내는 기준선으로, 수직 높이의 측정을 위한 기본 가상축으로 설정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평 또는 수직 방향의 측정을 위한 기준선이지만, 데이텀라인은 지면의 평균 수준을 나타내므로 수직 높이의 측정에 가장 적합한 기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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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렁크 도어의 구조는 프레스 가공한 얇은 강판으로 안쪽에서 프레임을 포개어 점 용접한 것이다. 트렁크 도어 개폐시 균형을 잡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트렁크 도어 힌지
  2. 토션 바
  3. 도어 록
  4. 도어 cpr
(정답률: 74%)
  • 트렁크 도어는 개폐시 균형을 잡기 위해 토션 바를 사용한다. 토션 바는 도어의 상단에 위치하며, 도어가 열리거나 닫힐 때 동작하여 도어의 안정성을 유지시킨다. 이는 토션 바가 도어의 중심축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션 바가 없으면 도어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거나 불균형하게 개폐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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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론트 도어 장착시 펜더와 리어 도어, 사이드 실등과 단차나 간격이 맞지 않은 경우 점검해야 될 부위가 아닌 것은?

  1. 도어의 상, 하 힌지 부착 상태 점검
  2. 센터 필러부에 부착된 스트라이커의 위치 점검
  3. 도어의 인너 핸들 점검
  4. 프론트 도어 필러의 변형 상태 점검
(정답률: 70%)
  • 프론트 도어 장착시 펜더와 리어 도어, 사이드 실등과 단차나 간격이 맞지 않은 경우, 이는 도어의 인너 핸들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도어의 인너 핸들 점검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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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손상된 패널의 수정 방법 중 훅을 사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은?

  1. 둘리, 해머를 이용한 수정 방법
  2. 인장에 의한 수정 방법
  3. 덴트 풀러에 의한 수정 방법
  4. 강판의 수축에 의한 수정 방법
(정답률: 61%)
  • 훅을 사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은 패널의 형상을 유지하기 어렵고,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인장에 의한 수정 방법은 손상된 부분을 끌어당겨 원래의 형상으로 복원하는 방법으로, 패널의 형상을 유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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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보수도장 작업 중 퍼티의 기본 목적은?

  1. 충진성
  2. 부착성
  3. 습도조절
  4. 색상 향상
(정답률: 65%)
  • 퍼티의 기본 목적은 부식된 부분을 채워서 표면을 평탄하게 만들고, 부착성과 함께 충진성을 가지도록 하여 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진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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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체를 고정 할 수 있는 부위가 아닌 것은?

  1. 사이드 씰 하부 플랜지
  2. 사이드 멤버
  3. 압력 조절
  4. 에어공급 장치
(정답률: 70%)
  • 에어공급 장치는 차체를 고정하는 부위가 아닙니다. 이는 차량의 공기 압축기와 연결되어 있어서 타이어에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체를 고정하는 부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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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에어 트랜스포머(air transform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수분제거
  2. 유분제거
  3. 압력조절
  4. 먼지제거
(정답률: 67%)
  • 에어 트랜스포머는 수분제거, 유분제거, 압력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먼지제거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먼지제거는 공기 청정기와 같은 다른 기기가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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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체 프레임 교정기의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인장 장치
  2. 고정 장치
  3. 절단 장치
  4. 에어공급 장치
(정답률: 48%)
  • 차체 프레임 교정기는 차량의 차체 프레임을 정확하게 조정하기 위한 장비로, 인장 장치는 차체 프레임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고, 고정 장치는 차체 프레임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에어공급 장치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차체 프레임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지만, 절단 장치는 차체 프레임 교정과는 관련이 없는 장비로, 차체 프레임을 자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절단 장치는 차체 프레임 교정기의 구성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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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널의 절단 및 이음 방법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절단 이음 부위는 반드시 겹치기 용접만 한다.
  2. 절단은 가능한 좁은 부위를 선택한다.
  3. 신품으로 교환할 때는 조금 길게 잘라서 겹친 부분에서 두장을 한번에 자른다.
  4. 겹치기 용접은 스포트 용접도 가능하다.
(정답률: 55%)
  • 정답은 "겹치기 용접은 스포트 용접도 가능하다."입니다.

    절단 이음 부위는 반드시 겹치기 용접만 하는 이유는, 겹치기 용접이 절단 부위의 강도를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포트 용접을 하게 되면, 절단 부위의 강도가 약해져서 부서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절단 이음 부위에서는 반드시 겹치기 용접을 해야 하며, 신품으로 교환할 때는 조금 길게 잘라서 겹친 부분에서 두장을 한번에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절단은 가능한 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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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장의 결함 중 오랜지필 결함의 원인은?

  1. 증발 속도가 너무 빠른 신너를 사용했을 경우
  2. 압축 공기에 물이나 오일이 포함되어 건으로 도료와 함께 토출될 경우
  3. 오일, 왁스 등이 표면에 붙어 있을 경우
  4. 스프레이건의 청소가 부족했을 경우
(정답률: 69%)
  • 오랜지필 결함은 도장 작업 시 사용하는 신너의 증발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발생합니다. 이는 도료가 너무 빨리 증발하여 표면에 오일이나 왁스 등이 남아있어 발생하는 결함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증발 속도를 가진 신너를 사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도장 작업 전에 적절한 조건을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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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구도막 제거와 철판 면 녹 제거에 사용되는 동력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에어 샌더
  2. 에어 치즐
  3. 벨트 샌더
  4. 오비탈 샌더
(정답률: 53%)
  • 에어 샌더는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패드에 다양한 종류의 샌드페이퍼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는 구도막 제거나 철판 면 녹 제거와 같은 작업에 적합한 동력공구로, 빠르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마무리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에어 샌더가 가장 적합한 동력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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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 박판의 변형된 모양이 작은 원으로 변형되었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변형 교정을 하는 거의 바람직한가?

  1. 박판 점 수축법
  2. 박판 직선 수축법
  3. 박판 기계적 처리법
  4. 롤러 가공법
(정답률: 72%)
  • 박판 점 수축법은 차체 박판의 작은 원형 변형을 교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박판의 변형된 부분 주변에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고, 이 점들을 서로 연결하여 변형된 부분을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확한 측정과 꼼꼼한 작업이 필요하지만,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며, 박판의 원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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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료의 수지 성분이 열과 빛에 의해 반응하거나 경화제의 첨가 등으로 인하여 반응한 후 경화되어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 기구(mechanism)는?

  1. 휘발 건조
  2. 산화 건조
  3. 중합 건조
  4. 융해 냉각 건조
(정답률: 62%)
  • 도료의 수지 성분이 열과 빛에 의해 반응하거나 경화제의 첨가 등으로 인하여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큰 분자로 중합되고, 이 중합체가 도막을 형성하는 건조 기구를 중합 건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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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용도와 무관한 것은?

  1. 대각선이나 특정 부위의 길이 측정
  2. 엔진룸, 윈도우 부분의 개구부 변형 측정
  3. 좌우 비대칭 보디의 변형 측정
  4. 바퀴의 정렬
(정답률: 39%)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차량의 바퀴 정렬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좌우 비대칭 보디의 변형 측정과는 무관합니다. 좌우 비대칭 보디의 변형 측정은 차량의 외형적인 변형을 측정하는 것으로, 트램 트랙킹 게이지와는 다른 도구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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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래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두 방향을 굽힐 때 노치부에 구멍을 만드는 이유는?

  1. 재료를 절약하기 위해서
  2.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3. 균열을 막기 위해서
  4. 납땜을 쉽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84%)
  • 노치부에 구멍을 만드는 이유는 균열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구멍을 만들어 노치부의 길이를 줄이면, 노치부에서 발생하는 열팽창으로 인한 응력이 줄어들어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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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보디 프레임 수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3. 바닥면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4. 가변식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80%)
  • 가변식 프레임 수정기는 적용할 수 있는 보디 프레임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종류의 보디 프레임 수정기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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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차의 차체는 철 금속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가공경화
  2. 소성
  3. 탄성
  4. 취성
(정답률: 59%)
  • 자동차의 차체는 소성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소성은 금속을 가열하여 녹인 후, 다시 냉각하여 형태를 만드는 공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금속의 성질이 개선되어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며, 따라서 자동차의 차체에 적합한 재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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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손 분석을 하는 요령 중 틀린 것은?

  1. 응력이 완화되는 부위
  2. 충격이 직접 가해진 부위
  3. 충격이 가해진 곳의 내측 부위
  4. 플라스틱 등 파손이 되기 쉬운 부품
(정답률: 73%)
  • 정답은 "충격이 가해진 곳의 내측 부위"입니다.

    응력이 완화되는 부위는 파손이 일어난 부위와 반대쪽에 위치한 부위로, 파손이 일어난 부위에서 발생한 응력이 반대쪽 부위로 전달되어 응력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제품의 디자인이나 재료 선택 등을 고려하여 파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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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의 설치방법 중 틀린 것은?

  1. 게이지 1개가 1조이다.
  2. 차체 프레임의 행거 로드 높이를 수평으로 조절하여 건다.
  3. 게이지를 부착하려면 게이지 홀, 스프링 훅, 마그네틱을 사용할 수 있다.
  4. 비대칭 차체와 좌, 우 대칭인 차체를 구분해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게이지 1개가 1조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게이지 1개가 1조인 이유는 게이지가 차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으로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체 중심에서 양쪽으로 1조씩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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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아래 그림은 스프레이 건의 에어캡을 확대한 것이다. 도료가 지나가는 통로는?

  1. ①과 ⑥
  2. ②과 ⑤
  3. ③과 ④
  4. ②과 ⑥
(정답률: 74%)
  • 스프레이 건의 에어캡은 공기와 도료가 혼합되어 나오는 부분이다. 따라서 에어캡 내부의 공기가 도료가 통과하는 통로를 만들어주는데, 이 통로는 ③과 ④에 해당한다. ①과 ⑥은 에어캡의 입구와 출구이며, ②와 ⑤는 에어캡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지지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③과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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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금속의 냉간가공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도 및 인장강도가 증가된다.
  2. 연신율 및 충격치가 감소한다.
  3. 가공면이 아름답고 정밀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4. 도전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57%)
  • 도전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냉간가공 시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형되어 결정 경계가 이동하고 결정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금속의 구조적인 결함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금속의 연성이 감소하게 되어 도전율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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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에서 엔진오일압력 경고 등의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79%)
  • 적색은 위험, 경고,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며, 엔진오일압력 경고 등과 같은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엔진오일압력이 낮아지면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색으로 경고하여 운전자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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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릴링 머신의 안전수칙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멍 뚫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동이송장치를 쓰지말 것
  2. 드릴을 회전시킨 후 테이블을 조정하지 말 것
  3.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반드시 꽃아 놓을 것
  4. 드릴 회전 중에는 쇳밥을 손으로 털거나 불지 말 것
(정답률: 82%)
  •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반드시 꽃아 놓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척키를 꽂아놓으면 드릴이 회전할 때 척키가 날아가거나 부딪혀서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을 사용하기 전에 척키를 제거하고, 드릴을 교체할 때에도 척키를 꽂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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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휨 측정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프링 저울과 V블록
  2.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자
  3.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와 V블록
(정답률: 73%)
  • 크랭크축의 휨은 회전하는 축의 중심에서 휨을 가해 휨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측정 도구는 V블록과 다이얼게이지입니다. V블록은 축을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며, 다이얼게이지는 축의 휨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도구를 함께 사용하여 크랭크축의 휨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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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줄 작업에서 줄에 손잡이를 꼭 끼우고 사용하는 이유는?

  1. 평행을 유지하기 위해
  2. 열의 전도를 막기 위해
  3. 보관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4. 사용자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정답률: 90%)
  • 줄 작업에서 손잡이를 끼우고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줄을 잡을 때 손에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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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느 정비 공장의 연 근로시간수가 150,000시간이며 근로 총 손실수가 150일 이라면 강도율은 약 얼마인가?

  1. 10
  2. 1
  3. 0.1
  4. 0.001
(정답률: 58%)
  • 강도율은 근로 총 손실수를 근로시간수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강도율은 (150/150,000) x 100 = 0.1%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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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접작업시의 보호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호구는 작업의 관계없이 아무것이나 착용하면 된다.
  2. 필요한 수량을 준비하여 항상 사용 가능 하도록 정비하여 둔다.
  3. 가능한 한 작업자 개개인이 전용 보호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4. 보호구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혀둔다.
(정답률: 95%)
  • "보호구는 작업의 관계없이 아무것이나 착용하면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각 작업에 따라 적합한 보호구가 있으며, 이를 착용하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접 작업 시 안전모, 안전경, 장갑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작업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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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체가 부식 및 변색 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운행한 후에는 조속히 세차를 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바닷물에 접했을 때
  2. 눈이나 결빙으로 인한 도로 빙결 방지제 도포구간 운행 후
  3. 공장매연, 콜타르 지역 통과 후
  4. 비포장 도로 운행 후
(정답률: 89%)
  • 비포장 도로는 흙, 모래, 자갈 등으로 포장되어 있지 않은 도로로, 차량의 바퀴가 흙과 모래를 일으켜 차체에 부식 및 변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포장 도로 운행 후에는 세차를 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닷물, 도로 빙결 방지제, 공장매연, 콜타르 등이 차체에 부식 및 변색을 일으키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세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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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 내 조명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조명
  2. 간접조명
  3. 전체조명
  4. 국부 조명
(정답률: 52%)
  • 전체조명은 작업장 전체를 균일하게 밝히는 조명 방법이며, 나머지 세 가지는 특정 부분이나 물체를 강조하기 위한 조명 방법입니다. 따라서 전체조명은 다른 세 가지 조명 방법과 구분되어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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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체수리 작업에 사용하는 공구 중 스패너 렌치의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 작업 시 큰 힘으로 작업할 경우 스패너를 미는 방향으로 작업한다.
  2. 볼트와 수평의 상태로 작업을 한다.
  3.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 사용하지 않는다.
  4. 볼트와 동일한 규격을 사용한다.
(정답률: 92%)
  • "스패너 작업 시 큰 힘으로 작업할 경우 스패너를 미는 방향으로 작업한다."가 틀린 것이다. 스패너 작업 시 큰 힘으로 작업할 경우 스패너를 미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업해야 한다. 이는 스패너가 미는 방향으로 작업할 경우 스패너가 미는 부분이 미끄러져 작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패너 작업 시 큰 힘을 가할 경우 반대 방향으로 작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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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용접 작업할 때에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피부를 노출하지 않도록 한다.
  2. 슬랙(slag) 제거 때는 보안경을 착용하고 한다.
  3. 가열된 용접봉 홀더는 물에 넣어 냉각시킨다.
  4. 우천시 옥외작업을 금한다.
(정답률: 88%)
  • 가열된 용접봉 홀더를 물에 넣어 냉각시키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해 홀더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홀더를 냉각시키기 위해 물이 아닌 전용 냉각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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