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후에 의한 자연적 발생
  2. 부분적인 집중하중으로 인한 발생
  3. 충돌, 굴러 떨어진 사고에 의한 발생
  4. 극단적인 굽힘 모멘트의 발생
(정답률: 88%)
  • 노후에 의한 자연적 발생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 차체 프레임의 재료가 노화되고 쇠해되어 차체 구조물이 약해지는 것으로, 외부적인 충격이나 하중이 없어도 차체 프레임의 파손이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외부적인 요인이 필요하지 않으며, 차량의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클러치 시스템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회전부분의 평행이 좋아야 한다.
  2. 동력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회전 관성이 커야 한다.
  3.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
  4. 클러치 작용이 원활하고, 단속이 확실해야 한다.
(정답률: 93%)
  • 클러치 시스템의 필요조건 중에서 회전 관성이 커야 한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조건입니다. 회전 관성이 커지면 클러치 작용이 느려지고, 동력전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 시스템의 필요조건은 회전부분의 평행이 좋아야 한다,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 클러치 작용이 원활하고, 단속이 확실해야 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각 온도의 단위 중 틀린 것은?

  1. 섭씨온도 : ℃
  2. 화씨온도 : °F
  3. 절대온도 : K
  4. 랭킨온도 : D
(정답률: 93%)
  • 랭킨온도는 온도의 절대값을 사용하는 절대온도 체계 중 하나이지만, 다른 세 단위와 달리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랭킨온도 : 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전기회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심벌의 명칭은?

  1. 릴레이
  2. 다이오드
  3. 전구
  4. 퓨즈
(정답률: 84%)
  • 해당 심벌은 다이오드를 나타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반도체 소자로, 양극과 음극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거나,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역전류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4행정 엔진의 크랭크축이 8회전 하였다면 이 엔진은 몇 사이클을 수행한 것인가?

  1. 2 사이클
  2. 4 사이클
  3. 6 사이클
  4. 8 사이클
(정답률: 85%)
  • 4행정 엔진은 2회전마다 1사이클을 수행하므로, 8회전하면 4사이클을 수행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 사이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판금 성형 가공시 제품을 보강하거나 장식을 목적으로 옆벽의 일부를 볼록하게 나오게 하거나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띠를 만드는 가공은?

  1. 타줄
  2. 플랜징
  3. 벌징
  4. 비딩
(정답률: 76%)
  • 판금 성형 가공 중에서 옆벽의 일부를 볼록하게 나오게 하거나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띠를 만드는 가공은 "벌징"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영어 단어인 "bending"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딩"이 아닌 "벌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모노코크 보디에는 전ㆍ후 충돌 등의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 멤버 차체가 변형하여 차실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영향이 적게 미치도록 차축이 설치되는 부분의 프레임을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는 동시에 차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은?

  1. 댐퍼
  2. 스토퍼
  3. 킥업
  4. 쿠션
(정답률: 84%)
  • 킥업은 차축을 낮추는 동시에 부분적으로 굴곡을 두어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후 충돌 등의 충격을 받았을 때 멤버 차체가 변형하여 차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프런트 사이드 멤버로부터 리어 사이드 멤버에 이르는 보디 전체에 해당되는 것은?

  1. 리어 보디
  2. 펜더 보디
  3. 사이드 보디
  4. 언더 보디
(정답률: 67%)
  • 프런트 사이드 멤버는 차량의 앞쪽에 위치하고, 리어 사이드 멤버는 차량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이 둘을 연결하는 부분인 보디 전체를 나타내는 것은 언더 보디입니다. 언더 보디는 차량의 바닥 부분을 의미하며, 프런트 사이드 멤버와 리어 사이드 멤버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휠 얼라인먼트에서 캐스터를 두는 목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골라 나열한 것은?

  1. ①, ②, ③
  2. ②, ③, ④
  3. ①, ③,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57%)
  • 캐스터는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가 지면과 만나는 지점을 앞뒤로 이동시키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를 조절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 얼라인먼트에서 캐스터를 두는 목적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②: 캐스터를 조절하여 바퀴의 지면과 만나는 지점을 앞뒤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캐스터가 맞지 않으면 바퀴가 지면과 만나는 지점이 일정하지 않아서 주행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캐스터를 조절하여 주행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휠 얼라인먼트에서 캐스터를 두는 것입니다.

    ③: 캐스터를 조절하여 바퀴의 지면과 만나는 지점을 앞뒤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캐스터가 맞지 않으면 핸들링 성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캐스터를 조절하여 핸들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휠 얼라인먼트에서 캐스터를 두는 것입니다.

    ④: 캐스터를 조절하여 바퀴의 지면과 만나는 지점을 앞뒤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캐스터가 맞지 않으면 타이어의 마모가 불균형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스터를 조절하여 타이어의 마모를 균등하게 유지하기 위해 휠 얼라인먼트에서 캐스터를 두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앞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맨 앞 부분까지의 수평거리는?

  1. 중심고
  2. 앞 보어행
  3. 램프각
  4. 윤거
(정답률: 67%)
  • 앞 보어행은 앞바퀴의 중심에서 자동차의 맨 앞 부분까지의 수평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앞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앞 보어행이 구해져야 합니다. 다른 보기인 "중심고"는 앞바퀴의 중심에서 지면까지의 수직거리를 의미하며, "램프각"은 차량의 앞쪽에 있는 램프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윤거"는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앞 보어행"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구리 88%, 주석 10%, 아연 2%의 합금으로서 주조성, 기계적 성질, 내식성,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기계부품의 중요 부분에 널리 사용되는 청동은?

  1. 포금
  2. 알루미늄 청동
  3. 인 청동
  4. 니켈 청동
(정답률: 67%)
  • 주어진 합금 구성에서 주석이 10%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청동 합금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주석 함량이 높은 청동 합금을 포금(bronze with high tin content)이라고 부르며, 주조성, 기계적 성질, 내식성,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기계부품의 중요 부분에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그림 중 회전도시 단면도가 아닌 것은?

(정답률: 56%)
  • 정답은 ""입니다. 이 그림은 회전도시 단면도가 아니라 단순히 건물의 외관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다른 그림들은 회전도시 단면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6:4 황동에 주석 1% 정도를 첨가한 황동은?

  1. 애드미럴티
  2. 네이벌 황동
  3. 쾌삭 황동
  4. 문츠메탈
(정답률: 73%)
  • 네이벌 황동은 주석을 첨가하여 강도와 내식성이 향상된 황동으로, 6:4 황동에 주석 1%를 첨가한 것과 같은 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네이벌 황동이 정답입니다. 애드미럴티, 쾌삭 황동, 문츠메탈은 다른 조성의 합금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스케치를 할 때 필요없는 것은?

  1. 광명단
  2. 분해기구
  3. 제도기
  4. 작도용구
(정답률: 38%)
  • 스케치를 할 때 필요한 것은 그림을 그리는 작도용구와 그림을 보조하는 광명단, 그리고 그림을 분해하여 이해하는 분해기구입니다. 하지만 제도기는 스케치를 할 때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도기는 건축, 기계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도면 작성 도구로, 스케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알루미늄 + 구리 + 마그네슘 + 망간의 합금으로,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므로 무게를 가볍게 해야 하는 항공기나 자동차 재료로 활용되는 것은?

  1. 주철합금
  2. 황동
  3. 두랄루민
  4. 알루미늄
(정답률: 83%)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비중에 비해 강도가 높아서 무게를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나 자동차와 같이 무게가 중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강의 열처리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불림
  2. 단조
  3. 풀림
  4. 담금질
(정답률: 67%)
  • 단조는 강의 열처리 분류에서 속하지 않는다. 이는 단조가 강의 열처리 과정이 아니라, 강재의 미세조직 구조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단조는 강재의 미세조직이 균일하게 변화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강의 열처리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CO2 용접기에서 CO2가스가 하는 역할은?

  1. 불꽃을 만드는 역할
  2. 옆을 높이는 역할
  3. 용접부 산화, 질화 방지 역할
  4. 와이어 공급 역할
(정답률: 73%)
  • CO2 가스는 용접부에서 발생하는 산화, 질화를 방지하여 용접 부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용접 부위에서 발생하는 고온과 산소와의 반응을 억제하여 용접 부위의 부식을 방지하고, 용접 부위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가스용접기에 의한 절단작업 시 틀린 것은?

  1. 산소용기의 압력조정기 압력은 10~15kgf/cm2으로 설정한다.
  2. 아세틸렌 압력조정기 압력은 0.3~0.4kgf/cm2으로 설정한다.
  3. 불의 강약 조정은 아세틸렌 밸브를 고정해두고, 산소 밸브로 조정한다.
  4. 불을 정화할 때 아세틸렌 밸브를 조금 열고, 산소 밸브를 아주 미세하게 열고 용접용 라이터로 점화한다.
(정답률: 49%)
  • "산소용기의 압력조정기 압력은 10~15kgf/cm2으로 설정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금속재료에 외력을 가하면 퍼지는 성질은?

  1. 점성
  2. 전성
  3. 인성
  4. 연성
(정답률: 83%)
  • 금속재료는 외력을 받으면 분자 간의 결합이 약해져서 분자가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분자가 서로 미끄러워져서 서로 통과할 수 있게 되는 성질을 전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금속재료에 외력을 가하면 전성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교류 아크 용접기 종류가 아닌 것은?

  1. 발전기형
  2. 가동 철심형
  3. 가동 코일형
  4. 탭 전환형
(정답률: 61%)
  • 발전기형은 교류 전원을 발생시켜 용접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공급되는 교류 전원을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류 아크 용접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MIG용접에서 와이어 공급 방식이 아닌 것은?

  1. 푸쉬(Push)식
  2. 풀(Pull)식
  3. 푸쉬-풀(Push-Pull)식
  4. 더블 푸쉬(Double-Push)식
(정답률: 74%)
  • MIG용접에서 와이어 공급 방식 중 "더블 푸쉬(Double-Push)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와이어 공급 방식으로는 "푸쉬(Push)식", "풀(Pull)식", "푸쉬-풀(Push-Pull)식"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일반적으로 실용되고 있는 탄소강의 탄소 함유량은?

  1. 0.05~1.7%
  2. 0.3~0.4%
  3. 0.5~0.7%
  4. 0.7~1.5%
(정답률: 69%)
  • 일반적으로 실용되고 있는 탄소강의 탄소 함유량은 0.05~1.7%입니다. 이는 탄소강의 강도와 연성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탄소 함량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탄소 함량이 너무 낮으면 강도가 부족해지고, 너무 높으면 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범위 내에서 적절한 탄소 함량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오스테나이트는 어떤 조직을 말하는가?

  1. 체심 입방 격자
  2. 면심 입방 격자
  3. 육방 정격자
  4. 정방 정격자
(정답률: 58%)
  • 오스테나이트는 철계열 합금에서 주로 나타나는 조직으로, 면심 입방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철 원자가 면심에 위치하며, 입방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강도와 인성이 뛰어나며, 열처리를 통해 경도를 높일 수 있어서 공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강판의 절단방법 중 산소-아세틸렌 가스에 의한 절단방법이 있는데, 화염접촉은 화염 끝이 절단면에서 얼마나 떨어지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1.5mm
  2. 2.5mm
  3. 3.5mm
  4. 4.0mm
(정답률: 57%)
  • 화염접촉 시 화염 끝이 절단면에서 너무 가까우면 절단면이 불규칙해지고, 너무 멀면 절단면이 부드럽게 형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산소-아세틸렌 가스에 의한 절단방법에서는 화염 끝과 절단면 사이의 거리를 1.5mm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거리에서는 절단면이 부드럽게 형성되면서도 불규칙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볼트나 환봉 등을 강판이나 형강에 직접 용접하는 방법으로 볼트나 환봉을 피스톤형의 홀더에 끼우고 모재와 볼트 사이에 순간적으로 아크를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은?

  1. 산소용접
  2.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
  3. 테르밋 용접
  4. 스터드 용접
(정답률: 65%)
  • 스터드 용접은 볼트나 환봉을 강판이나 형강에 직접 용접하는 방법으로, 피스톤형의 홀더에 끼우고 모재와 볼트 사이에 순간적으로 아크를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볼트나 환봉을 용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은 "스터드 용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프레임을 바닥면에 묻고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의 프레임 수정기는?

  1.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3.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86%)
  •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는 프레임을 바닥면에 묻고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의 수정기입니다. 따라서 바닥면에 고정되어 있어 안정적이며,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조작할 수 있어 작업이 용이합니다.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는 이동이 가능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고,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는 고정되어 있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는 바닥면에 고정되어 있지 않아 안정성이 떨어지며, 유압잭 등을 사용할 수 없어 작업이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서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2.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3.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4.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정답률: 86%)
  •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가 가장 바람직한 이유는, 이 장치는 고온의 열풍을 발생시켜 도료를 빠르게 건조시키는데, 이때 열풍은 복사 대류에 의해 전달되므로 공기 중의 먼지나 습기가 건조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장치는 건조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건조 작업 중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나 가스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트램 트랙킹(tram tracking) 게이지(gauge)는 차의 어느 것을 측정하는가?

  1. 차의 무게
  2. 차의 비틀림 각
  3. 차의 길이치 수
  4. 차의 중심
(정답률: 65%)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차의 길이치 수를 측정합니다. 이는 트램의 앞뒤 바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차량의 길이를 파악하는 것으로, 트램 운행 시 안전하고 정확한 운행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로 변형된 승용차 차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착하고자 한다. 부착 부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프론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2. 루프 사이드 멤버 - 프론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3. 사이드실 인너 패널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4. 쿼터패널 - 카울부 - 리어 크로스 멤버 - 리어 도어부
(정답률: 72%)
  •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차량의 프레임 중심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므로, 부착 부위는 차량의 프레임 구조와 가장 밀접하게 연결된 부위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론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입니다. 이 부위는 차량의 프레임 구조 중심에 위치하며, 차량의 전체 구조를 안정적으로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스프레이 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상식, 중력식이 주로 사용된다.
  2. 노즐구경은 1.0~2.5mm 정도이다.
  3. 청결 및 보관상태는 작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일상 점검을 한다.
(정답률: 90%)
  • "청결 및 보관상태는 작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스프레이 건은 작동 원리상 노즐 내부에 작은 구멍이 있어 이 구멍이 막히거나 오염되면 스프레이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프레이 건이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거나 보관상태가 좋지 않으면 부식이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청결과 보관상태는 작업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답은 "청결 및 보관상태는 작업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가 아니라 "청결 및 보관상태는 작업성에 영향을 미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손상된 차체를 복원하기 위해서 차체에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한 후 게이지 판독 및 필요한 작업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센터 라인과 레벨을 동시에 읽는다.
  2. 센터 라인과 레벨의 수정 후 데이텀을 점검한다.
  3. 차체의 손상이 객실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ㆍ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한다.
  4. 게이지 판독의 최종 목표는 센터라인, 데이텀, 레벨의 점검을 위함이다.
(정답률: 61%)
  • "게이지 판독의 최종 목표는 센터라인, 데이텀, 레벨의 점검을 위함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차체의 손상이 객실부위까지 이어지면 최초로 손상된 전ㆍ후면 멤버를 먼저 수정하는 이유는, 전ㆍ후면 멤버가 차체의 구조적인 중심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멤버들이 손상되면 차체의 전체적인 구조가 불안정해지므로, 이를 먼저 복원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자동차 사고시 차체의 손상에 대한 진단을 할 때 착안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충돌 속도
  2. 충돌 각도
  3. 충돌 부위
  4. 충돌 거리
(정답률: 87%)
  • 충돌 거리는 자동차 사고시 차체의 손상에 대한 진단을 할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차체의 손상 정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충돌 거리는 차량이 충돌한 위치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보행자나 다른 차량과의 충돌 시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의 손상 진단을 위해서는 충돌 속도, 충돌 각도, 충돌 부위와 함께 충돌 거리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자동차보디 수리시 손상부분을 가스용접기로 절단할 때의 특징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절단이 불가능하다.
  2. 매우 정밀하게 절단할 수 있다.
  3. 절단된 면이 깨끗하게 된다.
  4. 복잡한 손상부도 빠르게 절단할 수 있다.
(정답률: 70%)
  • 가스용접기는 높은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손상된 부분을 절단할 수 있으며, 이는 복잡한 손상부도 빠르게 절단할 수 있게 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도막의 결함 중 도장 후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얼룩짐
  2. 주름
  3. 흐름
  4. 부풀음
(정답률: 57%)
  • 도장 후의 결함은 주로 표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얼룩짐, 주름, 부풀음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흐름은 도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으로, 도료의 두께나 도포 방향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흐름은 도장 후의 결함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퍼티를 이용한 바디 수리 방법으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평면에는 부드러운 주걱을 사용하고 곡면에는 딱딱한 주걱을 사용한다.
  2. 퍼티 작업의 기본은 한 번에 두껍게 바르지 않고 확실하게 건조시킨다.
  3. 프레스 선은 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두 번에 나누어 바른다.
  4. 퍼티 연마 작업시 샌더를 움직이는 방향으로 퍼티면에 너무 세게 밀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88%)
  • "프레스 선은 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두 번에 나누어 바른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프레스 선은 한 번에 두껍게 바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니트로 셀루로즈와 알키드 수지가 주 성분으로 빨리 마르는 성질이 되어 도장 후 5~10분 정도면 만져도 될 정도가 되며, 1시간 정도면 다음 작업에 들어갈 수 있는 프라이머는?

  1. 판금 퍼티
  2. 에칭 프라이머
  3. 래커 프라이머
  4. 프라이머 서피서
(정답률: 68%)
  • 니트로 셀루로즈와 알키드 수지가 주 성분인 도장재는 빨리 마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다음 작업에 들어갈 수 있는 프라이머는 빨리 마르는 성질을 가진 래커 프라이머입니다. 래커 프라이머는 빠른 건조성과 우수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 다음 작업에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래커 프라이머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그림에서 a = 60mm, b = 80mm, R = 100mm, α = 90°인 경우 전체길이는? (단, 중립면의 변화가 없는 경우로서 판재두께는 2mm임)

  1. 약 140mm
  2. 약 180mm
  3. 약 240mm
  4. 약 296mm
(정답률: 58%)
  • 전체길이는 a+b+2Rα/180+πR = 60+80+2*100*90/180+π*100 = 약 296mm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헤드램프 탈, 부착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볼트의 위치와 개소를 확인한다.
  2. 볼트의 크기에 알맞은 공구를 선택한다.
  3. 볼트 제거 후 망치로 쳐서 차체로부터 분리한다.
  4. 헤드램프에 연결된 배선을 먼저 제거한 후 볼트를 푼다.
(정답률: 92%)
  • 헤드램프를 차체에서 분리할 때는 헤드램프와 차체를 연결하는 볼트를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볼트를 제거한 후에는 헤드램프와 차체가 여전히 밀착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망치로 가볍게 탭하면서 분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볼트 제거 후 망치로 쳐서 차체로부터 분리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자동차 차체 중 일체 구조식에서 외판부분으로 짝지어진 것은?

  1. 대시 패널과 후드
  2. 타이어 에이프런과 앞 엔드패널
  3. 대시패널과 타이어 에이프런
  4. 후드와 앞 앤드패널
(정답률: 53%)
  • 일체 구조식에서는 차체 전체가 하나의 단일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외판부분도 차체 전체와 함께 제작됩니다. 따라서 후드와 앞 앤드패널은 차체 전체와 함께 제작되어 외판부분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차가 사이드 레일이나 중앙 분리대 등에 고속충돌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체가 꼬여있는 것처럼 보이는 변형은?

  1. 종변형
  2. 횡변형
  3. 찌그러짐
  4. 비틀림
(정답률: 79%)
  • 차가 사이드 레일이나 중앙 분리대 등에 고속충돌시 발생하는 현상은 횡변형이며, 차체가 좌우로 늘어지거나 수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틀림은 차체가 꼬여있는 것처럼 보이는 변형이 아니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패널 교환을 할 때 변형 없이 빠른 시간에 정확한 절단을 하고자 한다. 가장 적합한 절단 장비는?

  1. 산소, 아세틸렌가스 절단기
  2. 핵소오
  3. 전동 커터
  4. 플라즈마 절단기
(정답률: 72%)
  • 플라즈마 절단기는 고열과 고속의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금속 등의 재료를 정확하고 빠르게 절단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이에 비해 산소, 아세틸렌가스 절단기는 절단 속도가 느리고, 핵소오는 방사능 문제로 인해 사용이 제한되며, 전동 커터는 절단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패널 교환 시 변형 없이 빠르게 정확한 절단을 하기 위해서는 플라즈마 절단기가 가장 적합한 장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위시본 형식의 차량에서 캠버에 이상이 생긴 크로스 멤버의 수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서스펜션 바의 캠버각이 늘어난 상태의 수정이다.
  2. 캠버가 마이너스상태로 되었을 경우의 수정작업이다.
  3. 양끝의 측업소버와 프레임 수정기의 크로스 스탠드를 체인으로 묶어 중앙에 잭을 걸어서 수정한다.
  4. 좌우 각도가 틀린 경우는 잭 포인트를 이동시켜 조정한다.
(정답률: 59%)
  • 위시본 형식의 차량에서 캠버에 이상이 생긴 크로스 멤버의 수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올바르게 되어 있습니다.

    양끝의 측업소버와 프레임 수정기의 크로스 스탠드를 체인으로 묶어 중앙에 잭을 걸어서 수정하는 이유는 크로스 멤버가 차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차체의 중앙을 기준으로 균일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자동차의 뒷부분 추돌로 인해 변형이 발생될 수 있는 패널로만 옳게 나열된 것은?

  1. 도어, 센터필러, 사이드 실
  2. 트렁크 플로어, 사이드 멤버, 센터루프
  3. 휠 하우스, 트렁크 플로어, 리어쿼터
  4. 프런트 필러, 범퍼, 사이드 멤버
(정답률: 79%)
  • 자동차의 뒷부분 추돌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은 주로 휠 하우스, 트렁크 플로어, 리어쿼터에 집중되기 때문에 이들 부분이 변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휠 하우스, 트렁크 플로어, 리어쿼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도장실의 설치 목적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작업자의 건강유지를 위한 환경개선
  2. 도료 및 용제의 인화에 의한 재해방지
  3. 안개 현상 방지
  4. 도료의 사용량 절감
(정답률: 82%)
  • 도장실의 설치 목적 중 "도료의 사용량 절감"은 틀린 설명입니다. 도장실은 도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공간으로 설치됩니다. 그러나 도장실을 설치함으로써 도료의 사용량이 감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도장실은 도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도료의 사용량을 절감시키는 것은 작업자의 기술과 경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포트 파워의 주요 구성 부품 중 램을 구동시키기 위한 유압을 발생시키는 동력원이 되는 것은?

  1. 고압호스
  2. 유압램
  3. 스피트 커플러
  4. 유압펌프
(정답률: 68%)
  • 램을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유압으로 압력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압펌프가 필요합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흡입하여 압력을 발생시켜 유압호스를 통해 유압램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는 램을 구동시키기 위한 동력원이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스프링 백 현상의 특징 설명 중 틀린 것은?

  1. 탄성한계가 높을수록 커진다.
  2.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클수록 크다.
  3.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각도가 클수록 크다.
  4. 동일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같을 때 두께가 두꺼울수록 크다.
(정답률: 55%)
  • "동일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같을 때 두께가 두꺼울수록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탄성한계가 높을수록 스프링 백의 변형량이 작아지므로, 스프링 백의 특성이 좋아집니다. 동일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클수록 스프링 백의 특성이 좋아지며, 구부림 각도가 클수록 스프링 백의 특성이 나빠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점용접의 3대 요소에 해당 없는 것은?

  1. 통전시간
  2. 전극의 가압력
  3. 용접전류
  4. 모재의 두께
(정답률: 70%)
  • 점용접의 3대 요소는 전극의 가압력, 용접전류, 그리고 통전시간입니다. 이는 용접시 전극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에 의해 용접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모재의 두께는 용접의 질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점용접의 3대 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가스 절단에서 예열온도가 몇 도 정도일 때 산소로 불어내는가?

  1. 60~100℃
  2. 200~300℃
  3. 400~500℃
  4. 800~900℃
(정답률: 49%)
  • 가스 절단에서 예열온도는 금속을 자르기 전에 금속을 예열하여 부분적으로 녹이고 연소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예열온도가 높을수록 금속이 빠르게 녹아내리고 연소되는 산소의 양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가스 절단에서 산소로 불어내는 예열온도는 800~900℃ 정도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자동차 차체강판의 수축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해머와 돌리에 의한 방법
  2. 강판의 주름잡기에 의한 방법
  3. 열에 의한 방법
  4. 연마에 의한 방법
(정답률: 56%)
  • 자동차 차체강판의 수축 방법 중에서 연마에 의한 방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마는 강판의 표면을 깎아내는 과정으로, 강판의 형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마는 강판의 수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차체부품 제작 시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어느 정도 크게 하는가?

  1. 1~1.2mm
  2. 2~2.2mm
  3. 3~3.2mm
  4. 4~4.2mm
(정답률: 73%)
  •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약 1~1.2mm 정도 크게 제작됩니다. 이는 리벳을 구멍에 넣을 때 적당한 여유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구멍의 지름이 너무 작으면 리벳이 들어가지 않거나 강제로 밀어넣어야 하므로 제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구멍을 제작하여 리벳을 쉽게 넣고 고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의 식이 나타내는 것은?

  1. 강도율
  2. 도수율
  3. 유업율
  4. 천인률
(정답률: 81%)
  • 이 식은 "도수율"을 나타냅니다. 이유는 분자가 각 구간의 빈도수를 나타내고 분모가 전체 빈도수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식은 각 구간의 빈도수가 전체 빈도수 중 어느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경고표지 색깔로 맞는 것은?

  1.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 테두리
  2.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
  3. 빨강색 바탕에 흰색 테두리
  4. 흰색 바탕에 빨강색 테두리
(정답률: 57%)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으로, 경고표지에 적합합니다. 검정색은 노란색과 대비가 잘 되어 경고표지의 내용을 더욱 강조해줍니다. 또한, 검정색은 안정감과 신뢰감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경고표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가 경고표지에 적합한 색상 조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정 작업에서 안전한 사용방법이 아닌 것은?

  1. 안전을 위해서 정 작업은 마주보고 작업한다.
  2. 정 작업은 시작과 끝에 특히 조심한다.
  3. 열처리한 재료는 정으로 작업하지 않는다.
  4. 정 작업시 버섯 머리는 그라인더로 갈아서 사용한다.
(정답률: 76%)
  • 정 작업시 버섯 머리는 그라인더로 갈아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그라인더로 갈 때 먼지가 발생하여 폐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부품의 바깥지름, 안지름, 길이,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기구는?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 캘리퍼스
  3. 다이얼 게이지
  4. 직각자
(정답률: 74%)
  • 버니어 캘리퍼스는 바깥지름, 안지름, 길이, 깊이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기구입니다. 다른 측정 기구들도 일부 측정이 가능하지만, 버니어 캘리퍼스는 다양한 측정 범위와 정밀도를 가지고 있어서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측정값을 디지털로 표시하는 디지털 버니어 캘리퍼스도 있어서 측정 결과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드릴작업을 할 때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일감은 정확히 고정한다.
  2.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3. 작업복을 입고 작업한다.
  4. 테이블 위에 가공물을 고정시켜서 작업한다.
(정답률: 90%)
  •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고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드릴 작업 중 작은 일감은 고정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작은 일감을 테이블 위에 고정시키면 드릴 작업 중 일감이 움직여서 정확한 작업이 어렵고, 일감이 떨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고 작업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아세틸렌 도관은 어떤 색인가?

  1. 흑색
  2. 청색
  3. 녹색
  4. 적색
(정답률: 55%)
  • 아세틸렌 도관은 적색입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가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 연소할 때 발생하는 빨간 빛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세틸렌 도관은 안전을 위해 적색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작업현장에 사용되는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전모의 종류에 따라 충전부에 접근시 감전 위험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것도 있다.
  2. 충격 흡수용으로 스치로폴을 사용하기도 한다.
  3. 열 경화성 수지 안전모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다.
  4. 사용목적에 따라 내전압, 내수성을 보유해야 한다.
(정답률: 76%)
  • "열 경화성 수지 안전모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안전모의 재질이나 사용 빈도 등에 따라 수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의 수명은 교체 주기를 정해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차체주성 작업 시 사용되는 포터 파워(유압 램)의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포터 파워의 설치 각도가 30° 이하에서는 앵커부가 벗겨지기 쉽다.
  2. 포터 파워의 설치 각도가 30° 이하에서는 램의 접속부가 벗겨지기 쉽다.
  3. 포터 파워의 설치 각도가 90° 이상에서는 체인이 앵커에서 벗겨질 위험이 있다.
  4. 포터 파워의 효율적인 설치 각도는 65° 이상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포터 파워의 효율적인 설치 각도는 65° 이상이다."가 아닌 "포터 파워의 설치 각도가 30° 이하에서는 앵커부가 벗겨지기 쉽다."입니다.

    포터 파워는 일반적으로 65°에서 90° 사이의 각도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유는 이 각도에서는 램의 힘이 수직 방향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최대한 힘이 전달되며, 램과 앵커부 사이의 각도가 작아져서 앵커부가 벗겨지는 위험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65° 이상의 각도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작업장 내 조명과 채광의 조건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조명의 분포가 균일해야 한다.
  2. 광원이 고정되어 있으면 안 된다.
  3.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빛의 반사체로 인해 작업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7%)
  • 광원이 고정되어 있으면 안 되는 이유는 작업을 할 때 광원의 위치에 따라 그림자가 생기거나 빛의 반사체로 인해 작업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원은 조정이 가능하도록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사고에 의해 차 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방지한다.
  2. 에어백은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이며 안전띠는 에어백의 보조 안전장치이다.
  3. 안전띠는 에어백이 팽창될 때 신체를 올바른 위치로 유지시켜 에어백 위에 충돌하도록 한다.
  4. 에어백이 정상이더라도 에어백 작동조건에 해당되지 않아 작동되지 않을 경우 안전띠에 의해 부상이 경감될 수가 있다.
(정답률: 80%)
  • 에어백은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이며 안전띠는 에어백의 보조 안전장치이다. - 이 설명은 적합하다.

    에어백은 차량 충돌 시에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운전자와 승객의 부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에어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띠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안전띠는 차량 충돌 시에 운전자와 승객이 차 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에어백이 팽창될 때 신체를 올바른 위치로 유지시켜 에어백 위에 충돌하도록 한다. 또한, 에어백이 정상이더라도 작동되지 않을 경우 안전띠에 의해 부상이 경감될 수 있다. 따라서 안전띠는 에어백의 보조 안전장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