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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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일명 2박스카 라고도 하는 해치백세단(Hatch Back Sedan)의 형상은 어떤 것인가?

(정답률: 88%)
  • 해치백세단은 후면에 트렁크 대신에 리어 윈도우와 함께 열리는 작은 도어가 있는 형태로, 보기 중 ""가 해당된다. 이 작은 도어를 통해 물건을 쉽게 넣고 빼낼 수 있어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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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타이어 규격 표시 “205 55 R17”에서 55의 의미는?

  1. 최고속도 허용 시간당 55마일을 의미함
  2. 타이어 폭에 대한 높이의 편평비가 55% 임을 의미함
  3. 타이어 호칭 치수가 고압 타이어임을 의미함
  4. 튜브가 없는 튜브리스 타이어를 의미함
(정답률: 96%)
  • 타이어 규격 표시에서 "55"은 타이어 폭에 대한 높이의 편평비가 55% 임을 의미합니다. 즉, 타이어의 높이가 폭의 55%인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타이어의 외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타이어의 성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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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방향지시등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작동의 결함은 운전석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 작동은 확실하여야 하고 임의로 조작할 수 없는 구조이어야 한다.
  3.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진로 변경을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4. 등색은 녹색이어야 한다.
(정답률: 93%)
  • 방향지시등은 다른 차나 보행자에게 자동차의 진로 변경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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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반드시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해야하는 항목은?

  1. 엔진오일과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
  2. 자동변속기 오일과 냉각수의 양
  3. 엔진의 냉각수와 자동변속기 오일의 양
  4. 자동변속기와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
(정답률: 79%)
  • 자동변속기와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은 엔진과는 별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야만 정확한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시스템의 오일이 부족하면 차량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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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스를 한곳에 모아 분배하기 위한 덕트나 파이프를 말하는 것은?

  1. 소음기
  2. 매니폴드
  3. 가변흡기 제어장치
  4. 개스킷
(정답률: 85%)
  • 매니폴드는 여러 개의 파이프를 한 곳으로 모아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를 한 곳에 모아 분배하기 위한 덕트나 파이프를 말하는 것이 매니폴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 엔진의 부품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며, 가스를 모아 분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매니폴드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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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작용·반작용의 관계가 아닌 것은?

  1. 두 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
  2. 조정 경기를 할 때 선수가 젖는 노와 물 사이에 작용하는 힘
  3. 책상 위에 놓인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과 수직 항력
  4. 달리기 할 때 스타팅 블록과 사람이 발 사이에 작용하는 힘
(정답률: 82%)
  • 책상 위에 놓인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과 수직 항력은 작용·반작용의 관계가 아닙니다. 중력은 지구와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며, 수직 항력은 물체가 표면에 닿아 있는 경우 표면에서 물체를 지지하는 힘입니다. 이 두 힘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으므로 작용·반작용의 관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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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 그림에서 얼라이먼트 각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toe)
  4. 스러스트 각
(정답률: 87%)
  • 정답은 "캐스터"입니다.

    캐스터는 바퀴의 중심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바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므로 캐스터 각도는 양수입니다.

    캠버는 바퀴의 수평선과 바퀴의 중심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토는 바퀴의 앞쪽 부분이 바닥과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스러스트 각은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가 이동하는 방향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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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 프런트 바디 패널 구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후드 패널
  2.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3. 쿼터 패널
  4. 에이프런 패널
(정답률: 78%)
  • 쿼터 패널은 모노코크 바디의 측면 부분을 이루는 패널로, 프런트 바디 패널이 아닙니다. 따라서 쿼터 패널이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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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랭크축의 반경이 R, 작용하는 힘이 F일 때 엔진 회전력 T를 구하는 공식은?

  1. T = F × R
  2. T = F ÷ R
  3. T = F + R
  4. T = F – R
(정답률: 93%)
  • 크랭크축의 반경 R은 회전 중심에서 크랭크축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작용하는 힘 F은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이 때, 회전력 T은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힘 F와 크랭크축의 반경 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T = F × R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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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노코크 바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차량의 중량을 가볍게 한다.
  2. 차실 바닥 면을 낮출 수 있다.
  3. 충돌에너지를 차체 전체로 분산시킨다.
  4.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
(정답률: 74%)
  •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는 것은 모노코크 바디가 차체 전체를 하나의 단단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어서 진동과 소음을 흡수하고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차량 내부의 소음을 줄이고, 주행 중에 외부 소음이 들리는 것을 방지하여 더욱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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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소, 아세틸렌가스를 이용하여 패널을 절단하려고 한다. 이때 절단 작업이 잘 이우러지기 위한 사항 중 옳은 것은?

  1.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을 것
  2. 생성된 금속 산화물의 용융온도는 모재의 용융 온도보다 높을 것
  3. 생성된 산화물은 유동성이 좋아야 하고 그것이 산소 압력에 의해 잘 밀려 나가지 말아야 한다.
  4. 금속의 화합물 중 연소되지 않은 물질이 많을 것
(정답률: 47%)
  •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을 것"은 옳은 사항이다. 이는 모재가 산화 연소되어 생성된 산화물이 모재의 용융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용융되어 유동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만약 산화물의 용융온도가 모재의 용융 온도보다 높다면, 산화물이 모재의 표면에 덮이게 되어 절단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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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폿(spot)용접에서 전극부의 팁 직경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1. 전류의 세기
  2. 암의 형상
  3. 판의 두께
  4. 용접 시간
(정답률: 65%)
  • 스폿용접에서 전극부의 팁 직경은 판의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전극부의 팁이 판의 표면에 충분한 압력을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이 두껍다면 전극부의 팁 직경도 크게 설정해야 하며, 판이 얇다면 전극부의 팁 직경도 작게 설정해도 충분한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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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철에 얼마나 탄소가 함유된 것을 탄소강이라 하는가?

  1. 0.01% ~ 0.03%
  2. 0.035% ~ 1.7%
  3. 2.3% ~ 3.5%
  4. 25% ~ 35%
(정답률: 80%)
  • 탄소강은 철에 일정량의 탄소가 함유된 것을 말합니다. 이 때 탄소의 함량이 0.035% ~ 1.7%인 것은, 이 범위 내에서 탄소의 함량이 적당하게 조절되면서도 충분한 강도와 경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탄소의 함량을 조절하여 다양한 용도에 맞는 탄소강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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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면을 나타낼 때 전단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체의 전면을 절단한 것이다.
  2. 물체의 전면을 단면도로 표시하는 것이다.
  3. 단면선을 30°로 긋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중심선을 지나는 절단평면으로 전면을 자르는 것이다.
(정답률: 75%)
  • 단면선을 30°로 긋는 것은 단면선이 물체의 형태를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30°로 긋는 것은 일반적으로 가장 적절한 각도로 여겨지며, 이를 통해 물체의 형태와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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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그림에서 전개도는 어떻게 나타내는가?

(정답률: 73%)
  • 전개도는 입체 도형을 평면으로 펼쳐 놓은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정육면체를 평면으로 펼쳐 놓은 것이므로, 전개도는 "" 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정육면체의 모양과 크기를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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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냉간압연 강판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표면이 매끄럽다.
  2. 가공성이 좋다.
  3. 800℃ 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한다.
  4. 상당히 얇은 판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88%)
  • 800℃ 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하는 것은 냉간압연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이는 열간압연 과정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열간압연은 고온에서 강판을 가공하여 더욱 가공성이 좋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 수 있으며, 더 얇은 판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800℃ 이상의 고온으로 처리한다."가 냉간압연 강판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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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의 재료 중 많이 쓰이는 비금속 재료는 합성수지(플라스틱)인데 그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착색하기가 쉽고 내구성이 있다.
  2. 내식성이 우수하고 열전도율이 낮다.
  3. 비중과 내열성이 다른 금속보다 비교적 크다.
  4. 가소성이 크고 대량 생산이 쉬운 장점이 있다.
(정답률: 73%)
  • 비중과 내열성이 다른 금속보다 비교적 크다는 것은, 합성수지(플라스틱)이 더 가벼우면서도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엔진 등에서 발생하는 열에도 잘 견딜 수 있어서 자동차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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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모재의 열 영향부가 경화할 때 비드 끝단에 일어나기 쉬운 균열은?

  1. 유황 균열
  2. 토(toe) 균열
  3. 비드 아래 균열
  4. 은점
(정답률: 73%)
  • 모재의 열 영향부가 경화할 때 비드 끝단은 모재의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은 열팽창과 수축에 의해 큰 변형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균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중에서도 토(toe) 균열은 비드 끝단에서 발생하는 균열 중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이는 비드 끝단에서 발생한 균열이 모재의 토(toe) 부분으로 확대되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재의 열 영향부가 경화할 때 비드 끝단에서 토(toe) 균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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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열처리 방법 중에서 저온 뜨임을 할 때의 적정온도는?

  1. 상온
  2. 150℃
  3. 500℃
  4. 600℃
(정답률: 82%)
  • 저온 뜨임은 열처리 방법 중 하나로, 고온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긴 시간 동안 물질을 가열하여 물질의 물성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적정온도는 150℃입니다. 이유는 150℃는 물질의 분해나 변성이 일어나지 않는 안전한 온도이면서도 충분한 열처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150℃는 대부분의 금속의 열팽창률이 낮아지는 지점으로, 금속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온 뜨임을 할 때 적정온도로 150℃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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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피복 금속 아크 용접기에 사용되는 용접봉의 피복제의 역할 중 틀린 것은?

  1. 아크의 안정, 집중 등을 향상시켜 아크 유지를 용이하게 한다.
  2. 용접 금속의 탈산, 정련 작용을 한다.
  3. 용융 금속의 응고 및 냉각속도를 급속하게 한다.
  4. 박리성이 좋은 슬랙을 만든다.
(정답률: 71%)
  • 용접봉의 피복제는 용융 금속의 응고 및 냉각속도를 급속하게 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피복제는 아크의 안정성과 집중도를 높여 용접을 용이하게 하며, 용접 금속의 탈산과 정련 작용을 합니다. 또한 박리성이 좋은 슬랙을 만들어 용접 후에 용접 부위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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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다음 공구강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2. 고온에서 강도를 유지할 것
  3. 내식성이 클 것
  4.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정답률: 91%)
  •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조건은 오히려 바르며, 공구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강인성은 충격이나 외부 압력에 대한 내성을 의미하며, 내충격성은 내부 충격에 대한 내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구는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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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어와 바디 사이에 부착되어 비, 바람, 물 및 먼지의 침입을 방지함과 동시에 도어 개폐시의 총격완화와 진동방지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도어 프레임
  2. 도어 웨더 스트립
  3. 스펀지
  4. 글래스
(정답률: 88%)
  • 도어 웨더 스트립은 도어와 바디 사이에 부착되어 비, 바람, 물 및 먼지의 침입을 방지함과 동시에 도어 개폐시의 총격완화와 진동방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도어와 바디 사이의 간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도어가 닫힐 때 완전히 밀착되어 외부 요인의 침입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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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사용되지 않는 가스는?

  1. CO2
  2. CO2 + H2
  3. CO2 + O2
  4. CO2 + O2 + Ar
(정답률: 73%)
  •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서는 CO2 가스가 보호 가스로 사용됩니다. CO2와 Ar 가스는 인화성이 없어서 용접 시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CO2와 O2 혹은 CO2와 H2 혼합 가스는 인화성이 있어서 용접 시에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CO2와 Ar 가스 이외의 가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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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시 주의사항 및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2.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3.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4.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 쉽다.
(정답률: 67%)
  •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이 틀린 것이다.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시 산화막은 반드시 제거되어야 한다. 산화막이 제거되지 않으면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용접 후 산화막이 재생성되어 용접부위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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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철금속 중 구리(55~65%), 아연(15~30%), 니켈(5~20%)의 합금이며, 내열성, 내식성, 가공성이 우수한 합금은?

  1. 로엑스(Lo-ex)
  2. 황동(bronze)
  3. 양은(nickle silver)
  4. 켈밋(kelmet alloy)
(정답률: 57%)
  • 양은은 구리, 아연, 니켈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합금은 내열성, 내식성, 가공성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이 합금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음악 악기, 주얼리, 식기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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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 상의변형은 어떤 것인가?

  1. 다이아몬드
  2. 새그
  3. 사이드웨이
  4. 트위스트
(정답률: 67%)
  • 모노코크 차체에 충돌이 있을 때 센터라인 상의 변형은 사이드웨이가 됩니다. 이는 충돌로 인해 차체가 좌우로 비틀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이아몬드나 새그, 트위스트는 차체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변형 현상이며, 센터라인 상의 변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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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프레임의 비틀림 변형시 수정방법 중 제일 먼저 시도할 방법은?

  1. 낮은 부위에 잭이나 유압 장비를 놓고 작동 시킨다.
  2. 잭 위에 철판 1cm 두께를 받친다.
  3. 게이지를 보면서 두 개의 잭을 동시에 작동한다.
  4. 높이 올라간 부위를 체인으로 고정한다.
(정답률: 63%)
  • 프레임의 비틀림 변형은 일반적으로 프레임의 높이가 올라간 부분과 낮아진 부분이 발생합니다. 이때 높이가 올라간 부분을 체인으로 고정하는 것은 프레임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비틀림 변형을 수정하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레임의 안정성을 보장하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높이 올라간 부위를 체인으로 고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 시도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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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프레임의 기준선은 누가 독자적으로 만들어 발표하는가?

  1. 자동차 제작회사
  2. 자동차 형식담당 정부 부처
  3. 자동차 정비사업자
  4. 자동차 측정기 제작회사
(정답률: 78%)
  • 프레임의 기준선은 자동차 제작회사가 독자적으로 만들어 발표합니다. 이는 자동차 제작회사가 자신들이 만든 차량의 디자인과 스펙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형식담당 정부 부처는 규제와 관련된 기준을 제시할 수 있지만,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기준은 자동차 제작회사가 자체적으로 설정합니다. 자동차 정비사업자와 자동차 측정기 제작회사는 자동차의 유지보수와 측정에 관련된 역할을 하지만,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기준선을 만들어 발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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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수정할 때 차체를 붙잡을 수 있는 부속기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램프
  2. 유압 램
(정답률: 86%)
  •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차체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부속기기를 클램프라고 합니다. 클램프는 물체를 붙잡아 고정시키는 장치로, 바디 프레임 수정기에서는 차체를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잭은 차체를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되며, 훅은 물체를 달아서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유압 램은 압력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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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램 트랙킹(tram tracking) 게이지의 비틀림 측정에 옳지 않은 것은?

  1. 프레임의 마름모꼴 휨
  2. 앞부분의 옆으로 휨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휠 베이스의 흔들림
(정답률: 72%)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트램의 바퀴와 레일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휠 베이스의 흔들림"입니다. 휠 베이스는 트램의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이 거리가 일정하지 않으면 트램의 운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 베이스의 흔들림은 올바른 트램 운행을 위해 중요한 측정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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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바디 수정시 교정기술에 대한 사항에서 보기의 ( )안에 각각 들어갈 내용은?

  1. 새그, 카울
  2. 피벗, 새그
  3. 새그, 새그
  4. 피벗, 카울
(정답률: 77%)
  • 바디 수정시 교정기술에서 "새그"는 머리와 몸통을 일직선으로 유지시키는 기술이고, "카울"은 어깨를 내리는 기술입니다. "피벗"은 몸을 회전시키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바디 수정시 교정기술에서는 머리와 몸통을 일직선으로 유지시키는 "새그" 기술을 중요시하므로, 정답은 "새그, 새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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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를 조립하는 생산라인과 같은 방식이며, 계측과 수리 작업이 동시에 가능한 프레임 수정방식은?

  1. 레이저식
  2. 유니버셜식
  3. 바닥식
  4. 지그식
(정답률: 63%)
  • 지그식은 자동차 프레임을 고정시키고, 계측 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 후에 프레임을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자동차의 프레임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계측과 수정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 라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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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탈지제 중 알칼리성이 아닌 것은?

  1. 가성소다
  2. 탄산소다
  3. 염화나트륨
  4. 상인산소다
(정답률: 69%)
  • 염화나트륨은 알칼리성이 아닌 중성 물질입니다. 가성소다, 탄산소다, 상인산소다는 모두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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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료의 건조 방법을 설명한 것 중에서 옳은 것은?

  1. 전기식은 청결하고 안정된 열원을 얻을 수 있으나 정비가 불편하다.
  2. 열풍식은 넓은 범위로 열을 전달하기 어렵다.
  3. 원적외선식은 효율이 좋고 건조시에도 결함이 감소한다.
  4. 적외선식은 고온을 얻기가 곤란하다.
(정답률: 74%)
  • 원적외선식은 건조 대상물의 표면부터 내부까지 균일하게 열을 전달하여 효율이 좋고, 또한 결함이 감소하는 이유는 건조시에 건조 대상물의 내부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생기는 습기가 적외선에 의해 즉시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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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무엇인가?

  1. 크레이터형
  2. 핀홀
  3. 호올
  4. 침전
(정답률: 84%)
  •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하면 표면과 내부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여 도막 내부에서 기체나 증발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핀홀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핀홀은 도막 내부에서 기체나 증발물이 발생하여 표면에 작은 구멍 형태로 나타나는 결함으로, 도막의 불완전한 밀착이나 부적절한 증발물 제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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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단일체 구조 바디 프레임이 가장 많이 쓰이는 차종은?

  1. 소형승용차
  2. 소형화물차
  3. 대형승용차
  4. 특수차
(정답률: 86%)
  •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소형승용차가 단일체 구조 바디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형승용차가 경제적이면서도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용도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경제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단일체 구조 바디 프레임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승용차나 특수차는 보다 큰 하중을 견디기 위해 보다 강한 프레임이 필요하므로, 보다 복잡하고 강력한 프레임 구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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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의 프레임 중 프레임과 바디 바닥면을 일체로 한 프레임은?

  1. 플랫폼형 프레임
  2. 백본형 프레임
  3. X형 프레임
  4. H형 프레임
(정답률: 70%)
  • 플랫폼형 프레임은 차량의 프레임과 바디 바닥면이 일체로 되어 있어서, 차체의 강도와 안정성이 높고,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차체의 무게를 가볍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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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레임 사이드 멤버의 보강판이나 덧대기 판 양끝 면의 단면이 점점 좁아져 가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보조기구 부착을 위해
  2. 응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3. 크로스 멤버의 부착을 위해
  4. 무게의 균형을 잡기 위해
(정답률: 77%)
  • 프레임 사이드 멤버의 보강판이나 덧대기 판 양끝 면의 단면이 점점 좁아져 가는 이유는 응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점점 좁아지는 단면으로 인해 응력이 분산되어 전체 구조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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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판금 퍼티작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한번에 쌓아 올리는 높이는 5mm 정도가 적당하다.
  2. 혼합용 정반이 없다면 판자 조각이나 두꺼운 종이를 써도 무방하다.
  3. 한번에 쌓아 올리는 양 만큼씩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혼합해서 두고 쓰는 것이 좋다.
  4.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으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한다.
(정답률: 89%)
  • 판금 퍼티작업에서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으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퍼티 작업 시 공기가 함께 끼어들어가면서 도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파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거품을 제거하여 완전한 도막을 형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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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판금가위 중 비틀림 가위는 어떻게 자를 때 사용하는가?

  1. 직선으로 자를 때
  2. 둥글게 자를 때
  3. 지그재그형으로 자를 때
  4. 직각으로 자를 때
(정답률: 79%)
  • 비틀림 가위는 칼날이 비스듬하게 위치해 있어서 둥글게 자르는 것이 쉽습니다. 따라서 둥글게 자를 때 사용합니다. 직선으로 자르면 칼날이 미끄러져서 자르기 어렵고, 지그재그형으로 자르면 칼날이 미끄러져서 자르기 어렵고, 직각으로 자르면 칼날이 미끄러져서 자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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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수리용 판금 잭의 기능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밀고, 절단한다.
  2. 당기고, 절단한다.
  3. 밀고, 당기고, 절단한다.
  4. 밀고, 당기고, 오므리기 한다.
(정답률: 78%)
  • 차체수리용 판금 잭은 차체의 왜곡을 복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밀고, 당기고, 오므리기 기능이 필요합니다. 밀기 기능은 왜곡된 부분을 원래 위치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고, 당기기 기능은 왜곡된 부분을 원래 위치로 당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므리기 기능은 왜곡된 부분을 원래 모양으로 복구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밀고, 당기고, 오므리기 한다."가 가장 적당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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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윈도우 실드 교환시 그라스 실러트의 절단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피아노 선을 사용한다.
  2. 윈도우 실드 나이프를 사용한다.
  3. 커트 나이프를 사용한다.
  4. 댐 러버를 사용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댐 러버를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댐 러버는 윈도우 실드 교환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윈도우 실드를 절단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댐 러버는 차량의 외부와 내부를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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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계량 조색을 하기 위한 조색기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자저울
  2. 애지데이터 커버
  3. 믹싱머신
  4. 버프
(정답률: 80%)
  • 버프는 계량 조색을 위한 기기가 아니라, 신호나 전기 신호를 증폭하거나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 부품입니다. 따라서 계량 조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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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바디 수정시 파손의 인장 방법에서의 보기 ( )안에 각각 들어갈 내용은?

  1. 파손 부위에, 레인포스먼트
  2. 파손 부위를 피해서, 카울
  3. 파손 부위에, 카울
  4. 파손 부위를 피해서, 레인포스먼트
(정답률: 71%)
  • 바디 수정시 파손 부위를 피해서 카울하는 이유는 파손 부위에 레인포스먼트를 사용하면 파손 부위 주변의 강도가 높아져서 파손 부위 주변에서 더 큰 힘이 작용하게 되어 파손이 더 확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손 부위를 피해서 카울하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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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승용차 손상 진단시 자도차 뒤 부분 중앙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 우선 1차적인 점검 부위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리어 플로어 부위
  2. 리어 라디에이터 코어 부위
  3. 리어 사이드 부위
  4. 리어 프레임 부위
(정답률: 64%)
  • 리어 라디에이터 코어 부위는 차량의 냉각 시스템과 관련된 부분으로,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에도 진단에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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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센터라인 게이지의 구성 요소로 맞는 것은?

  1. 센터 핀
  2. 센터 고리
  3. 센터 멤버
  4. 센터 눈금
(정답률: 58%)
  • 센터라인 게이지는 두 개의 접촉점 사이의 중심선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 중심선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선 두 접촉점 사이의 중심에 위치한 센터 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센터 핀이 센터라인 게이지의 구성 요소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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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각종 숫돌 바퀴의 결합제의 조유가 아닌 것은?

  1. B
  2. H
  3. M
  4. S
(정답률: 56%)
  • 정답은 "H"입니다. 이유는 "B", "M", "S"는 모두 각종 숫돌 바퀴의 결합제의 조유에 해당하는 용어이지만, "H"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H"는 보통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숫돌 바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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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키고 알곤 가스를 공급하여 절단하는 방법은?

  1. TIG 아크 절단
  2. MIG 아크 절단
  3. 서브머지드 아크 절단
  4. 프라즈마 아크 절단
(정답률: 66%)
  •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키고 알곤 가스를 공급하여 절단하는 방법은 TIG 아크 절단입니다. TIG는 Tungsten Inert Gas의 약자로, 텅스텐 전극을 사용하고 알곤 가스를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고온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밀하고 깨끗한 절단이 가능하며, 다양한 재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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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승용차 바디 중 엔진룸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푸드 패널
  2. 프런트 휠 하우스
  3. 쿼테 아웃 패널
  4.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정답률: 74%)
  • 쿼테 아웃 패널은 승용차 바디 중 엔진룸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니라, 차량의 측면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엔진룸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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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용접 암과 전극의 선택에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상하의 암을 평행하게 장착한다.
  2. 전극을 바르게 상하 정렬시킨다.
  3. 전극 팁의 접촉면을 완전히 평평하게 다듬질 한다.
  4. 용접하려고 하는 부분에 적합하고 가능한 긴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3%)
  • 용접하려는 부분에 적합하고 가능한 긴 전극을 사용하는 것은 용접 시 전류의 분포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전극이 짧으면 용접 부위에서 전류 밀도가 높아져 용접 부위가 과열되거나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긴 전극을 사용하여 전류 분포를 균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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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표시에 사용되는 색채에서 보라색은 주로 어느 용도에 사용하는가?

  1. 방화표시
  2. 주의표시
  3. 방향표시
  4. 방사능표시
(정답률: 88%)
  • 보라색은 방사능표시에 사용됩니다. 이는 방사능이 인체에 미치는 위험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방사능 위험이 있는 장소나 물건에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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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계자겁시 일반적인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주유시는 지정된 오일을 사용하며,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2. 고자의 수리, 청소 및 조정시에는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해둔다.
  3.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대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4. 기계운전 중 정전이 발생되었을 때는 각종 모터의 스위치를 켜둔다.
(정답률: 94%)
  • 기계운전 중 정전이 발생되었을 때는 각종 모터의 스위치를 켜둔다는 것은 일반적인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정전이 발생하면 기계를 운전할 수 없으므로, 스위치를 켜둔다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올바른 대처는 기계를 운전 중지시키고, 정전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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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기기구 사용에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기기구의 활동부위에는 윤활유가 묻지 않게 할 것
  2. 공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보호안경을 사용할 것
  3. 고무 호스가 꺾여 공기가 새는 일이 없도록 할 것
  4. 공기기구의 반동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것
(정답률: 63%)
  • "공기기구의 활동부위에는 윤활유가 묻지 않게 할 것"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공기기구의 활동부위에 윤활유가 묻으면 고무 소재가 부식되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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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패너 작업시의 안전수칙게 알맞지 않은 것은?

  1.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죌 것
  2. 스패너를 몸 바깥쪽으로 밀지 말고 앞쪽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힘겨울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할 것
(정답률: 97%)
  • "힘겨울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할 것"은 알맞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유는 파이프를 끼우면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되어 작업자의 부상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이프를 끼우지 말고 적절한 크기의 스패너를 사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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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손이나 발이 중량물과 지면 등에 끼어 발생하는 재해는?

  1. 낙하
  2. 충돌
  3. 전도
  4. 접착
(정답률: 73%)
  •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손이나 발이 중량물과 지면 등에 끼어 발생하는 재해는 "접착"입니다. 이는 중량물과 지면 등이 서로 밀착되어 붙어있는 상태에서 손이나 발이 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중량물과 지면 등의 접착력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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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소는 산소병에 몇 도에서 150기압으로 충전하는가?

  1. 35℃
  2. 45℃
  3. 55℃
  4. 65℃
(정답률: 69%)
  • 산소는 35℃에서 150기압으로 충전합니다. 이는 산소의 높은 압력과 온도가 산소 분자를 더 밀도 높게 압축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높은 온도나 압력은 산소 분자를 파괴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건에서 충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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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를 도장할 때 안전 위생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퍼티 작업은 무해한 작업이므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2. 도료에 포함되는 유기용제를 계속 흡입하면 중독이 되어 건강을 해친다.
  3. 도장 부스는 작업자 자신과 공장 내의 다른 인원을 보호한다.
  4. 도장을 할 때는 환수캡식 또는 에어라인식의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률: 90%)
  • "퍼티 작업은 무해한 작업이므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퍼티 작업은 도장 작업 중 가장 위험한 작업 중 하나로, 퍼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먼지나 가스는 작업자의 호흡기에 유해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퍼티 작업을 할 때에도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작업장 내에서 충분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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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량 정비시 주의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차량 정비시 구름 방지를 위해 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한다.
  2. 편의장치 추가 장착시 임의 배선을 사용하면 안된다.
  3.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을 부분적으로 개조해도 된다.
  4. 전기작업시 배터리 접지선을 탈거한다.
(정답률: 92%)
  •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을 부분적으로 개조해도 된다."는 옳지 않은 주의 사항입니다. 차량 개조는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부적절한 개조로 인해 차량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개조는 전문가의 조언과 검토를 거쳐야 하며, 법적인 제약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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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연료탱크의 작은 구멍을 수리할 때 보기 중 가장 올바르고 안전작업 방법으로 연결된 것은?

  1. A-B-D
  2. A-C-D
  3. A-B-C
  4. A-B-C-D
(정답률: 59%)
  • 정답은 "A-B-C"입니다.

    A는 연료탱크에서 연료가 흐르는 구멍을 막기 위해 연료탱크를 완전히 비우고, 작업을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B는 작은 구멍을 막기 위해 용접보다는 봉합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C는 작업 후에는 반드시 연료탱크 내부를 청소하고, 연료를 다시 채워야 합니다.

    D는 작업 중에는 반드시 화기와 열원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작업장 내부에 화재방지용 소화기를 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A-B-C가 가장 올바르고 안전한 작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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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차체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드릴 작업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2.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3.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4.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률: 88%)
  • 드릴 작업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장갑을 끼는 것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장갑이 드릴에 갇혀 손이 끌리거나, 드릴이 장갑에 걸려 손이 끌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할 때는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 대신 안전한 손 위치를 유지하고, 드릴의 안전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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