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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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의 여유 구동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대구동력과 주행저항의 차이이다.
  2. 최고속도에서의 여유구동력은 영(0)이다.
  3. 여유구동력은 가속이나 구배에서 사용된다.
  4. 최고속도에서의 여유구동력은 최대값이 된다.
(정답률: 74%)
  • "최고속도에서의 여유구동력은 영(0)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여유구동력은 최대구동력과 주행저항의 차이로 정의됩니다. 최고속도에서는 주행저항이 가장 크기 때문에 여유구동력은 최소화됩니다. 그러나 최대값이 아니더라도 여유구동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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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기관의 배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배기관의 막힘
  2. 오버사이즈 소음기
  3.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4.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풀러
(정답률: 93%)
  • 배기관의 막힘은 배기가 충분히 흐르지 못하고 차량 내부에 쌓이기 때문에 배압이 상승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 "배기관의 막힘"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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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의 수냉식과 공랭식 냉각장치 부품 중 공냉식 냉각계통에 있는 것은?

  1. 압력식 캡
  2. 서모스탯
  3. 방열 핀
  4. 라디에이터
(정답률: 75%)
  • 공냉식 냉각계통은 냉각수 대신 공기를 이용하여 열을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냉각팬과 라디에이터가 필요합니다. 방열 핀은 라디에이터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냉각수가 흐르는 라디에이터 내부의 튜브에 달려있는 작은 날개 모양의 부품입니다. 이 방열 핀은 냉각수와 공기 사이의 열교환을 촉진시켜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공냉식 냉각계통에서 방열 핀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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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랙프레임의 일반적인 보강판 단면형이 아닌 것은

  1. ㅁ형
  2. ㅅ형
  3. ㄷ형
  4. ㄴ형
(정답률: 85%)
  • 트랙프레임은 차량의 구조물 중 하나로, 주로 금속재질로 만들어진 사각형 형태의 프레임입니다. 이 프레임의 보강판은 프레임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ㅁ형"은 사각형 형태의 프레임에 사각형 형태의 보강판을 사용하는 것으로, 구조적으로 불필요한 부분이 많아 비효율적입니다.

    "ㄷ형"은 사각형 형태의 프레임에 중앙에 가로로 놓인 보강판이 있는 형태로, 중앙 부분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모서리 부분의 강도는 낮아집니다.

    "ㄴ형"은 사각형 형태의 프레임에 모서리 부분에 놓인 보강판이 있는 형태로, 모서리 부분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중앙 부분의 강도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ㅅ형"은 사각형 형태의 프레임에 대각선 방향으로 놓인 보강판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서리와 중앙 부분의 강도를 모두 높일 수 있어 가장 효율적인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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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은 어떤 물체에 일정 크기의 힘을 작용시켜 힘의 방향으로 일정거리만큼 움직였을 때, 힘과 변위의 곱으로 나타난다. 다음 중 일을 나타내는 단위는?

  1. km/s
  2. kgf/s
  3. kgf·m
  4. kgf/m
(정답률: 73%)
  • 일을 나타내는 단위는 "kgf·m"이다. 이는 힘의 단위인 "kgf"와 변위의 단위인 "m"을 곱한 것이다. "kgf"는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1kgf는 9.8N(뉴턴)과 같다. 따라서 "kgf·m"은 물체에 1kgf의 힘이 작용하여 1m만큼 이동했을 때의 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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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타이로드
  2. 스트러트 바
  3. 컨트롤 암
  4. 스태빌라이저 바
(정답률: 89%)
  • 타이로드는 자동차의 바퀴와 핸들을 연결하는 부품 중 하나로,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여 핸들 조작에 따라 바퀴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인 조정을 할 때에는 타이로드를 조절하여 바퀴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스트러트 바, 컨트롤 암, 스태빌라이저 바는 모두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에 관련된 부품으로, 토인 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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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 외피의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열
  2. 방음
  3. 방화
  4. 미관
(정답률: 74%)
  • 천장 외피의 가장 거리가 먼 효과는 "방화"입니다. 이는 천장 외피가 화재 발생 시 화염이 번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 외피의 방화성능은 건물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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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기회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심벌의 명칭은?

  1. 릴레이
  2. 접지
  3. 전구
  4. 퓨즈
(정답률: 78%)
  • 이 심벌은 "접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땅에 연결된 접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로에서 발생하는 불균형한 전압을 안정화시키고, 안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심벌은 전기회로에서 접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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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탄성변형
  2. 소성변형
  3. 항복점
  4. 인장강도
(정답률: 82%)
  • 탄성변형은 외력이 가해졌을 때 일시적으로 변형되었던 물체가 외력이 제거되면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 내부의 분자나 원자들이 외력에 의해 일시적으로 이동하였지만, 그들 사이의 결합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탄성변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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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차기관의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장치의 마찰감소
  2. 차제의 공기저항 감소
  3. 차량 중량 저감
  4. 기관 냉각수 온도 저감
(정답률: 85%)
  • 기관 냉각수 온도를 저감시키는 것은 오히려 기관의 열 효율을 저하시키고, 기관 내부의 부식 및 오염을 증가시키므로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는 대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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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재의 열변형이 거의 없으며, 이종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미세하고 정밀한 용접을 할 수 있으며, 비접촉식 용접방식으로 모재 손상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가진 용접은?

  1. 산소용접
  2. 전기용접
  3. 레이저 용접
  4. 스터드용접
(정답률: 68%)
  • 레이저 용접은 모재의 열변형이 거의 없으며, 이종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미세하고 정밀한 용접을 할 수 있으며, 비접촉식 용접방식으로 모재 손상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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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특정한 모양을 가진 물체를 도시한 그림으로 가장 옳은 것은? (문제 오류로 문제 및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복원중
  2. 복원중
  3. 복원중
  4. 복원중
(정답률: 77%)
  • 문제와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아서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복원중"이라는 답변도 문제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 내용이 수정되면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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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가장 경도가 높은 조직은?

  1. 시멘타이트
  2. 마르텐사이트
  3. 퍼얼라이트
  4. 오스테나이트
(정답률: 70%)
  • 시멘타이트는 철과 탄소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탄소 함량이 매우 높아 경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경도가 높은 조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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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용 안전유리 중 접합유리에 속하는 것은?

  1. 부분 강화유리
  2. 표준 강화유리
  3. 플라스틱 유리
  4. 표준 유리
(정답률: 83%)
  • 접합유리는 두 개 이상의 유리를 접합제로 붙여 만든 유리로, 안전유리 중에서는 부분 강화유리와 표준 강화유리가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표준 강화유리는 열처리를 통해 내부 응력을 조절하여 강도를 높인 안전유리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안전유리 중에서 접합유리에 해당하는 것은 표준 강화유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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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00A이상 300A미만의 아크용접 작업시 알맞은 차광유리의 규격은?

  1. 6 ~ 7번
  2. 8 ~ 9번
  3. 10 ~ 12번
  4. 13 ~ 14번
(정답률: 60%)
  • 100A 이상 300A 미만의 아크용접 작업시에는 10 ~ 12번 규격의 차광유리가 적합합니다. 이는 이 범위의 아크용접 작업에서 필요한 적절한 차광도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6 ~ 7번, 8 ~ 9번 규격은 차광도가 낮아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며, 13 ~ 14번 규격은 차광도가 높아 작업자가 작업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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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크 용접봉에서 피복제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슬랙이 되어 융융금속을 보호하고 냉각속도를 느리게 한다.
  2. 심선보다 빨리 녹으며, 산성 분위기를 만든다.
  3. 융융금속과 반응하여 탈산 정련작용을 한다.
  4. 용착금속을 양호하게 하기 위해서 작용된다.
(정답률: 65%)
  • 아크 용접봉에서 피복제는 슬랙이 되어 융융금속을 보호하고 냉각속도를 느리게 하는 작용을 하지만, "심선보다 빨리 녹으며, 산성 분위기를 만든다."는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피복제의 성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산성 피복제는 산성 분위기를 만들어 용접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염기성 피복제는 염기성 분위기를 만들어 용접부의 정화를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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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스 용접에서 모재와 불꽃과의 거리는 대략 어느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0 ~ 1mm
  2. 2 ~ 3mm
  3. 5 ~ 7mm
  4. 10 ~ 15mm
(정답률: 60%)
  • 가스 용접에서 모재와 불꽃과의 거리는 2 ~ 3mm가 적당합니다. 이는 모재와 불꽃이 너무 가까우면 모재가 녹아내리거나 불꽃이 모재에 끼어서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멀면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여 용접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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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공 또는 용융 금속이 튀는 현상이 생겨 용접한 부분의 바깥 면에 나타나는 작고 오목한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시(flash)
  2. 피닝(peening)
  3. 플럭스(flux)
  4. 피트(pit)
(정답률: 59%)
  • 기공 또는 용융 금속이 튀는 현상으로 인해 용접한 부분의 바깥 면에 작고 오목한 구멍이 생기는데, 이를 피트(pit)이라고 합니다. "피트"는 영어로 "구멍"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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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하나의 고용체로부터 2개의 고체가 일정한 비율로 동시에 나온 혼합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공정
  2. 포석정
  3. 공석정
  4. 편석정
(정답률: 69%)
  • 하나의 고용체로부터 2개의 고체가 일정한 비율로 동시에 나온 혼합물을 "공석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공"은 혼합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용기를 의미하고, "석정"은 두 개의 고체를 섞어서 만든 혼합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석정"은 두 개의 고체를 일정한 비율로 섞어서 만든 혼합물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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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제도를 할 때 도면에 기입하여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용도
  2. 가공정밀도
  3. 재료
  4. 치수
(정답률: 62%)
  • 기계제도를 할 때 도면에 기입하여야 할 것은 모두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정보이지만, "용도"는 제품의 사용 목적이므로 생산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도면에 "용도"를 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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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전기용접 할 때 발생 열량으로 알맞은 식은? (단, H(Cal), I(A), R(Ω), t(sec))

  1. H = (0.24)2IRt
  2. H = 0.24I2RT
  3. H = 0.24IR2t
  4. H = 0.24IRt2
(정답률: 81%)
  • 전기용접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 저항, 시간에 비례하므로 H = I2RT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류의 단위가 A(암페어)이므로 계산이 불편합니다. 따라서 전류의 단위를 I(A)에서 I(kA)로 바꾸기 위해 0.24를 곱해줍니다. 이때 0.24는 전기용접에서 사용되는 전극의 효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H = 0.24I2RT가 알맞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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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합금 중에서 구리에 아연 8~20%를 첨가한 것은?

  1. 문츠메탈
  2. 델타메탈
  3. 톰백
  4. 포금
(정답률: 54%)
  • 톰백은 구리에 아연 8~20%를 첨가한 합금으로, 다른 보기들은 해당 비율에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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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속 판재를 냉각 가공하면 결정입자는 어떤 조직으로 되는가?

  1. 입상조직
  2. 섬유조직
  3. 편상조직
  4. 층상조직
(정답률: 61%)
  • 금속 판재를 냉각 가공하면 결정입자는 섬유조직으로 되는데, 이는 냉각 가공 시 금속이 일정한 방향으로 늘어나면서 결정입자가 섬모처럼 연결되는 형태를 띄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섬유조직은 강도와 인성이 뛰어나며, 금속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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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구조 중 주로 차의 내부 패널용으로 사용되는 강판은?

  1. 열간압연 강판
  2. 열간압연 고장력 강판
  3. 냉간압연 강판
  4. 알루미늄 강재
(정답률: 59%)
  • 자동차 내부 패널은 주로 가벼우면서도 충격에 강한 재질이 필요합니다. 이에 냉간압연 강판이 적합한데, 이는 열간압연 강판보다 더 높은 인장강도와 경도를 가지며, 더욱 세밀한 표면처리가 가능하여 외관도 우수합니다. 또한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내부 패널용으로 냉간압연 강판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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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폿(spot)
  2. 너겟(nugget)
  3. 포일(foil)
  4. 돌기(projection)
(정답률: 79%)
  • 정답은 "너겟(nugget)"입니다. 이는 바둑알 모양의 단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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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렁크 리드 탈거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리드 어셈블리
  2. 리드힌지 마운팅 볼트
  3. 리드레치 및 메인 와이어 링
  4. 사이드 가니쉬
(정답률: 84%)
  • 트렁크 리드 탈거 작업은 트렁크 리드 어셈블리, 리드힌지 마운팅 볼트, 리드레치 및 메인 와이어 링과 관련된 작업입니다. 하지만 사이드 가니쉬는 트렁크 리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이므로 해당 작업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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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용차 손상 진단 시 자동차 앞면 좌·우측 끝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 우선 1차적인 점검부위에 해당되는 않는 것은?

  1. 프론트 사이드멤버와 크로스멤버
  2. 라디에이터 서포트 중심과 좌우부위
  3. 후드의 평면부위와 좌우부위
  4. 쿼터 판넬 부위
(정답률: 67%)
  • 쿼터 판넬 부위는 차량의 뒷부분에 위치하며, 앞면 좌우측 끝에 외력이 가해졌을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1차적인 점검부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쿼터 판넬 부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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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언더바디(under body) 패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런트 플로어
  2. 리어 크로스 멤버
  3. 센터 필러 패널
  4. 사이드 멤버
(정답률: 57%)
  • 언더바디 패널은 차량의 바닥 부분을 덮는 패널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센터 필러 패널은 차량의 중앙에 위치한 기둥을 덮는 패널로, 언더바디 패널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센터 필러 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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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체 치수도의 표시법에서 직선거리치수가 아닌것은?

  1. 엔진 룸
  2. 평면치수
  3. 언더바디
  4. 바디사이드
(정답률: 47%)
  • 차체 치수도에서 평면치수는 차체의 가로, 세로, 높이를 모두 고려한 3차원적인 크기가 아니라, 차체를 평면으로 펼쳐서 나타낸 크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직선거리치수, 언더바디, 바디사이드는 모두 3차원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반면, 평면치수는 2차원적인 크기를 나타내므로 다른 것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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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생산라인에서 신차 도장의 일반적인 작업방법을 순서대로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표면처리 - 표면수정 - 중간도장 - 마지막도장
  2. 표면가공 - 초벌도장 - 표면수정 - 마지막도장
  3. 표면처리 - 초벌도장 - 중간도장 - 마지막도장
  4. 표면가공 - 수정도장 - 표면수정 - 마지막도장
(정답률: 74%)
  • 신차 도장 작업에서는 먼저 표면처리를 하여 차량 표면을 깨끗하게 만든 후, 초벌도장을 하여 기본 색상을 입힙니다. 그 다음 중간도장을 하여 디테일한 부분을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마지막도장을 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합니다. 따라서 "표면처리 - 초벌도장 - 중간도장 - 마지막도장"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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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체 수리시 패널부를 CO2용접기로 맞대기 이음을 하려고 한다. 가장 알맞은 방법은?

  1. 스포트 용접
  2. 연속 용접
  3. 플러그 용접
  4. 펠릿 용접
(정답률: 58%)
  • 차체 수리시 패널부를 CO2용접기로 맞대기 이음을 하려면 연속 용접이 가장 알맞은 방법입니다. 이는 패널부를 더 강력하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트 용접은 작은 지점에서만 용접이 가능하며, 플러그 용접은 용접 부위가 두꺼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펠릿 용접은 용접 부위가 넓을 경우에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용접 부위가 작은 패널부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패널부를 CO2용접기로 맞대기 이음을 할 때는 연속 용접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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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조로에 있어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1. 대류와 복사
  2. 전도와 대류
  3. 복사와 전도
  4. 전도와 직사
(정답률: 83%)
  • 건조로에서는 대류와 복사가 보편적인 열전달 방식입니다. 이는 건조로 내부의 공기가 열을 전달하는 대류 열전달과, 건조로 벽면에서 방출되는 복사 열전달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전도와 직사는 건조로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열전달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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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프레임 수정기 사용 방법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차체와 지그를 연결할 때에 볼트를 사용한다.
  2. 지그는 차종마다 같고 스트럿타워만 교체한다.
  3. 크로스멤버의 번호와 일치하는 지그를 사용한다.
  4. 지그는 용접 작업을 하기 전에 정확하게 가조립을 할 수 있다.
(정답률: 77%)
  • "지그는 차종마다 같고 스트럿타워만 교체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지그는 차종마다 다르며, 각 차종에 맞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종마다 크로스멤버의 위치와 형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차종에 맞는 지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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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손상차체의 계측작업에 사용되는 계측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센터링 게이지
  2. 유니버셜 메저링 시스템
  3. 오토 폴 시스템
  4. 지그 벤치 시스템
(정답률: 55%)
  • 오토 폴 시스템은 손상차체의 계측작업에 사용되는 계측기가 아닙니다. 오토 폴 시스템은 건축물의 구조물 계측에 사용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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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체 용접에서 용입 불량의 원인은?

  1. 용접전류가 낮다.
  2. 용접 겹침이 너무 넓다.
  3.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느리다.
  4. 모재에 과도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정답률: 57%)
  • 용접 전류가 낮으면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 용접 부위가 충분히 용융되지 않아 용접 겹침이 부족하고 용접 부위의 강도가 낮아져 용입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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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 판금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널 부착 상태에 따라 일부를 절단하여 절단 이음 교환을 할 때가 있다.
  2. 절단 이음부는 맞대기 용접이나 겹침 용접을 한다.
  3. 강도가 필요한 부위는 겹침 용접이나 보강판을 넣어서 맞대기 용접을 한다.
  4. 용접은 상소용접을 주로 하여 강판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58%)
  • "용접은 상소용접을 주로 하여 강판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용접 방법에 따라 강판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열로 인해 강판이 변형될 수 있는 가열 용접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강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방법을 선택할 때는 강판의 특성과 용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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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판금 제품을 보강 또는 장식을 목적으로 옆벽의 일부를 볼록 나오거나 오목 들어가게 띠를 만드는 가공법은?

  1. 비딩(beading)
  2. 벌징(bulging)
  3. 플랜징(flanging)
  4. 컬링(curling)
(정답률: 75%)
  • 비딩은 판금을 볼록하게 만들어서 보강 또는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가공법입니다. 이를 위해 판금의 일부를 반복해서 구부리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판금의 끝 부분이 띠 모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딩"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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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효과적인 프레임 교정술에서 힘의 성질로 옳은 것은?

  1. 물체의 중심을 벗어난 장소에 힘을 가하면 회전하려는 모멘트가 발생한다.
  2. 형태나 면적이 변화하는 부위에는 응력(힘)이 집중되어 파손이 되지 않는다.
  3. 사고차 수리시에 충격(힘)을 받는 가까운 부위부터 수리하여 복원한다.
  4. 순간적인 인장 작업을 하면 힘은 수리 차의 전체로 전달된다.
(정답률: 62%)
  • 물체의 중심을 벗어난 장소에 힘을 가하면 회전하려는 모멘트가 발생하는 이유는, 힘이 가해지는 지점과 중심점 사이에 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거리를 레버(lever)라고 하며, 레버의 길이와 힘의 크기에 따라 회전하려는 모멘트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물체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중심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도록 힘을 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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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프레이건에서 방아쇠와 연동하여 분사되는 도료 토출량을 조절하는 부품은?

  1. 니이들밸브
  2. 노즐
  3. 패턴조절장치
(정답률: 68%)
  • 스프레이건에서 도료를 분사할 때, 방아쇠와 연동하여 도료의 흐름을 조절하는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 부품은 도료의 흐름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니이들밸브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니이들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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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손상된 차체를 절단하고 연강판으로 차체를 제작할 경우 손상된 차체보다 어느 정도 크게 제작하는 것이 적당 한가?

  1. 0.5 mm
  2. 1 mm
  3. 1.5 mm
  4. 2 mm
(정답률: 54%)
  • 손상된 차체를 절단하고 연강판으로 차체를 제작할 경우, 제작된 차체의 두께는 원래 차체의 두께보다 두꺼워야 합니다. 이는 제작된 차체가 원래 차체보다 더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1.5mm 정도 두꺼운 연강판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면서도 무거워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장 효율적인 두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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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커터(cutter)란 무엇을 하는 공구인가?

  1. 앵글 등을 쇠줄로 절삭한다.
  2. 갈고 깍아 내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3. 철판을 절단한다.
  4. 도장작업을 하는데 쓰이는 공구이다.
(정답률: 74%)
  • 커터는 날카로운 칼날을 가진 공구로, 철판을 절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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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판금퍼티 작업에서 주걱과 피도면의 작업각도는 얼마가 적당한가?

  1. 5~15°
  2. 15~30°
  3. 30~45°
  4. 50~60°
(정답률: 52%)
  • 주걱과 피도면의 작업각도가 30~45°가 적당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각도 범위는 판금을 굽히거나 절곡할 때 필요한 힘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각도 범위는 판금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접착력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걱과 피도면의 작업각도는 30~45°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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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도어 록크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1. 스핀들식
  2. 캠식과 슬라이드식
  3. 랙크피니언식과 훅크핀식
  4. 빗장과 코터식
(정답률: 71%)
  • 일반적으로 자동차 도어 록크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랙크피니언식과 훅크핀식입니다. 이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랙크피니언식은 도어 락을 열고 닫을 때 랙과 피니언이 맞물려 동작하는 방식이며, 훅크핀식은 도어 락을 열고 닫을 때 훅과 핀이 맞물려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이 두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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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부분은?

  1. 프레임 하체부 서스펜션과 전동장치 부위
  2.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3.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일그러짐이나 상·하로 휨 상태
  4. 프런트 사이드 멤버의 좌·우로 휨 상태
(정답률: 55%)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트램의 트랙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트랙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 하체부 서스펜션과 전동장치 부위는 트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도구나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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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 절단 시 산소의 순도가 저하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절단 속도 저하
  2. 산소 소비량 증대
  3. 슬렉의 박리성 양호
  4. 절단면의 거침
(정답률: 79%)
  • 슬렉의 박리성 양호는 가스 절단 시 산소의 순도와는 관련이 없는 현상입니다. 슬렉의 박리성 양호란 절단 도구와 절단면 사이에 발생하는 간극이 적당한 크기로 유지되어 절단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산소의 순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절단 속도 저하, 산소 소비량 증대, 절단면의 거침은 모두 산소의 순도가 저하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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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연삭숫돌입자 중 탄화규소계 연삭재로서 초경합금, 유리 연삭용이며 녹색인 것은?

  1. A
  2. WA
  3. GC
  4. C
(정답률: 68%)
  • 정답인 GC는 Green Silicon Carbide의 약자입니다. 즉, 녹색인 이유는 이 연삭재가 탄화규소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초경합금 및 유리 연삭용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이 연삭재가 경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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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에 의해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프레임의 상하 휨
  2. 프레임의 좌우 휨
  3. 프레임의 비틀림
  4. 프레임의 접속부 이완
(정답률: 79%)
  •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프레임의 상하 휨, 좌우 휨, 비틀림을 측정할 수 있지만, 프레임의 접속부 이완은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접속부 이완이 발생하면 프레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속부 이완이 발생하면 다른 방법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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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 도료는 자동차를 어떤 목적에서 피복하기 위하여 수지, 안료, 첨가제 등을 써서 만든 액체나 고체이다. 도료의 목적에 맞지 않는 것은?

  1. 보호
  2. 미관
  3. 상품가치 향상
  4. 강도
(정답률: 64%)
  • 도료의 목적은 자동차를 보호하고, 미관을 높이며, 상품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강도"는 도료의 목적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강도는 자동차의 내구성과 관련이 있지만, 도료의 목적은 주로 보호와 미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강도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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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
  2. 한번에 두껍게 여러번 바른다.
  3.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10 : 3~4이다.
  4. 패널 수정 후 패널면에 바로 바른다.
(정답률: 84%)
  • 자동차 도료의 퍼티는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이 때,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10 : 3~4이며,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 후에 한번에 두껍게 여러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패널 수정 후에는 패널면에 바로 바르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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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벤치식 프레임 수정장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계측기준은 바닥이다.
  2. 바닥에 레일이 설치되어 있다.
  3. 하체정비나 계측이 용이하다.
  4. 다른 작업장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8%)
  • 정답은 "바닥에 레일이 설치되어 있다."입니다. 벤치식 프레임 수정장비는 바닥에 레일이 설치되어 있어서 작업물을 고정시키고 회전시키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하체정비나 계측이 용이하며, 다른 작업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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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류화재시 소화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분말소화기를 사용한다.
  2.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94%)
  •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욱 커지게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불을 더욱 커지게 하고, 유류가 물 위에 떠오르면서 불을 번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류화재시에는 분말소화기, 모래를 뿌리거나 ABC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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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73%)
  • 연천인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연천인율 = (발생한 재해 수 ÷ 총 근로자 수) × 1,0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천인율 = (8 ÷ 500) × 1,000 = 16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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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공구의 사용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2.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것
  3.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4. 공구는 사용 전 · 후 오일을 발라둘 것
(정답률: 94%)
  • 정답은 "공구는 사용 전 · 후 오일을 발라둘 것" 입니다.

    공구를 사용하기 전에 오일을 발라두면 마찰이 줄어들어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사용 후에는 오일을 발라두면 부식을 방지하여 공구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를 사용 전 · 후에 오일을 발라두는 것은 올바른 사용 방법입니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도 모두 중요한 사용 방법입니다.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하면 부식을 방지하고,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여 분실이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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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2.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3. 숫돌차와 연삭대 간격은 3mm 이하로 한다.
  4. 정상 회전속도에서 연삭을 시작한다.
(정답률: 76%)
  • 정답: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면 연삭 작업 중에 숫돌이 부서지거나 깨지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숫돌의 전면을 사용하여 연삭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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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의 준수사항이다. 올바른 것은?

  1. 코드는 방수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기름이 있는 곳에 놓아도 좋다.
  2. 무리하게 코드를 잡아당기지 않는다.
  3. 드릴의 이동이나 교환시는 모터를 손으로 멈추게 한다.
  4. 코드는 예리한 걸이에도 절단이나 파손이 안되므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83%)
  • 전동공구의 코드는 내부에 전기선이 들어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잡아당기면 전기선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무리하게 잡아당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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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료 주입과 관련된 안전관리 측면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 액을 부어 녹인다.
  2. 차량의 외부 표면에 연료가 떨어지면 도장이 손상될 수 있다.
  3. 연료 주입구 캡을 닫을 때는 항상 안전하게 잠겼는 지 확인해야 한다.
  4. 연료를 주입하기 전에 항상 시동을 끄고 연료 주입구 주변에 화기를 가까이 하면 안 된다.
(정답률: 85%)
  •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 액을 부어 녹인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당 안전관리 측면은 연료 주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연료 주입구가 얼어서 열리지 않을 때는 주변의 얼음을 제거하고 빙점이 낮은 브레이크 액을 부어 녹이는 것이 올바른 대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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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포트 드릴 커터의 드릴 끝 날을 만들어 줄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드릴 날의 끝 부분을 천천히 들어 올리면서 날 끝의 경사를 만든다.
  2. 연마할 때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게 되면 날 끝 부위가 타서 변색이 된다.
  3. 드릴 날의 센터 부분을 평면으로 연마한다.
  4. 드릴 날을 회전시킬 때 드릴 날의 중심이 연삭기의 중심으로 부터 벗어나지 않게 한다.
(정답률: 64%)
  • "드릴 날의 센터 부분을 평면으로 연마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드릴 날의 정확한 위치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드릴 날의 센터 부분이 평면으로 연마되면 드릴링 작업 중에도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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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산소-아세틸렌 가스 용접시 가스의 압력은 얼마로 조정하는가?

  1. 산소 : 0.5~1kgf/cm2, 아세틸렌 : 0.5~1kgf/cm2
  2. 산소 : 1~2kgf/cm2, 아세틸렌 : 0.5~1kgf/cm2
  3. 산소 : 2~5kgf/cm2, 아세틸렌 : 0.2~0.5kgf/cm2
  4. 산소 : 5~10kgf/cm2, 아세틸렌 : 0.2~0.5kgf/cm2
(정답률: 54%)
  • 산소와 아세틸렌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가스 압력을 다르게 조정해야 합니다. 산소는 높은 압력으로 공급되면 불꽃이 더 강력해져서 용접이 더 빠르게 진행되지만, 아세틸렌은 낮은 압력으로 공급되어야 안정적인 불꽃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는 2~5kgf/cm2로, 아세틸렌은 0.2~0.5kgf/cm2로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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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음과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콤프레셔의 설치 장소에 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습기가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2. 수평이고 탄탄한 마루면 위에 설치한다.
  3. 온도가 쉽게 오르지 않고, 먼지나 불순물이 적은 장소에 설치한다.
  4. 소음과 진동으로 시끄러우므로 작업장에서 멀고, 외부의 좁고 구석진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률: 89%)
  • 소음과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콤프레셔를 작업장에서 멀고, 외부의 좁고 구석진 장소에 설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주변 환경에 불필요한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키며, 유지보수 및 점검이 어렵고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소음 및 진동 대책을 강구하고, 안전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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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귀마개의 선정조건이 아닌 것은?

  1. 귀(외이도)에 잘 맞을 것
  2. 사용 중 심한 불쾌감이 없을 것
  3. 사용 중 쉽게 빠지지 않을 것
  4. 어느 정도 무게(중량)감이 있을 것
(정답률: 94%)
  • 귀마개는 귀에 끼우고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귀에 잘 맞아야 하며, 사용 중 불쾌감이나 빠짐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귀마개는 소리를 차단하기 위한 제품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무게감이 있어야 소리 차단 효과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무게(중량)감이 있을 것"은 귀마개의 선정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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