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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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다음 자동차 타이어 사용공기압에 따른 분류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저압타이어
  2. 고압타이어
  3. 초저압타이어
  4. 초고압타이어
(정답률: 78%)
  • 주어진 그림에서 타이어에 표시된 공기압이 1.5kg/cm²로 매우 낮은 압력이므로 "저압타이어"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은 2.0~2.5kg/cm² 정도가 적정 압력이며, 이보다 낮은 압력으로 인해 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주행 안정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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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온도의 단위 중 섭씨온도를 나타낸 기호는?

  1. R
  2. K
  3. °F
(정답률: 94%)
  • 섭씨온도를 나타내는 기호는 "℃"입니다. 이는 섭씨온도를 처음 제안한 스웨덴의 천문학자 안데르스 셀시우스의 성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따라서 "℃"는 섭씨온도를 나타내는 표준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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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질에서 기체, 액체, 고체의 3상이 공존하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임계점
  2. 3중점
  3. 포화한계선
  4. 액화점
(정답률: 89%)
  • 정답은 "3중점"입니다.

    물질에서 기체, 액체, 고체의 3상이 공존하는 상태를 3중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압력과 온도가 일정한 조건에서 3상이 함께 존재할 수 있는 유일한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이 지점에서는 액체와 기체의 상태가 동시에 존재하며, 액체와 고체, 기체와 고체의 상태 변화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3중점은 물질의 상태 변화와 관련된 중요한 지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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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 물체에 작용한 힘의 합이 0인 경우 힘의 역학으로 맞는 것은?

  1. 움직이기 시작한다.
  2. 아무런 변화가 없다.
  3. 속력이 빨라진다.
  4. 점점 느려진다.
(정답률: 94%)
  • 한 물체에 작용한 힘의 합이 0인 경우, 물체는 정지 상태에 머무르거나 등속 운동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뉴턴의 제1법칙인 관성의 법칙에 따른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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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차 프레임(fram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섀시를 구성하는 각 장치를 차체와 연결한다.
  2. 자동차의 골격으로 차체의 하중을 지탱한다.
  3. 운전자의 거주공간을 제공한다.
  4. 앞뒤 차축에서 발생하는 반력을 지지한다.
(정답률: 76%)
  • 자동차 프레임(frame)의 기능 중 "운전자의 거주공간을 제공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프레임은 차체와 연결되어 차체의 하중을 지탱하고, 앞뒤 차축에서 발생하는 반력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거주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차체의 역할입니다. 차체는 프레임에 부착되어 운전자와 승객이 탑승하고 주행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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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변속기의 필요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후진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2.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3. 엔진의 회전력 증대를 위해
  4. 엔진의 구동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답률: 78%)
  • 변속기는 엔진의 구동력을 감소시켜서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량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엔진의 힘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가 없다면 엔진의 힘을 직접적으로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되므로, 속도를 조절하기가 어렵고 엔진의 부하가 커져서 효율적인 운전이 어렵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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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의 비상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동차의 고장이나 긴급 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사용
  2.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
  3. 작동은 앞뒤, 좌우에 설치되어 있는 방향 지시등이 동시에 점멸하는 방식
  4. 미등의 작동과 동일함
(정답률: 87%)
  • 정답은 "미등의 작동과 동일함" 입니다. 비상등은 미등과는 다르게 앞뒤, 좌우에 설치된 방향 지시등이 동시에 점멸하여 자동차의 고장이나 긴급 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사용하며,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미등과는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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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체(body) 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1. 후드(hood)
  2. 패널(paner)
  3. 필러(pillar)
  4. 트렁크(trunk)
(정답률: 78%)
  • 필러는 차량의 구조물 중에서 차체의 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차량의 충돌 시 충격을 분산시키고 차체의 변형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필러는 차량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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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 헤드의 밸브 개폐기구에 직접적으로 속하지 않는 것은?

  1. 캠축
  2. 스로틀 밸브
  3. 밸브 리프트
  4. 로커암
(정답률: 63%)
  • 실린더 헤드의 밸브 개폐기구에 직접적으로 속하지 않는 것은 스로틀 밸브입니다. 스로틀 밸브는 엔진의 공기와 연료 공급을 제어하는 기구로, 실린더 헤드의 밸브 개폐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캠축은 밸브 개폐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밸브 리프트와 로커암은 캠축의 운동을 전달하여 밸브를 개폐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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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캡 오버형 트럭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엔진의 전체 또는 대부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다.
  2. 자동차의 높이가 높고 시야가 좋다.
  3.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 형에 비해 넓다.
  4. 자동차 길이가 동일할 때 적재함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83%)
  • 캡 오버형 트럭은 엔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 형에 비해 넓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 형에 비해 넓다."는 캡 오버형 트럭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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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자동차에 쓰이는 비철금속의 용도를 설명한 것 중 용도의 예를 잘못 표시한 것은?

  1. 브론즈 주물 - 대형 탱크를리 차의 대형 밸브
  2. 알루미늄 청동 주물 - 크랭크 케이스
  3. 켈밋 합금 - 기관 베어링
  4. 와이(Y)합금 - 피스톤
(정답률: 58%)
  • 알루미늄 청동 주물이 크랭크 케이스에 사용되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서는 크랭크 케이스에 주로 알루미늄 합금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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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플로어 보디의 조립공정이나 엔진룸 등에 스터드볼트 또는 너트를 용착시키는 작업에 사용하는 용접은?

  1. 시임 용접
  2. 프로젝션 용접
  3. 플래시 용접
  4. 전지저항 스포트 용접
(정답률: 55%)
  • 프로젝션 용접은 작은 원형 또는 사각형의 절단면이 있는 부품을 용접할 때 사용되며, 스터드볼트나 너트를 용접하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이는 부품의 절단면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부품과 스터드볼트 또는 너트를 용착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강력한 용착결합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플로어 보디의 조립공정이나 엔진룸 등에서 스터드볼트 또는 너트를 용착시키는 작업에 적합한 용접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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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미그(MIG)용접에 있어서 용접 토치와 본체를 연결하는 중요 케이블이 아닌 것은?

  1. 플렉시블 콘딧라이너(flexible conduit liner)
  2. 파워 메인 케이블(power main cable)
  3. 가스 호스(gas tube) 및 제어리드
  4. 네오 프레네 튜브(neoprene tube)
(정답률: 68%)
  • 미그용접에서는 가스 호스와 제어리드가 필요하며, 용접 토치와 본체를 연결하는 중요 케이블은 파워 메인 케이블입니다. 따라서 정답인 네오 프레네 튜브는 미그용접과는 관련이 없는 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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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도에서 도면을 표시할 때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릴 경우의 척도이며, 읽지 않더라도 치수나 모양에 착오가 적은 특징을 가진 것은?

  1. 배척
  2. NS
  3. 축척
  4. 현척
(정답률: 81%)
  • 현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로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치수나 모양에 착오가 적고, 실제 제품을 만들 때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배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보다 작게 그리는 것을 의미하며, NS는 도면에서 특정 부분을 확대하여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축척은 도면에서 크기를 일정한 비율로 축소하여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척이 가장 정확하고 실용적인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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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알루미나(Al2O3)를 주성분으로 하는 것은?

  1. 고속도강
  2. 초경질합금
  3. 다이아몬드
  4. 시래믹
(정답률: 54%)
  • 알루미나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물질로, 고속도강, 초경질합금, 다이아몬드와 같은 고강도 소재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시래믹은 알루미나를 주성분으로 하여 더욱 높은 강도와 내화성을 가진 소재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나를 주성분으로 하는 것 중에서도 시래믹이 가장 강도와 내화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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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합성수지의 공통적인 성질 중 틀린 것은?

  1. 가볍고 튼튼하다.
  2. 전기 절연성이 좋다.
  3. 단단하고 열에 강하다.
  4. 산ㆍ알칼리 등에 강하다.
(정답률: 56%)
  • 단단하고 열에 강하다는 합성수지의 공통적인 성질 중 틀린 것입니다.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가볍고 튼튼하며 전기 절연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열에 강한 것은 아니며, 고온에서는 변형이나 분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성수지는 열에 강한 재료가 아니며, 고온에서 사용되는 환경에서는 다른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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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금속의 성질 중 기계적 성질인 것은?

  1. 인성
  2. 비중
  3. 비열
  4. 열전도
(정답률: 73%)
  • 인성은 금속이 외부의 충격이나 압력에도 변형 없이 계속해서 변형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즉, 금속이 끌어당겨 늘어나거나 눌려서 압축되어도 파손되지 않고 변형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성은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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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금속의 비중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중이 4.5이하인 것은 경금속이다.
  2. 동일 금속이라도 금속의 순도 온도 가공법에 따라 변화된다.
  3. 단조, 압연, 드로잉 등의 가공된 금속은 주조상태인 것보다 비중이 작다.
  4. 상온에서 가공한 금속의 비중은 가열한 후 서냉할 것보다 비중이 작다.
(정답률: 55%)
  • "비중이 4.5이하인 것은 경금속이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 중에서 틀린 것을 찾아야 한다. "동일 금속이라도 금속의 순도 온도 가공법에 따라 변화된다."는 맞는 설명이다. "상온에서 가공한 금속의 비중은 가열한 후 서냉할 것보다 비중이 작다."는 맞는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단조, 압연, 드로잉 등의 가공된 금속은 주조상태인 것보다 비중이 작다." 이다. 이유는 가공 과정에서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화하면서 공간 구조가 더욱 조밀해지기 때문에 금속의 비중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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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산소용기는 약 몇 ℃, 몇 기압을 표준으로 하여 충전되어 있는가?

  1. 35℃, 150기압
  2. 45℃, 130기압
  3. 50℃, 100기압
  4. 55℃, 80기압
(정답률: 73%)
  • 산소용기는 보통 상온(약 25℃)에서 약 150기압의 압력으로 충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운송 중에는 온도와 압력이 변할 수 있으므로, 충전 시에는 보통 35℃, 150기압으로 충전하여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 150기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충전 시 온도와 압력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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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료기소 SM40C에서 40이란 숫자가 나타내는 뜻은?

  1. 인장강도의 평균치
  2. 탄소함류량의 평균치
  3. 가공도의 평균치
  4. 경도의 평균치
(정답률: 68%)
  • SM40C은 탄소강재의 일종으로, 40은 이 강재의 탄소함량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탄소함류량의 평균치"가 정답입니다. 인장강도, 가공도, 경도 등은 강재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SM40C의 경우에는 탄소함량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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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산소-아세틸렌 불꽃으로 강의 표면만을 가열하여 열이 중심부에 전달되기 전에 급랭시키는 것은?

  1. 질화법
  2. 침탄법
  3. 화염경화법
  4. 고주파경화법
(정답률: 69%)
  • 화염경화법은 산소-아세틸렌 불꽃으로 강의 표면을 가열하여 열이 중심부에 전달되기 전에 급랭시켜 열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하고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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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용접에서 이음의 기본 형식에 들지 않는 것은?

  1. 맞대기 이음
  2. 변두리 이음
  3. 모서리 이음
  4. K 이음
(정답률: 74%)
  • K 이음은 기본 형식이 아니라 선택적인 이음 방법입니다. K 이음은 두 개의 부품이 직각으로 만나는 경우에 사용되며, 이음 부위가 강력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K 이음은 다른 이음 방법과는 다르게 특정한 상황에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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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동부분이 적기 때문에 고장 발생률이 낮다.
  2. 높은 전력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피복 용접봉만을 사용해야 한다.
  4. 이동과 운반이 용이하다.
(정답률: 80%)
  •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 중 "피복 용접봉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이는 피복 용접봉 외에 다른 용접봉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용접 작업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제한하며, 비용 측면에서도 불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적인 사용범위는 전기아크 용접기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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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용접 흠 형상 중에서 판 두께가 가장 얇은 판의 용접에 적용하는 것은?

  1. "Ⅰ" 형 흠
  2. "Ⅴ" 형 흠
  3. "Ⅹ" 형 흠
  4. "H" 형 흠
(정답률: 84%)
  • 판 두께가 가장 얇은 경우에는 열이 집중되어 용접 부위가 녹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용접 흠 형상 중에서 열의 집중을 최소화할 수 있는 "Ⅰ" 형 흠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Ⅰ" 형 흠은 용접 부위의 중앙에서 시작하여 양쪽으로 확대되는 형상으로, 열이 분산되어 용접 부위의 녹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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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선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강보다 탄소가 많다.
  2. 전성이 작고 취성이 크다.
  3. 취성이 작고 인성은 크다.
  4. 강의 재료가 된다.
(정답률: 61%)
  • 선철의 특성 중 틀린 것은 "전성이 작고 취성이 크다." 입니다.

    선철은 주로 철과 탄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은 탄소 함량이 높아지면서 선철보다 더 단단해지는 반면, 탄소 함량이 낮아지면서 선철보다 더 연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강보다 탄소가 많다."는 말은 맞습니다.

    또한, 선철은 취성과 인성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취성은 선철이 부서지는 정도를 나타내며, 인성은 선철이 늘어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선철은 취성이 작고 인성이 큽니다. 이는 선철이 높은 탄소 함량으로 인해 단단하면서도 연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성이 작고 인성은 크다."는 맞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선철은 강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강은 탄소 함량이 높아지면서 선철보다 더 단단해지기 때문에, 선철에서 강으로 가는 과정에서 탄소 함량을 높여서 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의 재료가 된다."는 말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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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열적 펀치 효과를 가진 절단 방법은?

  1. 금속아아크 절단
  2. 프라즈마 제트 절단
  3. TIG 절단
  4. 탄소 아아크 절단
(정답률: 61%)
  • 프라즈마 제트 절단은 고열과 고속의 플라즈마 제트를 이용하여 금속을 절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고열과 고속의 플라즈마 제트가 금속을 녹이고 기계적인 힘으로 절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열적 펀치 효과를 가지며, 높은 정밀도와 속도로 절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열적 펀치 효과를 가진 절단 방법 중에서 프라즈마 제트 절단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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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도어(Door) 손상의 원인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수분에 의한 부식
  2. 급격한 충격에 의한 뒤틀림
  3. 충돌에 의한 찌그러짐
  4. 계속적인 사용에 의한 개폐
(정답률: 79%)
  • 자동차 도어는 계속적으로 열리고 닫히는데, 이러한 반복적인 사용에 따라 도어의 부품들이 마모되고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도어 손상의 원인 중에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계속적인 사용에 의한 개폐"가 아닌 다른 원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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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측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레임의 중심부 휨의 점검
  2.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점검
  3. 프레임의 좌우로 휨 상태 점검
  4. 로어암 니백(knee back)의 점검
(정답률: 49%)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트램의 휠 간격과 트랙의 평행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프레임의 중심부 휨의 점검은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측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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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보기는 도료의 결함을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기포 현상
  2. 오렌지필 현상
  3. 주름 현상
  4. 색 분리 현상
(정답률: 78%)
  • 도료에 혼입된 공기나 기체가 도료 안에서 작은 기포 형태로 발생하는 것을 기포 현상이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도료 안에 작은 기포들이 보이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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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고무 주걱
  2. 플라스틱 주걱
  3. 나무 주걱
  4. 대주걱
(정답률: 91%)
  • 고무 주걱은 유연하면서도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굴곡이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적절한 압력을 가하면서도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고무 주걱은 물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고무 주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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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장물을 가열하여 도막의 산화 중합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며, 단 시간에 굳어지며 부착력이 좋은 도막이 형성되는 건조 방법은?

  1. 휘발 건조법
  2. 산화 건조법
  3. 열 건조법
  4. 종합 건조법
(정답률: 74%)
  • 열 건조법은 도장물을 가열하여 도막의 산화 중합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단 시간에 굳어지며 부착력이 좋은 도막이 형성되는 건조 방법입니다. 이는 열에 의해 도막 내부의 용제가 증발하고, 도막의 분자들이 서로 결합하여 강한 결합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 건조법은 빠르고 효과적인 도장물의 건조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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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센터링 게이지 수평바의 관측에 의해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1. 데이텀 라인
  2. 레벨
  3. 센터라인
  4. 치수도
(정답률: 63%)
  • 센터링 게이지 수평바는 차체의 레벨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파손분석에서는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레벨을 고려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체의 크기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지만, 레벨은 차체의 수평 상태를 파악하는 데 집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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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언더보디(플로어 패널)에 속하는 것은?

  1. 프론트 펜더
  2. 프론트 사이드 멤버
  3. 리어필러
  4. 대쉬 패널
(정답률: 54%)
  • 언더보디(플로어 패널)은 차량 바닥에 위치한 패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론트 펜더", "프론트 사이드 멤버", "리어필러", "대쉬 패널" 중에서는 "프론트 사이드 멤버"만이 언더보디(플로어 패널)에 속합니다. 프론트 사이드 멤버는 차량의 전면부에서 바닥까지 이어지는 패널로, 언더보디(플로어 패널)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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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 낮추기 등 도장작업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이중 회전운동을 하는 연마기는?

  1. 싱글액션샌더
  2. 더블액션샌더
  3. 오비탈샌더
  4. 기어액션샌더
(정답률: 83%)
  • 더블액션샌더는 회전운동과 진동운동을 동시에 수행하여 연마력이 강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단 낮추기 등 도장작업에 가장 적합한 연마기입니다. 반면에 싱글액션샌더는 회전운동만 수행하고, 오비탈샌더는 진동운동만 수행하며, 기어액션샌더는 기어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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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바디 프레임(body frame)의 종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리미터형 프레임
  2. 사다리형 프레임
  3. Y형 프레임
  4. X형 프레임
(정답률: 70%)
  • Y형 프레임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Y형 프레임이 전체적으로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Y형 프레임은 중앙에 몸을 지지하는 중심축이 있고, 그 양쪽으로 팔과 다리가 뻗어나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Y형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에 비해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으며, 더욱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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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아닌 것은?

  1. 인장장치
  2. 고정장치
  3. 계측장치
  4. 엔진 상승장치
(정답률: 86%)
  •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는 차량의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거나 복원하기 위한 기기로, 인장장치, 고정장치, 계측장치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엔진 상승장치는 보디 프레임 수정과는 관련이 없는 기기이기 때문에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엔진 상승장치는 엔진 작동 시 필요한 부품으로, 보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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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평평한 금속판재를 펀치로 다이 공동부(cavity)에 밀어 넣어 원통형이나 각통형 제품을 만드는 공정은?

  1. 엠보싱
  2. 플랜징
  3. 컬링
  4. 드로잉
(정답률: 67%)
  • 펀치로 금속판재를 다이 공동부에 밀어 넣어 제품을 만드는 공정 중에서 원통형이나 각통형 제품을 만드는 것은 드로잉 공정입니다. 이는 금속판재를 다이의 cavity에 밀어 넣어 금속판재를 끌어당겨 원통형이나 각통형으로 만드는 공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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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차체 치수도의 표시법에서 기준점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홀의 기준점
  2. 볼트체결부의 기준점
  3. 2중 겹침 패널의 기준점
  4. 부품 중앙부의 기준점
(정답률: 49%)
  • 부품 중앙부의 기준점은 부품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차체 치수도의 표시가 일관성 없이 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홀의 기준점, 볼트체결부의 기준점, 2중 겹침 패널의 기준점 등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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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포트 용접을 하고자 할 때 용접 준비 시 중요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접시간
  2.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3. 용접하려는 부분의 형상
  4. 용접할 부위의 판 표면 상태
(정답률: 71%)
  • 용접시간은 용접 준비 시 중요한 사항이 아닙니다. 용접시간은 용접 작업의 진행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용접 준비 단계에서는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형상, 용접할 부위의 판 표면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용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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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연강, 구리합금, 경합금의 절삭시 적합한 톱날의 잇수는 1인치당 몇 개인가?

  1. 14개
  2. 18개
  3. 24개
  4. 32개
(정답률: 55%)
  • 절삭시 적합한 톱날의 잇수는 재료의 경도와 두께, 절삭속도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강, 구리합금, 경합금의 경우 1인치당 14개의 톱날이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이들 재료의 경도가 낮아서 더 많은 톱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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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수정작업에서 프런트 프레임을 교환할 때 사용되는 장비 및 공구가 아닌 것은?

  1. 프레임 수정기
  2. CO2 용접기
  3.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4. 에어센더
(정답률: 74%)
  • 프런트 프레임 교환 작업에서는 프레임을 들어올리고 고정시키는 프레임 수정기, 프레임을 용접하는 CO2 용접기, 프레임의 위치를 정확하게 조정하는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에어센더는 이 작업에 필요한 공구나 장비가 아닙니다. 에어센더는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작은 부품들을 청소하거나, 공기압으로 작동하는 기계를 작동시키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에어센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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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체 수정 장비의 바닥식에서 자동차를 고정하는 곳은?

  1. 레일
  2. 체인레버
  3. 체인바인더
  4. 클램프 볼트
(정답률: 64%)
  • 바닥식 차체 수정 장비에서 자동차를 고정하는 곳은 레일입니다. 이는 레일이 자동차의 바퀴와 일치하는 크기로 설계되어 있어 자동차를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일은 체인레버나 체인바인더, 클램프 볼트보다 더 강력하고 안전한 고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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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제조공정 시 보디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접은?

  1. 전기아크 용접
  2.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
  3. 가스 용접
  4. 가스 실드아크 용접
(정답률: 82%)
  •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은 보디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접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두 개의 금속 부품을 접합시키기 위해 전기 저항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로 인해 금속 부품들이 용융되어 결합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빠르고 정확하며, 용접 부위가 작아도 용접이 가능하며, 용접 후에도 부식이 적고 강도가 높아서 자동차 제조공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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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 유리 부착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접착식
  2. 글로블로식
  3. 리머 마운트식
  4. 플래시 마운트식
(정답률: 72%)
  • 글로블로식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유리 부착방법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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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바디(body)의 수정작업에서 잭의 응용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풀램(Pull ram)
  2. 스윙 암식(Swing arm type)
  3. 푸시램(Push ram)
  4. 방향성 암(Arm)
(정답률: 59%)
  • 방향성 암은 자동차 바디 수정작업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자동차 바디 수정작업에서 사용되는 장비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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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퍼티 연마의 3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각내기
  2. 발붙임
  3. 연내기
  4. 거친 연마
(정답률: 47%)
  • 퍼티 연마의 3단계는 발붙임, 연내기, 거친 연마입니다. 각내기는 퍼티 연마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연마 기술입니다. 따라서 각내기는 퍼티 연마의 3단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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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의 3속성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광원
  2. 색상
  3. 명도
  4. 채도
(정답률: 83%)
  • 광원은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을 만들어내는 원천이기 때문에, 색의 3속성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색상, 명도, 채도는 색의 속성으로서 색을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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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노코크 보디에서 엔진룸과 승객실 사이를 가로 지르는 패널은?

  1. 로커 패널
  2. 데시 패널
  3. 센터 필러
  4. 루프 패널
(정답률: 67%)
  • 모노코크 보디에서 엔진룸과 승객실 사이를 가로 지르는 패널은 데시 패널입니다. 이는 엔진룸과 승객실을 분리하고, 엔진소음과 열을 차단하여 승객실 내부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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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레임 차트가 필요한 때는 언제인가?

  1. 리어도어와 쿼터 판넬의 비교시
  2. 본네트와 휀더의 틈새 비교시
  3. 판넬이 제거되었을 때
  4. 휀더와 도어와의 간격을 맞추기 위해
(정답률: 63%)
  • 프레임 차트는 차량의 구조를 파악하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도면이다. 판넬이 제거되면 차체 내부 구조물이 노출되어 작업이 더욱 용이해지기 때문에 프레임 차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판넬이 제거되었을 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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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차체부품 제작 시 리벳구멍 뚫기 작업 후 균열방지를 위해 다듬질을 한다. 이때 가공하는 작업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탭 작업
  2. 다이스 작업
  3. 리이밍 작업
  4. 코오킹 작업
(정답률: 62%)
  • 리이밍 작업은 가공한 부품의 가장자리를 다듬어 균열방지를 위한 작업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리벳구멍 뚫기 작업 후 균열방지를 위해 가공하는 작업방법으로 리이밍 작업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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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동공구 및 전기기계의 안전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 기계류는 사용 장소와 환경에 적합한 형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운전, 보수 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3.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시 쉽게 끊어질 수 잇어야 한다.
  4. 조작부는 작업자의 위치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위치여야 한다.
(정답률: 89%)
  •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기계진동이 심한 경우 리드선이 끊어지지 않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드선은 기계진동에 대비하여 충분히 유연하고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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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된다.
  3.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4. 작업 중 공구를 타인에게 숙달된 자가 던져 전달하면 작업능률이 좋아진다.
(정답률: 92%)
  • 작업 중 공구를 타인에게 던져 전달하는 것은 위험하며,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공구는 안전하게 전달하거나 제자리에 정리하여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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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삭작업 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연삭숫돌 설치 전 해머로 가볍게 두들겨 균열여부를 확인해 본다.
  2. 연삭숫돌의 측면에 서서 연삭한다.
  3. 연삭기의 커버를 벗긴 채 사용하지 않는다.
  4.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0%)
  •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안전사항이 아니라 연삭작업의 조건입니다. 이유는 연삭숫돌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열과 진동으로 인해 연삭숫돌과 지지대가 마찰하면서 마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격을 충분히 두어 마모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연삭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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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천이율
  2. 도수율
  3. 강도율
  4. 천인율
(정답률: 76%)
  • 재해율 산출에서는 연간 근로 시간당 발생한 재해 건수를 계산하여 비율로 나타내는데, 이때 발생한 재해 건수를 빈도수로 취급하여 계산하는 것을 도수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수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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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2. 산소를 차단한다.
  3.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4. 연료를 기화시킨다.
(정답률: 83%)
  • 소화 작업의 목적은 불을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불을 더 크게 만들어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를 기화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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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우레탄 도료를 사용할 때 작업성과 안전을 고려한 작업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장 부스를 활용한다.
  2. 도료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해 붓으로만 작업한다.
  3. 방독 마스크를 착용한다.
  4. 피부가 노출되지 않는 복장을 갖춘다.
(정답률: 89%)
  • "도료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해 붓으로만 작업한다."는 옳지 않은 작업 방법입니다. 이유는 붓으로 작업할 경우 도료가 불균일하게 발라질 수 있고,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비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롤러나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도료를 고르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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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PG 차량의 구조변경 시 법적유의 사항 중 틀린 것은?

  1. LPG 구조변경은 행정관청(군, 구, 시)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시공허가를 받은 업체에서 구조변경 후 검사를 받아야 한다.
  3. 구조변경 후 즉시 보험회사에 신고를 하여야 사고시 보험처리가 가능하다.
  4. 불법 구조변경은 그 행위 자체에 벌금 등의 책임에 따른다.
(정답률: 81%)
  • "LPG 구조변경은 행정관청(군, 구, 시)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LPG 구조변경은 국토교통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시공허가를 받은 업체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구조변경 후 즉시 보험회사에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구조변경으로 인해 차량의 보험 가입 정보가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는 이를 파악하여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구조변경 후 즉시 신고해야 사고시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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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용접작업과 관련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시에는 소화기를 준비한다.
  2. 전기용접은 옥내 작업만 한다.
  3. 용접 홀더는 항상 파손되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
  4. 산소 아세틸렌 용접에서 가스 누출 검사시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검사한다.
(정답률: 76%)
  • 전기용접은 옥외에서도 가능하지만, 안전을 위해 비가 오거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전기용접은 옥내 작업만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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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체수리 교정기인 라이너를 사용하여 차체수리 작업에서 안전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라이너 작업시에는 기계의 정면에 서지 않는다.
  2. 클램프, 체인, 측정기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3. 체인은 꼬인 상태로 확실히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4. 여러 방면으로 당길 수 있는 다목적용 클램프가 효과적이다.
(정답률: 83%)
  • 정답은 "여러 방면으로 당길 수 있는 다목적용 클램프가 효과적이다."입니다.

    라이너 작업시에는 기계의 정면에 서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클램프, 체인, 측정기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체인은 꼬인 상태로 연결되면 안전하지 않으므로, 꼬인 상태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안전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아니며, 오히려 안전을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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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보호구의 종류에는 안전과 위생 보호구가 있다. 이 중 안전 보호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전모
  2. 안전화
  3. 안전대
  4. 마스크
(정답률: 87%)
  • 마스크는 안전 보호구가 아닌 위생 보호구이기 때문입니다. 마스크는 주로 바이러스나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안전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 보호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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