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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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 전기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부품은 배터리와 발전기가 있다.
  2. 엔진 정지 시 전원은 배터리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3. 엔진 시동 후 전원 공급은 발전기가 하지만 경우에 따라 배터리 전원도 사용한다.
  4. 현재 대부분 승용차는 직류발전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87%)
  • 현재 대부분의 승용차는 교류발전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직류발전기는 예전에 사용되던 것입니다. 이는 교류발전기가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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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여러 가지 일, 열량 및 에너지 단위 중에서 kcal로 환산되지 않는 것은?

  1. Btu
  2. erg
  3. kJ
  4. Pa
(정답률: 66%)
  • Pa는 압력의 단위이며, 열량이나 에너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kcal로 환산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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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엔진의 유해가스 저감대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것은?

  1. 촉매 변환기
  2. 더블 오버헤드 밸브
  3. EGR 밸브
  4. 캐니스터
(정답률: 76%)
  • 더블 오버헤드 밸브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유해가스 저감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섞어 연소를 개선시키는 기술로, 연료소모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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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차체(body)를 구성하는 외장부품은?

  1. 프레임
  2. 범퍼
  3. 계기패널
  4. 시트
(정답률: 74%)
  • 차체(body)는 차량의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범퍼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에 위치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범퍼는 차체를 구성하는 외장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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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설치된 형식으로 주로 버스나 트럭에 적용되는 차체형식은?

  1. 본네트(bonnet)형
  2. 캡오버(cap-over)형
  3. 코치(coach)형
  4. 노치백(notch back)형
(정답률: 82%)
  • 캡오버(cap-over)형 차체는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설치되어 있으며, 차체 윗부분이 엔진을 덮고 있는 형식입니다. 이 형식은 주로 버스나 트럭에 적용되며,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있기 때문에 운전자와 승객에게 더 많은 실내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이 차체 아래에 있기 때문에 차체 높이를 낮출 수 있어 안정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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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레임(frame)과 차체(body)를 일체형으로 구성한 대표적인 차체 형식은?

  1. 모노코크
  2. 픽업
  3. 사다리형프레임
  4. 섀시
(정답률: 94%)
  • 모노코크는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별도의 프레임이나 섀시가 없는 차체 형식입니다. 따라서 차체의 강도와 경량화가 가능하며,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성도 높아집니다. 이에 비해 픽업은 화물 운송을 위해 뒷부분에 적재공간을 갖춘 차량이며, 사다리형 프레임과 섀시는 차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있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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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행정 기관의 회전력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회전력은 토크라 불린다.
  2. 수직력이 F, 수직거리가 r이면 토크 T는 수직력과 수직거리를 곱한 것과 같다.
  3. 엔진의 회전속도가 N(rpm), 출력은 H(PS), 회전력이 T(kgf·m)라면 716H/R 이 성립한다.
  4. 엔진의 회전력은 힘X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69%)
  • "수직력이 F, 수직거리가 r이면 토크 T는 수직력과 수직거리를 곱한 것과 같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는 토크의 정의를 설명하는 것으로, 회전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 나머지 설명들은 엔진의 회전력을 구하는 방법이나 공식을 설명하는 것으로, 회전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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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표면 마모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1. 얼라인먼트(토인, 토아웃)에 의한 횡력
  2. 커브를 돌 때의 횡력
  3. 공기압, 하중, 속도, 도로상태 등의 사용조건
  4.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현상 시
(정답률: 81%)
  • 하이드로 플래닝은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물이 존재하여 마찰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도로와 접촉을 잃어 미끄러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표면 마모 현상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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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재이음이란 두 대의 축이 어느 각도를 두고 교차할 때 자유로이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다음 중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재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슬립 조인트
  2. 플렉시블 조인트
  3. 등속 조인트
  4. 트러니언 조인트
(정답률: 57%)
  • 정답: 슬립 조인트

    설명: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재이음의 종류는 플렉시블 조인트, 등속 조인트, 트러니언 조인트이다. 슬립 조인트는 자동차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슬립 조인트는 두 축이 일정한 각도로 교차하면서 동력을 전달하는데, 이때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면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각도를 벗어나면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자동차에서는 정확한 동력 전달을 위해 일정한 각도를 유지하는 자재이음이 필요하므로 슬립 조인트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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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SI당위의 접두어로 표시되는 것 중 접두어의 명칭, 읽는 방법, 단위에 곱해지는 배수를 나열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M : 메가 106
  2. μ : 마이크로 10-3
  3. G : 기가 109
  4. n : 나노 10-9
(정답률: 75%)
  • 정답은 "μ : 마이크로 10-3"입니다.

    이유는 μ는 마이크로(micro)를 나타내는 접두어이며, 10-6을 곱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μ는 10-3이 아닌 10-6을 곱해지는 배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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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스 압접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1. 접합부에 탈탄층이 없다.
  2. 장치가 간단하여 시설수리비가 싸다.
  3. 작업자의 숙련도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4.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한다.
(정답률: 59%)
  • 가스 압접은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한다."가 맞지 않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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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리기 어려운 원호나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하는 제도 용구는?

  1. 삼각자
  2. 템플릿
  3. 운형자
  4. 스케일
(정답률: 82%)
  • 운형자는 곡선이나 원호를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곡선의 반지름을 조절하여 원하는 곡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기 어려운 원호나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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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도란 다음 중 무엇을 뜻하는가?

  1. 금속의 두꺼운 정도
  2. 금속의 굵은 정도
  3. 금속의 단단한 정도
  4. 금속의 무거운 정도
(정답률: 89%)
  • 경도란 금속의 단단한 정도를 뜻합니다. 즉, 금속이 얼마나 단단하고 강력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금속의 내구성과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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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담금질에 의하여 탄소강이 경화되는 정도는 탄소함유량, 담금질 온도, 냉각속도에 변화한다.
  2. 탄소강의 탄소함유량은 0.3% 이상이어야 한다.
  3. 산화방지를 위한 무산화 가열법에는 질소, 알곤 가스가 사용된다.
  4. Cr, Ni, Mo를 함유한 합금강은 질량의 효과가 커 열처리가 잘 된다.
(정답률: 61%)
  • "Cr, Ni, Mo를 함유한 합금강은 질량의 효과가 커 열처리가 잘 된다."는 탄소강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합금강에 대한 설명이므로 맞지 않는 것이다.

    Cr, Ni, Mo를 함유한 합금강은 질량의 효과가 커 열처리가 잘 된다는 이유는 이들 합금원소가 탄소강보다 높은 내열성과 내식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합금원소는 탄소강보다 높은 인성과 경도를 가지므로 열처리 후에도 높은 강도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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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를 사용하여 차체패널의 양면 접합 작업 중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차체 패널에 구멍이 발생하였다.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패널에 이물질이 부착되었다.
  2. 모재의 두께와 비교하여 전류가 낮다.
  3. 전극 팁 끝에 카본이 과다 부착되었다.
  4. 모재와 전극 팁에 접촉이 불량하다.
(정답률: 80%)
  •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는 전류를 이용하여 두 개의 금속을 접합하는 기술입니다.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차체 패널에 구멍이 발생한 것은 전류가 너무 강해서 생긴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모재의 두께와 비교하여 전류가 낮다." 입니다. 모재의 두께가 얇으면 전류가 강해져서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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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산소 봄베에 각인된 기호 T.P가 뜻하는 것은?

  1. 내압시험 압력
  2. 최고충전 압력
  3. 용기 기호
  4. 용기 중량
(정답률: 66%)
  • T.P는 "내압시험 압력"을 뜻합니다. 산소 봄베는 고압 가스를 저장하는 용기로, 안전성을 위해 내압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내압시험은 용기 내부에 압력을 가해 용기가 눌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가스를 보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T.P는 산소 봄베가 견딜 수 있는 내압시험 압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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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복 금속 아크 용접시 용융속도에 관한 설명 중 관련 없는 것은?

  1.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길이
  2. 용융속도 = 아크전류 × 용접봉 전압강하
  3. 아크의 전압
  4.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무게
(정답률: 55%)
  • 아크의 전압은 용융속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용융속도는 아크전류와 용접봉 전압강하에 영향을 받으며, 단위 시간당 소비되는 용접봉의 길이나 무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크의 전압"이 관련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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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기의 정면도를 보고 다음 중 평면도로 가장 적합한 투상도는?

(정답률: 74%)
  • 정면도에서 보이는 선들이 모두 수직선이므로, 이에 수직인 평면도가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다른 선택지들은 모두 기울어진 선이나 곡선이 포함되어 있어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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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홈 맞대기 용접의 용접부의 명칭 중 틀린 것은?

  1. 루트 면 - 1
  2. 루트 간격 - 2
  3. 판의 두께 - 3
  4. 살올림 - 4
(정답률: 67%)
  • 홈 맞대기 용접에서 살올림은 용접부에서 높이를 높여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용접부의 특징을 나타내는 명칭이지만, 살올림은 그 반대로 용접부를 높여주는 작업을 나타내는 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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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점 용접(spot welding)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속도가 빠르다.
  2. 기술적인 숙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표면을 평활하게 할 수 있다.
  4. 용접 후 변형이 크다.
(정답률: 69%)
  • 용접 후 변형이 크다는 것은, 용접 시에 많은 열이 발생하여 용접 부위 주변의 금속이 녹아내리고 냉각되면서 수축하게 되어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 용접은 작업 속도가 빠르고 기술적인 숙련이 필요하지 않으며 표면을 평활하게 할 수 있지만, 용접 후 변형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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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다음 황동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리와 아연의 함유 비율에 따라 구분한다.
  2. 7-3 황동은 아연 70%, 구리 30% 이다.
  3. 6-4 황동은 주황색을 띄며 인장강도가 높다.
  4. 7-3 황동은 황금색을 띄며 연신율이 좋다.
(정답률: 65%)
  • 정답은 "6-4 황동은 주황색을 띄며 인장강도가 높다."이다.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구리와 아연의 함유 비율에 따라 구분된다. 7-3 황동은 아연이 70%, 구리가 30%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황금색을 띄며 연신율이 좋다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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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차체의 경량화와 함께 주행시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강판은?

  1. 양면처리 강판
  2. 아연도금 강판
  3. 제진 강판
  4. 단면처리 강판
(정답률: 60%)
  • 제진 강판은 표면에 구멍을 뚫어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적용한 강판으로, 차량 주행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차체의 경량화와 함께 주행시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강판은 제진 강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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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강
  2. 경강
  3. 고탄소강
  4. 니켈
(정답률: 87%)
  •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는 탄소 함량에 따라 이루어지며, 연강은 0.1% 미만, 경강은 0.1% ~ 0.6%, 고탄소강은 0.6% 이상의 탄소 함량을 가지는 철강을 말합니다. 하지만 니켈은 탄소 함량과는 관련이 없는 첨가 원소이기 때문에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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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착색이 용이하고 무색 투명하며, 표면이 강하고 내습성이 취약한 수지는?

  1. 엘라민 수지
  2. 페놀 수지
  3. 에폭시 수지
  4. 요소 수지
(정답률: 54%)
  • 엘라민 수지는 착색이 용이하고 무색 투명하며, 표면이 강하고 내습성이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수지 중에서 정답은 엘라민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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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MIG 용접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불활성가스 대신 CO2 가스를 사용하며, 적당한 탈산제(Si, Mn)를 포함한 와이어를 사용하는 용접은?

  1. 테르밋 용접
  2. 서브머지드 용접
  3. MIG 용접
  4. 탄산가스 아크 용접
(정답률: 80%)
  • CO2 가스를 사용하며, 와이어에 탈산제를 포함하는 용접은 MIG 용접과 유사하다. 하지만 MIG 용접은 불활성가스를 사용하는 반면, 이 용접은 CO2 가스를 사용한다. 따라서 이 용접은 "탄산가스 아크 용접"이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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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가 사이드 레일이나 중앙 분리대 등에 고속 충돌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체가 꼬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 변형은?

  1. 종변형
  2. 횡변형
  3. 찌그러짐
  4. 비틀림
(정답률: 80%)
  • 정답은 "비틀림" 입니다.

    사이드 레일이나 중앙 분리대와 같은 장애물과 충돌할 때, 차량은 갑작스럽게 멈추게 되어서 차체의 운동량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차체의 일부분은 멈추고 일부분은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차체의 일부분은 비틀리게 되어 차체 전체가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형은 차체의 구조적인 문제를 일으키며, 차량의 안전성을 저해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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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프레임 보강판의 끝 부분을 가늘게 다듬질 한 다음 직각으로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한 것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집중응력을 피하기 위하여
  2. 무게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3. 균열을 피하기 위하여
  4. 절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균열을 피하기 위하여"는 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자동차 프레임 보강판의 끝 부분을 가늘게 다듬질 한 다음 직각으로 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무게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보강판의 끝 부분이 가늘게 다듬질 되면 그 부분의 무게 중심이 원래보다 더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전체적인 무게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강판의 끝 부분은 직각으로 만들어 무게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집중응력을 피하기 위해서와 절손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보강판의 끝 부분을 직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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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일체로 된 구조이기 때문에 정비하기가 쉽고 간단한다.
  2. 일체형이기 때문에 충격 흡수가 높고 안전성이 크다.
  3. 단독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차량 중량이 가볍다.
  4. 점용접이 많이 사용되므로 정밀도가 높다.
(정답률: 66%)
  • "일체로 된 구조이기 때문에 정비하기가 쉽고 간단하다"는 이유는, 모노코크 바디가 하나의 큰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부품들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서 정비가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품 교체나 수리가 필요할 때에도 전체를 분해하지 않고도 쉽게 접근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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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변형된 패널을 추가 고정 없이 한쪽만 당기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1. 인장력이 작용한다.
  2. 전단력이 작용한다.
  3. 모멘트가 작용한다.
  4. 압축력이 작용한다.
(정답률: 65%)
  • 변형된 패널을 한쪽만 당기면, 패널의 형상이 변형되면서 패널 내부에 응력이 발생합니다. 이 응력은 패널의 변형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 작용하며, 이를 모멘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멘트가 작용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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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1. 크레이터링
  2. 핀홀
  3. 흐름
  4. 침전
(정답률: 74%)
  •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하면 표면과 내부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여 도막 내부에서 기체나 증발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체나 증발물이 도막 표면에 닿으면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로 인해 작은 구멍이 생기는데, 이를 핀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핀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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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체 부품 제작시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어느 정도 크게 하는가?

  1. 1~1.2mm
  2. 2~2.2mm
  3. 3~3.2mm
  4. 4~4.2mm
(정답률: 73%)
  •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약 1~1.2mm 정도 크게 제작됩니다. 이는 리벳 몸체가 구멍 안에서 움직이면서 차체 부품을 고정하기 때문에, 적당한 여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멍이 너무 크면 리벳이 흔들리거나 빠져나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리벳이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로 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1~1.2mm가 적절한 리벳 구멍의 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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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패널의 용접 이음 방법 중 그 종류가 아닌 것은?

  1. 스포트 용접
  2. 미그(MIG)용접
  3. 납점
  4. 볼트 접합
(정답률: 75%)
  • 볼트 접합은 용접이 아닌 기계적인 방법으로 부품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패널의 용접 이음 방법 중에서는 볼트 접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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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펜더 탈거 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헤드램프
  2. 프런트 휠 가드
  3. 범퍼 커버 사이드 마운팅 볼트
  4. 토션바
(정답률: 79%)
  • 펜더 탈거 작업은 차량의 외관을 개조하는 작업 중 하나로, 토션바는 차량의 조향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으로 외관 개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펜더 탈거 작업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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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도료 중 녹의 발생 방지 및 후속으로 칠할 도료와 밀착을 좋게 하는 성능을 가진 것은?

  1. 서페이셔
  2. 프라이머
  3. 퍼티
  4. 실러
(정답률: 70%)
  • 프라이머는 녹의 발생 방지와 도료와의 밀착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후속으로 칠할 도료의 밀착성을 높이고, 녹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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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연성이 풍부한 강, 니켈, 알루미늄, 구리 및 이들 합금의 얇은 판으로 원통형, 각기둥형, 원뿔형 등의 용기를 성형하는 가공은?

  1. 엠보싱
  2. 플랜징
  3. 드로잉
  4. 벌징
(정답률: 67%)
  • 드로잉은 연성이 높은 금속 재질을 얇은 판으로 성형하는 가공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원통형, 각기둥형, 원뿔형 등의 형태를 가진 용기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원형의 금속 판을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면서 동시에 두께를 얇게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연성이 높은 금속 재질을 얇게 성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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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퍼티는 경화제를 섞은 후 건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얼마의 시간 내에 작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1~5분
  2. 5~10분
  3. 20~30분
  4. 30~40분
(정답률: 70%)
  • 퍼티는 경화제를 섞은 후 건조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5~10분 내에 작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시간 이후에는 퍼티가 건조되어 작업이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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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절단 결함 중 균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탄소 함유량이 많다.
  2. 합금 성분이 많다.
  3. 불꽃이 너무 강하다.
  4. 모재의 예열이 충분하지 못하다.
(정답률: 51%)
  • 가스절단 시 불꽃이 너무 강하면, 모재의 표면이 과도하게 녹아내려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재의 예열이 충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오히려 불꽃이 강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가스절단 결함 중 균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불꽃이 너무 강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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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막 형성조요소가 증발한 후 도체의 도막형성요소가 도막으로 되는 건조 방법은?

  1. 휘발건조
  2. 산화건조
  3. 냉각건조
  4. 중합건조
(정답률: 63%)
  • 휘발건조는 증발을 통해 도막 형성 요소를 제거하고, 남은 도체를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도막 형성 요소가 증발한 후 도체의 도막 형성 요소가 도막으로 되는 건조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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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포트파워(port-power)라 불리는 유압 바디 잭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압 펌프
  2. 고압 호스
  3. 체인 블록
  4. 스피드 커플러
(정답률: 60%)
  • 체인 블록은 유압 바디 잭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유압 펌프, 고압 호스, 스피드 커플러는 모두 유압 바디 잭의 구성 요소입니다. 체인 블록은 일반적으로 크레인 작업 등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유압 바디 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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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모노코크차체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그 충돌력이 어떤 모양으로 충돌점에서 퍼져 나가는가?

  1. 원뿔형
  2. 사각형
  3. 원형
  4. 직선형
(정답률: 78%)
  • 모노코크차체는 일반적으로 뾰족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충돌 시 충돌점에서부터 퍼져나가는 충격파는 원뿔형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는 뾰족한 형태의 차체가 충격을 받았을 때, 충격파가 차체의 뾰족한 부분에서 더 집중되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노코크차체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충돌점에서부터 원뿔형으로 충격파가 퍼져 나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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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금속재료에 굽힘 가공을 할 때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소성
  2. 이방성
  3. 방향성
  4. 스프링 백
(정답률: 71%)
  • 스프링 백은 금속재료가 굽힘 가공을 통해 변형된 상태에서 외력이 제거될 때, 재료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금속재료의 탄성에 기인한 것으로, 금속재료가 굽힘 등의 외력을 받으면 분자간의 결합이 일시적으로 늘어나고, 이에 따라 금속재료가 변형됩니다. 그러나 외력이 제거되면 분자간의 결합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금속재료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스프링 백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러한 금속재료의 탄성을 이용하여 스프링 등의 탄성 부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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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타점 간격은 1mm판일 때 강도상 필요한 최저 간격은 얼마인가?

  1. 0.5~5mm
  2. 1~10mm
  3. 5~15mm
  4. 20~25mm
(정답률: 42%)
  •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타점 간격은 용접할 재료의 두께와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mm판을 용접할 때 강도상 필요한 최저 간격은 20~25mm입니다. 이는 1mm판을 용접할 때 너무 가까이 타점을 찍으면 용접부위가 녹아내려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25mm의 간격을 유지하여 용접을 해야 안전하고 강도가 높은 용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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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차체를 4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2. 센터 사이팅 핀을 정확하게 설치한다.
  3. 크로스 바의 설치 지점을 확인하고 설치한다.
  4.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 다.
(정답률: 88%)
  •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없으면 설치하지 않는 것은,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를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기준 참조점이 정확하게 위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준 참조점에 파손이 있으면, 게이지를 설치해도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먼저 파손을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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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변형된 패널을 원상 복구하기 위한 작업 설명 중( )안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돌리, 해머
  2. 해머, 돌리
  3. 해머, 해머
  4. 돌리, 돌리
(정답률: 90%)
  • 변형된 패널을 원상 복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패널을 돌려서 원래 위치로 맞추고, 그 후에 해머로 패널을 조심스럽게 두드려서 고정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돌리, 해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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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램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로어암의 니백의 점검
  2. 상하 굽음의 점검
  3. 센터라인
  4. 개구부의 점검
(정답률: 68%)
  • 트램 게이지는 차량의 바퀴 간격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상하 굽음과 개구부의 점검은 차량의 바퀴 간격과 관련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로어암의 니백의 점검은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센터라인은 차량의 바퀴 간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트램 게이지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센터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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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프레임 기준선에 의하여 데이텀 라인 게이지로 변형 상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바디(body) 치수도를 활용할 것
  2.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을 것
  3.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할 것
  4. 수평으로 확실하게 고정할 것
(정답률: 89%)
  •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데이텀 라인 게이지는 차체의 프레임 기준선에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모든 면을 점검함으로써 라인 게이지가 프레임 기준선에 정확하게 맞춰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를 회전시키면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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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장 부스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유기용제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한다.
  2. 다른 곳으로부터 도료 비산을 이루게 한다.
  3. 먼지, 오물 등의 접촉을 차단한다.
  4. 오염된 공기를 여과한다.
(정답률: 80%)
  • 도장 부스의 기능 중에서 "다른 곳으로부터 도료 비산을 이루게 한다."는 오히려 부작용이며, 도장 부스는 오히려 도료 비산을 방지하고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도장 부스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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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프레이 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적당한 것은?

  1. 1~5cm
  2. 5~15cm
  3. 15~25cm
  4. 30~50cm
(정답률: 72%)
  • 스프레이 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물이 집중되어 부상을 입을 수 있고, 너무 멀면 효과적인 소독이 어렵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스프레이 건과 피도물 사이의 거리로 적당한 것은 15~25cm입니다. 이 거리에서는 효과적인 소독이 가능하면서도 물이 집중되어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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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의 프레임 교정에서 차체 치수(규정치수)가 정확하지 않으면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편 마모
  2. 주행 중 핸들이 떨림
  3. 휠 얼라인먼트와 무관함
  4. 단차 및 간극 불량으로 소음 발생
(정답률: 85%)
  • 프레임 교정은 차체 치수를 정확하게 맞추는 작업이며, 이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타이어 편 마모, 주행 중 핸들이 떨림, 단차 및 간극 불량으로 소음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와 바퀴의 방향을 조정하는 작업으로, 차체 치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프레임 교정에서 차체 치수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휠 얼라인먼트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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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사이드 바디 패널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사이드 이너 센터 패널
  2. 루프 사이드 레일
  3. 프런트 필러 패널
  4. 루프 센터 패널
(정답률: 55%)
  • 사이드 바디 패널은 차량의 측면을 이루는 패널들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루프 센터 패널은 차량의 상단 부분을 이루는 패널로 사이드 바디 패널을 구성하는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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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재 발생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91%)
  • 정답: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유류 화재는 물로 직접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재 지점 주변을 물로 끼워서 확산을 막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화재 지점에 산소가 공급되는 것을 차단하고, 가열물질의 공급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붓는 것으로 인해 화재 지점의 온도가 낮아져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류 화재에서 물을 직접 붓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확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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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반 작업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

  1.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2.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3.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4. 어떠한 상태든 항상 변속시킬 수 있다.
(정답률: 89%)
  • 선반 작업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는 기계가 작동 중일 때 변속을 하면 작업 중인 물건이나 작업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정지시킨 후에 변속을 하는 것이 안전하며,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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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 작업시의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조일 것
  2. 스패너를 밀지 말고 몸 앞쪽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할 것
(정답률: 91%)
  •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할 것"은 틀린 안전 수칙입니다. 이유는 파이프를 끼우면 스패너의 끝이 미끄러워져 작업 중에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 작업시에는 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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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 산업안전 보건 상 준비해야 될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 응급용 의약품
  2. 소화용구
  3. 소화기
  4. 방청용 오일
(정답률: 90%)
  • 방청용 오일은 건설기계나 자동차 등에서 윤활유가 유출될 경우 바닥이나 지면에 흡수되지 않고 오염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오일입니다. 따라서 산업안전 보건 상 준비해야 될 것 중에서 건설기계나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방청용 오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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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의 적합한 설치장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습기가 많지 않은 장소
  2. 분진, 유해가스 또는 폭발성 가스가 없는 장소
  3.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
  4. 비나 강풍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
(정답률: 84%)
  • 전격방지기는 용접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인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습기가 많지 않은 장소와 분진, 유해가스 또는 폭발성 가스가 없는 장소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전격방지기는 전기적인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전격방지기 내부의 전기적인 부품들이 과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비나 강풍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도 적합한 설치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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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올바른 브레이크 사용 방법 중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계통에 수분이 묻으면 일시적으로 제동 효율은 떨어진다.
  2. 비탈길을 내려올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3.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 채 운행을 하면 브레이크 과열 및 고장의 원인이 된다.
  4.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86%)
  •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이유는 젖은 도로나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타이어가 미끄러져 제동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풀 브레이크나 ABS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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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모의 내면과 윗부분과의 안전간격은?

  1. 10mm 이상
  2. 15mm 이상
  3. 18mm 이상
  4. 25mm 이상
(정답률: 53%)
  • 안전모의 내면과 윗부분과의 안전간격은 충격을 흡수하고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이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안전모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머리를 보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모의 내면과 윗부분과의 안전간격은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최소한 25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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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체 패널을 교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강 판이 없는 위치를 선택한다.
  2. 응력이 집중되지 않는 장소를 선택한다.
  3. 교환되는 부위의 마무리 작업이 쉬운 장소를 선택한다.
  4. 교환 작업에 필요한 부품이 비교적 많은 장소를 선택한다.
(정답률: 78%)
  • 교환 작업에 필요한 부품이 비교적 많은 장소를 선택하는 이유는 부품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필요한 부품을 빠르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품이 많은 곳에서는 해당 차종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많은 기술자들이 일하기 때문에 작업의 질과 안전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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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용접에서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 무엇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동선이나 놋쇠선
  2. 줄(file)
  3. 철선이나 동선
  4. 시멘트 바닥
(정답률: 63%)
  • 가스용접에서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제거할 때는 동선이나 놋쇠선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동선이나 놋쇠선이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여 가스 분출구에 묻은 카본을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줄(file)이나 철선이나 동선은 너무 단단하여 가스 분출구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고, 시멘트 바닥은 가스용접과는 관련이 없는 재료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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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분진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직업병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규폐증
  2. 피부염
  3. 호흡기 질환
  4. 디스크
(정답률: 90%)
  • 디스크는 분진에 의해 발생하는 직업병과 관련이 없습니다. 디스크는 척추의 변형으로 인한 퇴행성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잘못된 자세나 체중 문제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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