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앞 엔진 뒷바퀴 구동식 자동차에 비하여 앞 엔진 앞바퀴 구동식 자동차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비율이 향상된다.
  2. 차실 바닥이 편평하므로 거주성이 좋다.
  3. 차량중량이 감소된다.
  4. 자동차 앞뒤 중량배분이 균일하다.
(정답률: 75%)
  • 자동차 앞뒤 중량배분이 균일하다는 것은 앞 엔진 앞바퀴 구동식 자동차의 무게가 앞뒤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더욱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앞 엔진 뒷바퀴 구동식 자동차와 비교하여 앞바퀴 구동식 자동차의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국제단위계(SI 단위)에서 회전력(torque)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N·m
  2. m/s2
  3. m2/s
  4. Pa
(정답률: 70%)
  • 회전력(torque)은 뉴턴(N)과 미터(m)의 곱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SI 단위계에서 힘과 길이의 단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회전력의 단위는 N·m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차체(body)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방청성능이 우수할 것
  2. 진동이나 소음이 작을 것
  3. 강도와 강성이 우수할 것
  4.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
(정답률: 89%)
  • "프레임과 차체가 반드시 일체로 된 구조일 것"은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으로, 차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있을 경우 충격이 발생했을 때 차체가 변형되어 안전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차량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뒷바퀴의 캠버는 뒷바퀴 토(toe)와 더불어 타이어 마모에 영향력이 있다.
  2. 마이너스 캠버와 토 아웃이 조합되면 타이어 트레드의 안쪽이 마모되기 쉽다.
  3. 독립현가식 뒷바퀴 현가에서는 뒷바퀴의 캠버와 토는 차 높이에 따라 변화한다.
  4. 주행 중 뒷바퀴 캠버가 크게 변해도 주행 중 안정 성과는 상관없다.
(정답률: 85%)
  • "주행 중 뒷바퀴 캠버가 크게 변해도 주행 중 안정 성과는 상관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뒷바퀴의 캠버는 주행 중에도 변화할 수 있으며, 캠버가 크게 변하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바뀌어 주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절한 휠 얼라인먼트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긴 내리막길 주행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1. 페이드 현상
  2. 노스 다운 현상
  3. 퍼컬레이션 현상
  4. 베이퍼록 현상
(정답률: 81%)
  • 페이드 현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또는 드럼과 슈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의 유체가 가열되어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또는 드럼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빙점(Ice point)을 0˚ 로 하고, 증기점(Steam point)을 100˚ 로 하여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등분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섭씨온도
  2. 화씨온도
  3. 절대온도
  4. 켈빈온도
(정답률: 80%)
  •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등분한 온도를 섭씨온도라고 합니다. 이유는 빙점과 증기점을 기준으로 온도를 나타내는 척도가 섭씨온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두 점을 기준으로 나눈 100등분도 섭씨온도로 표시됩니다. 화씨온도, 절대온도, 켈빈온도는 각각 다른 기준으로 온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프런트 사이드 멤버로부터 리어 사이드 멤버에 이르는 보디 전체에 해당되는 것은?

  1. 리어 보디
  2. 펜더 보디
  3. 사이드 보디
  4. 언더 보디
(정답률: 59%)
  • 프런트 사이드 멤버는 차량의 앞쪽에 위치하고, 리어 사이드 멤버는 차량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이 둘을 연결하는 부분인 보디 전체를 나타내는 것은 언더 보디입니다. 언더 보디는 차량의 바닥 부분을 의미하며, 프런트 사이드 멤버와 리어 사이드 멤버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차체(body)에서 측면 충돌 시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어(door) 내부에 설치 한 보강재는?

  1. 스트라이커(striker)
  2. 힌지(hinge)
  3. 도어 레귤레이터(regulator)
  4. 임펙트바(impact bar)
(정답률: 65%)
  • 임팩트바는 충돌 시 충격을 분산시켜서 차체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승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도어 내부에 설치되는 보강재입니다. 따라서 측면 충돌 시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도어 내부에 설치하는 보강재로는 임팩트바가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1.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3.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4.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정답률: 84%)
  •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은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입니다. 이는 렌즈와 반사경이 하나의 유닛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전구도 함께 내장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손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전조등의 설치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더 나은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피스톤 링의 3대작용이 아닌 것은?

  1. 기밀유지 작용(밀봉작용)
  2. 오일제어 작용(오일 긁어내리기 작용)
  3. 열전도 작용(냉각작용)
  4. 피스톤 오일보급 작용
(정답률: 78%)
  • 피스톤 링의 3대작용은 기밀유지 작용, 오일제어 작용, 열전도 작용입니다. 피스톤 오일보급 작용은 피스톤 링이 아닌 피스톤 핀의 역할로, 오일을 실린더 벽면에 공급하여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탄소강에 함유하여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주는 원소는?

  1. 규소
  2. 탄소
  3. 망간
(정답률: 83%)
  • 탄소는 탄소강의 핵심 원소이며,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탄소의 함량에 따라 강도와 경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탄소강의 성질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탄소는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주는 원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용접하려는 두개의 용접물 사이에 전류를 통하여 열을 발생시켜, 그 열로 용접할 면을 녹이고 위에서 가 압시켜 압착 용접시키는 용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기 아크 스포트 용접
  2. 전압 변환 스포트 용접
  3. 전류 접촉 스포트 용접
  4.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
(정답률: 68%)
  •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은 두개의 용접물 사이에 전류를 통해 열을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용접할 면을 녹이고 압착하여 용접시키는 방식으로, 전기 저항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전기 저항을 이용하지 않는 용접 방법들이므로 정답은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철광석 중 철분이 가장 많은 것은?

  1. 자철광
  2. 적철광
  3. 갈철광
  4. 능철광
(정답률: 79%)
  • 자철광은 철과 자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적철광은 철과 적철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자철광보다 낮습니다. 갈철광은 철과 갈색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적철광보다 더 낮습니다. 능철광은 철과 능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철분 함량이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자철광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가스 용접 장치의 취급상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산소용기 연결부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새 호스를 장착할 경우는 미리 호스 내부에 공기를 통과시켜 내부의 먼지 등을 제거한다.
  3. 산소의 연결부 나사의 방향은 다른 가스와 혼동 되지 않도록 왼나사로 되어있다.
  4. 작업 종료 후 레귤레이터의 조정 나사를 풀어놓는다.
(정답률: 59%)
  • "산소의 연결부 나사의 방향은 다른 가스와 혼동 되지 않도록 왼나사로 되어있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산소와 다른 가스를 혼동하지 않기 위해 산소용기의 연결부 나사는 왼쪽으로 돌려서 연결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맞대기 용접 이음에서 "I"형 이음에 해당되는 것은?

(정답률: 81%)
  • ""이 정답입니다. 이유는 "I"형 이음은 두 개의 평행한 "I" 모양의 철근이 수직으로 연결되는 형태를 말하는데, 이 형태가 ""와 같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T"형, "L"형, "X"형 등 다른 형태의 이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5마일 범퍼에서의 충격흡수 기구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틸방식
  2. 쇽업소버방식
  3. 에너지흡수 폼내장방식
  4. 하니컴 방식
(정답률: 49%)
  • 스틸방식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직접 차체에 전달되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스틸방식은 강철로 만들어져 있어서 유연성이 없으며,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바로 차체에 전달되기 때문에 차량과 승객에 큰 충격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스틸방식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Al-Si계 합금은?

  1. 실루민
  2. Y합금
  3. 로엑스 합금
  4. 라우탈
(정답률: 78%)
  • Al-Si계 합금은 알루미늄과 실리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리콘의 함량이 높아질수록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가공성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Al-Si계 합금은 주조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특히 실리콘 함량이 높은 합금은 "실루민"이라고 불리며 경량화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루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용접중에 용융금속에서 녹은 금속입자나 슬래그가 아크힘으로 비산되어 나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기공
  2. 슬래그
  3. 드롱플릿
  4. 스패터
(정답률: 58%)
  • 용접 중에 용융금속이 녹아서 용융상태가 되면서, 용접전극과 용접봉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기아크에 의해 금속입자나 슬래그가 비산되어 나오는 현상을 스패터라고 합니다. 스패터는 용접작업을 방해하고, 용접구조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용접봉의 분류 중 융접(fusion welding)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접하려는 두 금속을 국부 가열 용융시킨다.
  2. 용가재를 용융시켜 용접이 이루어진다.
  3. 용접금속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어 접합을 촉진시킨다.
  4. 용제(flux)를 사용하므로 슬래그(slag)가 형성된다.
(정답률: 61%)
  • 용접금속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어 접합을 촉진시킨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산화막이 형성되면 오히려 용접이 어려워지고, 용접 전에 산화막을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전기저항 용접부의 일종으로 피 용접물에 동일한 크기로 여러개의 돌기부를 전류를 집중시켜 흐르게 하여 저항열로 용융시킴과 동시에 가압하여 접합시키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점(Spot) 용접
  2. 시임(Seam) 용접
  3. 프로젝션 용접
  4. 버트 용접
(정답률: 47%)
  • 프로젝션 용접은 여러 개의 돌기부를 이용하여 전류를 집중시켜 용접물을 용융시키고 가압하여 접합시키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점 용접은 작은 지름의 전극을 이용하여 용접을 수행하고, 시임 용접은 두 개의 용접부를 겹쳐서 용접하는 방식이다. 버트 용접은 전극을 이용하여 용접부를 가열하고 압력을 가하여 용접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프로젝션 용접은 돌기부를 이용하여 용접을 수행하는 방식이므로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용접 결함에 속하는 것은?

  1. 언더컷과 오버랩
  2. 플럭스와 메탈콘
  3. 몰턴 풀과 아크메탈
  4. 블로홀과 너켓
(정답률: 77%)
  • 언더컷과 오버랩은 용접 시에 발생하는 결함으로, 언더컷은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부분적으로 파손되는 것을 말하며, 오버랩은 용접 부위에서 두 개의 금속판이 겹쳐져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가 용접 결함에 속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알루미늄 합금 중에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실루민
  2. 두랄루민
  3. Y합금
  4. 로우엑스(Lo-Ex)
(정답률: 55%)
  • 실루민은 알루미늄과 실리콘으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열팽창계수가 가장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실리콘의 첨가로 인해 결정 구조가 안정화되어 열팽창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루민은 고온에서의 변형이나 변형 후의 변형 복구성이 우수하며, 고강도, 경량화, 내식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링 끝이 절개된 부분을 도면에 표시할 때 그 부분이 어느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은가?

(정답률: 82%)
  • 링 끝이 절개된 부분은 실제로는 하나의 점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어느쪽에 그리더라도 동일한 형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쪽에 그려도 상관없으며, 보기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아공석강은 탄소가 몇 % 함유된 강을 말하는가?

  1. 0.025~0.77 %
  2. 0.25~0.77 %
  3. 0.77~2.0 %
  4. 2.0~4.3 %
(정답률: 62%)
  • 아공석강은 탄소 함량이 0.025~0.77%인 강을 말합니다. 이는 탄소 함량이 낮아서 가공이 용이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탄소 함량이 높아지면 강도는 증가하지만 가공이 어려워지고, 탄소 함량이 낮아지면 가공은 용이하지만 강도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아공석강은 적절한 탄소 함량으로 제조되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해칭의 원칙 중 잘못된 것은?

  1. 가는 선을 원칙으로 한다.
  2.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 기울기로 한다.
  3.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 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
  4. 해칭을 간단하게 하기 위하여 단면 가장자리를 연필 등으로 얇게 칠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 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한다."입니다.

    해칭의 원칙 중에서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 기울기로 한다는 것은 해칭을 보다 명확하고 일관성 있게 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이는 해칭을 보는 사람들이 부품의 형상과 크기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기본 중심선이나 기선에 대하여 60° 기울기로 해칭하는 것은 올바른 원칙입니다.

    하지만, 2개 이상의 부품이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해칭 방향이나 기울기를 다르게 하는 것이 올바른 원칙입니다. 이는 부품들이 서로 겹치거나 혼동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에어콤프레셔 운행 시 점검해야 할 때의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1. 소정의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2.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3.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4.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정답률: 73%)
  •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는 에어콤프레셔의 운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에어콤프레셔의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므로 점검해야 할 때의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판금용 수공구 중 접합용 공구는?

  1. 펀치
  2. 스패너
  3. 에어소오
  4. 꺾음대
(정답률: 60%)
  • 접합용 공구는 두 개의 판금을 서로 접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 중에서 스패너는 두 개의 부품을 서로 조임하여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접합용 공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패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패널을 부착 조정하는 방법이 옳은 것은?

  1. 후드와 도어는 원활한 개폐보다 간격과 단차가 맞으면 된다.
  2. 부착 조정 순서는 휀더, 프론트 도어, 리어 도어의 순서로 맞춘다.
  3. 전장 부품을 탈거 할 때 배터리 케이블을 떼어내면 안 된다.
  4. 범퍼, 그릴, 전장 부품은 부착 위치가 정해져 있다.
(정답률: 68%)
  • 범퍼, 그릴, 전장 부품은 부착 위치가 정해져 있는 이유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요소 때문입니다. 이들 부품은 차량의 외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디자인상의 이유로 특정 위치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능적인 요소로서 범퍼는 충격을 흡수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부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들 부품은 부착 위치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전단가공의 종류 중 틀린 것은?

  1. 블랭킹
  2. 스피닝
  3. 펀칭
  4. 전단
(정답률: 47%)
  • 정답은 "스피닝"입니다. 스피닝은 전단가공 기술이 아니라 회전체를 이용한 금속 가공 기술입니다. 스피닝은 회전하는 금속판을 특수한 도구로 압력을 가해 가공하는 방식으로, 주로 대형 금속 도마, 그릇, 튜브 등을 생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1. 수지
  2. 유지
  3. 안료
  4. 용제
(정답률: 76%)
  • 유지는 도료의 구성성분이 아닙니다. 유지는 도료의 특성을 유지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지는 도료의 기본적인 구성성분 중 하나이며, 안료는 색을 형성하는 구성성분이며, 용제는 도료를 녹여서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구성성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자동차 차체에 충격력을 받았을 경우 파손 및 변형되기 쉬운 곳 즉 응력집중이 많은 곳을 나열하였다. 이에 속하지 않는 곳은?

  1. 코너부
  2. 패널 평면부
  3. 두께가 변화된 곳
  4. 구멍 뚫린 주변
(정답률: 70%)
  • 패널 평면부는 충격력을 받았을 때 응력이 고르게 분산되는 부분으로, 다른 곳들은 충격력에 의해 응력이 집중되어 파손 및 변형될 가능성이 높은 부분이다. 따라서 패널 평면부는 이들 중에서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외부 패널의 수리 방법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소성 변형과 탄성 변형이 같이 있으면 소성 변형부를 먼저 수리한다.
  2. 변형부가 넓은 경우에는 급하게 힘을 가하지 않고 슬라이딩 해머 전체를 손으로 당기며 수정 작업하는 것이 쉽다.
  3. 아웃터 패널의 가늘고 긴 변형은 압축 작업을 하여 복원한다.
  4.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입니다. 이유는 외부 패널의 수리 방법 중에서는 정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의 손상 정도를 점검 하였더니 높이는 일정하고, 첫 번째와 두 번째 센터 핀이 우측으로 기울었다. 이 사고차의 상태는? (단, 차체를 기준으로 판단)

  1. 상, 하 굽은 상태
  2. 비틀린 상태
  3. 우측 굽은 상태
  4. 길이방향으로 변형
(정답률: 74%)
  •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의 손상 정도를 점검할 때, 높이가 일정하다는 것은 차체의 상하 굽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센터 핀이 우측으로 기울었다는 것은 차체가 우측으로 굽은 상태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차체부품 제작 시 강판을 선택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될 것은?

  1. 강판의 크기
  2. 강판의 두께
  3. 강판의 모양
  4. 강판의 재질
(정답률: 81%)
  • 강판의 재질은 강판의 강도, 내식성, 가공성 등을 결정하기 때문에 차체부품 제작 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강판의 크기, 두께, 모양은 강판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지만, 재질은 항상 고려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차체 수정 장비의 인장 작업에서 바디에 고정하여 인장을 하는 공구는?

  1. 앵커
  2. 체인
  3. 클램프
  4. 프레임
(정답률: 74%)
  • 차체 수정 장비의 인장 작업에서 바디에 고정하여 인장을 하는 공구는 "클램프"입니다. 클램프는 바디를 안정적으로 고정하여 인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구입니다. 앵커나 체인은 고정에는 도움이 되지만, 인장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프레임은 차체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 중 하나이지만, 인장 작업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시험 용접된 시편 (3mm)을 탈거 후 너겟의 구멍 직경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mm 이상
  2. 7mm 이상
  3. 10mm 이상
  4. 15mm 이상
(정답률: 72%)
  •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는 작은 직경의 전극을 사용하여 용접을 하기 때문에 용접된 시편의 구멍 직경은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편을 탈거한 후 너겟의 구멍 직경이 3mm 이상이어야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7mm, 10mm, 15mm 이상의 구멍 직경은 더욱 강한 구조를 만들어줄 수 있지만, 이는 시편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자동차보수도장에 필요한 스프레이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흡상식
  2. 압송식
  3. 중력식
  4. 분사식
(정답률: 52%)
  • 분사식은 자동차보수도장에서 사용되지 않는 스프레이건의 종류입니다. 분사식은 액체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자동차보수도장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흡상식, 압송식, 중력식 스프레이건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그림에서 플랜지 가공 패널의 접합 방법이 맞는 것은?

(정답률: 68%)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플랜지 가공 패널의 접합 방법 중에서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플랜지를 겹쳐서 접합하고, 그 위에 볼트를 끼워서 조임하는 방식으로, 강력한 접합력을 가지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이 방법에 비해 강도나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도어 장착 후 단차를 조정하려한다. 이때 조정해야 할 주된 부품은?

  1. 체크 링크
  2. 도어 래치
  3. 도어 스트라이커
  4. 도어 트림
(정답률: 64%)
  • 도어 스트라이커는 도어와 차체 사이에 위치하여 도어가 차체에 닫힐 때 고정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도어의 단차를 조정하려면 도어 스트라이커를 조정해야 합니다. 체크 링크는 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도어를 고정하는 부품이며, 도어 래치는 도어를 닫았을 때 도어를 잠그는 부품입니다. 도어 트림은 도어 내부의 장식재로, 단차 조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언더바디
  2. 윈도우
  3. 사이드바디
  4. 엔진룸
(정답률: 79%)
  • 차체 치수는 차량의 길이, 너비, 높이 등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윈도우는 차체 치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윈도우는 차량의 외관을 꾸미는 요소 중 하나이며, 차체 치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다음 중 모노코크 바디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충격 흡수 구조이다.
  2.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
  3. 라멘 구조이다.
  4. 차체를 일체형으로 용접한 구조이다.
(정답률: 79%)
  • "라멘 구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모노코크 바디는 차체를 일체형으로 용접한 구조로, 라멘 구조와는 다릅니다. "트럭에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 구조이다."는 모노코크 바디가 아닌, 보통의 차량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구조입니다. 모노코크 바디는 차체 전체가 하나의 구조체로 이루어져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래커계 도료의 건조방법 중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도료의 건조 방법은 무엇인가?

  1. 산화중합건조
  2. 2액 중합건조
  3. 용제 증발형 건조
  4. 열중합건조
(정답률: 50%)
  • 용제 증발형 건조는 래커계 도료의 용제를 증발시켜 건조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도료에 적합합니다. 용제를 증발시키면 도료 입자들이 서로 가까워져 결합하게 되어 건조됩니다. 따라서 수지분자의 결합이 일어나지 않는 도료도 효과적으로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포트 파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누르기
  2. 당기기
  3. 늘리기 및 분해탈착
  4. 자르기
(정답률: 70%)
  • 포트 파워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도구로, 물체를 누르거나 당기거나 늘리거나 분해탈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르기 기능은 포트 파워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자르기를 위해서는 다른 도구나 장비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새 부품의 준비에서 패널의 절단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차체 측의 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2.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 하게 한다.
  3.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4.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정답: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해당 문장은 패널의 절단 방법에 대한 설명이지, 준비 과정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따라서 맞지 않는 것은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이다.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하게 하는 이유는, 부품들이 정확한 위치에 조립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겹치는 부분이 넓으면 부품들이 미세하게 움직여도 위치가 크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조립이 용이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판금가공용 재료의 구비조건이 될 수 없는 것은?

  1. 전연성이 풍부할 것
  2. 탄성이 풍부할 것
  3. 항복점이 낮을 것
  4. 소성이 풍부할 것
(정답률: 60%)
  • 판금가공에서는 재료가 탄성이 풍부해야 합니다. 이는 재료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었을 때, 처음의 형태로 돌아오기 쉬운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판금가공에서는 재료가 탄성이 풍부할수록 가공 후에도 원하는 형태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구비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전연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재료가 끊어지기 전까지 연장될 수 있는 성질을 말하며, 항복점이 낮다는 것은 재료가 변형되는 데 필요한 힘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성질은 판금가공에는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소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재료가 가열되어 변형될 때, 쉽게 흐르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판금가공에서는 필요한 성질이지만, 탄성이 풍부하지 않은 재료는 가공 후에도 형태가 변형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구비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바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에서 고정장치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어떤 차종이라도 고정할 수 있을 것
  2. 힘을 가해도 비뚤어지거나 풀어지지 않을 것
  3. 수직으로 고정할 수 있을 것
  4. 고정점을 연결하여 일체화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7%)
  • 수직으로 고정할 수 있을 것은 바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이는 차량의 바디 프레임이 수직으로 고정되어야만 정확한 측정과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수평이나 기울어진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된다면 측정값이 부정확해지거나 수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디 프레임 수정용 기기에서는 수직으로 고정할 수 있는 고정장치가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 사고 시 차체의 손상에 대한 진단을 할 때 착안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충돌 속도
  2. 충돌 각도
  3. . 충돌 부위
  4. 충돌 거리
(정답률: 72%)
  • 충돌 거리는 차체의 손상 진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충돌 거리는 사고 당시 차량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사고 원인 파악이나 보행자 등의 안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차체의 손상 진단을 위해서는 충돌 속도, 충돌 각도, 충돌 부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승용차에서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관계 위치를 점검할 때 사용하는 게이지는?

  1. 센터링 게이지
  2. 트램 트랙킹 게이지
  3. 드럼 게이지
  4. 데이텀 라인 게이지
(정답률: 62%)
  • 승용차에서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관계 위치를 점검할 때 사용하는 게이지는 "트램 트랙킹 게이지"입니다. 이는 로어암과 후드레지의 수평 각도를 측정하여 차량의 정렬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며, 차량의 트램 트랙킹(바퀴의 수평 간격)을 조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게이지를 사용하여 차량의 정렬 상태를 확인하고 조정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자동차 판금 퍼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용 전 주제에 1~3%의 경화제를 잘 섞는다.
  2. 5~10mm 정도의 깊이를 메우는데 쓴다.
  3.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면 10~30분 내에 굳는다.
  4.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4%)
  • 정답: "경화제는 구태여 혼합하지 않아도 된다."

    이유: 경화제는 주제와 반드시 혼합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굳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생산 라인에서 신차량 도장의 일반적인 작업방법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표면처리-표면수정-초벌도장-끝도장
  2. 표면가공-중간도장-초벌도장-끝도장
  3. 표면가공-초벌도장-중간도장-마지막도장
  4. 표면가공-중간도장-표면수정-마지막도장
(정답률: 78%)
  • 신차량 도장 작업은 표면가공으로 시작하여, 초벌도장으로 기본 색상을 입히고, 중간도장에서 중간 색상을 입힌 후, 마지막으로 마무리 도장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표면가공-초벌도장-중간도장-마지막도장"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유전적 요소
  3. 안전교육의 불충분
  4.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85%)
  • "불안전한 행동"은 사람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안전규정을 어기는 등의 행동이 불안전한 행동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는 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표지는?

  1. 바탕은 노란색, 모형은 검정색, 그림은 빨간색
  2. 바탕은 파란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검정색
  3.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
  4. 바탕은 녹색, 모형은 흰색, 그림은 빨간색
(정답률: 75%)
  •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는 위험한 장소이므로, 금지표지의 색상은 빨간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지표지의 바탕색은 일반적으로 흰색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모형은 빨간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바탕은 흰색, 모형은 빨간색, 그림은 검정색인 금지표지가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운반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
  2. 길이가 긴 물건은 앞쪽을 높여서 운반한다.
  3. 인력으로 운반시 어깨보다 높이 들지 않는다.
  4. 무거운 짐을 운반할 때는 보조구들을 사용한다.
(정답률: 81%)
  •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중심고를 높게 쌓으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심고를 낮게 유지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2. 탭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 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3.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4.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정답률: 58%)
  •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은 틀린 것입니다. 탭 작업시에는 첫 번째 탭부터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첫 번째 탭이 정확하게 위치하고 있을 때, 그 이후의 탭들도 정확하게 위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탭을 정확하게 위치시킨 후에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도장작업장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알맞은 방진, 방독면을 착용한다.
  2.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3. 전기 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놓는다.
  4.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 한다.
(정답률: 85%)
  •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 한다."가 아닌 것은 안전수칙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희석제나 도료 등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면장갑은 이러한 물질에 대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안전수칙은 매우 중요하며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 잡는 방법에 있어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 가 바람직하다.
  2. 해머의 손잡이를 새끼 손가락에 힘을 주어 쥔다.
  3. 중지와 약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볍게 원을 그리는 것같이 쥔다.
  4.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손가락은 해머의 흔들림을 막은 역할로 손잡이의 측면에 가볍게 밀어 맞춘다.
(정답률: 59%)
  •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 가 바람직하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를 사용할 때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개인의 체형과 편안한 자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각도가 없다.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 가 바람직하다."라는 설명은 너무 간단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는 일반화된 내용이다. 개인의 체형과 편안한 자세에 따라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편안한 자세를 찾아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가스용접장치 정비 시 안전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공구를 다룰 때는 규정에 맞게 안전하게 작업하도록 주의한다.
  2. 공구는 항상 정리 정돈된 상태에서 사용하고, 깨끗이 닦고 청결하게 보관한다.
  3. 압력용기는 튼튼하므로 용기의 나사가 풀리자 않을 때는 충격을 가해서 푼다.
  4. 부품 교환 및 보수를 할 때는 동일한 부품 및 규격품으로 교환 및 보수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89%)
  • 압력용기는 충격을 가하면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압력용기는 튼튼하므로 용기의 나사가 풀리자 않을 때는 충격을 가해서 푼다."는 안전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충격을 가하면 압력용기 내부의 액체나 가스가 갑자기 움직이면서 압력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용기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용기의 나사를 푸는 경우에는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정비공장에서 차체수리작업 할 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
  2. 용접 작업을 할 때에는 유리, 시트, 매트 등을 불연내열성 커버로 보호한다.
  3. 산소용접을 할 때에는 불꽃 점화를 위하여 이그나이터를 사용한다.
  4. 연료탱크의 근처에서 용접작업을 하거나 화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탱크와 파이프를 분리하고 한다.
(정답률: 55%)
  •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이 부분이 잘못된 것입니다. 바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과 반대 방향에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는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하면 차체가 더 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차체가 부식 및 변색 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운행한 후에는 조속히 세차를 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않는 것은?

  1. 바닷물에 접했을 때
  2. 눈이나 결빙으로 인한 도로 빙결 방지제 도포 구간운행 후
  3. 공장매연, 콜타르 지역 통과 후
  4. 비포장 도로 운행 후
(정답률: 83%)
  • 비포장 도로는 이미 흙과 먼지 등으로 더러워져 있기 때문에 차체가 더러워져도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비포장 도로 운행 후에 세차를 하지 않아도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가죽 안전화의 구비 조건 중 설명이 틀린것은?

  1. 사이즈가 맞고 안전화 앞쪽 끝에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2. 발이 편하고 기분이 좋으며 작업이 쉬울 것
  3.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4. 기능이 편하고 가벼울 것
(정답률: 70%)
  •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가죽 안전화는 작업 중 발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한 것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이는 구비 조건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이 아니라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가죽 안전화는 작업 중 발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한 것이 중요한 이유는 작업 중 발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