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발전기가 충전되지 않을 때 점등되는 것은?

  1. 유압 경고등
  2. 충전 경고등
  3. 연료 경고등
  4.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
(정답률: 93%)
  • 발전기는 차량의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발전기가 충전되지 않으면 차량의 전기 공급이 부족해지게 되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가 충전되지 않을 때는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어 운전자에게 경고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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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퀴 정렬장치에서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캠버는 앞뒤 네 바퀴에 모두 존재하며 호칭도 동일하다.
  2. 캠버는 타이어의 마모에 관계있는 각도이다.
  3. 바퀴가 수직일 때의 캠버를 10°라고 한다.
  4. 크기는 수직선에 대한 바퀴중심선의 각도로서 표시한다.
(정답률: 78%)
  • "바퀴가 수직일 때의 캠버를 10°라고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바퀴가 수직일 때는 캠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캠버의 각도를 정의할 수 없습니다. 캠버는 바퀴가 지면과 접하는 면이 수평선보다 기울어진 각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0°에서 3° 사이의 값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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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소형 승용차에서 주로 사용하며 프레임과 차체를 확실히 구별하지 않고 일체구조로 된 차체의 명칭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언더 보디
  2. 모노코크형 보디
  3. 프레임리스형 보디
  4. 유닛 컨스트럭션형 보디
(정답률: 60%)
  • 언더 보디는 차체의 하부에 위치한 부분으로,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등이 부착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프레임과 차체를 확실히 구별하지 않고 일체구조로 된 차체의 명칭은 모노코크형 보디, 프레임리스형 보디, 유닛 컨스트럭션형 보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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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에서 승수 기호와 그 뜻의 결함이 틀린 것은?

  1. T(테라) : 1012
  2. G(기가) : 109
  3. M(메가) : 106
  4. h(헥토) : 103
(정답률: 82%)
  • 정답은 "h(헥토) : 103"입니다.

    헥토는 10의 27승을 나타내는 접두사이지만, 승수 기호에서는 10의 3승을 나타내는 h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승수 기호와 그 뜻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말해, h는 승수 기호에서 10의 3승을 나타내는데, 헥토는 10의 27승을 나타내는 접두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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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가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m/s
  2. N
  3. m/s2
  4. kgfㆍcm2
(정답률: 70%)
  • 가속도는 단위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의미하므로, 속도의 단위인 m/s를 시간의 제곱인 s2로 나누어준 m/s2가 가속도의 단위가 됩니다. 따라서 m/s2가 SI단위에서 가속도의 올바른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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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연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냉각수가 순환하는 경로를 나타낸 것으로 맞는 것은?

  1. 방열기-출구호스-물펌프-워터재킷-수온조절기-방열기
  2. 방열기-물펌프-출구호스-워터재킷-수온조절기-방열기
  3. 방열기-출구호스-물펌프-수온조절기-워터재킷-방열기
  4. 방열기-수온조절기-물펌프-워터재킷-출구호스-방열기
(정답률: 58%)
  • 냉각수는 먼저 방열기에서 열을 받고 출구호스를 통해 물펌프로 이동합니다. 물펌프는 냉각수를 워터재킷으로 보내어 엔진을 냉각합니다. 이후 수온조절기를 통해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한 후 방열기로 돌아가 열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방열기-출구호스-물펌프-워터재킷-수온조절기-방열기"가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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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속 주행 중 타이어의 접지부가 후방에서 발생되는 물결모양으로 떠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3. 페이드 현상
  4. 벤투리 효과
(정답률: 73%)
  • 고속 주행 중 타이어의 접지부가 후방에서 발생되는 물결모양으로 떠는 현상을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타이어가 도로와 접촉하지 않고 떠오르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고속 주행 중 비가 오거나 물이 쌓인 도로에서 더욱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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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기가 압축될 경우 실린더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체적이 증가한다.
  2. 온도가 상승한다.
  3. 압력이 낮아진다.
  4. 아무런 변화가 없다.
(정답률: 83%)
  • 공기가 압축될 경우,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져서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분자들이 충돌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는 온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온도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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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캡 오버형 트럭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엔진의 전체 또는 대부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다.
  2. 자동차의 높이가 높고 시야가 좋다.
  3.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 형에 비해 넓다.
  4. 자동차 길이가 동일할 때 적재함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캡 오버형 트럭은 엔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 형에 비해 넓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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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차 차체에서 후드부의 구조명칭으로 틀린 것은?

  1. 클립
  2. 인슐레이터
  3. 후드힌지
  4. 도어패널
(정답률: 71%)
  • 정답: 도어패널

    설명: 후드부는 차량의 엔진을 보호하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후드, 후드힌지, 클립, 인슐레이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도어패널은 차량의 문을 이루는 부분으로, 후드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도어패널은 틀린 구조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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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Fe에 12% 이상의 Cr을 합금시키면 강한 보호 피막이 생성되어 부동태화 되는데, 이 특징을 이용하여 녹이 발생되지 않게 한 강은?

  1. 스테인리스강
  2. 고속도강
  3. 합금공구강
  4. 탄소공구강
(정답률: 80%)
  • 스테인리스강은 Fe에 12% 이상의 Cr을 합금시켜 강한 보호 피막을 생성하여 부동태화되는 강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스테인리스강은 녹이 발생되지 않게 되어 많이 사용되는 강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인리스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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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보기는 원도를 그리는 방법을 나열한 것이다. 그 순서가 맞는 것은?

  1. 1-2-3-4
  2. 2-1-3-4
  3. 1-2-4-3
  4. 2-1-4-3
(정답률: 72%)
  • 정답은 "2-1-4-3"입니다.

    1. 원의 중심을 그린 후, 반지름을 그립니다. (2)
    2. 반지름의 양 끝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립니다. (1)
    3. 원의 둘레 위에 있는 임의의 점을 찍습니다. (4)
    4. 중심과 그 점을 연결한 후, 그 선분의 중심과 교차하는 점을 찍습니다. (3)

    이 순서대로 그리면 원도 정확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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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인 금속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1. 최저 용융 온도의 금속은 Hg(-38.4℃), 최고 용융 온도는 W(3410℃)이다.
  2. 최소의 비중은 Li(0.53), 최대 비중은 Ir(22.5)이다.
  3. 일반적으로 용융 온도가 높으면 금속의 비중이 크다.
  4.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
(정답률: 79%)
  •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얻기 쉽다."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내열성을 강화하려면 보통 금속의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내열성과 경량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재료를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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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금속 공구재료 중 맞지 않는 것은?

  1. 서멧(Cermet)은 세라믹스 + 메탈이다.
  2. 연삭 숫돌의 무기질 결합재로 비트리파이드(vitrified) 결합재와 실리케이트(silicate) 결합재가 있다.
  3. 금속 결합재로는 다이아몬드 숫돌이 대표적이다.
  4.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
(정답률: 56%)
  • 정답인 "인조연삭, 연마재로는 다이아몬드, 에머리(Emery) 등이 있으며 버핑할 때 연마재로 쓴다."는 비금속 공구재료 중 맞지 않는 것이다. 이유는 다이아몬드와 에머리는 모두 연마재료이지만, 인조연삭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맞지 않는 것은 인조연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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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알루미늄의 물리적 성질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비중이 약 2.7로서 가볍다.
  2. 용융점이 낮아 용해가 용이하다.
  3. 전연성이 우수하다.
  4. 격자 상수는 체심입방격자이다.
(정답률: 65%)
  • 격자 상수는 체심입방격자가 아니라, 간섭 실험 등을 통해 구할 수 있는 값으로, 결정체의 구조를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알루미늄은 비중이 가볍고 용융점이 낮아 용해가 용이하며 전연성이 우수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격자 상수는 결정체의 구조와 관련된 값으로, 체심입방격자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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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용접 및 가스 절단시 산화물이나 기타 유해물을 분리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1. 자동역류 방지장치
  2. 호스 체크밸브
  3. 봄 트롤리
  4. 플럭스
(정답률: 69%)
  • 용접 및 가스 절단시에는 산화물이나 기타 유해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을 분리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플럭스입니다. 플럭스는 용접 부위를 보호하고 산화물을 제거하여 용접 부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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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 보디(body) 수리용 저항 점용접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뺀찌(pincer)형 용접건
  2. 투인 스폿건(twin spot gun)
  3. 플로드(prod)형 용접 건
  4. 호크(Hoke)형 용접 건
(정답률: 59%)
  • "호크(Hoke)형 용접 건"은 자동차 보디(body) 수리용 저항 점용접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자동차 보디(body) 수리용 저항 점용접기 중에서 "호크(Hoke)형 용접 건"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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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보기의 용접법 중에서 열원의 온도와 열의 집중도가 가장 낮고 변형이 가장 큰 용접법은?

  1. 플라즈마 젯트 용접
  2. TIG 용접
  3. MIG 용접
  4. 산소 아세틸렌가스 용접
(정답률: 58%)
  • 산소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열원의 온도와 열의 집중도가 가장 낮고, 용접 부위의 열변형이 가장 큰 용접법입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와 산소를 혼합하여 불꽃을 일으켜 용접하는 방식으로, 열원이 작고 집중되지 않기 때문에 용접 부위의 열변형이 크게 일어나며, 용접 부위의 온도도 낮아서 변형이 더욱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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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도에서 도면을 표시할 때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릴 경우의 척도이며, 읽지 않더라도 치수나 모양에 착오가 적은 특성을 가진 것은?

  1. 배척
  2. NS
  3. 축척
  4. 현척
(정답률: 71%)
  • 현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로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치수나 모양에 대한 착오가 적고, 실제 제품을 만들 때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배척은 도면에서 실제 크기보다 작게 그리는 것을 의미하며, NS는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현척이 가장 적합한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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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연강 및 고장력강용 솔리드 와이어 YGW11에서 GW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용접 와이어
  2. 보호 가스
  3. 매그(MAG) 용접
  4. 주요 적용
(정답률: 58%)
  • - 용접 와이어: 연강 및 고장력강용 솔리드 와이어
    - 보호 가스: 매그(MAG) 용접에서 사용되는 보호 가스
    - 매그(MAG) 용접: GW는 Gas Welding의 약자로, 보호 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 중 하나인 매그(Metal Active Gas) 용접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용접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 가스를 사용하며, 용접 와이어는 전원으로부터 전류를 받아 용접 부위에 녹인다.
    - 주요 적용: 연강 및 고장력강의 용접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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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구리의 특성 중 설명이 틀린 것은?

  1. 전기 및 열의 영도체이다.
  2. 전성 연성이 좋아 가공이 용이하다.
  3. 화학적 저항력이 커서 부식이 쉽다.
  4. 아름다운 광택과 귀금속적 성질이 우수하다.
(정답률: 61%)
  • "화학적 저항력이 커서 부식이 쉽다."는 특성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구리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대부분의 환경에서 부식이 적습니다. 따라서 구리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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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피복 금속 직류 아크 용접의 정극성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접 홀더를 +극, 모재는 -극을 사용한다.
  2. 모재의 용입이 깊다.
  3. 용접봉의 용융이 느리다.
  4. 비드 폭이 좁다.
(정답률: 60%)
  • 정답은 "모재의 용입이 깊다."입니다.

    피복 금속 직류 아크 용접에서는 용접 홀더를 양극 중 어느 쪽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극성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용접 홀더를 +극으로 사용하고 모재를 -극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극에서는 피복 금속이 빠르게 용융되어 아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극에서는 모재가 빠르게 용융되어 용접이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 홀더를 +극, 모재는 -극을 사용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반면에 "모재의 용입이 깊다."는 피복 금속 직류 아크 용접의 정극성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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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 용접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1. 오버랩
  2. 언더컷
  3. 슬래그 혼입
  4. 피복
(정답률: 74%)
  • 전기 용접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 "피복"입니다. 피복은 용접봉 주변에 있는 외부 코팅재로, 용접부의 결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반면, 오버랩은 용접봉이 충분히 겹쳐지지 않아 용접부가 약해지는 결함, 언더컷은 용접봉과 기존 부재의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결함, 슬래그 혼입은 용접시 생성된 슬래그가 용접부 내부에 혼입되어 결함을 유발하는 결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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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금속의 성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1. 성분의 함량
  2. 결정 입자
  3. 담금질 정도
  4. 탄소 함유량
(정답률: 68%)
  • 금속의 성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탄소 함유량입니다. 이는 금속의 강도, 연성, 가공성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탄소 함유량이 높을수록 금속의 강도가 높아지고, 탄소 함유량이 낮을수록 금속의 연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탄소 함유량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금속의 가공성도 향상됩니다. 따라서, 탄소 함유량은 금속의 성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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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표면경화 열처리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침탄법
  2. 질화법
  3. 고주파경화법
  4. 항온열처리법
(정답률: 71%)
  • 표면경화 열처리 방법은 침탄법, 질화법, 고주파경화법과 같은 화학적 혹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표면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러나 항온열처리법은 표면을 강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금속 전체의 물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따라서 항온열처리법은 표면경화 열처리 방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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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리벳 크기를 나타낸 것은?

  1. 길이×면적
  2. 길이×무게
  3. 지름×무게
  4. 지름×길이
(정답률: 69%)
  • 리벳 크기는 지름×길이로 나타냅니다. 이는 리벳의 지름과 길이가 리벳의 크기를 결정하는 두 가지 주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길이×면적이나 길이×무게는 리벳의 크기를 나타내는 적절한 단위가 아니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지름×무게는 지름과 무게는 서로 다른 물리적 양이므로 곱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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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프레임 손상 진단에서 프레임의 변형 부위 중 균열부분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때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확인할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

  1. 프레임의 수평부분
  2. 프레임의 밑부분
  3. 프레임의 굴곡부
  4. 프레임의 옆부분
(정답률: 62%)
  • 프레임의 굴곡부는 차량 충격 시 가장 큰 힘을 받는 부분으로, 이 부분이 손상되면 차량의 안전성이 크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프레임 손상 진단에서는 균열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프레임의 굴곡부를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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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작업 중 성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접기
  2. 굽히기
  3. 펀칭
  4. 오므리기
(정답률: 78%)
  • 펀칭은 재료를 구멍을 내기 위해 강력한 압력을 가해 금속을 찢어내는 공정으로, 성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접기, 굽히기, 오므리기는 모두 재료를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는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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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가스절단 작업의 결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공
  2. 드래그
  3. 슬래그
  4. 균열
(정답률: 48%)
  • 가스절단 작업에서 "기공"은 결함이 아닙니다. 기공은 절단된 부위에 구멍이나 홈이 생기는 것으로, 일부러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공은 결함이 아닌 정상적인 결과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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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 보수도장에 있어서 도료의 건조장치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
  2. 복사에 의한 고온 다습한 열풍 건조장치
  3. 습도가 많은 상온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4. 고온 다습한 실내에서의 자연 건조장치
(정답률: 79%)
  • 복사 대류에 의한 열풍 건조장치가 가장 바람직한 이유는, 이 장치는 자동차 보수 도료를 빠르게 건조시키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 장치는 복사 대류를 이용하여 고온의 열풍을 발생시키며, 이는 도료의 표면을 빠르게 건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장치는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수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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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판금 공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판금용 해머는 패널 수정 이외의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돌리는 패널모양에 맞추어 맞는 것을 골라 사용한다.
  3. 해머, 돌리, 스푼 모두 다 접촉면이 매끄럽게 유지되어야 한다.
  4.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손잡이가 달린 돌리이다.
(정답률: 62%)
  • 정답: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손잡이가 달린 돌리이다."

    해설: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판금을 구부리거나 접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곡면 도구이다. 따라서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손잡이가 달린 돌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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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각 차종의 조립에서 부품의 장착 방식이 다른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 어퍼
  2. 프론트 펜더 에이프런
  3. 엔진후드
  4. 데시패널
(정답률: 53%)
  • 엔진후드는 차량의 전면에 위치하며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후드는 다른 부품들과 달리 자주 열리고 닫히는데, 이를 위해 특별한 장착 방식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 어퍼, 프론트 펜더 에이프런, 데시패널 등은 차체의 일부분을 이루는 고정 부품으로, 한 번 장착되면 자주 분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후드는 다른 부품들과 장착 방식이 다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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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체 손상 진단시 다른 보기와 같은 손상의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사이드 데미지 또는 브로드 사이드, 데미지
  2. 사이드 스위핑
  3. 리어 엔드 데미지
  4. 롤 오버
(정답률: 66%)
  • 이 보기에서 차량의 좌측 측면이 전방에서 오는 물체나 차량과 부딪혀서 생긴 손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이드 스위핑"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차량이 전방에서 오는 물체나 차량과 부딪히면서 좌우로 밀려나는 형태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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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냉장고, 가전제품 등 도막의 보호미화에 쓰이는 것은?

  1. 메타릭 에나멜
  2. 헤머튼 에나멜
  3. 축문 에나멜
  4. 멜라민 에나멜
(정답률: 75%)
  • 멜라민 에나멜은 도막의 보호미화에 쓰이는데, 이는 멜라민 수지와 에나멜 수지를 혼합하여 만든 제품으로, 내구성과 경도가 높아서 자동차, 냉장고, 가전제품 등의 표면에 사용됩니다. 또한, 멜라민 에나멜은 내열성과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온과 화학물질에도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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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링 건을 사용하여 충진 작업할 때 유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포나 빈틈이 없어야 한다.
  2. 실러가 접합부 속으로 충진 되게 한다.
  3. 모서리 부분은 멈추지 말고 빠르게 방향을 전환한다.
  4. 방아쇠를 작동하며 건을 작업자 앞쪽으로 당기며 작업한다.
(정답률: 66%)
  • "모서리 부분은 멈추지 말고 빠르게 방향을 전환한다."가 옳지 않은 이유는, 모서리 부분은 충분한 압력을 가해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전환하면 충분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서리 부분에서는 충분한 압력을 가하며 천천히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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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차원 파손을 조절하고 승객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모노코크바디에 특별한 영역을 만들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면부
  2. 중앙부
  3. 크러쉬존
  4. 후면부
(정답률: 84%)
  • 정답: 크러쉬존

    설명: 크러쉬존은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고 승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모노코크바디에 특별히 설계된 영역입니다. 이 영역은 전면부와 후면부 사이에 위치하며, 충돌 시 차체가 압축되어 에너지를 흡수하고 승객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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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보수도장에서 가장 보편적인 도장 방법은?

  1. 에어 스프레이 도장
  2. 에어 레스 스프레이 도장
  3. 정전 스프레이 도장
  4. 가열 에어 스프레이 도장
(정답률: 83%)
  • 에어 스프레이 도장은 높은 품질의 마감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도료를 분사하고, 부드러운 마감과 균일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도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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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모노코크 바디에는 전, 후 충돌 등의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 사이드 멤버 자체가 변형하여 객실에 영향을 덜 미치도록 부분적으로 굴곡을 주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쿠션
  2. 킥업
  3. 댐퍼
  4. 스트퍼
(정답률: 74%)
  • 모노코크 바디에서 충격을 받았을 때 사이드 멤버가 부분적으로 굴곡을 주는 것을 "킥업"이라고 합니다. 이는 충격을 흡수하여 객실에 덜한 영향을 미치도록 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쿠션"은 충격을 완전히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댐퍼"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퍼"는 차량의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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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용접기의 역화 원인이 아닌 것은?

  1. 팁의 끝이 과열되지 않았을 때
  2. 작업물이 팁의 끝이 닿았을 때
  3. 가스 압력이 적당하지 않을 때
  4. 팁의 조임이 완전하지 않았을 때
(정답률: 65%)
  • 가스용접기의 역화는 팁의 끝이 작업물에 닿아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팁의 끝이 과열되지 않았을 때"는 역화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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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에서 도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후드
  2. 힌지
  3. 로크
(정답률: 76%)
  • 후드는 차량의 엔진을 보호하고 가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도어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도어는 차량의 승객이나 짐을 탑재하고 내리는 출입구로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후드는 차량의 엔진을 보호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열리고 닫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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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프레임 변형 교정기로 프레임 변형, 수정의 실작업 중 3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고정
  2. 판넬 수정
  3. 인장
  4. 계측
(정답률: 70%)
  • 프레임 변형 교정기의 주요 작업은 고정, 인장, 계측으로 이루어지며, 이 중 판넬 수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프레임 변형 교정기가 주로 사용되는 분야가 구조물의 변형을 측정하고 교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넬 수정은 구조물의 형태나 디자인을 수정하는 작업으로, 프레임 변형 교정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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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체 치수도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언더바디는 측면도와 평면도로 구성
  2. 표시의 각 치수는 길이, 높이, 폭, 대각의 4종류
  3. 계측개소는 우측이 대문자, 좌측이 소문자의 로마자로 계측 기준점 설정
  4. 평면도에서 좌우의 멤버 관계는 높이의 정열 치수이다.
(정답률: 56%)
  • "평면도에서 좌우의 멤버 관계는 높이의 정열 치수이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평면도에서 좌우의 멤버 관계는 폭의 치수입니다. 높이의 치수는 세로 방향의 치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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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 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직진법
  2. 우진법
  3. 병진법(횡진법
  4. 사진법
(정답률: 54%)
  • 우진법은 줄 작업의 종류가 아닙니다. 직진법은 직선으로 줄을 뽑는 방법, 병진법은 좌우로 번갈아가며 줄을 뽑는 방법, 사진법은 두 사람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줄을 뽑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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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센터링 게이지를 사용하여 계측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이라 할 수 없는 것은?

  1. 센터 라인
  2. 데이텀 라인
  3. 레벨
  4. 아웃터 라인
(정답률: 66%)
  • 센터링 게이지는 중심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아웃터 라인과 같이 중심이 없는 항목은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웃터 라인은 센터링 게이지를 사용하여 계측할 때 기준이 되는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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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효과적인 견인 작업에 있어 수정 작업의 순서와 견인 방향의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1. 앞에서부터 견인 할 때에는 똑바르게 앞에서부터 견인 작업을 한다.
  2. 옆에서 견인할 때에는 바디에 대응하여 직각 방향으로 견인작업을 한다.
  3. 경사지게 견인하면 힘이 분산되어 충분한 효과가 없다.
  4. 힘이 가해진 장소에서 제일 단거리에서부터 복원한다.
(정답률: 69%)
  • 힘이 가해진 장소에서 제일 단거리에서부터 복원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는, 이 방법이 힘이 집중된 부분을 빠르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멀리 떨어진 부분부터 수정 작업을 시작하면, 힘이 분산되어 효과적인 복원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힘이 가해진 부분에서부터 가장 가까운 부분부터 순서대로 수정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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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체부품을 제작할 때 판재를 작은 굽힘 반지름으로 굽힘선이 2개 이상 만나는 곳에서는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 이때 무엇이 일어나기 쉬운가?

  1. 치수변형
  2. 균열
  3. 두께감소
  4. 재질변화
(정답률: 70%)
  • 작은 굽힘 반지름으로 굽힘선이 2개 이상 만나는 곳에서는 판재의 내부에 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는 판재의 물성에 따라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차체부품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서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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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레임의 하체부 서스펜션과 프레임의 깊숙한 두 곳 사이의 측정, 보디의 대각선 측정 또는 프레임 사이드레일 길이 및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측정기는?

  1.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2. 트램 트랙킹 게이지
  3. 하이트 게이지
  4. 서피스 게이지
(정답률: 68%)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프레임의 하체부 서스펜션과 깊숙한 두 곳의 측정, 보디의 대각선 측정 또는 프레임 사이드레일 길이 및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입니다. 이는 트램(Tram)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데, 이는 두 지점 사이의 수평과 수직 간격을 측정하는 도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프레임의 정확한 수평과 수직을 측정하여 정확한 조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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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벤치식 수정기와 바닥식 수정기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바닥식 수정기는 바닥 공간 활용도가 높고 설치 시 바닥의 수평을 맞추어야 한다.
  2. 벤치식은 기종에 따라서 리프트 사용이 가능하다.
  3. 벤치식은 벤치의 플랫폼이 계측의 기본이 된다.
  4. 벤치식은 바닥의 레일이나 앵커에 의해 각종 도구를 이용하여 바디를 고정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벤치식은 바닥의 레일이나 앵커에 의해 각종 도구를 이용하여 바디를 고정한다."입니다. 이유는 벤치식 수정기는 벤치에 고정되어 있으며, 바닥의 레일이나 앵커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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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판금 퍼티는 다음 중 어느 것이 주성분인가?

  1. 불포화 아크릴 수지와 안료
  2.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와 안료
  3. 불포화 에폭시 수지와 안료
  4. 불포화 알키드 수지와 안료
(정답률: 62%)
  • 판금 퍼티의 주성분은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와 안료"입니다. 이는 판금 퍼티가 내구성과 접착력이 뛰어나며, 내부적인 응력에도 강하게 견딜 수 있는 높은 강도와 탄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포화 폴리에스텔 수지는 내열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며, 안료는 색상과 광택을 제공하여 외관적인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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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계량 조색을 하기 위한 조색기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자저울
  2. 애지데이터커버
  3. 믹싱머신
  4. 버프
(정답률: 59%)
  • 버프는 계량 조색을 위한 기기가 아니라, 신호나 전기 신호를 증폭하거나 필터링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전자 부품입니다. 따라서 계량 조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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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삭기를 사용하여 작업할 시 맞지 않는 것은?

  1. 숫돌 보호덮개는 튼튼한 것을 사용한다.
  2. 정상적인 플렌지를 사용한다.
  3. 단단한 지석(砥石)을 사용한다.
  4. 공작물을 연삭숫돌의 측면에서 연삭한다.
(정답률: 76%)
  • 공작물을 연삭숫돌의 측면에서 연삭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연삭숫돌의 측면은 연마용이 아니기 때문에 공작물을 연삭할 때는 연삭숫돌의 플렌지 부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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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계가공 작업 중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
  2. 퓨즈를 점검한다.
  3. 공작물과 공구를 떼어 놓는다.
  4. 즉시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81%)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스위치는 전기를 차단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정전 상황에서는 이미 스위치가 꺼져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조치사항은 "즉시 스위치를 끈다."입니다. 이는 정전 상황에서 전기가 다시 들어오면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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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현장에서 재해의 원인으로 가장 높은 것은?

  1. 작업환경
  2. 장비의 결함
  3. 작업순서
  4.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85%)
  • 작업환경이나 장비의 결함은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들은 대부분 예측 가능하고 예방 가능한 요소입니다. 반면에 불안전한 행동은 예측하기 어렵고, 예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높은 재해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불안전한 행동은 작업자의 부주의, 경험 부족, 규정 무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자의 인식과 태도 개선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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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렌치 사용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렌치를 너트가 손상이 안 되도록 가급적 얕게 물린다.
  2. 헤머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렌치를 몸 안쪽으로 잡아당겨 움직이게 한다.
  4.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우고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0%)
  • "렌치를 너트가 손상이 안 되도록 가급적 얕게 물린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너트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렌치와 너트 사이의 마찰을 줄여서 너트를 손상시키지 않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모두 올바른 주의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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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안전표지 색채의 연결이 맞는 것은?

  1. 주황색 - 화재의 방지에 관계되는 물건에 표시
  2. 흑색 - 방사능 표시
  3.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4. 청색 - 위험, 구급 장소 표시
(정답률: 69%)
  • 노란색은 주로 충돌이나 추락과 같은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표지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눈에 띄고 경고하는 효과가 있어서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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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수리 작업장에서 작업을 하다 다른 작업자가 감전되었을 때 최초 조치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신속하게 감전자를 떼어 놓는다.
  2. 병원에 가서 담당 의사를 부른다.
  3. 감독자를 급히 부르고 응급치료 한다.
  4. 전원을 끊고 감전자를 안전하게 응급조치 한다.
(정답률: 85%)
  • 전기로 인한 감전사고는 심각한 상황이므로, 최초 조치 사항으로 전원을 끊어 감전자가 더 이상 전기 충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전자를 안전하게 응급조치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치들은 추가적인 조치이며, 전원을 끊지 않고 감전자를 떼어 놓는 것은 자신도 감전할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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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인화성 물질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이산화탄소 가스, 황산
  2. 인, 유황, 아세틸렌 산소
  3. 가솔린, 알코올, 신나
  4. 과산화물, 가솔린, 신나
(정답률: 82%)
  • 인화성 물질이란 물질이 불에 타면 열과 빛을 발생시키며 연기와 가스를 방출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인화성 물질로만 이루어진 것은 "가솔린, 알코올, 신나" 입니다. 이산화탄소 가스, 황산, 인, 유황, 아세틸렌 산소, 과산화물은 모두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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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체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드릴 작업할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 한다.
  2.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3.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4.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률: 78%)
  • "드릴 작업할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 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장갑은 드릴 작업 시 손가락이 드릴에 갇히는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릴 작업 시에는 손가락이 드릴에 갇히지 않도록 손을 잘 배치하고, 드릴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가루 등의 유해물질을 방지하기 위해 방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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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체수정 작업 시 센터링 게이지의 조작과 정비 시 주의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니트(센터핀)를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ㆍ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된다.
  2. 센터 유니트의 조준 핀은 항상 게이지의 정확한 중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3. 게이지의 관리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해 주어야 한다.
  4. 게이지의 중심에 자리가 잡히지 않을 때는 먼지의 축적이나 내부 베어링의 손상 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한다.
(정답률: 58%)
  • 센터링 게이지의 조작과 정비 시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센터링 게이지는 센터 유니트(센터핀)를 중심으로 하여 서로 좌ㆍ우측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수직바에 의해서 작동됩니다. 이는 센터링 게이지가 차량의 중심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센터핀을 중심으로 좌우로 움직이는 바들이 각각 바퀴와 접촉하여 바퀴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센터핀의 위치가 정확하게 조정되어야 게이지가 정확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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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크 용접 작업중의 안전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슬래그 제거는 빨리 하여야 하므로 집게나 용접홀더로 제거한다.
  2. 보호구를 착용하여 스패터에 의한 화상을 방지한다.
  3. 슬래그는 작업자 반대쪽으로 향하여 제거하여준다.
  4. 안전 홀더를 사용하고 안전 보호구를 착용한다.
(정답률: 79%)
  • "슬래그 제거는 빨리 하여야 하므로 집게나 용접홀더로 제거한다."가 틀린 것이다. 슬래그 제거는 빨리 해야하지만, 집게나 용접홀더로 제거하면 슬래그가 떨어져 다른 작업자나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슬래그 해체 도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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