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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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를 용도 및 형상에 따라 분류할 때 상자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세단
  2. 쿠페
  3. 리무진
  4. 컨버터블
(정답률: 86%)
  • 상자형은 일반적으로 박스 모양의 디자인을 가진 차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컨버터블은 상자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컨버터블은 차량의 루프가 개방되어 있어서 오픈카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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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에서 발생하는 밸브의 서징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높인다.
  2. 피치가 서로 다른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의 사용을 피한다.
  4. 부등 피치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68%)
  • 원추형 스프링은 압축력이 가해지면 스프링의 높이가 변화하면서 스프링의 피치가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피치 변화가 밸브의 서징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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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자동차의 차륜 정렬 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토인
  2. 캐스터
  3. 터빈
  4. 캠버
(정답률: 90%)
  • 터빈은 자동차의 차륜 정렬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터빈은 엔진에서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부품으로, 차량의 동력원과는 관련이 있지만 차륜 정렬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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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현가장치에서 쇽업쇼버가 상하 진동을 흡수하는데 가장 관계가 깊은 힘은?

  1. 감쇠력
  2. 원심력
  3. 구동력
  4. 전단력
(정답률: 87%)
  • 자동차 현가장치에서 쇽업쇼버가 상하 진동을 흡수하는데 가장 관계가 깊은 힘은 감쇠력입니다. 감쇠력은 진동이나 운동의 에너지를 소모하여 진폭을 줄이는 힘으로, 쇽업쇼버는 감쇠력을 이용하여 상하 진동을 흡수합니다. 따라서 감쇠력이 적절하게 작용하지 않으면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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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판 스프링에서 스프링의 진동을 빠르게 감쇠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은?

  1. 닙(Nip)
  2. 스팬(Span)
  3. 판간마찰(Interleaf Friction)
  4. 스프링 아이(Spring Eye)
(정답률: 69%)
  • 판 스프링에서 스프링의 진동을 빠르게 감쇠시키는 것은 판간마찰(Interleaf Friction)입니다. 이는 스프링의 판 사이에 마찰력을 발생시켜 스프링이 움직일 때 생기는 진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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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차체 밑부분에 설치된 플로어패널(floor panel)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물류의 수납기능
  2. 차량 외부로부터의 물, 먼지 등의 유입차단
  3. 하체부에 설치된 연료장치계의 보호
  4. 충돌 등 외력으로부터의 승객보호
(정답률: 86%)
  • 소물류의 수납기능은 차량 내부에서 작은 물건들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승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차량 내부의 정리정돈과 승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기능이 다르며,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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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자동차용 축전지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축전지 내의 각 셀은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2. 축전지 내의 극판수가 많을수록 축전지 용량은 크게 할 수 있다.
  3. 격리판은 도체이며 전해액이 이동될 수 없도록 격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표준 충전 전류는 보편적으로 축전지 용량의 20% 정도가 적당하다.
(정답률: 68%)
  • 정답은 "축전지 내의 극판수가 많을수록 축전지 용량은 크게 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축전지 내의 각 셀은 병렬로 접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 셀은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극판들이 서로 연결되어 전기적으로 병렬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극판수가 많을수록 전류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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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단체구조(unit construction)또는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차체의 경량화에 유리하다.
  2. 외력을 차체 전체에 분산시키는 구조이다.
  3. 트럭 등 주로 중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4. 박판 구조이므로 점용접이 가능하다.
(정답률: 81%)
  • 트럭 등 주로 중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대형 차량일수록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단체구조나 모노코크 바디 구조를 적용하면 차체의 경량화에 유리하고, 외력을 차체 전체에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어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차량은 주로 상업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내구성과 수리 용이성을 고려하여 박판 구조이므로 점용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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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물체의 부피를 표시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

  1. cm3
  2. cc
  3. Ω
(정답률: 92%)
  • "Ω"는 전기 저항을 나타내는 단위인 옴(Ω)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가 아닙니다. 나머지 세 개의 단위는 모두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ℓ"은 리터(L)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cm3"와 "cc"는 모두 세제곱 센티미터(cm3)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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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내의 동작물질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 하는 것은?

  1. 상태변화
  2. 경로
  3. 가역과정
  4. 이상과정
(정답률: 91%)
  • 시스템 내의 동작물질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것은 상태변화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의 물질이나 에너지의 양, 질, 상태 등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태변화는 시스템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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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면에서 NS로 표시되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1. 도면의 나이
  2. 배척
  3. 비례척이 아닌 것을 표시
  4. 축척
(정답률: 72%)
  • NS는 "비례척이 아닌 것을 표시"를 뜻합니다. 이는 도면상에서 실제 크기와 비례하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실제 크기가 작은 부분이나 특정 부분의 상세한 표시 등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일반적으로 축척이 적용되지 않으며, 따라서 NS로 표시하여 실제 크기와 다르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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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열처리 방법 중에서 저온 뜨임을 할 때의 적정온도는?

  1. 상온
  2. 150℃
  3. 500℃
  4. 600℃
(정답률: 75%)
  • 저온 뜨임은 열처리 방법 중 하나로, 고온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긴 시간 동안 물질을 가열하여 물질의 물성을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적정온도는 150℃입니다. 이유는 150℃는 물질의 분해나 변성이 일어나지 않는 안전한 온도이면서도 충분한 열처리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150℃는 대부분의 금속의 열팽창률이 낮아지는 지점으로, 금속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온 뜨임을 할 때 적정온도로 150℃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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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탄산가스 아크용접에 사용하는 솔리드 와이어의 지름1.2[mm]에 알맞은 전류 범위는?

  1. 30~80[A]
  2. 50~120[A]
  3. 70~180[A]
  4. 80~350[A]
(정답률: 50%)
  • 탄산가스 아크용접에서는 전류가 높을수록 용접속이 깊어지고, 지름이 큰 와이어를 사용할수록 더 많은 용접재료를 공급할 수 있어 용접속의 품질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지름 1.2[mm]의 솔리드 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류 범위가 80~350[A]인 것이 적절합니다. 이 범위에서는 충분한 용접속의 깊이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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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폴리에틸렌 수지
  2. 페놀 수지
  3. 멜라민 수지
  4. 규소 수지
(정답률: 52%)
  • 폴리에틸렌 수지는 열경화성이 아닌 열가소성 수지입니다. 열가소성 수지는 열에 의해 분해되는 경향이 있으며, 열경화성 수지는 열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고체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폴리에틸렌 수지는 열경화성 수지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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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알루미늄 + 구리 + 마그네슘 + 망간의 합금으로, 비중에 비하여 강도가 크므로 무게를 가볍게 해야 하는 항공기나 자동차 재료로 활용되는 것은?

  1. 주철합금
  2. 황동
  3. 두랄루민
  4. 알루미늄
(정답률: 82%)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비중에 비해 강도가 높아서 무게를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나 자동차와 같이 무게가 중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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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용접전압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아크 길이를 결정하는 변수이다.
  2. 적정 아크 길이는 심선 지름과 대략 같은 정도가 좋다.
  3. 아크 길이가 길면 용융금속의 산화, 질화가 쉽다.
  4.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길이 조정이 필요하다.
(정답률: 53%)
  • "철분계 용접봉은 아크길이 조정이 필요하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이유는 철분계 용접봉은 용융금속의 특성상 산화, 질화가 쉽기 때문에 아크 길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용융금속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철분계 용접봉을 사용할 때는 아크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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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기저항 용접할 때 발생 열량으로 알맞은 식은? [단, H(Cal), R(Ω), t(sec)]

  1. H=(0.24)2IRt
  2. H=0.24I2Rt
  3. H=0.24IR2t
  4. H=0.24IRt2
(정답률: 71%)
  • 전기저항 용접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I), 저항(R), 시간(t)에 비례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비례상수는 0.24입니다. 따라서 열량(H)은 0.24I2Rt로 표현됩니다. 이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는 것으로, 전류가 증가할수록 발생하는 열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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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M30 X 8로 표시된 나사에서 30은 무엇을 나타낸 것인가?

  1. 호칭지름
  2. 골지름
  3. 인장강도
  4. 나사 피치
(정답률: 72%)
  • 30은 나사의 호칭지름을 나타냅니다. 호칭지름은 나사의 지름을 나타내는데, 나사의 외경과 내경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M30 X 8의 경우, 나사의 지름이 30mm이며, 피치가 8mm인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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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삭숫돌의 외형을 수정하여 규격에 맞도록 하는 것은?

  1. 트루잉(truing)
  2. 드레싱(dressing)
  3. 글레이징(glazing)
  4. 자생작용
(정답률: 59%)
  • 연삭숫돌의 외형을 수정하여 규격에 맞도록 하는 것은 "트루잉(truing)" 입니다. 트루잉은 연삭숫돌의 표면을 규격에 맞게 다듬는 작업으로, 연삭숫돌의 표면이 불규칙하게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 수행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연삭숫돌의 표면을 규칙적으로 다듬어 규격에 맞게 만들어주어 연마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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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납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전성이 크고 연하다.
  2. 인체에 유독한 금속이다.
  3. 공기나 물에는 거의 부식되지 않는다.
  4. 내알칼리성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내알칼리성이다." 입니다. 납은 내알칼리성이 아니라 중성 또는 약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이는 납의 화학적 성질로, 납은 물과 반응하여 수소 이온을 방출하지 않으며, pH가 7보다 작을 때는 산성을 띠고, 7보다 크면 약간의 알칼리성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내알칼리성"이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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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 )속에 들어갈 단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변화 - 성질 - 적으나 - 늘어나서
  2. 파괴 - 조직 - 크나 - 부풀어
  3. 융화 - 모양 - 올라가나 - 늘어나서
  4. 괴리 - 조직 - 상승되나 - 일어나
(정답률: 89%)
  • 주어진 그림은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물의 부피가 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변화"와 "성질"이라는 단어가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온도가 낮아질수록 물의 부피가 적어지지만, 온도가 높아질수록 물의 부피가 늘어나므로 "적으나"와 "늘어나서"라는 단어가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화 - 성질 - 적으나 - 늘어나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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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철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동성이 좋다.
  2. 압축강도는 크나 인장 강도가 부족하다.
  3. 녹이 잘 생기고, 내마모성이 작다.
  4. 마찰저항이 크고, 값이 싸다.
(정답률: 64%)
  • 마찰저항이 크고, 값이 싸다는 것은 주철의 장점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주철의 단점이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므로, 정답은 "녹이 잘 생기고, 내마모성이 작다."입니다. 이는 주철이 부식에 강하지 않고, 마모에도 강한 재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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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르곤(Ar) 또는 헬륨(He) 등의 가스로 아크 및 용접부를 둘러싸게 하여 용접부를 대기중의 산소, 질소의 차단하면서 용접하는 용접은?

  1. 플라즈마 용접
  2. 탄산가스 아크 용접
  3. 인버터 용접
  4.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
(정답률: 77%)
  • 아르곤(Ar) 또는 헬륨(He) 등의 불활성 가스로 용접부를 둘러싸면, 대기중의 산소, 질소와 반응하지 않으므로 용접부가 산화되거나 오염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용접을 하면 용접부의 품질이 높아지며, 용접 후에도 용접부의 부식이나 변형이 적어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의 용접을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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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용 차체 재료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재료의 특성과 관계없는 것은?

  1. 비중이 작고 용융점이 낮다.
  2. 전연성이 좋다.
  3. 열전도성, 전기전도성이 좋다.
  4.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지 않아 내식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84%)
  •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산화막이 형성되는데, 이 산화막은 알루미늄을 내식성이 높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표면에 산화막이 형성되지 않으면 내식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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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리어 스포일러 재료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경질의 재료로서 PVC, PUR 등이 사용된다.
  2. 경질의 재료로서 두께, 형 빼기 방향에 주의한다.
  3. 경질 재료의 강성 확보를 위해 인서트재를 삽입하고 한다.
  4. 방수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인서트재의 방청에 주의 하여야 한다.
(정답률: 61%)
  • PVC와 PUR은 경질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리어 스포일러와 같은 구조물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이러한 재료를 사용하면 스포일러의 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두께와 형 빼기 방향에 주의하여 제작하면 더욱 효과적인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방수성과 방청성도 고려하여 인서트재를 삽입하여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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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널에 구멍을 뚫고 구멍 주위를 계속 용접하여 용접살이 찰 때까지 용접을 하는 방법은?

  1. 플라즈마 용접
  2. 플러그 용접
  3. 프로젝션 용접
  4. 스포트 용접
(정답률: 62%)
  • 패널에 구멍을 뚫고 구멍 주위를 계속 용접하여 용접살이 찰 때까지 용접을 하는 방법은 "플러그 용접"입니다. 이는 용접할 부위에 플러그를 끼워 넣고 그 주위를 용접하는 방법으로, 플러그를 끼워 넣음으로써 용접살이가 형성되어 강력한 용접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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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모노코크 바디의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 부착방법이 아닌 것은?

  1. 안쪽에 거는 방법
  2. 바깥쪽 아랫부분에 거는 방법
  3. 바깥쪽 윗부분에 거는 방법
  4. 아래쪽 부착방법(마그네트 사용)
(정답률: 57%)
  • 모노코크 바디의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바디의 중심을 정확하게 잡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바깥쪽 아랫부분에 걸면 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없으므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방법은 안쪽에 거나 바깥쪽 윗부분에 거나 아래쪽에 마그네트를 사용하여 부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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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레임을 바닥면에 묻고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의 프레임 수정기는?

  1.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
  2.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
  3.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80%)
  • 바닥식 묻힘 베이스 프레임 수정기는 프레임을 바닥면에 묻고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의 수정기입니다. 따라서 바닥면에 고정되어 있어 안정적이며, 유압잭과 체인, 앵커 등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조작할 수 있어 작업이 용이합니다. 이동식 프레임 수정기는 이동이 가능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고, 고정식 랙형 프레임 수정기는 고정되어 있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바닥식 간이형 프레임 수정기는 바닥면에 고정되어 있지 않아 안정성이 떨어지며, 유압잭 등을 사용할 수 없어 작업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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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도료를 도장하는 물체에 칠하고, 건조시킬 때의 건조방법이 아닌 것은?

  1. 냉간건조
  2. 휘발건조
  3. 산화건조
  4. 중합건조
(정답률: 64%)
  • 냉간건조는 도료를 건조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냉간건조는 일반적으로 식품이나 약품 등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냉장고나 냉동고 등을 이용하여 낮은 온도에서 보존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도료를 도장하는 물체에 칠하고, 건조시키는 방법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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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분체도장법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용사법
  2. 데스파존법
  3. 유동 침적법
  4. 정전 분무도장법
(정답률: 72%)
  • 정전 분무도장법은 분무기로 액체 도료를 분사하면서 정전기를 이용하여 도료 입자를 물체 표면에 부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자 크기와 분포를 조절할 수 있어 균일한 도막을 형성할 수 있으며, 높은 효율과 경제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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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에어공구 중 용접된 철판을 두 개로 분리하는데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에어 가위(쉐어)
  2. 에어 정(치즐)
  3. 에어 톱(쏘우)
  4. 에어 그라인더
(정답률: 62%)
  • 에어 정(치즐)은 고강도 철강재를 분리하는 데 적합한 공구로, 강력한 충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용접 부위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에어 가위(쉐어)는 얇은 철판을 자르는 데 적합하고, 에어 톱(쏘우)은 곡선이나 직선으로 자르는 데 적합하며, 에어 그라인더는 연마나 절단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용접된 철판을 분리하는 데 가장 적합한 공구는 에어 정(치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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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충돌사고로 파손된 프레임 교정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충격력에 반대로 복원력을 가하지 않는다.
  2. 힘을 받는 곳부터 먼저 수정 복원을 한다.
  3. 인장작업은 바디구조에 대해 수평, 직각 방향으로 행한다.
  4. 수정 인장작업은 두 곳 이상의 힘을 합쳐 수정 작업을 하면 안된다.
(정답률: 56%)
  • 인장작업은 바디구조에 대해 수평, 직각 방향으로 행한다. 이유는 바디구조가 수평, 직각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인장작업을 수평, 직각 방향으로 하면 바디구조를 원래 상태로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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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패널교환을 할 때 열 변형 없이 정확한 절단을 하고자 한다. 가장 옳은 것은?

  1. 산소, 아세틸렌가스
  2. 가스 가우징
  3. 에어 톱
  4. 플라즈마 절단기
(정답률: 72%)
  • 에어 톱은 고속 회전하는 날이 있는 톱날을 사용하여 패널을 정확하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열 변형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패널의 형태가 유지되며, 정확한 절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패널교환 시에는 에어 톱이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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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곳이 아닌 것은?

  1. 바디의 대각선 측정
  2. 프레임의 일그러진 상태 점검
  3.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좌우로 휨 상태 점검
  4. 프레임의 센터라인 측정
(정답률: 58%)
  • 프레임의 센터라인 측정은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평선과 수직선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하는 곳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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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레임 기준선에 의해 프레임 각부 높이의 이상 상태를 점검 및 측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은?

  1. 데이텀 라인
  2. 레벨
  3. 센터라인
  4. 단차
(정답률: 70%)
  • 프레임 기준선은 레벨링 작업을 통해 정확하게 설정된 수평선입니다. 이 기준선을 데이텀 라인이라고도 부르며, 이를 기준으로 프레임 각부의 높이를 측정하여 이상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텀 라인은 프레임 각부의 높이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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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 바디 잭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램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 것
  2. 램 플런저가 늘어나면 유압을 상승시킬 것
  3. 나사부분을 보호할 것
  4. 호스 취급에 유의할 것
(정답률: 84%)
  • "램 플런저가 늘어나면 유압을 상승시킬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올바른 것은 "램 플런저가 줄어들면 유압을 상승시킬 것"입니다. 이는 램 플런저가 줄어들면 유압이 높아져서 바디 잭이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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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레임의 파손 및 변형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극단적인 휨 모멘트의 발생
  2. 충돌이나 전복사고발생
  3. 자연으로 인한 부식발생
  4. 부분적인 집중하중으로 인한 발생
(정답률: 87%)
  • 프레임의 파손 및 변형의 원인으로 자연으로 인한 부식발생이 옳지 않은 이유는, 부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발생하는 과정으로, 급격한 파손이나 변형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연으로 인한 부식발생은 프레임의 파손 및 변형의 원인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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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판금가공에 관한 것 중 성형가공에 속하는 것은?

  1. 전단
  2. 펀칭
  3. 블랭킹
  4. 벌징
(정답률: 53%)
  • 성형가공은 판금을 원하는 형태로 성형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벌징은 판금을 원하는 각도로 절곡하여 성형하는 공정으로, 이는 성형가공에 속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벌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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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승용차 프론트 바디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플로워 패널
  2. 앞 펜더 에이프런
  3. 앞 사이드 프레임
  4. 라디에이터서포트 패널
(정답률: 72%)
  • 플로워 패널은 승용차 프론트 바디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플로워 패널은 자동차의 후면 부분에 위치한 부품으로, 차량의 뒷부분을 보호하고 디자인적인 요소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승용차 프론트 바디의 구성품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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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퍼티면에 작은 요철이나 변형을 연마하는데 적합하며 특히 라인 만들기에 적합한 연마기는?

  1. 기어액션 샌더
  2. 더블액션 샌더
  3. 오비탈 샌더
  4.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정답률: 69%)
  •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는 직선적인 라인을 만들기에 적합한 연마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샌더들은 곡선이나 원형을 만들기에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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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차체 부품을 제작하고자 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차체부품 제작할 부위의 치수를 먼저 확보한다.
  2. 작업대 위에 놓고 절단된 연강판을 올려놓고 굽힙선을 긋는다.
  3. 구부림 성형 작업시 중앙부터 구부리고 양끝을 나중에 한다.
  4. 한 번에 완전히 성형하지 말고 여러번 나누어서 성형하여 완성한다.
(정답률: 76%)
  • "구부림 성형 작업시 중앙부터 구부리고 양끝을 나중에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중앙에서부터 구부리면 양쪽 끝에서 발생하는 변형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앙에서부터 구부리면 부품의 대칭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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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바디 수리에 사용되는 용제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교환하는 패널의 접촉부위는 반드시 재 씰링을 한다.
  2. 씰러는 방수와 불순물, 배기가스의 실내 진입을 차단한다.
  3. 수리하는 패널에 틈새가 발생하면 언더코팅을 많이 도포한다.
  4. 외부 패널의 내부 표면에는 부식 방지 컴파운드를 도포한다.
(정답률: 76%)
  • "수리하는 패널에 틈새가 발생하면 언더코팅을 많이 도포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틈새가 발생하면 언더코팅보다는 보헤미안(Body Filler)을 사용하여 틈새를 메우고, 그 위에 언더코팅을 도포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언더코팅은 부식 방지와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보헤미안과 함께 사용하여 바디 수리를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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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자동차는 엔진, 새시, 보디, 전장품 등에 의해 구성된다.
  2. 새시는 보디와 주행에 필요한 모든 장치를 포함한다.
  3. 독립된 프레임이 없는 자동차의 무게와 힘은 보디가 지지한다.
  4. 자동차 골격이라 할 수 있는 기본 틀을 프레임이라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새시는 보디와 주행에 필요한 모든 장치를 포함한다."입니다. 이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새시는 자동차의 구조 중 하나로, 보디와 주행에 필요한 장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새시는 엔진, 변속기, 차축, 타이어 등을 지지하고, 차체의 무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보디는 새시 위에 올려진 차체를 의미하며, 승객과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새시와 보디는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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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료의 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1. 도막
  2. 수지
  3. 안료
  4. 용제
(정답률: 67%)
  • 도료는 색을 입히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로, 수지, 안료, 용제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도막은 도료의 성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도막은 도료가 바르거나 붙이는 대상물의 표면을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도막은 도료의 성분이 아니며, 이 문제에서는 도료의 성분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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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승용차 바디 중앙부분의 손상진단을 하고자 할때 중앙바디 점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프론트 필러 상하가 붙어있는 부분의 근처 점검
  2. 센터 필러 상하 부착부분의 점검부분
  3. 사이드실의 변형 유무 점검
  4.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의 점검
(정답률: 50%)
  •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근은 중앙바디의 일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중앙바디 점검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사이드바디에 해당하며, 사이드실의 변형 유무 점검과 함께 사이드바디의 점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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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스프링 백의 현상 중 틀린 것은?

  1. 경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2. 같은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같을 때에는 두께가 얇을수록 커진다.
  3.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 수록 크다.
  4.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각도가 예리할수록 크다.
(정답률: 57%)
  • 정답은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는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 수록 크다."가 아닙니다.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수록 작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구부림 반지름은 판재가 구부러질 때 판재의 두께와 반지름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같은 두께의 판재에서 구부림 반지름이 작을수록 판재가 더 많이 구부러지기 때문에 스프링 백의 현상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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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트럭의 보강판 부착에 대한 일반적 주의사항에서 주로 사용되지 않는 보강재의 판 두께는?

  1. 3mm
  2. 4.5mm
  3. 6mm
  4. 7mm
(정답률: 55%)
  • 일반적으로 보강판은 트럭의 하부 구조를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때 보강재의 판 두께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3mm와 4.5mm는 너무 얇아서 충분한 강도를 보장하지 못하며, 6mm은 일부 상황에서는 충분하지만 모든 상황에서는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보강판 부착에는 7mm의 두께가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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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바디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수리를 할 때 차체를 붙잡을 수 있는 부속기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램프
  2. 유압램
(정답률: 82%)
  • 바디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차체를 붙잡을 때 사용하는 부속기기를 클램프라고 합니다. 클램프는 물체를 고정시키는 장치로, 바디프레임 수정기에서는 차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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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최종 상도 도막을 연마하여 광택을 내는 연마기는?

  1. 싱글액션샌더
  2. 오비털샌더
  3. 더블액션샌더
  4. 폴리셔
(정답률: 69%)
  • 최종 상도 도막을 연마하여 광택을 내는 작업은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에는 폴리셔가 가장 적합합니다. 폴리셔는 회전하는 패드를 이용하여 연마와 동시에 광택을 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상도 도막을 깨끗하게 연마하고 광택을 내는 데에 가장 적합한 연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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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움푹 패인 부분을 메우는 능력으로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1. 판금퍼티-중간타입-래커퍼티-폴리퍼티
  2. 판금퍼티-중간타입-폴리퍼티-래커퍼티
  3. 래커퍼티-판금퍼티-중간타입-폴리퍼티
  4. 폴리퍼티-판금퍼티-중간타입-래커퍼티
(정답률: 69%)
  • 판금퍼티는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중간타입은 탄성이 뛰어나고 충격에 강하며, 래커퍼티는 가볍고 내구성이 높으며, 폴리퍼티는 유연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움푹 패인 부분을 메우는 능력으로는 래커퍼티가 가장 적합하며, 그 전에는 부식에 강한 판금퍼티와 충격에 강한 중간타입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는 내구성이 높은 폴리퍼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판금퍼티-중간타입-래커퍼티-폴리퍼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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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이동식 및 휴대용 전동기기의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의 코드선은 접지선이 설치된 것을 사용한다.
  2. 회로시험기로 절연상태를 점검한다.
  3. 감전방지용 누전차단기를 접속하고 동작 상태를 점검한다.
  4.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1중 절연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8%)
  •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1중 절연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1중 절연구조의 전기기기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안전하지만, 고장이나 오작동 등으로 인해 감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2중 절연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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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에 알맞은 말은?

  1. 작업상 업무
  2. 작업조건
  3. 노동 능력
  4. 노동 환경
(정답률: 82%)
  • 위 그림은 인간의 신체 부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노동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노동 능력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말하며, 이는 작업상 업무와 작업조건, 노동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노동 능력과 관련된 부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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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 분해조립 시 스패너 사용 자세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몸의 중심을 유지하게 한손은 작업물을 지지한다.
  2.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우고 발로 민다.
  3.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이로 풀고, 조인다.
  4. 몸은 항상 균형을 잡아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89%)
  •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우고 발로 민다."가 옳지 않은 것은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발로 미는 것은 균형을 잡기 어렵고, 파이프가 미끄러져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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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 작업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나무 해머로 연삭 숫돌을 가볍게 두둘겨 맑은 음이 나면 정상이다.
  2. 연삭 숫돌의 표면이 심하게 변형된 것은 반드시 수정한다.
  3.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 한다.
  4. 연삭 숫돌과 받침대와의 간격은 3mm 이내로 유지한다.
(정답률: 66%)
  •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과 같은 높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유는 받침대가 낮으면 연삭 중에 숫돌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높으면 연삭 작업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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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재의 분류 중 B급 화재 물질로 옳은 것은?

  1. 종이
  2. 휘발유
  3. 목재
  4. 석탄
(정답률: 81%)
  • B급 화재 물질은 액체 화학물질이나 가연성 고체 화학물질로 분류됩니다. 휘발유는 액체 화학물질 중에서도 가연성이 높아 B급 화재 물질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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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에 장착된 부품을 취급할 때의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장트림이나 시트류는 고정위치를 확인해 가면서 조심스럽게 떼어낸다.
  2. 필요범위보다 조금 넓게 해주면 나중 작업이 편리하다.
  3. 인스트루먼트 판넬은 부분 부품으로 하나하나 탈착한다.
  4. 접착식 몰딩은 열을 가하면 깨끗하게 붙여지고 떼어지기도 한다.
(정답률: 43%)
  • 정답은 "인스트루먼트 판넬은 부분 부품으로 하나하나 탈착한다."입니다. 이유는 차체에 장착된 부품 중에서 인스트루먼트 판넬은 전체적인 구조를 이루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부분 부품으로 탈착하면 전체적인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스트루먼트 판넬은 전체적으로 한 번에 탈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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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체수리에 필요한 안전 보호구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헬멧
  2. 귀마개
  3. 페이스 커버
  4. 내용제성 장갑
(정답률: 65%)
  • 내용제성 장갑은 화학물질이나 바이러스 등의 오염물질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한 장갑으로, 차체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헬멧, 귀마개, 페이스 커버는 차체수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먼지, 잔여물, 소음 등으로부터 머리와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보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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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전기 저항용접 중 맞대기 용접에 해당하는 것은?

  1. 점 용접
  2. 시임 용접
  3. 프로잭션 용접
  4. 플래시 용접
(정답률: 44%)
  • 맞대기 용접은 두 개의 금속판을 수직으로 겹쳐서 용접하는 방법으로, 두 판 사이에 공기가 끼이지 않도록 맞대기 부분을 압착하면서 용접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맞대기 부분이 크고 두껍기 때문에 일반적인 용접 방법으로는 용접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플래시 용접은 맞대기 부분에 짧은 시간 동안 매우 높은 전류를 흘려 보내면서 용접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맞대기 부분의 두께와 크기에 상관없이 용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플래시 용접이 맞대기 용접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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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차체수정 작업에 앞서 계측 작업을 정밀하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주의해야 한다. 관련이 적은 것은?

  1. 게이지를 수평으로 확실히 고정한다.
  2. 게이지를 수직으로 확실히 고정한다.
  3. 계측기기의 손상이 없어야 한다.
  4. 객관적인 기준이 되는 차체치수도를 활용한다.
(정답률: 64%)
  • 객관적인 기준이 되는 차체치수도를 활용하는 것은 계측 작업을 정밀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이다. 다른 보기들은 계측기기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항이지만, "게이지를 수직으로 확실히 고정한다."는 계측기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이다. 게이지를 수직으로 고정하지 않으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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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 중 정전되었을 때 해야 할 일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절삭 공구는 가공물에서 떼어 낸다.
  2. 경우에 따라서는 메인 스위치도 내린다.
  3. 주위의 공구를 정리한다.
  4. 기계의 스위치를 내린다.
(정답률: 81%)
  • 작업 중 정전되었을 때는 기계의 스위치를 내리고, 경우에 따라 메인 스위치도 내려야 하며, 절삭 공구는 가공물에서 떼어내야 합니다. 하지만 주위의 공구를 정리하는 것은 작업 중 정전되었을 때 해야 할 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위의 공구를 정리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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