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노치백 세단(Notch Back Sadan)의 형상은?

(정답률: 75%)
  • 노치백 세단은 차량 뒷부분이 높게 솟아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와 같은 형상으로 표현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 뒷부분이 더 낮거나, 더 길거나, 더 둥글거나 하는 등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노치백 세단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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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압(Back Pressure)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
  2.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3. 소음기와 같은 배기계통의 막힘이 배압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크랭크케이스내의 압력 증가는 배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답률: 79%)
  •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배압이 증가하면 엔진 내부의 연소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출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배압의 증가는 출력의 증가를 초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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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의 프레임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
  2. 축거의 가장 낮은 부위에서 측정한 프레임 하단부까지의 높이
  3. 축거의 가장 낮은 부위에서 측정한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
  4.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하단부까지의 높이
(정답률: 63%)
  • 자동차의 프레임 높이는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높이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며, 자동차의 안정성과 운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운전할 때는 프레임 높이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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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체 각종 패널에서 강판표면에 크라운 성형을 부여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디 전체에 강성이 향상된다.
  2. 바디 스타일을 아름답게 한다.
  3. 각 패널의 강도를 높인다.
  4. 패널의 부식발생을 억제한다.
(정답률: 61%)
  • 크라운 성형은 패널의 표면을 더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서 부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패널의 부식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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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동점도의 단위는?

  1. rad/s
  2. m/s2
  3. m2/s
  4. Gal
(정답률: 61%)
  • 동점도는 유체의 점성에 의한 저항을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m2/s"입니다. 이는 유체의 면적과 시간에 대한 비례 관계를 나타내며, 유체 내부에서의 분자 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SI 단위계에서 동점도의 단위는 "m2/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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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 공학에서 일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체에 가해진 힘과 이동거리의 곱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속도
  3. 단위 면적당 받는 힘의 크기
  4. 순수한 물 1그램을 1℃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
(정답률: 80%)
  • "물체에 가해진 힘과 이동거리의 곱"은 일의 단위로서 사용되는 용어인 일류이다. 이는 물체에 가해진 힘이 얼마나 많은 거리를 이동시켰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이 자동차를 얼마나 이동시켰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일의 단위이다. 따라서 "물체에 가해진 힘과 이동거리의 곱"은 일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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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긴 내리막길 주행 시 브레이크의 연속사용으로 인해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1. 페이드 현상
  2. 노스 다운 현상
  3. 퍼컬레이션 현상
  4. 베이퍼 록 현상
(정답률: 77%)
  • 페이드 현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슈의 마찰면 사이에 발생하는 고온과 마찰열로 인해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온도 관리가 중요하며,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슈의 재질과 마찰면의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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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은 자동차를 앞에서 보았을 때 앞바퀴와 현가장치의 그림으로 화살표의 휠 알라인먼트 요소는?

  1. 셋백
  2. 캐스터
  3. 킹핀 경사각
  4. 스러스트 각
(정답률: 70%)
  • 그림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은 휠 알라인먼트의 "킹핀 경사각" 요소입니다. 이는 앞바퀴의 상부 부분이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며, 이 값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킹핀 경사각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백", "캐스터", "스러스트 각"은 모두 다른 알라인먼트 요소이지만, 이 그림에서는 킹핀 경사각이 가장 눈에 띄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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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1.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
  2. 계기등
  3. 후진등
  4. 제동등
(정답률: 87%)
  •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것은 제동등입니다. 제동등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감지하여 작동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제동등이 켜지면 브레이크가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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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연기관 작동 시 실린더내의 압력과 체적의 관계를 나타내는 선도는?

  1. 밸브개폐시기선도
  2. 지압선도
  3. 변속선도
  4. 연소선도
(정답률: 71%)
  • 내연기관 작동 시 실린더 내의 압력과 체적의 관계를 나타내는 선도는 지압선도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의 압력과 체적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표현하는 것으로, 실린더 내의 연소 과정에서 압력과 체적이 변화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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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합성수지 중 열경화성 수지로 옳은것은?

  1. 폴리 스티렌
  2. 폴리 에틸렌
  3. 아크릴 수지
  4. 페놀 수지
(정답률: 55%)
  • 열경화성 수지는 고온에서 경화되는 수지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페놀 수지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경화성 수지로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폴리 스티렌, 폴리 에틸렌, 아크릴 수지는 열에 대한 안정성이 낮아 열경화성 수지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페놀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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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순철의 결정구조(동소체)로 틀린것은?

  1. α철
  2. β 철
  3. γ 철
  4. δ 철
(정답률: 73%)
  • β 철은 순철의 결정구조 중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β 철이 틀린 것입니다. α철은 강철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서, FCC(fcc) 구조를 가지며, 낮은 온도에서 안정적입니다. γ 철은 FCC(fcc) 구조를 가지며, 높은 온도에서 안정적입니다. δ 철은 BCC(bcc) 구조를 가지며,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 안정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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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내마멸성이 좋고 내연기관의 실린더, 피스톤 링 재료로 사용되는 주철은?

  1. 고력 합금주철
  2. 내열 주철
  3. 내마멸성 합금주철
  4. 내식 내열주철
(정답률: 86%)
  • 내마멸성 합금주철은 내식성, 내열성,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내연기관의 실린더와 피스톤 링 재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내마멸성 합금주철이 주철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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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45° 로 자른 원뿔의 전개도는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그리는 것이 편리한가?

  1. 평행선법
  2. 삼각형법
  3. 방사선법
  4. 혼합법
(정답률: 68%)
  • 45° 로 자른 원뿔의 전개도는 방사선법을 이용하여 그리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는 원뿔의 꼭짓점에서 여러 개의 직선을 그어서 원뿔의 모든 부분을 전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전개도를 더욱 정확하고 간단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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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으로 고장력 강판이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는 온도는?

  1. 300℃ 이상부터
  2. 600℃ 이상부터
  3. 900℃ 이상부터
  4. 1100℃ 이상부터
(정답률: 69%)
  • 고장력 강판은 일반적으로 고온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고온에서도 강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는 금속의 결정구조가 변화하면서 강도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이 변화는 일반적으로 600℃ 이상부터 발생하며, 따라서 고장력 강판도 이 온도 이상에서는 고장력의 특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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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복 금속 아크 용접의 직류 역극성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용접봉에 - 극 , 모재에 + 극
  2. 모재의 용입이 얕다
  3. 용접봉의 용융이 빠르다
  4. 비드의 폭이 넓다
(정답률: 74%)
  • "비드의 폭이 넓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용접봉에 - 극, 모재에 + 극을 사용하는 이유는 용접봉의 양극성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용접봉은 음극성이므로 -극을 사용하면 용접봉의 용융이 빠르고, 모재는 양극성이므로 +극을 사용하면 모재의 용입이 얕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용접부의 결함이 줄어들고, 용접 품질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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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차체패널 중 플랜지 부위의 플러그 용접 후 덧살 부분을 제거할 때 가장 적당한 공구는?

  1. 디스크 샌더페이퍼
  2. 디스크 와이어 브러쉬
  3. 디스크 그라인더
  4. 페이퍼 그라인더
(정답률: 77%)
  • 디스크 그라인더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절단하거나 연마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플랜지 부위의 플러그 용접 후 덧살 부분을 제거할 때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디스크 샌더페이퍼는 연마용으로 사용되며, 디스크 와이어 브러쉬는 금속 표면의 오염물 제거에 사용됩니다. 페이퍼 그라인더는 디스크 샌더페이퍼와 유사하지만 연마력이 더 약하며, 따라서 이 경우에는 디스크 그라인더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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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뜨임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경도는 낮아지나 인성이 좋아진다.
  2. 조직 및 기계적 성질을 안정화 한다.
  3. 잔류응력을 적게 하거나 제거한다.
  4. 탄성한도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67%)
  • 뜨임의 목적은 탄성한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며, 따라서 "탄성한도를 감소시킨다."는 오히려 반대되는 목적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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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금속의 용해잠열이 가장 높은 것은?

  1. AI
  2. Mg
  3. Pt
  4. Pb
(정답률: 69%)
  • AI은 알루미늄의 화학식이며, 알루미늄은 용해잠열이 가장 높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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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제도의 단면 표시법 중 얇은 판의 단면 표시법으로 옳은 것은?

  1. 물체 전체를 나타내기가 복잡하므로 부분적으로만 나타낸다.
  2. 물체의 기본중심선을 기준으로 하여 1/2 절단한다.
  3. 물체를 나타내기 힘들기 때문에 90도 회전시켜 나타낸다.
  4. 물체를 하나의 굵은 실선으로만 나타낸다.
(정답률: 66%)
  • 정답은 "물체를 하나의 굵은 실선으로만 나타낸다."입니다.

    얇은 판의 단면 표시법은 물체를 전체적으로 나타내기가 어려울 때, 물체의 중요한 부분만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물체를 하나의 굵은 실선으로만 나타내기 때문에 간단하고 명료하며, 물체의 형태와 크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얇은 판의 단면 표시법은 기계제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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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금속이 상온가공에 의하여 강도, 경도가 커지고 연신율이 감소하는 성질은?

  1. 가공경화
  2. 시효경화
  3. 취성
  4. 전성
(정답률: 80%)
  • 금속이 상온에서 가공되면 결정 구조가 변화하여 결정의 경계면이 더 많아지고 결정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이로 인해 결정 내부에서 발생하는 이동이 어려워지고 결정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고 연신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가공경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공경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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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시트패드를 만드는 재료이며 야자섬유대신에 폴리에스테르의 화학섬유를 우레탄계의 접착제로 굳힌 재료는?

  1. PUR
  2. 탄성 우레탄
  3. 팜록
  4. ABS
(정답률: 65%)
  • 시트패드를 만드는 재료는 우레탄계의 접착제로 굳힌 폴리에스테르 화학섬유입니다. 이러한 우레탄계 접착제는 PUR(Polyurethane)의 약자로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PU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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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비철금속 재료 중에서 비중이 가장 낮은 것은?

  1. 알루미늄(AI)
  2. 니켈(Ni)
  3. 구리(Cu)
  4. 마그네슘(Mg)
(정답률: 66%)
  • 마그네슘은 비중이 가장 낮은 비철금속 재료입니다. 이는 마그네슘의 원자량이 다른 비철금속에 비해 작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은 알루미늄보다도 가벼우며, 고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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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삭작업에서 연삭 깊이가 가장 깊은 것은?

  1. 거친 연삭
  2. 다듬질 연삭
  3. 경질 연삭
  4. 광택내기
(정답률: 85%)
  • 거친 연삭은 연삭 작업 중에 가장 깊이 연삭하는 방법으로, 연마재의 입자 크기가 크고 연마력이 강한 연마재를 사용하여 불순물이나 불균일한 부분을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연삭 깊이가 가장 깊은 것은 거친 연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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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CO2 용접에서 용입 부족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루트 간격이 너무 좁다.
  2. 용접전류가 낮다.
  3. 와이어 공급이 너무 빠르다.
  4. CO2 가스의 순도가 높다.
(정답률: 68%)
  • CO2 가스의 순도가 높다는 것은 다른 불순물이 혼합되어 있지 않고 순수한 CO2 가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용입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루트 간격이 너무 좁거나 용접전류가 낮거나 와이어 공급이 너무 빠르다는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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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틀린것은?

  1.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
  2. 홀 중심, 끝부분을 이용한다.
  3. 계측할 홀에 확실하게 고정한다.
  4. 측정점의 높이 차가 있으면 오차가 생기기 쉽다.
(정답률: 88%)
  • "측정자는 가급적 길게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보기는 작업상 주의사항으로 올바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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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차체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때 손상 점검 부위로 거리가 먼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레지 패널부근 점검
  2. 좌우 휀더 에이프런 패널 안쪽부분의 변형 유무 점검
  3. 프론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맴버가 붙어 있는 부근 점검
  4.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맴버의 뒤틀림 점검
(정답률: 82%)
  • 외력이 가해졌을 때 차체 앞면 중앙부에 가장 큰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뒤쪽에 위치한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맴버가 뒤틀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위의 손상 점검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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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에 들어갈 건의 이름은?

  1. 피스건
  2. 흡상식건
  3. 중력식건
  4. 압송식건
(정답률: 78%)
  • 이 그림은 총알을 발사하는 건으로, "피스"는 총의 영어명 "pistol"에서 따온 것이며, "건"은 총의 한글명에서 따온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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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체손상 분석을 할 때 주의 깊게 보아야 할 위치와 관련이 없는 곳은?

  1. 응력이 완화되는 부위
  2. 충격이 직접 가해진 부위
  3. 충격이 가해진 곳의 내측 부위
  4. 플라스틱 등 파손이 되기 쉬운 부품
(정답률: 75%)
  • 응력이 완화되는 부위는 차체손상 분석 시 주의 깊게 보아야 할 위치가 아닙니다. 이는 응력이 분산되어 파손이나 손상이 적게 일어나는 부위로, 주로 차체의 곡률이나 구조적 특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차체손상 분석 시에는 응력이 집중되는 부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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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고차량의 프레임 수정작업시 기본적으로 고정부분으로 옳은 것은?

  1. 크로스 맴버 부근
  2. 현가장치의 가장 튼튼한 부분
  3. 프레임에 부착된 견인 고리 부위
  4. 사이드 실 하단 좌 우측의 전, 후 플랜지 부분
(정답률: 64%)
  • 사이드 실 하단 좌 우측의 전, 후 플랜지 부분은 차량의 프레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충격을 받았을 때 차체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프레임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사고 시에도 차체의 변형을 최소화하여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사고차량의 프레임 수정작업시에는 이 부분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보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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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판금 가공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복잡하고 어려운 형상을 쉽게 제작 할 수 있다
  2. 주로 철을 녹여 사용하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다
  3. 제품의 표면이 아름답고 표면처리가 쉽다
  4.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정답률: 60%)
  • 주로 철을 녹여 사용하기 때문에 무게가 무겁다는 이유는 철은 비교적 밀도가 높은 금속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금 가공에서 철을 사용하면 제품의 무게가 무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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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 유리 부착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접착식
  2. 글로뷸라식
  3. 리머 마운틴식
  4. 플래시 마운트식
(정답률: 72%)
  • 글로뷸라식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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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포트 용접부의 도막제거와 좁은 홈의 도막연마에 사용되는 샌드는?

  1. 에어샌드
  2. 벨트 샌더
  3. 디스크 샌더
  4. 스트레이트 라인 샌더
(정답률: 59%)
  • 스포트 용접부의 도막제거와 좁은 홈의 도막연마에는 작은 부위를 정밀하게 다룰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작업에 가장 적합한 도구는 벨트 샌더입니다. 벨트 샌더는 작은 부위에도 적용하기 쉽고, 다양한 모양의 벨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부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트 샌더는 강력한 모터와 벨트를 사용하여 빠르고 효과적인 연마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포트 용접부의 도막제거와 좁은 홈의 도막연마에는 벨트 샌더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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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일체형 차체(모노코크 바디)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단독 프레임이 없어 차량중량이 가볍다.
  2.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3. 구조상으로 바닥면이 낮아서 실내공간이 넓다.
  4. 휘고, 굽고, 비틀림에 강하고 충격흡수 효과가 높다.
(정답률: 70%)
  •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는 일체형 차체의 특징이 아니라, 일체형 차체가 아닌 다른 차체 구조에서의 장점이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이다.

    해당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으면 차체와 바퀴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이 없어서 충격이 덜 전달되어 소음과 진동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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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금속도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체보호는 도장 최대의 목적이다.
  2. 아크릴 수지는 천연수지를 용제에 용해시켜 만든 것으로 도막이 약하다.
  3. 프라이머의 주목적은 부착 및 방청이다.
  4. 실러는 찌그러지거나 오므라드는 것을 방지하며 흡입 방지를 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68%)
  • "아크릴 수지는 천연수지를 용제에 용해시켜 만든 것으로 도막이 약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크릴 수지가 도막이 약하다는 것이 아니라, 도막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아크릴 수지는 천연수지를 사용하지 않고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이 합성수지는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도막이 강하고 오랫동안 보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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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차체수리용 포토파워의 기능으로 틀린것은?

  1. 누르기 작업
  2. 인장작업
  3. 굽힘 작업
  4. 절단작업
(정답률: 72%)
  • 절단작업은 차체수리용 포토파워의 기능이 아닙니다. 포토파워는 차체 수리 과정에서 금속을 눌러서 복원하는 누르기 작업, 금속을 인장하여 복원하는 인장작업, 금속을 굽혀서 복원하는 굽힘 작업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단작업은 금속을 자르는 작업으로, 포토파워로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단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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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레임 기준선 중 높이치수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트램 라인
  2. 하이트 라인
  3. 데이텀 라인
  4. 게이지 라인
(정답률: 81%)
  • 프레임 기준선 중 높이치수의 기준이 되는 것은 데이텀 라인입니다. 이는 제조 공정에서 부품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선으로, 부품의 높이를 측정하고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텀 라인은 부품의 정확한 위치와 상호작용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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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차체 계측의 조건 및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차체를 수평으로 인장
  2. 차체를 수평으로 고정
  3. 차체 계측기기 사용
  4. 차체 치수도 활용
(정답률: 72%)
  • 정답은 "차체를 수평으로 고정"입니다.

    차체 계측을 위해서는 차체를 수평으로 인장해야 합니다. 이는 차체의 무게 중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차체를 수평으로 고정하면 무게 중심이 변형되어 계측 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를 수평으로 인장한 후에 차체 계측기기를 사용하여 차체 치수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차체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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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평면으로 된 판재를 사용하여 이음매 없는 원통이나 각통 모양의 그릇을 만드는 작업은?

  1. 컬링
  2. 드로잉
  3. 트리밍
  4. 브로칭
(정답률: 76%)
  • 드로잉은 평면으로 된 판재를 원통이나 각통 모양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때 이음매가 없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문제의 정답은 "드로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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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 보수도장 시 필요한 래커퍼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라이머 스페이서 적용 후 남아있는 금이나 불안전한 부분을 매우는데 사용된다.
  2. 2액형 퍼티로 주제와 경화제를 섞어 사용한다.
  3. 넓은 부위를 사용하는데 적당하다.
  4. 건조를 60℃에서 약 30분 정도 강제 건조시킨 후 샌딩을 해야 한다.
(정답률: 65%)
  • 프라이머 스페이서는 보수 작업 후에도 남아있는 금이나 불안전한 부분을 매우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이는 보수 작업의 완성도와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프라이머 스페이서 적용 후 남아있는 금이나 불안전한 부분을 매우는데 사용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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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프레임의 일반 기준선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중심 면
  2. 앞 뒤 차축의 중심선
  3. 프레임의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4.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정답률: 58%)
  • 타이어 중심 면은 프레임의 일반 기준선이 아니라, 타이어의 중심을 기준으로 한 면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프레임의 일반 기준선은 앞 뒤 차축의 중심선, 프레임의 중앙 수평부분의 윗면,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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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차체조립 공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접은?

  1. 탄산가스 아크 용접
  2.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
  3. 가스 용접
  4. 가스 실드 아크 용접
(정답률: 79%)
  •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은 두 개의 금속 부품을 접합할 때 전기를 통해 발생하는 열로 부품을 용접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빠르고 정확하며, 용접 부위가 작아도 용접이 가능하므로 자동차차체조립 공정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용접 부위에 불순물이 발생하지 않아 용접 부위의 강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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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변화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너겟
  2. 헤밍
  3. 크라운
(정답률: 74%)
  • 정답은 "너겟"입니다.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변화된 것을 너겟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포트 용접 시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용접 전에 충분한 압력과 열을 가해야 하지만, 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용접 부위가 과열되어 녹아버리고, 그 결과 너겟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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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체부품 제작 시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어느정도 크게 하는가?

  1. 1~ 1.2mm
  2. 2~ 2.2mm
  3. 3~ 3.2mm
  4. 4~ 4.2mm
(정답률: 74%)
  •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1~1.2mm 정도 크게 제작합니다. 이는 리벳 몸체가 구멍 안에서 움직이면서 차체 부품을 고정하기 때문에, 구멍과 몸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간격이 너무 작으면 리벳 몸체가 구멍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게 되고, 너무 크면 부품 고정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리벳 구멍의 지름은 리벳 몸체 지름보다 약간 크게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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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료의 성분 가운데 그 자신은 도막이 되지 못하나 도막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은?

  1. 안료
  2. 수지
  3. 첨가제
  4. 용제
(정답률: 54%)
  • 도료는 색을 입히는 역할을 하지만, 도료 자체로는 도막을 형성시키지 못합니다. 도막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용제입니다. 용제는 도료를 분산시켜주고, 도료 입자들이 서로 붙지 않도록 방지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료의 성분 가운데 도막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용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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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장부스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강제급기, 강제배기의 상하로 피트를 가져야 한다.
  2. 내화구조로 밀폐 할 수 잇어야 한다.
  3. 내부를 점검하는 점검창이 1개소 이상이어야 한다.
  4. 도막의 건조를 위해 내부 공기 유속은 10m/s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79%)
  • 정답: "강제급기, 강제배기의 상하로 피트를 가져야 한다."

    도장부스 내부의 공기 유속이 10m/s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도막의 건조를 위해서입니다. 공기 유속이 낮으면 도막이 제대로 건조되지 않아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부스 내부의 공기 유속은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면, 강제급기, 강제배기의 상하로 피트를 가져야 한다는 조건은 도장부스 내부의 환기를 위한 것입니다. 이 조건이 없어도 도장부스는 작동할 수 있지만, 환기가 원활하지 않아 불쾌감이나 유해물질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작업환경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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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차체패널 제거부분의 마무리 작업으로 틀린것은?

  1. 용접부위는 샌더 등으로 연마
  2. 접합면의 부식 및 이물질 제거
  3. 패널 접합면의 정형 및 변형수정
  4. 도막 제거 후 접합면을 실러 도포로 방청 처리
(정답률: 62%)
  • 도막 제거 후 접합면을 실러 도포로 방청 처리는 마무리 작업이 아니라 처음에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차체패널을 제거하기 전에 수행되어야 하며, 접합면을 방수 처리하여 차량 내부로 물이 새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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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장물을 가열하여 도막의 산화 중합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단 시간에 굳어지며 부착력이 좋은 도막이 형성되는 건조방법은?

  1. 휘발 건조법
  2. 산화 건조법
  3. 열 건조법
  4. 중합 건조법
(정답률: 71%)
  • 열 건조법은 도장물을 가열하여 도막의 산화 중합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단 시간에 굳어지며 부착력이 좋은 도막이 형성됩니다. 이는 열에 의해 도막 내부의 분자들이 활성화되어 서로 결합하면서 강한 결합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 건조법은 빠르고 효과적인 도장물의 건조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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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차량의 충돌과 접촉사고 시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여 차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외형의 미적 부분을 완성하는 부품은?

  1. 펜더
  2. 범퍼
  3. 도어
  4. 후드
(정답률: 90%)
  • 차량의 충돌과 접촉사고 시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여 차체를 보호하는 것은 범퍼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범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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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바디 프레임 수정기 중 바퀴가 달려있어 차체정비를 하는 차량까지 자유로이 이동시켜 작업장 바닥이나 기둥 등에 고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폴식 바디프레임 수정기
  2. 이동식 바디프레임 수정기
  3. 정치식 바디프레임 수정기
  4. 바닥식 바디프레임 수정기
(정답률: 89%)
  • 이동식 바디프레임 수정기는 바퀴가 달려있어 차체정비를 하는 차량까지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장 바닥이나 기둥 등에 고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동식 바디프레임 수정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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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소용접에서 안전한 작업수칙으로 옳은 것은?

  1. 기름이 묻은 복장으로 작업한다.
  2. 산소밸브를 먼저 연다.
  3.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4. 역화 하였을 때는 아세틸렌 밸브를 빨리 잠근다.
(정답률: 70%)
  • 아세틸렌은 고압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 경우에는 고압의 아세틸렌이 누출되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는 먼저 산소밸브를 연 후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 다음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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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공기압축기 및 압축공기 취급에 대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전기배선, 터미널 및 전선 등에 접촉 될 경우 전기 쇼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2. 분해 시 공기압축기, 공기탱크 및 관로 안의 압축공기를 완전히 배출한 뒤에 실시한다.
  3. 하루에 한번씩 공기탱크에 고여 있는 응축수를 제거한다.
  4. 작업 중 작업자의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 압축공기를 호흡하면 작업효율이 좋아진다.
(정답률: 86%)
  • 작업 중 작업자의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 압축공기를 호흡하면 작업효율이 좋아진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압축공기는 호흡기에 유해한 먼지나 오일 등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호흡기 질환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중 땀이나 열을 식히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수분 섭취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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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가연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이나 소화기를 이용하여 소화하는 화재의 종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6%)
  • A급 화재는 일반가연성 물질인 종이, 나무, 섬유 등이 연소하는 화재로서 물이나 소화기를 이용하여 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화재 종류이며,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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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계부품에 작용하는 하중에서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하여야 할 하중은?

  1. 정 하중
  2. 교번 하중
  3. 충격 하중
  4. 반복 하중
(정답률: 82%)
  • 충격 하중은 다른 하중들과 달리 급격하게 작용하며, 예측하기 어렵고 파괴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계부품에 작용하는 하중에서 안전율을 가장 크게 하기 위해서는 충격 하중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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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줄 작업에서 줄에 손잡이를 꼭 끼우고 사용하는 이유는?

  1.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2. 중량을 높이기 위해
  3. 보관에 편리 하도록 하기 위해
  4. 사용자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정답률: 88%)
  • 손잡이를 끼우지 않으면 줄이 손에 미끄러져 사용자가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손잡이를 끼워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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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체수정 작업에서 클램프의 취급 시 안전에 유의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으로 점검,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2. 미끄러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볼트를 힘껏 조여 주어야 한다.
  3. 오일 등을 주유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4. 견인 방향과 톱니의 중심은 연장선상에서 어긋나야 안전하다.
(정답률: 76%)
  • "견인 방향과 톱니의 중심은 연장선상에서 어긋나야 안전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이유는 견인 방향과 톱니의 중심이 연장선상에서 어긋나면 클램프가 미끄러져서 작업 중에 차량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램프를 사용할 때는 이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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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작업장 작업환경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옳은 것은?

  1. 퍼티 연마시 흡진기를 사용하면 번거로운 흡진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도장실 내부 천정의 필터는 점성이 없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3. 좁은 장소에서 여러사람이 용접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차광막을 사용한다.
  4. 차체수리 작업장은 분진이 없으므로 환기장치가 불필요하다.
(정답률: 76%)
  • 좁은 장소에서 여러사람이 용접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차광막을 사용한다. - 용접 작업 시 발생하는 빛과 열로 인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차광막을 사용하여 안전 대책을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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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죽 안전화의 구비조건 중 설명이 틀린 것은?

  1. 사이즈가 맞고 안전화 앞쪽 끝에 발가락이 닿지 않을 것
  2. 발이 편하고 기분이 좋으며 작업이 쉬울 것
  3.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
  4. 기능이 편하고 가벼울 것
(정답률: 73%)
  •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가죽 안전화는 작업 중 발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작업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구부러지기 쉬워야 합니다. 따라서 "잘 구부러지지 않고 튼튼하여야 할 것"은 오히려 가죽 안전화의 구비조건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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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 중 장갑을 착용해도 되는 작업은?

  1. 목공기게 작업
  2. 해머 작업
  3. 선반 작업
  4. 중량물 운반작업
(정답률: 77%)
  • 중량물 운반작업은 손에 직접적인 위험이 없으며, 장갑을 착용하면 물건을 미끄러뜨리거나 떨어뜨리는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목공기게 작업, 해머 작업, 선반 작업은 손에 직접적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장갑 착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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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 용접기가 누전이 되었을 때 가장 옳은 행동은?

  1. 전압이 낮기 때문에 계속 용접하여도 된다.
  2. 스위치는 손대지 않고 누전된 부분을 절연시킨다.
  3. 용접기만 만지지 않으면 된다.
  4. 스위치를 끄고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 시킨다.
(정답률: 88%)
  • 전기 용접기가 누전되면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스위치를 끄고 전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시켜야 합니다. 이는 누전된 부분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전기 충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위치를 끄고 누전된 부분을 찾아 절연시키는 것이 옳은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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