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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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운전 중 파워 윈도우 스위치 작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위험성(어린이 장난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스위치는?

  1. 파워 윈도우 메인 스위치
  2. 운전석 뒤 파워 윈도우 스위치
  3. 승객석 뒤 파워 윈도우 스위치
  4. 파워 윈도우 록 스위치
(정답률: 91%)
  • 파워 윈도우 록 스위치는 파워 윈도우 스위치 작동을 잠금 상태로 만들어 어린이나 다른 승객이 실수로 창문을 열거나 닫는 등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 파워 윈도우 스위치 작동으로 인한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파워 윈도우 록 스위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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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작물의 표면부를 경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정화법
  3. 표면 웅칭
  4. 어닐링
(정답률: 75%)
  • 어닐링은 공작물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어닐링은 금속을 가열하여 결정 구조를 재배열하고 내부 응력을 제거하는 공정으로, 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열처리를 통해 금속의 물성을 개선하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정답은 어닐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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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높은 곳에서 유리컵을 떨어뜨리면 시멘트 바닥에는 깨지지만 솜 위에서는 잘 깨지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과 같은 원리로 설명이 가능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 가, 나
  2. 가, 다
  3. 나, 다
  4. 가, 나, 다
(정답률: 93%)
  • 가: 유리컵이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시멘트 바닥과 솜의 특성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과 압력의 차이로 설명 가능하다.
    나: 유리컵이 솜 위에서 떨어질 때, 솜이 충격을 흡수하고 유리컵의 운동 에너지를 분산시켜서 깨지지 않게 되는데, 이는 충격을 흡수하는 물질의 특성으로 설명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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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크랭크축 베어링에서 오일 간극이 작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오일 간극으로 인해 유압이 저하된다.
  2. 마찰이 적어 기관의 연비가 좋아진다.
  3. 유압이 낮아지고 축의 회전소음이 적어진다.
  4. 유막이 파괴되어 베어링이 소결 된다.
(정답률: 76%)
  • 오일 간극이 작을 경우, 베어링에 충분한 윤활유가 공급되지 않아 마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베어링이 고온과 고압으로 인한 유막 형성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베어링이 소결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유막이 파괴되어 베어링이 소결 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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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인 프레임(frame)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X형 프레임
  2. 회전(rotary)형 프레임
  3. 페리메터(perimeter)형 프레임
  4. 플랫(platform)형 프레임
(정답률: 82%)
  • 회전(rotary)형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의 종류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레임 종류는 X형 프레임, 페리메터(perimeter)형 프레임, 플랫(platform)형 프레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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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 기관의 회전수를 표시한는 단위는?

  1. rpm
  2. kgf-m
  3. kg/s
  4. km/h
(정답률: 96%)
  • 자동차 기관의 회전수를 표시하는 단위는 rpm입니다. rpm은 revoluti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kgf-m은 토크, kg/s는 유량, km/h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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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차체(body)측면부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1. 후드(hood)
  2. 패널(penrl)
  3. 필러(pillar)
  4. 트렁크(trunk)
(정답률: 80%)
  • 필러는 차량의 구조물 중에서 가장 큰 강성이 요구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필러는 차량의 창문을 지지하고, 차량의 무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차량이 충돌했을 때 충격을 흡수하여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필러는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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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동차의 차체모양 또는 용도에 따른 분류로 지프형 4WD 이며 험로 주행 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자동차는?

  1. 스포츠카 (sports)
  2. GT(Grand Touring)
  3. 쿠페 (Coupe)
  4. SUV(Sports Utility Vehicle)
(정답률: 92%)
  • SUV는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차체 모양과 4WD 시스템을 갖춘 자동차로, 험로 주행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프로드나 캠핑 등의 스포츠 활동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지프형 4WD와 같은 험로 주행 능력이 필요한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자동차는 SUV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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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작동시 정지거리로 옳은 것은?

  1. 공주거리 + 초기거리
  2. 제동거리 + 최종거리
  3. 초기거리 + 제동거리
  4. 공주거리 + 제동거리
(정답률: 86%)
  • 정답은 "공주거리 + 제동거리" 입니다.

    공주거리는 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한 시점부터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이동한 거리를 말합니다. 이에 반해 초기거리는 위험을 느낀 시점에서 차량과 위험물체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제동거리는 브레이크를 밟은 후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이동한 거리를 말합니다. 최종거리는 차량이 정지한 후 차량과 위험물체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험을 느낀 시점에서 차량과 위험물체 사이의 거리인 공주거리와 브레이크를 밟은 후 차량이 정지하기까지 이동한 거리인 제동거리를 합한 것이 운전자가 반응하여 차량을 정지시키는 데 필요한 총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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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축압기
(정답률: 78%)
  •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으로 "축압기"는 없습니다.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은 펌프, 터빈, 스테이터입니다.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펌프는 유체를 터빈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고, 터빈은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들어 변속기로 전달합니다.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변속기의 기어 비율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축압기"는 토크 컨버터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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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용접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리벳 이음에 비해 기밀 및 수밀성이 우수하다.
  2. 용접부의 이음 강도는 주조물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3. 이음 형상을 임의대로 선택할 수 있다.
  4. 재료의 두께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55%)
  • 이유: 용접은 열에 의해 재료를 녹여서 이음을 만들기 때문에, 이음 부위의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신뢰도가 낮다. 따라서 용접 부위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검사와 검사 결과에 따른 보강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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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Fe(철)에 12% 이상의 Cr(크롬)을 합금시켜 강한 보호피막을 생성시킴으로서 부동태화 되어 녹이 발생하지 않게 한 강은?

  1. 스테인리스강
  2. 고속도강
  3. 합금공구강
  4. 탄소공구강
(정답률: 88%)
  • 스테인리스강은 Fe(철)에 12% 이상의 Cr(크롬)을 합금시켜 강한 보호피막을 생성시킴으로서 부동태화 되어 녹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스테인리스강은 녹이 발생하지 않는 내식성이 뛰어난 강철로, 주로 식기류, 의료기기, 건축재료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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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재료가 타격이나 압연에 의해 얇고, 넓게 펴지는 성질은?

  1. 전성
  2. 인성
  3. 취성
  4. 연성
(정답률: 80%)
  • 재료가 타격이나 압연에 의해 얇고, 넓게 펴지는 성질은 "전성"입니다. 이는 재료의 분자나 결정 구조가 변형되지 않고, 단지 형태만 변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성은 금속 등의 재료에서 자주 나타나며, 금속 가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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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담금질 할 때 냉각속도를 가장 빠르게 하는 냉각제는?

  1. 소금물
  2. 물(18℃)
  3. 기름
  4. 글리세린
(정답률: 80%)
  • 소금물은 물에 소금을 섞은 것으로, 물의 냉각속도를 높여줍니다. 이는 소금이 물의 얼음점을 낮추어 얼음이 녹는 온도를 낮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담금질할 때 빠른 냉각이 필요한 경우 소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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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정투상도법은 원칙적으로 무엇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는가?

  1. 제 1 각법
  2. 제 2 각법
  3. 제 3 각법
  4. 표고 투상법
(정답률: 79%)
  • 정투상도법은 제 3 각법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빛의 진행 방향과 수직인 평면에 대해 반사각과 입사각이 같다는 법칙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물체에 빛이 닿을 때 빛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데, 이때 반사된 빛의 각도와 빛이 물체에 닿는 각도가 같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은 광학적인 계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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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복 금속 아크 용접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장비가 간단하여 이동이 용이하다.
  2.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다.
  3. 탄소 강재에 적용할 수 있다.
  4. 단위시간 당 용착량이 크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된다.
(정답률: 61%)
  • 단위시간 당 용착량이 크기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것은, 단위 시간 동안 더 많은 금속을 용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 생산량을 늘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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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과 같은 3편 L형 원통에서 B부분의 전개도로 가장 적합한 형상은?

(정답률: 76%)
  • B부분의 전개도는 원통의 옆면을 펼친 것이므로, B부분의 모양은 원통의 옆면의 모양과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B부분의 전개도는 "" 모양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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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스 절단에서 양호한 절단면을 절단면을 얻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드래그 길이가 작을 것
  2. 절단면 표면의 각이 예리 할 것
  3. 드래그의 홈이 높고 노치가 클 것
  4. 슬래그 이탈이 양호 할 것
(정답률: 70%)
  • 정답: "드래그 길이가 작을 것"

    드래그의 길이가 짧으면 절단면이 부드럽지 않고 울퉁불퉁해지기 때문에 양호한 절단면을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드래그의 길이는 충분히 길어야 합니다. 반면에 드래그의 홈이 높고 노치가 클수록 가스 흐름이 원활해지고 슬래그 이탈이 용이해져 양호한 절단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절단면 표면의 각이 예리할수록 절단면이 깨끗하게 잘립니다. 슬래그 이탈이 양호하면 절단면에 슬래그가 묻지 않아 깨끗한 절단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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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스 용접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형 팁은 가변압식 토치에 사용된다.
  2. A형 팁의 번호는 판의 두께를 표시한다.
  3. B형 팁은 프랑스 식이다
  4. B100호는 표준불꽃으로 1시간 동안 소비되는 아세틸렌의 양이 100ℓ 이다.
(정답률: 59%)
  • "A형 팁은 가변압식 토치에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A형 팁은 고정압식 토치에 사용된다. 가변압식 토치에는 B형 팁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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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불활성 가스 아크용접 와이어의 선택에 있어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모재의 화학적 성질
  2. 모재의 기계적 성질
  3. 사용할 보호 가스
  4. 용접부의 이음 형상
(정답률: 56%)
  • "모재의 화학적 성질"은 올바른 고려 사항입니다. 모재의 화학적 성질은 용접 중 발생할 수 있는 화학 반응과 부식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아크용접 와이어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스테인리스강 용접 시에는 환원성 가스를 사용하여 산화를 방지하고, 알루미늄 용접 시에는 산화막 제거를 위한 적절한 청정도를 유지하는 등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재의 화학적 성질은 아크용접 와이어 선택에 있어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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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승용차의 패널을 만드는데 주로 쓰이는 냉간 압연강판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표면이 매끄럽다.
  2. 기계적 성질이 좋다.
  3. 얇은 판도 만들 수 있다.
  4. 800℃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늘린 강판이다.
(정답률: 86%)
  • 800℃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늘린 강판이라는 것은 열처리 과정을 거쳐 제작된 강판이라는 뜻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강판의 기계적 성질이 좋아지고, 얇은 판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800℃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늘린 강판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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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순동의 성질로 틀린 것은?

  1. 전기 및 열의 전도성이 우수하다.
  2. 가공성이 우수하다
  3. 잘 부식되지 않는다.
  4. 비중은 2.7 이다
(정답률: 75%)
  • 순동의 성질로 틀린 것은 "비중은 2.7 이다" 입니다. 순동의 비중은 8.9으로, 이는 철과 비슷한 무게입니다. 따라서, 순동은 비교적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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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격이 싸고 제진성능도 좋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진재료는?

  1. 우레탄계 제진재료
  2. 수 고무계 제진재료
  3. 수지 구속형 제진재료
  4. 아스팔트계 제진재료
(정답률: 69%)
  • 아스팔트계 제진재료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제진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고 방수성이 높아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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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에 사용되는 탄산가스(CO2 GAS)의 순도로 옳은 것은?

  1. 90.5% 이상
  2. 95.5% 이상
  3. 98.5% 이상
  4. 99.5% 이상
(정답률: 72%)
  •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에서는 순도가 높은 CO2 GAS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CO2 GAS가 용접 시에 산화방지 및 용융금속 보호를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도가 높을수록 용접 품질이 향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 GAS의 순도는 99.5%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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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불변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바(Inver)
  2. 고속도강(High speed steel)
  3. 엘린바(Elinbar)
  4. 플라티나이트(Platinite)
(정답률: 66%)
  • 고속도강은 불변강이 아닙니다. 불변강은 열처리에 의해 경도가 변하지 않는 강철로, 주로 공구 제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고속도강은 열처리 후에도 경도가 유지되는 특수강으로, 고속 절삭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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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클램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볼트를 강하게 체결한 경우 견이 방향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2. 클램프에 힘을 가하는 경우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하여야 한다.
  3. 견인작업으로 힘이 가해지면 톱니가 패널에서 미끄러지는 구로로 되어 있다.
  4. 클램프는 안전을 위해 가급적 자신의 체형과 체력에 맞고 사용에 익숙한 것 하나만을 지정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9%)
  • 클램프는 톱니 부분이 패널에 밀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톱니가 패널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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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체 데이텀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차체의 수직적 높이의 측정을 위해 만든 기본 가상축
  2. 차체의 수평적 길이의 측정을 위해 만든 기본 가상축
  3. 차체의 수평적 넓이의 측정울 위해 만든 기본 가상축
  4. 차체의 수직적 대각선의 측정을 위해 만든 기본 가상축
(정답률: 72%)
  • 차체 데이텀은 "차체의 수직적 높이의 측정을 위해 만든 기본 가상축"입니다. 이는 차량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상축으로, 차량의 중심선에서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차체의 수직적 대각선이나 수평적 길이, 넓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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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리어범퍼 탈착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실 리어 트림 및 콤비네이션 램프 탈거
  2. 리어 범퍼 로워 마운팅 리테이너 탈거
  3. 리어 범퍼 어퍼 마운팅 스크류 및 리테이너 탈거
  4. 센터 필러 트림 탈거
(정답률: 84%)
  • 센터 필러 트림은 리어 범퍼 탈착과 관련이 없는 부분이므로, 리어 범퍼 탈착 과정에서는 탈거하지 않는다. 따라서 "센터 필러 트림 탈거"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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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1. 크레이터링
  2. 핀홀
  3. 흐름
  4. 침전
(정답률: 77%)
  •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하면 표면에 기체나 증기가 발생하여 도막 내부에서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도막 내부에서 기체나 증기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도막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고 나가게 되는데, 이러한 작은 구멍을 핀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두꺼운 도막을 급격히 가열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은 핀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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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론트 도어의 구성품으로 틀린 것은?

  1. 인사이드 핸들
  2. 암 레스트 고정 스트류
  3. 트림 훼스너
  4. 디플렉터
(정답률: 68%)
  • 디플렉터는 프론트 도어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디플렉터는 차량의 외부 공기를 유도하여 차량 내부의 공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주로 차량의 윈도우나 썬루프 등에 장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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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측정 장비에 의한 손상분석 4가지 기본요소가 아닌것은?

  1. 센터라인
  2. 레벨
  3. 테이템
  4. 맥퍼슨 스트럿 타워
(정답률: 86%)
  • 맥퍼슨 스트럿 타워는 측정 장비가 아니라 구조물의 일종으로, 손상분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4가지 기본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맥퍼슨 스트럿 타워는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로, 구조물의 중앙에 설치된 수직 지지대와 대각선 지지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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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자동차 차체패널 교환 작업 비율이 가장 낮은 패널은?

  1. 리어 범퍼
  2. 쿼터 패널
  3. 라디에이터 스포트 패널
  4. 사이드 멤버
(정답률: 54%)
  • 사이드 멤버는 자동차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차체의 구조적인 중요성이 높기 때문에 교환 작업이 비교적 어렵고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자동차 차체패널 교환 작업 비율이 가장 낮은 패널은 사이드 멤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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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도막의 두께, 도막의 강인성과 내구성을 준다.
  2. 무기안료는 유기안료보다 색상이 아름답고 선명하다.
  3. 착색 및 은폐력, 내약품성, 내열성, 내광성, 내후성 등을 부여한다.
  4. 도료용 안료는 그 조성에 따라 무기안료와 유안료로 나뉜다.
(정답률: 75%)
  • "무기안료는 유기안료보다 색상이 아름답고 선명하다." 이유는 간단하게 말해, 무기안료는 화학적으로 안정적이며, 빛에 노출되어도 색상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유기안료는 화학적으로 불안정하며, 빛에 노출되면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안료를 사용하면 더 아름다운 색상과 선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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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의 화물실과 객실이 한 공간으로 된 승용차는?

  1. 노치백
  2. 리어백
  3. 해치백
  4. 컨버터블
(정답률: 79%)
  • 해치백은 자동차의 화물실과 객실이 하나로 이루어진 형태로, 뒷좌석을 접으면 화물실과 연결되어 큰 물건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노치백, 리어백, 컨버터블은 모두 승용차의 객실과 화물실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이므로 정답은 해치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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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인 프레임 기준선이 아닌 것은?

  1.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2. 앞, 뒤 차축의 중심선
  3. 프레임 중앙 아래쪽 수평부분의 밑바닥
  4. 프레임 중앙 수직부분의 옆면
(정답률: 48%)
  • 프레임 중앙 수직부분의 옆면은 일반적인 기준선이 아닙니다. 이는 자전거의 기하학적인 형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레임의 디자인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자전거를 조립하거나 수리할 때 중요한 참고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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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레임 수정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프레임의 상하 굽음은 도우져로 당기기만 하면 된다.
  2. 프레임의 변형이 심하더라도 가급적 열을 가하지 않는다.
  3. 프레임 수정기를 설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되므로 대파 차량에만 사용한다.
  4. 프레임 수정기는 당기는 작업만 할 수 있고 미는 작업은 할 수 없다.
(정답률: 73%)
  • 프레임 수정기는 열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열에 의해 프레임이 더욱 굽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열을 가하지 않고 도우져로 당기는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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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프레이건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흡상식건
  2. 중력식건
  3. 피스건
  4. 에어 데스트건
(정답률: 67%)
  • 에어 데스트건은 스프레이건이 아닌, 에어 브러시로 분류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틀린 것은 에어 데스트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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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레임의 수정 작업에서 전체적인 작업 공정을 고려할 때 계측기를 사용하면 좋은 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확한 작업 공정을 세울 수 있다.
  2. 정확한 교정을 할 수 있다.
  3.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
  4.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정답률: 82%)
  • 계측기를 사용하면 작업을 더욱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 공정을 더욱 정확하게 세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계측기를 사용하면 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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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차체부품으로 센터필러 신품패널의 플랜지부위에 구멍을 뚫어 플러그용접을 하기 위한 펀칭가공의 지름으로 적당한 것은? (단, 2겹 패널이다.)

  1. 1 ~ 2 mm
  2. 3 ~ 5 mm
  3. 6 ~ 8 mm
  4. 10 ~ 13 mm
(정답률: 53%)
  • 센터필러 신품패널의 플랜지부위에 구멍을 뚫어 플러그용접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당한 지름의 구멍이 필요합니다. 2겹 패널이므로 두께가 적어도 2배가 되는 4mm 이상의 지름이 필요합니다. 또한, 너무 큰 지름은 패널의 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10mm 이상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6 ~ 8mm가 적당한 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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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용도 중 틀린 것은?

  1. 대각 비교나 포인트 간의 거리를 측정한다.
  2.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한다.
  3. 장애물이 있는 부위의 거리를 측정한다.
  4. 트램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54%)
  • 정답은 "트램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입니다.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차량의 휠 베이스와 휠 트랙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대각 비교나 포인트 간의 거리, 장애물이 있는 부위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판독하는 것은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주요 용도 중 하나입니다. 차량의 중심선을 정확히 측정하여 휠 베이스와 휠 트랙을 조정함으로써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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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판재를 구부리거나 절단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가공 작업은?

  1. 주조가공
  2. 단조가공
  3. 판금가공
  4. 전조가공
(정답률: 73%)
  • 판재를 가공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작업은 판금가공이라고 합니다. 주조가공은 액체 금속을 주형에 부어 만드는 작업, 단조가공은 금속을 가열하여 모양을 만드는 작업, 전조가공은 금속을 덩어리로 만들어 가공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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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해머의 종류 중 해머의 모양이 길게 휘어진 모양이며, 머리가 둥글게 되어 있어 거친 부분 작업용으로 깊은 부분의 작업에 적합한 해머는?

  1. 고르기 해머
  2. 딘킹 해머
  3. 크로스 페인 해머
  4. 펜더 범핑 해머
(정답률: 58%)
  • 펜더 범핑 해머는 길게 휘어진 모양과 둥글게 된 머리로 구성되어 있어, 깊은 부분의 작업에 적합하며, 특히 자동차의 바디 리페어 작업에서 사용되는 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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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블랭킹
  2. 트리밍
  3. 셰이빙
  4. 드로잉
(정답률: 65%)
  • 전단 가공은 주로 금속 가공에서 사용되며, 블랭킹, 트리밍, 셰이빙은 모두 금속 시트를 원하는 모양으로 자르거나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드로잉은 금속 시트를 특정한 형태로 끌어 당겨서 더 얇고 긴 형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드로잉은 전단 가공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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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장부스의 사용 시 준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바닥은 물청소 실시와 적정 습도를 유지한다.
  2. 콘트롤 박스의 계기판 작동 시 순서에 의해 작동시킨다.
  3. 도장 부스실은 완전 개방된 상태로 유지한다.
  4. 도장 작업 완료 후 페인트 분진이 완전 제거 되도록 환풍기를 2~3분 정도 연장가동 한다.
(정답률: 86%)
  • "도장 부스실은 완전 개방된 상태로 유지한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도장 부스실은 완전히 밀힌 상태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완전 개방된 상태로 유지하면 외부 공기나 먼지 등이 들어와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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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레임의 상하 굽음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체인과 프랜지 훅을 사용하여 사이드 멤버를 고정시킨다.
  2. 굽은 부분은 잭으로 밀어 올린다..
  3. 굴곡의 수정과 동시에 가압상태로 사이드 멤버의 위쪽 또는 아래쪽 주름을 수정한다.
  4. 굽은 부분은 900 ~ 1200°c이하로 가열한다.
(정답률: 72%)
  • 프레임의 상하 굽음을 수정하는 방법 중에서 "굽은 부분은 900 ~ 1200°c이하로 가열한다."는 틀린 방법입니다. 이유는 이 방법은 굽힌 부분을 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열처리 방법으로, 굽힌 부분을 수정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프레임의 상하 굽음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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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차의 프레임교정에서 차체 치수(규정치수)가 정확하지 않았을 때,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의 편마모 발생
  2. 주행 중 핸들 떨림
  3. 휠 얼라이먼트와는 무관함
  4. 단차 및 간극 불량으로 소음 발생
(정답률: 89%)
  • 프레임 교정 시 차체 치수가 정확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편마모 발생, 주행 중 핸들 떨림, 단차 및 간극 불량으로 소음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휠 얼라이먼트는 타이어와 바퀴의 정렬 상태를 조정하는 작업으로, 차체 치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체 치수가 정확하지 않아도 휠 얼라이먼트는 올바르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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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2. 내열성이 뛰어날 것
  3. 침전물이 없을 것
  4. 광택이 뛰어날 것
(정답률: 86%)
  • 프라이머의 요구 조건 중 "광택이 뛰어날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프라이머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는 요구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프라이머는 주로 표면을 처리하여 부식, 마모, 접착력 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층간의 밀착성이 좋을 것, 내열성이 뛰어날 것, 침전물이 없을 것 등의 요구 조건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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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패널 절단용 에어공구로 틀린 것은?

  1. 에어치즐
  2. 에어쉐어
  3. 라쳇
  4. 에어소우
(정답률: 84%)
  • 라쳇은 패널 절단용 에어공구가 아닙니다. 라쳇은 손으로 조작하여 회전력을 이용해 나사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패널 절단용 에어공구로는 에어치즐, 에어쉐어, 에어소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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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퍼티 연마 시 샌드페이퍼의 선택이 틀린 것은?

  1. 거친연삭 시 : #80
  2. 면 만들기 시 : #120~180
  3. 페이퍼의 자국 제거 시 : #240
  4. 표면조성 시 : #600
(정답률: 63%)
  • 퍼티 연마 시에는 보통 처음에 거친 연삭을 하기 위해 #80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하고, 이후에는 면을 만들기 위해 #120~180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페이퍼의 자국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240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표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600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하는 것은 틀린 선택입니다. #600은 너무 미세한 조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퍼티의 표면을 너무 매끄럽게 만들어버리고, 이후에 필요한 접착력이나 도료의 부착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240 이하의 샌드페이퍼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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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피어 쿼터패널(C필러)을 절단 후 복원 수리 시 용접이음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I형 이음
  2. V형 이음
  3. X형 이음
  4. H형 이음
(정답률: 74%)
  • 피어 쿼터패널은 C필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절단 후 복원 수리 시 용접이음 방법으로는 I형 이음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C필러의 형태가 I자 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형 이음은 C필러의 형태와 일치하여 강도와 안정성이 높아지며, 용접 후 마무리 작업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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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안전보건법 상 작업현장 안전ㆍ보건표지 색채에서 화학물질 취급장소에서의 유해 위험 경고 용도로 사용되는 색채는?

  1. 빨간색
  2. 노란색
  3. 녹색
  4. 검은색
(정답률: 73%)
  • 빨간색은 위험하고 경고를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빨간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현장에서 유해한 화학물질을 다룰 때 빨간색 안전ㆍ보건표지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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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 작업 시에는 보호안경을 사용 할 것
  2. 철재를 절단할 때는 철편이 튀는 방향에 주의할 것
  3.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
  4. 담금질 된 재료는 깎아내지 말 것
(정답률: 93%)
  •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칠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자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무렵에는 세게 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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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비용 기계의 검사, 유지,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1. 동력기계의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
  2. 동력기계의 이동장치에는 동력 차단장치를 설치한다.
  3. 동력 차단장치는 작업자 가까이에 설치한다.
  4. 청소할 때는 운전을 정지한다.
(정답률: 88%)
  • "동력기계의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동력기계의 급유 시에는 반드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유는 급유 시에는 기계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서 기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유 시에는 기계를 정지시키고 유압압력을 떨어뜨린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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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압축기에서 공기필터의 교환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압축기를 정지시킨 후 작업한다.
  2. 고정된 볼트를 풀고 뚜껑을 열어 먼지를 제거한다.
  3. 필터는 깨끗이 닦거나 압축공기로 이물을 제거한다.
  4. 필터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여 조립한다.
(정답률: 90%)
  • 필터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는 이유는 공기압축기에서 사용되는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와 오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터에 기름을 칠함으로써 필터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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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사고율 중 도수율(빈도율)을 나타내는 표현식은?

  1. (연간 사상자수/평균 근로자 수) × 1000
  2. (사고 건수/연근로 시간 수) × 1000000
  3. (노동 손실일수/노동 총시간 수) × 1000
  4. (사고 건수/노동 총시간 수) × 1000
(정답률: 74%)
  • 정답은 "(사고 건수/연근로 시간 수) × 100000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고 건수: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의 수
    - 연근로 시간 수: 일정 기간 동안 근로자들이 일한 시간의 총합

    따라서, 사고 건수를 연근로 시간 수로 나누어 도수율(빈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1000000을 곱하여 만명당 사고 건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근로자들이 일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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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호구 선택 시 요구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용목적에 적합하여야 한다.
  2. 한국산업표준에 적합해야 한다.
  3. 작업행동에 방해되지 않아야 한다.
  4. 착용이 빨라야하므로 약간 헐거워야 한다.
(정답률: 94%)
  • "착용이 빨라야하므로 약간 헐거워야 한다."는 틀린 요구사항입니다. 보호구는 착용자의 몸에 꼭 맞아야 하며, 착용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헐거움은 보호구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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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 용접 시 가장 적합한 보안경의 차광번호는?

  1. # 0 ~ 2
  2. # 4 ~ 5
  3. # 9 ~ 10
  4. # 11 ~ 12
(정답률: 65%)
  • 가스 용접 시에는 강한 빛과 열이 발생하므로 보안경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보안경의 차광번호는 #4~5입니다. 이유는 이 범위의 차광번호는 용접 시 발생하는 빛과 열을 적절히 차단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2는 너무 밝아서 눈을 보호하지 못하고, #9~10, #11~12는 너무 어두워서 용접 작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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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람이 평면상에서 넘어지는 재해 사고는?

  1. 협착
  2. 전도
  3. 낙하
  4. 비래
(정답률: 73%)
  • 사람이 평면상에서 넘어지는 재해 사고는 주로 전도로 발생합니다. 이는 사람이 넘어지면서 발생하는 충격이 지면을 타고 몸 전체에 전달되어 다리, 골반, 등과 같은 부위에 큰 힘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충격으로 인해 골절, 타박상, 내부 출혈 등의 다양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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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장력 강판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소형화
  2. 높은 견고성
  3. 소음진동의 개선
  4. 내구성
(정답률: 78%)
  • 고장력 강판의 장점 중에서 "소형화"는 틀린 것입니다. 고장력 강판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높은 견고성을 가지며, 소음진동의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형화는 강판의 두께와 크기를 줄이는 것인데, 고장력 강판은 두께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소형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형화"는 고장력 강판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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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계측작업에서 센터링 게이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것은?

  1. 전면 부위에서 후면 부위까지 4 ~ 5조의 게이지를 설치하여 바라본다.
  2. 간단하게 취급할 수 있으며 계측 방법도 간단하다.
  3. 어느 부분이 어느 정도 손상이 있는 가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4. 관측하는 눈의 위치에 따라 손상 상태가 동일하게 나타난다.
(정답률: 68%)
  • "관측하는 눈의 위치에 따라 손상 상태가 동일하게 나타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센터링 게이지를 사용할 때 관측하는 눈의 위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눈의 위치가 다르면 손상 상태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센터링 게이지를 사용할 때는 정확한 관측 위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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