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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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다음 중 국제단위계(SI단위)로 틀린 것은?

  1. m/s
  2. Pa
  3. m/s2
  4. mile/h
(정답률: 79%)
  • 답은 "mile/h"입니다.

    국제단위계(SI단위)는 미터법을 기반으로 하며, 거리는 미터(m), 질량은 킬로그램(kg), 시간은 초(s)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mile/h"는 미국의 단위계인 마일(mile)과 시간의 단위인 시간(h)로 표시되기 때문에 국제단위계(SI단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 국제단위계(SI단위)는 미터, 킬로그램, 초 등의 단위를 사용하며, 마일과 시간의 단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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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에서 프론트 바디로 구분하기 어려운 패널은?

  1. 후드 패널
  2.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3. 쿼터 패널
  4. 에이프런 패널
(정답률: 65%)
  • 쿼터 패널은 모노코크 바디의 측면을 이루는 패널로, 프론트 바디와 리어 바디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프론트 바디와 리어 바디 중간에 위치하며, 따라서 프론트 바디와 구분하기 어려운 패널입니다. 반면 후드 패널은 엔진 컴포넌트를 보호하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은 라디에이터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에이프런 패널은 차량의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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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질이 고체로부터 직접 기체로 변화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발열
  2. 용융
  3. 융해
  4. 승화
(정답률: 83%)
  • 고체 상태에서 기체 상태로 직접 변화하는 과정을 승화라고 합니다. 이는 고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하는 용융과는 구분되며, 기체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도 발열이 아닌 승화열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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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서 윤활유 소비가 과다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스톤 링의 마모
  2. 실린더의 마모
  3. 밸브 스탬 실(seal)의 손상
  4. 수온조절기(서모스탯)의 열림 유지
(정답률: 88%)
  • 윤활유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마모로부터 보호하고, 부품 간 마찰을 감소시켜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수온조절기(서모스탯)가 열림 상태로 유지되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 윤활유의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품 간 마찰이 증가하고, 피스톤 링, 실린더, 밸브 스탬 실 등의 부품이 빠르게 마모되어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온조절기(서모스탯)의 열림 유지는 윤활유 소비가 과다한 직접적인 원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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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이 자동차를 측면에서 보았을때, 킹핀의 중심선이 노면에 수직인 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스러스트 각
(정답률: 81%)
  • 자동차의 바퀴가 노면과 만나는 지점을 중심으로 회전할 때, 캐스터는 바퀴의 중심선이 노면에 수직인 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전방으로 주행할 때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이는 상태는 캐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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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고정된 지붕이 있고 트렁크 부분이 튀어 나와 있는 일반적인 승용차를 통칭하는자동차는?

  1. 세단(sedan)
  2. 쿠페(coupe)
  3. 컨버터블(Convertible)
  4. 웨건(Wagon)
(정답률: 86%)
  • 고정된 지붕과 트렁크 부분이 튀어나와 있는 일반적인 승용차를 세단이라고 부릅니다. 쿠페는 차체가 낮고 스포티한 디자인의 2도어 차량을 말하며, 컨버터블은 지붕이 개방되는 오픈카를 말합니다. 웨건은 승용차와 유사하지만 뒷부분이 확장되어 더 많은 수하물을 운반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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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각 온도의 단위 중 틀린 것은?

  1. 섭씨온도 : ℃
  2. 화씨온도 : ℉
  3. 절대온도 : K
  4. 랭킨온도 : D
(정답률: 89%)
  • 랭킨온도는 온도의 절대값을 사용하는 절대온도 체계 중 하나이지만, 다른 체계들과 달리 절대온도 0도가 절대적인 영도가 아니라 절대영도 0도와 물의 끓는점이 일치하는 지점을 491.67도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랭킨온도는 다른 체계들과 달리 0도가 절대적인 영도가 아니며, 이것이 틀린 단위라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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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플라이와 비드 부분의 총칭으로, 타이어에서 트래드, 사이드월, 벨트를 제거한 부분은?

  1. 비드
  2. 브레이커
  3. 트레드
  4. 카커스
(정답률: 82%)
  • 카커스는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부분으로, 플라이와 비드 부분을 합친 총칭입니다. 트래드, 사이드월, 벨트 등을 제거한 부분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카커스는 타이어의 핵심 부분 중 하나이며, 안전한 운전을 위해 꼭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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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한 개 보다 두 개의 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전구의 불빛이 더 밝아진다.
  2. 전압의 표시는 A 로 표시한다
  3. 전압은 전자의 이동을 방해한다
  4. 전압은 전기의 양을 말한다
(정답률: 79%)
  • 한 개 보다 두 개의 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전구의 불빛이 더 밝아진 이유는, 두 전지가 직렬로 연결되면 전압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전압은 전기의 양과는 관련이 없으며, 전압의 표시는 V로 표시됩니다. 전압은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의 이동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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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노코크 바디가 앞 또는 뒤쪽엣 충격을 받았을 때 충돌에너지를 흡수하여 찌그러지게 만든 부위는?

  1. 사이드 실
  2. 템퍼링
  3. 클러시 포인트
  4. 린포스먼트
(정답률: 76%)
  • 모노코크 바디가 충격을 받았을 때, 충돌에너지를 흡수하여 찌그러지게 만든 부위를 클러시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는 바디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디자인된 부위로, 충격을 흡수하여 바디의 구조물을 보호하고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모노코크 바디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클러시 포인트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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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면경화 열처리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침탄법
  2. 질화법
  3. 고주파경화법
  4. 향온열처리법
(정답률: 71%)
  • 표면경화 열처리 방법 중에서 "향온열처리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향온열처리법"이 아니라 다른 세 가지 방법 중 하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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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용접시 열영향부의 균열이 아닌 것은?

  1. 비드밑 균열
  2. 토(TOE) 균열
  3. 비드 균열
  4. 크레이터 균열
(정답률: 58%)
  • 크레이터 균열은 용접시 발생하는 균열 중에서 열영향부의 균열이 아닙니다. 크레이터 균열은 용접이 끝나고 난 뒤 용접 부위의 중심부에 발생하는 균열로, 용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용접 부위의 중심부가 수축하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열영향부의 균열과는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균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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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금속재료의 결정입자로 된 조직을 바꿔서 필요한성질의 금속을 얻을 때 취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합금 방법
  2. 열처리 방법
  3. 냉간 및 열간 가공법
  4. 절단 가공 방법
(정답률: 73%)
  • 절단 가공 방법은 금속재료의 결정입자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입자가 형성된 금속재료를 자르거나 절단하여 필요한 모양으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재료의 성질을 바꾸는 방법이 아니므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절단 가공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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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황동계 합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Zn 40%에서 인장 강도가 최대이다.
  2. 7 : 3 황동은 주로 냉간 가공의 프레스 성형에 사용된다.
  3. 6 : 4 황동은 열간 가공 혹은 주조용으로 사용된다.
  4. Zn 40%에서 연신률이 최대이다.
(정답률: 65%)
  • "Zn 40%에서 연신율이 최대이다."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Zn 40%에서 연신율이 최대인 이유는, 황동계 합금에서 아연 함량이 증가할수록 연신율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연이 황동의 결정 구조를 세분화시켜 결정의 이동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연 함량이 40%인 황동계 합금에서 연신율이 최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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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KS규격 중 기계 부분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1. KS B
  2. KS D
  3. KS C
  4. KS A
(정답률: 72%)
  • KS B는 기계 부분에 해당합니다. 이는 KS B가 기계 및 장치, 기계 부품, 기계용 자재 등을 다루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KS D는 전기 부분, KS C는 건축 부분, KS A는 일반적인 품질 관리 부분을 다루는 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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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열가소성 플라스틱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1, 3, 4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PP
  2. UR
  3. TPUR
  4. PC
(정답률: 76%)
  •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는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TPUR은 열가소성 플라스틱 중에서도 열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P와 PC는 열에 대한 내성이 낮고, UR은 열에 대한 내성은 있지만 TPUR보다는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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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용접선 시작부와 종단부의 결함을 줄이기 위하여 시작부와 종단부에 모재와 같은 재질의 보조판을 붙여서 용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보조판을 무엇이라하는가?

  1. 엔드탭
  2. 가우징
  3. 스캘럽
  4. 스트롱백
(정답률: 71%)
  • 보조판이 용접선의 끝 부분에 붙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엔드"라는 단어가 들어간 "엔드탭"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가우징"은 측정 도구의 일종이며, "스캘럽"은 표면의 곡률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스트롱백"은 접착제의 상표명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엔드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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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철의 5대 원소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1. 구리(CU)
  2. 망간(Mn)
  3. 규소(Si)
  4. 인(p)
(정답률: 64%)
  • 철(Fe), 니켈(Ni), 코발트(Co), 크롬(Cr), 마그네슘(Mg)은 철의 5대 원소입니다. 구리(Cu)는 철의 5대 원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구리가 철과는 화학적 성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구리는 철보다 더 부식성이 높고, 더 연성이 좋으며, 전기 전도도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구리는 철과는 별개의 원소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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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피복 금속 아크 용접기의 용접 전원의 특성 중 관계 없는 것은?

  1. 아크의 발생이 용이하고 안정하게 유지할수 있을것
  2. 아크의 길이가 변화하여도, 전류의 변화가 적을것
  3. 단락전류가 클 것
  4. 부하전류가 변화하여도 단자 전압이 변화하지 않을것
(정답률: 78%)
  • 단락전류는 회로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전류로, 용접기의 용접 전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단락전류가 클 것이라는 것은 용접 전원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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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장력 강판이 일반 강판에 비해 가장 우수한점은?

  1. 인장 강도와 항복점
  2. 내열성과 내식성
  3. 탄성과 소성
  4. 용접성과 도장성
(정답률: 68%)
  • 고장력 강판은 일반 강판에 비해 인장 강도와 항복점이 높기 때문에 더욱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장 강도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힘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며, 항복점은 재료가 얼마나 많은 힘을 받아도 변형 없이 원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장력 강판은 더욱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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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차체정비

21. 링끝이 절개된 부분을 도면에 표시할 때 그부분이 어느 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은가?

(정답률: 82%)
  • 링끝이 절개된 부분은 그리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므로, 도면에 표시할 때는 항상 링의 위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표준화된 표기법이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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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어와 바디사이에 부착되어 비, 바람, 물 및 먼지의 침입을 방지함과 동시에 도어 개폐시의 충격완화와 진동방지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도어프레임
  2. 도어웨더스트립
  3. 스폰지
  4. 글래스
(정답률: 83%)
  • 도어웨더스트립은 도어와 바디사이에 부착되어 비, 바람, 물 및 먼지의 침입을 방지하면서 도어 개폐시 충격완화와 진동방지 역할을 하는데, 이는 다른 보기인 도어프레임, 스폰지, 글래스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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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미그아크(MIG Arc)용접 토치 케이블의 구조 중 용접 와이어를 콘택트 팁 끝까지 운반하기 위한 접속선은?

  1. 가스 호스
  2. 파워 메인 케이블
  3. 플랙시블 라이너
  4. 제어 회로 리드
(정답률: 65%)
  • 플랙시블 라이너는 용접 와이어를 콘택트 팁 끝까지 운반하기 위한 접속선으로, 유연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용접 와이어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가스 호스는 가스를 용접 부위로 운반하기 위한 것이고, 파워 메인 케이블은 용접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것입니다. 제어 회로 리드는 용접 전류 및 전압을 제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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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 수는 모두 몇 개인가?

  1. 8
  2. 9
  3. 14
  4. 17
(정답률: 73%)
  • 체심 입방격자는 총 8개의 꼭짓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꼭짓점에는 원자가 하나씩 위치하므로,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 수는 8개입니다. 하지만 중앙에 있는 원자도 하나 더 있으므로, 총 원자 수는 8+1=9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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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차체 박판 용접시 CO2 아크용접 요령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토치의 기울기는 10~15도 정도이다.
  2. 토치 이동속도는 1분당 1M정도이다
  3. 맞대기 용접은 연속적으로 용접한다.
  4. 모재와 팁의 거리는 10mm 전 후 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맞대기 용접은 연속적으로 용접한다." 입니다.

    맞대기 용접은 두 개의 판을 맞대어 끝부분을 용접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연속적으로 용접을 하여 강도를 높이기 때문에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까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맞대기 용접은 연속적으로 용접한다."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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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멤버와 휠 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잡아당겨지고,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균열
  2.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
  3. 아래쪽 - 절손, 위 부분 - 균열
  4. 아래쪽 - 만곡, 위 부분 - 절손
(정답률: 69%)
  • 사이드멤버 아래쪽은 잡아당겨지는 힘에 의해 인장력이 작용하게 되어 만곡이 발생하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되어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아래쪽 - 균열, 위 부분 - 만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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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저항 스포트 용접기의 용접 암과 전극의 선택에서 주의 사항으로 틀린것은?

  1. 상하의 암은 평행하게 장착한다.
  2. 전극을 바르게 상하 정렬 시킨다
  3. 전극 팁의 접촉면을 완전히 평행하게 다듬질한다.
  4. 용접 하려고하는 부분에 적합하고 가능한 긴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77%)
  • 용접 하려고하는 부분에 적합하고 가능한 긴 것을 사용한다는 것은 용접할 부분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적절한 용접 암과 전극을 선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용접 암과 전극이 너무 작거나 짧으면 용접 부위에 충분한 전류가 공급되지 않아 용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부위에 맞는 적절한 크기와 길이의 용접 암과 전극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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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의 용도중 틀린 것은?

  1. 차체 하부의 중심선을 측정한다.
  2. 사이드 스웨이를 측정한다.
  3. 대각선을 측정한다.
  4. 카울부를 측정한다.
(정답률: 62%)
  •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차체 하부의 중심선, 사이드 스웨이, 카울부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대각선을 측정하는 용도는 아닙니다. 대각선을 측정하는 도구는 다른 도구들과 함께 사용하여 차체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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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면으로 충격을 받은 자동차 프레임에는 응력이 집중될 우려가 있다. 이때 프레임의 어느 부분을 우선 살펴야 하는가?

  1. 평면부위
  2. 천공부위
  3. 고정부위
  4. 천장부위
(정답률: 64%)
  • 정면 충격을 받은 자동차 프레임에서는 충격이 집중되는 부위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천공부위이다. 천공부위는 프레임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구멍을 뚫어놓은 부분으로, 충격이 집중되면 천공부위에서 응력이 발생하여 프레임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정면 충격을 받은 자동차 프레임에서는 천공부위를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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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퍼티를 경화제와 혼합할 때 사용하며 규정된 규격은 없고 용도에 알맞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1. 스크레이퍼
  2. 주걱
  3. 이김판(정반)
  4. 와이어 브러시
(정답률: 68%)
  • 이김판(정반)은 퍼티와 경화제를 혼합할 때 사용하는데, 이 규격은 정해져 있지 않고 용도에 맞게 만들어 사용한다. 따라서 이김판(정반)이 정답이다. 스크레이퍼, 주걱, 와이어 브러시는 퍼티를 다룰 때 사용되는 도구이지만, 이김판(정반)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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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차체 파손을 판독하기 위해서 센터링게이지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잘못된것은?

  1. 게이지는 반드시 차량을 네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치한다.
  2. 베이스는 반드시 게이지 설치를 해야한다.
  3. 게이지는 반드시 파손부위에 집중적으로 건다.
  4. 기준 참조점에 걸고,다음 게이지는 파손부위에 건다
(정답률: 82%)
  • "게이지는 반드시 파손부위에 집중적으로 건다."가 잘못된 것이다. 센터링게이지는 차체의 균형을 잡기 위해 차체의 네 부분에 걸어서 사용하는데, 파손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걸면 차체의 균형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부위에 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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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포트 제거 드릴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나사
  2. 스프링
  3. 센터 파이로트
  4. 치즐
(정답률: 68%)
  • 스포트 제거 드릴은 나사를 풀기 위한 도구이며, 스프링은 드릴의 작동 원리에 필요한 부품입니다. 센터 파이로트는 드릴이 나사에 정확하게 위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치즐은 스포트 제거 드릴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치즐은 다른 종류의 드릴이나 공구와 함께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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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료를 구성하는 사항중 도료의 목적을 결정하는 재료는?

  1. 수지
  2. 용제
  3. 첨가제
  4. 안료
(정답률: 59%)
  • 도료의 목적은 색상을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결정하는 재료는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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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레임교정용 장비 선택시 사용자의 자세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사전에 장비에 대한 지식을 파악한다.
  2. 고가의 장비를 선택한다.
  3. 안전에 대한 교육이 필요없다.
  4. 장비 선택 시 시간 단축을 중점적으로 고려한다.
(정답률: 88%)
  • 프레임교정용 장비는 사용하기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사전에 장비에 대한 지식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장비의 작동 원리와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장비를 올바르게 조작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장비에 대한 지식을 파악한다."가 가장 바람직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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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금퍼티의 특성 중 거리가 먼 것은?

  1. 강판면에 부착력이 강하다.
  2. 두껍게 도포할 수 있다.
  3. 입자가 미세하다.
  4. 내충격성, 내수축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63%)
  • 판금퍼티의 특성 중 거리가 먼 것은 "입자가 미세하다." 입니다. 이는 입자의 크기가 작아서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강한 부착력을 가지며, 두껍게 도포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자가 미세하므로 내충격성과 내수축성이 우수하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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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차체판금 퍼티작업 방법으로 가장 옳은것은?

  1. 한번 퍼티 도포량 높이는 5mm정도가 적당하다.
  2. 혼합용 정반이 없다면 판재나 두꺼운 종이를 써도 무방하다
  3. 한번 도포량 만큼씩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양을 혼합해서 두고쓰는것이 좋다
  4.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으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한다.
(정답률: 78%)
  • 차체판금 퍼티작업에서 공기의 거품이 남아 있으면 도막 파열의 원인이 되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퍼티가 건조되면서 공기가 밀폐된 공간에 갇혀서 압력이 생기고, 이 압력이 도막을 파열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퍼티를 도포한 후 공기 거품이 있는 부분을 꼼꼼히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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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체 차수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차체 수리에 필요한 대각선 길이만 기록되어 있다.
  2. 차체복원 작업의 기준이 되는 수치가 기록되어 있다.
  3. 차체수리에 필요한 작업의 기준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4. 용접작업에 필요한 접합의 기준 지점을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66%)
  • 차체 차수도는 차체의 구조와 크기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차체복원 작업의 기준이 되는 수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체 수리에 필요한 대각선 길이, 각도,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체복원 작업을 수행할 때 차체 차수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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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지촉 건조된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도막을 손가락 끝으로 약간의 압력으로 눌렀을때 지문이 남지 않는 상태
  2. 엄지를 도막 위에 눌러 회전하여 가장 센압력을 주었을때 스친 흠이 없는 상태
  3.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상태
  4. 손톱으로 도막을 벗기기가 곤란하고 칼로 자르더라도 충분히 저항을 나타내는 상태
(정답률: 74%)
  •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점착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가 가장 잘 지촉 건조된 상태를 표현한 것은,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도료가 묻지 않는 것은 지촉이 충분히 건조되어서 표면이 끈적거리지 않고 매끄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점착성이 있어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약간의 저항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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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램 트랙킹 게이지의 비틀림 측정에 들지 않는 것은?

  1. 프레임의 마름모꼴 휨
  2. 앞 부분의 옆으로 휨
  3. 리어 액슬의 흔들림
  4. 휠 베이스의 흔들림
(정답률: 72%)
  • 트램 트랙킹 게이지는 트램의 바퀴 간격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휠 베이스의 흔들림은 바퀴 간격 측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비틀림 측정에 들지 않는다. 다른 선택지들은 모두 트램의 비틀림을 측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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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런트 펜더를 장착하기 전에 무엇을 먼저 작업해야 하는가?

  1. 부식방지를 위해 코팅 처리한다.
  2. 샌더처리 후 조립한다.
  3. 엠보싱 처리를 한다.
  4. 조립될 부위에 종이를 끼워 조립한다.
(정답률: 75%)
  • 프런트 펜더는 자동차의 전면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운행하면서 노출되는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식방지를 위해 코팅 처리를 해야 합니다. 코팅 처리를 하면 자동차의 부식을 예방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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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충돌 및 접촉 사고 시 차체를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자동차 외관상의 아름다움도 함께 부여하는것은?

  1. 범퍼
  2. 프런트 펜더
  3. 도어
  4. 그릴
(정답률: 87%)
  • 범퍼는 충돌 및 접촉 사고 시 차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자동차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범퍼"입니다. 프런트 펜더는 차체의 전면 부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도어는 차량 내부로 들어가는 출입구로, 차체를 보호하는 역할은 하지만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릴은 차량의 엔진을 차체 내부로 들어가게 하면서 공기를 흡입하는 역할을 하지만, 차체를 보호하거나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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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체부품 제작시 리벳구멍 뚫기 작업 후 균열 방지를 위해 다듬질을 한다. 이 때 가공하는 작업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탭 작업
  2. 다이스 작업
  3. 리밍 작업
  4. 코오킹 작업
(정답률: 72%)
  • 리밍 작업은 가공된 부품의 가장자리를 다듬어 균열 방지를 위한 작업이다. 이 때 가공하는 방법은 가공된 부품의 가장자리를 특수한 공구로 다듬어주는 작업이며, 이를 리밍 작업이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리밍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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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콤프레셔 취급 방법중 옳지 않는것은?

  1. v벨트의 상태는 공기 압축기와 전동기의 중간을 눌러 15~25mm 정도 여유간극이 좋다.
  2. 흡기구의 필터는 2주 간격으로 청소하고,불결해지면교환한다.
  3. 실린더 헤드의 방열부는 자주 청소하여 먼지등을 제거시킨다.
  4. 에어탱크는 1주간격으로 배출구를 열어 수분,유분을 배출시킨다.
(정답률: 66%)
  • 에어탱크는 1주간격으로 배출구를 열어 수분,유분을 배출시킨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에어탱크 내부의 압력을 낮추고 작동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정기적으로 에어탱크 내부의 수분, 유분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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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체패널 중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된 패널은?

  1. 엔진 후드
  2. 앞 휀더
  3. 리어 쿼터패널
  4. 트렁크 리드
(정답률: 64%)
  • 리어 쿼터패널은 차량의 후면부와 측면부를 이어주는 부분으로, 차체의 구조적인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엔진 후드, 앞 휀더, 트렁크 리드는 용접이음 방식으로 결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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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판금 공구중 끝이 평평하게 되어 있으면 긴 손잡이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구부러진 곳이나 지렛대로 쓰이는 공구는?

  1. 돌리
  2. 해머
  3. 스푼
(정답률: 70%)
  • 스푼은 자동차 판금을 세밀하게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로, 끝이 평평하게 되어 있어서 긴 손잡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부러진 곳이나 지렛대로 쓰이는 공구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스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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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면 충돌시에 맴버 자체가 변형 되도록 하여 객실에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굴곡을 두는것을 무엇이라하는가?

  1. 비딩
  2. 스토퍼
  3. 마운트
  4. 킥업
(정답률: 78%)
  • 킥업은 충돌 시 맴버 자체가 변형되도록 하여 객실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굴곡을 두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면 충돌 시 차량을 안전하게 멈추기 위한 부품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며, 킥업은 이와 달리 차체의 구조적인 요소로서 충돌 시 차량 내부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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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강판을 소성가공 할 때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1. 피니싱 온도
  2. 용해 온도
  3. 변태 온도
  4. 재결정 온도
(정답률: 69%)
  • 강판을 소성가공 할 때, 열간가공은 고온에서 가공하는 것이고, 냉간가공은 상온에서 가공하는 것입니다. 이 때, 강판의 재결정 온도는 강판의 결정구조가 재배열되는 온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열간가공과 냉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강판의 재결정 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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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수도장을 하기 위한 차체 표면검사 중 틀린것은?

  1. 적당한 조명을 이용한다
  2. 차체표면에 손바닥의 감각을 이용한다.
  3. 차체 측면에서 15~45도 각도는 목측으로 검사한다.
  4.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검사한다.
(정답률: 78%)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검사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보수도장을 하기 위한 차체 표면검사에서는 오히려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검사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이는 밝은 곳에서는 결함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 검사하여 결함을 더욱 명확하게 파악하고 보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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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쿼터패널은 바디의 강도 유지상 중요한 패널이다. 측면 뒷부분의 쿼터패널과 서로 병합되지 않는 패널은?

  1. 리어 휠 하우스
  2. 백 패널
  3. 루프 패널
  4. 트렁크리드
(정답률: 57%)
  • 쿼터패널은 측면 뒷부분의 강도를 유지하는 패널이므로, 측면 뒷부분에 위치한 "리어 휠 하우스"와 "백 패널"은 쿼터패널과 병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루프 패널"은 차량 상단 부분에 위치하므로 쿼터패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트렁크리드"가 쿼터패널과 병합되지 않는 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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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변형된 사이드 패널을 교환하고자 한다. 직접적으로 필요하지않는 공구 및 기기는?

  1. 패널 수정기
  2. 커터기
  3. 스포트 용접기
  4. 에어 압축기
(정답률: 73%)
  • 에어 압축기는 패널 교환 작업에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공구이다. 패널 수정기는 패널을 수정하고, 커터기는 자르고, 스포트 용접기는 용접하는 작업에 필요하지만, 에어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도구를 작동시키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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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렌치를 사용한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것
  4. 파이프 렌치의 주용도는 둥근 물체조립용이다.
(정답률: 84%)
  • "파이프 렌치의 주용도는 둥근 물체조립용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파이프 렌치는 파이프나 막대기 모양의 물체를 조임하는데 사용되며, 둥근 물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물체를 조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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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관리감독자의 점검대상 및 업무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보호구의 착용 및 관리실태 적절 여부
  2. 산업재해 발생시 보고 및 응급조치
  3. 안전수칙 준수 여부
  4. 안전관리자 선임여부
(정답률: 86%)
  • 안전관리자 선임여부는 관리감독자의 업무내용이 아니라 조직의 인사관리에 해당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작업자들의 안전과 관련된 내용으로, 관리감독자는 이러한 내용들을 점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안전관리자 선임여부는 조직의 인사관리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관리감독자의 업무내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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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 방법으로 가장 좋은것은?

  1. 회전시키면서 솔로 제거
  2. 회전시키면서 커플 제거
  3. 회전을 중지시킨후 손으로 제거
  4. 회전을 중지키신후 솔로 제거
(정답률: 87%)
  • 회전을 중지키신후 솔로 제거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회전시키면서 솔로나 커플을 제거하면 칩이 깨어질 가능성이 있고, 손으로 제거하면 손에 다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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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안전사항으로 틀린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은 하지않는다.
  3. 다이얼 인디케이터에 충격을 가해서는 안된다.
  4. 측정시는 측정물에 스핀들을 직각으로 설치하고 무리한 접촉은 피한다.
(정답률: 62%)
  • 다이얼 게이지는 스핀들과 다이얼 인디케이터가 함께 작동하여 측정값을 나타내는데, 스핀들이 작동이 불량할 경우 측정값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하여 작동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가 올바른 안전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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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제3종 유기용제 취급장소의 색표시는?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녹색
(정답률: 59%)
  • 제3종 유기용제는 중간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파란색은 중간 위험성을 나타내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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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호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은 작업은?

  1. 용접 작업
  2. 용해 작업
  3. 단조 작업
  4. 측정 작업
(정답률: 89%)
  • 측정 작업은 보호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입니다. 이는 측정 작업이 물리적인 물질에 직접적인 작용을 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정 작업은 다른 작업들과 달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없으므로 보호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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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 용접시 가연성 가스 탱크의 저장위치는 최소한 얼마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5m이상
  2. 12m이상
  3. 20m이상
  4. 30m이상
(정답률: 50%)
  • 가스 용접시 발생하는 불꽃, 열, 스파크 등으로 인해 가연성 가스 탱크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가연성 가스 탱크와 가스 용접 작업장 사이의 최소 안전거리는 30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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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충격 가열 등의 자극으로 폭발할 수 있는 아세틸렌의 압력은?

  1. 0.2kgf/cm2
  2. 0.6kgf/cm2
  3. 0.8kgf/cm2
  4. 1.5kgf/cm2
(정답률: 69%)
  • 아세틸렌은 매우 불안정한 가스이며, 충격이나 가열 등의 자극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압력은 아세틸렌의 불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세틸렌은 압력이 높아질수록 불안정해지며, 1.5kgf/cm2 이상의 압력에서는 폭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1.5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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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동공구 안전 수칙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ON, OFF를 확실히 확인한다.
  2. 전동공구는 사용 후 전원을 끄지 않고 플러그를 뽑는다.
  3. 보안경 , 장갑, 안전화 등이 완벽한지 확인한다.
  4. 전기톱으로 패널을 자를 때는 톱의 작동방향을 확실히 알고 작동시킨다.
(정답률: 91%)
  • "전동공구는 사용 후 전원을 끄지 않고 플러그를 뽑는다."는 옳지 않은 안전 수칙입니다. 이는 전원이 꺼져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기가 흐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공구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기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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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소음방지제가 파손에 의해 망가지거나 새 패널을 교환할 때 소음 방지제를 재처리하는 방법에서 주의사항으로 틀린것은?

  1. 쿼터 패널에 뿌리지 않는다.
  2. 배수구는 닫은 상태로둔다.
  3. 현가장치에 뿌리지 않는다.
  4. 정확히 측정해서 해당 부위만 뿌린다.
(정답률: 81%)
  • "배수구는 닫은 상태로 둔다."는 잘못된 주의사항입니다. 소음방지제를 재처리할 때는 배수구를 열어두어야 합니다. 이유는 소음방지제가 건조하면서 발생하는 먼지나 조각들이 배수구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수구를 열어두어 먼지나 조각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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