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컨벤션산업론
1. 컨벤션기획사가 컨벤션 관련 목적지 및 호텔선정, 여정수배와 관련하여 수행하는 업무를 잘못 설명한 것은?
2. 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전문회의시설의 요건 중 틀린 것은?
3. 다음 중 PCO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컨벤션 개최지 포지셔닝 절차에 해당되지 않는 단계는?
5. 회의실 좌석 배치방식(room setup style)중 사람을 가장 많이 수용할 수 있는 배열 방식은?
6. 구체적인 사안이나 연구 과제를 다루는 소규모 그룹에만 적용하는 일반적인 회의를 칭하는 것으로 참석자들은 새로운 지식, 기술,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상호간 훈련이 가장 중시되는 회의 유형은?
7. 다음 중 컨벤션 마케팅 기능 및 활동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8. 컨벤션 기획사는 자신들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서 STP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 중 STP전략의 내용이 아닌 것은?
9. 컨벤션 마케팅믹스의 4P'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협회회의의 개최목적이 아닌 것은?
11. 세계 475개가 넘는 컨벤션뷰로가 가입하여 컨벤션산업의 이미지와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는?
12. 컨벤션의 목적별 분류 중 기업회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3. 다음 중 컨벤션기획사가 실시한 협상 내용으로 바람직한 것은?
14. 다음 중 회의의 개최주체나 성격상 분류가 아닌 것은?
15. 컨벤션의 사후 평가 및 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컨벤션 홍보용 광고물 제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컨벤션 개최를 위한 협상 후 계약관련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8. 정부기관이나 조직관련 컨벤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9. 다음 중 행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기관리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20. 컨벤션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1. 사전등록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2. 후원단체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23. 국제회의 산업육성에 관한 법령상 국제회의 종류 및 규모 중 국제기구에 가입하지 아니한 기관 또는 법인, 단체가 개최하는 회의는 어떤 요건을 갖추면 되는가?
24. 국제회의 개최 후 실시하는 회의 참가자나 동반자 관광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25. 국제 회의시 행사 현장에서 계획하는 “Floor Plan”의 의미로 맞는 것은?
26. 컨벤션 참가자 유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7. 컨벤션 기획의 예산편성 항목이 수입항목과 지출항목으로 올바르게 짝 지워진 것은?
28. 컨벤션기획사 B씨는 사교행사로서 야외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이 때 기상 변화 등과 같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한 위기관리 요령으로 가장 적절한 대응 자세는?
29. 국제회의 행사의 홍보를 위한 Pull Marketing 기법에 해당되는 것은?
30. 컨벤션산업에서 관계마케팅의 가법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 다음은 행사진행을 위한 비용이다. 이 행사는 몇 명의 참가자를 유치해야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가?
32. 다음은 컨벤션 산업의 어떤 특성을 설명한 것인가?
33. 다음 중 컨벤션 기획의 개념이 아닌 것은?
34. 다음 중 CVB의 활동이 아닌 것은?
35. 일반적으로 국제기구본부와 국내 조직위원회가 업무분담을 하게 될 때 국제기구본부에서 결정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36. 회의 개최시 등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7. 컨벤션 참가자에 대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차원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은?
38. 회의 개최도시를 소개하고 개최시설과 환경을 직접 견학하고 조사할 수 있도록 회의주최자를 호의 전에 개최지로 초정하는 행사는?
39. 순차통역의 장ㆍ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0. 국제회의 진행용 각종 소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과목: 호텔,관광실무론
41. 객실료와 식사요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2. 다음 중 정부의 관광진흥정책 수립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43. 관광객 이용시설업의 종류로 옳게 나열한 것은?
44. 호텔 외부에서 구매한 알코올을 반입할 경우 또는 Corkage Charge 형식으로 호텔에서 적용하는 가격정책(Pricing Method)은?
45. 호텔 체인 본사가 호텔 소유주에게 체인 브랜드의 사용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호텔 소유주는 그에 대한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며 경영권은 소유주에게 있는 경영형태는?
46. 호텔 프론트오피스 서비스 근무자의 직무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47. 호텔의 재무비율분석 중 활동성 비율을 옳게 설명한 것은?
48. 다음 중 호텔의 컨벤션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9. 세계관광기구 중 가장 많은 회원수를 가진 여행업자들의 단체로서 회원 상호간의 이익을 옹호, 촉진하며 협회윤리 규정을 존중하며 불필요한 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937년에 창설된 기구는?
5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51. 식사코스 중 식욕을 증진시키고 칵테일파티에서는 주최자들과 고객들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연회의 분위기를 조화시킬 수 있는 것은?
52. 다음 중 객실수입에 지대할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53. 호텔에서 경영전략상 초과예약(Over Booking)을 실시하는 이유로 올바른 것은?
54. 다음 연회에 필요한 서비스 직원 수는 몇 명인가?
55. 다음 중 객실점유율(Occupancy rete)과 평균객실단가(Average daily rete)를 올바르게 짝 지워진 것은?
56. 다음 중 T.W.O.V(Transit Without Visa)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7. 관광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58. 다음은 어떤 형태의 호텔에 관한 설명인가?
59. 국제관광수입이 $1,000이고, 국제관광선전비가 $300, 명세품구입가격이 $50이라면 외화기록률은 얼마인가?
60. 체인호텔(chain hotel) 경영의 장점이 아닌 것은?
61. 호텔 현관회계부서의 회계원(front cashier)이 투숙객에게 소액 현금(petty cash)을 빌려주고 회계 처리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62. 호텔 Catering 부서가 높은 마진율을 유지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63. A호텔과 (주)B회사 간의 계약을 체결하여 A호텔에 숙박하는 (주)B회사 고객들에게는 20% 객실료를 할인해주는 요금제도는?
64. 항공권분실경위서(Account of Lost Ticket)에 기재할 필요가 없는 사항으로만 나열된 것은?
65. 다음 중 연회행사시 사용되는 Crescent Table의 용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66. 호텔의 객실, 레스토랑, 기타 부대시설의 서비스를 제공 받고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떠난 손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68. 우리나라의 여행자 통관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69. 당인 Walk-in Guest에게 판매 가능한 객실 수로 올바른 것은?
70. 다음 중 호텔 나이트오디터(night auditor)의 업무는?
3과목: 컨벤션영어
71. 다음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72. 다음 ()에 적당한 단어는?
73. 다음의 내용 중 “rack rates”의 의미로 맞는 것은?
74. 국제회의 서신의 구성 형식의 중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75. 다음의 안내문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6. 다음의 ()에 가장 알맞은 표현은?
77. 다음 ()에 알맞은 것은?
78.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79.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80. 다음 내용의 의미로 가장 올바른 것은?
81. 다음 ()에 알맞은 어휘는?
82. 다음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3. 다음 ()안에 알맞은 표현은?
84. 다음 내용의 밑줄 친 complimentary의 의미는?
85.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86. ()에 들어갈 낱말들의 배열로 가장 적절한 것은?
87. 다음 문장을 올바르게 이해한 것은?
88. 다음의 밑 줄 친 부분을 뜻하는 단어로 ()에 적절한 것은?
89. 다음 ()에 알맞은 표현은?
90. 다음의 () 가장 알맞은 표현은?
91. 다음은 어떤 행사를 위한 초대문인가?
92. 다음 글은 누구를 지칭하는 내용인가?
93.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94. 다음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95.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96. 회의를 시작할 때 사용하는 개회표현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97. 다음 내용이 광고하고 있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8. 다음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99. 다음 중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같은 것은?
100. 다음 글의 밑줄 친 약자의 뜻은?
이유: 각 회의는 그 목적과 성격에 따라 다른 분위기와 일관성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적인 세미나와 비즈니스 회의는 서로 다른 분위기와 일관성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컨벤션기획사는 각 회의의 목적과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분위기와 일관성을 조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