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컨벤션산업론
1. 컨벤션 마케팅믹스 4P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 국제회의기획업의 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다음 중 컨벤션 마케팅 및 홍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령상 전문회의시설의 요건으로 옳은 것은?
5. 다음 중 컨벤션 마케팅 촉진수단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 회의식 배치(Conference Style Setup)의 유형 중 가운데를 비워놓고 테이블을 사각형 모양으로 하여 바깥쪽에만 좌석을 배치하는 유형은?
7. 다음 중 컨벤션 시설을 주 시설, 지원시설, 관련시설로 구분할 때 관련시설에 해당하는 것은?
8. 총고정경비는 25,000,000원이고 참가자 1인당 변동비는 72,000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1인당 참가비를 100,000원으로 책정하였다. 컨벤션조직위원회에서는 이번 컨벤션개최를 통하여 3,000,000원의 이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재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소 참가자 수는? (단, 주어진 조건 외는 고려하지 않는다.)
9.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0. 다음 중 컨벤션 관련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 순차통역의 장∙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3.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서로 상반된 의견을 가지고 있는 2명 또는 그 이상의 연사들이 청중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고, 사회자는 요점을 정리하고 회의를 주도하며, 참가자들은 이에 대한 질문과 토론을 개진하는 회의 형태는?
14. 다음 중 SMERF에 해당되지 않는 단체는?
15. 다음은 컨벤션 서비스와 관련하여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16. 후원단체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17. 다음은 행사진행을 위한 비용이다. 이 행사는 몇 명의 참가자를 유치해야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가?
18. 다음 중 컨벤션 수요의 증가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9.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령상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 또는 단체가 개최하는 국제회의 요건으로 옳은 것은?
20. 국제회의 종료 즉시 사무국이 조직위원장 등에게 제출하는 결과보고서에 포함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1. 2004년 PATA 총회가 개최된 국내 컨벤션센터는?
22. 다음 중 서비스산업으로서 컨벤션마케팅의 특성이 아닌 것은?
23. 컨벤션 기획사 A씨는 협회회의 참가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 다음 중 협회회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4.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령상 구제회의도시의 지정기준으로 틀린 것은?
25. 3일의 회의기간 중 6개 교육세미나의 진행담당자가 각 세미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절차는?
26. 다음 중 행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기관리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7. 컨벤션 관련 국제기구 중 미국에 본부를 두고 컨벤션기획가, 서비스 공급업체 중심으로 결성되었으며, 특히 컨벤션 기획 및 운영 분야의 권위 있는 인증자격인 CMM(Certification in Meeting Management)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28. 국제회의 개막식에서는 외빈을 초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일반적인 의전절차에 따르게 된다. 다음 중 관례상 서열원칙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9. 개최지 구매시 요구되는 문서인 행사내역서(Specifications)에 포함되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0. Annual meeting을 위한 4개의 홍보 팜플릿 제작을 요청받은 회의전문가가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로 가장 적합한 것은?
31. 회의 규코에 따라 행사의 포함여부가 결정되지만 회의에 참가한 모든 인원(동반자 포함)이 참가할 수 있는 관광으로 종일 또는 반일 관광으로 기획되는 관광프로그램은?
32.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상 정부가 국제회의 정보의 원활한 공급⋅활용 및 유통을 촉진하기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닌 것은?
33. 다음 중 컨벤션 사후처리 및 평가 단계의 업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4. 컨벤션의 홍보를 위한 Pull Marketing 기법에 해당되는 것은?
35. MICE(Meeting, Incentives, Conferences, Exhibition) 중 상업적 이벤트에 해당하는 것은?
36. 국제회의시 행사 현장에서 계획하는 “Floor Plan”의 의미로 옳은 것은?
37. 일반적인 국제회의 개최지 결정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8. 다음 중 컨벤션기획업 및 컨벤션기획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9. 회의기획가의 회의 전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0. 다음 중 회의주체별 주요 마케팅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2과목: 호텔,관광실무론
41. 여행업의 경영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2. 여행사의 기본적인 직무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3. 다음 중 하우스키핑부서의 종사원이 아는 사람은?
44. 호텔의 소유주와 호텔경영에 관한 책임 및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호텔경영회사 사이에 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일명 힐튼방식이라고 불리는 호텔경영방식은?
45. American breakfast에서 끓는 물에 계란을 깨어 익혀서 서비스하는 요리는?
46. 다음 중 양식 식사 코스의 전채요리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47. 1인 분량이 200g, 서빙 할 고객의 수가 100명, 구매가격이 10,000원/kg, 재료비율(yield %)이 50%라고 할 때, 1인 분량에 대한 원가는? (단, 주어진 조건 외는 고려하지 않는다.)
48. 호텔 객실요금의 결정방법은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다음 설명에 적합한 가격결정방법은?
49. 호텔 catering 부서가 높은 마진율을 유지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50. A호텔과 B회사 간에 계약을 체결하여 A호텔에 숙박하는 B회사 고객들에게는 일정비율의 객실료를 할인해주는 요금제도는?
51. 샴페인(Champagne)은 어떤 체계(종류)의 주류에 해당하는가?
52. 관광진흥법령상 일반여행업의 자본금 등록 기준은?
53. 다음 중 패키지 관광의 일반적인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 호텔 식음료 영업부문에서 고객으로부터 주문받는 요령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55. 다음 중 서비스 종류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56. 관광진흥법상 대규모 관광 수요를 유발하는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운영하거나 국제회의의 계획⋅준비⋅진행 등의 업무를 위탁받아 대행하는 관광사업의 종류는?
57. 항공사업의 3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58. 총 객실 수가 820개인 호텔에서 전날 판매된 객실 수는 512개였다. 오늘 퇴실할 객실 수는 407개, 오늘 새롭게 예약된 객실 수는 684개라고 할 때 오늘의 예상객실점유율은 약 몇 퍼센트인가? (단. 예상워크인(walk-in)의 수는 20개, 예상 노쇼(no-show)의 수는 14개, 예상 객실 취소(cancellation)의 수는 10개이며, 주어진 조건 외는 고려하지 않는다.)
59. 다음 중 TWOV(Transit Without Visa)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0. 관광진흥법령상 관광 편의시설업에 해당하는 것은?
61. 세계 최대 호텔체인의 하나인 홀리데인 인(Holiday Inn)의 모체가 되었던 숙박시설은?
62. 다음 중 호텔 서비스품질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3. 다음 중 식음료메뉴 계획시의 착안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 관광진흥법령상 호텔업의 등급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 다음 중 호텔 객실점유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관광진흥법규상 기획여행을 실시하는 자가 광고를 하고자 할 때 표시해야 하는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7. 다음 중 호텔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8. 호텔에 투숙하면서 숙박요금에 식사요금을 포함시키지 않고 각각 구분하여 계산하는 요금방식은?
69.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0. 관광진흥법상 여행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자의 등록 결격사유 기준으로 틀린 것은?
3과목: 컨벤션영어
71. 회의를 시작할 때 사용하는 개회 표현으로 가정 적합한 것은?
72. 다음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73. 다음 회의 주최자 인사말의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74. 다음 (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75. 다음 자료를 요구하는 서신표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7.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같은 것은?
78. 다음 글에 앞서 논의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9. 다름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0. 다음 중 같은 시간대에 동시에 진행되는 서로 다른 주제를 다루는 여러 개의 소집단 회의가 아닌 것은?
81. 다음은 국제회의 참가 신청서를 요청하는 서한이다. 밑줄 친 부분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82. 다음 질문의 대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83. 다음은 무엇을 광고하고 있는 것인가?
84. 다음 밑줄 친 laid off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85. 다음 내용의 의미로 가장 올바른 것은?
86.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표현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87. 다음 밑줄 친 rain check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88.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89. 다음 대화의 ( )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90. 다음 서한의 주된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1.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92.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93. 다음 대화는 부하직원에게 프레젠테이션 준비상황을 점검하는 내용이다. 밑줄 친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것은?
94. 다음 밑줄 친 protocols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95.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번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6. 다음 문장의 밑줄 친 load의 가장 알맞은 형태는?
97. 다음 글에 이어질 문장으로 가장 적한 것은?
98. 다음 질문의 대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9.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100.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