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01-22)

사회복지사 1급(1교시)
(2022-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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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2.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3.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
  4. 대근육이 있는 중심부위에서 소근육의 말초부위 순으로 발달한다.
  5. 연속적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72%)
  •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인간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지만, 예측 가능한 정도는 제한적입니다. 발달은 개인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상호작용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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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발달 및 그 유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장(growth)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양적 변화이다.
  2. 성숙(maturation)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발달이다.
  3. 학습(learning)은 경험이나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변화이다.
  4.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5. 인간발달은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정답률: 50%)
  • "성숙(maturation)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발달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성숙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생리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발달과는 구분된다. 예를 들어, 성장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몸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성숙은 생리적인 발달을 의미한다. 학습은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한다. 인간발달은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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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갑 친구들 A∼C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인간발달의 원리는?

  1.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2. 발달의 초기단계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3. 발달은 학습에 따른 결과이다.
  4.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5.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정답률: 81%)
  • 동갑 친구들 A∼C의 대화에서는 각자의 경험과 환경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발달 과정을 거치지 않으며,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달 속도와 방향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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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40%)
  • - "ㄴ"은 맞는 설명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마음의 원인을 무의식적인 욕구와 충동에 찾으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인 자아, 이기심과 상실감, 그리고 초월적인 실존을 제시하며, 이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과 마음의 원인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무의식적인 욕구와 충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정신분석의 목표입니다.
    - "ㄹ"도 맞는 설명입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적 욕구가 인간의 행동과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그는 이를 "성적 충동"이라고 부르며, 이 충동이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지배한다고 봅니다. 이에 따라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적 발달 과정을 상세히 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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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르소나(persona)는 외부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생긴 자아의 가면이라고 한다.
  2. 인간을 성(性)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3. 원형(archetype)이란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유일한 정신기관이다.
  4. 아니무스(animus)는 남성이 억압시킨 여성성이다.
  5. 자아의 기능에서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ng)은 이성을 필요로 하는 합리적 기능이다.
(정답률: 52%)
  • 융의 분석심리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한다. 이론에서는 페르소나, 인간의 외부적인 모습과 행동을 나타내는 가면, 아니무스, 남성이 억압시킨 여성성, 그리고 원형,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유일한 정신기관 등의 개념이 중요하다. 융은 인간을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으며, 자아의 기능에서 감각과 직관은 이성을 필요로 하는 합리적 기능이다. 따라서 "페르소나(persona)는 외부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생긴 자아의 가면이라고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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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배형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은 낮으나 활동수준이 높은 유형이다.
  2. 개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가상적 목표이다.
  3.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이다.
  4. 아동에 대한 방임은 병적 열등감을 초래할 수 있다.
  5.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어서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55%)
  •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어서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이 개인의 경험과 환경에 따라 형성되며,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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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37%)
  •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는 반복적인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때, 자극과 반응 사이에 중재자인 조건 자극이 필요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초록색 불빛이 켜지면서 먹이가 나오는 것이 자극입니다. 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쥐가 먹이를 먹는 것이 학습되는 것입니다. 이 때, 빨간색 불빛이 조건 자극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초록색 불빛과 먹이 사이에 빨간색 불빛이 계속해서 나타나면서 쥐가 먹이를 먹는 것을 반복하면, 빨간색 불빛이 나타나면 쥐는 먹이를 찾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ㄷ, ㄹ" 이 정답인 이유는 빨간색 불빛이 조건 자극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ㄷ"는 초록색 불빛과 먹이 사이의 연결을 나타내는 것이고, "ㄹ"은 조건 자극인 빨간색 불빛과 초록색 불빛과 먹이 사이의 연결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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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을 위한 강화 계획 중 '가변(변동)간격 강화'에 해당하는 사례는?

  1. 정시 출근한 아르바이트생에게 매주 추가수당을 지급하여 정시 출근을 유도한다.
  2. 어린이집에서 어린이가 규칙을 지킬 때마다 바로 칭찬해서 규칙을 지키는 행동이 늘어나도록 한다.
  3. 수강생이 평균 10회 출석할 경우 상품을 1개 지급하되, 출석 5회 이상 15회 이내에서 무작위로 지급하여 성실한 출석을 유도한다.
  4. 영업사원이 판매 목표를 10%씩 초과 달성할 때마다 초과 달성분의 3%를 성과급으로 지급하여 의욕을 고취한다.
  5. 1년에 6회 자체 소방안전 점검을 하되, 불시에 실시하여 소방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장려한다.
(정답률: 47%)
  • "1년에 6회 자체 소방안전 점검을 하되, 불시에 실시하여 소방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장려한다."는 가변(변동)간격 강화에 해당한다. 이는 보상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예측할 수 없는 시점에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더욱 강화 효과가 크다. 이 경우, 소방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면 불시에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더욱 노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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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8%)
  • - 로저스의 이론은 인간 중심적이며, 개인의 자아실현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ㄱ"은 맞는 설명이다.
    - 로저스는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며, 상담자는 비판적이지 않은 수용적인 자세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도와야 한다. 이에 따라 "ㄷ"도 맞는 설명이다.
    - "ㄴ, ㄹ", "ㄴ, ㄷ, ㄹ", "ㄱ, ㄴ, ㄷ, ㄹ"은 로저스의 이론과 관련이 없는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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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달성한다.
  2. 자존감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3. 인간본성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4.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결정된다.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강조하였다.
(정답률: 51%)
  • 정답은 "자존감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이유는 매슬로우의 이론에서 인간의 욕구는 단계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 순으로 상승한다. 자존감의 욕구는 존경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 사이에 위치하며, 이전 단계인 소속 욕구보다 더 높은 단계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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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징놀이를 한다.
  2.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
  3.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4. 직관에 의존해 판단한다.
  5. 다중 유목화의 논리를 이해한다.
(정답률: 47%)
  • 전조작기 단계에서는 다중 유목화의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 단계에서는 직관에 의존해 판단하며, 상징놀이를 하고 비가역적 사고와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다중 유목화의 논리를 이해하는 능력은 후기 전개기 단계에서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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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법과 질서 지향 단계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한다.
  2. 피아제(J.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기초를 제공하였다.
  3. 전인습적 수준에서는 행동의 원인보다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4. 보편적 윤리 지향 단계에서는 정의, 평등 등 인권적 가치와 양심적 행위를 지향한다.
  5.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이야기를 아동, 청소년 등에게 들려주고, 이야기 속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그 근거를 질문한 후 그 응답에 따라 도덕성 발달 단계를 파악하였다.
(정답률: 40%)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피아제(J.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기초를 제공하였다."입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지만,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는 별개의 이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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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넥엔트로피(negentropy)는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2. 항상성(homeostasis)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체계의 경향을 말한다.
  3. 시너지(synergy)는 체계 내부 간 혹은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 내에서 유용한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4. 경계(boundary)란 체계와 환경 혹은 체계와 체계 간을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를 의미한다.
  5. 균형(equilibrium)은 외부체계로부터의 투입이 없어 체계의 구조변화가 거의 없이 고정된 평형상태를 의미한다.
(정답률: 46%)
  • "넥엔트로피(negentropy)는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넥엔트로피는 열역학 제2법칙에 따라 열역학적으로 열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안정적인 상태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폐쇄체계뿐만 아니라 개방체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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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은 목적 지향적이다.
  2. 적합성은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해야 한다.
  4.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교류에서의 불균형이 야기하는 현상이다.
  5.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
(정답률: 32%)
  • "인간은 목적 지향적이다."는 생태체계이론과 관련이 없는 주장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적합성은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개체가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체계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교류에서의 불균형이 야기하는 현상이다.",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는 모두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에서 중요한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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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미시체계(micro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2. 조직수준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계이다.
  3. 개인의 성장 시기에 따라 달라지며 상호호혜성에 기반을 두는 체계이다.
  4.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업, 자녀의 학교 등을 중시한다.
  5. 개인이 사회관습과 유행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한다.
(정답률: 40%)
  • 브론펜브레너의 미시체계는 개인의 성장 시기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장 작은 단위인 가족, 학교, 친구 등의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업, 자녀의 학교 등을 중시하며, 상호호혜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조직수준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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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거시체계(macro system) 수준에서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에게 개입한 사례는?

  1. 피해 청소년과 개별 상담을 실시한다.
  2. 피해 청소년의 성장사와 가족력 등을 파악한다.
  3. 피해 청소년 부모의 근무 환경, 소득 등을 살펴본다.
  4. 피해 청소년이 다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특별법을 제정한다.
  5. 피해 청소년의 부모, 교사, 사회복지사가 함께 피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정기적으로 의논한다.
(정답률: 50%)
  • 브론펜브레너의 거시체계 수준에서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에게 개입한 사례는 "피해 청소년이 다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특별법을 제정한다." 이다. 이는 거시체계 수준에서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제재와 함께 사회적인 인식과 문화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개별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으로, 거시체계 수준에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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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체계로서 중간체계에 해당된다.
  2. 사회구성원들 간에 공유된다.
  3. 문화변용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4. 세대 간에 전승되며 축적된다.
  5. 사회화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정답률: 46%)
  • "사회체계로서 중간체계에 해당된다."는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문화는 사회체계의 일부가 아니며, 중간체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중간체계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나 조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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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태내기(수정-출산)에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운증후군은 지능 저하를 동반하지 않는다.
  2. 헌팅톤병은 열성 유전인자 질병으로서 단백질의 대사장애를 일으킨다.
  3.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4. 터너증후군은 Y염색체 하나가 더 있는 남성에게 나타난다.
  5. 혈우병은 여성에게만 발병한다.
(정답률: 38%)
  •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는 이유는, 이 증후군은 X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남성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으면 발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 여성은 X염색체를 두 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쪽 X염색체에 돌연변이가 있어도 다른 쪽 X염색체에서 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발현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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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아기(0-2세)보다 성장속도가 느려진다.
  2. 성역할의 내면화가 이루어진다.
  3. 오로지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 타인의 감정이나 사고를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
  4.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5. 전환적 추론이 가능하다.
(정답률: 34%)
  •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피아제의 발달 심리학 이론에서는 센서모터기와 전위 운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구하고, 개념 형성과 추론 능력이 발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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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릭슨(E. Erickson)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아동기(7-12세)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할 경우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1. 불신감
  2. 절망감
  3. 침체감
  4. 고립감
  5. 열등감
(정답률: 49%)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아동기(7-12세)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할 경우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열등감"입니다. 이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감을 상실하며,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자신이 뒤쳐지고 열등하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자아 정체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되어도 자신의 역량을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삶에서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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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기(13-19세)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리라 믿는다.
  2. 상상적 관중을 의식하여 작은 실수에 대해서도 번민한다.
  3.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4.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한다.
  5.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다.
(정답률: 43%)
  •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엘킨드는 청소년기에 자기중심성이 강해지며,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이 특별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으며, 상상적 관중을 의식하여 작은 실수에 대해서도 번민하며,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으로, 타인의 시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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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청년기(20-35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 부양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기이다.
  2. 자아정체감 형성이 주요 발달 과제인 시기이다.
  3.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자율성을 성취하는 시기이다.
  4.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에 균형을 찾아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이다.
  5.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결혼과 부모됨을 고려하는 시기이다.
(정답률: 47%)
  • "자아정체감 형성이 주요 발달 과제인 시기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시기이지만, 이것이 주요 발달 과제는 아니다. 청년기는 다양한 발달 과제가 함께 진행되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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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펙(R. Peck)은 신체 중시로부터 신체 초월을 중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보았다.
  2.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은 증가한다.
  3. 융(C. Jung)에 따르면,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두며 개성화의 과정을 경험한다.
  4.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증가된다.
  5. 갱년기는 여성만이 경험하는 것으로 신체적 변화와 동시에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한다.
(정답률: 39%)
  • 중년기는 육체적인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변화도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때 융(C. Jung)은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두며 개성화의 과정을 경험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자아의 발전과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은 증가하며,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한다. 갱년기는 여성만이 경험하는 것으로 신체적 변화와 동시에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한다. 펙(R. Peck)은 중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신체 중시로부터 신체 초월을 추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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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학자와 그의 주요 기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1. 반두라(A. Bandura) - 행동조성
  2. 로저스(C. Rogers) - 타임아웃
  3. 스키너(B. Skinner) - 모델링
  4. 피아제(J. Piaget) - 가족조각
  5. 프로이트(S. Freud) - 자유연상
(정답률: 34%)
  • 프로이트는 자유연상 기법을 주로 사용하여 무의식적인 내면의 충동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는 분석 대상자가 자신의 내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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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정답률: 52%)
  •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 유아기: 신체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
    - 어린이기: 사회성 발달과 학습 능력 발달
    - 청소년기: 정체성 형성과 독립성 확립
    - 성인기: 직업과 가족 형성, 사회 참여
    - 노년기: 건강 유지와 사회적 지지

    이 중에서 "ㄱ"과 "ㄷ"은 유아기와 어린이기의 발달과업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옳은 것이다. 유아기에서는 신체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기에서는 사회성 발달과 학습 능력 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유아기와 어린이기의 발달과업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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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다음 중 질적 연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문화기술지(ethnography)연구
  2. 심층사례연구
  3. 사회지표조사
  4. 근거이론연구
  5. 내러티브(narrative)연구
(정답률: 49%)
  • 사회지표조사는 양적 연구 방법으로, 통계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질적 연구 방법은 주로 개인의 경험과 인식, 문화적인 차이, 사회적인 관계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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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논리적 실증주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영국의 철학자 흄(D. Hume)이다.
  2. 상대론적인 입장에서는 경험에 의한 지식의 객관성을 추구한다.
  3. 쿤(T. Kuhn)에 의하면 과학은 기존의 이론과 상충되는 현상을 관찰하는 데서 출발하여 기존의 이론에 엄격한 검증을 행한다.
  4. 반증주의는 누적적인 진보를 부정하면서 역사적 사실들과 더 잘 부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5. 논리적 경험주의는 과학의 이론들이 확률적으로 검증되는 관찰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답률: 33%)
  • 논리적 경험주의는 과학의 이론들이 확률적으로 검증되는 관찰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과학적 지식의 객관성을 유지하면서도 경험적인 증거에 의해 이론이 검증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논리적 실증주의와 유사하지만, 논리적 실증주의는 이론의 검증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는 반면, 논리적 경험주의는 이론의 검증이 확률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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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증주의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론의 재검증
  2. 객관적 조사
  3. 사회현상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
  4. 보편적이고 적용가능한 통계적 분석도구
  5. 연구결과의 일반화
(정답률: 43%)
  • 실증주의는 경험적 사실에 기반하여 이론을 검증하고, 객관적인 조사와 보편적이고 적용 가능한 통계적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에 반해, "사회현상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은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실증주의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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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평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고서의 형식은 의뢰기관의 요청에 따를 수 있다.
  2. 목표달성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의 실행과정도 평가할 수 있다.
  5. 과학적 객관성을 저해하더라도 의뢰기관의 요구를 수용하여 평가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
(정답률: 45%)
  • "과학적 객관성을 저해하더라도 의뢰기관의 요구를 수용하여 평가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평가는 과학적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수행되어야 하며, 의뢰기관의 요구에 따라 평가결과를 조정하는 것은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가결과는 과학적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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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회복지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7%)
  • -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 및 개선을 위해 실시되는 조사이다.
    - 조사 대상은 개인, 가구, 지역 등이 될 수 있다.
    -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이 있다.
    - 조사 결과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선 및 발전에 활용된다.
    - "ㄱ, ㄷ"이 정답인 이유는 "ㄱ"은 조사 대상이 개인이나 가구일 때, "ㄷ"은 조사 대상이 지역일 때 사용되는 조사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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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1. 추세연구, 횡단연구
  2. 패널연구, 추세연구
  3. 횡단연구, 동년배(cohort)연구
  4. 추세연구, 동년배연구
  5. 패널연구, 동년배연구
(정답률: 33%)
  • 이 조사 유형은 "추세연구, 동년배연구"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데이터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시에 연령별로 그룹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간에 따른 추세와 연령별 차이를 분석하는 추세연구와 동년배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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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7개 시ㆍ도의 69개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396명을 대상으로 근무기관의 규모별 직무만족도를 설문조사할 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찰단위를 순서대로 옳게 짝지은 것은?

  1. 개인 - 개인
  2. 기관 - 개인
  3. 지역사회 - 개인
  4. 지역사회 - 기관
  5. 개인 - 지역사회
(정답률: 39%)
  • 변수와 분석단위를 구분하는 문제이다.

    17개 시ㆍ도의 69개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개인) 396명을 대상으로 근무기관의 규모별(독립변수) 직무만족도(종속변수)를 설문조사 했다.

    정리하자면, 조사대상인 사회복지사(개인)가 근무하는 근무기관의 규모(독립변수)에 따라 사회복지사(개인)의 직무만족도(종속변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찰단위는 사회복지사(개인)로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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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사례에서 부모의 재산은 어떤 변수인가?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조절변수
  4. 억제변수
  5. 통제변수
(정답률: 38%)
  • 부모의 재산은 "통제변수"이다. 이는 실험에서 다른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하게 유지되는 변수를 의미한다. 부모의 재산은 실험에서 조작되지 않으며, 다른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하게 유지되는 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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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양적 조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료수집을 완료한 후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2. 자료수집 방법은 조사 설계에 포함할 수 없다.
  3. 연구가설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관계가 없다고 설정한다.
  4. 개념적 정의는 측정가능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5. 사회과학에서 이론은 직접검증을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25%)
  • 개념적 정의는 측정가능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 이유는 개념적 정의는 개념이나 용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이는 측정 가능성과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개념적 정의는 개념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하게 하여 연구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는 측정 가능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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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측정수준이 서로 다른 변수로 묶인 것은?

  1. 연령, 백신 접종률
  2. 학년, 이수과목의 수
  3. 섭씨(℃), 화씨(℉)
  4. 강우량, 산불발생 건 수
  5. 거주지역, 혈액형
(정답률: 30%)
  • 학년은 명목형 변수이며, 이수과목의 수는 연속형 변수이므로 측정수준이 서로 다릅니다. 명목형 변수는 범주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며, 연속형 변수는 숫자로 측정된 값을 가지며 연속적인 범위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 두 변수를 함께 묶으면 측정수준이 서로 다른 변수로 묶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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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척도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커트척도(Likert scale)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이 중요하다.
  2. 거트만척도(Guttman scale)는 누적 척도이다.
  3. 서스톤척도(Thurstone scale)의 장점은 개발의 용이성이다.
  4. 보가더스척도(Borgadus scale)는 사회집단 간의 심리적 거리감을 측정하는 데 적절하다.
  5. 의미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의 문항은 한 쌍의 대조되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정답률: 38%)
  • "서스톤척도(Thurstone scale)의 장점은 개발의 용이성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서스톤척도는 개발이 어렵고 복잡하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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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측정은 연구대상에 대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2. 지표는 개념 속에 내재된 속성들이 표출되어 나타난 결과를 말한다.
  3. 측정의 체계적 오류는 타당도와 관련이 없다.
  4. 리커트척도는 각 항목의 단순합산을 통해 서열성을 산출한다.
  5. 조작적 정의는 실질적으로 측정하게 되는 연구대상의 세부적 속성이다.
(정답률: 48%)
  • "측정의 체계적 오류는 타당도와 관련이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측정의 체계적 오류는 측정 도구나 측정자의 편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로, 이는 측정 결과의 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측정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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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척도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는 개별 항목들 간의 일관성
  2. 이론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두 개념을 측정한 두 척도 간의 상관관계
  3. 어떤 척도와 기준이 되는 척도 간의 상관관계
  4. 개념 안에 포함된 포괄적인 의미를 척도가 포함하는 정도
  5. 개별 항목들이 연구자가 의도한 개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모이는 정도
(정답률: 26%)
  • 이론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두 개념을 측정한 두 척도 간의 상관관계는 척도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이는 서로 다른 개념을 측정한 척도들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것으로, 척도의 타당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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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측정 항목 수를 가능한 줄여야 한다.
  2. 유사한 질문을 2회 이상 하지 않는다.
  3. 측정자에게 측정도구에 대한 교육을 사후에 실시한다.
  4. 측정자들이 측정방식을 대상자에 맞게 유연하게 바꾸어야 한다.
  5. 조사대상자가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40%)
  • 조사대상자가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조사대상자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결과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조사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측정 항목을 선택하고 질문을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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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ㄷ
(정답률: 30%)
  • - "ㄱ"은 신뢰도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인 정확도(accuracy)를 나타내는 값으로, 모델이 예측한 결과 중 실제로 맞은 비율을 의미한다.
    - "ㄷ"는 신뢰도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인 재현율(recall)을 나타내는 값으로, 실제로 참인 데이터 중 모델이 참으로 예측한 비율을 의미한다.
    - 따라서 "ㄱ, ㄷ"를 선택하는 것은 모델이 예측한 결과가 실제로 맞는 비율과, 실제로 참인 데이터 중 모델이 참으로 예측한 비율을 모두 고려하여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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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른 조건이 같다면, 확률표집에서 표집오차(sampling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준오차(standard error)가 커지면 표집오차도 커진다.
  2. 신뢰수준(confidence level)을 높이면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3. 표본의 수가 증가하면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4. 이질적인 모집단 보다 동질적인 모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
  5. 층화를 통해 단순무작위추출의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28%)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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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사례의 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순무작위 표집이다.
  2. 표집틀이 있어야 한다.
  3. 모집단의 배열에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비확률표집법을 사용하였다.
  5.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부족하다.
(정답률: 38%)
  • 이 사례는 단순무작위 표집이다. 이 경우 표집틀이 있어야 한다. 표집틀은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을 대표할 수 있는 목록이나 배열을 말한다. 따라서 표집틀이 없으면 모집단의 대표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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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할당표집(quota sampling)은 무작위 표집을 전제로 한다.
  2. 유의표집(purposive sampling)은 확률표집이다.
  3.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은 모집단의 규모를 알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
  4. 단순무작위표집(simple random sampling)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5. 임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은 모집단의 대표성이 높은 표본을 추출한다.
(정답률: 36%)
  • 단순무작위표집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이는 각 개체가 동일한 확률로 추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표집 방법들은 이러한 확률적 특성을 가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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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통계적 가설검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가설을 기각하면 연구가설이 잠정적으로 채택된다.
  2. 영가설은 연구가설과 대조되는 가설이다.
  3. 통계치에 대한 확률(p)이 유의수준(α)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4. 연구가설은 표본의 통계치에 대한 가정이다.
  5. 연구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하여야 한다.
(정답률: 22%)
  • "연구가설은 표본의 통계치에 대한 가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연구가설은 표본의 통계치에 대한 가정이 아니라,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에 대한 가설입니다. 이 가설은 통계적으로 검증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영가설과 대조되는 가설로 설정됩니다. 검증 결과 영가설이 기각되면 연구가설이 잠정적으로 채택됩니다. 또한, 통계치에 대한 확률(p)이 유의수준(α)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되며, 이는 연구가설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하여야 하지만, 이는 통계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가설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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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에서 설문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4%)
  • 설문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표본의 크기와 대표성: 설문조사를 실시한 표본의 크기가 충분한지, 그리고 표본이 대표적인지 확인해야 한다.

    2. 질문의 명확성과 일관성: 질문이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질문의 순서나 문항 간의 관련성 등도 고려해야 한다.

    3. 응답의 다양성과 일관성: 응답의 다양성과 일관성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든 응답자가 같은 응답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지, 또는 응답자들이 다양한 응답을 선택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4. 통계 분석의 적절성: 설문조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할 때, 적절한 통계 분석 방법을 선택하고 분석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해야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인 "ㄱ, ㄴ, ㄷ, ㄹ"은 모두 유의해야 할 사항을 나타내고 있다. 이 중에서 "ㄱ, ㄴ"은 표본의 크기와 대표성, 질문의 명확성과 일관성, 응답의 다양성과 일관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ㄷ, ㄹ"은 통계 분석의 적절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ㄱ, ㄴ, ㄷ, ㄹ" 모두를 고려해야 설문조사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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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료수집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질문의 유형과 형태를 결정할 때 조사대상자의 응답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 설문문항 작성 시 이중질문(double-barreled question)을 넣어야 한다.
  3. 비참여관찰법은 연구자가 관찰대상과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설문지에서 질문 순서는 무작위 배치를 원칙으로 한다.
  5. 우편조사는 프로빙(probing) 기술이 중요하다.
(정답률: 48%)
  • 조사대상자의 응답능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조사대상자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없는 질문을 하면 조사 결과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문의 유형과 형태를 결정할 때는 조사대상자의 응답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질문을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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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조사에서 연구대상을 배정한 방법은?

  1. 무작위표집(random sampling)
  2. 할당표집(quota sampling)
  3. 매칭(matching)
  4. 소시오매트릭스(sociomatrix)
  5. 다중특질-다중방법(MultiTrait-MultiMethod)
(정답률: 35%)
  • 이 조사에서는 연구대상을 특정 집단(예: 대학생)에서 특정 조건(예: 성별, 학년)에 따라 매칭하여 선택하였다. 따라서 이 방법은 "매칭(match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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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순수실험설계에서 인과성 검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가 독립변수로 설정될 수 있다.
  2. 사전조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야 한다.
  3.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보가 필요하다.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독립변수의 개입 유무이다.
(정답률: 36%)
  •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인과성 검증을 위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보와 독립변수의 개입 유무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를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는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가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야 한다. 이는 실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일한 상태에서 실험을 진행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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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 유사(준)실험설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제집단을 두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다.
  2. 검사효과가 발생할 수 없다.
  3. 정태적 집단비교설계(static-group comparison design)보다 내적 타당도가 높다.
  4. 개입효과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측정치의 평균을 비교해서 측정할 수 있다.
  5. 사전검사와 개입의 상호작용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46%)
  • 정답은 "검사효과가 발생할 수 없다." 이다. 이유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각각 다른 집단에 시행하기 때문에 검사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 검사효과란 동일한 검사를 반복하면서 참가자의 성과가 향상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이 설계는 검사효과를 통제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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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에서 축코딩(axial cod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상화시킨 구절에 번호를 부여한다.
  2. 개념으로 도출된 내용을 가지고 하위범주를 만든다.
  3. 발견된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고려하여 유형화를 시도한다.
  4. 이론개발을 위해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다른 범주와의 통합과 정교화를 만드는 과정을 진행한다.
  5. 발견된 범주를 가지고 중심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을 만든다.
(정답률: 31%)
  • 발견된 범주를 가지고 중심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을 만든다.는 축코딩(axial coding)의 과정 중 하나이다. 이는 발견된 범주들을 중심으로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심현상을 설명하는 인과적 조건을 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근거이론의 이론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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