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생태체계이론의 유용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로저스(C.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융(C. Jung)의 이론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사회환경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행동주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9. 다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신생아기(출생-1개월)의 반사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청소년기(13-19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4. 생애주기별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이상행동과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26. 사회조사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27.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9. 영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사회조사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다음 연구과제의 변수들을 측정할 때 ㄱ~ㄹ의 척도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32. 조사설계의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피면접자를 직접 대면하는 면접조사가 우편설문에 비해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34. 다음 변수의 측정 수준에 따른 분석 방법이 옳지 않은 것은?
35. 델파이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다음의 연구에서 활용한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다음의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 연구의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상황으로 옳은 것은?
40. 단일사례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단일사례설계의 결과 분석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측정의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4. 표집오차(sampling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마을만들기 사업 참여경험에 관한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할당표집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