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잠수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바다물의 밀도는 일반적으로 수심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1. 깊어 질수록 밀도가 높다.
  2. 깊어 질수록 밀도가 낮다.
  3. 거의 변함이 없다.
  4. 중간 수심이 밀도가 제일 높다.
(정답률: 37%)
  • 바다물의 밀도는 일반적으로 수온과 염분에 따라 결정되며, 수심에 따라 크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거의 변함이 없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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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다 수심 25m에서 잠수사가 받는 절대압력은?

  1. 약 2기압
  2. 약 2.5기압
  3. 약 3기압
  4. 약 3.5기압
(정답률: 86%)
  • 수압은 수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수압은 증가합니다. 수압은 기압과 달리 기압이 지표면에서 1기압일 때, 수심 10m에서는 2기압, 수심 20m에서는 3기압, 수심 30m에서는 4기압이 됩니다. 따라서 바다 수심 25m에서 잠수사가 받는 절대압력은 약 3.5기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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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수 또는 비상시에만 사용되며 표준공기 감압표에 적색으로 표시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표면간격
  2. 최상 예외노출
  3. 반복잠수
  4. 잔여질소
(정답률: 40%)
  • 최상 예외노출은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기술로, 다이빙 중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용됩니다. 이 기술은 다이버가 호흡기에서 공기를 빼내어 물 속에서 떠오르게 만들고, 이후에 호흡기에서 공기를 다시 채워서 수면으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다이빙 중에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긴급한 대처 방법으로, 표준공기 감압표에서는 적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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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중에서는 모든 물체가 실제 크기 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난다. 그 원인으로 올바른 것은?

  1. 빛의 선택적 투과에 의한 착시
  2. 미세한 부유물에 의한 산란
  3. 수경과 물 사이의 빛의 굴절
  4. 압력에 의한 눈의 압박
(정답률: 86%)
  • 수경과 물 사이의 빛의 굴절은 빛이 수면을 통과할 때 굴절되어 물체가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이는 빛의 속도가 물 속에서 느려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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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해류를 만드는 주된 요인이 아닌 것은?

  1. 수온차
  2. 달의 인력
  3. 바람
  4. 바닥의 경사도
(정답률: 78%)
  • 해류는 수온차, 달의 인력, 바람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바닥의 경사도는 해류를 만드는 주된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바닥의 경사도가 작아도 바다의 물이 움직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닥의 경사도는 해류를 만드는 주된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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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반복잠수(재잠수)란 전후 잠수 사이의 시간이 얼마 이내일 때를 말하는가?

  1. 6시간
  2. 12시간
  3. 24시간
  4. 48시간
(정답률: 78%)
  • 반복잠수(재잠수)는 전후 잠수 사이의 시간이 12시간 이내일 때를 말한다. 이는 잠수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다시 잠수를 하면 신체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2시간 이내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잠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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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잠수사의 전부 혹은 일부의 감압을 수중에서 보다 재압챔버(CHAMBER)에서 편안히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일반감압
  2. 표면감압
  3. 수중감압
  4. 최상 노출감압
(정답률: 78%)
  • 잠수사가 수중에서 일정 깊이 이상으로 내려갈 경우, 수압이 증가하게 되어 체내의 공기와 혈액이 압축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잠수사는 감압챔버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감압챔버 내부의 공기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표면감압을 사용합니다. 즉, 감압챔버 내부의 공기 압력을 표면의 대기압과 동일하게 유지하여 잠수사가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면감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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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섭씨온도(C)를 화씨온도(F)로 바꿀 때 사용되는 공식은?

  1. F = C + 32
  2. F = C - 32
  3. F = 9/5 × (C+32)
  4. F = 5/9 × (C-32)
(정답률: 80%)
  • 섭씨온도를 화씨온도로 바꾸기 위해서는 섭씨온도에 32를 더한 후, 9/5를 곱해주면 됩니다. 이는 화씨온도와 섭씨온도 간의 변환 공식으로, 섭씨 0도는 화씨 32도에 해당하고, 섭씨 100도는 화씨 212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 = 9/5 × (C+3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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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절대온도 하에서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한다는 기체의 법칙은?

  1. 찰스의 법칙
  2. 달톤의 법칙
  3. 보일의 법칙
  4. 헨리의 법칙
(정답률: 71%)
  • 절대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기체의 부피와 압력은 반비례한다는 것은 보일의 법칙입니다. 이는 기체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온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온도가 일정하면 분자의 운동에너지도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기체 분자들이 충돌하는 횟수와 충돌 시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체의 부피가 작아지면 분자들이 충돌하는 횟수와 충돌 시 거리가 증가하게 되어 압력이 증가하고, 부피가 커지면 충돌하는 횟수와 충돌 시 거리가 감소하게 되어 압력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V = nRT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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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불활성 기체에 속하는 것은?

  1. 산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질소
(정답률: 54%)
  • 질소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으로, 대기 중의 약 78%를 차지합니다. 또한, 질소는 안정적인 원자 구조를 가지고 있어 화학 반응에서 불활성 기체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질소가 불활성 기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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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경험이 적은 잠수사는 허파가 파열되는 사고를 자주 당한다. 그 1 차적인 주된 이유는?

  1. 잠수 경험이 적어 허파조직이 약하기 때문이다.
  2. 긴장과 불안감으로 너무 빨리 숨을 쉬기 때문이다.
  3. 상승 중에 호흡을 멈추기 때문이다.
  4. 호흡을 너무 깊고 크게 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4%)
  • 상승 중에 호흡을 멈추면 폐에 있는 공기가 팽창하여 허파조직이 파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잠수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자주 겪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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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 중 산소 중독은 언제 일어날 수 있는가?

  1. 순수 산소를 호흡기체로 잠수할 때
  2. 숨쉬는 공기가 오염됐을 때
  3. 물속에서 숨을 참으면서 잠수할 때
  4. 숨을 너무 많이 쉴 때
(정답률: 77%)
  • 잠수 중 산소 중독은 순수 산소를 호흡기체로 사용할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숨쉬는 공기는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 등의 혼합물이지만, 순수 산소를 호흡하면 과도한 산소가 혈액에 흡수되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를 할 때는 적절한 비율의 공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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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경한 감압병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 증상은?

  1. 질식
  2. 가려움
  3. 부종
  4. 피부발진
(정답률: 62%)
  • 경한 감압병은 공기압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가려움, 부종, 피부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질식은 감압병과는 관련이 없는 호흡기 질환으로, 감압병 증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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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중 폭발 사고시 인체의 부분 중 가장 잘 손상받는 장기는 어느 것인가?

  1. 심장
  2. 허파
(정답률: 67%)
  • 수중 폭발 사고는 폭발로 인한 압력과 함께 물속에서의 압력도 함께 작용하여 인체에 큰 충격을 줍니다. 이러한 충격으로 인해 가장 민감하고 부드러운 조직인 허파가 가장 쉽게 손상을 입게 됩니다. 또한 수중에서는 호흡이 매우 중요한데, 허파가 손상되면 호흡기능이 저하되어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 폭발 사고시 인체의 부분 중 가장 잘 손상받는 장기는 허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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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수중에서의 정상적인 상승 속도는?

  1. 1분당 20m
  2. 1분당 36m
  3. 1분당 9m
  4. 1분당 5m
(정답률: 80%)
  • 수중에서의 정상적인 상승 속도는 1분당 9m입니다. 이는 인체의 호흡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체는 수중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수면으로 올라와야 합니다. 이때 너무 빠르게 올라가면 호흡이 어려워지고, 너무 느리게 올라가면 산소 중독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1분당 9m의 속도가 적당하다고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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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일산화탄소 중독에 걸렸을 경우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1. 감압을 한다.
  2. 재 잠수를 한다.
  3. 산소호흡을 한다.
  4. 아스피린을 먹는다.
(정답률: 71%)
  • 일산화탄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므로, 일산화탄소 중독 시 산소호흡을 통해 높은 농도의 산소를 공급하여 이산화탄소와 결합을 방지하고, 혈액 내의 일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따라서 "산소호흡을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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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잠수 중 상어를 만났을 때의 조치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상어 출현시 재빨리 물위로 부상한다.
  2. 상어가 근접할 때는 막대기, 작살, 칼 등으로 상어의 눈,아가미 등을 찔러 방어한다.
  3. 상어가 멀리 간 것이 확인되면 물 밖으로 나온다.
  4. 상어는 진동에 예민하기 때문에 물소리를 크게 내어서 도망가게 한다.
(정답률: 80%)
  • 상어가 멀리 간 것이 확인되면 물 밖으로 나온다는 것은 상어가 인간에게 위협을 느끼지 않고 멀리 떠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 밖으로 나오는 것이 가장 안전한 대처 방법입니다. 상어는 인간의 움직임이나 진동에 예민하기 때문에 물 위에서 빠르게 움직이거나 큰 소리를 내는 것은 오히려 상어를 자극하여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용하게 물 밖으로 나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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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에 열거한 산소 중독의 초기 증상 중 발작을 예고 하는 가장 중요한 증상은?

  1. 시야가 좁아지는 시야협착 증세
  2. 메스꺼움이나 구역질
  3. 얼굴부위 근육의 떨림
  4. 안절부절하는 증상과 현기증
(정답률: 84%)
  • 얼굴부위 근육의 떨림은 신경계의 기능 이상을 나타내며, 발작을 예고하는 중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산소 중독으로 인해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신경계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산소 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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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압병 환자발생은 수면 도착후 1시간 이내에 몇 %가 발생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0%
  2. 85%
  3. 95%
  4. 100%
(정답률: 65%)
  • 감압병은 고도로 압축된 공기를 마시고 고도가 급격하게 변화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비행기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면 도착 후 1시간 이내에 감압병이 발생할 확률은 비행기에서 감압병이 발생하는 확률과 유사합니다. 비행기에서 감압병 발생 확률은 약 85%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수면 도착 후 1시간 이내에 감압병이 발생할 확률도 85%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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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체 색전증의 치료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중으로 다시 잠수한 후 천천히 올라온다.
  2. 온천 목욕을 한다.
  3. 재압챔버에 들어간다.
  4. 몰핀 주사를 한다.
(정답률: 93%)
  • 기체 색전증은 수중에서 기압이 갑자기 변화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압챔버에 들어가서 산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재압챔버는 고압 산소 치료를 위한 장비로, 기압을 높여서 산소를 체내에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색전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전증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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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사람이 찬물속에 들어갔을 때 체내에 생기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혈관의 수축
  2. 산소 소비량 감소
  3. 감각의 둔화
  4. 소변이 자주 마렵다
(정답률: 67%)
  • 산소 소비량 감소는 틀린 것입니다. 찬물에 들어가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심장의 심박수가 증가합니다. 또한 찬물에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져서 감각이 둔화되고, 소변이 자주 마렵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찬물에 노출되면 체내의 산소 소비량은 증가합니다. 찬물에 노출되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체내 대사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산소 소비량도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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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잠수 중 다리 종아리에 쥐가 났을 경우 우선적으로 어떻게 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1. 수면으로 급히 올라간다.
  2. 발끝을 잡아당겨 근육을 당겨준다.
  3. 쥐가 난 근육을 세게 두둘긴다.
  4. 칼로 찌른다.
(정답률: 94%)
  • 다리 종아리에 쥐가 났을 경우, 발끝을 잡아당겨 근육을 당겨준다는 것은 쥐가 난 근육을 늘어난 상태에서 유지시키지 않고, 근육을 당겨서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의 긴장을 푸는 효과가 있어 쥐가 난 상태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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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호흡 기체 중에 탄산가스 함유량이 많을 때 질소마취 현상에 미치는 영향 중 옳은 것은?

  1. 마취 현상을 약화(감소)시킨다.
  2. 마취 현상을 악화시킨다.
  3. 마취 현상과는 무관하다.
  4. 아직 까지 확인된바 없다.
(정답률: 68%)
  • 탄산가스는 혈액의 pH를 낮추어서 혈액의 산성화를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마취제의 효과가 감소하게 되어 마취 현상을 악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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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잠수시 하강할 때 날숨을 계속하는 이유의 설명 중 틀린것은?

  1. 폐의 부피를 적게하기 위해서
  2. 부력을 줄이기 위해서
  3. 공기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4. 쉽게 하강하기 위해서
(정답률: 57%)
  • 잠수시 하강할 때 날숨을 계속하는 이유는 부력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폐의 부피를 적게 하기 위해서도 맞지만, 이는 부력을 줄이기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공기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호흡 기술과 근력 훈련이 필요합니다. 쉽게 하강하기 위해서도 날숨을 계속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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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잠수시 귀의 압력 균형이 되지않아 고막이 파열되었을 때의 증상이 아닌 것은?

  1. 폐의 압착으로 고통을 느낀다.
  2. 부족한 압력을 메꾸어 주기 위하여 출혈이 된다.
  3. 메스꺼움과 구역질이 생긴다.
  4. 현기증을 일으키며 방향 감각을 잃어 버린다.
(정답률: 63%)
  • 잠수시 귀의 압력 균형이 되지않아 고막이 파열되면 폐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폐의 압착으로 고통을 느낀다."가 정답이다. 이는 잘못된 보기들 중 유일하게 폐와 관련된 증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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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밴드 마스크(KMB) 잠수장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수직 이동이 아주 자유롭다.
  2. 안면 압착의 상태가 심하다
  3. 편리하고 안전한 통화장치가 있다.
  4. 공기호스의 꺽임이 없다.
(정답률: 64%)
  • 밴드 마스크(KMB)는 수직 이동이 자유롭고 공기호스의 꺽임이 없는 잠수장비입니다. 또한 안면 압착의 상태가 심하지 않고, 편리하고 안전한 통화장치가 있어 통화가 필요한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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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순수한 압축 공기만을 충전(charging)하여 사용하는 스쿠버의 종류는?

  1. 개방식 스쿠버
  2. 개폐식 스쿠버
  3. 반폐쇄식 스쿠버
  4. 폐쇄식 스쿠버
(정답률: 74%)
  • 개방식 스쿠버는 압축 공기를 직접 호흡하면서 사용하는 스쿠버로, 호흡기와 함께 물속에서 쉽게 숨을 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개폐식, 반폐쇄식, 폐쇄식 스쿠버는 호흡기 내부의 공기를 재순환하거나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개방식 스쿠버에 비해 더 복잡하고 안전성이 높은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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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행정 기관에서 혼합가스가 연소하여 피스톤을 밀어내리는 행정은?

  1. 폭발행정
  2. 배기행정
  3. 흡입행정
  4. 압축행정
(정답률: 68%)
  • 혼합가스가 연소하여 갑작스럽게 폭발하는 행정이 폭발행정입니다. 이 폭발로 인해 피스톤이 밀어내리게 되어 엔진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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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구조펌프 설치시 유지각은 몇 도 이상 초과해서는 안되는 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6%)
  • 구조펌프 설치시 유지각은 15도 이상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구조펌프의 구동원리상 유지각이 너무 크면 펌프의 성능이 저하되고, 더 큰 문제는 구조펌프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조펌프 설치시에는 유지각을 15도 이상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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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중용 건전지의 사용 후 보관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건전지을 빼놓는다.
  2. 바다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3. 염분 제거를 위해 바다물에 담가둔다.
  4. 건전지을 넣어두어 보호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건전지을 빼놓는다."입니다. 수중에서 사용한 건전지는 바다물과 접촉하면서 부식되고, 이로 인해 전기적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전지를 빼놓아 바다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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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개량형 표면 공급식 심해 잠수장비의 잠수작업시 공기 공급 밸브의 개방이 되지 않을 경우에 조치 방법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배출 밸브를 닫는다.
  2. 수심계 호스를 소매 끝에 넣는다.
  3. 동료 잠수사의 도움을 청한다.
  4. 배출 밸브를 완전히 연다.
(정답률: 47%)
  • 공기 공급 밸브가 개방되지 않을 경우, 잠수사는 호흡이 어려워지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출 밸브를 완전히 연다는 것은 공기를 배출하여 잠수사가 호흡할 수 있는 새로운 공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잠수사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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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호흡조절기(Regulator)부위 중 주변 압력과 대등하게 조절해주는 것에 해당되는 것은?

  1. 제1단계
  2. 제2단계
  3. 고압호스
  4. 중압호스
(정답률: 73%)
  • 정답은 "중압호스"입니다.

    호흡조절기는 고압호스와 중압호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압호스는 다이빙탱크와 호흡조절기를 연결하는 호스로, 다이빙탱크에서 나오는 고압 공기를 호흡조절기로 전달합니다. 반면 중압호스는 호흡조절기와 마스크를 연결하는 호스로, 호흡조절기에서 나오는 중압 공기를 마스크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주변 압력과 대등하게 조절해주는 것은 중압호스입니다. 이는 제2단계에 해당하는데, 제1단계는 호흡조절기의 입구에 위치한 밸브로, 다이빙탱크에서 나오는 고압 공기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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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헬멧형 잠수 기구에서 역지변의 용도는?

  1. 초과팽창 상승 방지
  2. 감압병 방지
  3. 압착병 방지
  4. 기체전색증 방지
(정답률: 69%)
  • 헬멧형 잠수 기구에서 역지변은 압축된 공기를 방출하여 압축 공기가 헬멧 안에 쌓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압축 공기가 헬멧 안에서 압력을 가해 압착병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역지변은 압착병 방지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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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나침반(Compass)의 사용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
  2. 공기통에 가깝게 붙여 사용
  3. 석유제 윤활유 사용
  4. 회전 숫자판을 제거한 후 사용
(정답률: 82%)
  • 나침반은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방향을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침반을 평평한 곳에 놓습니다.
    2. 나침반의 바늘이 정지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이 북쪽입니다.
    4. 잔압계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잔압계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압이 낮아지는 것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나침반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공기통에 가깝게 붙여 사용하면 공기의 영향을 받아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석유제 윤활유를 사용하면 바늘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마찰력을 높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지만, 환경오염의 문제가 있습니다. 회전 숫자판을 제거하면 나침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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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상용 압력이 3000 PSI인 공기통을 수압검사 할 때 몇 PSI까지 압력을 올려보는가?

  1. 3000 PSI
  2. 5000 PSI
  3. 6000 PSI
  4. 9000 PSI
(정답률: 87%)
  • 공기통의 수압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최대 사용 압력의 1.5배까지 압력을 올려봅니다. 따라서 3000 PSI의 공기통을 수압검사할 때는 3000 PSI x 1.5 = 4500 PSI까지 압력을 올려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4500 PSI 이상인 답변이 하나밖에 없으므로, 정답은 5000 PS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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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잠수용 공기압축기 엔진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1. 피스톤의 측압이 크게 일어난다.
  2. 잡음이 많이 난다.
  3. 피스톤링이 마모되어 실린더와 붙는다.
  4. 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간다.
(정답률: 66%)
  • 잠수용 공기압축기 엔진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는 열팽창으로 인해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에 밀착되어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피스톤링이 마모되어 실린더와 붙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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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재압 챔버의 압력시험 중 틀린 것은?

  1. 시설에 처음 설치된 후 한다.
  2. 이동되어 재 설치시 한다.
  3. 매 작동시 시작전 마다 실시한다.
  4. 매 5년 마다 실시한다.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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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진에 윤활유를 보충시 적정량보다 과다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기관의 냉각이 양호하다.
  2.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늦어진다.
  4.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와 연소된다.
(정답률: 78%)
  • 엔진 내부에서 윤활유는 엔진 부품들의 마모를 줄이고, 부품 간 마찰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윤활유가 과다하게 보충되면,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윤활유가 연소되어 연기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배기 시스템에 오염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윤활유가 연소되면서 엔진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되어 엔진 부품들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 이상의 윤활유 보충은 엔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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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쿠바용 호흡기 속에 기름칠을 해서는 안되는 주된이유는?

  1. 고압의 산소가 기름과 접하면 폭발할 우려 때문
  2. 기름이 호흡기 일단계의 작동을 방해 하므로
  3. 기름 냄새가 많이 나기 때문에
  4. 고압에서는 기름이 굳어지는 성질을 지니고 있기때문에
(정답률: 68%)
  • 고압의 산소와 기름이 접촉하면 폭발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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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강철로 제조된 스쿠버 실린더의 내부 청소 매체와 그 비율로 가장 옳은 것은?

  1. 자갈 4리터 : 물 2리터
  2. 자갈 3리터 : 물 4리터
  3. 자갈 2리터 : 물 4리터
  4. 자갈 1리터 : 물 5리터
(정답률: 50%)
  • 강철로 제조된 스쿠버 실린더의 내부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청소 매체는 자갈과 물입니다. 자갈은 강철 실린더 내부의 부식물을 제거하고, 물은 자갈을 통해 제거된 부식물을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갈과 물의 비율은 자갈이 많을수록 부식물 제거 효과가 높아지고, 물이 많을수록 씻어내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갈 4리터 : 물 2리터가 가장 옳은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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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산소아크(OXY-ARC) 방식으로 1인치 이상의 철판을 절단시 소요되는 산소의 압력은?

  1. 50 PSI
  2. 60 PSI
  3. 70 PSI
  4. 75 PSI
(정답률: 31%)
  • 산소아크(OXY-ARC) 방식으로 1인치 이상의 철판을 절단할 때는 높은 압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철판을 녹이고 분리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1인치 이상의 철판을 절단할 때는 75 PSI의 산소 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 PS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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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중 절단에서 직류와 교류는 그 속도에서 차이가 난다. 그 속도의 차이는?

  1. 약 25%
  2. 약 20%
  3. 약 15%
  4. 약 10%
(정답률: 37%)
  • 수중 절단에서 직류와 교류의 속도 차이는 전기장의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때, 직류는 일정한 방향으로 전기장이 흐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이동하며, 교류는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직류와 교류의 속도 차이는 약 10%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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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텐더드 탐색방법(tended search)설명 중 틀린 것은?

  1. 탐색 신호를 숙지하여야 한다.
  2. 탐색줄이 연결되어야 한다.
  3. 넓은 구역의 탐색시 효과적이다.
  4. 수상(Top side)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56%)
  • "넓은 구역의 탐색시 효과적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텐더드 탐색방법은 탐색 신호를 숙지하고, 탐색줄이 연결되어 있으며, 수상(Top side)의 지시에 따라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넓은 구역의 탐색시 효과적이며, 빠르고 정확한 탐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넓은 구역의 탐색시 효과적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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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 절단용 덮게가 있는 철관 전극봉의 사용시간은 평균 몇 분인가?

  1. 1분
  2. 2분
  3. 5분
  4. 7분
(정답률: 27%)
  • 수중 절단용 덮개가 있는 철관 전극봉은 물 속에서 전기를 통해 철관을 절단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극봉의 전극 부분은 빠르게 부식되어 사용 시간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전극봉의 사용시간은 평균 1분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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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표면공급식 잠수장비로 수중작업을 할 시 부주의로 인하여 안면창이 깨어졌을 경우 적절한 안전수칙 사항이 아닌것은?

  1. 고개를 밑으로 숙인다.
  2. 고개를 위로 하여 급히 상승한다.
  3. 감독관에게 보고한다.
  4. 공기의 공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5%)
  • 정답: 고개를 위로 하여 급히 상승한다.

    이유: 고개를 밑으로 숙이면 물속에서의 시야가 제한되어 위험할 수 있으며, 공기를 빠르게 소모하게 되므로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고개를 위로 하여 급히 상승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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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공장의 폐수나 화학약품의 심한 오염의 수중작업 중 지켜야 할 중요한 안전수칙은?

  1. 맑은 청수를 증가시킨다.
  2. 경량 잠수기구를 사용한다.
  3. 중량 잠수기구를 사용한다.
  4. 방안 보호복 착용
(정답률: 73%)
  • 공장의 폐수나 화학약품의 심한 오염의 수중작업 중에는 방안 보호복 착용이 중요합니다. 이는 폐수나 화학약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방안 보호복은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화학물질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유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안 보호복 착용은 안전한 수중작업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중요한 안전수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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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풀리지 않도록 끝줄을 원줄의 밑으로 넣어 뽑는 결색은?

  1. Two Half Hitch
  2. Anchor Bend
  3. Bowline
  4. Constrictor Knot
(정답률: 52%)
  • 풀리지 않도록 끝줄을 원줄의 밑으로 넣어 뽑는 결색은 Constrictor Knot입니다. 이는 끝줄을 원줄에 감아서 밀착시키는 노드로, 강한 마찰력을 가지고 있어서 풀리지 않도록 결속력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트나 등산 등에서 물건을 고정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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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대양 예선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1. 중량물 적재
  2. 중량물 하역
  3. 앵카 제거
  4. 스크류 제거
(정답률: 59%)
  • 스크류는 선박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스크류가 작동 중에 사람이나 물건에 닿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양 예선시에는 스크류 제거가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 중 하나입니다. 스크류를 제거하면 중량물 적재나 하역, 앵카 제거 등의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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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화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폭연한다
  2. 폭발한다
  3. 사용전 끝에서 15센티 자른다
  4. 심은 검은색 화약
(정답률: 60%)
  • 정답: 폭발한다

    설명: 도화선은 불꽃을 일으키기 위해 사용되는 화약으로,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불꽃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폭발한다"는 도화선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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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잠수작업 위치에서 수중폭파를 할 수 없는 안전거리는?

  1. 1,500미터 이내
  2. 1,800미터 이내
  3. 2,100미터 이내
  4. 2,400미터 이상
(정답률: 59%)
  • 잠수작업 위치에서 수중폭파를 할 때 발생하는 폭발파는 매우 강력하며, 인체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안전거리는 폭발파의 세기, 수심, 수온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안전거리는 폭발파의 세기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중폭파를 할 때 안전거리는 폭발파의 세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1,800미터 이내가 안전거리로 설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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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카메라의 경우 보통 초점거리가 얼마인 렌즈를 표준 렌즈라고 하는가?

  1. 15 mm
  2. 35 mm
  3. 50 mm
  4. 80 mm
(정답률: 64%)
  • 35mm는 35mm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이며, 이는 수중카메라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초점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35mm는 넓은 시야각과 자연스러운 화각을 제공하며, 다양한 촬영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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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해난구조 방법 결정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구조를 위한 경비
  2. 선박의 파손상태
  3. 동원 가능한 인원
  4. 장비 구매계획
(정답률: 82%)
  • 해난구조 방법 결정시 고려사항은 대부분 구조 대상의 상태와 구조에 필요한 인력, 장비 등과 같은 구조 작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그러나 "장비 구매계획"은 구조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이미 결정되어 있어야 하는 사항으로, 구조 작업 방법을 결정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장비 구매계획"이 해난구조 방법 결정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으로 나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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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코퍼댐(coffer dam)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1. 적화물을 옮겨 싣기 위한 것이다.
  2. 오염방지를 위한 것이다.
  3. 방수처리를 위한 것이다.
  4. 앵커 설치를 위한 것이다.
(정답률: 51%)
  • 코퍼댐은 물이나 다른 액체를 막아서 특정 구역을 건조하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방수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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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상에서 인공위성을 사용하여 위치를 계측하는 계기는?

  1. 로란 C(LORAN C)
  2. 지피에스(GPS)
  3. 데카(DECCA)
  4. 로란 B(LORAN B)
(정답률: 80%)
  • 해상에서 인공위성을 사용하여 위치를 계측하는 계기는 지피에스(GPS)입니다. 이는 GPS 위성 시스템이 해상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GPS 수신기를 통해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로란 C, 데카, 로란 B는 모두 전자파를 이용하여 위치를 계측하는 시스템이지만, GPS는 가장 정확하고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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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중에서 무선 통신장치에는 주로 다음의 어느 것이 사용되는가?

  1. 전파
  2. 자외선
  3. 적외선
  4. 초음파
(정답률: 60%)
  • 수중에서 무선 통신장치에는 주로 초음파가 사용됩니다. 이는 수중에서 전파나 자외선, 적외선 등의 전자기파는 수면에서 반사되거나 흡수되기 때문에 통신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음파는 수중에서 전파되며, 수심이 깊어질수록 전파속도가 느려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중 통신에 적합합니다. 또한 초음파는 수중에서 소음이 적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며, 방향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수중 탐지 및 위치 파악에도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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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폭약 취급 시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습기 차지 않는 곳에 폭약을 저장한다.
  2. 직사광선이나 화염이 있는 곳에 폭약을 두지 않는다.
  3. 뇌관과 폭약은 혼동되지 않도록 같은 상자에 둔다.
  4. 뇌관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않는다.
(정답률: 81%)
  • 뇌관과 폭약은 외관이 유사하여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상자에 두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관과 폭약은 분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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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직류 아크 발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동발전식
  2. 엔진구동식
  3. 정류식
  4. 가동철심형
(정답률: 69%)
  • 가동철심형은 직류 아크 발전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가동철심형이 직류 발전기가 아닌 교류 발전기의 한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직류 아크 발전기의 종류로는 전동발전식, 엔진구동식, 정류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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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용접봉의 피복제(FLUX) 역할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기포막을 없앤다.
  3. 용착 금속을 급랭시킨다.
  4. 전기전도성을 좋게 한다.
(정답률: 73%)
  • 용접봉의 피복제(FLUX)는 아크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피복제가 용접부위를 덮어 기포를 없애고 용착 금속을 급랭시키며, 이로 인해 전기전도성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복제는 용접 과정에서 안정적인 아크를 유지하고 용접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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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중절단법으로 맨 처음 개발되었으나 요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1. 산소아크 절단법
  2. 피복금속아크 절단법
  3. 산소/수소 절단법
  4. MAPP 가스 절단법
(정답률: 82%)
  • 산소/수소 절단법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절단법으로, 산소와 수소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켜 금속을 절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절단면이 깨끗하고 정확하며, 절단 후에도 부식이 적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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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1. 해안과 수중의 쓰레기와 산업폐기물을 정기적으로 치운다.
  2. 어업과 낚시 행위를 규제한다.
  3. 유전 개발을 못하게 한다.
  4. 선박의 유류오염을 철저히 통제한다.
(정답률: 68%)
  • 해안과 수중의 쓰레기와 산업폐기물을 정기적으로 치우는 것은 해양 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쓰레기와 폐기물은 해양 생물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며, 해양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쓰레기와 폐기물을 치우는 것은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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