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잠수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풍선안에 주어진 공기의 양에 2배의 압력이 가해졌을 때 공기의 밀도는?

  1. 1배
  2. 1.5배
  3. 2배
  4. 3배
(정답률: 80%)
  • 보일의-샤를의 법칙에 따르면, 일정한 온도와 부피에서 압력과 밀도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이 2배가 되면 밀도는 1/2배가 됩니다. 즉, 주어진 공기의 밀도가 1이었다면 2배의 압력이 가해지면 밀도는 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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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수중에서의 인간 활동을 가장 크게 제한하는 인자는?

  1. 25배나 큰 체온손실
  2. 증가되는 수압
  3. 4배나 빠른 소리의 전달
  4. 잠수장비에 따라 변화하는 부력
(정답률: 67%)
  • 수압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인간이 수중에서 활동할 때 가장 크게 제한되는 인자는 증가되는 수압입니다. 수압이 증가하면 인체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커져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고, 호흡기와 근육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압이 증가하면 수중에서의 움직임이 더욱 어려워지고, 잠수시 발생하는 질병인 비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압은 수중에서 인간 활동을 가장 크게 제한하는 인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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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어떠한가?

  1. 같다.
  2. 낮다.
  3. 높다.
  4. 온도에 따라 높거나 낮다.
(정답률: 80%)
  • 물의 분자 구조가 공기보다 밀도가 높고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서 열 전달이 빠르기 때문에 물의 열전도율은 공기보다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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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중 기압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kg/cm2
  2. PSI
  3. BAR
  4. Hg
(정답률: 63%)
  • 정답은 "Hg"입니다.

    "kg/cm^2", "PSI", "BAR"는 모두 압력의 단위로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하지만 "Hg"는 기압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는데, 이는 수은의 밀도를 이용하여 대기압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압력의 단위가 아니라 기압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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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수중의 압력을 나타낼때 절대압력으로 나타낸다. 이 절대압력은 수압과 무엇을 합한 것과 같은가?

  1. 산소압
  2. 질소압
  3. 계기압
  4. 대기압
(정답률: 82%)
  • 절대압력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수압과 대기압을 합한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 정답은 "대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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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기체 중 잠수를 위하여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산소
  2. 질소
  3. 헬륨
  4. 알곤
(정답률: 87%)
  • 알곤은 기체 중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기체로, 물 속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워서 잠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곤은 잠수를 위하여 사용되지 않는 기체입니다. 반면, 산소와 질소는 잠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체이며, 헬륨은 잠수복 내부의 호흡기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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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기체 중 높은 농도에서 신맛과 냄새를 지닌것은?

  1. 산소
  2. 헬륨
  3. 질소
  4. 탄산가스
(정답률: 66%)
  • 탄산가스는 높은 농도에서 신맛과 냄새를 지니는 기체입니다. 이는 탄산가스가 물과 반응하여 탄산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탄산은 신맛을 유발하고, 탄산가스 자체도 냄새를 지니기 때문에 높은 농도에서는 두 가지 모두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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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해류의 생성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온의 차이
  2. 지진과 화산폭발
  3. 지구의 회전
  4. 해와 달의 인력
(정답률: 78%)
  • 해류는 수온의 차이, 지구의 회전, 해와 달의 인력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생성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진과 화산폭발입니다. 이는 지진과 화산폭발이 발생하면 바다 바닥이 움직이거나 바다 속에서 가스와 물질이 방출되어 수온이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온 변화가 해류를 생성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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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중에서는 어느 곳에서 소리가 발생하는지 구분하기 힘들다. 그 주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1. 수압으로 고막이 영향을 받는다.
  2. 물속에서는 소리가 전달되지 않는다.
  3. 물속에서는 소리가 아주 빠르게 전달된다.
  4. 물의 무게는 고막을 찌그러뜨린다.
(정답률: 90%)
  • 물속에서는 소리가 아주 빠르게 전달된다. 이는 물 분자들이 밀도가 높고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서 소리 파동이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중에서는 소리의 발생원과 방향을 구분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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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중 20m에서의 계기(Guage)압력은?

  1. 1기압
  2. 2기압
  3. 3기압
  4. 4기압
(정답률: 66%)
  • 수중에서의 압력은 수심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수심 10m에서의 압력은 1기압(대기압)에 1바가 추가된 2기압이며, 수심 20m에서의 압력은 2바가 추가된 3기압입니다. 따라서 수중 20m에서의 계기압력은 2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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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람이 물속에 들어있을 때 체온을 가장 많이 빼앗기는 부분은?

  1. 다리
  2. 머리
  3. 가슴
(정답률: 75%)
  • 머리는 인체에서 가장 높은 열전달계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속에서 체온을 가장 빠르게 잃게 됩니다. 따라서 머리가 물속에서 가장 많이 빼앗기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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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이 압착증은 잠수과정 중 언제 제일 잘발생 하는가?

  1. 하잠중
  2. 해저 체류중
  3. 상승중
  4. 잠수중 어느때나 똑같다.
(정답률: 83%)
  • 중이 압착증은 하잠중에 제일 잘 발생합니다. 이는 하잠 중에 수심이 깊어지면서 물압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체내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잠 중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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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감압이 필요한 잠수를 되도록 피해야 할 경우는?

  1. 재압 챔버시설을 이용 할 수 없을 때
  2. 최신식 잠수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때
  3. 잠수 작업 수심이 너무 깊을 때
  4. 감압병 치료에 필요한 질소기체를 구하기 힘들 때
(정답률: 77%)
  • 감압이 필요한 잠수는 수심이 깊어지면서 수압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감압을 유지하기 위해 잠수자는 재압 챔버시설에서 일정 시간 동안 천천히 감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압 챔버시설을 이용할 수 없을 경우 감압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감압병 등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압 챔버시설을 이용할 수 없을 때는 감압이 필요한 잠수를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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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감압병을 예방하려면 작업후 수면으로 복귀할 때 단계적 감압을 시행하여야 한다. 적용해야 하는 감압표는 무엇에 의하여 선택하는가?

  1. 수심
  2. 해저에 체류한 시간
  3. 수심 및 해저 체류시간
  4. 전체 잠수시간-해저 체류시간
(정답률: 72%)
  • 감압병은 수심과 해저 체류시간에 따라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감압표를 선택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심 및 해저 체류시간"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압병 예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거나 부분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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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잠수병 치료 후 최소한 몇 시간 까지 재압 챔버(CHAMBER) 가까이 환자를 대기시켜야 하는가?

  1. 1시간
  2. 2시간
  3. 3시간
  4. 6시간
(정답률: 52%)
  • 잠수병 치료 후에는 산소 중독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천천히 고도를 낮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압 챔버에서 환자를 대기시켜 천천히 고도를 낮추는데, 이 과정은 최소한 6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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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흡연이 잠수에 미치는 영향이 제일 적은 것은?

  1. 감압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2. 공기전색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3. 혈액의 산소공급 능력이 떨어진다.
  4. 질소마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정답률: 60%)
  • 잠수 중에는 호흡기로 공기를 공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호흡기로 흡입한 담배 연기는 폐에 더욱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흡연은 혈액의 산소공급 능력을 떨어뜨리고, 감압병과 공기전색증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질소마취는 잠수 중에 사용되는 마취제 중 하나이며, 흡연자는 마취제에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에 질소마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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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질소마취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얕은 곳으로 올라온다.
  2. 물밖으로 나온다.
  3. 호흡을 계속하여 상승한다.
  4. 심호흡을 한다.
(정답률: 74%)
  • 심호흡은 호흡을 깊게 하여 산소를 더 많이 공급받는 것이므로, 질소마취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행동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심호흡을 한다."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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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감압증의 증세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국부적인 고통, 마비
  2. 피부건조, 과열, 얼굴이 빨개진다.
  3. 입술과 손톱이 파래진다.
  4. 판단력이 흐려지고 바보스런 행동을 한다.
(정답률: 62%)
  • 감압증은 고도의 고도로 상승한 고도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산소 부족으로 인해 국부적인 고통과 마비가 나타납니다. 이는 뇌와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력이 흐려지고 바보스런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건조, 과열,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다른 고도질환인 고산소증의 증상입니다.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는 것은 저산소증의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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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기체 전색증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상승 중 또는 수면 도착 10분 이내에 발생한다.
  2. 팔다리 마비, 어지러움증 등이 급속히 나타난다.
  3.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4. 반드시 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반드시 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이다.

    기체 전색증은 고도로 압축된 기체 환경에서 급격한 기압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상승 중 또는 수면 도착 10분 이내에 발생한다. 팔다리 마비, 어지러움증 등이 급속히 나타나며,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하지만 이 중에서 틀린 것은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이유는 기체 전색증에서는 주로 신경계, 호흡기, 소화기, 혈액순환계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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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잠수시 발생하는 각종 압착증의 발생 원인은 다음 기체 법칙 중 어느 것에 기인하는가?

  1. 헨리의 법칙
  2. 보일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샤를의 법칙
(정답률: 61%)
  • 잠수시 발생하는 각종 압착증의 발생 원인은 "보일의 법칙"에 기인합니다.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부피와 압력은 서로 반비례한다는 법칙으로, 압력이 증가하면 기체의 부피가 감소합니다. 잠수시에는 수압이 증가하면서 기체의 부피가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각종 압착증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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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중추 신경계 감압병 증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기증
  2. 마비
  3. 질식
  4. 부종
(정답률: 60%)
  • 중추 신경계 감압병은 뇌나 척수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두통,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부종은 다른 증상과는 달리 신체의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으로, 중추 신경계 감압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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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기 사용 표면 감압시 표면으로부터 챔버 목적 수심까지의 하잠율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0FPM
  2. 25FPM
  3. 60FPM
  4. 75FPM
(정답률: 32%)
  • 문제의 내용이 불분명하여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공기 사용 표면"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챔버 목적 수심"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기 중에서 어떤 것이 정답인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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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산소와 잠수와의 관계들 중 틀린 것은?

  1. 개방식 압축공기 스쿠바에서는 중추신경계 산소독성이 거의 안 생긴다
  2. 수심 40m에서 압축공기를 호흡할때 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대기압 조건에서 100% 산소를 호흡하는 것과 비슷하다
  3. 산소내성검사는 60ft(약 18m)수심에서 30분간 100% 산소를 호흡시키는 것이다
  4. 100% 산소를 사용하는 잠수장비는 수심 60ft(약 18m)까지 사용가능하다
(정답률: 45%)
  • "100% 산소를 사용하는 잠수장비는 수심 60ft(약 18m)까지 사용가능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100% 산소를 사용하는 장비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얕은 곳에서 사용되며, 수심이 깊어질수록 산소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심 60ft(약 18m) 이상에서는 다른 혼합기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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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폐 압착증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상황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스쿠버 잠수로 상승할 때
  2. 수표면 공기 공급 잠수로 호흡기체 공급압력이 주위 수압보다 높을 때
  3. 호흡정지 잠수로 너무 깊게 잠수할 때
  4. 수표면 혼합기체 공급 잠수 때
(정답률: 67%)
  • 호흡정지 잠수로 너무 깊게 잠수할 때 폐 압착증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이유는, 깊은 잠수로 인해 수압이 증가하면서 폐의 공기가 압축되고, 이로 인해 폐의 작은 기포들이 붕괴되어 폐 조직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호흡기능 저하, 호흡곤란, 혈액순환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깊은 잠수를 할 때는 적절한 안전장비와 함께 안전한 방법으로 잠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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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상승 시 인체에 발생된 기포가 가장 흔히 자리하는 위치는 어느 곳인가?

  1. 복부
  2. 두부
  3. 피부
  4. 관절부
(정답률: 79%)
  • 상승 시 인체에 발생된 기포는 관절부에 가장 흔히 자리합니다. 이는 관절 부위에서 압력이 변화하면서 기포가 생성되고, 이 기포가 터지면서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나 일상적인 활동에서 관절 부위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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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KMB 밴드 마스크 구성품 중 6개의 확산구멍과 1개의 고정구멍이 있으며, 안면창을 통해서 공기를 확산시켜 주는 것은?

  1. 머플러 스폰지
  2. 역지밸브
  3. 디프렉트
  4. 공기공급밸브
(정답률: 26%)
  • 디프렉트는 공기를 흐르는 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KMB 밴드 마스크의 안면창을 통해 들어온 공기를 디프렉트를 통해 확산구멍으로 유도하여 고정구멍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 공기의 확산과 순환을 돕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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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배수펌프 작동시 배수가 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회전 속도가 너무 낮을 때
  2. 흡입호스에서 공기가 샐 때
  3. 여과기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4.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
(정답률: 74%)
  •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는, 펌프가 흡입한 물이 다시 흡입호스로 돌아가게 되어 배수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펌프가 물을 흡입할 때 발생하는 진공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입호스는 펌프 헤드보다 높이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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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KMB 밴드 마스크의 역지(One way)밸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매 첫 잠수전에 검사
  2. 압착현상을 방지한다
  3. 마스크내 기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4. 침수되는 물을 제거시키는 중요한 밸브다
(정답률: 60%)
  • "압착현상을 방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KMB 밴드 마스크의 역지(One way)밸브는 마스크 내부의 기체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마스크 내부로 침수되는 물을 제거시키는 중요한 밸브입니다. 이를 통해 마스크 사용자의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매 첫 잠수전에 검사하는 이유는 이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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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수퍼라이트-17 헬멧 장비로 수심 20m 에서 잠수하려면 최소한 약 몇 kg/cm2 의 압력이 필요한가?

  1. 2.1 kg/cm2
  2. 4.2 kg/cm2
  3. 8.4 kg/cm2
  4. 11.5 kg/cm2
(정답률: 53%)
  • 수퍼라이트-17 헬멧은 수심 50m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는 5기압(기압 1기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수심 20m에서는 약 3기압의 압력이 필요합니다. 1기압은 대략 1kg/cm2에 해당하므로, 3기압은 약 3kg/cm2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최소한"의 압력을 물었으므로, 여유를 두기 위해 3kg/cm2보다 높은 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5 kg/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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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중요사항은?

  1. 상용압력과 토출량
  2. 엔진종류와 무게
  3. 회전속도와 냉각방법
  4. 구조와 연결방법
(정답률: 88%)
  • 공기압축기는 주로 공기를 압축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상용압력과 토출량입니다. 상용압력은 압축기가 만들어낼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토출량은 압축기가 1분당 생산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용압력과 토출량이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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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저압공기 압축기 운전시 시동전에 검사해야 할 것은?

  1. 윤활유 검사
  2. 드레인 밸브 검사
  3. 공기압력 검사
  4. 벨트의 장력 검사
(정답률: 89%)
  • 저압공기 압축기는 윤활유를 사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윤활유 검사는 시동 전에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윤활유 검사를 통해 윤활유의 수준과 상태를 확인하여, 부적절한 윤활유 사용으로 인한 기계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검사는 안전하고 원활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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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선외기모터(OUT SIDE MOTOR)운전용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 비율은?

  1. 15 : 1
  2. 20 : 1
  3. 35 : 1
  4. 50 : 1
(정답률: 70%)
  • 선외기모터는 2사이클 엔진으로 연료와 윤활유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연료와 윤활유의 비율이 중요한데, 50 : 1 비율은 1갤런(약 3.8리터)의 연료에 2.6온스(약 77ml)의 윤활유를 섞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선외기모터에서 권장되는 비율로, 이 비율을 유지하면 모터 내부의 부품들이 적절하게 윤활되어 오랫동안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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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중에서 단단한 뻘의 고랑을 파거나 쌓여 있는 퇴적물을 해체시킬 때 쓰이는 장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굴삭기
  2. 워터젯트
  3. 공기식 펌프
  4. 공기흡입기
(정답률: 80%)
  • 워터젯트는 고압의 물을 사용하여 단단한 뻘이나 퇴적물을 파거나 해체시키는 장비이기 때문에 수중에서 가장 적합합니다. 굴삭기는 물속에서 작동하기 어렵고, 공기식 펌프와 공기흡입기는 물속에서 작동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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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늘날 사용되는 스쿠바 장비의 발명가는?

  1. 죠반니 보렐리(Giovanni Borelli)
  2. 윌리엄 핍스(William Phipps)
  3. 아우구스트 시베(Augutus Siebe)
  4. 쟈크 이브 구스토(Jaques. Y. Cousteau)
(정답률: 76%)
  • 쟈크 이브 구스토는 수중 탐험가이자 스쿠버 다이빙의 발명가로, 1943년에 스쿠버 다이빙 장비를 개발하여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수중 생물학 연구와 보호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세계적인 환경 보호 운동가로도 활동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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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쿠버용 공기통의 장기 보관 방법 중 옳은 것은?

  1. 공기통을 눕혀둔다.
  2. 햇볕이 잘 비치는 곳에 둔다.
  3. 공기통의 공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건조한 상태로 둔다.
  4.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서 둔다.
(정답률: 83%)
  •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둬야 하는 이유는 공기통 내부의 습기가 증발하여 생기는 부피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서입니다. 공기통 내부의 습기가 증발하면 부피가 줄어들어 공기통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를 일정량 남겨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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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수중폭파 안전수칙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폭약과 뇌관은 같은 상자에 보관한다.
  2. 폭약 상자를 열때 철재공구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3. 뇌관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지 말것
  4. 도화선은 경사지게 자르지 말것
(정답률: 90%)
  • "폭약과 뇌관은 같은 상자에 보관한다."는 옳지 못한 안전수칙입니다. 폭약과 뇌관은 서로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같은 상자에 보관하면 폭발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폭약과 뇌관은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이유는 폭약과 뇌관은 서로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폭약은 불꽃이나 충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뇌관은 화학적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같은 상자에 보관하면 폭발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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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공기호스의 사용 년한으로 맞는 것은?

  1. 3년
  2. 5년
  3. 7년
  4. 10년
(정답률: 65%)
  • 정답: 10년

    표면공급식 잠수는 깊은 수심에서 수중에서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를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공기호스는 수심과 압력에 따라 매우 큰 힘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호스는 안전상의 이유로 일정 기간마다 교체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기호스의 사용 년한은 10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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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공기 압축기를 운전하여 잠수사에게 공급시키려 할 때 가장 올바른 계통도는?

  1. 여과기 -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
  2. 여과기 - 저장탱크 - 압축기 - 필터 - 잠수사
  3.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
  4. 압축기 - 여과기 - 저장탱크 - 잠수사
(정답률: 69%)
  • 공기 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는 여과기를 통해 먼지나 오염물질 등을 제거한 후 저장탱크에 저장됩니다. 저장탱크에서 필터를 거쳐 더 깨끗한 공기가 잠수사에게 공급됩니다. 따라서 "여과기 -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가 가장 올바른 계통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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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배수 펌프에서 임펠러는 무엇을 하는 것인가?

  1. 회전수를 높이는 것이다
  2. 물을 빨아 올리는 구조이다
  3. 연료 공급을 혼합하는 것이다
  4. 윤활유의 송유 펌프이다
(정답률: 70%)
  • 임펠러는 회전하면서 물을 회전 방향으로 밀어내고, 이로 인해 압력이 생겨 물이 흡입되어 펌핑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임펠러는 물을 빨아 올리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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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압축기를 정지한 후 파이롯트 밸브(PILOT VALVE)를 잠근다. 그 이유는?

  1. 잔여공기를 완전히 배출하기 위하여
  2. 공기 파이프 계통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3.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하기 위하여
  4. 드레인을 빼기 위하여
(정답률: 78%)
  • 파이럿 밸브를 잠그면 공기압축기에서 나오는 공기가 공기 파이프 계통으로 흐르지 않게 됩니다. 이는 공기 파이프 계통의 파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잔여공기를 완전히 배출하기 위해서도 파이롯 밸브를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원하는 답은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하기 위하여" 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가 다시 가동될 때 엔진에 부하가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파이롯 밸브를 잠그면 공기압축기에서 나오는 공기가 공기 탱크에 차게 되고, 다음에 공기압축기가 가동될 때 이 탱크에 저장된 공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엔진에 부하를 덜 가하게 되어 다음 운전시에도 좀 더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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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수중촬영시에 물체를 정확하게 조명하기 위하여 후레쉬를 어느 방향에서 겨누어야 가장 좋은가?

  1. 주제가 나타나는 곳
  2. 주제가 나타나는 곳의 약간 앞쪽
  3. 주제가 나타나는 곳의 약간 뒷쪽
  4. 주제가 있는 일반적인 방면
(정답률: 71%)
  • 주제가 나타나는 곳의 약간 뒷쪽으로 후레쉬를 겨누면, 물체의 형태와 세부적인 부분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후레쉬가 물체를 직접 비추면서 생기는 그림자와 반사광을 최소화하면서도, 물체의 형태와 세부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최적의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제가 나타나는 곳의 약간 뒷쪽으로 후레쉬를 겨누면, 물체와 배경 사이의 거리를 더욱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어서, 물체의 입체감과 깊이감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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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시 사용되는 결색은?

  1. Sheet Bend
  2. Constrictor Knot
  3. Anchor Bend
  4. Rolling Hitch
(정답률: 62%)
  • Sheet Bend는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결색으로, 작은 굵기의 로프에 큰 굵기의 로프를 연결할 때 유용합니다. 이는 작은 굵기의 로프를 큰 굵기의 로프에 묶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안정적이고 강력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는 Sheet Ben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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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탐색 신호중(탐색 줄을 사용치 않을때)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의 신호 방법은?

  1. 1번 당김
  2. 2번 당김
  3. 3번 당김
  4. 4번 당김
(정답률: 72%)
  •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의 신호 방법은 "1번 당김"입니다. 이는 로봇이 현재 위치에서 멈추고 탐색을 시작하도록 하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은 로봇을 이동시키는 신호이므로, 탐색을 하지 않고 이동만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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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박의 추진기를 수리교환 작업중인 잠수사가 있다. 안전 수칙에 맞지 않는 것은?

  1. 선박내 해수의 흡입 배출
  2. 작업지원선을 제외한 모든 타 선박은 작업선에 계류할 수 없다
  3. 수리 안전 점검표에 의한 선내방송 실시
  4. 잠수 표시기 게양
(정답률: 61%)
  • "선박내 해수의 흡입 배출"은 안전 수칙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선박 내부에서 해수를 흡입하거나 배출하는 것으로, 이는 선박의 안전과 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박 내부에서 작업을 수행할 때는 반드시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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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얼음 밑 다이빙(ICE DIVING)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는?

  1. 수중전등
  2. 보조 공기통
  3. 안전밧줄
  4. 온수 잠수기 장비
(정답률: 91%)
  • 얼음 밑 다이빙은 언제든지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활동입니다. 안전밧줄은 다이버가 얼음 밑에서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다이빙 파트너나 구조자에게 신호를 보내고 구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안전밧줄은 다이버가 얼음 밑에서 길을 잃거나 물속에서 방향을 잃었을 때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안전밧줄은 얼음 밑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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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수중에서 감압을 해야할 경우 감압해야 할 수심이 잠수사의 어느 위치에 오는 것이 좋은가?

  1. 머리 위치
  2. 가슴위치
  3. 다리 위치
  4. 머리에서 30cm위
(정답률: 87%)
  • 감압을 해야할 경우,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체내의 공기를 압축시키고, 이로 인해 체내의 기체가 축적되어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압을 해야할 경우, 감압해야 할 수심이 잠수사의 가슴위치에 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가슴위치가 체내의 기체가 축적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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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폭약과 뇌관은 반드시 다른 창고에 보관해야 한다.
  2. 불발이 발생시 최소한 30분간 기다린다.
  3. 폭약을 직사광선에 노출 금지
  4. 폭약을 들고 뛰어간다.
(정답률: 78%)
  • 정답은 "폭약을 들고 뛰어간다."입니다. 폭약은 매우 위험한 물질이며, 불안정하고 폭발성이 높기 때문에 들고 뛰어다니면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폭약은 안전한 보관 장소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는 안전한 방법으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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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임시 고리, 인명구조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결색은?

  1. 올가미 매듭
  2. 막 매듭
  3. 바른 매듭
  4. 사다리 매듭
(정답률: 80%)
  • 올가미 매듭은 강한 결속력과 빠른 결속 및 해제가 가능하며, 인명구조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결색입니다. 이는 매듭이 물체에 고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끝 부분에 노드를 만들어 물체를 끼워 넣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듭이 물체에 고정되어 있을 때도 쉽게 해제할 수 있어서 인명구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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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잠수사가 수직 용접을 하려할 때 용접봉을 하향식으로 하면 좋은 이유는?

  1.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2. 용접각도의 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3. 강도와 연성을 높이기 위하여
  4. 전류의 조절이 유리하기 때문에
(정답률: 76%)
  • 잠수사가 수직 용접을 하려할 때 용접봉을 하향식으로 하면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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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천해에서 침몰된 선박의 구조시 설치되는 방축(cofferdam)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저조시 설치하여 저조시 배수한다.
  2. 만조시 설치하여 만조시 배수한다.
  3. 저조시 설치하여 만조시 배수한다.
  4. 만조시 설치하여 저조시 배수한다.
(정답률: 80%)
  • 만조시 설치하여 저조시 배수한다.

    방축은 선박의 침몰로 인해 생긴 구멍을 막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선체와 별도로 설치되며 물이 새는 부분을 감싸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이때 방축은 만조시에 설치하여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저조시에는 방축 내부의 물을 배수하여 선박이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만조시에는 물이 많이 차서 방축 내부의 물이 배출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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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심이 깊고 탐색 면적이 적으며 시야가 없는 곳의 탐색에 가장 적절한 탐색 방법은?

  1. 텐더드 탐색
  2. 써클링 탐색
  3. 잭 스태이 탐색
  4. 사자스 탐색
(정답률: 78%)
  • 써클링 탐색은 수심이 깊고 시야가 없는 곳에서 탐색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이는 탐색 대상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탐색을 진행하면서 점차적으로 반경을 넓혀가는 방법으로, 탐색 면적이 적은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써클링 탐색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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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화선 1피트 타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몇초인가?

  1. 5 ‾ 10초
  2. 15 ‾ 20초
  3. 35 ‾ 45초
  4. 50 ‾ 60초
(정답률: 52%)
  • 도화선 1피트는 약 30.48cm이며, 일반적으로 도화선의 속도는 1초에 약 30cm 정도이다. 따라서 1피트를 타는데는 약 1초 정도가 소요되며, 이를 초 단위로 환산하면 30 ‾ 40초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35 ‾ 45초"인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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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폭파에서 사용되는 회로구성 중 그림과 같은 것은?

  1. 직렬회로
  2. 병렬회로
  3. 지연식회로
  4. 직,병렬회로
(정답률: 70%)
  • 이 회로는 전구와 전압원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병렬회로입니다. 전압원과 전구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압원의 전압이 전구에도 동일하게 공급되어 전구가 동시에 밝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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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부력을 제공하기 위해 조난 선박에 부착하는 물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폰툰(pontoon)
  2. 에어리프트(airlift)
  3. 워터젯(water jet)
  4. 비치 기어(beach gear)
(정답률: 79%)
  • 조난 선박에 부착하는 물체는 부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폰툰(pontoon)이라고 합니다. 폰툰은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물로, 선박이 침몰하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선박의 무게를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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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메탈아크(Metal ARC)절단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고열에 의한 용해 절단법이다.
  2. 산화되는 절단법이다.
  3. 비철금속의 절단에 효과적이다.
  4. 높은 암페아가 필요하다.
(정답률: 51%)
  • 정답은 "산화되는 절단법이다."입니다. 메탈아크 절단법은 고열에 의한 용해 절단법으로,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융시키고 고압 기체를 이용하여 용융된 금속을 분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산화되는 절단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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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정확한 폭파과정(EXPLOSIVE TRAIN)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기폭약, 보조폭약, 주폭약
  2. 보조폭약, 주폭약, 기폭약
  3. 보조폭약, 기폭약, 주폭약
  4. 주폭약, 기폭약, 보조폭약
(정답률: 60%)
  • 정답은 "기폭약, 보조폭약, 주폭약" 입니다.

    폭파과정에서는 먼저 기폭약이 작동하여 폭발을 일으키고, 이어서 보조폭약이 작동하여 주폭약에게 충격을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폭약이 작동하여 폭발을 최종적으로 일으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기폭약이 가장 먼저 작동하고, 보조폭약이 그 다음에 작동하며, 마지막으로 주폭약이 작동하는 것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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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배수 펌프(디젤 펌프)의 특징을 잘못 기술한 것은?

  1. 기계의 구조가 단순하다.
  2. 대개 원심력 펌프이다.
  3. 해면과 가까울수록 효율이 감소된다.
  4. 흡입에 비해 배출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43%)
  • 해면과 가까울수록 효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수압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배수 펌프는 흡입 측의 수압보다 높은 압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수압이 낮아질수록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면과 가까울수록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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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해양오염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연근해 적조 발생
  2. 해양생태계 파괴
  3. 지구 온난화 현상
  4. 해저면 확장
(정답률: 78%)
  • 해저면 확장은 해양오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주제입니다. 해양오염은 인간의 쓰레기나 오염물질이 바다에 배출되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입니다. 연근해 적조 발생은 해양생태계 파괴와 관련된 문제로, 해양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리고 해양 생물의 생존을 위협합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지구의 기온 상승으로 인한 문제로, 해수면 상승과 해양산성화 등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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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이 제시되어 있는 것은?

  1. 전문시방서
  2. 시공계획서
  3. 단위공정표
  4. 설계도면
(정답률: 75%)
  • 전문시방서는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을 제시하는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사의 계획이나 설계를 나타내는 문서이지만, 전문시방서는 실제 시공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의 시공과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시방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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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몇도 전후로 유지하는 것을 표준양생이라 하는가?

  1. 10도
  2. 15도
  3. 20도
  4. 25도
(정답률: 52%)
  • 콘크리트를 양생할 때 수온이 너무 낮으면 콘크리트가 깊이 양생되지 않고 표면에서만 양생되어 표면이 강해지고 내부는 약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반면 수온이 너무 높으면 콘크리트가 빨리 건조되어 균열이 발생하고 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온을 유지하기 위해 콘크리트 양생 시 수온을 20도 전후로 유지하는 것이 표준양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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