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잠수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수심 20M에 있는 잠수함의 내부는 몇 기압을 유지하는가?

  1. 잠수 수심의 기압
  2. 2기압
  3. 3기압
  4. 1기압
(정답률: 62%)
  • 잠수함 내부의 기압은 항상 대기압(1기압)을 유지합니다. 이는 잠수함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여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심이 얼마나 깊던지간에 잠수함 내부의 기압은 항상 1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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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영장에 있는 자연적인 부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1. 공기를 깊이 들여 마셔 가슴을 부풀게 한다.
  2. 공기를 충분히 내뱉어 가슴을 축소시킨다.
  3. 정상호흡 상태에서 고개를 내려뜨린다.
  4. 어떤 방법으로도 일시적인 부력 증가는 안 된다.
(정답률: 91%)
  • 가슴을 부풀게 하면 체중 중심이 상승하여 부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공기를 깊이 들이 마셔 가슴을 부풀게 하는 것은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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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수사가 상승시 상승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신체공간의 압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2. 공기공급 호스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색전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질소마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59%)
  • 잠수사가 상승할 때 신체 내부의 질소가 빠르게 방출되지 않고 천천히 방출되어야 합니다. 만약 상승속도가 너무 빠르면 질소가 빠르게 방출되지 못하고 혈액과 조직 내에 공기 포화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급격한 상승이 일어나면 공기 포화 상태가 해소되지 않아 혈액과 조직 내의 공기가 폭발적으로 방출되면서 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속도를 유지하여 천천히 질소를 방출시켜 색전증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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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것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해저의 모래무늬
  2. 동료의 신호음
  3. 해류의 방향
  4. 생물의 움직임
(정답률: 91%)
  • 동료의 신호음은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동료의 위치와 거리에 따라 신호음이 왜곡되거나 들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할 때는 해저의 모래무늬, 해류의 방향, 생물의 움직임 등을 참고하는 것이 더욱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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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음파의 수중 전달 속도는 공기보다 약 몇 배 빠른가?

  1. 2배
  2. 3배
  3. 4배
  4. 10배
(정답률: 91%)
  • 음파는 공기 분자들 사이를 전달되기 때문에 공기보다 더 빠르게 전달됩니다. 이는 공기 분자들 사이의 거리가 넓어서 전달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파의 수중 전달 속도는 공기보다 약 4배 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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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수 수심 33feet에 해당하는 계기압은?

  1. 1기압
  2. 2기압
  3. 3기압
  4. 4기압
(정답률: 80%)
  • 해수 수심 33피트는 대략 10m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수압은 대략 1기압에 가깝습니다. 1기압은 대기압과 같으며, 이는 지표면에서의 기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수 수심 33피트에서의 수압은 대기압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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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중감압시 인체의 어느 부분이 정지수심에 가깝도록 위치되어야 하는가?

  1. 다리
  2. 가슴
  3. 머리
  4. 허리
(정답률: 86%)
  • 수중감압시에는 물의 압력으로 인해 인체의 혈액순환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인체의 어떤 부분이라도 정지수심에 가깝게 위치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산소와 영양소가 전신에 공급됩니다. 그러나, 가슴은 인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정지수심에 가깝게 위치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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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섭씨온도를 화씨온도로 바꿀 때 사용되는 공식은?

  1. ℉=℃+32
  2. ℉=℃-32
  3. ℉=(9/5x℃)+32
  4. ℉=(9/5x℃)-32
(정답률: 74%)
  • 섭씨온도와 화씨온도는 서로 다른 척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변환이 필요합니다. 화씨온도는 물이 얼어서 얼음이 되는 온도를 32℉로, 물이 끓어서 수증기가 되는 온도를 212℉로 정하고, 이를 180도로 나누어 척도를 나누었습니다. 따라서 섭씨온도를 화씨온도로 변환할 때는, 섭씨온도에 9/5를 곱하고 32를 더해주면 됩니다. 이는 화씨온도와 섭씨온도의 관계식을 이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5x℃)+3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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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심해잠수시 잠수사에게 적합한 입력의 호흡기체를 공급하려면 어떤 사항을 가장 정확히 알아야 하는가?

  1. 예정된 해저 체류시간
  2. 잠수사가 위치한 수심
  3. 기체 공급 호스의 길이
  4. 기체 저장 탱크의 압력
(정답률: 66%)
  • 잠수사가 위치한 수심을 알아야 적합한 호흡기체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체는 수심에 따라 압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적절한 압력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잠수사가 위치한 수심을 정확히 파악해야 적절한 호흡기체를 선택하고 공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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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호흡정지 잠수를 할 떄 수심에 따른 허파 내부의 기체 용적(부피) 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수심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2. 수심이 깊어질수록 기체의 부피는 증가한다.
  3. 수심이 깊어질수록 기체의 부피는 감소한다.
  4. 바닷물에서는 감소하고 민물에서는 증가한다.
(정답률: 67%)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호흡기로 들어온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가스의 보일링 포인트가 낮아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수심이 깊어질수록 기체의 부피는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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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경험이 적은 잠수사는 허파가 파열되는 사고를 자주 당한다. 이 경우 1차적인 이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잠수 경험이 적어 허파조직이 약하기 때문이다.
  2. 긴장과 불안감으로 너무 빨리 숨을 쉬기 때문이다.
  3. 상승 중에 호흡을 멈추기 때문이다.
  4. 어떠한 경우에도 발생 하지 않는다.
(정답률: 72%)
  • 상승 중에 호흡을 멈추면 폐에 있는 공기가 팽창하여 허파조직이 파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잠수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자주 겪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1차적인 이유는 "상승 중에 호흡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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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호흡정지 잠수(거식잠수)를 하는 해녀의 경우 감압병의 발생 여부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얕은 수심에서 잠수하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2. 호흡정지 시간에 짧으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3. 반복해서 계속 잠수하면 발생할 수 있다.
  4. 어떠한 경우에도 발생 하지 않는다.
(정답률: 78%)
  • 호흡정지 잠수는 감압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감압병은 수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반복해서 계속 잠수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압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체내의 공기와 조직액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흡정지 잠수를 하는 해녀는 감압병 예방을 위해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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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표준공기 감압표상 반복기호지정표의 의미는?

  1. 반복해서 잠수한 수심
  2. 몸속의 잔여질소 상태
  3. 표면경과시간
  4. 반복하는 감압표
(정답률: 58%)
  • 표준공기 감압표상 반복기호지정표는 잠수 중인 다이버가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어떤 깊이에서 잠수를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표는 다이버가 몸속에 쌓인 질소를 고려하여 반복해서 잠수할 수 있는 깊이와 시간을 제한합니다. 따라서 이 표는 몸속의 잔여질소 상태를 고려하여 다이버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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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스로 호흡을 할 수 없는 잠수병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하여 구강 대 구강 인공호흡법을 실시할 때 1 분에 몇 번 호흡을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가? (단, 환자는 성인임)

  1. 10~12번
  2. 17~20번
  3. 20~25번
  4. 25~30번
(정답률: 80%)
  • 호흡은 일반적으로 1분에 12~20회 정도가 정상적인 범위이며, 구강 대 구강 인공호흡법에서는 이 범위 내에서 호흡을 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 중에서도 잠수병 환자는 호흡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10~12번 정도의 호흡을 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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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잠수 중 다리 종아리에 쥐가 났을 경우 우선적으로 어떻게 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1. 수면으로 급히 올라간다.
  2. 발끝을 잡아당겨 근육을 당겨준다.
  3. 쥐가 난 근육을 세게 두들긴다.
  4. 칼로 찌른다.
(정답률: 87%)
  • 다리 종아리에 쥐가 났을 경우, 발끝을 잡아당겨 근육을 당겨준다는 것은 쥐가 난 근육을 늘려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이 늘어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쥐가 사라지게 됩니다. 수면으로 급히 올라가는 것은 오히려 호흡을 어렵게 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쥐가 난 근육을 세게 두들기거나 칼로 찌르는 것은 오히려 부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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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감압 정지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몸속에 축적된 일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위해 얕은 곳에서 머무는 것
  2. 잠수해 내려가면서 압력조절을 하기 위해 멈추는 것
  3. 몸속에 축적된 질소를 배출하기 위해 최고 잠수 수심보다 얕은 곳에서 머무는 것
  4. 질소마취를 예방하기 위해 정지하는 것
(정답률: 77%)
  • 감압 정지는 몸속에 축적된 질소를 배출하기 위해 최고 잠수 수심보다 얕은 곳에서 머무는 것입니다. 이는 잠수하면서 몸속에 쌓인 질소가 혈액과 조직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감압 정지는 질소중독을 예방하고 안전한 잠수를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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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잠수시 발생하는 각종 압차증의 발생을 다음 기체 법칙 중 어느 것에 기인하는가?

  1. 헨리의 법칙
  2. 보일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샤를의 법칙
(정답률: 56%)
  • 잠수시 발생하는 각종 압차증은 보일의 법칙에 기인합니다.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부피와 압력이 반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잠수를 하면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체의 부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피의 감소는 귀와 같은 작은 공간에서 큰 압력 차이를 만들어내어 압차증을 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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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잠수를 하고 난 후 육상에서 휴식하고 있으면 몸 안에 있는 질소는 어떻게 변하는가?

  1. 질소의 양이 점점 늘어난다.
  2. 질소의 양이 점점 줄어든다.
  3. 질소가 산소와 합쳐 산화질소로 된다.
  4. 전혀 변화가 없다.
(정답률: 88%)
  • 잠수를 하고 난 후 육상으로 올라오면 몸 안의 고압 질소가 갑자기 낮아지면서 혈액과 조직안에 있는 질소가 혈액과 조직안에서 방출되어 체내의 질소량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이 디컴프레션 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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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증 감압병 환자나 기체색전증 환자를 재압챔버가 있는 의료시설로 옮길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가능하면 100% 산소를 공급
  2. 비행기로 옮길 때는 가능한 낮게 비행
  3.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
  4. 가급적 최대한 빠르게 후송
(정답률: 89%)
  •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하는 것은 옮기는 동안 뇌에 혈액 공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중증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환자는 뇌에 혈압이 떨어져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하여 뇌에 혈압을 유지하고 뇌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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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압병의 예방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잠수를 마친 후 가능한 빨리 올라온다.
  2. 잠수표에 따라 잠수한다.
  3. 되도록 천천히 올라온다.
  4. 감기 걸렸을때 잠수하지 않는다.
(정답률: 73%)
  • 감압병의 예방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잠수표에 따라 잠수한다."입니다. 이유는 잠수표에 따라 잠수하면 천천히 깊은 곳으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면서 천천히 기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감압병 발생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잠수를 마친 후 가능한 빨리 올라오거나 되도록 천천히 올라오면서 기압을 조절하지 않으면 감압병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감기 걸렸을 때 잠수하지 않는 것은 감기로 인해 호흡기가 좁아지고 기압 조절이 어려워져 감압병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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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중이염 또는 기타 이유로 고막이 파열된 사람이 잠수하려고 한다면 감독관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1. 귀마개를 착용시켜야 한다.
  2. 고막이 뚫려 있으면 중이압착증이 생기지 않으므로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다.
  3. 항생제를 복용시킨다.
  4. 잠수를 하여서는 안 되므로 금지시킨다.
(정답률: 73%)
  • 고막이 파열된 사람은 물속에서 물압에 의해 중이압착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잠수를 하여서는 안 되므로 금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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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압력균형(Equalization)을 시작할 시기는?

  1. 10M에서 부터
  2. 귀가 아프기 시작할 때
  3. 20M에서 부터
  4. 잠수라는 즉시
(정답률: 72%)
  • 압력균형은 잠수를 시작하는 즉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는 물속에서 기압과 수압이 달라지기 때문에 귀와 같은 부위에 압력이 생기고 이로 인해 통증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를 시작하기 전에 압력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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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방적으로 질소마취 현상은 어느 정도의 수심에서부터 발생하는가?

  1. 30M
  2. 60M
  3. 90M
  4. 120M
(정답률: 94%)
  • 일반적으로 30M 이상의 수심에서 질소마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높은 압력으로 인해 혈액 내의 질소가 용액 상태로 변화하고, 이에 따라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의식이 혼미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30M 이상의 수심에서는 안전을 위해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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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압병 환자를 치료 하는 방법 중 가장 타당한 것은?

  1. 즉시 재압실에 넣고 치료한다.
  2. 즉시 수중 감압을 실시한다.
  3. 온천수에 찜질한다.
  4. 즉시 진정제를 투여한다.
(정답률: 97%)
  • 감압병은 고도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즉시 재압실에 넣어 감압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감압병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고, 생명을 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압병 치료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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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상승시 압력과 관계있는 증상이 아닌 것은?

  1. 공기색전증(Air embolism)
  2. 피하기종(Emphysema)
  3. 기흉(Pnemothorax)
  4. 마스크압착(Mask Squeeze)
(정답률: 77%)
  • 마스크압착은 상승시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공기가 갇혀 압력이 생기는 것으로, 상승시 압력과 관계가 있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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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나열된 기관 중 일산화탄소(CO)가 가장 만이 방생되는 것은?

  1. 가솔린 기관
  2. 디젤기관
  3. L.P.G 기관
  4. Jet 기관
(정답률: 73%)
  • 가솔린 기관은 연료로 가솔린을 사용하며, 가솔린은 탄소 원자의 수가 적어 연소 시 생성되는 일산화탄소(CO)의 양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이 일산화탄소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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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일반적인 스쿠바 잠수 장비의 장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동성이 좋다.
  2. 신체보로 및 보온유지가 잘된다.
  3. 호흡하기가 좋다.
  4. 해저체류시간이 장시간이다.
(정답률: 81%)
  • 기동성이 좋다는 것은 스쿠버 장비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 무겁거나 불편한 부분이 없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쿠버 장비는 일반적으로 가벼우며, 몸에 밀착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어서 움직임에 제약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중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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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기압축기나 펌프를 운전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검사하여야 할 것은?

  1. 윤활유 계통
  2. 트레인 계통
  3. 냉각수 계통
  4. 연료 계통
(정답률: 94%)
  • 공기압축기나 펌프는 운전 시 많은 마찰과 열을 발생시키므로, 윤활유 계통이 충분한 윤활유를 제공하여 마찰과 열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전하기 전에 윤활유 계통을 검사하여 충분한 윤활유가 공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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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재압 챔버의 화재 예방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1. 챔버 내에 화학소화기를 비치할 것
  2. 모든 가연성 물질은 방화물질로 교체할 것
  3. 물과 모래통을 비치할 것
  4. 정전기 발생 가능한 침구류는 제거할 것
(정답률: 58%)
  • 챔버 내에 화학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은 화재 발생 시 빠른 대처를 위해 필요합니다. 화학소화기는 작은 화재를 빠르게 진압할 수 있으며, 화재 발생 시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챔버 내에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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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쿠바용 공기통의 보관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공깅통의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건조한 상태로 둔다.
  2. 보관서에는 공기통을 눞혀둔다.
  3.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4. 보관시는 탱크 신발을 벗겨둔다.
(정답률: 69%)
  • 스쿠바용 공기통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열이 발생하여 내부 압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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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표면 공기 공급 잠수장비로 수중 작업시 갑작스런 낙하위험이 있을시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공기 공급 밸브를 열고 부력을 증가시킨다.
  2. 공기 공급 밸브를 완전히 닫아 부력을 감소시킨다.
  3. 친 보턴을 누른다.
  4. 잠수신발을 벗거나 중량 벨트를 분리시킨다.
(정답률: 60%)
  • 공기 공급 밸브를 열고 부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잠수복 안에 있는 공기를 빠르게 배출하여 물속에서 떨어지는 속도를 감소시키고, 잠수복의 부력을 증가시켜 낙하 중 충격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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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퍼라이트-17 헬멧 속의 충분한 환기를 위해서는 분당 몇 ℓ의 공기가 필요한가?

  1. 42ℓ (1.5 CFM)
  2. 85ℓ (3 CFM)
  3. 127ℓ (4.5 CFM)
  4. 170ℓ (6 CFM)
(정답률: 56%)
  • 수퍼라이트-17 헬멧은 4.5 CFM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이는 헬멧 내부의 공기를 분당 4.5피트(약 1.37m)의 속도로 교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분당 127ℓ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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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상용 압력이 3000 psi인 공기통을 수압검사 할 때 약 몇 psi 까지 압력을 올리는가?

  1. 3000 psi
  2. 5000 psi
  3. 6000 psi
  4. 9000psi
(정답률: 93%)
  • 공기통을 수압검사할 때는 일반적으로 1.5배 이상의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3000 psi의 공기통을 수압검사할 때는 최소 4500 psi 이상의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5000 psi 이상의 압력을 가해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0 ps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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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솔린 기관인 잠수용 소형 고압 콤프레서의 회전수가 400 rpm이면, 연소지연 시간이 1/600초라면 연소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은 몇 도 회전하는가? (단, 진각 R/600 x 360 x T, R :기관회전수 T : 점화지연시간)

  1. 30도
  2. 40도
  3. 50도
  4. 60도
(정답률: 52%)
  • 진각은 R/600 x 360 x T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R은 400이고 T는 1/600이므로 진각은 400/600 x 360 x 1/600 = 0.04 x 360 = 14.4도 입니다. 따라서,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은 약 14.4도 회전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40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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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쿠바 공기통의 미국 DOT 기준에 의한 검사 실시에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상용압력의 1과 2/3 배로 수압검사
  2. 매년 시각검사
  3. 5년 마다 수압검사
  4. 3년 마다 수압검사
(정답률: 53%)
  • 정답은 "5년 마다 수압검사"입니다.

    스쿠버 공기통은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미국 DOT 기준에 따르면, 스쿠버 공기통은 매년 시각검사와 함께 상용압력의 1과 2/3 배로 수압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의 내부 압력이 안전한 수준인지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3년마다는 전체적인 수압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는 공기통의 내부 구조나 노후화 등을 확인하여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5년마다 수압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틀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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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스쿠바 호흡조절기 2단계에 물이 들어오는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1. 중간압이 너무 낮을 때
  2. 다이아프램이 찢어졌을 때
  3. 다이아프램이 이탈되었을 때
  4. 2단계 배출밸브에 틈새가 있을 때
(정답률: 55%)
  • 스쿠바 호흡조절기 2단계는 호흡 과정에서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중간압이 너무 낮으면 호흡조절기 내부의 다이아프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물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간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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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KMB 밴드 마스크 수성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 몸체는 비부식성 플라스틱 재질
  2. 안면창은 투께 6mm의 아크릴 재질
  3. 압력균형장치는 프렌젤로 한다.
  4. 입과 코부분의 마스크는 CO2 농도 확산을 방지
(정답률: 47%)
  • 압력균형장치를 프렌젤로 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압력균형장치는 벨로우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마스크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마스크 착용자의 호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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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수퍼라이트-17 헬멧은 역지밸브(Non-Return) 검사는 언제 하는가?

  1. 잠수 전
  2. 잠수 후 세척 시
  3. 일주일 간격으로
  4. 한 달에 한번씩
(정답률: 85%)
  • 수퍼라이트-17 헬멧은 잠수 중에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역지밸브(Non-Return) 검사는 잠수 전에 해야 합니다. 이는 헬멧이 물에 잠기기 전에 역지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안전한 잠수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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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박의 추진기가 회전하면 한쪽에서 물을 빨아들이는 것처럼 파고들고, 다른 쪽에서는 밀어내게 된다. 이때 생기는 물의 흐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배출류
  2. 흡입류
  3. 추적류
  4. 추진기류
(정답률: 59%)
  • 선박의 추진기가 회전하면 한쪽에서는 물을 빨아들이고, 다른 쪽에서는 밀어내게 되는데 이때 생기는 물의 흐름을 추진기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진기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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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외추진기(O.B)에 사용되는 혼합연료(연료:윤활유)의 비율은?

  1. 약 15 : 1
  2. 약 30 : 1
  3. 약 40 : 1
  4. 약 50 : 1
(정답률: 80%)
  • 선외추진기(O.B)는 2사이클 엔진으로, 연료와 윤활유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때 연료와 윤활유의 비율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외추진기에서 사용되는 혼합연료의 비율은 약 50 : 1입니다. 이는 50부분의 연료에 1부분의 윤활유를 혼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선외추진기의 엔진 구조와 연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연료와 윤활유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엔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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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일반적인 수중절단 작업시 철의 산화작용에 의해 가장 많이 생성되는 가스(gas)는?

  1. 산소
  2. 질소
  3. 수소
  4. 헬륨
(정답률: 68%)
  • 일반적인 수중절단 작업에서 철은 수소와 반응하여 수산화철을 생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소가 가장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정답은 "수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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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중절단 작업 중 산소 공병을 교환하려한다 고압가스 창고에 각종 색깔의 압력 용기가 있을 때 산소 용기의 색깔은?

  1. 흑색
  2. 녹색
  3. 적색
  4. 회색
(정답률: 91%)
  • 산소 용기는 녹색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산소 용기를 구분하기 위해 채택된 색깔 중 하나이며, 녹색은 산소 용기를 나타내는 색깔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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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OXY-ARC 수중절단은 주로 어떤 작용에 의해 절단이 되는가?

  1. 용해작용
  2. 탄화작용
  3. 동화작용
  4. 산화작용
(정답률: 57%)
  • OXY-ARC 수중절단은 산화작용에 의해 절단이 됩니다. 이는 산소와 연료인 아세틸렌이 혼합되어 불꽃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열과 산소의 화학작용으로 인해 금속을 산화시켜 절단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 표면이 산화되어 부식되고, 이 부식층이 절단되면서 금속이 절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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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에서 전기를 사용할 잠수사가 지켜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잠수사는 자기의 몸이 작업물, 토치 및 물과 완전히 절연된 복장을 갖춘다.
  2. 고무장갑을 반드시 사용한다.
  3. 잠수사가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상 전류를 통하게 한다.
  4. 용접봉을 사용하면 잠수사는 전류 통과신호를 보낸다.
(정답률: 76%)
  • "잠수사가 실제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항상 전류를 통하게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잠수사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경우는 작업물을 다룰 때나 토치를 사용할 때 등 전기적인 작업을 할 때입니다. 이때는 안전을 위해 전기 절연복을 입고 고무장갑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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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제무게가 20톤인 살베지 폰툰이 있다. 인양력은 얼마인가? (단, v = 1,600FT3)

  1. 약 46톤
  2. 약 32톤
  3. 약 26톤
  4. 약 12톤
(정답률: 51%)
  • 인양력 = 자제무게 - 상대밀도 x 잠금체적 x 물의 밀도
    상대밀도는 살베지 폰툰이 물보다 가벼우므로 1보다 작다.
    잠금체적은 폰툰의 체적이다.
    따라서 인양력은 자제무게보다 작을 것이다.
    보기 중에서 인양력이 자제무게보다 작은 것은 "약 46톤"을 제외한 모든 보기이다.
    그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약 26톤"이므로 정답은 "약 26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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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회로도통시험기(Galvanometer)에 흐르는 전류의 양은 뇌관기폭전류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한계가 가장 안전한가?

  1. 1/10
  2. 1/4
  3. 1/2
  4. 3/4
(정답률: 40%)
  • 회로도통시험기는 매우 민감한 기기이기 때문에, 뇌관기폭전류에 대한 안전한 한계는 매우 작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한계는 1/10 이하입니다. 이는 뇌관기폭전류가 일어나면서 흐르는 전류가 매우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로도통시험기를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안전한 한계를 염두에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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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수중 폭파 작업시 잠수작업의 최소 안전거리는 얼마 이상인가?

  1. 1800 M (2000 야드)
  2. 1370M (1500 야드)
  3. 910M (1000 야드)
  4. 640M (700 야드)
(정답률: 64%)
  • 수중 폭파 작업은 매우 위험한 작업으로,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잠수작업의 최소 안전거리는 1800m (2000야드) 이상으로 권장됩니다. 이 거리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폭발로 인한 파동과 충격파가 전파되는 거리를 고려하여 결정되었습니다. 이 거리 이내에 있는 인원이나 선박 등은 폭발로 인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거리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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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침몰선에 설치하는 코퍼댐(cofferdam, 방축)의 사용이 가능한 최고 수심은?

  1. 40피트
  2. 50피트
  3. 60피트
  4. 70피트
(정답률: 44%)
  • 코퍼댐은 수중에서 작업을 할 때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져서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최고 사용 가능한 수심은 약 50피트 정도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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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텐더드 탐색의 설명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다이빙 플랫폼(Diving platform)에서 보조한다.
  2. 표준탬색 신호를 사용한다.
  3. 텐딩 라인 (Tending line)에 장력을 유지한다.
  4.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간다.
(정답률: 70%)
  • 잠수사가 부이 라인을 타고 내려가는 것은 텐더드 탐색 방법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텐더드 탐색은 다이빙 플랫폼에서 보조하며, 표준탬색 신호를 사용하고, 텐딩 라인에 장력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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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중 절단에서 안전수칙에 위배되는 사항은?

  1. 토치(torch)와 산소 공급 호스는 절대로 기름이 묻어서는 안 된다.
  2. 산소 공급 호스는 고압 공기 호스로 대치해서 사용해도 좋다.
  3. 토치에 연결되는 케이블은 반드시 전원차단 스위치(switch)를 설치해야 한다.
  4. 발전기의 접지선은 철물에 밀착시켜 놓아야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산소 공급 호스는 고압 공기 호스로 대치해서 사용해도 좋다."입니다. 이는 위험한 잘못된 정보입니다. 산소 공급 호스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고압 공기 호스로 대체해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산소 공급 호스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서 고압 공기 호스와는 다른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 공급 호스를 고압 공기 호스로 대체해서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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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 아크 절단법에 관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 극은 접지선에 연결한다.
  2. (+) 극은 접지선에 연결한다.
  3. (-) 극은 전극봉에 연결한다.
  4. 정극성으로 연결한다.
(정답률: 62%)
  • 정극성으로 연결하는 것은 수중 아크 절단법에 관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극은 접지선에 연결하는 이유는 수중 아크 절단 시에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접지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극은 접지선에 연결하지 않는 이유는, (+) 극이 접지선에 연결되면 전기적인 회로가 완성되어 전류가 흐르게 되어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극은 전극봉에 연결하는 것은 수중 아크 절단 시에 전극봉을 통해 (-) 극을 수중으로 이동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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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수중 촬영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수온
  2. 수심
  3. 조석
  4. 물의 혼탁성
(정답률: 80%)
  • 수중 촬영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물의 혼탁성입니다. 물의 혼탁성은 물 속에 떠다니는 부유물질의 양에 따라 물의 투명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의 혼탁성이 높을수록 수중 촬영물의 선명도와 색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중 촬영시에는 물의 혼탁성을 고려하여 촬영 장소와 시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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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 폭파에서 사용되는 회로구성 중 그림과 같은 것은?

  1. 직렬회로
  2. 병렬회로
  3. 지연식회로
  4. 직·병렬회로
(정답률: 79%)
  • 이 회로는 전구와 전선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구 하나가 고장나도 다른 전구는 계속해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병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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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구조용 체인 한 절(Shot)의 길이는?

  1. 약 18미터
  2. 약 27미터
  3. 약 35미터
  4. 약45 미터
(정답률: 78%)
  • 구조용 체인 한 절(Shot)의 길이는 약 27미터입니다. 이는 16개의 연결 링크(link)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링크의 길이는 약 1.68미터입니다. 따라서 16 x 1.68 = 약 27미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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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잠수작업이 쉬우며, 손상부위가 큰 곳에 적합한 대형 팻칭은?

  1. 아메리칸 또는 박스 팻칭
  2. 브리티쉬 스탠다스 팻칭
  3. 프랜크 바이 프랜크 팻칭
  4. 메이크 시프트 팻칭
(정답률: 55%)
  • 아메리칸 또는 박스 팻칭은 대형이며, 패치의 모양이 상자 모양이기 때문에 손상 부위가 큰 곳에 적합합니다. 또한, 잠수 작업이 쉽기 때문에 수리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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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미끄러져 풀리는 결점이 있으나 임시적으로 말뚝이나 기둥에 로프를 묶을 때 사용하는 결석은?

  1. Anchor bend
  2. Rolling Hitch
  3. Clove Hitch
  4. Bowline
(정답률: 29%)
  • Clove Hitch는 말뚝이나 기둥에 로프를 묶을 때 사용하는 결석으로, 미끄러져 풀리는 결점이 있지만 임시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이는 로프를 묶을 때 한 번 더 감아서 묶는 것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묶을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Clove Hitch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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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폭파속도가 가장 빠르며 온도변화에 우수한 폭약은?

  1. 다이너마이트
  2. C-4
  3. TNT
  4. 도폭선
(정답률: 53%)
  • 정답은 "C-4"입니다. C-4는 폭파속도가 매우 빠르며 안정성이 높아서 안전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 변화에도 강하며, 물에 녹지 않아서 다른 폭약들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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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폭발에 대해 잘못 기술한 것은?

  1. 폭발시 화학반응으로 압력과 열의 상승이 동반된다.
  2. 폭발은 폭약이 고체에서 순간적으로 기체 상태로 변하는 것이다.
  3. 폭파속도가 느릴수록 파괴력이 강하다.
  4. 폭발물이 폭파되었을 때는 유독한 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63%)
  • "폭파속도가 느릴수록 파괴력이 강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폭파속도가 빠를수록 파괴력이 강합니다. 이는 폭발물이 빠르게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압력과 열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폭발물의 종류와 양, 폭발 위치 등에 따라 폭파속도와 파괴력은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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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해양오염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연근해 적조 발생
  2. 해양생태계 파괴
  3. 지구 온난화 현상
  4. 해저면 확장
(정답률: 79%)
  • 해저면 확장은 해양오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주제입니다. 해양오염은 인간의 쓰레기나 오염물질이 바다에 배출되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연근해 적조와 같은 문제를 일으키며 지구 온난화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해저면 확장은 해양 지형학적인 주제로, 해양생태계나 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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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표준 양생은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몇 ℃ 전후로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2%)
  • 표준 양생에서는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20℃ 전후로 유지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경화 속도와 강도를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콘크리트는 일정한 온도에서 경화되는데, 이 온도가 너무 낮으면 경화 속도가 느려지고 강도가 낮아지고, 너무 높으면 경화 과정에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온을 유지하여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0℃는 이러한 측면에서 적절한 수온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표준 양생에서는 이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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