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잠수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다음 중 물의 흐름에 가장 적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1. 조수
  2. 중력
  3. 바람
  4. 염분도
(정답률: 92%)
  • 물의 흐름은 조수, 중력, 바람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염분도는 물의 흐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염분도는 물의 염분 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물의 밀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의 흐름은 주로 조수, 중력, 바람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염분도는 물의 흐름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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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심 10M(33feet)에서 받는 절대 압력은 약 몇kg/cm2(psia)인가?

  1. 1.03kg/cm2(14.7psia)
  2. 2.07kg/cm2(29.4psia)
  3. 3.10kg/cm2(44.1psia)
  4. 4.13kg/cm2(58.8psia)
(정답률: 70%)
  • 수심 10M에서 받는 압력은 수면에서 받는 압력에 1기압(14.7psia)을 더한 값이다. 수면에서 받는 압력은 대기압인 1기압(14.7psia)이므로, 수심 10M에서 받는 압력은 1기압(14.7psia) + 1기압(14.7psia) = 2기압(29.4psia)이 된다. 이를 kg/cm2로 환산하면 2.07kg/cm2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7kg/cm2(29.4psi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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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내 온도25℃에 보관되었던 공기통을 휴대하고 수온15℃인 수중으로 잠수 하였을 때 공기통의 압력?

  1. 감소한다.
  2. 증가한다.
  3. 공기탱크가 단단한 것이라면 압력 변화가 없다.
  4. 바닷물과 민물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68%)
  • 수온이 낮은 수중으로 잠수하면 주변 온도가 낮아져 공기통 내부의 공기 분자들의 평균 운동 에너지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공기 분자들이 충돌하는 횟수가 감소하고, 공기통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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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음력 15일에 조류가 가장 센 지역은?

  1. 동해 강릉 앞바다
  2. 부산 앞바다
  3. 인천 앞바다
  4. 제주도 앞바다
(정답률: 98%)
  • 음력 15일은 달이 가장 크게 보이는 날로, 조류가 가장 세게 일어나는 날입니다. 인천 앞바다는 서해와 연결되어 있어 바다의 수온이 낮아 조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인천 앞바다가 조류가 가장 센 지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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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육상보다 수중에서는 소리의 전달속도가 약 몇 배 정도 빠른가?

  1. 2배
  2. 4배
  3. 6배
  4. 8배
(정답률: 98%)
  • 수중에서는 물의 밀도가 공기보다 약 800배 높기 때문에 소리의 전달속도가 더 빠릅니다. 공기 중에서는 소리의 전달속도가 초속 약 340m인 반면, 물 속에서는 초속 약 1500m입니다. 따라서, 수중에서는 육상보다 약 4배 더 빠른 속도로 소리가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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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잠수사가 수중에서 물안경을 통해 사물을 볼 때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이유는?

  1. 빛의 확산 현상
  2. 빛의 흡수 현상
  3. 빛의 속도 변화 현상
  4. 빛의 굴절 현상
(정답률: 87%)
  • 잠수사가 수중에서 물안경을 통해 사물을 볼 때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이유는 빛의 굴절 현상 때문입니다. 물은 공기보다 더 밀도가 높기 때문에 빛이 물로 들어가면 굴절되어 경로가 바뀌게 됩니다. 이 때 빛의 속도도 바뀌기 때문에 사물이 실제보다 크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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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온도와 부피의 관계를 설명한 기체의 법칙은?

  1. 샤를의 법칙
  2. 헨리의 법칙
  3. 보일의 법칙
  4. 달톤의 법칙
(정답률: 59%)
  • 샤를의 법칙은 기체의 부피가 일정한 압력과 물질의 양에서 절대온도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즉, 온도가 증가하면 부피도 증가하고, 온도가 감소하면 부피도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체의 분자들이 열에 의해 움직이며, 열이 높아지면 분자들이 더 많이 움직여 부피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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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잠수시 수중에서 잠수사의 체온손실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탱크의 압력
  2. 장시간의 잠수
  3. 호흡에 의한 열손실
  4. 맨몸으로 잠수
(정답률: 82%)
  • 공기탱크의 압력은 수중에서 잠수사가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요인입니다. 공기탱크의 압력은 잠수사가 호흡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결정하고, 이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머무는 시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온손실과 관련된 요인은 장시간의 잠수와 호흡에 의한 열손실, 그리고 맨몸으로 잠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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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급되는 호흡기체의 압력이 잠수사의 폐 압력보다 낮으면 호흡할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1. 흡입하고 배출하는데 차이가 없다.
  2. 흡입하기는 어렵고 배출하기는 쉽다.
  3. 흡입하기는 쉽고 배출하기는 어렵다.
  4. 흡입과 배출이 모두 어렵다.
(정답률: 77%)
  • 호흡기체의 압력이 잠수사의 폐 압력보다 낮으면, 잠수사는 호흡기체를 흡입하기 어렵게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폐에 있는 공기는 이미 낮은 압력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배출하기는 쉽습니다. 따라서 "흡입하기는 어렵고 배출하기는 쉽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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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잠수사가 해변에 도착한 후 다음 잠수의 해면출발까지 해면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감압정지
  2. 잠수계획
  3. 반복잠수
  4. 표면경과 시간
(정답률: 60%)
  • 해면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표면경과 시간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잠수사가 다음 잠수를 시작하기 전에 몸을 적응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간으로, 감압정지나 잠수계획, 반복잠수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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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방식 스쿠버 잠수자가 수면 도착 즉시 의식을 상실하였을 경우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잠수병은?

  1. 탄산가스 과다증
  2. 중추신경계 산소 독성
  3. 중증 감압병
  4. 기체 전색증
(정답률: 64%)
  • 개방식 스쿠버 잠수에서는 호흡기로 직접 공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수면 도착 시 호흡기에서 공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기체가 폐에 쌓이게 되어 기체 전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잠수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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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표면감압 시 수중 마지막 정지점으로부터 챔버의 목정 수심까지는 얼마나 시간을 초과하면 안 되는가?

  1. 1분 30초
  2. 2분
  3. 3분 30초
  4. 5분
(정답률: 52%)
  • 표면감압 시 수중 마지막 정지점으로부터 챔버의 목정 수심까지는 5분 이상 초과하면 안 됩니다. 이는 디코마프(Decompression Stop)를 위한 안전 마진을 고려한 것입니다. 디코마프는 수중에서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으로 올라오는 동안 일정한 깊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정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안전 마진을 고려하여 디코마프 시간을 더 늘리기 위해 5분 이상 초과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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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잠수작업 중 비상 상승을 시도했던 잠수사의 목 주변이 부풀어 오르고 손으로 만졌을 때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어떤 경우인가?

  1. 매우 위급한 감압병이다.
  2. 허파가 파열되어 피부 아래에 공기가 들어갔다.
  3. 목 주의를 지나가는 정맥 속에 커다란 공기 방울이 생겼다.
  4. 매우 위급한 기체 색전증이므로 급히 수중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허파가 파열되어 피부 아래에 공기가 들어갔다." 이유는 잠수사가 비상 상승을 시도하면서 갑작스럽게 변하는 수압으로 인해 허파 내부의 공기가 팽창하여 허파가 파열되고, 이로 인해 피부 아래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매우 위급한 감압병 중 하나이며, 급히 수중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목 주변이 부풀어 오르고 손으로 만졌을 때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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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하잠시 수중에서 압착이 일어나는 이유는?

  1. 인체 내부 공기공간의 압력이 외부보다 낮기 때문
  2. 인체 내부 공기공간의 압력이 외부보다 크기 때문
  3. 공기공간의 용적이 주변압을 초과하기 때문
  4. 공기공간의 용적이 주변압과 동일하기 때문
(정답률: 81%)
  • 인체 내부 공기공간의 압력이 외부보다 낮기 때문에 하잠시 수중에서 압착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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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잠수 중 몸속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중에서의 심한 노동
  2. 호흡조절기의 과다한 저항
  3. 공기를 아끼면서 호흡
  4. 빠른 하참
(정답률: 88%)
  • 잠수 중에는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몸속에 축적됩니다. 이 때, 호흡을 조절하는 호흡조절기의 과다한 저항이나 수중에서의 심한 노동은 이산화탄소 축적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빠른 하참은 호흡량을 늘리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어서 이산화탄소 축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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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호흡의 충동을 느끼는 것은 혈액 내의 어떤 양에 주로 좌우되는가?

  1. 산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백혈구
(정답률: 74%)
  • 호흡의 충동은 혈액 내의 이산화탄소 농도에 주로 좌우됩니다. 이산화탄소는 호흡 과정에서 생산되는 가스로, 과다한 이산화탄소 농도는 혈액의 pH를 낮추고 호흡기 중추를 자극하여 호흡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호흡의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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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흡연이 잠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감압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2. 공기전색증에 걸린 확률이 높아진다.
  3. 혈액의 산소공급 능역이 떨어진다.
  4. 질소마취에 걸린 확률이 높아진다.
(정답률: 58%)
  • "질소마취에 걸린 확률이 높아진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흡연으로 인해 혈액의 산소공급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잠수 중에는 질소마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흡연은 감압병과 공기전색증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이와는 별개로 질소마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흡연이 잠수에 미치는 영향 중 하나입니다. 질소마취는 고도의 잠수에서 발생하는 중독 증상으로, 혼수 상태나 심한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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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압축공기 잠수의 평균 안전 작업 수심을 약 30M 정도로 제한하는 1차적인 원인은?

  1. 산소 독성
  2. 질소마취 현상
  3. 기체 밀도 증가
  4. 탄산가스 독성
(정답률: 87%)
  • 압축공기를 사용한 잠수에서는 압력이 증가하면서 공기 안의 질소가 용액 상태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 때, 수심이 깊어질수록 용액 상태의 질소가 더 많이 생성되어 압력이 감소할 때 용액 상태의 질소가 기체 상태로 변화하면서 혈액과 조직에 공기가 물리게 되는 질소마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압축공기 잠수의 평균 안전 작업 수심을 약 30M 정도로 제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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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질소기포가 생긴 부위에 따라 감압병의 증세가 나타난다. 아래의 상관되는 부위와 증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뇌 - 의식불명
  2. 폐 - 질식
  3. 척수 - 부종
  4. 피부(림프질) - 부풀어 오른다.
(정답률: 79%)
  • 정답은 "척수 - 부종"입니다.

    질소기포가 척수에 생기면 척수의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척수의 신경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고, 이로 인해 무감각, 마비,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척수와 부종이 상관되는 부위와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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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호흡정지 잠수 때 저산소증이 초래되기 쉬운 잠수 과정은?

  1. 하잠 중
  2. 해저도착 직후
  3. 해저체류 기간 중
  4. 상승 중
(정답률: 79%)
  • 상승 중에는 수면으로부터 멀어지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기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체가 혈액 속에 녹아들면서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저산소증이 초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상승 중에는 특히 호흡에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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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단계적 수중 감압시 잠수자가 체류해야 할 수심은 M 또는 ft로 표시되어 있다. 이때 인체의 어느 부분이 지정된 수심에 가장 가깝게 위치하여야 하는가?

  1. 머리
  2. 가슴
  3. 하복부
(정답률: 95%)
  • 수중 감압시 인체의 기체 중 가장 압축 가능성이 높은 것은 폐로, 그 다음은 가슴이다. 따라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폐와 가슴 부분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므로, 잠수자는 가슴 부분을 수심에 가장 가깝게 위치시켜서 체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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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압병에 걸린 환자를 챔버가 있는 병원으로 이송하려고 한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은?

  1. 가급적 빨리 항공기로 운반하여야 한다.
  2. 헬리콥터 들을 이용하는 경우 가능한 낮게 비행해야 한다.
  3. 가능한 천천히 이송하여야 한다.
  4. 이송 중 100% 산소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4%)
  • 감압병은 고도가 높은 곳에서 갑작스런 기압 변화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도가 낮은 곳으로 이송할 때는 감압 챔버를 이용하여 천천히 기압을 낮추어가며 이송해야 한다. 하지만 헬리콥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낮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하므로 가능한 낮게 비행하여 기압 변화를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헬리콥터 들을 이용하는 경우 가능한 낮게 비행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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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일반적인 잠수에서 감압 시간을 결정하는 주 요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잠수복 및 공기호흡기 종류
  2. 산소 및 이산화탄소량
  3. 수온 및 해류속도
  4. 잠수 수심 및 시간
(정답률: 85%)
  • 잠수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감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잠수 수심과 시간은 감압 시간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또한, 잠수 시간이 길어질수록 산소 및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고, 수온 및 해류속도도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감압 시간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잠수복 및 공기호흡기 종류는 잠수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감압 시간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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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잔류질소시간(Residual Nitrogen Time) 이란?

  1. 재잠수시 실제 잠수시간에 더해줘야 하는 시간
  2. 재잠수시 실제 잠수시간에 빼줘야 하는 시간
  3. 표면경과시간과 같은 시간
  4. 표면경과시간과 감압시간을 더해준 시간
(정답률: 66%)
  • 잔류질소시간(Residual Nitrogen Time)은 잠수 후에도 체내에 남아있는 질소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재잠수시 실제 잠수시간에 더해줘야 하는 시간입니다. 이유는 잔류질소가 체내에 남아있기 때문에 다음 잠수를 할 때 이를 고려하여 안전한 잠수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잠수시 실제 잠수시간에는 잔류질소시간을 더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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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심장은 뛰고 있으나 의식이 없고 호흡이 멈춤 조난자에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사항은?

  1. 인공호흡
  2. 마사지
  3. 주사약물 투여
  4. 음식물 먹이는 행위
(정답률: 92%)
  • 심장은 뛰고 있지만 호흡이 멈춘 조난자는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뇌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호흡을 유지시켜 산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공호흡을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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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콤프레TU 등에서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1. 출력이 증대된다.
  2. 연소 작용이 안 된다.
  3. 기관 내부가 마모된다.
  4. 엔진이 과속 회전된다.
(정답률: 81%)
  • 엔진 내부의 부품들은 오일의 윤활으로 인해 마찰을 최소화하고,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이 부족하면 부품들 간의 마찰이 증가하고, 열이 제대로 분산되지 않아 부품들이 마모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결국 수리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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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표면공급식 장비와 비교한 일반 스쿠버 장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속한 기동성을 발휘한다.
  2. 수심과 해저 체류시간의 제한을 받는다.
  3. 현장 지위 및 통화가 가능하다.
  4. 호흡저항에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72%)
  • 일반 스쿠버 장비는 현장 지위 및 통화가 불가능합니다. 스쿠버 다이버는 수중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수화나 특수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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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잠수장비의 역지밸브(non-return valve) 검사는 언제 하는가?

  1. 매 잠수시 검사한다.
  2. 매 잠수일 첫 잠수 전에 검사한다.
  3. 매일 검사한다.
  4. 매주 검사한다.
(정답률: 83%)
  • 잠수장비의 역지밸브는 수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매 잠수일 첫 잠수 전에 검사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검사를 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잠수 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잠수사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 잠수일 첫 잠수 전에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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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배수펌프 작동시 배수가 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회전 속도가 너무 낮을 때
  2. 흡입호스에서 공기가 샐 때
  3. 여과기에 이물질이 끼었을 때
  4.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
(정답률: 76%)
  • 흡입호스가 펌프 헤드보다 낮을 때는, 펌프가 흡입한 물이 다시 흡입호스로 돌아가게 되어 배수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펌프가 물을 흡입할 때 발생하는 진공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입호스는 펌프 헤드보다 높이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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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잠수사 온수공급장치(Hotwater diving system)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든 잠수시 이용된다.
  2. KMB 밴드마스크 잠수시 심해에서 장시간 체류할 때 사용된다.
  3. 70℉일 유출량은 분당 약 15.1리터(4갈론) 정도 이다.
  4. 겨울철 KMB밴드 마스크 장비사용시 효과적이다.
(정답률: 80%)
  • "겨울철 KMB밴드 마스크 장비사용시 효과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잠수사 온수공급장치는 모든 잠수시에 이용됩니다. 이는 잠수 중 체온 유지와 호흡기의 수분 보충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절이나 장비 종류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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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KMB 장비 중 생명줄(umbilical)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잠수사의 안전이동
  2. 잠수사의 수직이동
  3. 잠수사의 안전수심책정
  4. 잠수사의 호흡매체 공급
(정답률: 77%)
  • 생명줄(umbilical)은 잠수사의 호흡매체 공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장비입니다. 잠수사는 수중에서 일정 시간 동안 생존하기 위해 호흡매체가 필요합니다. 생명줄은 잠수사가 수중에서 호흡을 할 수 있도록 공기를 공급하며, 이는 잠수사의 생명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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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기압축기를 운전하여 잠수사에게 공급시키려 할 때 가장 올바른 계통도는?

  1. 여과기 -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
  2. 여과기- 저장탱크 - 압축기 - 필터 - 잠수사
  3.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
  4. 압축기 - 여과기 - 저장탱크 - 잠수사
(정답률: 67%)
  • 공기압축기에서 생산된 공기는 여과기를 통해 먼지나 오염물질 등을 제거한 후 압축기로 이동합니다. 압축기에서 공기는 압축되어 저장탱크에 저장됩니다. 저장탱크에서 필터를 거쳐 잠수사에 공급됩니다. 이 때 필터를 거치는 이유는 저장탱크에서 공기가 나올 때 물기가 섞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계통도는 "여과기 - 압축기 - 저장탱크 - 필터 - 잠수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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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우리나라에서 10년 이상 된 스쿠버용 공기통은 몇 년 마다 수압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3년
  2. 7년
  3. 10년
  4. 15년
(정답률: 92%)
  • 스쿠버용 공기통은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 수압에 견딜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10년 이상 된 공기통은 3년마다 수압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 내부에 녹슬거나 부식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식이나 녹슬음으로 인해 공기통이 파열되거나 누출될 수 있으므로, 수압 검사를 통해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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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개방식 스쿠버의 내부충전기체는?

  1. 압축공기
  2. 순수한 산소
  3. 헬륨과 산소의 혼합기체
  4. 질소와 산소의 혼합기체
(정답률: 74%)
  • 개방식 스쿠버에서는 호흡에 필요한 공기를 내부에 저장된 압축공기로 공급합니다. 이는 순수한 산소나 헬륨과 산소의 혼합기체, 질소와 산소의 혼합기체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호흡에 필요한 산소 농도를 조절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축공기는 대부분의 다이빙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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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TM쿠버용 호흡조절기(regulator)의 1단계에서 조정되는 압력은?

  1. 수압과 같은 압력
  2. 수압보다 약 9kg/cm2(≒ 130psi) 정도 높은 압력
  3. 수압보다 약 5kg/cm2(≒ 70psi) 정도 높은 압력
  4. 수압보다 약 16kg/cm2(≒ 230psi) 정도 높은 압력
(정답률: 79%)
  • TM쿠버용 호흡조절기의 1단계에서는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호흡조절기에서 나오는 압력은 수압보다 낮아야 합니다. 그러나 호흡조절기에서 나오는 압력이 너무 낮으면 호흡이 어려워지므로, 수압과는 약 9kg/cm2(≒ 130psi) 정도 높은 압력으로 조절됩니다. 이렇게 하면 호흡이 수월하면서도 안전하게 호흡조절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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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쿠버 공기통의 목 주변에 "FP150" 이라는 각인이 찍혀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시험압력
  2. 상용압력
  3. 일련번호
  4. 수압검사일자
(정답률: 92%)
  • "FP150"은 스쿠버 공기통의 상용압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통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쿠버 공기통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지만, "FP150"은 목적에 맞게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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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 사항은?

  1. 상용압력과 토출량
  2. 엔진종류와 무게
  3. 회전속도와 냉각방법
  4. 구조와 연결방법
(정답률: 88%)
  • 공기압축기는 주로 공기를 압축하여 사용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상용압력과 토출량입니다. 상용압력은 압축기가 만들어낼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토출량은 압축기가 1분당 생산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용압력과 토출량이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상용압력과 토출량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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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부력조절기의 용도 중 틀린 것은?

  1. 표면에서의 부력 확보
  2. 하잠 할 때의 부력 조절
  3. 수중에서의 중성부력유지
  4. 수중물체 인양시의 부력 활용
(정답률: 75%)
  • 수중물체 인양시의 부력 활용은 부력조절기가 아닌 다른 장비나 방법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력조절기는 수중에서의 중성부력유지, 하잠 할 때의 부력 조절, 그리고 표면에서의 부력 확보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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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잠수복을 사용한 후 보관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누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보관한다.
  2. 양지바른 곳에서 건조한 후 보관한다.
  3. 그늘에서 건조한 후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한다.
  4. 구겨진 곳을 펴기 위해 무거운 것으로 눌러둔다.
(정답률: 88%)
  • 잠수복은 태양에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건조한 후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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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공기호스의 보관 유지법 중 틀린 것은?

  1. 선선한 곳에 보관한다.
  2. 걸어서 보관한다.
  3. 양쪽 끝 부분은 막아준다.
  4. 8자로 사려 눕혀 보관한다.
(정답률: 52%)
  • "8자로 사려 눕혀 보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공기호스를 눕혀 보관하면 내부에 공기가 가끔씩 머물러서 부식이나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선한 곳에 걸어서 보관하며, 양쪽 끝 부분은 막아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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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수중 산소-아크 절단시 공기호스로 사용하였던 것을 산소호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1. 폭발의 위험이 있다.
  2. 강도가 약하다.
  3. 연결구가 맞지 않는다.
  4. 색깔이 틀리다.
(정답률: 75%)
  • 산소는 불을 일으키는 산화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산소호스는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호스로 사용하였던 것을 산소호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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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잠수사가 수직 용접을 하려고 할 때 용접봉을 하향식으로 하면 좋은 이유는?

  1.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라지 않기 때문에
  2. 용접각도의 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3. 강도와 연성을 높이기 위하여
  4. 전류의 조절이 유리하기 때문에
(정답률: 89%)
  •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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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이 제시되어 있는 것은?

  1. 전문시방서
  2. 시공계획서
  3. 단위공정표
  4. 설계도면
(정답률: 84%)
  • 전문시방서는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을 제시하는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사의 계획이나 설계를 나타내는 문서이지만, 전문시방서는 실제 시공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사의 시공과 관련된 정보를 참고할 때는 전문시방서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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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주는 해저 저질의 형태는?

  1. 모래
  2. 진흙뻘
  3. 자갈
  4. 조개껍질
(정답률: 91%)
  •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주는 해저 저질의 형태는 "진흙뻘"입니다. 이는 물 속에서 가장 부드러우며, 잠수사가 발을 디딘다면 빠져나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흙뻘은 가라앉은 선박이나 물고기 등의 유기물이 쌓여 생물이 많이 서식하는 곳이기 때문에, 잠수사가 이 지역에서 작업을 할 때는 안전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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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임시 고리, 인명구조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매듭은?

  1. 올가미 매듭
  2. 막 매듭
  3. 바른 매듭
  4. 사다리 매듭
(정답률: 85%)
  • 올가미 매듭은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서 인명구조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임시 고리를 만들기에도 적합합니다. 이는 매듭이 끝까지 조여지면서 미끄러지지 않고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가미 매듭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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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다음 중 코퍼댐(cofferdam)의 사용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적화물을 옮겨 싣기 위한 것이다.
  2. 오염방지를 위한 것이다.
  3. 물막이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다.
  4. 앵커 설치를 위한 것이다.
(정답률: 69%)
  • 코퍼댐은 물을 막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주로 공사 혹은 수리 작업 시 수중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 물을 막아내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물막이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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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중 촬영시에 물체를 정확하게 조명하기 위하여 스트로보를 어느 방향에서 겨누어야 가장 좋은가?

  1. 주제가 위치한곳
  2. 주제가 위치한 곳의 약간 앞쪽
  3. 주제가 위치한 곳의 약 뒤쪽
  4. 주제가 있는 일반적인 방면
(정답률: 69%)
  • 수중에서 스트로보를 사용할 때는 물체와 스트로보 사이에 물체를 가리는 물의 영향으로 인해 물체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로보를 물체의 뒤쪽에서 쏘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물체와 스트로보 사이에 물이 없기 때문에 물체가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주제가 위치한 곳의 약 뒤쪽에서 스트로보를 겨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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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폭약 중 수중 철판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폭약은?

  1. 성형폭약
  2. T.N.T
  3. 다이너마이트
  4. 아마툴
(정답률: 47%)
  • 성형폭약은 수중에서도 폭발력이 강하며, 철판을 절단하는 데 효과적인 폭약입니다. 이는 성형폭약이 폭발 시 생성되는 가스의 부피가 크기 때문에 물 속에서도 충분한 압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형폭약은 안정성이 높아 폭발 위험이 적기 때문에 수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수중 철판절단에 가장 효과적인 폭약은 성형폭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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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부력을 제공하기 위해 조난 선박에 부착하는 물체는?

  1. 폰툴(pontoon)
  2. 에어리프트(airlift)
  3. 워터 젯(water jet)
  4. 비치 기어 (beach gear)
(정답률: 70%)
  • 조난 선박에 부착하는 물체는 부력을 제공하여 선박이 물에 떠 있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폰툴은 선박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큰 부력을 제공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선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조난 선박에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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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수중 용접에서 용접봉과 모재와의 각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0˚
  2. 45˚
  3. 60˚
  4. 15˚
(정답률: 79%)
  • 수중 용접에서는 용접봉과 모재 사이의 각도가 작을수록 용접이 더 잘 이루어진다. 이는 수중에서는 용접봉과 모재 사이에 공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용접봉과 모재가 녹아붙이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도가 작을수록 용접봉과 모재가 더 가까이 붙어 용접이 더 잘 이루어진다. 따라서 45˚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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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절단법으로 맨 처음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1. 산소 - 아크 절단법
  2. 피복금속아크 절단법
  3. 산소 - 수소 절단법
  4. MAPP 가스 절단법
(정답률: 71%)
  • 산소 - 수소 절단법은 고온의 산소와 수소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켜 금속을 절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불안정하고 위험하며,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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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도폭선이나 도화선을 사용한 폭파시 안전대피거리의 산출 공식은?

  1. 300ft X 3√사용폭약(파운드)
  2. 300ft X 2√사용폭약(kg)
  3. 300yd X 3√사용폭약(파운드)
  4. 300yd X 2√사용폭약(kg)
(정답률: 58%)
  • 도폭선이나 도화선을 사용한 폭파시 안전대피거리는 폭약의 양과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안전거리는 폭약의 양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소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안전거리 = 300ft X 3√사용폭약(파운드)입니다. 이는 폭약의 양을 세제곱근으로 취한 후 300ft를 곱한 것으로, 폭약의 양이 증가할수록 안전거리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ft X 3√사용폭약(파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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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얼음 밑 다이빙(ice diving)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장비는?

  1. 수중전등
  2. 보조 공기통
  3. 안전밧줄
  4. 온수 잠수기 장비
(정답률: 85%)
  • 얼음 밑 다이빙은 매우 위험한 스포츠이며, 언제 어떤 위험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전장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밧줄은 다이버가 언제든지 얼음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보장하며, 긴급 상황에서 다이버를 구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밧줄은 얼음 밑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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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화, 방수, 배수 후 안전한 항구로의 예인이 주 임무인 구조는?

  1. 항만구조
  2. 재난구조
  3. 전투구조
  4. 복합구조
(정답률: 68%)
  • 재난구조는 자연재해나 인명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한 위험 상황에서 인명 구조를 위해 수행되는 활동입니다. 이 중에서도 항구에서의 재난구조는 소화, 방수, 배수 등의 작업을 통해 안전한 항구로의 복구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재난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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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중시정이 불량한 심해에서 가장 적합한 탐색방법은?

  1. 서클링 탐색
  2. 잭스터이 탐색
  3. 사자스탐색
  4. 텐더드 탐색
(정답률: 71%)
  • 서클링 탐색은 수중시정이 불량한 심해에서 가장 적합한 탐색방법입니다. 이는 탐색 지역을 원형으로 나누어 탐색하는 방법으로, 탐색 지역을 철저하게 탐색할 수 있고, 탐색 중 발견한 지점에서 다시 원형으로 탐색을 진행할 수 있어 놓치는 부분이 없습니다. 또한, 심해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서클링 탐색은 탐색 지점을 반복해서 지나가며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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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중용접에 주로 사용되는 전원은?

  1. 400A DC 전원
  2. 300A DC 전원
  3. 200A AC 전원
  4. 100A AC 전원
(정답률: 56%)
  • 수중용접은 물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원이 안정적이고 강력해야 합니다. 또한 수중에서 작업할 때는 전기적인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300A DC 전원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안정적이면서도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DC 전원은 AC 전원보다 전기적 안전성이 높아 수중용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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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시 사용되는 결색은?

  1. Sheet Bend
  2. Constrictor Knot
  3. Anchor Bend
  4. Rolling Hitch
(정답률: 60%)
  • Sheet Bend는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결색으로, 작은 굵기의 로프에 큰 굵기의 로프를 연결할 때 유용합니다. 이는 작은 굵기의 로프를 큰 굵기의 로프에 묶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안정적이고 강력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는 Sheet Ben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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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화선에 대해 잘못 기술한 것은?

  1. 전기식 뇌관 폭파에 사용된다.
  2. 1피트당 연소시간은 약 40초이다.
  3. 심은 흑색화약으로서 서서히 연소한다.
  4. 사용시 6인치 정도 끊어낸다.
(정답률: 54%)
  • 전기식 뇌관 폭파에 사용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도화선은 폭죽 제작에 사용되는 화약으로, 전기식 뇌관 폭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도화선은 연소 시간이 약 40초이며, 흑색화약으로서 서서히 연소합니다. 사용시에는 6인치 정도를 끊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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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쓰레기들 중 수중환경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플라스틱류
  2. 유리병
  3. 음식물
  4. 종이류
(정답률: 93%)
  • 플라스틱류가 수중환경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플라스틱은 분해되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해양 생물들이 플라스틱 쓰레기를 먹어 소화기관을 막거나, 물고기나 조개 등이 플라스틱 조각에 갇혀 죽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플라스틱 쓰레기는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며,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면 인간의 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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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피사계 심도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렌즈의 초점거리
  2. 셔터 속도
  3. 조리개
  4. 촬영 각도
(정답률: 47%)
  •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초점거리, 조리개, 셔터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촬영 각도는 피사계 심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촬영 각도는 카메라의 위치나 방향에 따라서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촬영 각도는 피사계 심도와는 관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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