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잠수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수중으로 깊이 내려갈수록 물체의 색깔변화는?

  1. 빨간색으로 보인다.
  2. 색의 변화가 없다.
  3. 푸르스름하게 보인다.
  4. 일정 수시미상이 되면 빛의 양에 관계없이 색깔이 없어진다.
(정답률: 84%)
  • 수중으로 깊이 내려갈수록 빛의 파장이 흡수되어 적은 파장의 빛만 남게 되는데, 이는 주로 파란색과 초록색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색깔은 푸르스름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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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북서에서 동남향으로 1노트의 조류가 흐르고 있고 잠수사가 2노트의 속력으로 진북으로 향해 갈 때 잠수사가 받는 영향은?

  1. 북서쪽으로 밀린다.
  2. 나 남쪽으로 밀린다.
  3. 북동쪽으로 밀린다.
  4. 방해 없이 갈수 있다.
(정답률: 72%)
  • 조류가 북서에서 동남향으로 흐르고 있으므로, 잠수사가 북쪽으로 이동하면 조류의 흐름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때, 잠수사의 속력이 조류의 속력보다 느리기 때문에 조류에 밀려 북동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북동쪽으로 밀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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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도가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밀도는 압력에 비례한다는 기체의 법칙은?

  1. 샤를의 법칙
  2. 달톤의 법칙
  3. 헨리의 법칙
  4. 보일의 법칙
(정답률: 83%)
  • 보일의 법칙은 기체의 부피와 압력, 온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일정한 온도에서 기체의 부피는 절대압력에 반비례하고, 압력은 부피에 비례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체의 상태방정식 중 하나로, 기체의 거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법칙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보일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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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중에서 잠수사가 소리의 방향을 대기 중에서보다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1. 수압 때문이다.
  2. 수온 때문이다.
  3. 소리의 전달 속도 때문이다
  4. 소리의 매질이 같으나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정답률: 96%)
  • 수중에서는 소리의 전달 속도가 공기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소리가 어디서 왔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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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잠수사가 공기사용 잠수시 수심 40m 이하 깊은 수심에서 방향감각과 판단능력 등을 잃게 되는 원인은 어떤 기체의 영향 때문인가?

  1. 산소
  2. 헬륨
  3. 네온
  4. 질소
(정답률: 86%)
  • 잠수사가 공기 사용 잠수를 할 경우, 고압환경에서 질소가 혈액과 조직으로 빠르게 흡수되어 혈액 내 질소 농도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지면서 혈액 내 질소 농도가 더욱 증가하게 되고, 이는 질산증후군을 일으키며 방향감각과 판단능력 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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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해수 수심 60m(198ft)에서 받는 절대 압력은?

  1. 88.11 psi
  2. 89.71 psi
  3. 93.91 psi
  4. 102.81 psi
(정답률: 61%)
  • 해수의 밀도는 약 1025 kg/m³이며, 중력 가속도는 약 9.81 m/s²입니다. 따라서 수심 60m에서 받는 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력 = 밀도 × 중력 가속도 × 깊이
    = 1025 kg/m³ × 9.81 m/s² × 60m
    = 6,037,050 Pa

    이를 psi로 변환하면 약 87.7 psi가 됩니다. 그러나 이는 절대 압력이 아닌 상대 압력입니다. 따라서 이 값을 대기압인 14.7 psi로 보정해야 합니다.

    절대 압력 = 상대 압력 + 대기압
    = 87.7 psi + 14.7 psi
    = 102.4 psi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깝지만,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이는 해수의 밀도와 중력 가속도가 정확히 1025 kg/m³과 9.81 m/s²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계산을 하면 약 102.81 psi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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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류나 해류가 있는 장소에서 스쿠버 잠수로 수중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저바닥으로 다닌다.
  2. 물의 표면으로 다닌다.
  3. 물의 중간층으로 다닌다.
  4. 조류의 역방향으로만 다닌다.
(정답률: 77%)
  • 해저바닥으로 다닌다는 것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조류나 해류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저바닥에서는 물속의 동물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수중조사에 유용합니다. 물의 표면이나 중간층으로 다닐 경우 조류나 해류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안정적인 조사가 어렵습니다. 조류의 역방향으로만 다닐 경우에는 조사 범위가 제한되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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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잠수사의 수중 부력 조절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1. 호흡
  2. 잠수복
  3. 중량벨트
  4. 물의 밀도
(정답률: 75%)
  • 물의 밀도는 잠수사의 수중 부력 조절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칩니다. 이는 물의 밀도가 상대적으로 일정하기 때문입니다. 호흡, 잠수복, 중량벨트는 모두 수중 부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물의 밀도는 일정하기 때문에 수중 부력을 조절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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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0L의 공기를 넣은 고무풍선을 수심 40m로 가지고 내려가면 그 고무풍선의 부피는?

  1. 2L
  2. 2.5L
  3. 4L
  4. 5L
(정답률: 82%)
  •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공기의 부피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무풍선 안의 공기는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초기 부피가 10L이었으므로, 수심 40m에서의 부피는 초기 부피에서 압력 증가로 인한 감소분을 빼면 됩니다. 이때, 공기의 압력 변화는 수심에 비례하므로 4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초기 부피에서 4배 감소한 2L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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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반복잠수(재잠수)란 전후 잠수 사이의 시간이 얼마 이내일 때를 말하는가?

  1. 6시간
  2. 12시간
  3. 24시간
  4. 48시간
(정답률: 82%)
  • 반복잠수(재잠수)는 전후 잠수 사이의 시간이 12시간 이내일 때를 말한다. 이는 잠수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다시 잠수를 하면 신체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2시간 이내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잠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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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은 무슨 병의 원리를 나타낸 것인가?(문제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확안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관리자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공기 색전증
  2. 감압병(벤즈)
  3. 질소마취
  4. 산소중독
(정답률: 94%)
  • 1. 공기 색전증은 고도가 올라갈수록 대기압이 낮아져서 기체 분자들이 희박해지면서 전기 저항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기적인 방전이 발생하여 색깔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2. 감압병(벤즈)은 수중에서 호흡기로 인한 고압 산소 중독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3. 질소마취는 수술 시 질소 기체를 사용하여 마취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독 증상입니다.
    4. 산소중독은 고산에서 호흡기로 인한 고농도 산소 섭취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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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압축공기 잠수의 허용수심이 제한받는 이유 중 가장 최초에 나타나는 것은?

  1. 밀도증가로 인한 산소, 탄산가스 교환 장애
  2. 중추신경계 산소독성
  3. 호흡기계 산소독성
  4. 질소마취 현상
(정답률: 85%)
  • 압축공기를 이용한 잠수에서는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호흡 시 흡입되는 공기의 산소와 탄산가스 비율이 변화하게 되어 교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공기 속의 질소가 용액 상태로 변화하게 되는 "질소마취 현상"입니다. 이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며,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공기 잠수에서는 허용수심이 제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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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압이 증가하면 압착증(스퀴즈)이란 증상들이 발생한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1. 외이도 압착증
  2. 중이(고막)압착증
  3. 부비동 (사이너스)압착증
  4. 허파 압착증
(정답률: 57%)
  • 수압이 증가하면 중이(고막)압력도 증가하게 되어 중이(고막)압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을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비행기나 산악 등에서 고도가 급격하게 변화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이(고막)압착증은 귀가 막힌 느낌, 청력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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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물속에서 잠수사가 안정되고 천천히 움직이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물의 밀도가 운동의 저항을 높이기 때문
  2. 낮은 수온이 활동을 제한하기 때문
  3. 수압이 유동성을 제한하기 때문
  4. 심리적 안정을 가지기 때문
(정답률: 74%)
  • 물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물속에서 움직이는 물체에 운동의 저항이 높아져서 안정되고 천천히 움직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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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쿠버 잠수의 긴급 상승시 가장 유의해야 하는 것은?

  1. 계속 숨을 내쉰다.
  2. 중량벨트를 제거한다.
  3. 필요하면 감압한다.
  4. 숨을 참는다.
(정답률: 66%)
  • 스쿠버 잠수 중 긴급 상승시에는 반드시 계속 숨을 내쉬어야 합니다. 이는 폐에 쌓인 공기를 천천히 방출하여 폐 폭발을 방지하고, 더불어 상승 중 발생할 수 있는 기압 차이를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숨을 참으면 폐에 쌓인 공기가 급격히 팽창하여 폐 폭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쿠버 잠수 중 긴급 상황시에는 반드시 계속 숨을 내쉬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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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웨트슈트를 이용한 잠수시 열 상실이 가장 많은 부분은?

  1. 다리 부분
  2. 목 부분
  3. 팔 부분
  4. 머리 부분
(정답률: 87%)
  • 웨트슈트를 입은 상태에서 머리 부분은 수영모 등으로 보호되지 않기 때문에 물이 쉽게 들어가고 열이 많이 손실됩니다. 따라서 머리 부분이 열 상실이 가장 많은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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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호흡정지 잠수를 하는 해녀의 허파파열 건강장애 발생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반복해서 잠수하면 발생한다.
  2. 수심 15m 이상 잠수하면 발생한다.
  3. 수중에 3분 이상 잠수하면 발생한다.
  4.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29%)
  • 호흡정지 잠수를 하는 해녀는 허파에 산소를 저장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일반인보다 더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에 3분 이상 잠수해도 허파파열 건강장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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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일반적인 경우에서 감압병이 가장 잘 걸릴 수 있는 것은?

  1. 감기환자가 잠수 했을 경우
  2. 15m 수심에서 60분 작업한 후 바로 수면 위로 올라왔을 경우
  3. 30m 수심에서 60분 작업 후 바로 수면 위로 올라왔을 경우
  4. 수심 10m의 작업을 위해 하루에 3번 이상 잠수했을 경우
(정답률: 82%)
  • 감압병은 수심이 깊을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30m 수심에서 작업을 한 후 바로 수면 위로 올라왔을 경우 감압병이 가장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서 기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체내의 질소가 과다하게 흡수되고, 작업 중에 발생한 과도한 이산화탄소가 체내에 쌓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수면 위로 올라오면 체내의 질소와 이산화탄소가 급격하게 방출되면서 감압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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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감기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감압병
  2. 기체색전증
  3. 물안경 압착
  4. 사이너스 압착
(정답률: 50%)
  • 감기는 비감염성 질환으로, 코와 인후 부위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부위에 있는 혈관인 사이너스 동맥과 정맥이 압착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감기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사이너스 압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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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압병(벤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심 20m로 잠수하면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은 2기압이 되어 육상보다 2배가 많은 질소가 녹아 들어간다.
  2. 인체에 녹아 들어간 질소 부분압이 숨쉬는 공기 내의 질소 부분압과 같아질 때 까지 질소가 계속 녹아 들어간다.
  3. 물속에서 상승하면 압력이 낮아져 몸속의 질소분압이 외부보다 높게 되어 호흡을 통해 질소가 서서히 방출 된다.
  4. 다이버가 오랜 잠수 후 갑자기 상승하면 외부압력이 급격히 낮아져 몸속에 질소가 과포화 상태가 되어 몸속에 기포를 형성하게 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수심 20m로 잠수하면 다이버가 받는 절대압은 2기압이 되어 육상보다 2배가 많은 질소가 녹아 들어간다."입니다. 이유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다이버의 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다이버의 몸속에 녹아들어간 기체의 양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대부분 질소입니다. 하지만 다이버가 호흡을 통해 몸속의 기체를 방출하면서 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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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공기색전증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폐 파열로 인해 기포가 경동맥의 흐름을 막는 것
  2. 기포가 몸속 관절에 생겨서 사지에 통증이 오는 것
  3. 잠수 중 공기를 삼켜서 위 속의 통증을 일으키는 것
  4. 공기의 부족으로 기절하는 것
(정답률: 65%)
  • 공기색전증은 잠수나 비행 중에 고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면 폐에 존재하는 공기가 압력 차이로 인해 혈관으로 들어가게 되어 기포를 형성하고, 이 기포가 경동맥을 막아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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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잠수를 마친 후 수면에 복귀하였더니 모속으로부터 피가 섞인 붉은 액체가 흘러 나왔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어디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는가?

  1. 유스타키안 관
  2. 부비동(사이너스)
  3. 목구멍
  4. 허파
(정답률: 65%)
  • 잠수 후 모속으로부터 피가 섞인 붉은 액체가 흘러 나오는 증상은 부비동(사이너스)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부비동은 비강 주변에 위치한 공간으로, 공기를 정화하고 가열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되면 출혈이나 분비물이 발생하여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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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호흡정지 잠수를 할 때 의식 상실증이 발생하는 가장 주된 원인은?

  1. 잠수전의 빈번한 심호흡
  2. 탄산가스 과다증
  3. 허파 압착증
  4. 허파 파열로 인한 기체색전증
(정답률: 41%)
  • 잠수전의 빈번한 심호흡은 호흡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고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호흡 중추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의식 상실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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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관절 또는 근욱에 통증이 있는 감압병 환자에 대한 응급조치로 부적합한 것은?

  1. 진통제 투어
  2. 재압치료
  3. 산소호흡
  4. 챔버를 갖춘 병원으로 후송
(정답률: 72%)
  • 진통제 투어는 감압병 환자의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지만, 심각한 상황에서는 증상을 감추고 진단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응급조치로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응급조치는 재압치료, 산소호흡, 챔버를 갖춘 병원으로 후송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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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맨몸 잠수시 귀의 압력균형을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1. 특수 약물을 사용한다.
  2. 빠르게 하잠한다.
  3. 서서 하잠한다.
  4. 코를 잡고 불어낸다.
(정답률: 83%)
  • 맨몸 잠수를 할 때는 물 속에서 귀와 코에 압력이 생기기 때문에 귀의 압력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코를 잡고 불어내는 것이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코와 귀 사이의 공기가 빠르게 이동하여 압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수 약물을 사용하거나 빠르게 하잠하거나 서서 하잠하는 것은 귀의 압력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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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공기압축기에 여과 필터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2. 공기를 깨끗하기 하기 위해서
  3. 일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해서
  4.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정답률: 64%)
  • 공기압축기에서 생성된 공기는 일산화탄소와 같은 유해 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 물질은 작업 환경에서 작업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여과 필터를 설치하여 일산화탄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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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000psi인 알루미늄 공기통을 수압검사 하려면 약 몇 psi 까지 올려 검사하는가?

  1. 2000 psi
  2. 3750 psi
  3. 3950 psi
  4. 5000 psi
(정답률: 83%)
  • 3000psi인 알루미늄 공기통을 수압검사하려면, 검사 압력은 최소 1.5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3000psi x 1.5 = 4500psi 이상의 압력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5000 psi"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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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사용중인 잠수복(wet suit)를 보관유지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직사광선에 말린다.
  2. 신선하고 그늘진 곳에 걸어둔다.
  3. 상자에 넣어둔다
  4. 비니봉지에 밀폐시켜 보관한다.
(정답률: 86%)
  • 잠수복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신선하고 그늘진 곳에 걸어두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직사광선에 말리거나 상자에 넣어두면 잠수복의 신축성이 떨어지고 변형될 수 있으며, 비니봉지에 밀폐시켜 보관하면 습기가 쌓여 냄새와 부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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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밴드마스크(KMB) 잠수시 비상공기통을 착용하여야 하는 기준이 되는 수심은?

  1. 10 m
  2. 15 m
  3. 18 m
  4. 23 m
(정답률: 70%)
  • 밴드마스크(KMB)는 수심 18m 이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KMB의 비상공기통이 18m 이하의 수심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압력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8m 이상의 수심에서는 KMB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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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KMB 밴드마스크의 요구형 호흡조절기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체공급의 차단
  2. 기체공급의 통로가 막힘
  3. 기체공급의 과중한 압력
  4. 호흡조절기의 작동 불능
(정답률: 59%)
  • KMB 밴드마스크의 요구형 호흡조절기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기체공급의 과중한 압력일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조절기에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이 너무 높아서 호흡조절기 내부의 밸브가 열리지 않아 공기가 유통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호흡조절기의 작동 불능과는 다른 문제이며, 기체공급의 차단이나 통로가 막힌 경우와도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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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수심측정 호스에 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1. 일반적으로 내경은 3/8 inch 이다.
  2. 견고한 고압호스를 사용한다.
  3. 호스의 끝단이 자수사의 가슴 정도에 위치한다.
  4. 제작일자로부터 3년경과 후 매년 압력검사를 한다.
(정답률: 66%)
  • 수심측정 호스는 일반적으로 내경이 3/8 inch이며, 호스의 끝단이 자수사의 가슴 정도에 위치하는 이유는 호스의 길이가 너무 길어지면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스의 길이를 최소화하여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끝단을 가까이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견고한 고압호스를 사용하며, 제작일자로부터 3년 경과 후 매년 압력검사를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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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재압챔버는 제작일자로부터 몇 년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하여야 하는가?

  1. 2년
  2. 3년
  3. 5년
  4. 7년
(정답률: 47%)
  • 재압챔버는 압력장비로서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안전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제작일자로부터 2년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국내 압력장비 안전관리법에 따른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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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스쿠버용 공기통의 장기 보관 방법 중 옳은 것은?

  1. 공기통을 눕혀둔다.
  2. 햇볕이 잘 비치는 곳에 둔다.
  3. 공기통의 공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건조한 상태로 둔다.
  4.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서 둔다.
(정답률: 79%)
  • 공기통의 공기를 100psi 이상 남겨둬야 하는 이유는 공기통 내부의 습기가 증발하여 생기는 부피 변화를 보상하기 위해서입니다. 공기통 내부의 습기가 증발하면 부피가 줄어들어 공기통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를 일정량 남겨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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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초고온 절단봉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플럭스(flux)가 덮혀 있어야 한다.
  2. 약 6000℃ 가량의 고온을 발생한다.
  3. 0.64 mm (1/4 inch)와 0.95 mm (3/8 inch) 두 종류가 수중작업에 많이 쓰인다.
  4. 비철금속을 절단할 수 있다.
(정답률: 36%)
  • "비철금속을 절단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초고온 절단봉은 비철금속보다는 철강, 스테인리스강 등의 철계 금속을 절단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플럭스(flux)가 덮혀 있어야 한다."는 이유는 플럭스가 녹는 과정에서 산화물을 생성하여 금속 표면을 정화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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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용접발전기 중 발전형과 정류기형을 비교했을 때 정류기형의 특징에 속하는 것은?

  1. 고장나기 쉽고 소음이 많다.
  2. 완전한 직류를 얻지 못한다.
  3. 구동부와 발전부로 구성한다.
  4. 수중용접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29%)
  • 정류기형은 구동부와 발전부로 구성되며, 고장나기 쉽고 소음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완전한 직류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정류기형은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파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파동은 전기적 잡음을 유발하고, 전기적 장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류기형은 일부 용도에는 적합하지만, 완전한 직류가 필요한 경우에는 발전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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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엔진오일에 먼지가 많이 들어가면 어떤 현상이 주로 일어나는가?

  1. 윤활장치 순환부에 막힘이 생긴다.
  2. 유압이 높아진다.
  3. 오일 필터의 수명이 길어진다.
  4.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진다.
(정답률: 75%)
  • 엔진오일에 먼지가 많이 들어가면 윤활장치 순환부에 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하지 못하게 하여 엔진 부품들이 마찰을 일으키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과 오일 필터 교환 등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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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쿠버용 호흡조절기 구조 중 2단계의 역할은?

  1. 수압과 같은 압력으로 조절
  2. 수압보다 약간 높은 압력으로 조절
  3. 수압보다 낮은 압력으로 조절
  4. 수압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압력으로 조절
(정답률: 55%)
  • 2단계 호흡조절기는 입으로 들어온 공기를 수압과 같은 압력으로 조절하여 물속에서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이는 물속에서의 압력 변화에 따라 호흡이 어려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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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재압 챔버 안에 가연성 윤활류나 알코올, 탄화수소 등의 휘발성 물질이 있으면 안 되는 이유는?

  1. 챔버 안에 냄새가 나기 때문에
  2. 미끄러지는 사고 발생 때문에
  3. 폭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4. 공기의 오염이 심해지기 때문에
(정답률: 80%)
  • 재압 챔버 안에 가연성 윤활류나 알코올, 탄화수소 등의 휘발성 물질이 있으면 폭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질은 불순물과 함께 공기 중에 섞이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에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재압 챔버 안에서는 이러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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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공기호스의 사용연한으로 맞는 것은?

  1. 3년
  2. 5년
  3. 7년
  4. 10년
(정답률: 73%)
  • 표면공급식 잠수에서 사용되는 공기호스는 일반적으로 PVC 소재로 제작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공기를 전달하는 튜브가 있습니다. 이 공기호스는 수많은 반복적인 사용과 노출로 인해 노후화되고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공기호스는 일정 기간마다 교체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표면공급식 잠수에서 사용되는 공기호스의 사용연한은 일반적으로 10년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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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압축기 정지 후 기기 내부 잔압을 제거하는 주 이유는?

  1. 드레인을 제거하여 냄새를 없애기 위하여
  2. 잔여 공기를 배출하여 배관의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3. 배관의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4. 다음 운전시 엔진의 부하를 적게 주어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6%)
  • 공기압축기 내부에 잔압이 남아있으면 다음에 기기를 작동시킬 때 엔진에 부하가 생겨 시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지 후에는 잔압을 제거하여 다음 작동시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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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합성 섬유색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내구성이 낮다.
  2. 비중이 높다.
  3. 유연도가 낮다.
  4. 강도가 강하다.
(정답률: 67%)
  • 합성 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강도가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섬유 내부의 분자 간 결합이 강하고, 섬유 자체가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성 섬유로 만든 옷이나 직물 등은 내구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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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침몰선 부양방법에 맞는 방수방법은?

  1. 공기 배수시 내부와 외부 방수
  2. 공기 배수시 외부 방수
  3. 펌프 배수시 외부방수
  4. 펌프 배수시 내부 방수
(정답률: 37%)
  • 침몰선 부양방법 중 하나인 펌프 배수시 외부방수는, 침몰선 내부에 있는 물을 펌프로 배출하여 선 내부의 무게를 줄이고 부양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선 내부에 있는 물이 외부로 배출되면서 선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압력 차이로 인해 선의 구조물이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펌프 배수시 외부방수를 함께 시행하여 선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최소화하고, 선의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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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탐색 신호 중(탐색 줄을 사용치 않을 때 )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의 신호방법은?

  1. 1번 당김
  2. 2번 당김
  3. 3번 당김
  4. 4번 당김
(정답률: 76%)
  • 탐색 줄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로봇이 직접 움직여서 탐색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라는 신호를 받으면 로봇은 현재 위치에서 멈추고, 주변을 살펴보기 위해 카메라나 센서 등을 사용하여 탐색을 시작합니다. 이때 로봇이 움직이지 않고 정지하므로 "1번 당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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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탐색방법 중 넓은 지역에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많은 잠수사들이 수영자의 인도를 받아 탐색하는 것은?

  1. 텐더드 탐색
  2. 써클링 탐색
  3. 잭스테이 탐색
  4. 사자스 탐색
(정답률: 49%)
  • 사자스 탐색은 수중탐색 중에서도 넓은 지역에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많은 잠수사들이 수영자의 인도를 받아 탐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대규모 수중탐사를 위한 방법으로, 수영자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되어 넓은 지역을 탐색하며, 고도의 장비와 기술을 활용하여 깊은 수심에서도 탐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텐더드 탐색, 써클링 탐색, 잭스테이 탐색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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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침몰선에 물막이 (cofferdam) 설치시 가장 중요한 것은?

  1. 만조시에 설치하여 만조시에 배수한다.
  2. 만조시에 설치하여 저조시에 배수한다.
  3. 저조시에 설치하여 만조시에 배수한다.
  4. 저조시에 설치하여 저조시에 배수한다.
(정답률: 79%)
  • 침몰선에 물막이를 설치할 때는 먼저 물을 배출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만조시에 설치하여 저조시에 배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만조시에 물막이를 설치하면 물이 들어오지 않아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고, 저조시에 배수하면 물막이 안에 있는 물을 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며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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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다음 중 스쿠버 잠수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1. 잠수용 시계를 휴대한다.
  2. 짝잠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3. 잠수용 나침반을 휴대한다.
  4. 비상공기변을 내리고 잠수한다.
(정답률: 66%)
  • 정답: 짝잠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짝잠수는 스쿠버 잠수 중에 서로를 확인하고 도움을 주기 위한 안전 절차입니다. 이는 잠수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상대방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스쿠버 잠수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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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두꺼운 철판을 수중절단 시 불완전한 절단이 생길 때는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전극봉이 많이 소모된다.
  2. 전극봉이 소모되지 않는다.
  3. 역화현상이 나타난다.
  4. 산소의 소모량이 많다.
(정답률: 50%)
  • 불완전한 절단이 일어나면 절단면 주변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열로 인해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역화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과정에서 전극봉이 많이 소모되며, 산소의 소모량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역화현상이 나타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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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중 작업에서의 폭약 사용 시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간이 절약된다.
  2. 노동력이 감소한다.
  3. 장비가 비교적 간단하다.
  4. 작업이 안전하다.
(정답률: 85%)
  • 폭발물을 사용하는 작업은 항상 위험하며, 안전에 대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작업이 안전하다"는 장점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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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수중용접부의 비파괴검사가 아닌 것은?

  1. 누설검사
  2. 자기검사
  3. 부식검사
  4. 초음파검사
(정답률: 40%)
  • 수중용접부는 물 속에서 용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용접 후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식검사는 수중용접부의 부식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반면, 누설검사는 용접부에서 유체가 누출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 자기검사는 용접부의 결함을 파악하는 검사, 초음파검사는 용접부의 내부 결함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이들은 모두 수중용접부의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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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수중 촬영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 탁도
  2. 수심
  3. 수온
  4. 명도
(정답률: 77%)
  • 수중에서 촬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의 탁도입니다. 탁도란 물 속에서 빛이 얼마나 흐려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물 속에서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정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탁도가 높으면 물 속에서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고, 촬영한 영상도 흐릿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 촬영을 할 때는 탁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명과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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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에서 사용하는 공구 중 공기압식 공구에 비해 유압식 공구의 가장 큰 장점은?

  1. 작동이 간단하며 가격이 싸다.
  2. 수심이 깊은 곳에서 효율이 좋다.
  3. 부피가 작고 이동이 간편하다.
  4. 무게가 가볍고 소음이 적다.
(정답률: 55%)
  • 유압식 공구는 공기압식 공구보다 더 큰 압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심이 깊은 곳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이는 수중에서 작업을 할 때 물의 압력이 높아지는 환경에서도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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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수 인원으로 제한된 좁은 구역에서 수중탐색 시 사용되는 탐색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수영자 예인 탐색
  2. 서클링 탐색
  3. 그리드라인 설치법
  4. 잭스테이 탐색
(정답률: 74%)
  • 서클링 탐색은 소수 인원으로 제한된 좁은 구역에서 수중탐색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탐색 구역을 원형으로 나누어 탐색하는 방법으로, 탐색 구역의 중심에서 시작하여 반경을 점점 넓혀가며 탐색합니다. 이 방법은 탐색 구역을 전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으며,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탐색하는 범위가 넓어지므로 빠르고 효과적인 탐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탐색 구역을 나누어 탐색하므로 중복 탐색을 방지할 수 있어 높은 탐색 효율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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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전용카메라(nikonos 등)의 경우 보통 초점거리가 얼마인 렌즈를 표준렌즈라고 하는가?

  1. 15 mm
  2. 35 mm
  3. 50 mm
  4. 80 mm
(정답률: 71%)
  • 수중전용카메라의 표준렌즈는 보통 35mm 렌즈를 사용합니다. 이는 35mm 렌즈가 일반적으로 인간의 시야와 가장 유사하며, 수중에서도 적절한 시야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35mm 렌즈는 넓은 시야각과 적당한 깊이감을 제공하여 수중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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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중용접 및 절단시에 위험이 가장 크게 수반되는 것은?

  1. 수소가스
  2. 휘발유 가스
  3. 연료류
  4. 페인트
(정답률: 87%)
  • 수소가스는 불에 매우 쉽게 불타기 때문에, 수중용접 및 절단 작업 중에 불이 붙을 경우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수소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불꽃이나 열에 의해 발화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수중용접 및 절단 작업 시에는 수소가스에 대한 안전 대책을 반드시 강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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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중 용접을 할 때 가장 적합한 전원은?

  1. AC
  2. DC
  3. AC, DC 관계없다.
  4. AC 삼상
(정답률: 62%)
  • 수중 용접에서는 전기적인 저항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류가 충분히 흐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DC 전원을 사용하여 전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AC 전원을 사용하면 전류가 불안정하게 흐르기 때문에 수중 용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AC, DC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DC 전원이 가장 적합합니다. AC 삼상은 수중 용접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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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양의 에너지를 이용할 때 얻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해양과 대기오염이 없다.
  2. 에너지양이 거의 무한하다.
  3. 사람의 힘으로 입력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다.
  4. 에너지원의 분산이 가능하다.
(정답률: 72%)
  • 해양의 에너지를 이용할 때 사람의 힘으로 입력 에너지를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사람은 해양에 설치된 발전기의 운전을 통해 입력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힘으로 입력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다."는 해양의 에너지를 이용할 때 얻는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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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수중용접 및 절단시 정극성을 이용할 때 양(+)극을 어디에 연결하는가?

  1. 토치
  2. 홀더
  3. 접지선
  4. 전극봉
(정답률: 42%)
  • 수중용접 및 절단시에는 양극을 접지선에 연결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접지선은 전기적으로 중립된 지면이나 구조물에 연결되어 있으며,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극을 접지선에 연결함으로써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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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예인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윤활장치가 원만하지 않으면 프로펠러를 고정시킨다.
  2. 예선에는 예색 감시원을 배치한다.
  3. 피예선에는 언제든지 투묘 할수 있도록 준비해 둔다.
  4. 피예선의 침몰이 확실해도 예색을 자르면 안 된다.
(정답률: 72%)
  • 정답: 피예선의 침몰이 확실해도 예색을 자르면 안 된다.

    이유: 예색은 피해자를 찾아내는 중요한 장비이기 때문에, 예선이 침몰해도 예색을 자르면 생존자를 찾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예선이 침몰해도 예색은 계속 작동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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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중에서 H-빔 절단시 폭약량 산출은 일반적으로 육상폭파시보다 얼마를 더 가산해야 하는가?

  1. 2배
  2. 4배
  3. 5배
  4. 6배
(정답률: 41%)
  • 수중에서는 물의 밀도가 높아 폭발에 필요한 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육상에서보다 더 많은 양의 폭약물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수중에서 H-빔 절단시 폭약량은 육상폭파시보다 2배 정도 더 가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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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수칙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폭약과 뇌관은 반드시 다른 창고에 보관해야 한다.
  2. 불발 발생시 최소한 30분간 기다린다.
  3. 폭약은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4. 도폭선과 도화선은 같이 두어야 한다.
(정답률: 80%)
  • "도폭선과 도화선은 같이 두어야 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도폭선과 도화선은 서로 다른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유는 도폭선은 폭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도화선과 같이 보관하면 도화선이 불이 나거나 발화되어 도폭선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폭선과 도화선은 분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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