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잠수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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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잠수물리

1. 수중에서 가장 빨리 흡수되는 색은?

  1. 빨강
  2. 주황
  3. 노랑
  4. 파랑
(정답률: 94%)
  • 물 속에서 가장 빨리 흡수되는 색은 파랑입니다. 따라서 빨강은 물 속에서 가장 늦게 흡수되므로 가장 빨리 흡수되는 색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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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가장 무거운 물은?

  1. 바닷물
  2. 민물
  3. 증류수
  4. 빗물
(정답률: 94%)
  • 바닷물이 가장 무거운 물입니다. 이는 바닷물이 다른 물들보다 높은 염분 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염분 농도가 높을수록 물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바닷물이 가장 무거운 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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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체의 용해도는 어느 경우에 가장 높은가?

  1. 온도는 낮고 압력은 높을 때
  2. 온도는 높고 압력은 낮을 때
  3. 온도와 압력이 모두 높을 때
  4. 온도와 압력이 모두 낮을 때
(정답률: 65%)
  • 기체의 용해도는 온도와 압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온도가 낮을수록 분자 운동이 줄어들어 기체 분자가 용질 분자와 상호작용하기 쉬워지고, 압력이 높을수록 기체 분자가 용질 분자와 충돌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온도는 낮고 압력은 높을 때 기체의 용해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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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중의 압력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절대압력은 수압과 무얼을 합한 것과 같은가?

  1. 산소압
  2. 질소압
  3. 계기압
  4. 대기압
(정답률: 89%)
  • 절대압력은 기압(대기압)과 수압을 합한 값으로 나타내는데, 이는 수중에서 측정된 압력이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기압이 절대압력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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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력과 밀도와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액체의 밀도와 관계없이 부력은 일정하다.
  2. 물의 밀도는 공기보다 약 800배 낮다.
  3. 밀도가 큰 액체가 큰 부력을 준다.
  4. 물은 수심이 깊을수록 밀도는 낮다.
(정답률: 65%)
  • 정답은 "밀도가 큰 액체가 큰 부력을 준다."입니다.

    부력은 물체가 액체나 기체에 담길 때 발생하는 힘으로, 물체의 부피와 액체나 기체의 밀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액체의 밀도가 클수록 물체가 액체에 밀려들어가는 힘이 커지기 때문에 부력도 커집니다. 따라서 밀도가 큰 액체일수록 큰 부력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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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료의 불완전연소에 의해 발생하며 무색, 무미, 무취하나 화학적 활성이 높기 때문에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는기체는?

  1. 탄산가스(CO2)
  2. 일산화탄소(CO)
  3. 질소(N2)
  4. 헬륨(He)
(정답률: 85%)
  • 일산화탄소는 연료의 불완전연소에 의해 발생하며 무색, 무미, 무취하지만 화학적 활성이 높기 때문에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혈액과 결합하여 산소 수송을 방해하고, 고농도의 일산화탄소를 마시면 숨이 막히고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산화탄소는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는 기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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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계기압에 해당되는 해수 수심은?

  1. 20M(66ft)
  2. 17m(55ft)
  3. 10m(33ft)
  4. 3m(10ft)
(정답률: 90%)
  • 1계기압은 해수면에서의 기압을 의미하며, 대략 10m(33ft)의 수심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수압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기압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계기압은 10m(33ft)의 수심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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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열의 전도율이 가장 낮은 것은?

  1. 헬륨
  2. 공기
(정답률: 77%)
  • 공기는 열의 전도율이 가장 낮은 것입니다. 이는 공기가 열을 전달하는 능력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공기는 분자 간 거리가 멀어서 열이 전달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열의 전도율이 낮습니다. 반면에 철과 물은 분자 간 거리가 가까워서 열이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에 열의 전도율이 높습니다. 헬륨은 단원자 기체로 분자 간 거리가 없기 때문에 열의 전도율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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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파도의 모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바람의 방향
  2. 바람의 속도
  3. 수심
  4. 수온
(정답률: 83%)
  • 파도의 모양은 바람의 방향과 속도, 수심, 그리고 수온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수온입니다. 파도의 모양은 주로 바람의 방향과 속도에 의해 결정되지만, 수온이 높을 경우에는 파도의 진행 속도가 느려지고 파도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수온이 파도의 모양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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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류가 있는 곳에서 하류에서 상류로의 잠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면에 떠서 전진한다.
  2. 바닥에 붙어서 전진한다.
  3. 수면과 바닥을 교차하면서 유영한다.
  4. 해류가 약해질 때를 기다린다.
(정답률: 73%)
  • 해류가 강한 곳에서는 수면에 떠서 전진하거나 수면과 바닥을 교차하면서 유영하는 것은 해류에 의해 밀려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붙어서 전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바닥에 붙으면 해류에 의한 밀림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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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어를 만났을 때의 조치법이나 상어출현의 예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어둡고 반사되지 않는 잠수복을 착용한다.
  2. 상어가 공격행동을 보일때는 막대기, 작살, 칼등으로 상어의 코부분을 내리치거나 찔러 방어한다.
  3. 오리발(핀)로 물소리를 크게 내어 도망가게 한다.
  4. 고기를 사냥하지 않는다.
(정답률: 89%)
  • 오리발(핀)로 물소리를 크게 내어 도망가게 한다는 것은 상어가 사냥을 하기 위해 물 속을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를 모방하여 상어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도망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어는 물 속에서 소리를 통해 먹이를 찾기 때문에 이 방법은 효과적인 방어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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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재잠수 또는 반복잠수(repetitive diveing)란?

  1. 잠수 후 10분 이상 12시간 이내에 잠수하는 것
  2. 잠수 후 1시간 이상 6시간 이내에 잠수하는 것
  3. 잠수 후 5분 이내 즉시 잠수하는 것
  4. 잠수 후 24시간 경과 후 잠수하는 것
(정답률: 83%)
  • 재잠수 또는 반복잠수는 잠수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잠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체내의 질소가 축적되어 있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의 질소 농도가 감소하여 다시 잠수할 수 있게 됩니다. 잠수 후 10분 이상 12시간 이내에 잠수하는 것은 체내의 질소 농도가 충분히 감소하여 다시 안전하게 잠수할 수 있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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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갑압병 (밴즈)의 치료방법으로 가장 접합한 것은?

  1. 재잠수를 한다.
  2. 온천목욕으로 휴양한다.
  3. 재압챔버를 이용한다.
  4.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안정시킨다.
(정답률: 89%)
  • 갑압병은 깊은 해저에서 작업하는 다이버들이 마주할 수 있는 질환으로, 고압환경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고압환경을 재현할 수 있는 재압챔버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재압챔버를 이용하면 고압환경에서 발생하는 산소중독, 질식, 심장발작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산소공급과 압력조절 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갑압병의 치료방법으로 가장 접합한 것은 "재압챔버를 이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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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추 신경계 감압병 증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기증
  2. 마비
  3. 질식
  4. 부종
(정답률: 71%)
  • 중추 신경계 감압병은 뇌나 척수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두통,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기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부종"입니다. 이는 중추 신경계 감압병의 주요 증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부종은 일반적으로 체액이 과도하게 쌓이거나 염증이 발생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중추 신경계 감압병과는 별개의 질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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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체색전증 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할 때 또는 응급처치로 가장 좋은 방법은?

  1. 공기 방울의 크기를 줄이기 위하여 몸을 차게 한다.
  2. 운동을 시켜 제내의 질소가스를 빨리 배출시킨다.
  3. 100%산소를 공급한다.
  4. 진정 진통제를 복용시키고 뜨거운 온천목욕을 시킨후 후송한다.
(정답률: 84%)
  • 기체색전증은 폐의 기능이 감소하여 산소 공급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산소 공급입니다. 100%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폐 기능이 감소한 상태에서도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체색전증 환자에게 오히려 해로울 수 있는 방법들이므로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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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지나치게 깊은 수심의 호흡정지 잠수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건강장애는?

  1. CO중독증
  2. 산소독성
  3. 폐 압착증
  4. 폐기종
(정답률: 80%)
  • 지나치게 깊은 수심의 호흡정지 잠수는 폐에 과도한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폐 압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 압착증은 폐의 공기가 출입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호흡곤란, 기침, 흉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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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중이 압착증은 잠수과정 중 언제 제일 잘 발생하는가?

  1. 하잠중
  2. 해저체류중
  3. 상승중
  4. 어느때나 똑같다.
(정답률: 87%)
  • 중이 압착증은 하잠 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귀와 같은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잠 중에는 귀를 보호하기 위해 귀를 균형잡기 용이한 방향으로 조절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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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수중에서 상승 시 인체에 발새된 기포가 가장 흔히 자리 하는 위치는?

  1. 복부
  2. 두부
  3. 피부
  4. 관절부
(정답률: 89%)
  • 수중에서 상승 시 인체의 기포는 관절부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이는 관절 부위가 인체의 가장 유동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서 기포가 발생하면 인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수중에서 상승 시 기포가 발생하는 경우, 관절 부위에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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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압표는 무엇인가?

  1. 잠수한 잡업내용을 기록하는 표
  2. 잠수작업의 순서를 표시하는 표
  3. 수심에 따른 잠수시간의 한계 등을 나타내느 표
  4. 잠수장비의 목록을 작성하는 표
(정답률: 87%)
  • 감압표는 잠수를 할 때 수심에 따라 발생하는 압력 변화에 따른 잠수시간의 한계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는 잠수작업을 수행하는 잠수사들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수심에 따른 잠수시간의 한계 등을 나타내느 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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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호흡정지잠수를 할 때 주숭에 오래 있기 위하여 여러 번의 심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행동이 매우 위험한 이유는?

  1. 상승시 저산소증을 초래하므로
  2. 상승시 과탄산가스증을 초래하므로
  3. 하잠시 고산소증을 초래하므로
  4. 하잠시 과탄산가스증을 초래하므로
(정답률: 65%)
  • 호흡정지잠수를 할 때 여러 번의 심호흡을 하면 상승시 저산소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을 멈추면서 산소를 소모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호흡을 시작할 때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고 이산화탄소가 쌓여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심각한 신체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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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호흡기체 속의 가스는 우리 인체 성분 중 어느 것에 가장 잘 용해되는가?

  1. 혈액
  2. 지방질
  3. 근육
(정답률: 82%)
  • 가스는 지방질에 가장 잘 용해됩니다. 이는 지방질이 비극성 분자이기 때문입니다. 가스 또한 비극성 분자이므로, 지방질과 가스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용해됩니다. 따라서 호흡기체 속의 가스는 우리 인체 성분 중에서 가장 잘 지방질에 용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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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잠수 시 알맞은 호흡법은?

  1. 느리고 깊게
  2. 느리고 얕개
  3. 빠르고 얕게
  4. 빠르고 깊게
(정답률: 87%)
  • 잠수 시에는 호흡을 느리고 깊게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느린 호흡으로 산소를 천천히 공급하고, 깊은 호흡으로 폐의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산소를 흡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느린 호흡은 심장 박동수를 감소시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호흡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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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0m(66ft) 수심에서 작업하던 스쿠버잠수사가 최대로 숨을 들이 마신 후, 잠수장비를 벗어 버리고, 맨몸으로 긴급히 부상하려 한다. 허파가 파열되지 않게 하기 위해 서는 이론적으로 최소 몇L의 공기를 내뿜어야 하는가? (단, 허파의 총 용적은 6L이며 내뿜어야 하는 공기량은 대기압 상태로 구하시오.)

  1. 6L
  2. 12L
  3. 18L
  4. 내뿜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1%)
  • 해당 문제는 보이스 버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보이스 버블 알고리즘은 스쿠버 잠수사가 숨을 쉴 때 발생하는 버블의 크기를 이용하여 공기의 양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보이스 버블 알고리즘에 따르면, 스쿠버 잠수사가 최대로 숨을 들이 마신 후, 허파에 남아있는 공기는 대략 1/3 정도이며, 이 공기는 압력이 감소하면서 확장됩니다. 따라서, 스쿠버 잠수사가 허파에 남아있는 공기를 모두 내뿜으면 대략 2/3 정도의 공기가 남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스쿠버 잠수사가 20m(66ft) 수심에서 작업하고 있으므로, 압력은 대기압의 3배인 4바 정도입니다. 따라서, 스쿠버 잠수사가 허파에 남아있는 2/3 정도의 공기를 내뿜으려면, 대략 8L 정도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이론적인 값으로, 실제로는 스쿠버 잠수사가 허파에 남아있는 공기를 모두 내뿜을 수 없으므로, 보통은 이보다 더 많은 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론적으로 최소 12L의 공기를 내뿜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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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감압병 예방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1. 표면체류시간
  2. 잔여질소시간
  3. 감압
  4. 하잠율
(정답률: 63%)
  • 감압병은 수중에서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감압병 예방을 위해서는 수중에서의 압력 변화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감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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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체 색전증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상승 중 또는 수면 도착 10분 이내에 발생한다.
  2. 팔다리 마비, 어지러움증 등이 급속히 나타난다.
  3.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4. 재가압 치료를 해야 한다.
(정답률: 74%)
  • 기체 색전증은 고도로 상승한 후 갑작스럽게 기압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 때 기압의 변화로 인해 체내 기체들이 팽창하면서 혈액 내의 질소가 혈액 속에서 거품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 거품이 혈관에서 발생하면서 혈액의 흐름을 막아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혈액이 충혈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깨, 무릎 등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은 맞는 것이 아니라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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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압챔버의 압력시험 중 틀린 것은?

  1. 시설에 처음 설치된 후 실시한다.
  2. 이동되어 재 설치시 실시한다.
  3. 매 작동시 시작 전 마다 실시한다.
  4. 매2년 마다 실시한다.
(정답률: 77%)
  • 압력시험은 시설에 처음 설치된 후, 이동되어 재 설치시, 그리고 매2년 마다 실시해야 하지만, 매 작동시 시작 전 마다 실시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이유는 매 작동시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시설에 불필요한 부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 작동시마다 압력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필요한 경우에만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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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퍼라이트-17 헬멧 내부에 있는 입 마스크(Oral nasal)의 용도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헬멧 내 CO2확산을 막는다.
  2. 잠수사의 호흡량을 적절히 유통되게 한다.
  3. 잠수사가 입과 코로 편안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한다.
  4. 헬멧 내 침수된 물이 호흡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0%)
  • 헬멧 내부에 있는 입 마스크는 헬멧 내부의 CO2확산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잠수사가 호흡을 할 때 발생하는 CO2가 헬멧 내부에 머무르지 않고 바로 배출되어 산소를 더 많이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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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수심 20m에서 KMB밴드마스크로 잠수작을 한다면 표면에서 모내주어야 할 적정 공기압력(kg/cm2)은 약 얼마인가?

  1. 9kg/cm2
  2. 12kg/cm2
  3. 15kg/cm2
  4. 20kg/cm2
(정답률: 70%)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므로, 수심 20m에서는 대기압보다 2기압(1기압 = 1kg/cm2) 정도 높은 압력이 작용한다. 따라서, KMB밴드마스크로 잠수작을 할 때는 표면에서 모내줄 적정 공기압력은 대기압(1기압)에 2기압을 더한 3kg/cm2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kg/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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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배수 펌프의 원리는?

  1. 직선력
  2. 왕복력
  3. 원심력
  4. 압축력
(정답률: 71%)
  • 배수 펌프는 회전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물을 흡입하고 배출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회전하는 부분에 부착된 날개 모양의 팬이 회전하면서 물을 흡입하고, 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배출됩니다. 이때, 팬의 회전으로 인해 물 입자들이 원심력에 의해 밖으로 밀려나게 되어 배출됩니다. 따라서, 배수 펌프의 원리는 원심력을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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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기압축기 운전시 흡입여과기의 설치 위치는?

  1. 바람이 불어가는 쪽
  2. 바람이 불어오는 쪽
  3. 배기관 옆
  4. 기관의 상부
(정답률: 81%)
  • 공기압축기는 주로 외부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는데, 이때 흡입한 공기 중에는 먼지나 오염물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입한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흡입여과기를 설치합니다. 이때 흡입여과기의 설치 위치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 설치하면 외부 공기를 정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바람이 불어가는 쪽에 설치하면 오염된 공기가 흡입되어 압축기 내부에 오염물질이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입여과기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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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일반적인 소형 선외기모터(out side motor)의 운전용연료와 윤활유 의 혼합비율은?(단. 오일 혼합이 불필요한 개량형 엔진은 제외)

  1. 15:1
  2. 20:1
  3. 35:1
  4. 50:1
(정답률: 77%)
  • 일반적인 소형 선외기모터의 운전용 연료와 윤활유의 혼합비율은 50:1입니다. 이는 50부의 연료에 1부의 윤활유를 혼합하여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윤활유가 적절하게 혼합되어 엔진 내부 부품들을 보호하면서도 충분한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연비와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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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쿠버 잠수사에게 수압과 동일한 압력으로 호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호흡조절기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1. 1단계
  2. 2단계
  3. 피스톤 균형 단계
  4. 피스톤 비균형 단계
(정답률: 77%)
  • 호흡조절기의 2단계는 입으로 들어온 공기를 압축하여 호흡자의 입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2단계에서는 압력이 조절되어 호흡자가 수압과 동일한 압력으로 호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2단계가 수압과 동일한 압력으로 호흡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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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동후 엔진이 몇 분간 돌아가다 정지되는 경우,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혼합이 부적합하다.
  2. 엔진이 너무 차갑다.
  3.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
  4. 엔진오일의 양이 적정량 보다 조금 많다.
(정답률: 59%)
  • 엔진오일의 양이 적정량보다 조금 많다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오일로 과다하게 덮여서 공기가 충분히 유입되지 않아 엔진이 공기를 제대로 흡입하지 못하고 정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 후 엔진이 몇 분간 돌아가다가 정지되는 경우, 엔진오일의 양이 적정량보다 조금 많은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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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재압챔버의 기본 배관 색깔 중 틀린 것은?

  1. 산소공급:녹색
  2. 공기공급:회색
  3. 공기배출:은색
  4. 헬륨-산소:오랜지색
(정답률: 65%)
  • 정답은 "공기공급:회색"입니다.

    재압챔버의 기본 배관 색깔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소공급: 녹색
    - 공기배출: 은색
    - 헬륨-산소: 오랜지색

    하지만 공기공급은 보통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공기가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구성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공급:회색"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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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쿠버 호흡조절기 1단계의 중간압이 필요 이상 높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공기흐름이 차단된다.
  2. 1단계에서 공기가 샌다.
  3. 2단계에서 공기가 샌다.
  4. 잔압계의 압력이 높게 다타난다.
(정답률: 62%)
  • 스쿠버 호흡조절기 1단계의 중간압이 필요 이상 높다면 2단계에서 공기가 샌다. 이는 1단계에서 공기가 새지 않고 차단되어 2단계로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이 높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로 인해 2단계에서 공기가 새게 되어 호흡이 어려워지고, 잔압계의 압력이 높게 다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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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기압축기 시동 전 반드시 검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윤활유검사
  2. 연료검사
  3. 드레인검사
  4. 전기계통검사
(정답률: 56%)
  • 드레인검사는 공기압축기 내부에 쌓인 물, 오일, 오염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시동 전에 이 검사를 하지 않으면 이러한 물, 오일, 오염물질이 압축기 내부에 남아있을 수 있으며, 이는 압축기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레인검사는 반드시 시동 전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반면, 윤활유검사, 연료검사, 전기계통검사는 시동 전에도 검사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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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재압챔버의 안전 수칙 중 틀린 것은?

  1. 소화장비를 준비한다.
  2. 내부 보조원은 자격이 있는 요원(잠수사)만 조작한다
  3. 어떤 장비나 부속들에소 휘발성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
  4. 작동시는 챔버 내에 일반 모포와 담요를 비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1%)
  • 작동시는 챔버 내에 일반 모포와 담요를 비치하는 것은 잘못된 안전 수칙입니다. 이는 산소와 연소 가능한 물질이 함께 있을 경우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챔버 내부에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소화장비를 준비하고, 자격이 있는 요원만 조작하며, 휘발성 기름을 칠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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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표면공급식 장비와 스쿠버 장비를 비교했을 때 표면공급식 장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수직이동의 제한
  2. 공기호스의 꺾임
  3. 공기공급의 무제한
  4. 잠수사 이상유무
(정답률: 52%)
  • 잠수사 이상유무는 표면공급식 장비와 스쿠버 장비 모두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표면공급식 장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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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잠수사 이송용 잠수종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잠수사의 휴식처를 제공한다.
  2. 주로 보조사들이 수동으로 이송한다.
  3. 작업공구와 기구를 보관할 수 있다.
  4. 공기공급 장치와 통화 장치각 있다.
(정답률: 81%)
  • 주로 보조사들이 수동으로 이송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잠수종이 자동으로 이송되는 현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수동으로 이송되었지만, 현재는 크레인이나 기타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이송됩니다. 이유는 수동으로 이송할 경우 안전상의 문제와 인력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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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심해 잠수 헬멧에 부탁되어 있는 역지 밸브(non return valve)란?

  1. 공기 공급조절 밸브
  2.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는 밸브
  3. 공기를 정화시키는 밸브
  4. 산소를 사용할 때만 사용하는 밸브
(정답률: 86%)
  • 심해 잠수 헬멧에서는 공기를 공급받아 숨을 쉬는데, 이때 역류가 발생하면 공급된 공기가 나오게 되어 숨을 쉴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역지 밸브는 공급된 공기가 나올 수 없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급된 공기는 나올 수 없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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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수중 촬영시의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광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조리개 구멍을 크게 할수록 피사계 심도는 얕아진다.
  3. 화상 전체의 밝기를 고르게 해주는 역할이다.
  4. 영상을 필름에 정확히 맞추고 비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정답률: 70%)
  • 조리개 구멍을 크게 할수록 빛이 많이 들어와서 화상에 찍히는 물체들의 경계가 덜 선명해지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즉, 초점이 맞는 범위가 좁아져서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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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침몰된 선박을 OXY-ARC 절단법으로 해체하려 할 때 인접 격실의 안전에 대한 조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절단을 돕기 위하여 산소를 채운다.
  2. 모든 가스를 제거하고 물을 채운다.
  3. 안전요원을 배치한다.
  4. 공실로 그대로 둔다.
(정답률: 75%)
  • OXY-ARC 절단법은 산소와 연료 가스를 사용하여 금속을 절단하는 방법으로, 이 과정에서 높은 열과 화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접 격실에 산소가 누출되어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든 가스를 제거하고 물을 채워 격실 내부를 완전히 채워서 산소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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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부식방지를 위한 아노드(ANODE)의 재질은?

  1. 아연
  2. 니켈
(정답률: 80%)
  • 아노드는 부식방지를 위해 부식되기 쉬운 금속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아연은 부식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부식되기 쉬운 금속 중에서도 비교적 저렴하고 가벼워서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부식방지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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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침수중인 선박에서 먼저 제거해야 할 적화물은?

  1. 유류
  2. 목재
  3. 철강재
  4. 곡물
(정답률: 71%)
  • 침수중인 선박에서 먼저 제거해야 할 적화물은 곡물입니다. 이는 곡물이 물에 젖으면 빠르게 부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곡물이 물에 젖으면 무게가 더해져 선박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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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샤클(shackle)의 안전력(SWL) 공식은?

  1. SWL=2* 직경2
  2. SWL=4* 직경2
  3. SWL=6* 직경2
  4. SWL=8* 직경2
(정답률: 37%)
  • 샤클의 안전력(SWL) 공식은 "SWL=2* 직경^2" 입니다.

    이유는 샤클의 안전력은 샤클의 직경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즉, 샤클의 직경이 2배가 되면 안전력은 4배가 되고, 3배가 되면 안전력은 9배가 됩니다. 따라서, 직경의 제곱에 2를 곱한 공식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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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수중 촬영시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목렌즈
  2. 광각렌즈
  3. 단렌즈
  4. 접사렌즈
(정답률: 84%)
  • 수중 촬영시 물속의 굴절률로 인해 물과의 경계면에서 빛이 굴절되어 이미지가 왜곡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오목렌즈가 사용됩니다. 오목렌즈는 빛을 수직으로 집중시켜 왜곡된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 촬영시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목렌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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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선박의 추진기를 수리교환 작업중인 잠수사가 있다. 안전수칙에 맞지 않는 것은?

  1. 선박내 해수의 흡입 및 배출을 실시한다.
  2. 작업지원선을 제외한 모든 타 선박은 작업선에 계류할 수 없다.
  3. 수리 안전 점검표에 의한 선내방송을 실시한다.
  4. “A”(알파)기를 게양한다.
(정답률: 64%)
  • 선박내 해수의 흡입 및 배출을 실시한다는 것은 작업 중인 선박이나 주변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수리 작업 중에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적절히 처리하기 위한 안전수칙입니다. 이를 통해 해양 환경 보호와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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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중용접 절단시 정극성(straight polarity)으로 연결하지 않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철판에 전극봉이 녹지 않는다.
  2. 홀더 및 토치의 금속부분에 전해작용이 일어난다.
  3. ARC가 발생되지 않는다.
  4. 발전기 회로가 고장나다.
(정답률: 61%)
  • 정극성으로 연결하지 않으면 홀더와 토치의 금속 부분에 전해작용이 일어납니다. 이는 전류가 홀더와 토치를 통해 흐르면서 금속 부분에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금속 부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극성을 유지하여 이러한 문제를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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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폭약 중 감도가 가장 둔한 폭약은?

  1. PENT
  2. C-4
  3. TNT
  4. NG(니트로 글리세린)
(정답률: 73%)
  • TNT는 감도가 가장 둔한 폭약입니다. 이는 TNT의 폭발성이 다른 폭약에 비해 낮기 때문입니다. TNT는 안정성이 높아서 외부 충격에도 쉽게 폭발하지 않으며, 높은 온도와 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TNT는 안전한 폭발물질로 인식되어 군사적, 산업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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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극성으로 결선할 때 수중용접에서 모재에 공급되는 전극은?

  1. 양극(+)
  2. 음극(-)
  3. AC전원
  4. 양극과 음극의 교차
(정답률: 81%)
  • 수중용접에서 모재에 공급되는 전극은 양극(+)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양극이 모재와 더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양극은 모재와의 접촉면적이 크고, 전류의 흐름이 빠르기 때문에 용접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양극은 모재와의 접촉면적이 작고, 전류의 흐름이 느리기 때문에 용접이 불안정하고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용접에서는 양극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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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 절단에서 직류와 교류는 그 작업효율성에서 얼마이상 차이가 나는가?

  1. 약25%
  2. 약20%
  3. 약15%
  4. 10%
(정답률: 40%)
  • 수중 절단에서 직류와 교류의 작업효율성 차이는 약 10%입니다. 이는 직류가 교류에 비해 더 높은 전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전력을 사용할 때 직류는 더 높은 절단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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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잠수사의 줄신호 중에서 비상신호 “2-2-2”는?

  1. 줄에 엉켰다. 다른 잠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2. 줄에 엉켰으나 내가 풀 수 있다.
  3. 공기의 공급이 중단되었다. 나를 즉시 올려달라.
  4. 나 혼자 작없을 할 수 없다. 다른 잠수사를 보내라.
(정답률: 62%)
  • "2-2-2"는 잠수사가 줄에 엉켰다는 상황을 나타내는 비상신호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다른 잠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줄에 엉켰다. 다른 잠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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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용접 및 절단에 사용되는 토치의 구성요소에서 틀린 것은?

  1. 비철금속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2. 염분에 의한 전해작용이 잘 일어나야 한다.
  3. 전극봉을 쉽게 갈아 끼울 수 있어야 한다.
  4. 전기가 흐르는 부품은 외부와 완전히 절연되어야 한다.
(정답률: 65%)
  • "염분에 의한 전해작용이 잘 일어나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수중용접 및 절단에 사용되는 토치의 구성요소 중에는 전해작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해작용은 전기적으로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용접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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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심이 깊고 탐색 면적이 적으며 시야가 없는 곳의 탐색에 가장 적절한 탐색 방법은?

  1. 텐더드탐색
  2. 서클링탐색
  3. 잭 스태이 탐색
  4. 사자스탐색
(정답률: 70%)
  • 서클링탐색은 수심이 깊고 탐색 면적이 적으며 시야가 없는 곳에서 가장 효과적인 탐색 방법입니다. 이는 탐색 대상을 중심으로 일정 반경 내에서 원형으로 탐색하면서 전방향으로 탐색하는 방법으로, 탐색 대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고 시야가 없는 곳에서 탐색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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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하잠줄을 사용하여 잡수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빨리 하잠할 수 있다.
  2. 정확한 작업지점에 내려갈 수 있다.
  3. 조류에 떠밀리지 않는다.
  4. 하잠 및 상승 속도를 조절하기 쉽다.
(정답률: 83%)
  • 하잠줄을 사용하여 빨리 하잠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빠른 하잠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작업지점에 내려갈 수 있고, 조류에 떠밀리지 않으며, 하잠 및 상승 속도를 조절하기 쉬운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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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텐더드 탐색방법(tended sear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표준 탐색 신호를 숙지하여야 한다.
  2. 탐색줄이 보조사와 연결되어야 한다.
  3. 탐색줄은 항시 느슨하게 유지해야 한다.
  4. 탐색줄의 길이가 충분히 길어야 한다.
(정답률: 77%)
  • "탐색줄은 항시 느슨하게 유지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텐더드 탐색에서는 탐색줄을 항상 긴 상태로 유지하여 보조사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탐색줄은 길이가 충분히 길어야 하며, 보조사와 연결된 상태에서도 느슨하지 않게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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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양 예인시 가장 중요한 안전수칙은?

  1. 중량물 적재
  2. 중량물 하역
  3. 방향타 제거
  4. 스크류제거
(정답률: 57%)
  • 대양 예인시에서는 중량물 적재 및 하역 작업 시 스크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스크류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스크류제거는 중요한 안전수칙 중 하나이며, 스크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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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뇌관의 첨장약과 도폭선의 심약으로 사용되는 백색폭약은?

  1. PETN
  2. TNT
  3. 다이너마이트
  4. 니트로 글리세린
(정답률: 59%)
  • 백색폭약은 뇌관의 첨장약과 도폭선의 심약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폭발력이 강하고 안정성이 높은 성질을 가진 화합물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PETN은 폭발력이 높고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뇌관의 첨장약과 도폭선의 심약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PET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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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잠수기기를 크게 환경압과 대기압 방식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환경압 방식이 아닌 것은?

  1. 잠수정
  2. 스쿠버
  3. 표면공급식
  4. 포화잠수
(정답률: 70%)
  • 정답은 "잠수정"입니다.

    잠수정은 대기압 방식이 아닌 환경압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환경압 방식은 잠수기 내부의 압력을 외부 환경과 동일하게 유지하는 방식으로, 잠수정은 외부 환경과 독립된 공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환경압 방식이 아닙니다.

    스쿠버는 대기압 방식으로 작동하며, 표면공급식은 대기압과 환경압 방식을 혼합한 방식입니다. 포화잠수는 환경압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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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화선 30츠 당 연소시간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약15~25초
  2. 약25~35초
  3. 약35~45초
  4. 45~55초
(정답률: 67%)
  • 도화선 30츠는 길이가 30cm인 도화선으로, 연소시간은 도화선의 길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화선의 연소시간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더 오래 지속됩니다. 따라서, 도화선 30츠의 경우 약 35~45초가 가장 적합한 연소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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