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잠수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역류(이안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항상 일정한 속도로 흐른다.
  2. 남극에서 적도를 향해 흐르는 해류이다.
  3.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흐른다.
  4. 수심이 얕은 곳으로 흐른다.
(정답률: 78%)
  • 역류는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흐르는 해류입니다. 이는 해안 근처에서는 조류나 바람 등으로 인해 표면 수온이 상승하고 염분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밀도가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바다에서 해안으로 향하는 역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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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탄산음료수의 병마개를 뽑으면 거품이 솟아 오르는 이유는?

  1. CO2가 분해하기 때문이다.
  2. 용액 위의 압력이 줄어들면, 용해도가 줄기 때문이다.
  3. 수증기가 생기기 때문이다
  4. 온도가 올라가게 되어 포화용해도가 줄기 때문이다.
(정답률: 84%)
  • 탄산음료수 안에는 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있습니다. 병마개를 뽑으면 용액 위의 압력이 갑자기 줄어들게 되면서, 이산화탄소가 용액에서 빠져나와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용액 위의 압력이 줄어들면, 용해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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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면에서 심호흡을 한 후 호흡을 멈춘 상태로 수심 10m 까지 잠수하였다면 허파 내부 기체의 압력상태는?

  1. 변화가 없다.
  2. 압력이 증가한다.
  3. 압력이 감소한다.
  4. 사람에 따라 변화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
(정답률: 84%)
  • 압력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수심 10m까지 잠수하면 허파 내부 기체의 압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이 증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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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태평양의 강한 표층해류로, 북적도해류가 필리핀의 루손섬 부근에서 북동쪽으로 방향을 틀어 일본의 동부 해안까지 흐르면서 형성된 해류로 우리나라의 서해와 동해로 흐르는 난류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쓰시마 해류
  2. 리만 해류
  3. 북적도 해류
  4. 쿠로시오 해류
(정답률: 84%)
  • 쿠로시오 해류는 북적도 해류가 일본의 동부 해안에서 북쪽으로 흐르다가 온도가 높은 대기층의 영향을 받아 동쪽으로 틀어져서 형성된 강한 표층해류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서해와 동해로 흐르는 난류와 가장 관계가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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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해저의 모래무늬
  2. 동료의 신호음
  3. 해류의 방향
  4. 생물의 움직임
(정답률: 90%)
  • 동료의 신호음은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동료의 위치와 거리에 따라 신호음이 왜곡되거나 들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중에서 방향을 판단할 때는 해저의 모래무늬, 해류의 방향, 생물의 움직임 등을 참고하는 것이 더욱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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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섭씨온도를 절대온도로 바꾸는 공식은? (단, K는 절대온도, C는 섭씨온도)

  1. K = C + 273.15
  2. K = C - 273.15
  3. K = C + 173.15
  4. K = C – 173.15
(정답률: 76%)
  • 섭씨온도는 절대온도에서 273.15만큼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섭씨온도에 273.15를 더하면 절대온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K = C + 273.1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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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피가 100L인 고무풍선을 바닷물 속에 가지고 들어갔을 때, 수심 40m에서의 부피는? (단, 압력 이외의 다른 조건 변화는 무시한다.)

  1. 20 L
  2. 25 L
  3. 33 L
  4. 50 L
(정답률: 74%)
  • 바닷물 속에서의 압력은 지표면에서의 압력보다 높기 때문에 고무풍선의 부피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보일의-샤를의 법칙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보일의-샤를의 법칙은 "일정한 온도와 양의 가스에 대해,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즉, 압력이 증가하면 부피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압력 이외의 다른 조건 변화는 무시하므로, 압력만 고려하면 됩니다.

    수심 40m에서의 압력은 대략 4기압 정도입니다. 따라서, 바닷물 속에서의 부피는 원래 부피의 1/4이 됩니다.

    100L의 고무풍선이 바닷물 속에 들어갔을 때의 부피는 100L/4 = 25L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 L"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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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태양빛의 가시광선 중 물속으로 가장 깊게 들어갈 수 있는 색깔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주황
(정답률: 87%)
  • 태양빛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물속으로 가장 깊게 들어갈 수 있는 색깔은 파랑입니다. 이는 파란색의 파장이 물 분자와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의 파장은 물 분자와 충돌할 때 가장 적게 흡수되기 때문에 더 깊은 깊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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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중 20m에서의 계기(Gauge)압력은?

  1. 1기압
  2. 2기압
  3. 3기압
  4. 4기압
(정답률: 74%)
  • 수중에서의 압력은 수심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수중 10m에서는 대기압과 같은 1기압이 10m의 물 무게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중 20m에서는 2배의 물 무게에 의해 발생하는 2기압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기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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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음파의 수중 전달 속도는 공기보다 약 몇 배 빠른가?

  1. 2배
  2. 3배
  3. 4배
  4. 10배
(정답률: 91%)
  • 음파는 공기 분자들 사이를 전달되기 때문에 공기보다 더 빠르게 전달됩니다. 이는 공기 분자들 사이의 거리가 넓어서 전달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파의 수중 전달 속도는 공기보다 약 4배 더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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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질소마취 현상의 특징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급하게 하강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2. 목표수심에 도착한 후에도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악화된다.
  3. 잠수사 사이에서도 개개인 차이가 심하다.
  4. 약간의 적응력이 생긴다.
(정답률: 54%)
  • 질소마취 현상은 잠수사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체내의 질소가 고압환경에서 용해되어 혈액과 조직에 흡수되다가, 체외로 나갈 때 빠르게 방출되어 혈액과 조직에서 기피되는 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급하게 하강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수심에 도착한 후에도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악화되는 이유는, 체내의 질소가 더 많이 용해되어 더 많은 양이 혈액과 조직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질소마취 현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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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 중 고막이 파열되어 찬물이 귀속으로 들어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증세는?

  1. 호흡곤란
  2. 심한 작열감
  3. 심한 두통
  4. 심한 현기증
(정답률: 83%)
  • 고막이 파열되면 찬물이 귀속으로 들어가게 되어 귀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귀와 뇌의 연결된 신경이 혼란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한 현기증"입니다. 호흡곤란, 작열감, 두통 등은 다른 증상일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현기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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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강압병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즉시 재압실에 넣고 치료한다.
  2. 즉시 수중 감압을 실시한다.
  3. 온천수에 찜질한다.
  4. 즉시 진정제를 투여한다.
(정답률: 97%)
  • 강압병 환자는 급성 산소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심각하여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즉시 재압실에 넣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재압실은 고압 산소를 제공하여 산소 중독 증상을 완화시키고, 동시에 강압을 감소시켜 환자의 상태를 안정시킵니다. 따라서 즉시 재압실에 넣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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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호흡정지 잠수(거식잠수)를 하는 해녀의 경우 감압병의 발생 여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얕은 수심에서 잠수하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2. 호흡정지 시간이 짧으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3. 반복해서 계속 잠수하면 발생할 수 있다.
  4. 어떠한 경우에도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감압병은 호흡정지 잠수(거식잠수)를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반복해서 계속 잠수하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잠수 시 체내의 질소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감압이 필요한 시간에 충분한 감압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흡정지 시간이 짧거나 얕은 수심에서 잠수하는 경우에는 감압병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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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이산화탄소 중독과 관계되는 증상 또는 현상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질소마취 등을 유도할 수 있다.
  2. 100% 산소를 사용하는 폐쇄식 스쿠버 때 잘 생긴다.
  3. 똑같은 오염도 일 때 수심이 깊어지면 증사이 더 악화된다.
  4. 산소의 분압이 높으면 이산화탄소 중독은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53%)
  • "산소의 분압이 높으면 이산화탄소 중독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산소의 분압이 높아도 일정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존재하면 이산화탄소 중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 중독은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비율이 중요한데, 일정한 양의 이산화탄소가 존재하면 산소의 분압이 높아도 이산화탄소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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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감압표 선정시 사용되는 해저체류시간이란?

  1. 물속에 들어가 있는 시간
  2. 바닥에 도착해서 바닥을 떠날 때까지
  3. 해면출발 직후부터 해저출발 직전까지
  4. 바닥에 도착한 때부터 물 위에 올라왔을 때까지
(정답률: 68%)
  • 감압표는 해저에서 수심과 시간에 따른 압력을 나타내는데, 이 압력은 해저체류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감압표를 선정할 때는 해면출발 직후부터 해저출발 직전까지의 시간을 기준으로 압력을 계산해야 한다. 이 시간은 바닥에 도착한 때부터 물 위에 올라왔을 때까지의 시간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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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감압병의 증상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1. 관절통
  2. 현기증
  3. 신경마비
  4. 의식상실
(정답률: 86%)
  • 감압병은 뇌척수액의 압력이 증가하여 뇌와 척수에 압력을 가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뇌와 척수의 기능이 저하되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절통은 감압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뇌척수액의 압력이 관절 부근의 신경을 자극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감압병 환자들은 관절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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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잠수 시 탄산가스 축적의 예방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긴장을 풀고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2. 호흡기 성능이 좋은 것을 사용한다.
  3. 잠수 중 숨을 참지 않는다.
  4. 숨을 조금씩 빨리 쉰다.
(정답률: 84%)
  • 잠수 시 탄산가스 축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숨을 조금씩 빨리 쉬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이는 숨을 빨리 쉬면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내놓아 탄산가스 축적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긴장을 푸는 방법, 호흡기 성능을 높이는 방법, 숨을 참지 않는 방법 등으로 탄산가스 축적을 예방하는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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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감압병 발생과 수중 온도와의 관계 중 옳은 것은?

  1. 찬물에 잠수하면 찬 사이다에서 기포가 적게 생기는 것처럼 감압병 발생률이 낮다.
  2. 더운물에서 잠수하면 감압병 발생률이 높다.
  3. 찬물에서 잠수하면 감압병 발생률이 증가한다.
  4. 찬물에서의 잠수와 감압병 관계는 없다.
(정답률: 67%)
  • 찬물에서 잠수하면 감압병 발생률이 증가한다. 이는 찬물에서의 기체용액 평형이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찬물에서는 기체가 물에 녹아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체내에 존재하는 기체가 압력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 때, 수중에서 기압이 낮아지면 체내 기체의 부피가 커져서 감압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찬물에서 잠수할 때는 감압병 예방을 위해 충분한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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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잔여질소시간을 산출하는 주된 이유는?

  1. 신체에 남아있는 잔여질소가 빠져나갈 때까지의 시간을 알기 위하여
  2. 재잠수의 해저체류시간에 반드시 더해야 하는 시간을 계산하기 위하여
  3. 잠수를 하기 위해 수면에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시간을 산출하기 위하여
  4. 잠수 후에 남아있는 비감압 시간의 양을 알기 위하여
(정답률: 50%)
  • 잔여질소는 잠수 후에 체내에 남아있는 가스이며, 이 가스가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시간을 알아야 안전한 잠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잠수를 할 경우 이전 잠수에서 남아있는 잔여질소 시간을 고려하여 해저체류시간을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잔여질소시간을 산출하는 주된 이유는 "재잠수의 해저체류시간에 반드시 더해야 하는 시간을 계산하기 위하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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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잠수 작업을 마치고 잠수선으로 복귀한 잠수자가 수면 도착 5분 만에 어지러움증을 호소하였다면, 어떤 건강 장애일 가능성이 가장 큰가?

  1. 공기색전증
  2. 경증 감압병
  3. 중증 감압병
  4. 중이의 기압 증가로 인한 현기증
(정답률: 62%)
  • 정답은 "공기색전증"입니다. 잠수 작업을 마치고 잠수선으로 복귀한 후 수면 도착 5분 이내에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면, 공기색전증이 의심됩니다. 공기색전증은 잠수 중에 고압 공기를 호흡하다가 갑자기 수면으로 올라오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압 공기가 혈액 속에 용해되어 혈액 중의 질소가 폭발적으로 방출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뇌와 신경계에 손상을 입어 어지러움, 혼란, 심지어 실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 후 수면 도착 5분 이내에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신고하고, 공기색전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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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압병을 일으키는 주 요인은?

  1. 과포화 상태의 질소
  2. 과포화 상태의 산소
  3. 공기의 팽창
  4. 탄산가스의 감소
(정답률: 76%)
  • 감압병은 다이빙이나 고도 등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과포화 상태의 질소가 혈액 속에 용해되어 있는 상태에서 급격한 감압 변화로 인해 질소가 기포 형태로 방출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과포화 상태의 산소나 탄산가스의 감소, 공기의 팽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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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잠수 중 일산화탄소 중독에 걸릴 우려가 있는 경우는?

  1. 잠수 장비가 좋지 못한 것을 사용했을 경우
  2. 수중에서 중노동을 했을 경우
  3. 심해 잠수를 했을 경우
  4. 엔진 배기 가스가 압축공기 중에 섞여 있을 경우
(정답률: 80%)
  • 엔진 배기 가스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압축공기와 섞이면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일산화탄소 중독에 걸릴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배기 가스가 압축공기 중에 섞여 있는 경우에는 잠수 중 일산화탄소 중독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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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호흡이 정지되어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아 인체에 산소 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가장 먼저 손상되는 조직은?

  1. 허파
  2. 심장
  3. 신경
(정답률: 89%)
  • 뇌는 인체에서 가장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조직 중 하나이며, 뇌세포는 산소가 없으면 몇 분 내로 손상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호흡이 정지되면 뇌가 가장 먼저 손상을 입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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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스쿠버 잠수자가 상승 중에 호흡을 정지하였을 때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포의 잡음이 적어지므로 주위의 소리가 잘 들린다.
  2. 공기가 팽창하여 폐파열의 원인이 된다.
  3. 공기가 압착되어 폐압착의 원인이 된다.
  4. 질소마취가 심해진다.
(정답률: 69%)
  • 스쿠버 잠수자가 상승 중에 호흡을 정지하면 폐에 있는 공기가 상승과 함께 팽창하게 되어 폐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더욱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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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면공급식 잠수에 사용되는 수중통화기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통화 내요을 녹음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
  2. 혼합기체 잠수를 할 때는 변성장치를 단다.
  3. 육상의 수신음은 잠수사에게 지속적으로 들려야 한다.
  4. 잠수작업현장 주변에 소음이 발생할 경우 헤드폰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1%)
  • "잠수작업현장 주변에 소음이 발생할 경우 헤드폰 사용이 가능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육상의 수신음은 잠수사에게 지속적으로 들려야 하는 이유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작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위험 상황이나 긴급 상황에 대해 육상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잠수사가 수중에서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거나,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육상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육상의 수신음은 잠수사에게 지속적으로 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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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KMB 밴드마스크를 사용하여 수심 20m 보다 깊은 곳에서 잠수를 하고자 할 때 반드시 지녀야 하는 장비는?

  1. 비상용 공기통
  2. 부력 조절기
  3. 온수잠수복
  4. 수심계
(정답률: 75%)
  • 수심 20m 이상에서 잠수를 할 경우, 인체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호흡이 어려워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상용 공기통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비상용 공기통은 잠수 중에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로, 공기를 저장해놓은 탱크를 이용하여 호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심 20m 이상에서 잠수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상용 공기통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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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잠수조정장치(Dive Control Pane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잠수 상황을 통제 및 관리를 한다.
  2. 잠수조정장치와 공기공급원은 분리되어야 한다.
  3. 잠수현장의 규모에 따라 고정용과 이동용이 있다.
  4. 수심계기가 3개면 1개는 대기잠수사용이다.
(정답률: 53%)
  • 잠수조정장치와 공기공급원은 분리되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공기공급원이나 기타 장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잠수조정장치를 통해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잠수조정장치와 공기공급원은 분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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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스쿠버 실린더 밸브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다이아프램(diaphragm)
  2. 오-링(O-ring)
  3. 밸브 스노클(valve snorkel)
  4. 안전판(burst disk)
(정답률: 63%)
  • 다이아프램은 스쿠버 실린더 밸브의 구성 부품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레귤레이터(호흡기)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스쿠버 실린더 밸브의 구성 부품으로는 오-링, 밸브 스노클, 안전판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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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쿠버 잠수에 있어서 과거에 사용되던 복관형 호흡조절기와 비교하여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관형 호흡조절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장비가 보다 단단하다.
  2. 물의 저항이 감소된다.
  3. 차가운 수온에서 쉽게 얼지 않는다.
  4. 짝호흡이 용이하다.
(정답률: 49%)
  • 단관형 호흡조절기는 복잡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장비가 보다 단단하고, 물의 저항이 감소되어 수중에서 움직이기가 더 편리합니다. 또한 짝호흡이 용이하다는 것은 호흡기를 공유할 수 있어서 다른 잠수인과 함께 수중에서 활동할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차가운 수온에서 쉽게 얼지 않는 것은 단관형 호흡조절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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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잠수사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하며, 기체공급과 통화가 가능한 장비는?

  1. POV
  2. DDC
  3. ADS
  4. Diving bell
(정답률: 78%)
  • Diving bell은 잠수사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하며, 기체공급과 통화가 가능한 장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잠수장비를 나타내는데, POV는 개인용 잠수장비, DDC는 디컴프레션 챔버, ADS는 대기압식 잠수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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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쿠버 잠수장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장구를 빨리 해체할 수 있다.
  2. 적은 인원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3. 기동성이 좋다.
  4. 해저 체류시간을 무한정로 할 수 있다.
(정답률: 82%)
  • 해저 체류시간을 무한정으로 할 수 없는 이유는 스쿠버 잠수장비에 사용되는 공기탱크의 용량 한계 때문입니다. 공기탱크에는 일정한 양의 공기만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양을 초과하면 더 이상 체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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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기압축기에서 여과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먼지를 제거한다.
  2. 수분을 제거한다.
  3. CO를 제거한다.
  4. 기름을 제거한다.
(정답률: 61%)
  • 공기압축기에서 여과장치의 기능 중 CO를 제거하는 것은 없습니다. 여과장치는 먼지, 수분, 기름 등을 제거하여 압축공기의 품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CO 제거는 별도의 처리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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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잠수에 사용되는 고무제품은 잠수 후 어떻게 보관하는가?

  1. 직사광선에 말린다.
  2. 청수로 씻어 더운 곳에서 말린다.
  3. 청수로 씻고 파우더(power)을 칠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4. 종류별로 분류하여 쌓아 보관한다.
(정답률: 96%)
  • 고무제품은 물에 젖으면 녹아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청수로 씻어서 깨끗하게 만든 후 파우더를 칠해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고무제품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노화되고 변형될 수 있으므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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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부력조절기의 용도 중 틀린 것은?

  1. 표면에서의 부력 확보
  2. 하잠할 때의 부력 조절
  3. 수중에서의 중성부력 유지
  4. 수중물체 인양시의 부력 활용
(정답률: 82%)
  • 수중물체 인양시의 부력 활용은 부력조절기의 용도가 아닙니다. 부력조절기는 수중에서의 중성부력 유지, 하잠할 때의 부력 조절, 그리고 표면에서의 부력 확보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중물체 인양시에는 다른 방법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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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저압공기압축기 운전시 시동 전에 검사해야 할 것은?

  1. 윤활유 검사
  2. 드레인 밸브 검사
  3. 공기압력 검사
  4. 벨트의 장력 검사
(정답률: 87%)
  • 저압공기압축기는 윤활유가 부족하면 오작동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시동 전에 윤활유 검사를 해야 합니다. 윤활유 검사를 통해 윤활유의 양과 상태를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교체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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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기 압축기 오일 교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새 공기 압축기는 25시간 가동하면 오일을 교환하낟.
  2. 제조회사가 다르더라도 비등점이 같은 오일은 섞어도 된다.
  3. 최초 오일 교환 후 그 다음 오일교환 주기는 250시간 가동 후 교환한다.
  4. 압축기 오일은 독성이 없는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여 교환한다.
(정답률: 74%)
  • 공기 압축기는 오일이 필요하며, 최초 오일 교환 후에는 250시간 가동 후에 교환해야 합니다. 이는 오일이 가동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오염되고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공기 압축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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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쿠버 공기통의 미국 DOT 기준에 의한 검사 실시에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상용압력의 1과 2/3 배로 수압검사
  2. 매년 시각검사
  3. 5년 마다 수압검사
  4. 3년 마다 수압검사
(정답률: 53%)
  • 정답: "상용압력의 1과 2/3 배로 수압검사"

    미국 DOT 기준에 따르면 스쿠버 공기통은 매년 시각검사를 받아야 하며, 5년마다는 수압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3년 마다 수압검사"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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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KMB 밴드마스크내 물이 스며들 때 침수된 물을 제거하기 위해 환기밸브를 여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은?

  1. 비상탈출을 시도한다.
  2. 비상기체 공급밸브를 연다.
  3. 요구형 호흡조절기의 퍼지버턴을 누른다.
  4. 주 배출밸브를 완전히 연 후 상승한다.
(정답률: 70%)
  • KMB 밴드마스크는 요구형 호흡조절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 스며들어 침수된 경우에는 호흡조절기의 퍼지버턴을 눌러서 공기를 강제로 내보내어 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기밸브를 여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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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심 45m에서 KMB 밴드마스클로 2명의 잠수사가 잠수 작업을 한다면 표면에서 보내주어야 할 최소 공기압력은?

  1. 약 12kg/cm2
  2. 약 14kg/cm2
  3. 약 15kg/cm2
  4. 약 16kg/cm2
(정답률: 40%)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므로, 잠수사가 수심 45m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을 견디는 장비가 필요하다. 이때, KMB 밴드마스크는 최대 50m의 수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비이며, 이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최소한 12kg/cm2의 공기압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수심 45m에서 KMB 밴드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12kg/cm2 이상의 공기압력이 필요하며, 따라서 정답은 "약 16kg/cm2"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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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도화선이나 도폭선을 사용 던 끝에서 15cm(6인치) 정도 절단해야 하는 이유는?

  1. 침수 및 부식의 우려 때문
  2. 폭발의 위험 때문
  3. 끝단에는 안전을 위해 이물질로 채워졌기 때문
  4. 내수성 제재로 되어 있기 때문
(정답률: 63%)
  • 도화선이나 도폭선은 물속에서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에 침수 및 부식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끝에서 15cm(6인치) 정도를 절단하여 부식이나 침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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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중 시정이 불량한 심해에서 가장 적합한 탐색방법은?

  1. 서클링 탐색
  2. 잭스테이 탐색
  3. 사자스 탐색
  4. 텐더드 탐색
(정답률: 69%)
  • 수중 시정이 불량한 심해에서는 시야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서클링 탐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서클링 탐색은 원형으로 탐색을 진행하면서 중심점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으로, 넓은 범위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탐색 중에도 중심점을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길을 잃거나 방향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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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중 용접 및 절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절단 토오치는 산소 누설이 없어야 한다.
  2. 수중용접 홀더는 전도체로 되어 있다.
  3. 수중용접 전선의 연결점은 완전히 절연해야 한다.
  4. 수중절단의 전극 홀더는 절연체로 되어 있다.
(정답률: 66%)
  • "수중용접 홀더는 전도체로 되어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수중용접 홀더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며, 전기적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전기 절연체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전도체로 만들 경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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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수중용접 또는 절단시 쓰이는 용접봉 또는 절단봉에 입혀진 “피복제(Flux)”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절연작용을 한다.
  3. 슬래그가 되어 용착금속의 급량을 막아 조직을 좋게 한다.
  4. 용접봉 또는 절단봉의 빠른 소모를 방지한다.
(정답률: 45%)
  • 피복제(Flux)는 용접봉 또는 절단봉의 끝에 입혀져 아크를 안정시키고, 슬래그가 되어 용착금속의 급량을 막아 조직을 좋게 합니다. 또한, 용접봉 또는 절단봉의 빠른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피복제는 봉의 표면을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여서 봉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따라서, "용접봉 또는 절단봉의 빠른 소모를 방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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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잠수 작업 및 작업 전 후 보조사(tender)가 하는 작업 및 기본 준비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명줄을 잠수사의 활동력을 감안하여 최소 3m 이상의 여유를 준다.
  2. 생명줄을 8자로 사린다.
  3. 공기호스가 얼마 정도 풀려나갔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4. 호스를 통해 오는 감각으로 잠수사의 움직임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5%)
  • 생명줄을 8자로 사리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생명줄은 3자 또는 5자로 사린다. 생명줄을 잠수사의 활동력을 감안하여 최소 3m 이상의 여유를 준 이유는 잠수사가 갑자기 움직이거나 물속에서의 상황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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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구조용 체인 한 절(shot)의 길이는?

  1. 약 18m
  2. 약 27m
  3. 약 35m
  4. 약 45m
(정답률: 74%)
  • 구조용 체인 한 절의 길이는 보통 90~100개의 링(link)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링의 폭은 보통 10~12mm 정도이다. 따라서 90개의 링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90 x 0.01m = 9m 이지만, 체인의 양 끝에 각각 1m 정도의 길이가 추가되므로 약 11m 정도가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체인의 끝에 각각 8~10m 정도의 추가 길이가 필요하므로, 총 길이는 약 27m 정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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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텐더드 탐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이빙 플랫폼(Diving platform)에서 보조한다.
  2. 표준탐색 신호를 사용한다.
  3. 텐딩 라인(Tending line)에 장력을 유지한다.
  4.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간다.
(정답률: 67%)
  •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가는 것은 텐더드 탐색의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텐더드 탐색은 다이빙 플랫폼에서 보조하며, 표준탐색 신호를 사용하고, 텐딩 라인(Tending line)에 장력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잠수사가 부이 라인(Buoy line)을 타고 내려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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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수중촬영의 피사계 심도에 영햐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UV 필터
  2. f/stop 값
  3. 피사체와의 촬영거리
  4.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의 사용
(정답률: 85%)
  • UV 필터는 수중촬영에서 피사계 심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UV 필터가 빛을 통과시키는 동안 광선의 방향을 바꾸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V 필터를 사용하면 수중촬영에서도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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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굵기가 다른 로프의 연결시 사용되는 결색은?

  1. Sheet Bend
  2. Constrictor Knot
  3. Anchor Bend
  4. Rolling Hitch
(정답률: 64%)
  • Sheet Bend는 굵기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결색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는 두 로프의 굵기가 다를 때도 강력한 결합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Sheet Bend는 쉽게 풀릴 수 있어서 필요할 때 쉽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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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잠수사에게 가장 장애를 해저 저질의 형태는?

  1. 모래
  2. 진흙뻘
  3. 자갈
  4. 산호질
(정답률: 88%)
  • 잠수사가 가장 많이 부딪히는 장애물은 진흙뻘이다. 진흙뻘은 물 속에서 매우 부드러우며, 잠수사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물결에 의해 먼지와 함께 떠다니기 때문에 시야를 가리고, 움직임을 방해하며, 호흡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또한, 진흙뻘은 잠수복과 장비에 끼어서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잠수사에게 위험한 장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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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용접봉(rod)을 위에서 아래로 향하며 하는 용접은?

  1. 수평 용접
  2. 아래보기 용접
  3. 위보기 용접
  4. 수직 용접
(정답률: 64%)
  • 용접봉이 위에서 아래로 향하며 용접하는 것을 수직 용접이라고 합니다. 이는 용접봉이 수직으로 녹아들어가면서 용접부위를 채우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용접봉이 수평으로 녹아들어가면서 용접하는 것을 수평 용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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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용접 및 절단용으로 사용되는 직류 아크발전기의 최소 용량은?

  1. 50A 이상
  2. 100A 이상
  3. 200A 이상
  4. 300A 이상
(정답률: 53%)
  • 수중용접 및 절단은 대개 높은 전류가 필요하므로, 직류 아크발전기의 최소 용량은 300A 이상이어야 충분한 전류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0A 이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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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침몰선의 부력복원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방수 및 배수
  2. 공기 주입
  3. 특수 거품 채우기
  4. 퇴적물 준설
(정답률: 67%)
  • 퇴적물 준설은 침몰선의 부력을 복원하는 방법이 아니라, 침몰선 주변의 해저나 강 등에서 쌓인 퇴적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침몰선의 부력을 복원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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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중폭파시 한번 기폭시켜 순차적으로 여러 개를 폭파시키려면 어떤 뇌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전기식 뇌관
  2. 비전기식 뇌관
  3. 지연식 뇌관
  4. 발전식 뇌관
(정답률: 73%)
  • 지연식 뇌관은 폭발 지연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 여러 개의 폭발물을 순차적으로 폭파시키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뇌관들은 폭발 지연 시간을 조절할 수 없거나 제한적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폭발물을 순차적으로 폭파시키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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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3회 당기는 줄신호를 하였다. 어떤 의미인가?

  1. 해저 도착
  2. 이상없음
  3. 늦춘 줄을 당기시오
  4. 상승시키시오
(정답률: 52%)
  •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3회 당기는 줄신호를 보내면 "늦춘 줄을 당기시오"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일정 거리를 이동하다가 줄이 늦어졌을 때 보조사에게 줄을 당겨서 잠수사의 위치를 보정하라는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저 도착"은 잠수사가 목적지에 도착했음을 알리는 신호이고, "이상없음"은 잠수사가 문제없이 수중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상승시키시오"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상승해야 할 때 보조사에게 신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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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폭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체에서 고체로 변화
  2. 폭속이 최초에는 낮지만 나중에는 일정해짐
  3. 폭속은 1000m/s 이상
  4. 폭약의 충격, 마찰, 가열 등에 의한 폭발
(정답률: 60%)
  • 기체에서 고체로 변화는 폭굉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폭발과는 관련이 없는 물리적인 변화입니다. 폭굉은 폭약의 충격, 마찰, 가열 등에 의해 발생하며, 폭속은 최초에는 낮지만 나중에는 일정해지며, 1000m/s 이상의 속도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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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법령에서 규정한 잠수사의 건강진단 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건강진단은 1년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은 2년에 1회 이상
  2. 일반건강진단은 2년에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은 1년 1회 이상
  3. 일반건강진단 및 특수건강진단 각각 1년에 1회 이상
  4. 일반건강진단 1년에 1회 이상, 특수건강진단 6개월에 1회 이상
(정답률: 81%)
  • 잠수사는 위험한 직업이므로 건강진단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법령에서는 잠수사의 건강진단 주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건강진단은 일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진단이며, 특수건강진단은 잠수사에게 특히 중요한 질병이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진단입니다. 따라서 잠수사는 일반건강진단과 특수건강진단 모두를 받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일반건강진단 및 특수건강진단 각각 1년에 1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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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방파제 축조 시 위치선정에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요소는?

  1. 방파제의 길이
  2. 공사용 석재 공급 거리
  3. 수심
  4. 주변 어장의 위치
(정답률: 62%)
  • 주변 어장의 위치는 방파제 축조 시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요소입니다. 이는 방파제가 주로 파도를 막아 해안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기 때문에 어장과의 거리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방파제의 길이, 공사용 석재 공급 거리, 수심은 방파제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위치선정 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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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중발파를 할 때 수압을 보정하기 위해 매 수심(m)당 얼마의 장약량을 증가시켜야 하는가?

  1. 0.01kg/m3
  2. 0.1kg/m3
  3. 0.5kg/m3
  4. 1kg/m3
(정답률: 51%)
  • 수압은 수심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매 수심(m)당 일정한 양의 물의 무게가 증가해야 수압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이 양은 수압 상승에 필요한 물의 부피를 나타내는데, 이는 수압 상승량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수압을 보정하기 위해 매 수심(m)당 일정한 양의 물의 부피를 증가시키는데, 이 양은 수압 상승량에 비례하므로 수압 상승량이 작을수록 적은 양의 물을 증가시켜도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0.01kg/m3"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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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의 쓰레기들 중 수중환겨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플라스틱류
  2. 유리병
  3. 음식물
  4. 종이류
(정답률: 91%)
  • 정답은 "플라스틱류"입니다. 이는 플라스틱이 자연 분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 이상도 분해되지 않으며,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해양 생물들이 플라스틱을 먹어 소화기관을 막아 생존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스틱류는 수중환경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쓰레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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