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잠수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해수 수심 33feet에 해당하는 계기압은?

  1. 1기압
  2. 2기압
  3. 3기압
  4. 4기압
(정답률: 81%)
  • 해수 수심 33피트는 대략 10m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수압은 대략 1기압에 가깝습니다. 1기압은 대기압과 같으며, 이는 지표면에서의 기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수 수심 33피트에서의 수압은 대기압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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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물의 흐름에 영향을 가장 적게 끼치는 것은?

  1. 조수
  2. 중력
  3. 바람
  4. 염분도
(정답률: 94%)
  • 물의 흐름에 영향을 가장 적게 끼치는 것은 "염분도"입니다. 염분도는 물의 속도나 방향을 바꾸지 않으며, 물의 밀도를 변화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염분도는 물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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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잠수사가 수중에서 수직으로 서 있는 경우 잠수사의 몸에 가해지는 압력에 대한 설명 중 옮은 것은?

  1.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다.
  2.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다.
  3.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과 발에 가해지는 압력은 같다.
  4. 머리와 발에 가해지는 압력은 바닷물과 민물을 비교할 경우 서로 반대의 크기를 가진다.
(정답률: 71%)
  •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다. - 수직으로 서 있는 경우, 물의 밀도가 높은 바닷물에서는 깊이가 깊어질수록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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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혼합기체의 전체압력은 각 성분 기체의 부분압력의 총합과 같다는 법칙은?

  1. 보일의 법칙
  2. 샤를의 법칙
  3. 달톤의 법칙
  4. 헨리의 법칙
(정답률: 56%)
  • 달톤의 법칙은 혼합기체의 전체압력은 각 성분 기체의 부분압력의 총합과 같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혼합기체의 분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지 않고, 부피가 무시할 만큼 작다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혼합기체의 압력은 각 성분 기체의 분자 수와 온도에 비례하며, 부분압력은 해당 성분 기체의 분압과 비례합니다. 이러한 관계로 인해 전체압력은 부분압력의 총합과 같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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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의 온도가 섭씨 30도일 때 화씨로는 몇도인가?

  1. 70도
  2. 78도
  3. 86도
  4. 94도
(정답률: 74%)
  • 섭씨와 화씨는 온도를 나타내는 두 가지 척도입니다. 이 두 척도는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변환 공식이 필요합니다. 섭씨를 화씨로 변환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씨 = 섭씨 x 1.8 + 32

    따라서, 섭씨 30도를 화씨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씨 = 30 x 1.8 + 32
    화씨 = 54 + 32
    화씨 = 86

    따라서, 물의 온도가 섭씨 30도일 때 화씨로는 86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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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중에서 10피트(약3m)의 거리에 있는 물체는 잠수사에게 실제로 얼마의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1. 5피트
  2. 7.5피트
  3. 13.3피트
  4. 20피트
(정답률: 81%)
  • 수중에서 빛은 빠르게 산란되기 때문에 물체가 실제로 있는 위치보다 더 가까이 보이게 됩니다. 이를 수중투과력이라고 합니다. 수중투과력은 물의 깊이, 물의 탁함, 빛의 강도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1/3 정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10피트 거리에 있는 물체는 10피트 x 1/3 = 3.3피트만큼 가까워 보이게 됩니다. 이를 실제 거리에서 빼면 10피트 - 3.3피트 = 6.7피트가 됩니다. 하지만 잠수사는 물속에서 눈을 뜨고 볼 때 눈의 굴절로 인해 물체가 실제로 있는 위치보다 더 크게 보입니다. 이를 수면투과력이라고 합니다. 수면투과력은 보통 1/4 정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6.7피트 x 1/4 = 1.7피트만큼 더 가까워 보이게 됩니다. 이를 실제 거리에서 빼면 6.7피트 - 1.7피트 = 5피트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물체와 잠수사 사이에 3m의 거리가 있다고 했으므로, 5피트를 미터로 환산하면 5피트 x 0.3048m/1피트 = 1.524m가 됩니다. 따라서 실제 거리에서 3m - 1.524m = 1.476m, 즉 약 7.5피트만큼 가까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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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중의 깊은 수심에서 색 구분을 못하는 주 이유는?

  1. 빛의 분산
  2. 빛의 흡수
  3. 빛의 산란
  4. 수압의 작용
(정답률: 73%)
  • 수중의 깊은 수심에서 색 구분을 못하는 주 이유는 빛의 흡수입니다. 물은 빛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빨간색과 주황색 같은 긴 파장의 빛은 빠르게 흡수되고, 파란색과 초록색 같은 짧은 파장의 빛은 더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깊은 수심으로 갈수록 빨간색과 주황색은 사라지고, 파란색과 초록색이 우세해지면서 모든 것이 푸른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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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인체에 가장 해로운 기체는?

  1. 질소( N2)
  2. 산소( O2)
  3. 헬륨( He )
  4. 일산화탄소( CO )
(정답률: 90%)
  •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인체에 침투하여 혈액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산소 공급을 방해하고, 고농도로 노출될 경우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인체에 가장 해로운 기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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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양에서 표층해류의 주된 원인이 되는 요인은?

  1. 온도
  2. 바람
  3. 전향력
  4. 밀도차
(정답률: 52%)
  • 바람은 해양에서 표층해류의 주된 원인이 되는 요인입니다. 바람은 해수면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표층수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표층수의 이동은 해양에서 표층해류를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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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상적인 잠수복(Wet suit)을 165피트에서 사용할 때 33피트에서 잠수복이 가지는 절열성의 60% 정도를 상실하게 되는 주 이유는?

  1. 압력을 많이 받기 때문
  2. 수온이 낮기 때문
  3. 옷이 두껍지 않기 때문
  4. 공급 공기가 차기 때문
(정답률: 66%)
  • 수심이 깊어질수록 물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165피트에서는 물의 압력이 매우 강해지게 됩니다. 이 강한 압력으로 인해 잠수복의 내부 공기가 압축되어 밀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절연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잠수복이 가지는 절연성이 상실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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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잠수사가 하강을 하면서 해저에서 머물러 있는 경우 그 상태에서 일어날 위험의 가능성이 가장적은 것은? (단, 상승을 하지 않고 머물러 있는 것을 가정한다.)

  1. 질소 중독
  2. 감압병
  3. 압착(Squeeze)
  4. 산소중독
(정답률: 57%)
  • 잠수사가 하강을 하면서 해저에서 머물러 있는 경우, 일어날 위험 중에서 가장 적은 것은 "산소중독"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호흡기를 이용해 산소를 공급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강 중에는 해수면 아래로 내려갈수록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감압병이 가장 큰 위험입니다. 감압병은 체내의 공기나 기체가 압력 변화로 인해 혈액 속에 용해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조직에 과도한 압력을 가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수사는 하강 전에 충분한 안전절차와 준비를 하여 감압병 등의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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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잠수사가 잠수 시 생길 수 있는 의식 불명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체 색전증
  2. 심한 감압병
  3. 급속한 하잠
  4. 일산화탄소 중독
(정답률: 74%)
  • 잠수사가 수면으로부터 급격하게 내려가는 하잠을 할 경우, 물압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폐에 있는 공기의 부피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혈액 내 산소 공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급격한 혈압 하락과 함께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 의식 불명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속한 하잠은 의식 불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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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질소마취를 피하기 위한 일반적인 안전잠수 수심은?

  1. 60m 이내
  2. 50m 이내
  3. 40m 이내
  4. 30m 이내
(정답률: 94%)
  • 질소마취는 일반적으로 수심이 깊어질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잠수 수심은 얕을수록 안전합니다. 따라서, 30m 이내가 가장 안전한 수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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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증 감압병 환자나 기체 색전증 환자를 재압 챔버가 있는 의료시설로 옮길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가능하면 100% 산소를 공급한다.
  2. 비행기로 옮길 때는 가능한 낮게 비행하도록 한다.
  3. 머리를 다리보다 높게 하여 후송한다.
  4. 가급적 최대한 빠르게 후송한다.
(정답률: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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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체색전증에 걸릴 우려가 없는 잠수방법은?

  1. 혼합기체잠수
  2. 심해잠수기구
  3. SCUBA 잠수
  4. Skin 잠수(호흡정지잠수)
(정답률: 67%)
  • 기체색전증은 호흡기로 인한 고압 산소 중독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호흡기를 사용하지 않는 Skin 잠수(호흡정지잠수) 방법은 기체색전증에 걸릴 우려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수중에서 호흡을 멈추고 일정 시간 동안 물 속에서 머무르는 것으로, 호흡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고압 산소 중독의 위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전문적인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며, 안전을 위해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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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다음 수중 생물 중 동굴, 난파선과 같이 바닥이 좁고 깊은 곳에 사는 생물은?

  1. 뱀장어
  2. 상어
  3. 성게
  4. 해파리
(정답률: 83%)
  • 뱀장어는 바닥이 좁고 깊은 곳에 서식하는 동굴 생물로, 다른 보기인 상어, 성게, 해파리는 주로 해양의 다른 지역에서 발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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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호흡기체 오염으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증은 잠수과정 중 주로 언제 발생하는가?

  1. 하잠 중
  2. 해저 체류 중
  3. 상승 중
  4. 하잠 및 상승 중
(정답률: 57%)
  • 일산화탄소는 호흡기체에서 발생하며, 잠수 중에는 호흡기체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중독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상승 중에는 호흡기체의 압력이 감소하면서 더 많은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되므로, 상승 중에 일산화탄소 중독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승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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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은 잠수에서 감압 시간 을 결정하는 주요인은?

  1. 잠수복 및 공기호흡기 종류
  2. 산소 및 이산화탄소량
  3. 수온 및 해류속도
  4. 잠수 수심 및 시간
(정답률: 86%)
  • 잠수 수심 및 시간은 감압 시간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이는 수심이 깊을수록 더 많은 압력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체내의 공기와 조직에 존재하는 기체들이 압축되어 체내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하는 수심과 시간이 증가할수록 체내 압력이 증가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감압 시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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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잠수재현장치(가압챔버)의 이용시 내부의 피검사자가 후끈 후끈한 더운 현상을 경험하는 것은 가압부터 감압의 단계 중 어느 과정인가?

  1. 가압 과정
  2. 목표수압 체류 및 감압 과정
  3. 감압 과정
  4. 가압부터 감압의 전 과정
(정답률: 70%)
  • 잠수재현장치(가압챔버)에서는 가압 과정에서 공기압이 증가하여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검사자가 후끈 후끈한 더운 현상을 경험하는 것은 가압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압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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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호흡의 충동을 느끼는 것은 혈액 내의 어떤 양에 주로 좌우되는가?

  1. 산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백혈구
(정답률: 70%)
  • 호흡의 충동은 혈액 내의 이산화탄소 농도에 주로 좌우됩니다. 이산화탄소는 호흡 과정에서 생산되는 가스로, 과다한 이산화탄소 농도는 혈액의 pH를 낮추고 호흡기 중추를 자극하여 호흡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호흡의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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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중증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때 공기방울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 조직에 손상을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뇌 세포에 약 몇 분정도 산소공급이 차단되면 뇌 손실이 초래되기 시작하는가?

  1. 4 ~ 5 분
  2. 9 ~ 10 분
  3. 14 ~ 15 분
  4. 19 ~ 10 분
(정답률: 88%)
  • 일반적으로 뇌 세포는 산소와 글루코스(당분)를 필요로 하며, 이 두 가지 물질이 뇌로 공급되지 않으면 뇌 세포는 죽게 된다. 산소 공급이 차단되면 뇌 세포는 글루코스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려고 하지만, 글루코스가 부족하면 뇌 세포는 죽게 된다. 일반적으로 뇌 세포는 산소 공급이 차단된 후 4 ~ 5 분 이내에 글루코스 공급이 되지 않으면 죽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4 ~ 5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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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수중 잠수 시 기체 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1. 체온을 유지한다.
  2. 오염된 공기의 사용을 금지한다.
  3. 오랜 시간 동안의 잠수를 피한다.
  4. 상승시 숨을 참지 않고 계속 호흡한다.
(정답률: 73%)
  • 기체 색전증은 수중에서 기체가 용액으로 바뀌어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호흡기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상승시 숨을 참으면 폐에 있는 공기가 팽창하여 혈액으로 넘어가고, 이로 인해 기체 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시에도 계속해서 호흡을 유지하여 기체 색전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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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두 눈만 감싸고 코가 외부에 노출된 물안경을 잠수시 상요해서는 안되는 이유로 가장 접합한 것은?

  1. 시야가 좁아져 작업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2. 중이의 압력평형이 힘들기 때문이다.
  3. 코로 물이 들어와 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물안경 압착증을 예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답률: 79%)
  • 물안경을 잠수할 때 코가 외부에 노출되면 물이 코로 들어가 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러나 이 문제는 눈만 감싸고 물안경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물안경을 코까지 덮지 않고 사용하면 안 될까? 그 이유는 물안경 압착증을 예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안경을 코까지 덮으면 눈과 코 사이에 압력이 생겨 눈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눈만 감싸고 물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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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중이염 또는 기타 이유로 고막이 파열된 사람이 잠수를 하려고 한다면 감독관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1. 귀마개를 착용시켜야 한다.
  2. 고막이 뚫려 있으면 중이압착증이 생기지 않으므로 특별한 조치가 필요없다.
  3. 항생제를 복용시킨다.
  4. 잠수를 하여서는 안되므로 금지 시킨다.
(정답률: 86%)
  • 고막이 파열된 사람은 물속에서 물압에 의해 중이압착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귀가 아프고 청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잠수를 하여서는 안되므로 금지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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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표준감압표에서 총 상승시간이란?

  1. 상승시간에서 감압을 위해 수중 정지한 시간을 제외한 시간
  2. 상승시간과 수면휴식시간을 합한 시간
  3. 승승시간과 감압을 위해 수중 정지한 시간을 합한시간
  4. 감압을 우해 1차 정지한 수심까지의 상승시간
(정답률: 78%)
  • 표준감압표에서 총 상승시간은 승강기와 같은 속도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깊이마다 정지하여 감압을 조절하면서 상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압을 위해 수중 정지한 시간을 제외하면 실제로 상승한 시간보다 적게 계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승시간과 감압을 위해 수중 정지한 시간을 합한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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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KMB 밴드 마스크의 표면공급요구압력(psi)은?

  1. 35 ~ 65
  2. 75 ~ 105
  3. 115 ~225
  4. 235 ~ 345
(정답률: 61%)
  • KMB 밴드 마스크의 표면공급요구압력은 115 ~ 225 psi인 이유는 해당 마스크의 디자인과 재질, 필터 등의 요소들이 이 범위 내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더 낮은 압력에서는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고, 더 높은 압력에서는 마스크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115 ~ 225 psi 범위 내에서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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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SCUBA 잠수 시 사용되는 잠수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체온 유지의 역할을 한다.
  2. 상해방지의 역할을 한다.
  3. 습식과 건식이 있다.
  4. 습식의 경우는 부력조절기능을 가진다.
(정답률: 82%)
  • 습식의 경우는 부력조절기능을 가지지 않습니다. 건식과 달리 습식은 물을 흡수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력조절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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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상용압력과 토출량
  2. 압축구조와 토출량
  3. 회전속도와 냉각방법
  4. 이동용 또는 고정용 여부
(정답률: 90%)
  •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상용압력과 토출량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가 사용될 곳의 상용압력과 필요한 공기의 양에 따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용압력은 공기압축기가 제공하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토출량은 공기압축기가 1분당 제공하는 공기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용압력과 토출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기압축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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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쿠바 잠수용 수경을 선택할 때의 중요한 고려 요인과 가장 거리가 멋 것은?

  1. 얼굴에 잘 맞아야 한다.
  2. 배수변이 있어야 한다.
  3. 유리가 열처리된 것이어야 한다.
  4. 물이 새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9%)
  • 수중에서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수경이 물 밖으로 노출되는 부분과 물 속으로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이때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서 발생하는 반사와 굴절 현상으로 인해 시야가 혼란스러워지는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수변이가 필요합니다. 배수변이는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서 굴절되는 각도를 조절하여 시야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스쿠바 잠수용 수경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배수변이가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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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엔진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성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점도
  2. 온도
  3. 압력
  4. 열효율
(정답률: 75%)
  • 점도는 윤활유가 흐르는 능력을 나타내는 성질로, 엔진 내부에서 부품들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점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부품 간 마찰이 증가하여 엔진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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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일반적으로 엔진을 시동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검사하여야 할 곳은?

  1. 시동 스위치
  2. 전기회로 계통
  3. 윤활유 계통
  4. 엔진 전체의 안전검사
(정답률: 82%)
  • 윤활유 계통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마찰로부터 보호하고, 부품 간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엔진을 시동하기 전에 가장 먼저 검사해야 합니다. 윤활유가 부족하거나 오염되어 있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으며, 이는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 계통을 검사하여 윤활유의 양과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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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KMB 장비 중 생명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안전이동
  2. 수직이동
  3. 안전수심측정
  4. 호흡매체 공급
(정답률: 78%)
  • 생명줄은 비상 상황에서 구조대원이 안전하게 이동하고 수직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그러나 생명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호흡매체 공급입니다. 비상 상황에서 구조대원은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착용하고 있지만, 호흡기의 공급이 끊어지거나 공기가 오염되어 있을 경우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생명줄은 호흡매체를 공급하여 구조대원이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생명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호흡매체 공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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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재압챔버 작동 전 챔버 내 검사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청결여부
  2. 수밀 여부
  3. 통화장치 작동 여부
  4. 화학소화기비치여부
(정답률: 73%)
  • 재압챔버는 화재 발생 시 인명 구조와 소방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챔버 내 청결 여부, 수밀 여부, 통화장치 작동 여부는 재압챔버 작동 전 반드시 검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화학소화기 비치 여부는 재압챔버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검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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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밴드바스크(KMB) 잠수장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수직 이동이 아주 자유롭다.
  2. 안면 압착의 상태가 심하다.
  3. 편리하고 안전한 통화장치가 있다.
  4. 착용이 불편하다.
(정답률: 67%)
  • 밴드바스크(KMB) 잠수장비는 편리하고 안전한 통화장치가 있어서 수중에서도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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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쿠바 잠수에서 수중 잔압계(Pressure gauge)를 호흡기 1단계에 연결하려고 할 때 결합 위치는?

  1. P.G 라고 표시된 곳에
  2. H.P 라고 표시된 곳에
  3. 아무표시도 없는 곳에
  4. L.P 라고 표시된 곳에
(정답률: 66%)
  • 수중 잔압계는 호흡기에서 나오는 고압 공기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고압 공기는 호흡기 1단계에서 생성되므로, 수중 잔압계는 호흡기 1단계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H.P 라고 표시된 곳에"입니다. H.P는 High Pressure(고압)의 약자이며, 호흡기 1단계에서 나오는 고압 공기를 측정하기에 적합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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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행정(cycle)기관의 행정 순서는?

  1.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2. 압축 → 배기 → 흡입 → 폭발
  3. 폭발 → 압축 → 흡입 → 배기
  4. 배기 → 폭발 → 흡입 → 압축
(정답률: 88%)
  • 4행정기관은 엔진의 작동 원리에 따라 동작합니다. 먼저 흡입 과정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엔진 내부로 흡입됩니다. 그 다음 압축 과정에서는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어서 폭발 과정에서는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불꽃을 일으켜 폭발하면서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마지막으로 배기 과정에서는 연소 후 발생한 가스가 배기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따라서 행정 순서는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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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쿠바 공기통의 수압검사에서 팽창하였던 공기통이 다시 몇 %이상으로 축소되지 않으면 폐기시켜야 하는가?

  1. 75%
  2. 80%
  3. 85%
  4. 95%
(정답률: 50%)
  • 스쿠바 공기통은 수압에 따라 팽창하고 축소합니다. 수압검사에서는 공기통을 일정한 압력으로 팽창시키고, 일정 시간 동안 압력을 유지한 후 축소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이때 축소되지 않는 정도가 일정 이상이면 공기통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폐기해야 합니다.

    95%는 일반적으로 스쿠바 공기통의 축소율 기준값입니다. 즉, 공기통이 팽창한 후 축소되지 않은 정도가 5% 이하라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축소율이 95% 이상이면 공기통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 폐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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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4기통 기관의 실린더 개수는?

  1. 3개
  2. 4개
  3. 5개
  4. 6개
(정답률: 79%)
  • 4기통 기관은 실린더가 4개 있기 때문에 정답은 "4개"입니다. 각 실린더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켜서 엔진을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개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더 강력한 엔진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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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퍼라이트 -17 헬멧의 역지밸브 (Non-Return) 검사는 언제 하는가?

  1. 잠수 전
  2. 잠수 후 세척 시
  3. 일주일 간격으로
  4. 한 달에 한 번씩
(정답률: 91%)
  • 수퍼라이트 -17 헬멧의 역지밸브는 잠수 중에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검사는 잠수 전에 해야 합니다. 만약 역지밸브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잠수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 전에 역지밸브를 검사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교체 또는 수리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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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쿠바 공기통의 목 주변에 찍혀 있는“FP150" 이라는 각인의 의미는?

  1. 시험 압력
  2. 상용압력
  3. 일련번호
  4. 수압검사일자
(정답률: 89%)
  • "FP150"은 스쿠버 공기통의 상용압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통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이 압력 이상으로 사용하면 공기통이 파열하거나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기 전에는 항상 공기통의 상용압력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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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얼음 밑 다이빙(Ice diving)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는?

  1. 수중 전등
  2. 보조 공기통
  3. 안전 밧줄
  4. 온수 잠수기 장비
(정답률: 88%)
  • 얼음 밑 다이빙은 매우 위험한 스포츠이며, 언제 어떤 위험이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전 밧줄은 언제든지 긴급 상황에서 다이버를 구조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안전 밧줄은 다이버가 얼음 밑에서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다이버와 구조자 간의 연락을 유지하고, 다이버를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안전 밧줄은 얼음 밑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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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물막이(Cofferdam)의 가장 좋은 설치 방법은?

  1. 간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2. 정조시 설치 저조시 배수
  3. 만조시 설치 만조시 배수
  4. 만조시 설치 간조시 배수
(정답률: 66%)
  • 물막이는 수중에서 작업을 할 때 물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설치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만조시에 설치하고 간조시에 배수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만조시에는 물이 가장 높아서 물막이를 설치하기에 적합하며, 간조시에는 물이 가장 낮아서 물막이를 제거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만조시에 설치하고 간조시에 배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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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화, 방소, 배수, 후 안전한 항구로의 예인이 주 임무인 구조는?

  1. 항만 구조
  2. 재난 구조
  3. 전투 구조
  4. 복합 구조
(정답률: 64%)
  • 재난 구조는 비상상황에서 인명 구조, 소화, 방소, 배수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안전한 항구로 이송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재난 구조"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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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해양오염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연근해 적조 발생
  2. 해양생태계 파괴
  3. 지구 온난화 현상
  4. 해저면 확장
(정답률: 83%)
  • 해저면 확장은 해양오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주제입니다. 해양오염은 인간의 쓰레기나 오염물질이 바다에 배출되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연근해 적조와 같은 문제를 일으키며 지구 온난화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해저면 확장은 해양 지형학적인 주제로, 해양생태계나 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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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잠수사의 1일 근로시간을 초과하게 작업을 진행시켰다면 사업주가 받는 벌칙기준은?

  1. 3개월 이하의 징역
  2. 6개월 이하의 징역
  3.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4.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59%)
  • 잠수사의 1일 근로시간을 초과하게 작업을 진행시켰다면 이는 노동법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이 경우, 사업주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이는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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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일반적인 수중 산소 아크 절단법에 관한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발전기가 필요 없다.
  2.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3. ( - )극은 전극봉이 연결한다.
  4. 정극성으로 연결 한다.
(정답률: 44%)
  • 답: "발전기가 필요 없다."

    이유: 일반적인 수중 산소 아크 절단법은 전기를 이용하여 아크를 발생시키는 방법이지만, 발전기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산소와 연료가 혼합되어 있는 공기를 이용하여 아크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전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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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MAPP 가스 절단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금속류도 절단할 수 있다.
  2. 슬래그이 영향이 적다.
  3. 간단한 경량 잠수기구로도 절단 가능하다.
  4. 사용기체는 수소와 산소이다.
(정답률: 64%)
  • 정답은 "사용기체는 수소와 산소이다."입니다. MAPP 가스는 메틸아세틸렌 프로필렌 가스의 약자로, 사용기체는 메틸아세틸렌과 프로필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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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 로프에 크기는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1. 직경
  2. 둘레
  3. 가닥수
  4. 반경
(정답률: 76%)
  • 와이어 로프의 크기는 직경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와이어 로프가 원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 로프의 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습니다. 둘레나 가닥수, 반경은 와이어 로프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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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에어 리프트(Air lift)란?

  1. 공기를 분사하는 장치
  2. 공기를 이용하여 모래 등을 빨아올리는 장치
  3. 공기를 이용하여 모래 등을 불어내는 장치
  4. 물을 이용하여 모래 등을 퍼올리는 장치
(정답률: 73%)
  • 에어 리프트는 공기를 이용하여 모래 등을 빨아올리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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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이 제시되어 있는 것은?

  1. 전문 시방서
  2. 시공계획서
  3. 단위 공정표
  4. 설계도면
(정답률: 81%)
  • 전문 시방서는 공사의 세부적인 시공기준을 제시하는 문서로, 시공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시공계획서는 공사의 일정과 비용 등을 계획하는 문서이며, 단위 공정표는 공정별로 필요한 자재와 인력 등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설계도면은 공사의 구체적인 설계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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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뇌관 발파 시 준수해야 할 안전 수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발파회로 내에 제조회사가 다른 전기뇌관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2. 정전기가 일어나는 곳에서는 발파를 해서는 안된다.
  3. 뇌우가 일어나는 곳에서 발파를 해서는 안된다.
  4. 뇌관과 폭약은 안전한 장소에서 같이 보관한다.
(정답률: 82%)
  • "뇌관과 폭약은 안전한 장소에서 같이 보관한다."는 안전 수칙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행동이며, 뇌관과 폭약은 서로 다른 보관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뇌관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폭발 위험이 있으며, 폭약과 함께 보관하면 폭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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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 수직용접에서 상향식(위보기, Over head)으로 할 때 진행 방향 기준으로 봉의 가장 적절한 각도는?

  1. 5 ~ 15도
  2. 15 ~30도
  3. 30 ~ 40도
  4. 35 ~ 55도
(정답률: 53%)
  • 수중 수직용접에서 상향식으로 할 때 봉의 각도는 수직선과 최소한 35도 이상의 각도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는 봉이 수직선과 너무 가파르게 이루어지면 용접이 어렵고, 반대로 너무 완만하게 이루어지면 용접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5 ~ 55도 사이가 가장 적절한 각도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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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일한 규격일 때 샤클(Shackle)의 강도는?

  1. 훅의 3배
  2. 훅의 5배
  3. 체인의 2배
  4. 체인의 3배
(정답률: 79%)
  • 샤클과 훅은 모두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그러나 샤클은 훅과 달리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훅과 함께 사용되어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샤클은 훅보다 더 큰 하중을 견딜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규격일 때 샤클의 강도는 훅의 5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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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천연섬유색인 시살(Sisal)의 특징은?

  1. 강도는 섬유색 중 가장 높다.
  2. 수중에서 아주 유연하다.
  3. 세색(small stuff)으로 사용치 않는다.
  4. 수중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49%)
  • 시살은 강도가 높고 수중에서 아주 유연하기 때문에 수중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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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표준양생은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몇도 전후로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가?

  1. 10도
  2. 15도
  3. 20도
  4. 25도
(정답률: 60%)
  • 표준양생은 콘크리트가 수화되는 동안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때 유지되어야 하는 수온은 대체로 20도 전후입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수화되는 최적의 온도로, 이 온도에서는 콘크리트가 빠르게 경화되고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준양생을 위해서는 수온을 20도 전후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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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법률에 의한 잠수사의 1일 근로시간은?

  1. 5시간
  2. 6시간
  3. 7시간
  4. 8시간
(정답률: 86%)
  • 법률상 잠수사의 1일 근로시간은 6시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잠수사가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최대 시간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물속에서의 작업은 인체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근로시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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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배수펌프 설치 시 펌프의 유지각도는 몇 도를 초과해서는 안되는가?

  1. 15도
  2. 25도
  3. 30도
  4. 35도
(정답률: 34%)
  • 배수펌프는 수면에서 물을 흡입하여 배수하는데, 이때 펌프의 유지각도가 너무 크면 흡입구가 물에 잠기지 않아 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배수펌프의 유지각도는 15도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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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수중탐색 방법 중 원형탐색의 필수 장비가 아는 것은?

  1. 나침반
  2. 부표
(정답률: 65%)
  • 원형탐색은 수중에서 원형으로 탐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원의 중심을 찾기 위해서는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나침반이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부표, 줄, 추는 원형탐색을 보조하는 장비들이지만, 나침반 없이는 원의 중심을 정확하게 찾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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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잠수사가 수직 용접을 하려고 할 때 용접봉을 하양식으로 하면 좋은 이유는?

  1.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2. 용접각도의 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3. 강도가 연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4. 전류의 조절이 유리하기 때문에
(정답률: 87%)
  • 잠수사가 수직 용접을 할 때 용접봉을 하양식으로 하면 물거품이 잠수사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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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중폭파에서 사용되는 회로구성 중 그림과 같은 것은?

  1. 직렬 회로
  2. 병렬 회로
  3. 지연식 회로
  4. 직·병렬 회로
(정답률: 78%)
  • 이 그림은 전구와 전지가 병렬로 연결된 회로 구성이다. 병렬 회로는 전기적으로 여러 개의 부품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 전류가 각 부품을 따라 분할되어 흐르는 회로 구성이다. 따라서 전구 하나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전구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전체 회로의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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