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잠수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잠수물리

1. 1 기압의 공기 중 산소가 차지하고 있는 부분압은?

  1. 0.21 기압
  2. 1.21 대기압
  3. 0.79 기압
  4. 1 기압
(정답률: 84%)
  • 대기 중 산소(O2)는 약 21% 정도이며, 대기압은 1 기압이므로, 산소가 차지하는 부분압은 21% × 1 기압 = 0.21 기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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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면상에 작용하는 절대기압은?

  1. 4기압
  2. 3기압
  3. 2기압
  4. 1기압
(정답률: 93%)
  • 해면은 대기 중 가장 낮은 고도이므로, 대기의 무게가 가장 많이 실립니다. 따라서, 해면에서 대기를 지지하는 압력은 가장 큰 압력인 1기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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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만일 해녀가 해면에 들여 마신 공기를 폐 속에 갖고 그대로 20 m 까지 내려갔다면 폐 속의 공기용량은 얼마나 줄어드는가?

  1. 1/2
  2. 1/3
  3. 1/4
  4. 전과 동일하다.
(정답률: 77%)
  • 해면에서의 기압과 깊이가 깊어질수록 기압은 증가하게 된다. 이는 수압과 같은 원리이다. 따라서 해면에서 들인 공기는 깊이가 20m인 지점에서는 기압이 높아져서 부피가 줄어들게 된다. 이때, 기압과 부피는 역의 관계이므로 부피는 기압의 역수인 1/3으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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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잠수사가 상승 시 상승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신체공간의 압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2. 공기공급 호스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3. 기체색전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질소마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2%)
  • 잠수사가 상승 시에는 신체 내부의 기체가 압력이 낮아지면서 혈액과 조직액으로 운반되어 기체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승속도를 유지하여 기체색전증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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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습식 잠수복(wet suit)의 부력은 수심 깊이 잠수해 내려 갈수록 어떻게 변하는가?

  1. 부력이 감소한다.
  2. 부력이 증가한다.
  3. 변화 없다.
  4. 수온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한다.
(정답률: 75%)
  • 습식 잠수복은 수온이 낮은 물속에서 사용되는데, 수온이 낮을수록 물의 밀도가 증가하므로 부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수심이 깊어질수록 부력이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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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공 속에서 소리의 전달이 없는 이유는?

  1. 음파 전달매개체가 없기 때문
  2. 공기보다 온도가 낮기 때문
  3. 소리의 진동이 너무 크기 때문
  4. 소리의 진동이 너무 작기 때문
(정답률: 86%)
  • 진공 상태에서는 공기나 다른 물질이 없기 때문에 소리의 진동이 전달될 매개체가 없습니다. 따라서 음파 전달매개체가 없기 때문에 소리의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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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바다 수심 40 m 에서의 절대압력은?

  1. 6기압
  2. 5기압
  3. 4기압
  4. 3기압
(정답률: 83%)
  • 바다 수심 40m에서의 절대압력은 4기압입니다. 이유는 수심 10m마다 기압이 약 1기압씩 증가하기 때문에, 지표면에서부터 40m 아래쪽으로는 4기압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기압"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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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500 psi 로 충전해놓은 스쿠버 공기탱크가 다음날 2300 psi로 줄었다. 이러한 현상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밸브의 손상
  2. 탱크의 손상
  3. 탱크의 온도 저하
  4. 탱크의 온도 상승
(정답률: 75%)
  • 공기는 온도가 낮아지면 압축되어 부피가 작아지고,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되어 부피가 커집니다. 따라서, 스쿠버 공기탱크의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가 압축되어 탱크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가 팽창되어 탱크 내부 압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쿠버 공기탱크가 다음날 2300 psi로 줄어든 것은 탱크의 온도가 낮아져서 공기가 압축되어 탱크 내부 압력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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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인체에 가장 해로운 기체는?

  1. 질소(N2)
  2. 산소(CO2)
  3. 헬륨(He)
  4. 일산화탄소(CO)
(정답률: 91%)
  • 일산화탄소(CO)는 산소와 결합하지 않고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 수송을 방해하고, 고농도로 노출될 경우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체에 가장 해로운 기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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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섭씨 19° 일 때 화씨온도는?

  1. 66.2°F
  2. 68.2°F
  3. 64.3°F
  4. 65.3°F
(정답률: 69%)
  • 섭씨와 화씨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화씨온도 = 섭씨온도 × 1.8 + 32

    따라서, 섭씨 19°를 화씨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씨온도 = 19 × 1.8 + 32 = 66.2°F

    따라서, 정답은 "66.2°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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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높은 산속에 있는 저수지에서 잠수할 때 상승속도는 바다에서의 상승속도와 비교하여 어떠한가?

  1. 늦어야 한다.
  2. 같아야 한다.
  3. 빨라야 한다.
  4. 관계 없다.
(정답률: 79%)
  • 정답: 늦어야 한다.

    이유: 높은 산속에 있는 저수지에서는 대기압이 낮기 때문에 바다보다 공기의 밀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물 속에서 상승할 때 물의 밀도가 높아 바다보다 더 많은 저항을 받게 되어 상승속도가 늦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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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챔버 내부에 들어가서 치료받을 때 소지하지 않아야 할 물건은?

  1. 라이터
  2. 시계
  3. 식·음료수
(정답률: 93%)
  • 라이터는 화재 발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챔버 내부에서는 소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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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수중에서 수면으로 비상 상승을 할대 허파파열을 예방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하여야 하는가?

  1. 가능한 최대로 숨을 들이 쉰다.
  2. 비상 상승을 시작함과 동시에 공기를 최대로 한꺼번에 내뿜는다.
  3. 수면에 도착할 때까지 쉬지 않고 계속해서 공기를 내뿜는다.
  4. 깊은 수심에서는 빨리, 많이 내뿜고 얕은 수심에서는 서서히, 조금씩 내뿜는다.
(정답률: 82%)
  • 수면으로 비상 상승할 때는 수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폐에 존재하는 공기가 팽창하여 허파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으로 비상 상승할 때는 수면에 도착할 때까지 쉬지 않고 계속해서 공기를 내뿜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폐에 존재하는 공기를 천천히 방출하면서 허파파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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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추 신경계 감압병 증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기증
  2. 마비
  3. 질식
  4. 부종
(정답률: 59%)
  • 중추 신경계 감압병은 뇌나 척수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두통,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기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부종"입니다. 부종은 조직 내부에 물이나 체액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중추 신경계 감압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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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환자를 재압챔버로 이송할 때 취하는 응급 처치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영양섭취
  2. 마사지
  3. 보온
  4. 산소호흡
(정답률: 92%)
  •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환자는 산소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산소호흡이 가장 중요합니다. 산소호흡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여 환자의 호흡기 기능을 유지하고 생명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압병이나 기체색전증 환자를 재압챔버로 이송할 때는 산소호흡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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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잠수위생

16.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감압병의 증세는?

  1. 폐파열
  2. 관절과 근육의 틍증 내지는 마비
  3. 현기증
  4. 불면증
(정답률: 82%)
  • 감압병은 뇌척수액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나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척수액의 원활한 흐름이 방해되어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뇌나 척수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세는 관절과 근육의 틍증 내지는 마비입니다. 이는 뇌나 척수의 손상으로 인해 신경과 근육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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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반드시 재압챔버를 사용해야 하는 병은?

  1. 질소 마취
  2. 감압병
  3. 저산소증
  4. 이산화탄소 중독
(정답률: 81%)
  • 감압병은 수중에서 호흡기로 인한 공기압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압챔버를 사용하여 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다른 세 질환은 호흡기와 관련된 문제가 있지만, 압력 조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감압병이 반드시 재압챔버를 사용해야 하는 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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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이상 없는 좋은 장비를 사용한다.
  2. 호흡조절기를 깨끗하게 정비하여 사용한다.
  3. 공기를 신선한 것으로 충전하여 사용한다.
  4. 초과호흡을 피한다.
(정답률: 67%)
  • 일산화탄소는 숨을 쉬는 공기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를 신선한 것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면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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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허파가 파열된 환자의 기체색전증을 예방하려면 어떠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1. 환자를 오른쪽으로 눕힌다.
  2. 환자를 왼쪽으로 눕힌다.
  3. 환자를 반듯하게 눕힌다.
  4. 환자를 엎어 눕힌다.
(정답률: 78%)
  • 환자를 반듯하게 눕히는 것은 허파가 파열된 경우 기체가 폐 외부로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자세입니다. 다른 자세들은 기체가 더 쉽게 새어나가는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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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압표 사용시 무엇을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하는가?

  1. 감압정지점
  2. 수심과 해저체류시간
  3. 잔여질소
  4. 해면출발과 해저출발
(정답률: 74%)
  • 감압표는 잠수사고 예방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심과 해저체류시간입니다. 이는 잠수선에서의 압력 변화와 함께 산소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수심과 해저체류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감압표를 사용하면 산소 중독이나 질식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압표 사용 전에 반드시 수심과 해저체류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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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중증 치료를 위한 것으로 산소와 공기를 호흡기체로 사용하며 치료시간이 약 6시간 20분 정도이며 최대 50 m 수심까지 가압하는 감압병 치료표는?

  1. 미해군 치료표 1A
  2. 미해군 치료표 4
  3. 미해군 치료표 5
  4. 미해군 치료표 6A
(정답률: 66%)
  • 해군에서 사용하는 감압병 치료표 중에서 치료시간이 가장 길고, 최대 수심도 가장 깊게 치료할 수 있는 것이 "미해군 치료표 6A" 이기 때문입니다. 이 치료표는 중증 치료를 위한 것으로 산소와 공기를 호흡기체로 사용하며, 치료시간이 약 6시간 20분 정도이며 최대 50m 수심까지 가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치료표는 깊은 수심에서 발생하는 감압병 치료에 가장 적합한 치료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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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기잠수 시 감압병은 무슨 기체로 인해 생기는가?

  1. 질소
  2. 산소
  3. 헬륨
  4. 이산화탄소
(정답률: 81%)
  • 공기잠수 시 감압병은 질소 기체로 인해 생긴다. 고기압에서는 질소가 혈액과 조직액에 용해되어 있지만, 갑작스런 감압 변화로 인해 질소가 혈액과 조직액에서 빠르게 방출되지 못하고 과다하게 축적되면서 감압병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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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질소마취 현상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급하게 하강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2. 목표수심에 도착한 후에도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악화된다.
  3. 잠수사 사이에서도 개개인 차이가 심하다.
  4. 약간의 적응력이 생긴다.
(정답률: 52%)
  • 질소마취 현상은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체내의 질소가 증가하여 혈액과 조직에 쌓이게 되어 악화된다. 따라서 목표수심에 도착한 후에도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증상이 악화된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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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심해 잠수시 체온 유지와 관계되는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고무제품의 잠수복(wet suit)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보온 효과가 감소한다.
  2. 호흡으로 인한 체온손실은 수심이 깊어질수록 증가한다.
  3. 헬륨을 사용한 혼합기체 잠수는 압축공기 잠수보다 체온손실이 적어 심해 잠수에 좋다.
  4. 추운 물속에서 작업하면 감압병 발생율이 증가한다.
(정답률: 64%)
  • "헬륨을 사용한 혼합기체 잠수는 압축공기 잠수보다 체온손실이 적어 심해 잠수에 좋다."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헬륨을 사용한 혼합기체 잠수는 체온손실이 적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체온손실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이는 헬륨 분자가 공기 분자보다 더 작기 때문에, 잠수복의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헬륨을 사용한 혼합기체 잠수는 오히려 체온 유지에 불리하며, 압축공기 잠수보다 체온손실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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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술을 마시고 잠수했을 경우의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질소마취에 잘 걸린다.
  2. 산소중독에 잘 걸린다.
  3. 추위를 빨리 탄다.
  4. 판단과 행동이 둔해진다.
(정답률: 64%)
  • 술을 마시고 잠수하면 호흡이 얕아지고,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산소중독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 판단과 행동이 둔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고 잠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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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개방식 잠수종(diving bell)의 일반적인 구성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본체
  2. 조명장치
  3. 반구형 지붕
  4. 기체공급장치
(정답률: 70%)
  • 개방식 잠수종은 수중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장비로, 일반적으로 본체, 반구형 지붕, 기체공급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조명장치는 필수적인 구성품은 아니며, 작업 환경에 따라 필요에 따라 추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장치는 개방식 잠수종의 일반적인 구성품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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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일반적인 표면공급식 잠수장비가 아닌 것은?

  1. EXO26 밴드마스크
  2. KMB 밴드마스크
  3. 수퍼라이트 헬멧
  4. ADS(Atmospheric Diving Suit)
(정답률: 77%)
  • ADS(Atmospheric Diving Suit)는 일반적인 표면공급식 잠수장비와 달리, 내부에 공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서 표면과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수중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표면공급식 잠수장비와는 구조와 작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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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우리나라에서 10년 이상 된 스쿠버용 공기통은 몇 년 마다 수압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3년
  2. 7년
  3. 10년
  4. 15년
(정답률: 91%)
  • 스쿠버용 공기통은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 수압에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10년 이상 된 공기통은 3년마다 수압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공기통 내부에 생길 수 있는 녹이나 부식 등으로 인해 공기통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 정기적인 수압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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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상용압력과 토출량
  2. 압축구조와 토출량
  3. 회전속도와 냉각방법
  4. 이동용 또는 고정용 여부
(정답률: 87%)
  • 공기압축기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상용압력과 토출량입니다. 이는 공기압축기가 사용될 곳의 상용압력과 필요한 공기의 양에 따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용압력은 공기압축기가 제공하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토출량은 공기압축기가 1분당 제공하는 공기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용압력과 토출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기압축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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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퍼라이트-17 B형과 K형의 차이점은?

  1. 생명중의 연결방향이 다르다.
  2. 최대 작업심도가 다르다.
  3. 비사기체밸브의 위치가 다르다.
  4. 걸쇠(Latch catch)와 목 고정대가 다르다.
(정답률: 66%)
  • 수퍼라이트-17 B형과 K형은 걸쇠(Latch catch)와 목 고정대가 다릅니다. 이는 두 모델의 연결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형과 K형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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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잠수장비

31. KMB 밴드마스크의 공기호스 파단시험 중 틀린 것은?

  1. 장력검사 전 실시한다.
  2. 제작일로부터 5년 경과 후 실시한다.
  3. 제작일자로부터 5년이 지난 후 4년간 매 1년마다 실시한다.
  4. 파단시험은 최소 2400 psig로 한다.
(정답률: 46%)
  • "장력검사 전 실시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공기호스 파단시험은 장력검사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장력검사는 공기호스가 얼마나 많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으로, 파단시험 전에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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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엔진에 윤활유를 너무 많이 넣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연료의 연소작용이 잘된다.
  2. 기관의 냉각이 잘된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높아진다.
  4.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와 연소된다.
(정답률: 85%)
  • 엔진에 너무 많은 윤활유를 넣으면 연소실에 윤활유가 올라가게 되고, 이는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함께 연소되어 엔진 내부에 불쾌한 냄새와 함께 유해한 물질을 발생시키며, 성능 저하와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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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잠수복을 사용한 후 보관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누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보관한다.
  2. 양지바른 곳에서 건조한 후 보관한다.
  3. 그늘에서 건조한 후 옷걸이에 걸어 보관한다.
  4. 구겨진 곳을 펴기 위해 무거운 것으로 눌러 둔다.
(정답률: 89%)
  • 잠수복은 태양에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건조한 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면 구겨지지 않고 유지하기 쉽다. 비누로 씻은 후 보관하면 비누 잔여물이 남아 손상될 수 있고, 양지바른 곳에서 건조해도 태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구겨진 곳을 무거운 것으로 눌러 둔다면 잠수복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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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표면공급식 잠수로 폐쇄된 공간에서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밀폐된 공간에 들어갈 때 다리부터 들어가도록 한다.
  2. EGS를 장착해야 할 수심은 15 m 부터이다.
  3. 가급적 물체 위로 다니도록 한다.
  4. 유화수소가 나오는 공간에서는 KMB 밴드마스크 보다는 헬멧형이 낫다.
(정답률: 55%)
  • "EGS를 장착해야 할 수심은 15 m 부터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EGS는 Emergency Gas Supply(비상용 산소공급장치)의 약자로, 폐쇄된 공간에서 산소 공급이 중단될 경우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EGS를 장착해야 할 수심은 폐쇄된 공간에 들어갈 때부터이며, 15m 이상의 수심에서는 다른 안전장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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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표면공급식 장비와 스쿠버 장비를 비교했을 때 표면공급식 장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수직이동의 제한
  2. 공기호스의 꺾임
  3. 공기공급의 무제한
  4. 잠수사 이상 유무 확인 불가능
(정답률: 74%)
  • 잠수사 이상 유무 확인 불가능은 표면공급식 장비와 스쿠버 장비 모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활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고 등을 표면에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수사는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항상 안전 절차를 준수하고, 훈련과 경험을 쌓아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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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쿠버 잠수시 사용되는 아날로그 수심계(depth gau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K형과 J형이 있다.
  2. 잠수지점의 수심을 나타낸다.
  3. 모세관식 잔압계는 수심이 깊으면 정확도가 감소한다.
  4. 야광이 되며 단위는 m, feet가 있다.
(정답률: 55%)
  • "K형과 J형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쿠버 잠수시 사용되는 아날로그 수심계는 일반적으로 모세관식 잔압계로, 단일 형태의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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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체압축기 동력장치로서 기관식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전원이 없어도 사용가능하고 휴대가 간편하다.
  2. 전기식에 비해 소음이 적다.
  3.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다.
  4. 2행정 기관의 행정순서는 흡입-폭발, 압축-배기이다.
(정답률: 68%)
  • 기관식 장치는 외부 전원이 필요하지 않고 연료와 공기만 있으면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원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소형이고 경량화되어 있어 휴대가 간편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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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표면공급식 공기호스는 손상이 없더라도 몇 년 이상 사용하면 안 되는가?

  1. 3년
  2. 5년
  3. 8년
  4. 10년
(정답률: 70%)
  • 표면공급식 공기호스는 내부에 오일이 코팅되어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오일이 증발하고 호스가 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조사에서는 10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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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쿠버용 호흡조절기(Regulator)를 사용한 후의 손질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원활한 공기 소통을 위해 이물질 마개를 개방해둔다.
  2. 해수를 씻어낼 때는 배출단추를 눌러 담수를 넣어준다.
  3. 부식방지를 위해 다이아프램에 실리콘그리스를 바른다.
  4. 손질이 끝나면 공기통에 연결한 후 배출단추를 눌러 공기를 통과시킨다.
(정답률: 64%)
  • 스쿠버용 호흡조절기(Regulator)를 사용한 후의 손질방법 중에서 정답은 "손질이 끝나면 공기통에 연결한 후 배출단추를 눌러 공기를 통과시킨다."입니다. 이유는 손질을 마친 후에는 호흡조절기 내부에 남아있는 공기나 물기를 완전히 배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배출단추를 누르면 호흡조절기 내부의 공기와 물기가 완전히 배출되고, 이후 공기통에 연결하여 보관하면 다음 사용 때에도 원활한 공기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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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퍼라이트 헬멧으로 수심 50m에서 작업을 하려면 최소한 몇 kg/cm2의 압력을 올릴 수 있는 기체압축기가 필요한가?

  1. 약 6 kg/cm2
  2. 약 9 kg/cm2
  3. 약 17 kg/cm2
  4. 약 20 kg/cm2
(정답률: 49%)
  • 수퍼라이트 헬멧은 수심 50m에서 작업할 때 압력을 조절하여 머리를 보호해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헬멧 내부의 공기 압력이 수심 50m에서의 압력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수심 50m에서의 압력은 대략 5kg/cm2 정도이므로, 이보다 높은 압력을 가진 기체압축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약 17 kg/cm2인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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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중 수중용접 및 절단작업의 특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선의 크기는 mm2로 나타낸다.
  2. 차광렌즈가 어두울수록 번호(No)가 낮다.
  3. 절단작업시 산소병은 20℃ 이하로 유지한다.
  4. 용접시 정극성은 봉의 녹음이 빠르다.
(정답률: 41%)
  • "전선의 크기는 mm2로 나타낸다."는 전선의 단면적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전선의 단면적이 작을수록 전기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 손실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전선의 크기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전기 손실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 mm2로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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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같은 굵기의 로프 끝단을 연결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결색은?

  1. 올가미 매듭(Bow Line)
  2. 바른 매듭(Square Knot)
  3. 닻줄 매듭(Anchor Bend)
  4. 겹 감아 매듭(Rolling Hitch)
(정답률: 61%)
  • 바른 매듭은 두 개의 로프를 서로 연결할 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매듭은 로프의 굵기와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방법으로 끝단을 연결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바른 매듭은 강도가 높아서 안전성이 높은 매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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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소말뚝 매듭과 비슷하나 잘 풀리지 않도록 마지막 끝을 원줄 밑으로 넣은 매듭법은?

  1. Sheet bend
  2. Constrictor kont
  3. Clove hitch
  4. Timber hitch
(정답률: 60%)
  • Constrictor knot은 소말뚝 매듭과 비슷하지만, 마지막 끝을 원줄 밑으로 넣어서 더욱 견고하게 만든 매듭입니다. 따라서 잘 풀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Sheet bend, Clove hitch, Timber hitch는 이와는 다른 매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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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피복 금속 아크(METAL-ARC) 절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극봉은?

  1. 강철관 절단봉
  2. 탄소 가우징 절단봉
  3. 방수처리된 일반용접봉
  4. 초고온 용접봉
(정답률: 48%)
  • 피복 금속 아크 절단은 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수처리된 일반용접봉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물에 노출되어도 전극봉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철관 절단봉은 강철관을 절단할 때 사용되며, 탄소 가우징 절단봉은 탄소 가우징을 절단할 때 사용됩니다. 초고온 용접봉은 고온에서 사용되는 용접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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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중에서 앵카체인 절단 시 가장 효과적인 폭약은?

  1. 콤포지션 씨포(composition C-4)
  2. 초안폭약
  3. AN-FO 폭약
  4. 테트릴(TETRYL)
(정답률: 61%)
  • 콤포지션 씨포는 폭발력이 높고 안정성이 뛰어나며, 수중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폭약입니다. 또한 가볍고 작은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여 앵커체인 절단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콤포지션 씨포가 가장 효과적인 폭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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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잠수작업

46. 수중용접에서 사용하는 직류 아크 발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동 발전식
  2. 기관 발전식
  3. 가동 철심형
  4. 정류식
(정답률: 54%)
  • 가동 철심형은 직류 아크 발전기가 아니라 교류 아크 발전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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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탐색 신호 중(탐색 줄을 사용치 않을 때)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의 신호 방법은?

  1. 1번 당김
  2. 2번 당김
  3. 3번 당김
  4. 4번 당김
(정답률: 65%)
  • 탐색 신호 중 "정지하여 너 있는 곳을 탐색하라"는 로봇이 현재 위치에서 멈추고 주변을 탐색하도록 하는 신호입니다. 이때, 로봇이 멈춘 후 주변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로봇을 이동시키는 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번 당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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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수중 Oxy-Arc 절단에 필요한 기체는?

  1. 산소
  2. LPG와 공기
  3. 산소와 아세틸렌
  4. 수소와 산소
(정답률: 66%)
  • 수중 Oxy-Arc 절단은 산소와 연료 기체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절단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산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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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오일 드럼통 1개의 인양력은 약 몇 kg 인가?

  1. 100
  2. 130
  3. 150
  4. 250
(정답률: 55%)
  • 오일 드럼통은 보통 200리터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약 200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양력은 약 200kg 이상이 되어야 하며, 가장 근접한 답은 250k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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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선박의 장거리 예인 시 예색의 길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500 ~ 600 feet
  2. 600 ~ 700 feet
  3. 900 ~ 1000 feet
  4. 1200 ~ 1500 feet
(정답률: 51%)
  • 선박의 장거리 예인 시 예색의 길이는 보통 1000 ~ 1500 feet 사이이며, 이는 선박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기 중에서는 1200 ~ 1500 feet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보다 더 큰 범위를 가지고 있어서 더 다양한 선박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는 대형 선박이나 유조선 등 장거리 항해에 적합한 선박들의 예색 길이에 맞춰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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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중 산소 아크절단에 사용되는 초고온 절단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극성으로 하며 400 A 의 전류가 사용된다.
  2. 부도체 절단이 가능하다.
  3. 장봉형은 150 A, 나선형은 200~300 A가 필요하다.
  4. 12 V 또는 24 V 직류 배터리로 점화시킬 수 있다.
(정답률: 34%)
  • "정극성으로 하며 400 A 의 전류가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중 산소 아크절단에 사용되는 초고온 절단봉은 음극성으로 작동하며, 400 A 이상의 전류가 사용됩니다. 이는 높은 전류가 필요한 이유는 아크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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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중용접과 절단에 대해 기술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수중절단과 용접을 하는 경우 교류발전기를 가장 많이 쓴다.
  2. 용접이나 절단작업시를 제외하고 전원은 항상 차단해야 한다.
  3. 절단·용접봉의 끝단이 잠수사 쪽을 향해서는 안된다.
  4. 절단과 용접에 동일한 발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1%)
  • "수중절단과 용접을 하는 경우 교류발전기를 가장 많이 쓴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수중절단과 용접은 물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기적 안전을 위해 직류 발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직류 발전기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물속에서 전기적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중절단과 용접을 하는 경우 직류발전기를 가장 많이 쓴다."가 맞는 내용입니다.

    "용접이나 절단작업시를 제외하고 전원은 항상 차단해야 한다.", "절단·용접봉의 끝단이 잠수사 쪽을 향해서는 안된다.", "절단과 용접에 동일한 발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모두 맞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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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중 촬영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능하면 피사치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직으로 향해 촬영한다.
  2. 광각 렌즈는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초점을 맞추기 쉬운 장점이 있다.
  3.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평으로 향하여 찍는다.
  4. 피사체의 실거리를 측정 후 카메라 눈금에 거리를 맞추어 놓고 촬영한다.
(정답률: 68%)
  •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피사체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평으로 향하여 찍는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가능하면 피사치에 대하여 카메라를 수직으로 향해 촬영한다."의 이유는 수직으로 촬영하면 피사체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각 렌즈는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초점을 맞추기 쉬운 장점이 있다."는 광각 렌즈의 특징을 설명한 것입니다.

    "피사체의 실거리를 측정 후 카메라 눈금에 거리를 맞추어 놓고 촬영한다."는 거리측정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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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안전수칙에 위배되는 사항은?

  1. 폭발물을 호주머니에 넣고 운반하지 않아야 한다.
  2. 수중발파 시 접근 금지는 발파반경 1000m를 지켜야 한다.
  3. 폭발물을 직사광선에 노출해서는 안 된다.
  4. 뇌관과 폭약은 같은 상자에 보관하지 않는다.
(정답률: 81%)
  • 수중발파 시 접근 금지는 발파반경 1000m를 지켜야 한다는 것은 폭발로 인한 파동이 일정 거리 이상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인명피해나 부동산 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정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폭발물의 안전한 운반과 보관, 직사광선에 노출하지 않는 등 안전수칙을 지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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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잠수중인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1-2-3” 신호를 보냈다. 무슨 뜻인가?

  1. 나는 엉켰다.
  2. 수중 기록판을 보내라.
  3. 짧은 줄을 보내라.
  4. 긴 줄을 보내라.
(정답률: 48%)
  • 잠수사가 보조사에게 "1-2-3" 신호를 보내는 것은 "짧은 줄을 보내라"는 뜻입니다. 이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고 있을 때 보조사가 필요한 경우, 보조사가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보내달라는 요청입니다. "1-2-3"은 보조사가 줄을 보내기 시작할 때 잠수사가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이며, "짧은 줄을 보내라"는 명령을 전달합니다. 이는 보조사가 줄을 보내는 동안 잠수사가 줄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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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T.N.T 27 파운드를 사용하여 폭파시 안전대피거리는?

  1. 900 피트
  2. 1000 피트
  3. 1200 피트
  4. 1500 피트
(정답률: 39%)
  • T.N.T 27 파운드는 일반적으로 900 피트 반경 내에서 폭발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거리입니다. 이는 T.N.T 27 파운드의 폭발에 따른 파편, 폭발음, 충격파 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안전거리는 900 피트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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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표준양생은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몇 ℃ 전후로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63%)
  • 표준양생은 콘크리트를 수중에서 양생할 때 수온을 20℃ 전후로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콘크리트의 경화 과정에서 최적의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20℃ 이하로 수온이 낮아지면 경화가 느려지고, 20℃ 이상으로 수온이 높아지면 경화가 빨라져서 콘크리트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준양생에서는 적절한 수온을 유지하여 콘크리트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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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전기식 뇌관의 점화용이며 사용 시 15 cm 정도를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은?

  1. 펜트리트
  2. 다이너마이트
  3. 도화선
  4. 헥소겐(RDX)
(정답률: 82%)
  • 비전기식 뇌관은 화약을 불태우기 위한 점화용으로 사용되며, 사용 시 15cm 정도를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도화선입니다. 도화선은 화약을 불태우기 위한 점화선으로, 불꽃이나 뜨거운 물질에 닿으면 불이 붙어 화약을 폭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전기식 뇌관의 점화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이 도화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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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중에서 단단한 뻘의 고랑을 파거나 쌓여 있는 퇴적물을 해체시킬 때 쓰이는 장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굴삭기
  2. 워터젯트
  3. 공기식 펌프
  4. 공기흡입기
(정답률: 78%)
  • 워터젯트는 고압의 물을 사용하여 단단한 뻘이나 퇴적물을 파거나 해체시키는 장비이기 때문에 수중에서 가장 적합합니다. 굴삭기는 물속에서 작동하기 어렵고, 공기식 펌프와 공기흡입기는 물속에서 작동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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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침몰선박의 인양방법에는 조석 인양, 기계적 인양, 부력 인양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인양방법을 선택할 때 고려되는 사항 중 가장 비중이 낮은 것은?

  1. 장비
  2. 수심
  3. 경제성
  4. 선박의 크기
(정답률: 46%)
  • 선박의 크기, 수심, 경제성은 인양방법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며, 이들 요소에 따라 인양방법이 결정됩니다. 반면에 장비는 인양방법 선택 시 필요한 장비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 대부분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중이 낮은 것입니다. 따라서, 인양방법 선택 시 장비는 고려사항 중에서는 비교적 중요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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