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항공장비정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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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날개는 비행기의 가로 안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느 것인가?

  1. 쳐든각
  2. 승강키
  3. 수평안전판
  4. 도움날개
(정답률: 83%)
  • 쳐든각은 날개의 상부와 하부가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개선되어 비행기의 가로안정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쳐든각입니다. 승강키는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이며, 수평안전판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상승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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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스포일러
  2. 슬롯
  3. 역추진 장치
  4. 에어브레이크
(정답률: 85%)
  • 슬롯은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고 항력장치는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장치로, 스포일러, 역추진 장치, 에어브레이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반면에 슬롯은 비행기의 날개에 있는 특수한 구멍으로, 비행기가 날아가는 동안 공기의 유동을 제어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슬롯은 고 항력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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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 상승률 "0"에 대한 등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여유마력 = 필요마력
  2. 여유마력 < 이용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76%)
  • 이용마력은 비행기가 상승하면서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고, 필요마력은 비행기가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상승하는 동안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아지면 비행기는 일정한 속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마력 = 필요마력이 가장 올바른 등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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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중 계류기구란 무엇인가?

  1. 바람이 부는데 따라 자유로 이동하는 것
  2.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
  3.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비행선
  4. 가벼운 가스를 넣어 띄우는 연식비행선
(정답률: 76%)
  • 계류기구는 바람이 부는 방향과 속도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지 않고,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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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이·착륙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 이륙거리 x 상승거리
  2.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3. 상승거리=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4.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정답률: 83%)
  • 정답: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이륙하여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때, 비행기는 먼저 지상을 따라 일정한 거리를 주행하여 속도를 높이고, 그 다음에 상승하여 공중으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상활주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주행하는 거리를, 상승거리는 비행기가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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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정적안정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0인 경우이다.
  2. 비행기가 등가속도로 비행하는 경우이다.
  3.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모멘트의 합이 0인 경우이다
  4. 비행기가 돌풍을 받은후 진동을 하지 않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이다.
(정답률: 75%)
  • 비행기가 돌풍을 받은 후 진동을 하지 않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비행기의 정적안정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비행기의 기울기나 방향 등이 변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0이 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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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가 전진비행을 할 때 회전날개 깃에 발생하는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킨다.
  2.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과 후퇴하는 피치각 모두를 증가시킨다.
  3.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과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 모두를 감소시킨다.
  4.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킨다.
(정답률: 80%)
  •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은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은 증가시킨다. 이는 전진비행 시 헬리콥터의 중심축이 전진 방향으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전진하는 깃은 상대적으로 더 작은 공기 저항을 받아 양력이 감소하게 되고, 후퇴하는 깃은 상대적으로 더 큰 공기 저항을 받아 양력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의 피치각을 감소시키고 후퇴하는 깃의 피치각을 증가시키는 것이 양력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하는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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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 = W cosθ + D
  2. T = W tanθ + D
  3. T = W sinθ + D
  4. L = W cosθ + Dsinθ
(정답률: 73%)
  •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항력과 추력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그리고 비행기가 수평으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항력과 추력은 수직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수직 방향의 힘의 평형식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T sinθ = W cosθ + D

    여기서 T는 추력, W는 비행기의 무게, D는 항력이다. 이를 정리하면,

    T = W sinθ + D

    가 된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T = W sinθ +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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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가 정상 수평선회시 경사각이 60°일때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4%)
  •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으므로,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비행기의 경사각이 60°이므로, 상승력은 중력의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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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 조종력에 역작용을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더치롤(Dutch roll)
  2. 턱언더(Tuck under)
  3. 피치업(Pitch up)
  4. 드래그 슈트(Drag chute)
(정답률: 73%)
  • 턱언더(Tuck under)는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서 기체의 압력 분포가 변화하고, 이로 인해 수직 안정성이 감소하여 비행기의 머리가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직 안정자의 효과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비행기의 머리가 갑자기 내려가면서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가 동시에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조종력을 크게 저하시키므로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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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날개
  3. 테이퍼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률: 86%)
  • 뒤젖힘 날개는 날개 끝 부분이 위로 올라가는 형태로, 이는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하는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형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음속 비행을 하는 제트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날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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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 밑면에 접혀져 날개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으나, 조작하면 앞쪽으로 꺾여 구부러지고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여 효과를 얻는 장치는?

  1. 크루거 플랩(Kruger flap)
  2. 슬롯과 슬랫
  3.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4. 경계층 제어 장치
(정답률: 67%)
  • 크루거 플랩은 날개 밑면에 접혀져 있으며, 조작하면 앞쪽으로 꺾여 구부러지고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여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상승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정답입니다. 슬롯과 슬랫은 날개 상부와 하부에 위치한 공기 흐름 제어 장치이며, 드루프 앞전은 날개 앞쪽을 내려서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경계층 제어 장치는 날개 표면에 부착되어 경계층의 흐름을 제어하여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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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토크(Torque)가 발생하지 않는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어느 것인가?

  1.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2.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80%)
  •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두 개의 회전날개가 서로 역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상호작용하여 토크가 발생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날개의 회전으로 인한 토크를 상쇄시키기 때문에 추가적인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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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절대압력(absolute pressure)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표준대기상태에서 해면상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이다.
  2. 계기압력(gauge pressure)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
  3. 계기압력으로부터 대기압을 뺀 값과 같다.
  4. 해당 고도에서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이다.
(정답률: 52%)
  • 절대압력은 표준대기상태에서 해면상의 대기압을 기준값 0으로 하여 측정한 압력입니다. 따라서 계기압력에 대기압을 더한 값과 같다는 것은, 계기압력이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된 값이기 때문에 이를 절대압력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대기압을 더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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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충격파를 지나온 공기에 일어나는 현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압력이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2. 밀도는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3.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증가한다.
  4. 압력과 속도가 감소한다.
(정답률: 75%)
  • 충격파는 고속으로 움직이는 물체가 공기를 밀어내면서 발생하는 파동이다. 이때, 공기 분자들이 밀려나면서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속도는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압력이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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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블록 게이지(block gage)가 할 수 있는 작업 내용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공구, 다이, 부품 등의 정밀도 측정
  2. 반지름이나 마멸량 측정
  3. 검사 계기의 측정
  4. 기계조립에서 제작중인 부품과 제작된 부품의 점검
(정답률: 59%)
  • 블록 게이지는 정밀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 공구, 다이, 부품 등의 정밀도 측정과 검사 계기의 측정, 기계조립에서 제작중인 부품과 제작된 부품의 점검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지름이나 마멸량 측정은 블록 게이지가 할 수 있는 작업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작업입니다. 이는 반지름이나 마멸량 측정은 블록 게이지보다는 다른 도구나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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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리벳의 식별 방법을 설명한 것 중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2047 : 리벳의 재질을 표시
  2. D : 리벳의 머리를 표시
  3. 6 : 리벳의 지름으로 6/32인치
  4. 16 : 리벳의 길이로 16/8인치
(정답률: 67%)
  • 리벳의 지름은 6/32인치이기 때문에, 보기 중에서 해당하는 번호는 6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리벳의 재질, 머리, 길이 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리벳의 크기를 식별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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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견인시 주의해야할 사항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야간에 견인할 때에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하여야 한다.
  2. 견인차에는 견인 감독자가 탑승하여 항공기를 견인해야 한다.
  3.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동체의 전방 10m 지점에 위치하여 견인이 끝날 때까지 감시해야 한다.
  4. 견인시 운전면허증을 갖고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견인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정답률: 79%)
  • 야간에 견인할 때에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하여야 한다는 이유는 항공기와 견인차 사이의 거리와 위치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조명장치를 하지 않으면 견인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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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잭 작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단단하고 평평한 장소에서 최대 허용풍속 24km/h 이하에서 잭을 설치한다.
  2. 정해진 위치에 잭 패드를 부착하고 잭을 설치한다.
  3. 각 각의 잭에 장착된 램 고정 너트를 사용하면 갑작스러운 잭의 침하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4. 사용되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는 안전에 중대한 사항이므로 정비 지침서에 의해서 작업을 수행한다.
(정답률: 61%)
  • 잭 작업 내용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내용이 올바르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되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는 안전에 중대한 사항이므로 정비 지침서에 의해서 작업을 수행한다는 이유는, 로프나 체인의 위치가 잘못되면 장비나 부품이 떨어져 인명사고나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비 지침서에 따라 정확한 위치에 로프나 체인을 부착하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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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고압가스취급 안전사항 중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3.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83%)
  • 정답인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니라, 화학물질 취급시의 안전사항입니다. 산소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옷에 묻었을 때 해독하고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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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각종 폐기물 등과 같이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9%)
  •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매우 높은 온도에서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면 빠르게 확산되며, 화염과 열기가 매우 강력하여 인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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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볼트머리(Bolt head)에 R의 기호가 새겨졌다.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정밀공차 볼트
  2. 내식성 볼트
  3. 알루미늄합금 볼트
  4. 열처리 볼트
(정답률: 79%)
  • 볼트머리에 새겨진 R은 열처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처리 볼트"입니다. 열처리 볼트는 고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열처리를 거친 볼트로,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고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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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rudder
  2. elevator
  3. ailerons
  4. flap
(정답률: 73%)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수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수직 꼬리날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꼬리날개는 수평 꼬리날개와 함께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수평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고,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수직 꼬리날개를 제어하는 부품은 "rud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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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터드나 볼트가 너트쪽으로 길게 나와 있는 곳에 사용하는 소켓의 명칭은 무엇인가?

  1. 프렉스소켓(flex socket)
  2. 유니버샬소켓(universal socket)
  3. 로킹소켓(locking socket)
  4. 디프소켓(deep socket)
(정답률: 78%)
  • 디프소켓은 스터드나 볼트가 너트쪽으로 길게 나와 있는 곳에 사용하는 소켓으로, 딥한 깊이를 가지고 있어서 긴 스터드나 볼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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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의 출발결정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장과 운항관리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2. 기장과 교통관제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3. 기장과 항공기관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4. 기장과 객실승무원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정답률: 69%)
  • 항공기의 출발 결정은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결정이므로, 항공기의 기장과 운항관리사 및 정비확인자의 확인이 필요하다. 기장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책임지는 주체이며, 운항관리사는 항공기의 운항 계획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정비확인자는 항공기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의 확인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한 출발이 보장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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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를 이용하여 볼트를 400 inㆍlb로 죄려고 한다.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의 유효 길이는 각 각 25 in와 15 in이다. 토크 렌치의 지시값이 몇 inㆍlb를 지시할 때까지 죄면 되는가?

  1. 220 inㆍlb
  2. 230 inㆍlb
  3. 240 inㆍlb
  4. 250 inㆍlb
(정답률: 68%)
  • 토크 렌치와 연장 공구의 유효 길이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총 길이 = 토크 렌치 길이 + 연장 공구 길이 = 25 in + 15 in = 40 in

    죄는 힘 = 토크 값 / (총 길이 × 0.001)

    여기서 토크 값은 400 inㆍlb이므로,

    죄는 힘 = 400 / (40 × 0.001) = 10000 lb

    따라서, 토크 렌치의 지시값은 10000 lb의 힘을 가할 때 1 inㆍlb의 토크를 만들어내도록 설정해야 한다.

    즉, 토크 렌치의 지시값은 10000 lb의 힘을 가할 때 250 inㆍlb의 토크를 만들어내도록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50 inㆍl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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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의 다음비행 준비상태를 위한 기본점검 항목으로 볼수 없는 것은?

  1. 액체 및 기체류의 양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2. 시한성부품(TRP)을 교환하고 확인한다.
  3. 비행 및 정비일지에 기록된 점검항목들의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4. 기관 흡입구에 외부 물질에 의한 손상(FOD)을 유발할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6%)
  • 시한성부품(TRP)을 교환하고 확인하는 것은 기체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점검 항목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고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비행 전 준비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점검 항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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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를 검사하는데 가장 적절한 비파괴 검사방법은?

  1. X-Ray 검사
  2. 초음파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와전류검사
(정답률: 78%)
  •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X-Ray 검사가 가장 적절합니다. X-Ray 검사는 금속 물질의 두께와 밀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내부 구조물의 결함이나 손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X-Ray 검사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에서도 높은 정밀도와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서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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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력 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한계는?

  1. 25 dB
  2. 80 dB
  3. 100 dB
  4. 150 dB
(정답률: 86%)
  • 150 dB는 인간의 청각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소음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보다 높은 소음은 청각 손상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청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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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의 고장으로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1. 결함
  2. 기능불량
  3. 수리요구
  4. 정비요구
(정답률: 64%)
  • "결함"은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의 고장으로 인해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즉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결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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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비기술 도서 중 정비기술정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전기배선도 교범
  2. 비행 교범
  3. 작동 교범
  4. 부품 교범
(정답률: 69%)
  • 정비기술 도서 중 정비기술정보의 종류는 부품, 작동, 비행, 전기 등 다양한 것이 있지만, "전기배선도 교범"은 전기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정비기술 도서 중 전기적인 부분을 다루는 정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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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밀한 광학기계로써 특수한 형태의 망원경을 이용한 검사로 육안으로 직접 검사할 수 없는 곳의 결함발견에 이용되는 비파괴 검사법은?

  1. 코인 검사
  2. 와전류 검사
  3. 보어스코프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85%)
  • 보어스코프 검사는 망원경을 이용하여 육안으로 직접 검사할 수 없는 좁은 구멍이나 파이프 내부 등의 공간에서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검사법들과는 달리 좁은 공간에서의 검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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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의 정시점검에 해당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내부 구조검사
  2. 감항성 개선 지시에 의한 검사
  3. 정비개선 회보에 의한 검사
  4. 수리 및 개조
(정답률: 53%)
  • 항공기의 정시점검 중에서 가장 올바른 것은 "내부 구조검사"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내부 구조물, 시스템, 장비 등을 검사하여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내부 구조물의 파손, 부식, 변형 등을 검사하여 이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서는 내부 구조검사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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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Which term means 0.001 ampere?

  1. 1 Microampere
  2. 1 Kiloampere
  3. 1 Milliampere
  4. 1 Centiampere
(정답률: 79%)
  • 1 Milliampere means 0.001 ampere. "Milli" is a prefix that means one-thousandth, so 1 milliampere is equal to 0.001 ampe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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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압력계기의 작동시험 장비의 명칭은?

  1. 다코웰 시험기
  2. 데드웨이트 시험기
  3. 그롤러 시험기
  4. 제티칼 시험기
(정답률: 77%)
  • 데드웨이트 시험기는 압력계기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정확한 무게를 가지고 있는 무게추를 사용하여 압력을 가하고 이를 압력계기가 측정한 값과 비교하여 정확도를 확인하는 시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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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00V 전원에 직렬로 5Ω과 20Ω의 저항이 연결되었을 때 전체에 흐르는 전류를 구하면 얼마인가?

  1. 25A
  2. 20A
  3. 4A
  4. 2A
(정답률: 70%)
  •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이므로,
    전압은 100V로 동일하고, 저항이 5Ω과 20Ω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전체 저항인 5Ω+20Ω=25Ω으로 나눈 값인 4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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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수명이 길다.
  2. 신뢰성이 높다.
  3. 재충전 소요시간이 길다.
  4. 유지비가 적게 든다.
(정답률: 75%)
  • 재충전 소요시간이 길다는 것은 충전할 때마다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충전 방식이 메모리 효과(memory effect)라는 현상 때문입니다. 충전을 반복하면 충전 용량이 감소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전 시간이 길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재충전 소요시간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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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조 동력 장치(APU)의 영문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ASISTANCE POWER UNIT
  2. AUXILIARY POWER UNIT
  3. ACCESSORY POWER UNIT
  4. ACCUMULATOR POWER UNIT
(정답률: 74%)
  • 보조 동력 장치(APU)는 항공기에서 주력 동력 장치(엔진)가 작동하지 않을 때 전기, 압축 공기, 유압 등의 보조 동력을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이에 따라 "AUXILIARY POWER UNIT"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ASISTANCE"나 "ACCESSORY" 등으로 APU의 주요 기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ACCUMULATOR"는 APU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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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AUTOSYN 계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마그네신보다 작고 가볍다.
  2. 마그네신보다 토크가 일반적으로 약하다.
  3. 직류로 작동하는 원격 지시계기이다.
  4. 교류로 작동하는 원격 지시계기이다.
(정답률: 62%)
  • AUTOSYN 계기는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원격 지시계기로, 교류로 작동하여 신호를 전달합니다. 이는 다른 보기에서 언급된 마그네신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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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이로 계기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자이로 계기의 종류는 자세지시계, 선회계 및 방위지시계가 있다.
  2. 자이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회전체의 강직성과 섭동성을 이용한 장치이다.
  3. 전원이 차단되어 자이로 회전력이 감소되어도 선회계는 정상작동한다.
  4. 자이로는 가속이나 감속비행시에 오차가 발생한다.
(정답률: 56%)
  • 자이로 계기의 종류와 가속이나 감속비행시에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자이로 계기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관계가 높습니다. 따라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전원이 차단되어 자이로 회전력이 감소되어도 선회계는 정상작동한다." 입니다. 이는 자이로 계기의 선회계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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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장비

41. 자이로 로우터축이 일정한 방향이 되도록 조절하는 것을 자립조종(Erection Control)이라고 부른다. 자립조종 방법이 아닌 것은?

  1. 레벨스위치에 의한 방법
  2. 진자(Pendulum)와 싱크로에 의한 방법
  3. 볼(Ball)에 의한 방법
  4. 지구자전에 의한 방법
(정답률: 69%)
  • 지구자전은 자이로스코프의 축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립조종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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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전지의 충전계통에서 암메타는 어느 것을 지시하는가?

  1. 축전지의 전위
  2. 축전지의 충전율
  3. 항공기에 사용되는 총용량
  4.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압
(정답률: 56%)
  • 암메타는 전류를 측정하는 계기로, 축전지의 충전율을 측정하여 충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전지의 충전율"입니다. 축전지의 전위나 항공기에 사용되는 총용량, 전압은 충전 상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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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계통의 작동유 호스(Hose)의 규격(Size)은?

  1. 호스(Hose)의 내경
  2. 호스(Hose)의 외경
  3. 호스(Hose)의 벽 두께
  4. 호스(Hose)내구 압력
(정답률: 76%)
  • 유압계통에서 작동유가 흐르는 호스의 규격은 내경으로 결정됩니다. 이는 작동유의 유속과 압력에 따라 호스 내부의 유동성과 내구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스의 내경이 적절하게 선택되지 않으면 유속이 느려지거나 호스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호스의 외경과 벽 두께는 내경과 관련이 있지만, 내경보다는 호스의 내구성과 내압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호스 내구 압력은 호스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의미하며, 이는 호스의 재질과 벽 두께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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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에 비상 상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승무원과 승객이 신속히 빠져나갈 수 있도록 법으로 정해진 시간은 얼마인가?

  1. 60초
  2. 90초
  3. 120초
  4. 150초
(정답률: 71%)
  • 항공기 내부에서 화재나 폭발 등의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승무원과 승객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한 대피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는 항공기 대피시간을 90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상 대피문이 열리는 시간부터 모든 승객과 승무원이 항공기를 빠져나가는 시간까지의 제한 시간으로, 이 시간 내에 대피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내부에서의 대피 시간은 90초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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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차수정(Compass Swing)으로 할 수 없는 것은?

  1. 불이차의 수정
  2. 반원차의 수정
  3. 북선오차 수정
  4. 사분원차의 수정
(정답률: 65%)
  • 자차수정(Compass Swing)은 항공기의 나침반 시스템을 보정하는 작업으로, 항법에 필요한 정확한 나침반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따라서, 자차수정으로는 북선오차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북선오차는 지자기 북극과 지리학적 북극 사이의 각도 차이로, 나침반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북선오차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보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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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고도계의 오차 중 기계적 오차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
  2. 재료의 피로현상에 의한 오차
  3. 긴시간에 걸쳐서 동일한 압력을 가해두면 휘어짐이 조금씩 증가하는 크리프(creep)현상에 의한 오차
  4. 기구의 불평형, 계기 각 부분의 마찰등에 의해서 생긴 오차
(정답률: 63%)
  • 고도계는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높이를 측정하는데, 이때 기구의 불평형이나 계기 각 부분의 마찰 등으로 인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지는 기계적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기구의 불평형, 계기 각 부분의 마찰등에 의해서 생긴 오차"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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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와 교류 겸용으로 사용되는 모터는?

  1. UNIVERSAL MOTOR
  2. INDUCTION MOTOR
  3. SPLIT MOTOR
  4. SYNCHRONOUS MOTOR
(정답률: 69%)
  • UNIVERSAL MOTOR은 직류와 교류 모두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직류 전원에서는 브러시를 통해 전류를 공급받고, 교류 전원에서는 인덕션 모터와 같이 회전자에 인덕션 현류를 유도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집전기, 전동공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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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휴즈(Hydraulic Fuse)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정 압력 이상일 때 압력을 제한한다.
  2. 일정 유량 이상 흐름을 제한한다.
  3. 유압계통의 파이프나 호스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
  4. 계통 고장시 작동유 공급을 중단시킨다.
(정답률: 68%)
  • 유압휴즈는 유압계통의 파이프나 호스가 파손되어 작동유가 누설될 때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계통의 파이프나 호스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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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계통에서 작동유(Hydraulic)를 보급할 때 가장 주의 하여야할 사항은?

  1. 응축(Condensation)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피하여야 한다.
  2. 기온이 높을 때는 보급 작업을 피한다.
  3. 상대 습도가 높을 때 보급 작업을 금한다.
  4. 더럽거나 오염된 작동유 사용을 피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더럽거나 오염된 작동유를 사용하면 유압계통 내부에 먼지, 수분, 금속 조각 등이 혼입되어 작동유의 흐름이 막히거나 유압기기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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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기 속도계의 속도 측정 원리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압과 정압의 차이인 동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 한다.
  2. 전압과 동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한다.
  3. 전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한다.
  4. 정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한다.
(정답률: 75%)
  • 대기 속도계는 기체 유동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체 내부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대기 속도계는 전압과 정압의 차이인 동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합니다. 이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정압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전압도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전압과 정압의 차이인 동압을 이용하여 속도를 측정 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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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면과 같이 낮은 전류를 흘려 높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의 접점을 잡아주어 간접적으로 전류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릴레이
  2. 회로차단기
  3. 토글스위치
  4. 마이크로스위치
(정답률: 69%)
  • 릴레이는 전기적 신호를 받아 전자기장을 발생시켜 접점을 개폐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낮은 전류가 흐르는 부분에서 릴레이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높은 전류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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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여압계통의 차압(Differential Pressure)은 다음 중에서 어느 것에 제한을 받는가?

  1. 사람의 인내심
  2. 기체강도
  3. 가압장치의 능력
  4. 항공기 항속거리
(정답률: 70%)
  • 여압계통의 차압은 기체강도에 제한을 받습니다. 이는 기체강도가 낮을 경우에는 차압이 작아져서 여압계통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압계통을 설계할 때에는 기체강도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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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공기압 계통에서 독립된 고압 공기계통을 갖고 있는데, 이 계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공기압을 금속용기에 저장한다.
  2. 지상에서 압축기로 공기를 보충할 수 있다.
  3. 공기압이 100 ∼ 150psi 압력을 갖는다.
  4. 착륙장치나 브레이크등의 계통에 대한 비상용 동력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정답률: 60%)
  • "공기압이 100 ∼ 150psi 압력을 갖는다."는 다른 보기와 달리 거리와는 무관한 사실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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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의 배선에 쓰이는 도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2/0 번부터 20번까지의 짝수 도선만을 사용한다.
  2. 도선의 번호가 클수록 굵다.
  3. 알루미늄 선을 쓰기도 한다.
  4. 단선 방식을 사용한다.
(정답률: 61%)
  • "2/0 번부터 20번까지의 짝수 도선만을 사용한다."와 "알루미늄 선을 쓰기도 한다."는 항공기의 배선에 쓰이는 도선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단선 방식을 사용한다."는 도선의 구조와 관련이 있지만, "도선의 번호가 클수록 굵다."는 도선의 굵기와 관련이 있으며, 이유는 전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도선이 굵을수록 전기 저항이 작아지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정성이 높아지고, 전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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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직권형 전동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계자와 전기자가 직렬로 연결된다.
  2. 시동 토크가 크다.
  3. 무부하 상태에서 회전 속도가 빠르다.
  4. 회전 속도가 일정하다.
(정답률: 54%)
  • "무부하 상태에서 회전 속도가 빠르다."가 틀린 것입니다.

    직권형 전동기는 계자와 전기자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며, 시동 토크가 크기 때문에 무거운 물체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 속도가 일정하다는 것은 전력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전력이 일정하면 회전 속도도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무부하 상태에서 회전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전력이 작기 때문에 회전 속도가 빠르게 증가할 수 있지만, 실제 작업 중에는 전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회전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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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밸브로써 착륙장치 도어를 열고 착륙장치를 내려가도록 해주는데 사용하는 밸브는?

  1. 프라이어러티 밸브
  2. 시퀀스 밸브
  3. 선택 밸브
  4. 첵 밸브
(정답률: 84%)
  • 시퀀스 밸브는 작동순서를 결정하는 밸브로, 착륙장치 도어를 열고 착륙장치를 내려가도록 하는 순서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밸브는 착륙장치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프라이어러티 밸브는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밸브, 선택 밸브는 여러 가지 중에서 선택하는 밸브, 첵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막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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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계통의 저장탱크내 배플(baffle)과 휜(fin)의 기능은 무엇인가?

  1. 저장탱크안을 여압시키는 압축공기 연결구이다.
  2. 저장탱크안의 작동유 양을 알 수 있게 해준다.
  3. 저장탱크안에서 작동유에 발생한 거품이나 기포가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4. 주입구에서 작동유가 보급될 때 불순물을 거르는 작용을 하고 있다.
(정답률: 77%)
  • 저장탱크안에서 작동유에 발생한 거품이나 기포가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배플과 휜의 기능입니다. 배플은 저장탱크내 작동유의 이동방향을 제어하여 거품이나 기포가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휜은 작동유의 열교환을 돕는 동시에 거품이나 기포를 제거하여 펌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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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기관의 회전축의 회전을 지시하는 계기는?

  1. E.P.R 계기
  2. TACHOMETER
  3. E.G.T 계기
  4. SYNCHRO SCOPE
(정답률: 62%)
  • TACHOMETER는 항공기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로, 항공기 기관의 회전축의 회전을 지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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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미크론형 필터(Micronic Filter)의 여과 능력은?

  1. 0.1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2. 10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3. 100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4. 1000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정답률: 61%)
  • 유압계통에서는 일반적으로 10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이 주로 발생하며, 이는 유체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녹슬음, 오일의 산화, 노즐의 마모 등이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미크론형 필터는 이러한 10미크론 이상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유압계통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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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유도에 의하여 생기는 전압의 방향은 그 유도전류가 만든 자속이 원래의 자속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발생 한다는 법칙은?

  1. 렌즈의 법칙(LENZ'S LAW)
  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FLEMING RIGHT HANDED LAW)
  3. 플레밍의 왼손 법칙(FLEMING LEFT HANDED LAW)
  4. 오른나사 법칙(AMPERE'S RIGHT HANDED SCREW RULE)
(정답률: 68%)
  • 렌즈의 법칙은 전자유도에 의해 생기는 전압의 방향이 유도전류가 만든 자속이 원래의 자속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발생한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에너지 보존 법칙에 기반하여 유도전류가 원래의 자속변화를 방해하여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렌즈의 법칙(LENZ'S LA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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