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농기계정비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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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가스켓의 재질불량
  2. 냉각수 동결
  3. 기관 과열시 냉각수의 급보충
  4. 외부에 대한 헤드의 직접적인 충격
(정답률: 57%)
  • 가스켓의 재질불량은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가스켓은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여 냉각수와 기름이 서로 섞이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켓의 재질불량은 냉각수 누출이나 기름 누출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기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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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냉식 가솔린기관의 실린더 내가 카본으로 가득차 있다. 그 이유는?

  1. 윤활유의 희석이 많아서
  2. 윤활유의 희석이 적어서
  3. 회전을 낮게 사용해서
  4. 과부하가 되어서
(정답률: 69%)
  • 공냉식 가솔린기관은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를 이용하여 열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직접 실린더 벽면에 전달되어 카본이 생성됩니다. 윤활유의 희석이 많아지면 열이 실린더 벽면에 전달되는 양이 증가하므로 카본 생성이 더욱 심해집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희석이 많아지면 실린더 내부의 카본 생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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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최초의 엔진오일 교환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1. 20~30시간
  2. 35~50시간
  3. 55~80시간
  4. 85~100시간
(정답률: 45%)
  •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처음 가동될 때 마모가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초의 엔진오일 교환시간은 짧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는 20~30시간 정도가 최초의 엔진오일 교환시간으로 권장됩니다. 이 시간을 넘어가면 오일 내부의 첨가제가 소모되어 엔진 내부의 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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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책 중 맞지 않는 것은?

  1. 연료의 발화점을 높게
  2. 압축비를 높게
  3. 회전속도를 느리게
  4. 부하를 크게
(정답률: 41%)
  • 연료의 발화점을 높이는 것은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료가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이 아니라, 고압 상태에서 공기와 혼합되어 발화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발화점을 높이는 것은 노크 방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압축비를 낮추거나 회전속도를 높이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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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느 4기통 기관의 한 기통의 배기량이 500㏄이고 출력은 40㎰이다. 이 엔진의 리터당 마력은?

  1. 10 ㎰/ℓ
  2. 15 ㎰/ℓ
  3. 20 ㎰/ℓ
  4. 25 ㎰/ℓ
(정답률: 47%)
  • 리터당 마력은 출력을 배기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40 ÷ 0.5 = 80 (㎰/ℓ)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20 ㎰/ℓ"이 아니라 "80 ㎰/ℓ"이 되어야 합니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계산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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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농용 엔진에서 겨울철 추운지방에서는 호퍼에 붓는 물은 몇도 정도의 더운물을 쓰는 것이 좋은가?

  1. 20~30℃
  2. 35~40℃
  3. 50~60℃
  4. 70~80℃
(정답률: 69%)
  • 겨울철 추운 지방에서는 냉각수의 온도가 낮아져 엔진 내부의 부속품들이 동작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호퍼에 붓는 물은 더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엔진 내부의 부속품들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50~60℃의 더운물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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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연기관에서 기관 오일과 냉각수를 빼는 시기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작동되고 있을 때 뺀다.
  2. 엔진 오일은 기관이 차거워 졌을 때 빼고, 냉각수는 기관이 더워 졌을 때 뺀다.
  3.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차거워 졌을 때 뺀다.
  4.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식기 전에 빼야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식기 전에 빼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기관이 식기 전에 빼면 오일과 냉각수가 더욱 깨끗하고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관이 작동 중일 때 빼면 열이나 압력 때문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기관이 차가워진 후에 빼면 오일이 더욱 끈적거리고 냉각수가 더욱 끈적거리기 때문에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이 식기 전에 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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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료분사 펌프에 연료가 들어오지 않을 때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연료밸브(콕크)
  2. 노즐의 상태
  3. 연료휠터
  4. 연료의 양
(정답률: 53%)
  • 노즐은 연료분사 후 엔진실린더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료분사 펌프에 연료가 들어오지 않을 때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노즐의 상태는 연료분사 펌프에 연료가 들어오지 않을 때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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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 연료 분사 펌프에서 연료가 압송되지 않는 원인은?

  1. 연소실 패킹이 없거나 손상 되었을 때
  2. 플랜저가 마멸되었거나 동작이 불량할 때
  3. 실린더 라이너가 마멸되었을 때
  4. 흡기, 배기의 밸브 조정이 불량할 때
(정답률: 52%)
  • 디젤 연료 분사 펌프에서 연료가 압송되지 않는 원인은 플랜저가 마멸되었거나 동작이 불량할 때입니다. 플랜저는 연료를 압송하여 분사기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랜저가 마멸되거나 동작이 불량하면 연료가 분사기로 전달되지 않아 연료 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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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농기계 작업기중 물낀 땅갈이 및 쎄레 작업에 사용하는 것은?

  1. 양용쟁기
  2. 쎄레
  3. 물논바퀴
  4. 배토판
(정답률: 52%)
  • 물낀 땅갈이나 쎄레 작업은 땅이 너무 물에 젖어있어서 농기계가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때 물논바퀴는 큰 바퀴에 물을 채워 무게를 더해 땅에 밀착시켜 농기계가 움직이기 쉽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논바퀴가 물낀 땅갈이나 쎄레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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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V벨트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미끄럼이 적다.
  2. 회전비를 적게 할 수 있다.
  3. 장력에 비하여 전동효율이 높다.
  4. 고속회전에 있어서도 소음이 작다.
(정답률: 40%)
  • V벨트의 장점 중 틀린 것은 "회전비를 적게 할 수 있다." 입니다. V벨트는 토크를 전달하는 데에 효율적이며, 장력에 비해 전동효율이 높아서 회전비를 적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전비를 조절하는 것은 벨트의 크기와 피치를 조절하여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전비를 조절하는 것은 V벨트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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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경운기 V벨트의 긴장도는 얼마정도가 가장 적당한가?

  1. 0~4㎜
  2. 5~10㎜
  3. 20~30㎜
  4. 45~50㎜
(정답률: 56%)
  • 경운기 V벨트의 긴장도는 20~30㎜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V벨트가 너무 느슨하면 전달되는 힘이 약해지고, 너무 긴장되면 벨트와 풀리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당한 긴장도를 유지하여 경운기의 안정적인 운전과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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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랙터의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다.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밧테리의 충전상태 점검
  2. 밧테리 터미널의 볼트 점검
  3. 발전기 점검
  4. 기동스위치 점검
(정답률: 70%)
  • 트랙터의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다면 발전기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전기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충전상태나 터미널 볼트 등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기동스위치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기는 회전하지 않는다는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발전기 점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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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동 모터의 점검 사항을 기록한 것 중 알맞는 것은?

  1. “ +” 브러쉬 홀더와 “ -” 브러쉬 홀더 사이의 저항은 그 값이 적을 수록 좋다.
  2. 전기자 코일은 전기자 철심과 절연되어 있어야 한다.
  3. 휠드 코일은 기동모터 몸체와 접지 되어야 한다.
  4. 정류자 편과 정류자 코일은 서로 절연되어야 한다.
(정답률: 28%)
  • 전기자 코일은 전기자 철심과 절연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전기자 코일이 전기적으로 충분히 절연되어 있지 않으면 전기자 철심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자 코일과 전기자 철심 사이에 충분한 절연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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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콤바인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처리 기능
  2. 예취 기능
  3. 탈곡 기능
  4. 도정 기능
(정답률: 85%)
  • 콤바인의 기능 중 "도정 기능"은 없습니다. 콤바인은 수확한 작물을 전처리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예취하여 작물의 품질을 유지하며, 탈곡하여 작물을 분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정 기능"은 콤바인이 갖추지 않은 기능으로, 작물을 정돈하거나 정리하는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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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트랙터 엔진 오일에 냉각수가 섞여 있으면 오일의 색깔은?

  1. 우유색
  2. 푸른색
  3. 붉은색
  4. 검은색
(정답률: 69%)
  • 트랙터 엔진 오일에 냉각수가 섞여 있으면 오일의 색깔은 "우유색"이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오일에 섞이면서 오일이 희색 또는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색깔이 우유와 비슷하기 때문에 "우유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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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 분무기의 압력을 규정대로 조정한 후 분무하려하니 압력강하가 심하다. 정비사항이 아닌 것은?

  1. 여수량이 너무 적다.
  2. 여수량이 너무 많다.
  3. 노즐마모가 심하다.
  4. 호스가 가늘다.
(정답률: 39%)
  • 여수량이 너무 많다는 것은 분무기에 공급되는 액체의 양이 너무 많아서 압력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정비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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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서 고정보올이 장치되어 있는 축은?

  1. 주변속축
  2. 조향축
  3. 중간축
  4. 경운변속축
(정답률: 43%)
  •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서 고정보올이 장치되어 있는 축은 주변속축입니다. 이는 주변속축이 변속기의 입력축 역할을 하며, 엔진에서 전달되는 동력을 변속기 내부의 기어들을 통해 출력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속축은 변속기 내부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기어들이 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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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콤바인 작업 중 곡물 이송부가 자주 막히고 선별이 나쁘다. 그 원인은?

  1. 엔진 회전이 규정보다 높다.
  2. 벨트가 미끄러진다.
  3. 작물이 너무 건조하다.
  4. 1번 선별 조절판을 너무 좁혀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47%)
  • 벨트가 미끄러워서 곡물 이송부가 막히고 선별이 나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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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용트랙터의 팬벨트의 유격은 어느 정도가 되어야 적당한가?

  1.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30-35㎜정도
  2.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10-15㎜정도
  3.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3-5㎜정도
  4.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72%)
  • 승용트랙터의 팬벨트는 엔진과 액세서리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팬벨트의 유격이 너무 많으면 벨트가 튀어나와서 파손될 수 있고, 너무 적으면 벨트가 너무 많이 긴장되어 벨트와 액세서리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팬벨트의 여유는 적당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10-15㎜정도인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벨트가 적당히 긴장되어 있어서 액세서리와 엔진을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에서는 벨트가 너무 많이 긴장되어 액세서리와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승용트랙터의 팬벨트의 여유는 10-15㎜정도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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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엔진의 회전속도가 균일하지 않은 것은 어느 부품의 고장인가?

  1. 점화코일
  2. 마그넷
  3. 기화기
  4. 조속기
(정답률: 72%)
  • 엔진의 회전속도가 균일하지 않은 것은 조속기의 고장 때문입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회전속도를 측정하여 필요한 시기에 점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가 고장하면 엔진의 회전속도가 불규칙하게 변하게 되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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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경운기 조향클러치 레버의 자유움직임은 얼마정도가 적당한가?

  1. 1∼2 ㎜
  2. 3∼4 ㎜
  3. 5∼6 ㎜
  4. 7∼8 ㎜
(정답률: 58%)
  • 경운기 조향클러치 레버의 자유움직임이 너무 많으면 조향장치의 정확한 동작을 방해할 수 있고, 너무 적으면 조향장치의 작동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자유움직임은 1∼2㎜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조향장치의 정확한 동작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작동 여유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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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 기관에서 정상 부하 운전인데도 검은 연기의 배기가스가 발생된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청정기 및 배기관이 막혔을 때
  2. 무리한 부하이고, 메탈이 탔을 때
  3. 연료의 노즐구멍이 막혔을 때
  4. 윤활유의 량이 너무 적을 때
(정답률: 58%)
  • 디젤 기관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검은 연기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거나, 연료의 노즐구멍이 막혀서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윤활유의 량이 너무 적으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을 일으켜서 연료의 완전한 연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량이 너무 적을 때도 검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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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터에 로타리를 장착하고 작업을 할때에 유니버샬 죠인트가 잘 빠져 나오지 않는 경우는 어느 것인가?

  1. 로우터리의 좌우로 수평 균형 조절이 잘 안되었다.
  2. 로우터리를 중앙에 위치하게 하고 체크체인을 당기어 조립하였다.
  3. 로우터리를 편중되게 장착시켰다.
  4. 유니버샬 죠인트의 키를 정확히 끼우지 않았다.
(정답률: 60%)
  • 로타리 작업 중 유니버셜 죠인트가 잘 빠져나오지 않는 경우는 로우터리의 좌우로 수평 균형 조절이 잘 안되어서가 아니라, 로우터리를 중앙에 위치하게 하고 체크체인을 당기어 조립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로우터리가 균형잡혀서 작업 중에 유니버셜 죠인트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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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펌프는 돌지만 물이 안 나올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단, 전동기 부착 펌프임)

  1. 임펠러에 오물이 끼어 있음
  2. 스트레이너가 물 위에 떠 있음
  3. 흡입 계통에서 공기가 새어 듬
  4. 푸트 밸브가 샘
(정답률: 37%)
  • 임펠러는 펌프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분으로, 물을 흡입하여 압축하여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임펠러에 오물이 끼어 있으면 물을 흡입할 수 없어 펌프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전동기 부착 펌프에서 물이 안 나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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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보통형 콤바인의 릴이 하는 역할을 바르게 말한 것은?

  1. 회전하면서 작물의 이삭부분을 자른다.
  2. 짚과 북더기를 재처리 한다.
  3. 예취된 작물을 기계 중앙으로 모아 준다.
  4. 예취할 작물을 가지런히 정리해 준다.
(정답률: 57%)
  • 보통형 콤바인의 릴은 예취할 작물을 가지런히 정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물을 효율적으로 수확하고, 작업 후에도 작물을 보관하거나 운반하기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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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분사펌프의 분사량 조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제어래크와 제어피니언의 물림을 바꾼다.
  2. 딜리버리 밸브스프링을 약한 것으로 바꾼다.
  3. 제어슬리이브와 제어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경한다.
  4. 분사시기 조정쉼을 빼어낸다.
(정답률: 44%)
  • 분사펌프의 분사량을 조정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제어슬리이브와 제어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어슬리이브가 제어피니언과 더 가까이 위치하면 분사량이 증가하고, 더 멀리 위치하면 분사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분사량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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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동전동기 전기자의 개회로는 보통 어느 곳에서 일어나는가?

  1. 코일 밴드
  2. 코일 연결부분
  3. 브러시선 연결부분
  4. 정류자
(정답률: 64%)
  • 기동전동기의 전기자는 회전하는 자기장을 만들어 전기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기력은 교류 전기이다. 따라서 전기자에서 발생한 교류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기 위해 정류자가 필요하다. 정류자는 회전하는 전기자에서 발생한 교류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동전동기의 개회로는 보통 정류자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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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0마력의 디젤경운기의 매시간 연료소비량이 2.2kg이고 연료 1kg의 발열량이 11,000kcal이면 이때의 열효율은? (단, 1마력의 1시간당 일량은 632.3kcal/ps이다.)

  1. 23.1 %
  2. 26.1 %
  3. 29.1 %
  4. 31.1 %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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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동력경운기의 로터리에 흙과 폐비닐이 부착되었을 때 적절한 조치법으로 적당한 것은?

  1. 엑셀레이터를 저속으로 한다.
  2. 토치램프로 연소 시킨다.
  3. 후진으로 경운 한다.
  4. 엔진을 정지 후 제거한다.
(정답률: 93%)
  • 흙과 폐비닐이 로터리에 부착되면 로터리의 균형이 깨져서 안전 운전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정지시키고 로터리에서 흙과 폐비닐을 제거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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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6[Ω]과 3[Ω]의 저항을 직렬로 접속할 경우는 병렬로 접속할 경우의 몇배의 저항이 되는가?

  1. 2
  2. 4.5
  3. 6.5
  4. 9
(정답률: 29%)
  • 직렬 접속의 경우, 저항값은 각 저항의 합과 같으므로 6[Ω] + 3[Ω] = 9[Ω]이 됩니다.

    병렬 접속의 경우, 저항값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으므로 1/6[Ω] + 1/3[Ω] = 1/2[Ω]이 됩니다. 이를 역수로 바꾸면 2[Ω]가 됩니다.

    따라서, 직렬 접속의 경우 9[Ω], 병렬 접속의 경우 2[Ω]이므로, 9/2 = 4.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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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농용 트랙터에 탑재 되있는 축전지를 떼어낼 때 준수해야할 사항은?

  1. 양 케이블을 함께 푼다.
  2.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3.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케이블)을 먼저 푼다.
  4. 벤트 플러그를 열고 떼어낸다.
(정답률: 49%)
  •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이유는 축전지의 마이너스(-) 극이 접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양 케이블을 함께 푼다면 축전지의 양극이 노출되어 있어서 갑작스러운 접촉으로 인한 화재나 감전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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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농업용 트랙터 축전지의 충전을 위하여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발전기는?

  1. 직류 분권 발전기
  2. 직류 직권 발전기
  3. 직류 복권 발전기
  4. 3상 교류 발전기
(정답률: 46%)
  • 농업용 트랙터 축전지는 대부분 12V의 직류 전원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충전을 위해서는 직류 전원을 제공하는 발전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3상 교류 발전기는 3상 교류 전원을 제공하므로, 직류 전원을 필요로 하는 농업용 트랙터 축전지 충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3상 교류 발전기는 안정적인 전원을 제공하며, 대용량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농업용 트랙터 축전지 충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3상 교류 발전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발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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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코일은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을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것으로서 무슨 원리로 응용한 것인가?

  1.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
  2. 자력선의 변화작용
  3. 전류의 완성작용
  4. 전자력의 발생작용
(정답률: 81%)
  • 점화코일은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하여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자기유도작용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 자기장이 형성되어 전류의 방향을 바꾸려는 작용을 말하며, 상호유도작용은 두 개 이상의 도선이 서로 가까이 위치하면서 전류가 흐를 때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작용을 말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이용하여 점화코일은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켜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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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점화 플러그 시험에 들지 않는 것은?

  1. 용량시험
  2. 기밀시험
  3. 불꽃시험
  4. 절연시험
(정답률: 72%)
  • 점화 플러그 시험은 전기적인 안전성을 검사하는 시험이며, 절연시험과 불꽃시험을 포함합니다. 반면에 용량시험은 전기적인 용량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점화 플러그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 시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밀시험은 점화 플러그와도 관련이 없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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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차 회로의 단속시 단속기 접점에 불꽃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2차 코일에 높은 전압을 공급하는 부품은?

  1. 점등코일
  2. 점화코일
  3. 축전기
  4. 플라이휘일
(정답률: 46%)
  • 축전기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부품으로, 1차 회로에서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축적하여 2차 코일에 공급합니다. 이를 통해 1차 회로의 단속시 단속기 접점에 불꽃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2차 코일에 높은 전압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기가 1차 회로의 단속시 단속기 접점에 불꽃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2차 코일에 높은 전압을 공급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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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점화플러그의 점검시 점화플러그를 살펴보니 엷은 황색을 띄고 있다. 수리할 때의 유의할 사항은?

  1. 과열의 상태이므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2. 과열의 상태이므로 접점 간극을 넓혀야 한다.
  3. 저열의 상태이므로 열값이 낮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4. 열값은 관계없으나 인가전압이 낮으므로 배전기를 조정 수리한다.
(정답률: 67%)
  • 엷은 황색은 점화플러그가 과열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내므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는 과열로 인해 플러그의 내부 구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값이 높은 플러그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인 점화를 유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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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교류 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전류를 직류전류로 정류하는 데 사용되는 것은?

  1. 실리콘 다이오드
  2. 계자 릴레이
  3. 슬립링
  4. 전류 조정기
(정답률: 60%)
  • 실리콘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서, 양방향 전류를 통과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교류 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전류를 한 방향으로 정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리콘 다이오드는 교류전류를 직류전류로 정류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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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발전기가 정지되어 있으나 발생전압이 낮을 때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전류 조정기
  3. 컷 아웃 릴레이
  4. 계자 코일
(정답률: 69%)
  • 컷 아웃 릴레이는 발전기의 회전속도가 낮아져 발생하는 전압이 축전지의 전압보다 낮아지면 발전기와 축전지 사이의 전류를 차단하여 역류를 막습니다. 따라서 발전기가 정지되어 있을 때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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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접속된 회로에서 저항 R의 값을 E.V.r로 나타내면 어떤 관계식이 성립되는가?

(정답률: 24%)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은 저항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V.r = E.I.R 이 성립합니다. 이때, E와 I는 고정되어 있으므로 R이 작아질수록 V.r도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R이 작을수록 V.r은 작아지므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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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어떤 회로에 100[V]의 전압을 가했더니 10[A]의 전류가 흘렀다. 이 회로의 저항은?

  1. 0.1[Ω]
  2. 1[Ω]
  3. 10[Ω]
  4. 100[Ω]
(정답률: 85%)
  •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저항 = 전압 / 전류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저항은 100[V] / 10[A] = 10[Ω] 입니다. 이유는 전압과 전류가 비례하기 때문에, 전압이 10배가 되면 전류도 10배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항은 변하지 않고 10[Ω]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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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트랙터의 베터리 전압이 24[V]가 필요할때 6[V] 네개의 베터리 연결 방법은?

  1. 직렬연결
  2. 병렬연결
  3. 직.병렬연결
  4. 좌.우병렬연결
(정답률: 60%)
  • 직렬연결은 전기적으로 연결된 두 개 이상의 전지나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을 연결하여 전압을 합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6[V] 네 개의 배터리를 직렬연결하면 전압이 24[V]가 되어 트랙터에 필요한 전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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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랙터를 시동하려고 키 스위치를 돌렸는데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고 시동이 전혀 되지 않는다. 우선 먼저 점검해야 할 사항은?

  1. 축전지 방전 상태 및 외부 접속선을 점검한다.
  2. 계자 코일 및 전자 스위치를 점검한다.
  3. 정류자 및 전기자 소손 상태를 점검한다.
  4. 테스터기로 전기자의 단락, 단선, 접지 시험을 한다.
(정답률: 72%)
  • 트랙터가 시동되지 않는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축전지의 상태입니다. 축전지가 방전되어 있거나 외부 접속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방전 상태 및 외부 접속선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한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부품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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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압계와 전류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1. 직류를 측정할때는 (+), (-)의 극성에 주의한다.
  2. 전압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병렬 접속한다.
  3. 전류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한다.
  4.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 한다.
(정답률: 75%)
  •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전압계와 전류계가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에 접속되어 전류가 흐르는 경로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하여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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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서 도체가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1. 자계, 전류의 방향
  2. 전류, 전압의 방향
  3. 자계, 전압의 방향
  4. 전압, 권선 방향
(정답률: 44%)
  • 플레밍의 왼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기장 안에서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장의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장의 방향은 자계의 방향과 같습니다. 따라서 자계의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전류의 방향도 알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정보를 가지고 플레밍의 왼손 법칙을 적용하여 도체가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계, 전류의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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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트랙터 작업에 종사할 수 없는 사람은?

  1. 18세 미만자
  2. 시력이 0.8이하인자
  3. 위장병이 있는사람
  4. 술을 마신 사람
(정답률: 84%)
  • 트랙터 작업은 위험한 작업이므로 술을 마신 사람은 안전을 위해 작업에 종사할 수 없습니다. 술을 마시면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판단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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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압축공기로 방열기를 청소할 때 주의사항 중 옳은 것은?

  1. 엔진쪽에서 불어낸다.
  2. 엔진쪽으로 불어낸다.
  3. 워터재킷쪽으로 불어낸다.
  4. 냉각팬 쪽으로 불어낸다.
(정답률: 67%)
  • 정답: "엔진쪽에서 불어난다."

    설명: 압축공기로 방열기를 청소할 때는 공기가 엔진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향을 엔진쪽으로 하여 엔진에서 나오는 먼지와 오일을 밀어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워터재킷쪽으로 불어내면 물이 들어가서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냉각팬 쪽으로 불어내면 먼지가 더 많이 날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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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류화재의 소화에 쓰이는 것은?

  1. 펌프소화기
  2. 분말소화기
  3. 산화알칼리
  4. 사염화 탄소
(정답률: 81%)
  • 유류화재는 물로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말소화기를 사용합니다. 분말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산소를 차단하여 화염을 직접적으로 소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화재 영역에 분말을 분사하여 화염을 끄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유류화재와 같이 산소가 많은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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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류저장에 적당한 소화용 재료는?

  1. 모래
  2. 석회
  3. 시멘트
(정답률: 87%)
  • 유류는 화재 발생 시 불이 붙어 불꽃이 일어나며, 이때 모래는 불꽃을 집중시켜서 불을 끌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유류저장에 적합한 소화용 재료입니다. 또한 모래는 유류를 흡수하여 흩어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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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농업기계 공구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갈고 손질하여 사용할 것
  2. 맞는 연장을 사용할 것
  3. 뾰족한 연장을 포켓에 넣지 말것
  4. 자를 때는 방향을 생각하지 않고 작업을 할 것
(정답률: 90%)
  • "자를 때는 방향을 생각하지 않고 작업을 할 것"은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이는 안전하지 않으며, 자를 때는 자르는 방향과 자르는 도구의 위치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상이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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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사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도현상
  2. 추락현상
  3. 충돌현상
  4. 전파현상
(정답률: 82%)
  • 전파현상은 사고의 종류가 아닙니다. 전파현상은 전자기파나 음파 등이 공간을 통해 전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사고가 아니라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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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명에 필요한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광원이 흔들리지 않을 것
  2. 대부분 작업대의 밝기보다 주위의 밝기를 더 밝게할 것
  3. 작업대와 그 바닥에 그림자가 없을 것
  4. 보통 상태에서 눈이 부시지 않을 것
(정답률: 80%)
  • "대부분 작업대의 밝기보다 주위의 밝기를 더 밝게할 것"은 조명의 목적이 작업 대상물을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입니다. 작업대의 밝기가 주위의 밝기보다 높으면 작업 대상물이 너무 밝아져서 오히려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따라서 주위의 밝기를 더 밝게하여 작업 대상물을 더 잘 보이게 하는 것이 조명의 목적에 부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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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농업기계 정비실에서 작업도중 정전되었을 때 다음 중 꼭 하여야 할 일은?

  1. 클립 등을 제거하여 작업의 능률을 향상 시킨다.
  2. 전원 스위치를 끈다.
  3. 부품을 정리정돈 한다.
  4. 작업을 정비하고 휴식을 취한다.
(정답률: 96%)
  • 정전 시에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전원 스위치를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인 기계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아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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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트랙터 운전중 안전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

  1. 트랙터에는 운전자, 보조자 등 2명만 탑승해야 한다.
  2. 트랙터는 짧은 시간에 전복하므로 항상 안전속도를 지켜야 한다.
  3. 트레일러에 큰 하중을 싣고 운행할 때 급정거를 해선 안된다.
  4. 회전시나 브레이크 사용시에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야 한다.
(정답률: 93%)
  • "트랙터에는 운전자, 보조자 등 2명만 탑승해야 한다."이 알맞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트랙터에 탑승 가능한 인원 수는 제한이 없지만, 안전을 위해 가능한 인원 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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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연속 작업시의 유의점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동작의 수는 가능한한 적게 한다.
  2. 동작의 순서는 바르게 하며 동작마다에 알맞는 리듬을 준다.
  3. 긴장을 어느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모으고 작업을 한다.
  4. 손, 발은 유효한 범위내에서만 움직인다.
(정답률: 76%)
  • "긴장을 어느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모으고 작업을 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작업을 할 때는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유지해야 하므로, 긴장을 한 곳에만 집중하면 다른 부분에서는 능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할 때는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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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방독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조건은?

  1. 산소의 농도가 16% 이하인 장소
  2. 산소의 농도가 18% 이상인 장소
  3. 산소의 농도가 20% 이상인 장소
  4. 산소의 농도가 21% 이상인 장소
(정답률: 80%)
  • 방독 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산소의 농도가 16% 이하인 장소에서는 방독 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인체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 농도가 16% 이하일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독 마스크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산소 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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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에 관계되는 위험한 장소나 위험물 안전표지 등에 사용되는 색깔은 어느 것인가?

  1. 빨간색
  2. 주황색
  3. 노란색
  4. 흰색
(정답률: 21%)
  • 주황색은 경고와 주의를 나타내는 색깔로, 위험한 장소나 위험물 안전표지 등에 사용됩니다. 이는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빨간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깔이지만, 주황색은 경고와 주의를 나타내는 색깔로 더 적합합니다. 노란색은 주의를 나타내는 색깔이지만, 주황색보다는 덜 강렬하고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흰색은 일반적으로 안전표지에 사용되지 않는 색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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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모의 두께와 무게로 알맞는 것은?

  1. 두께는 2mm이상, 무게는 320g정도
  2. 두께는 4mm이상, 무게는 360g정도
  3. 두께는 8mm이상, 무게는 400g정도
  4. 두께는 10mm이상, 무게는 440g정도
(정답률: 32%)
  •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충격흡수재가 필요합니다. 두께가 얇으면 충격흡수재가 부족하여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무게가 가벼우면 충격흡수재가 부족하여 충격을 흡수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두께는 10mm 이상이어야 충격을 흡수할 수 있고, 무게는 440g 정도여야 충격흡수재가 충분히 들어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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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스패너 작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한다.
  2. 가동조에 가장 큰 힘이 걸리도록 한다.
  3. 고정조에 힘이 걸리도록 한다.
  4. 볼트머리보다 약간 큰 스패너를 사용하도록 한다.
(정답률: 67%)
  • 고정조는 회전하지 않는 부품이므로 스패너 작업 시 고정조에 힘이 걸리도록 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정조에 힘이 걸리도록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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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밀링 작업에 대한 설명이다. 안전사항에 위배된 것은?

  1. 밀링 작업 중에는 보호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2. 상하좌우의 이송장치의 핸들을 사용 후 완전히 조여준다.
  3. 회전하는 커터에 손을 대지 않는다.
  4. 절삭유 노즐이 커터에 부딪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4%)
  • "상하좌우의 이송장치의 핸들을 사용 후 완전히 조여준다."가 안전사항에 위배된 것이다. 이는 이송장치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만약 핸들이 완전히 조여지지 않으면 이송장치가 움직이는 도중에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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