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농기계정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다음은 기관의 흡, 배기밸브의 점검 사항이다. 아래 항목 중 틀린 것은?

  1. 밸브의 크기
  2. 접촉 상태
  3. 스템의 휨, 마멸
  4. 밸브 마진
(정답률: 70%)
  • 정답은 "밸브의 크기"입니다.

    밸브의 크기는 점검 사항이 아니라 설계 단계에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접촉 상태는 밸브가 닫혔을 때 밸브와 시트의 밀착 상태를 의미합니다.

    스템의 휨, 마멸은 밸브 스템의 굽힘 정도와 마모 정도를 의미합니다.

    밸브 마진은 밸브가 닫혔을 때 밸브와 시트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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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벼 보행 이앙기의 식부본수 및 식부깊이 조절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묘 탱크 전판을 위로 올리면 식부본수는 적어 진다.
  2. 스윙 핸들로써 식부깊이를 조절한다.
  3. 연한 토양에는 식부깊이를 낮게 조정한다.
  4. 플로우트를 표준위치 보다 높게 하면 식부는 깊어진다.
(정답률: 69%)
  • 정답: "스윙 핸들로써 식부깊이를 조절한다."

    해설: 벼 보행 이앙기의 식부깊이는 묘 탱크 전판의 높낮이에 따라 조절되며, 연한 토양에는 식부깊이를 낮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플로우트를 표준위치 보다 높게 하면 식부는 깊어집니다. 스윙 핸들은 이앙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식부깊이를 조절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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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2V전원을 사용하는 점화플러그의 전극 간극은 몇 ㎜정도인가?

  1. 0.2~0.3㎜
  2. 0.4~0.5㎜
  3. 0.5~0.7㎜
  4. 0.9~1.0㎜
(정답률: 23%)
  • 12V 전원을 사용하는 점화플러그의 전극 간극은 0.9~1.0㎜ 정도이다. 이는 전기 분해 현상과 열팽창 현상을 고려하여 결정된 값이다. 전극 간극이 너무 좁으면 전기 분해 현상으로 인해 전극이 손상될 수 있고, 너무 넓으면 열팽창 현상으로 인해 전극 간극이 더 벌어져 전기 접촉이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전극 간극을 유지하기 위해 0.9~1.0㎜ 정도의 값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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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솔린 기관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 조건을 열거한 것이다.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부식성이 클 것
  2. 안전성이 클 것
  3. 내폭성이 클 것
  4. 휘발성이 클 것
(정답률: 91%)
  • 정답: 안전성이 클 것

    설명: 가솔린은 매우 휘발성이 높은 연료이기 때문에 쉽게 증발하고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가솔린은 부식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금속 부품에 부식을 일으키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폭성이 큰 것은 물론이고, 안전성도 중요하지만, 부식성이 클 것은 가솔린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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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기관이 이상폭발을 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밸브의 작동 불량
  2. 배기밸브의 작동 불량
  3. 부하(負荷)의 과대
  4. 혼합가스 부족
(정답률: 58%)
  • 부하(負荷)의 과대는 이상폭발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이유는 부하(負荷)의 과대는 엔진이나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지만, 이상폭발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상폭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혼합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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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점화 플러그 불꽃이 정상일 때의 색깔은?

  1. 파란색 불꽃
  2. 노랑색 불꽃
  3. 빨간색 불꽃
  4. 흰색 불꽃
(정답률: 75%)
  • 점화 플러그 불꽃이 파란색인 이유는, 파란색 불꽃은 높은 온도와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에서 발생하는 불꽃은 고온과 고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파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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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밸브 오우버랩(overlap)이란 무엇인가?

  1. 상사점 부근에서 흡, 배기밸브가 동시에 닫혀 있는 상태
  2. 하사점 부근에서 흡, 배기밸브가 동시에 닫혀 있는 상태
  3. 상사점 부근에서 흡,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
  4. 하사점 부근에서 흡,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
(정답률: 82%)
  • 밸브 오우버랩(overlap)은 상사점 부근에서 흡,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흡기 밸브가 아직 닫히기 전에 배기 밸브가 이미 열려서 연소 가스를 빠르게 배출시키고, 동시에 흡기 밸브가 열려서 새로운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 공기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엔진의 효율성과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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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행정사이클 4기통 가솔린엔진에서 점화순서가 1-3-4-2이다.1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할 때 맞는 것은?

  1. 제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2. 제 2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한다.
  3. 제 3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한다.
  4. 제 3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정답률: 42%)
  • 1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할 때는 1번 실린더에서 발생한 압력으로 인해 피스톤이 움직이고, 이에 따라 크랭크샤프트가 회전하여 동력이 발생한다. 따라서 1-3-4-2 순서로 점화되는 엔진에서 1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할 때는 1번 실린더에서 점화가 일어나는 순간이다.

    제 2번 실린더는 4행정사이클 가솔린엔진에서 2번째로 작동하는 실린더이며, 1-3-4-2 순서로 점화된다. 이는 1번 실린더와 4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할 때, 2번 실린더와 함께 행정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2번 실린더는 1번 실린더와 4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할 때는 배기행정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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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크랭크핀 베어링 간극의 측정 방법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마이크로 미터와 텔레스 코핑 게이지
  2. 플라스틱 게이지
  3. 인주와 광명단
  4. 실납과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58%)
  • 인주와 광명단은 크랭크핀 베어링 간극의 측정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측정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인주와 광명단은 광학계의 일종으로, 물체의 크기나 거리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크랭크핀 베어링 간극의 측정에는 마이크로 미터와 텔레스 코핑 게이지, 플라스틱 게이지, 실납과 마이크로미터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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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의 직경비는?

  1. 3:1
  2. 1:2
  3. 1:1
  4. 4:1
(정답률: 65%)
  •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는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크랭크축 기어의 직경이 캠축 기어의 직경보다 작을 경우, 크랭크축 기어가 한 바퀴 돌 때 캠축 기어는 반 바퀴만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기어의 직경비가 캠축 기어의 직경비보다 작을수록 캠축의 회전속도가 더 빨라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크랭크축 기어와 캠축 기어의 직경비는 "1:2"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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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트랙터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브레이크 오일질이 나쁘다.
  2. 타이어의 공기압이 고르지 않다.
  3. 라이닝과 드럼사이에 오일이 묻어 있다.
  4. 브레이크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 있거나 오일이 부족하다.
(정답률: 88%)
  • 트랙터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는 원인으로 "브레이크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 있거나 오일이 부족하다."가 맞는 이유는,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 오일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브레이크 파이프내에 공기가 들어가거나 오일이 부족하다면, 브레이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트랙터 브레이크 페달이 발판에 닿는 원인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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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흡배기 밸브에서 가이드(Guide)를 설치하는 이유에 적합한 것은?

  1. 밸브를 견고하게 하기 위해서
  2. 밸브 휨을 방지하기 위해서
  3. 밸브의 스프링 파손 방지를 위하여
  4. 로커 암을 보호하기 위해서
(정답률: 59%)
  • 흡배기 밸브에서 가이드를 설치하는 이유는 밸브 휨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가이드가 없으면 밸브가 열리고 닫힐 때 흔들리면서 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밸브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가이드를 설치하여 밸브를 견고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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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륜형 트랙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견인력이 크고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2. 운전이 용이하다.
  3. 제작 가격이 싸다
  4. 고속 운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29%)
  • 차륜형 트랙터는 농경지에서 일하는데 있어서 미끄러짐이 적고 견인력이 크기 때문에 농작물을 운반하거나 경작하는데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고속 운전이 가능하거나 제작 가격이 싸다는 것은 차륜형 트랙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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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경운기의 조향클러치는 보통 어떠한 형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1. 마찰 클러치
  2. 유체 클러치
  3. 전자 클러치
  4. 도그 클러치
(정답률: 57%)
  • 경운기의 조향클러치는 도그 클러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과 그 축을 끌어당기는 도그(작은 덩어리)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식으로, 경운기의 조향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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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력 경운기의 클러치 중에서 판의 마찰력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마찰판을 빼낸다.
  2. 릴리스 베어링을 교환한다.
  3. 클러치 스프링을 조절한다.
  4. V 풀리를 교환한다.
(정답률: 65%)
  • 클러치 스프링을 조절하여 마찰력을 조절하는 이유는, 클러치 스프링이 너무 강하게 조절되면 마찰력이 높아져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이 강하게 되어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반대로 너무 약하게 조절되면 마찰력이 낮아져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이 약해져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마찰력을 유지하기 위해 클러치 스프링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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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플라이 휘일의 기능을 맞게 설명한 것은?

  1. 기관의 동력을 증가 시킨다.
  2. 기관의 회전을 고르게 한다.
  3. 기관의 가속을 빠르게 한다.
  4. 연료 소모량을 감소 시킨다.
(정답률: 68%)
  • 플라이 휘일은 기관의 회전 운동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관의 동력을 증가시키고 가속을 빠르게 하며, 연료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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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트랙터용 경운 작업기 몰드 보드 플라우의 3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보습
  2. 콜터
  3. 바닥쇠
  4. 몰드 보드
(정답률: 49%)
  • 콜터는 플라우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플라우의 구성요소는 보습, 바닥쇠, 몰드 보드입니다. 콜터는 플라우 작업 시 사용되는 작업도구 중 하나이지만, 플라우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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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노즐 테스터에 사용하는 연료는?

  1. 석유
  2. 경유
  3. 휘발유
  4. 솔벤트유
(정답률: 65%)
  • 노즐 테스터는 디젤 엔진의 연료인 경유를 사용합니다. 이는 노즐 테스터가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 시스템을 테스트하기 위해 디젤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석유, 휘발유, 솔벤트유는 모두 다른 종류의 연료이며,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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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이앙시 유압장치는 어느 위치에 놓는가?

  1. 완전히 내린다.
  2. 1/2쯤 내린다.
  3. 1/2쯤 올린다.
  4. 완전히 올린다.
(정답률: 58%)
  • 기계이앙시 유압장치는 완전히 내린 위치에 놓습니다. 이는 유압장치가 작동할 때 압력이 가해지는 위치가 가장 아래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를 완전히 내린 위치에 놓으면 최대한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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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 표시등의 작동이 일어나는 현상 중 옳은 것은?

  1. 유압이 너무 낮아질 때 켜진다.
  2. 유압이 너무 높아질 때 켜진다.
  3. 규정 압력에서 켜져 있다가 압력이 올라가면 꺼진다.
  4. 규정 압력엔 켜지고 내려가면 꺼진다.
(정답률: 49%)
  • 유압 표시등은 유압 시스템의 압력을 감지하여 작동하는데, 유압이 너무 낮아지면 유압 표시등이 켜지게 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유압이 충분하지 않을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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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기화기에 설치된 스로틀 밸브의 역할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연료의 무화촉진
  2. 혼합기의 량을 조정
  3. 연료의 온도 조정
  4. 연료의 유면높이 조정
(정답률: 81%)
  • 기화기에 설치된 스로틀 밸브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혼합기의 량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밸브를 조절하여 혼합기의 양을 적게 하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높아져서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게 되고, 반대로 혼합기의 양을 많게 하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낮아져서 연소가 느리게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고 연료 소비를 최적화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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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장궤형 콤바인의 고무 바퀴궤도를 분리할 때 [보기]의 내용 중 조치순서로 맞는 것은?

  1. ① - ③ - ② - ④
  2. ③ - ① - ④ - ②
  3. ③ - ① - ② - ④
  4. ④ - ① - ③ - ②
(정답률: 45%)
  • ③ - ① - ② - ④ 순서로 분리해야 합니다.

    ③을 먼저 분리해야 하는 이유는 고무 바퀴궤도가 장착된 위치가 바로 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먼저 분리해야 다른 부분들도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①을 분리해야 합니다. ①은 고무 바퀴궤도와 연결된 부분으로, 이 부분을 분리해야 고무 바퀴궤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②를 분리해야 합니다. ②는 고무 바퀴궤도와 연결된 부분으로, 이 부분을 분리해야 고무 바퀴궤도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④를 분리해야 합니다. ④는 고무 바퀴궤도를 지지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을 분리해야 고무 바퀴궤도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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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동 전동기의 단선시험시 각 정류자편 사이의 점검시 파이롯등에 불이 들어오면?

  1. 단선
  2. 접지
  3. 단락
  4. 정상
(정답률: 50%)
  • 정상적인 경우에는 기동 전동기의 단선시험시 각 정류자편 사이의 점검시 파이롯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회로에서 전류가 정상적으로 흐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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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떤 도체에 전류가 4A, 전압이 100V이다. 저항은 얼마인가?

  1. 25Ω
  2. 30Ω
  3. 35Ω
  4. 40Ω
(정답률: 83%)
  • 저항(R) = 전압(V) / 전류(I) 이므로, R = V/I = 100V/4A = 25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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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0W용 형광등을 20일동안 매일 4시간씩 켰다면 소비 전력량은?

  1. 1.6kWh
  2. 16kWh
  3. 160Wh
  4. 16Wh
(정답률: 52%)
  • 20W의 형광등을 4시간 동안 사용하면 20 x 4 = 80Wh의 전력을 사용합니다. 이를 20일 동안 사용하면 80 x 20 = 1600Wh 또는 1.6kWh의 전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kW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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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랙터의 조향전달 순서가 맞는 것은?

  1. 조향핸들→ 피트먼암→ 조향기어→ 타이로드→ 너클암→ 바퀴
  2. 조향핸들→ 조향기어→ 피트먼암→ 타이로드→ 너클암→ 바퀴
  3. 조향핸들→ 조향기어→ 타이로드→ 피트먼암→ 너클암→ 바퀴
  4. 조향핸들→ 피트먼암→ 타이로드→ 조향기어→ 너클암→ 바퀴
(정답률: 52%)
  • 트랙터의 조향전달 순서는 "조향핸들→ 조향기어→ 피트먼암→ 타이로드→ 너클암→ 바퀴" 입니다. 이는 조향핸들에서 시작하여 조향기어를 거쳐 피트먼암, 타이로드, 너클암을 거쳐 바퀴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순서대로 조향장치들이 연결되어 있어야 효율적인 조향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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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의 정비 사항이 아닌 것은?

  1. 토인
  2. 팬벨트
  3. V벨트
  4. 타이어 공기압
(정답률: 69%)
  • 토인은 동력경운기의 정비 사항이 아닙니다. 토인은 자동차의 정렬 상태를 말하며,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여 바퀴가 직진하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동력경운기는 바퀴가 없는 기계이므로 토인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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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경운기의 주행중 2단 혹은 3단 변속이 빠지는 원인은?

  1. 윤활유 부족
  2. 주축 슬라이딩 기어의 마멸
  3. 윤활유의 부적당
  4. 상시 물림기어의 백래시 과다
(정답률: 70%)
  • 주행중에 2단 혹은 3단 변속이 빠지는 원인은 주축 슬라이딩 기어의 마멸입니다. 주축 슬라이딩 기어는 변속기 내부에서 주축과 함께 회전하면서 기어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윤활유 부족이나 윤활유의 부적당한 사용으로 인해 마멸이 발생하면 기어가 움직이지 않아 변속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윤활유 교환과 적절한 윤활유 사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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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타이어의 이상마모의 원인을 들었다. 아닌 것은?

  1. 과대한 토인
  2. 적정 공기압
  3. 과대한 캠버
  4. 캐스터의 부정확
(정답률: 82%)
  •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의 이상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타이어의 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대한 토인, 과대한 캠버, 캐스터의 부정확은 모두 타이어의 마모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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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동력경운기의 차축 정비시 점검 정비할 내용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차축
  2. 오일실
  3. 베어링
  4. 토인
(정답률: 59%)
  • 토인은 동력경운기의 차축 정비시 점검 및 정비할 내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차축, 오일실, 베어링은 모두 동력경운기의 차축 정비시 점검 및 정비할 내용입니다. 하지만 토인은 차축 정비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토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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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물질이 자유전자의 이동으로 양전기나 음전기를 띠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접지
  2. 전기량
  3. 대전
  4. 중성자
(정답률: 62%)
  • 물질이 자유전자의 이동으로 양전기나 음전기를 띠게 되는 현상을 대전이라고 합니다. 이는 자유전자가 물질 내에서 이동하면서 전하를 전달하고 전기적인 에너지를 띠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전하의 이동이 물질 내에서 일어나므로 대전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대전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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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0.02[A]는 몇[㎂]인가?

  1. 2 x 10-4[㎂]
  2. 2 x 104[㎂]
  3. 2 x 10-6[㎂]
  4. 2 x 108[㎂]
(정답률: 55%)
  • 0.02[A]는 20[mA]이며, 1[mA]는 10-3[A]이므로 20[mA]는 2 x 10-2[A]입니다.

    1[㎂]은 10-3[mA]이므로, 2 x 10-2[A]는 2 x 104[㎂]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 x 10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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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6[Ω], 10[Ω], 15[Ω]의 저항이 병렬로 접속 되었을 때의 합성저항은?

  1. 1/3[Ω]
  2. 3 [Ω]
  3. 15 [Ω]
  4. 31 [Ω]
(정답률: 42%)
  • 병렬 접속된 저항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합성저항 = 1/저항1 + 1/저항2 + 1/저항3 + ...

    따라서, 6[Ω], 10[Ω], 15[Ω]의 저항이 병렬로 접속되었을 때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합성저항 = 1/6 + 1/10 + 1/15
    1/합성저항 = (5/30) + (3/30) + (2/30)
    1/합성저항 = 10/30
    합성저항 = 3[Ω]

    따라서, 정답은 "3 [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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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전지의 충.방전 작용은?

  1. 자기작용
  2. 화학작용
  3. 물리작용
  4. 확산작용
(정답률: 91%)
  • 축전지는 화학작용을 통해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작용을 통해 전해질 내부에 있는 화학물질이 전하를 저장하고, 방전 시에는 저장된 화학물질이 전하를 방출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충전 및 방전 작용은 화학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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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축전지의 점검, 취급 사항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3개월마다 보충전 한다.
  2. 전해액 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3. 전해액 비중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4. 축전지의 단자와 커버 윗면을 깨끗이 한다.
(정답률: 67%)
  •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3개월마다 보충전 한다."는 적합한 취급 사항입니다. 이유는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누출되어 전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충전을 해주어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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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00Ah 축전지는 300A의 전기를 얼마동안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5분
  2. 15분
  3. 10분
  4. 20분
(정답률: 33%)
  • 100Ah 축전지는 1시간 동안 100A의 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0A의 전기를 발생시키면 100Ah 축전지는 20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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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기동전동기의 피니언과 링기어의 물림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벤딕스
  2. 유니버셜식
  3. 오우버 러닝 클러치식
  4. 전기자 슬립식
(정답률: 35%)
  • 유니버셜식은 피니언과 링기어가 직교하는 구조로, 기동전동기의 회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벤딕스, 오우버 러닝 클러치식, 전기자 슬립식은 각각 다른 물림방식을 사용하며, 유니버셜식과는 구조적으로 다릅니다. 따라서 유니버셜식은 이 중에서 물림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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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전기와 단속기 연결방법은?

  1. 직렬 접속
  2. 병렬 접속
  3. 직병렬 접속
  4. Y결선
(정답률: 36%)
  • 축전기와 단속기를 병렬 접속하는 이유는 전류의 분배를 균등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직렬 접속을 하게 되면 전류의 흐름이 한 곳으로 집중되어 그 부분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렬 접속을 통해 전류의 분배를 균등하게 하여 안정적인 전기 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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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점화코일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점화코일 1차측에 발생한 전압은 1차코일의 권수와 전류의 변화속도에 비례한다.
  2. 점화코일의 철심으로는 규소 강판을 사용한다.
  3. 자기 유도작용과 상호 유도작용에 의해 2차코일에 고전압이 발생한다.
  4. 1차코일 쪽보다 2차코일 쪽에 더 큰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35%)
  • 정답: "1차코일 쪽보다 2차코일 쪽에 더 큰 전류가 흐른다."

    이유: 점화코일은 1차코일과 2차코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발생하여 2차코일에 전자기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2차코일에 흐르는 전류는 1차코일에 흐르는 전류보다 작아지지만, 전압은 1차코일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1차코일 쪽보다 2차코일 쪽에 더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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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전기의 역할에 대해서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접점사이에 발생되는 불꽃을 흡수하여 접점이 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2.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저하 시킨다.
  3. 접점이 닫혀있을 때는 축적한 전하를 방출하여 1차 전류의 회복이 속히 이루어 지도록 한다.
  4. 축전기는 접점사이에 불꽃방전을 방지한다.
(정답률: 50%)
  • 축전기는 1차 전류의 차단시간을 단축하여 2차 전압을 저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1차 전류가 차단될 때 발생하는 고전압을 완화시켜 접점의 소모를 방지하고,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여 일시적인 전원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번이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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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직류발전기 조정에 필요없는 조정기는?

  1. 전압조정기
  2. 전류조정기
  3. 역류방지기
  4. 저항조정기
(정답률: 40%)
  • 직류발전기에서 전압과 전류를 조정하는 것은 전압조정기와 전류조정기가 담당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것은 역류방지기가 담당합니다. 하지만 저항조정기는 전류나 전압을 조정하는 기능이 없으며, 단지 전류나 전압을 제한하는 역할만을 합니다. 따라서 직류발전기 조정에 필요없는 조정기는 저항조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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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형광등에서 고온에서 필라멘트의 증발을 막기위하여 텅그스텐과 화합이 잘되지 않는 불활성 가스로 봉입해야 하는 데 봉입하는 가스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헬륨
  2. 탄소
  3. 규소
  4. 아르곤
(정답률: 50%)
  • 형광등에서 필라멘트는 고온에서 증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불활성 가스를 봉입하여 필라멘트가 증발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불활성 가스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어야 하며, 텅스텐과 잘 화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가스 중에서는 아르곤이 가장 적합합니다. 아르곤은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텅스텐과 화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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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배전기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점화 1차 전류의 접점을 단속하여 점화 2차 코일에 고압전기를 유도케 한다.
  2. 점화 2차 코일에 유도된 고압전기를 점화 순서에 따라 각실린더 점화플러그에 보낸다.
  3.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한다.
  4.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은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이다.
(정답률: 59%)
  • 배전기의 기능은 "점화 1차 전류의 접점을 단속하여 점화 2차 코일에 고압전기를 유도케 한다.", "점화 2차 코일에 유도된 고압전기를 점화 순서에 따라 각실린더 점화플러그에 보낸다.",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한다."입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은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는 배전기의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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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역류방지기(cut-out relay)의 접점의 틈새 조정은?

  1. 접점을 닫고 점검한다.
  2. 접점을 열고 점검한다.
  3. 충전하면서 점검한다.
  4. 축전기를 접속시키고 점검한다.
(정답률: 60%)
  • 역류방지기의 접점은 충전기가 작동할 때만 닫히기 때문에, 충전기를 접속시키지 않고는 접점의 틈새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접점을 닫고 충전기를 작동시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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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4행정 기관의 4행정 작동순서가 바른 것은?

  1. 흡입 - 팽창 - 압축 - 배기
  2. 흡입 - 압축 - 팽창 - 배기
  3. 흡입 - 배기 - 압축 - 팽창
  4. 흡입 - 압축 - 배기 - 팽창
(정답률: 72%)
  • 정답은 "흡입 - 압축 - 팽창 - 배기" 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4행정 엔진의 작동 순서입니다.

    1. 흡입: 실린더 내부에 공기와 연료를 흡입합니다.
    2. 압축: 피스톤이 상승하여 공기와 연료를 압축합니다.
    3. 팽창: 연료가 불에 타면서 폭발하면서 피스톤이 내려가고, 이로 인해 엔진이 움직입니다.
    4. 배기: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기관을 통해 배출합니다.

    따라서, "흡입 - 압축 - 팽창 - 배기"가 올바른 4행정 작동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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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어떤 상태에서 벨트걸기를 하는 것이 안전한가?

  1. 고속 회전할 때
  2. 중속 회전할 때
  3. 저속 회전할 때
  4. 회전이 중지되었을 때
(정답률: 85%)
  • 정답: "회전이 중지되었을 때"

    이유: 벨트걸기는 회전 중인 기계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벨트걸기를 하는 시점은 회전이 중지되었을 때가 가장 안전합니다. 고속, 중속, 저속 회전 중 어떤 경우에도 벨트걸기를 하면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회전이 중지되었을 때는 기계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작업자가 벨트를 걸고 작업을 시작해도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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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동력경운기 트레일러의 표준 적재량은 500∼1000kg 이나 많은 짐을 싣기 위하여 트레일러를 개조하여 사용했을 때의 결과로 잘못된 것은?

  1. 기계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2. 동력전달 계통이 마모되거나 히치 부분이 파손된다.
  3. 운전 조작이 쉽고 경사지 상하 주행시 안전 운행이 된다.
  4. 기계에 큰 부하가 걸린다.
(정답률: 87%)
  • 운전 조작이 쉽고 경사지 상하 주행시 안전 운행이 된다는 것은 개조가 제대로 이루어졌을 때 트레일러의 안정성과 조작성이 향상되어 운전자가 적재물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조로 인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거나 수명이 단축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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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떤 양수장치에 의하여 공동현상(cavitation)이 일어나고 있을 때 조치사항이 아닌 것은?

  1. 물의 누설을 많이 시킨다
  2. 펌프의 설치 위치를 낮춘다
  3. 펌프의 회전수를 적게 한다
  4. 펌프의 흡입관을 크게 한다
(정답률: 45%)
  • 정답: "물의 누설을 많이 시킨다"

    이유: 공동현상은 액체 내부에서 압력이 낮아져서 기체가 생성되고, 이 기체가 다시 압력이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폭발적인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 충격파는 펌프나 관로 등의 부품을 손상시키고, 누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현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펌프의 설치 위치를 낮추거나 회전수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압력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의 누설을 많이 시킨다"는 조치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조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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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을 하다 다른 사람이 감전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병원에 연락을 한다.
  2. 전원을 끊고 감전자를 응급치료 한다.
  3. 빨리가서 감전자를 떼어 놓는다.
  4. 물을 붓는다.
(정답률: 89%)
  • 전기는 인체에 큰 위험을 가지고 있으며 감전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감전자와 함께 다른 사람도 감전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을 끊고 감전자를 응급치료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병원에 연락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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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재는 A 급, B 급, C 급, D 급으로 구분한다. 이 중유류 화재는 몇 급인가?

  1. A 급
  2. B 급
  3. C 급
  4. D 급
(정답률: 69%)
  • 유류 화재는 B 급이다. B 급 화재는 가연성 액체나 가스로 인한 화재를 의미하는데, 유류는 가연성 액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A 급 화재는 일반 물질에 의한 화재, C 급 화재는 전기기기에 의한 화재, D 급 화재는 금속에 의한 화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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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농장에서 트랙터로 작업을 할 때 주의할 사항 중 잘못된것은?

  1. 운전석은 몸에 맞지 않아도 된다.
  2. 작업을 하기전에 기계가 안전한가 점검한다.
  3. 사고를 막기 위해서 먼저 계획을 세운다.
  4. 히치의 높이는 적당하며 핀은 안전한가 확인한다.
(정답률: 92%)
  • 운전석은 몸에 맞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운전석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몸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전하지 않으면 운전 중에 불편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석은 운전자의 몸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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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에서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질소 가스
  2. 프로판 가스
  3. 메탄 가스
  4. 아세틸렌 가스
(정답률: 62%)
  • 인화성 물질은 불에 접촉하면 화염이 발생하며 연소가 일어나는 물질을 말합니다. 그러나 질소 가스는 불에 접촉해도 연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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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계와 기계사이 또는 기계와 다른 설비와의 사이에 설치하는 통로의 너비는 적어도 몇 cm이상 이어야 하는가?

  1. 40 cm
  2. 60 cm
  3. 70 cm
  4. 80 cm
(정답률: 58%)
  • 기계와 기계 또는 다른 설비 사이에 설치하는 통로의 너비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적어도 8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통로를 통해 자유롭게 이동하고,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며, 비상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러한 규정은 안전 규정 중 하나로서, 작업장 내에서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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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내연기관 취급중 발생하기 쉬운 사고들 중 조작자 부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운동부분 및 동력 전달장치와의 접촉
  2. 전기계통의 접지불량
  3. 배기가스의 흡입
  4. 운전중 연료보급
(정답률: 64%)
  • 운동부분 및 동력 전달장치와의 접촉은 엔진 내부에서 매우 높은 속도로 회전하는 부분으로, 조작자가 부주의하게 접근하거나 손을 넣을 경우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안전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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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소 누설을 점검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성냥불
  2. 석유
  3. 비눗물
(정답률: 91%)
  • 산소는 불에 쉽게 연소되므로, 산소 누설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불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한, 석유나 물은 산소와 관련이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눗물이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비눗물은 산소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산소 누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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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수공구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용법이 미숙하고 사용규정이 되어있지 않을 때
  2.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선택하여 사용하였을 때
  3.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였을 때
  4. 점검 및 정비와 수입이 되어 있지 않은 공구를 사용하였을 때
(정답률: 80%)
  •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선택하여 사용하였을 때는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올바른 공구 선택과 사용으로 인해 공구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며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법이 미숙하거나 사용규정이 되어있지 않을 때,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거나 점검 및 정비와 수입이 되어 있지 않은 공구를 사용할 때는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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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농기계 사고발생의 3대 요인이 아닌 것은?

  1. 복합적 요인
  2. 기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4. 인간적 요인
(정답률: 70%)
  • 정답은 "복합적 요인"입니다.

    농기계 사고는 단일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복합적 요인"은 사고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기계적 요인은 농기계 자체의 결함이나 오작동 등 기계적인 문제가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작업장의 조건이나 기상 조건 등 외부적인 요인이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간적 요인은 작업자의 부주의, 무지, 피로, 스트레스 등 인간의 행동이나 상태가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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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부품의 세척작업 중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 갔을 때 가장 좋은 조치방법은?

  1. 먼저 산성 세척유로 중화시킨다.
  2. 먼저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린다.
  3. 먼저 수돗물로 씻어낸다.
  4. 먼저 붕산수를 넣어 중화시킨다.
(정답률: 53%)
  •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 먼저 수돗물로 씻어내는 것은 눈에 있는 세척유를 빠르게 제거하여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수돗물은 중성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을 중성화시켜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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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쇠톱을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천천히 작업한다.
  2. 한손으로 작업해도 무방하다.
  3.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힘을 강하게 준다
  4. 공작물을 동료가 잡고한다.
(정답률: 78%)
  • 쇠톱 작업 중에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절단이 끝날 무렵에는 천천히 작업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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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보호 마스크를 사용하여야 하는 장소와 종류를 연결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먼지가 많은 장소― 방진 마스크
  2. 산소가 16%이하 시― 산소 마스크
  3. 유해가스가 발생 시― 방독 마스크
  4. 유해 광선이나 용접 시― 방진 마스크
(정답률: 44%)
  • "유해 광선이나 용접 시― 방진 마스크"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공기 중의 입자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지만, 광선이나 용접 시 발생하는 유해 가스나 증기를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선이나 용접 시에는 방진 마스크 대신 방독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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