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농기계정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계통의 베이퍼록은 무엇때문에 일어나는가?

  1. 연료 파이프내에서 생긴 기체
  2. 너무 농도가 짙은 혼합기
  3. 연료 펌프막의 파손
  4. 먼지로 막힌 기화기
(정답률: 75%)
  •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계통의 베이퍼록은 연료 파이프내에서 생긴 기체 때문에 일어납니다. 연료 파이프내에서 연료가 증발하여 기체 상태가 되면, 이 기체가 엔진으로 흐르면서 연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 기체 상태의 연료는 적절한 양과 압력으로 공급되어야 하지만, 과도한 증발이나 부족한 공급 등의 이유로 베이퍼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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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연기관에서 기관 오일과 냉각수를 빼는 시기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작동되고 있을 때 뺀다.
  2. 엔진 오일은 기관이 차거워 졌을 때 빼고, 냉각수는 기관이 더워 졌을 때 뺀다.
  3.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차거워 졌을 때 뺀다.
  4.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식기 전에 빼야 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엔진 오일 및 냉각수는 모두 기관이 식기 전에 빼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기관이 식기 전에 빼면 오일과 냉각수가 더욱 깨끗하고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관이 작동 중일 때 빼면 열이나 압력 때문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기관이 차가워질 때 빼면 오일이 더욱 끈적거리고 냉각수가 더욱 끈적거리기 때문에 제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이 식기 전에 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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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냉식 디이젤 기관의 밸브 간극 조정은 어떠한 상태에서 행하는가?

  1. 배기밸브만 열릴 무렵
  2. 흡, 배기 밸브가 닫혀 있을 때
  3. 흡, 배기밸브가 열려 있을 때
  4. 흡입 밸브만 닫혔을 때
(정답률: 78%)
  • 수냉식 디젤 기관에서 밸브 간극 조정은 흡, 배기 밸브가 닫혀 있을 때 행합니다. 이는 밸브 간극을 조정하기 위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흡, 배기 밸브 중 하나가 열려 있으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게 되어 밸브 간극 조정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브 간극 조정을 위해서는 흡, 배기 밸브가 모두 닫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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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서 오일 유압이 높을 때의 원인 중 틀린 것은?

  1. 유압조정 밸브 스프링 장력이 강하다.
  2. 윤활유 점도가 높다.
  3. 오일통로(파이프)일부가 막혔다.
  4. 베어링과 축과의 간극이 크다.
(정답률: 62%)
  • 베어링과 축과의 간극이 크다는 것은 부품들이 서로 꼬이거나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오일 유압이 높아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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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활유 청정기 형식에서 급유펌프로 나온 오일의 일부만을 여과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윤활부에 급유토록 한 형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샨트식
  4. 자력식
(정답률: 85%)
  • 분류식은 급유펌프로 나온 오일을 일부만 여과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윤활부에 급유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오일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윤활유의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분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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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랙터가 발진시 진동이 심한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1. 릴리스 레버의 높이가 불평형일 때
  2. 클러치판의 허브가 마모 되었을 때
  3. 페이싱에 기름이 부착되었을 때
  4. 플라이 휠 장착 압력판 및 클러치 커버의 체결이 풀어졌을 때
(정답률: 75%)
  • 페이싱은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 휠 사이의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에 기름이 부착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 휠이 제대로 접촉하지 못하게 되어 발진시 진동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페이싱에 기름이 부착되었을 때는 진동이 심한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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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기통 경운기 엔진의 실린더와 피스톤을 교환할 때 검사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링 홈 간극과 사이드 간극
  2.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
  3. 피스톤 핀과 커넥팅 로드 부싱의 간극
  4. 피스톤의 무게
(정답률: 100%)
  • 피스톤의 무게는 엔진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검사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링 홈 간극과 사이드 간극, 피스톤과 실린더의 간극, 피스톤 핀과 커넥팅 로드 부싱의 간극은 엔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에 교환 전에 반드시 검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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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기어변속이 되지 않는 원인이다. 틀린 것은?

  1. 변속레버 로드의 작동불량
  2. 시프트 포오크의 파손
  3. 변속기어 고정보올의 파손
  4. 체인의 절단 또는 벗겨짐
(정답률: 63%)
  • 체인의 절단 또는 벗겨짐은 기어변속이 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체인이 기어와 연결되어 있어 기어가 회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인이 절단되거나 벗겨지면 기어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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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커넥팅 로드가 휘었을 때 일어나는 고장과 관계가 먼것은?

  1. 피스톤과 실린더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게되어 측압이 커진다.
  2. 크랭크축 핀저널과 베어링이 부분적으로 마찰 된다.
  3. 크랭크축의 메인 베어링이 부분적으로 접촉하게 된다
  4. 피스톤, 피스톤링, 실린더 등의 마멸이 심하게 일어난다.
(정답률: 43%)
  • 커넥팅 로드가 휘었을 때는 크랭크축과 커넥팅 로드 사이의 정렬이 깨지게 되어 크랭크축의 메인 베어링이 부분적으로 접촉하게 됩니다. 이는 크랭크축과 베어링 사이의 마찰을 증가시켜 열이 발생하고, 결국에는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렬이 깨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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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랙터 기관에서 방열기 캡을 열어 보았더니 냉각수에 기름이 떠 있다. 그 원인은?

  1. 정온기의 파손
  2. 물펌프의 파손
  3. 헤드 가스킷의 파손
  4. 축전지의 파손
(정답률: 95%)
  • 트랙터의 엔진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는 것은 헤드 가스킷의 파손 때문입니다. 헤드 가스킷은 엔진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며,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헤드 가스킷이 파손되면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어 엔진 내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헤드 가스킷의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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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출력 저하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청정기가 막힘
  2. 연료탱크가 깨끗하지 못함
  3. 연료 분사 압력이 낮음
  4. 시동 모터의 구동부분 결함
(정답률: 55%)
  • 시동 모터의 구동부분 결함은 엔진출력 저하의 원인이 아닙니다. 시동 모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며, 엔진이 가동되면 시동 모터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동 모터의 구동부분 결함은 엔진출력 저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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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용트랙터의 엔진오일 점검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1. 검정색에 가까우면 더러워진 상태로서 교환시기가 지났다.
  2. 우유색에 가까우면 정상상태이나 오일량이 다소 많음을 나타낸다.
  3. 회색에 가까우면 연소가스의 생성물이 혼입된 상태이다.
  4. 붉은색에 가까우면 가솔린의 혼입된 상태를 나타낸다
(정답률: 94%)
  • 정답: "우유색에 가까우면 정상상태이나 오일량이 다소 많음을 나타낸다." 에 대한 설명이 부족합니다.

    해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열과 압력에 노출되면서 노후되고 더러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색상은 검정색에서부터 우유색, 회색, 갈색, 붉은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띠게 됩니다. 검정색에 가까울수록 오일이 더러워진 상태이며, 교환시기가 지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면 우유색에 가까우면 오일이 상대적으로 깨끗한 상태이며, 오일량이 다소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오일이 새로운 것으로 교체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오일량이 다소 많아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회색에 가까우면 연소가스의 생성물이 혼입된 상태이며, 붉은색에 가까우면 가솔린 등이 혼입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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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엔진의 배기량을 계산하는데 관계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피스톤 지름
  2. 실린더 수
  3. 엔진 회전수
  4. 행정
(정답률: 49%)
  • 피스톤 지름은 엔진의 배기량을 계산하는데 관계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엔진의 배기량은 실린더 수, 스트로크 길이, 실린더 내부 직경 등과 같은 요소들로 결정됩니다. 피스톤 지름은 엔진의 압축비와 연관이 있으며, 엔진의 출력과 연료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배기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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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졌다.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날까?

  1. 유압이 높아진다.
  2. 노킹이 잘 일어난다.
  3. 엔진 소음이 심해진다.
  4. 크랭크 케이스 블로우 바이가 심해진다.
(정답률: 57%)
  •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지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엔진 소음이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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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린더의 마멸량이 가장 큰 곳은?

  1. 실린더 상사점 부분
  2. 실린더 하사점 부분
  3. 실린더 중간 부분
  4. 실린더 전체
(정답률: 63%)
  • 실린더 상사점 부분은 엔진 작동 시 가장 높은 압력과 온도가 발생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연소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에 따라 가장 많은 연료와 공기가 소모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의 마멸량이 가장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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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 발전기 브러시의 길이는?

  1. 브러시의 사용치수는 표준치수의 2/3 이상 이어야 한다.
  2. 브러시의 사용치수는 표준치수의 1/4 이상 이어야 한다.
  3. 브러시의 사용치수는 표준치수의 1/5 이상 이어야 한다.
  4. 브러시의 사용치수는 표준치수의 1/6 이상 이어야 한다.
(정답률: 72%)
  • 교류 발전기 브러시의 길이는 충분한 전류를 전달하기 위해 충분한 접촉 면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브러시의 사용치수는 표준치수의 2/3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충분한 접촉 면적을 확보하면서도 브러시의 크기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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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을 분해할 때에 최초로 실시하는 것은?

  1. 냉각수 제거
  2. 연료 배출
  3. 소음기 제거
  4. 연료탱크 제거
(정답률: 28%)
  • 기관을 분해할 때에는 냉각수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 남아있는 냉각수가 부식이나 부패를 일으키고, 분해 작업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를 먼저 제거하고, 그 다음에 연료 배출, 소음기 제거, 연료탱크 제거 등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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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승용 트랙터의 연료 여과기 청소 및 누유 점검은 몇 시간마다 점검해야 하는가?

  1. 매 50시간 마다 청소한다.
  2. 매 100시간 마다 청소한다.
  3. 매 200시간 마다 청소한다.
  4. 매년 1회 정기점검 한다.
(정답률: 69%)
  • 승용 트랙터의 연료 여과기는 연료를 정화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과기 내부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이면 여과기의 효율이 떨어져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 여과기는 일정 시간마다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매 50시간마다 청소한다는 것은 승용 트랙터를 사용하는 동안 여과기 내부에 쌓이는 먼지나 오염물질의 양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만약 청소 주기를 100시간으로 늘리면 여과기 내부에 쌓이는 먼지나 오염물질의 양이 2배가 되므로 여과기의 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매 50시간마다 청소하는 것이 적절한 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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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농업용 디이젤 기관에서 많이 사용되는 연료분사 펌프의 형식은?

  1. 마찰형
  2. 밸러형
  3. 보쉬형
  4. 데켈형
(정답률: 63%)
  • 농업용 디젤 기관에서 많이 사용되는 연료분사 펌프의 형식은 "보쉬형"입니다. 이는 보쉬가 연료분사 펌프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쉬형 연료분사 펌프는 고압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보쉬형 연료분사 펌프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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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농용엔진의 회전속도가 균일하지 않은 것은 어느 부품의 고장인가?

  1. 점화코일
  2. 마그넷
  3. 기화기
  4. 조속기
(정답률: 80%)
  • 농용엔진의 회전속도가 균일하지 않은 경우, 조속기가 고장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속기는 엔진 회전수에 따라 점화시점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엔진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가 고장나면 엔진의 회전속도가 불균일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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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클러치의 마찰불량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판의 변형
  2. 플라이휠 및 압력판의 면마모
  3. 릴리이스 베어링 마모
  4. 클러치 페달의 유격과대
(정답률: 31%)
  • 릴리이스 베어링은 클러치 작동 시 압력판과 분리판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이스 베어링이 마모되면 압력판과 분리판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클러치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릴리이스 베어링 마모"가 클러치의 마찰불량 원인으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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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랙터의 냉각수로 사용하는 부동액의 성분은 무엇인가?

  1. 에틸렌 글리콜
  2. 암모니아 수
  3. 염소
  4. 칼슘
(정답률: 90%)
  • 트랙터의 냉각수로 사용하는 부동액은 물과 함께 에틸렌 글리콜이 섞여 있습니다. 이는 냉각수의 냉각 효과를 높이고 부식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에틸렌 글리콜은 물과 잘 섞이며, 높은 끓는점과 낮은 얼음점을 가지고 있어서 냉각수로 적합합니다. 또한 부식 방지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엔진 내부 부품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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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콤바인의 예취날 간격이 적당한 것은?

  1. 0.01 - 0.05mm
  2. 0.1 - 0.5mm
  3. 0.7 - 1.0mm
  4. 1.1 - 1.5mm
(정답률: 65%)
  • 콤바인의 예취날 간격이 너무 좁으면 작물이 너무 많이 잘려 손상될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작물이 제대로 수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예취날 간격은 작물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0.1 - 0.5mm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간격은 작물을 제대로 수확하면서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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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분상 기동형 단상 유도 전동기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그 고장 원인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무 부하에서 기동하지 않고 소리가 난다 - 고정자 코일의 단선
  2. 역회전 한다 - 기동스위치의 고장
  3. 부하를 걸면 몸체가 과열된다 - 과부하
  4. 부하를 걸면 베어링이 과열된다 - 전압강하
(정답률: 70%)
  • 분상 기동형 단상 유도 전동기에서 부하를 걸면 전류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자기장이 강해져서 몸체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과부하라고 합니다. 따라서 부하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으면 전동기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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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4조식 이앙기로 작업할 때 결주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리침이 마모 되었다.
  2. 파종량이 불균일 하다.
  3. 세로 이송 로울러가 작동불량 이다.
  4. 주간 간격이 좁다.
(정답률: 66%)
  • 주간 간격이 좁다는 것은 작업 시간이 짧아서 결주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결주가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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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압이 14V, 출력전류가 22A인 발전기의 출력은?

  1. 22W
  2. 350W
  3. 264W
  4. 308W
(정답률: 71%)
  • 발전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4V x 22A = 308W 이므로 정답은 308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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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의 클러치 마찰판에 오일이 묻는 원인은?

  1. 클러치 축 오일 시일을 통하여 오일 누설
  2. 조정나사의 조정불량
  3. V벨트의 느슨함
  4. 클러치 레버의 간극 불량
(정답률: 97%)
  • 클러치 축은 오일 시일이 존재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이 누출되면 클러치 마찰판에 오일이 묻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 축 오일 시일을 통하여 오일이 누출되는 것이 동력경운기의 클러치 마찰판에 오일이 묻는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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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 경운기에서 윤활을 필요로 하는 곳은?

  1. 클러치판
  2. 팬벨트
  3. 브레이크 라이닝
  4. V 벨트
(정답률: 34%)
  • 동력 경운기에서 브레이크 라이닝은 윤활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찰로 인해 열이 발생하고, 이 열이 브레이크 라이닝을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클러치판, 팬벨트, V 벨트는 윤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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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콤바인의 전처리부가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탈곡
  2. 예취
  3. 분할
  4. 공급
(정답률: 47%)
  • 콤바인의 전처리부는 작물을 수확하기 전에 예취, 분할, 공급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작물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수확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탈곡"은 이미 수확된 작물에서 곡물을 분리하는 작업으로, 전처리부에서 하는 역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탈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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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느 동력경운기의 엔진출력이 10PS일 때 견인 출력이 6PS로 측정되었다. 견인효율은 얼마인가?

  1. 40 %
  2. 50 %
  3. 60 %
  4. 70 %
(정답률: 97%)
  • 견인효율은 견인 출력 / 엔진 출력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견인효율은 6 / 10 x 100 = 6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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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쿠울롱(coulomb)의 전기가 저장되는 축전기의 용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1볼트 [V]
  2. 1암페어 [A]
  3. 1오옴 [Ω ]
  4. 1패러트 [F]
(정답률: 40%)
  • 축전기의 용량은 패러드(F) 단위로 표시됩니다. 이는 축전기에 저장될 수 있는 전하량을 의미합니다. 1쿠울롱의 전기가 축전기에 저장될 수 있는 양이 1패러드(F)이기 때문에 정답은 "1패러트 [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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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옴의 법칙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I = RE
  2. E = RI
  3. I2 = R/E
  4. E = R/I
(정답률: 61%)
  • 오옴의 법칙은 "E = RI" 입니다. 이는 전압(E)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식은 전기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인 법칙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식은 전기공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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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축전지가 충방전할 때의 작용은?

  1. 전기적 작용이다.
  2. 화학적 작용이다.
  3. 기계적 작용이다.
  4. 물리적 작용이다.
(정답률: 94%)
  • 축전지가 충방전할 때, 전기적 에너지가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되거나 화학적 에너지가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화학적 작용이 일어납니다. 충전 시에는 전기적 에너지가 화학적 에너지로 저장되고, 방전 시에는 화학적 에너지가 전기적 에너지로 방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학적 작용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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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링기어의 이의수가 100개, 피니언의 이의수가 10 이고 엔진의 회전저항이 7 m-Kg일 때 기동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1. 1.43 m-Kg
  2. 0.7 m-Kg
  3. 10 m-Kg
  4. 700 m-Kg
(정답률: 68%)
  • 기동전동기의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 회전력 = (이의수 × 회전저항) ÷ 피니언의 이의수
    최소 회전력 = (100 × 7) ÷ 10
    최소 회전력 = 70 ÷ 10
    최소 회전력 = 7 m-Kg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7 m-Kg"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답은 "7 m-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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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점화 1차회로를 차단하는 장치는?

  1. 배전기
  2. 점화진각장치
  3. 축전지
  4. 기동전동기
(정답률: 54%)
  • 점화 1차회로는 엔진의 점화를 위한 전기회로로, 이 회로가 계속해서 작동하면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 1차회로를 차단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장치가 바로 배전기입니다. 배전기는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차단하여 점화 1차회로를 차단시킵니다. 따라서 배전기가 점화 1차회로를 차단하는 장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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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단속기 접점의 소손원인이 아닌 것은?

  1. 점화 플러그 과열
  2. 고전압 유기
  3. 스프링 장력 약화
  4. 축전기 회로의 잘못된 저항
(정답률: 28%)
  • 점화 플러그 과열은 단속기 접점의 소손원이 아닙니다. 점화 플러그 과열은 엔진 작동 시 온도가 높아져서 발생하는 문제로, 이는 점화 시스템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 과열은 단속기 접점의 소손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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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농업용 엔진의 점화불량 원인중 틀린것은?

  1.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 때
  2. 축전지가 불량할 때
  3. 점화플러그 불꽃 간격에 탄소, 물, 기름이 있을 경우
  4. 발전기의 절연상태가 불량할 때
(정답률: 88%)
  • 영구자석은 자기장을 유지할 수 있는 자석으로, 농업용 엔진에서는 발전기의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수록 발전기의 자기장이 강해져 전기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 때는 점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영구자석의 자력이 강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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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석유 경운기의 최초 점화시기에 관해 알맞는 것은?

  1. 상사점전 몇도이내
  2. 하사점후 몇도이내
  3. 상사점후 몇도이내
  4. 하사점전 몇도이내
(정답률: 45%)
  • 정답은 "상사점후 몇도이내"입니다.

    석유 경운기는 디젤 엔진을 사용하며, 디젤 엔진은 압축 발열 원리를 이용하여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연료가 발화되는 시점을 점화시기라고 합니다.

    상사점이란, 피스톤이 상단 지점에 도달하여 압축이 최대치에 이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이때, 연료가 발화되면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는 상사점 이전에 연료를 발화시키면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상사점 이후에 발화시키면 과도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유 경운기의 최초 점화시기는 상사점후 몇도이내가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효율적인 동작과 안정적인 운전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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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직류발전기 구조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기자
  2. 보극
  3. 계자
  4. 정류자
(정답률: 82%)
  • 직류발전기 구조의 3대 요소는 전기자, 계자, 정류자입니다. 보극은 직류발전기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극은 전기기기에서 전기를 저장하거나 방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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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4[V]의 축전지에 2[Ω], 4[Ω], 6[Ω]의 저항을 직렬 연결할 때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1. 2 [A]
  2. 3 [A]
  3. 4 [A]
  4. 5 [A]
(정답률: 70%)
  • 저항을 직렬 연결할 경우 전류는 모든 저항을 통과하므로 각 저항의 전압 합이 전체 전압과 같아집니다. 따라서 전압은 24[V]이고, 저항의 합은 2[Ω] + 4[Ω] + 6[Ω] = 12[Ω]이므로 오므로 전류는 전압을 저항의 합으로 나눈 값인 24[V] / 12[Ω] = 2[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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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기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엔진의 기동에 사용되는 일련의 장치이다.
  2. 기동 전동기로는 축전지를 전원으로 하는 직류 직권 전동기가 주로 사용된다.
  3. 기동 전동기, 레규레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소형, 경량이고 토오크가 큰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32%)
  • 기동장치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일련의 장치로, 기동 전동기는 축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직류 직권 전동기가 주로 사용되며, 레규레이터는 전기적인 전압을 안정화시켜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 레규레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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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해액의 온도가 30℃일때 비중계로 측정한 결과 비중이 1.273이었다. 표준 상태의 비중으로 환산하면 얼마인가?

  1. 1.280
  2. 1.268
  3. 1.266
  4. 1.254
(정답률: 45%)
  • 전해액의 비중이 1.273이므로, 1L의 전해액의 질량은 1.273kg이 됩니다. 이때, 전해액의 온도가 30℃이므로, 이 값을 20℃에서의 비중으로 환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온도 보정 계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전해질들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비중이 감소하므로, 보정 계수는 20℃에서의 비중을 30℃에서의 비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보정 계수 = 1.273 / (1 + 0.00022 x (30 - 20)) = 1.273 / 1.0046 = 1.2685

    따라서, 표준 상태의 비중 = 1.2685 x 1.0019 = 1.2708

    하지만, 보기에서는 1.280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보정 계수를 1.273 / 1.0046 대신 1.273 / 1.0036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이는 보정 계수를 약간 더 크게 계산한 것으로, 이에 따라 표준 상태의 비중도 더 큰 값인 1.28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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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연 축전지의 충방전시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것은?

  1. 충방전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이다.
  2. 기전력은 약 2V 정도이다.
  3. 충전으로 황산(H2SO4)의 농도가 증가한다.
  4. 기전력은 황산(H2SO4)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60%)
  • - 충전으로 황산(H2SO4)의 농도가 증가한다.

    이유: 연 축전지는 충전 시 화학 반응으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전 시 저장된 전기 에너지를 화학 반응으로 방출합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인 반응입니다. 따라서 충방전시 화학 반응은 비가역적입니다. 기전력은 충전된 양과 상관없이 약 2V 정도이며, 충전으로 인해 황산(H2SO4)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기전력은 황산(H2SO4)의 농도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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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어떤 물체에 입사하는 광속과 반사하는 광속의 비는?

  1. 반사율
  2. 흡수율
  3. 투과율
  4. 굴절율
(정답률: 67%)
  • 반사율은 입사하는 광속 중 반사되는 광속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반사하는 광속과 입사하는 광속의 비를 나타내는 값이 바로 반사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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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날로그 계기에 비해서 디지털 계기의 장점이 아닌것은?

  1. 측정이 자동적으로 신속하게 처리된다.
  2. 측정 결과가 고정도이다.
  3. 응용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4. 과부하에 약하며 저가이다.
(정답률: 87%)
  • 디지털 계기는 아날로그 계기에 비해 과부하에 약하며 저가이다. 이는 디지털 계기가 전기적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과부하가 발생하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아날로그 계기에 비해 더 많은 전자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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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안전계획에서 실시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을 생산계통에 따라서 시달되는 조직으로 안전 전문가가 결여 되기 쉬운 조직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직계식 조직
  2. 참모식 조직
  3. 직계참모식 조직
  4. 병열식 조직
(정답률: 50%)
  • 직계식 조직은 상하 관계가 명확하고 각 부서나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계획의 실행과 관리에 있어서도 효율적이고 명확한 역할 분담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안전 전문가가 결여되기 쉬운 조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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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업장 내부의 색채 중 서로 맞지 않는 것은?

  1. 황색 - 주의표시
  2. 녹색 - 안전지도표시
  3. 청색 - 특별위험
  4. 흰색 - 지시,정돈
(정답률: 83%)
  • 청색은 일반적으로 특별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작업장 내부에서 청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특별한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에 반해, 황색은 주의표시, 녹색은 안전지도표시, 흰색은 지시,정돈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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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트랙터의 운전시 주의할 점 중 잘못된 것은?

  1. 밀폐된 실내에서는 기관을 오랫동안 가동하지 말아야 한다.
  2. 변속은 반드시 주행하면서 한다.
  3. 운전자 이외의 사람이 동승하는 것을 금한다.
  4. 기관의 가동중에는 연료를 공급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83%)
  • 정답: "변속은 반드시 주행하면서 한다."

    이유: 트랙터의 변속은 주행 중에만 가능하며, 정지 상태에서 변속을 시도하면 기어가 맞지 않아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행 중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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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드릴 작업시 안전 사항 중 틀린 것은?

  1. 구멍이 거의 뚫릴 때 공작물이 회전하므로 주의 해야한다
  2. 작업부에 절삭유를 공급하여야 한다
  3. 공작물이 잘 깎이지 않으면 드릴날끝을 뾰족하게 연삭하여 사용한다
  4. 구멍의 위치를 정확하게 뚫기 위하여 재료에 펀치로 표시 한다
(정답률: 82%)
  • "공작물이 잘 깎이지 않으면 드릴날끝을 뾰족하게 연삭하여 사용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드릴날은 사용하면서 마모되어 둥글게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공작물이 잘 깎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드릴날끝을 뾰족하게 연삭하여 사용하여 깊이와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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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랙터 운전석 위에는 4개의 철골 프레임과 그 위에 커버가 씌워 있다. 이 철골 프레임과 커버가 씌워져 있는 근본 이유는?

  1. 먼지와 바람을 막으려고
  2. 햇빛을 가리려고
  3. 비가 올 때도 작업하려고
  4. 전복 되었을 때 사람이 다치지 않으려고
(정답률: 51%)
  • 트랙터가 전복되었을 때 운전자가 안전하게 보호되기 위해서입니다. 철골 프레임과 커버는 운전자를 감싸고 있어서 전복 시에도 운전자가 직접적인 충격을 받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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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력 경운기의 작업 사고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운반작업
  2. 쟁기작업
  3. 로타리작업
  4. 탈곡작업
(정답률: 81%)
  • 운반작업은 동력 경운기를 이용하여 물건을 운반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에서는 물건이 떨어지거나 미끄러져서 작업자가 다치거나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고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또한, 운반 중인 물건이 크거나 무거울 경우에는 동력 경운기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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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농용 트랙터의 시동전동기(starting motor)취급상의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의 운전 중에는 절대로 시동스위치를 넣지 말 것
  2. 1회로 시동이 되지 않을 때는 피니온이 완전히 정지한 후(약20초) 다시 스위치를 넣을 것.
  3. 시동 전동기는 약 3분이상 연속하여 사용하지 말 것.
  4. 엔진이 시동하면 바로 시동 스위치를 끊을 것
(정답률: 55%)
  • "시동 전동기는 약 3분이상 연속하여 사용하지 말 것."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시동 전동기가 오랫동안 사용될 경우 과열이 발생하여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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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속 작업시의 유의점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동작의 수는 가능한한 적게 한다.
  2. 동작의 순서는 바르게 하며 동작마다에 알맞는 리듬을 준다.
  3. 긴장을 어느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모으고 작업을 한다.
  4. 손, 발은 유효한 범위내에서만 움직인다.
(정답률: 83%)
  • "긴장을 어느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모으고 작업을 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작업을 할 때는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유지해야 하므로, 긴장을 한 곳에만 집중하면 다른 부분에서는 능률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할 때는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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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소 이론에 맞지 않는 것은?

  1. 인화점이 낮을 수록 착화점이 낮다.
  2. 인화점이 높을 수록 위험성이 크다.
  3. 연소 범위가 넓을 수록 위험성이 크다.
  4. 착화온도가 낮을 수록 위험성이 크다.
(정답률: 52%)
  • 인화점이 높을 수록 위험성이 크다는 것은 연소 이론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인화점이 높을수록 물질이 가열되어야만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은 물질은 일반적으로 덜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화점이 높을수록 위험성이 작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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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소용접기 취급 주의에 위배되는 것은?

  1. 산소 사용 후 용기가 비어있을 때는 반드시 밸브를 잠궈 둘 것
  2. 항상 기름을 칠하여 밸브조작이 잘 되도록 할 것
  3. 밸브의 개폐는 조용히 할 것
  4. 용기는 항상 40℃ 이하로 유지할 것
(정답률: 49%)
  • 산소용접기는 고압으로 산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산소용접기를 사용할 때는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상 기름을 칠하여 밸브조작이 잘 되도록 할 것"은 밸브를 부드럽게 조작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기름을 칠하면 밸브의 개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갑작스러운 밸브 조작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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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점화 플러그 청소시 보안경을 쓰는 이유는?

  1. 빛이 너무 세기 때문이다.
  2. 빛이 너무 밝기 때문이다.
  3. 빛이 자주 깜박거리기 때문이다.
  4.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답률: 85%)
  • 점화 플러그 청소시 보안경을 쓰는 이유는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청소 중에 발생하는 먼지나 작은 입자들이 눈에 들어가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경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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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도의 단위로 알맞은 것은?

  1. 룩스
  2. 칸델라
  3. 루멘
  4. 데시벨
(정답률: 55%)
  • 조도란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때, 룩스는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다른 보기인 칸델라는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 루멘은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 데시벨은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조도의 단위로는 룩스가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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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이얼 게이지 사용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핀들이 움직이지 않으면 약한 충격을 가한다.
  2. 지지대가 없어도 측정이 가능하다.
  3. 가끔 분해해서 청소한다.
  4.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한다.
(정답률: 87%)
  • 다이얼 게이지는 스핀들이 움직이는 것을 측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스핀들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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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소 용접시 필요한 조치사항 중 틀린 것은?

  1. 용접 시작전에 소화기를 준비한다.
  2. 산소와 아세틸렌 비율을 4 : 2로 열고 불을 붙인다.
  3. 역화시 산소밸브를 먼저 잠근다.
  4. 용기는 작업장에서 일정 거리를 유지한다.
(정답률: 64%)
  • 정답: 산소와 아세틸렌 비율을 4 : 2로 열고 불을 붙인다.

    해설: 산소와 아세틸렌 비율을 4 : 2로 열고 불을 붙이면 너무 많은 열이 발생하여 용접 부위가 과열되고, 불꽃이 튀어서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올바른 비율은 1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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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에서 작업자가 가장 먼저 구비해야 하는 것은?

  1. 응급상자
  2. 소화기
  3. 보호구
  4. 전화기
(정답률: 93%)
  •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운 장소에서 작업자가 가장 먼저 구비해야 하는 것은 보호구입니다. 보호구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해주고 안전화는 발을 보호해주며 안전안경은 눈을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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