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농기계정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디젤 기관에서 노킹이 유발된다. 방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분사 시기를 조정한다.
  3. 노즐의 분무 상태를 검사 후 불량하면 수리한다.
  4. 압축 압력을 낮춘다.
(정답률: 62%)
  • 디젤 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고압 상태에서 만나 충격파가 발생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압축 압력을 낮추면 고압 상태에서 연료와 공기가 만나는 시간이 짧아져 충격파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노킹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노킹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분사 노즐에 붙은 카본은 무엇으로 떼어내는 것이 좋은가?

  1. 나무조각
  2. 브러쉬
  3. 사포
(정답률: 54%)
  • 카본은 분사 노즐에 묻어있는 오일과 연료가 열에 의해 타면서 생기는 검은색 물질입니다. 이 카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카본을 떼어낼 수 있는 물질이 필요합니다. 이때 나무조각은 카본을 떼어내는 데 적합한 물질입니다. 이유는 나무조각은 카본을 떼어내는 데 충분한 경도와 섬유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무조각은 카본을 떼어내는 과정에서 분사 노즐을 손상시키지 않으며, 카본을 흡수하여 분사 노즐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농업기계를 사용할 때 매일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2. 연료
  3. 단속기 포인트 간극
  4. 냉각수
(정답률: 73%)
  • 농업기계를 사용할 때 매일 점검해야 하는 사항은 윤활유, 연료, 냉각수입니다. 이들은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단속기 포인트 간극은 기계의 안전을 위한 점검 사항이지만, 매일 점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단속기 포인트 간극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4행정식 기관이 4사이클을 마칠려면 크랭크 축은 몇 회전 하는가?

  1. 2회전
  2. 4회전
  3. 6회전
  4. 8회전
(정답률: 42%)
  • 4행정식 기관은 4개의 실린더가 있으므로, 한 실린더가 4사이클을 완료하려면 크랭크 축은 2회전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4행정식 기관이 4사이클을 완료하려면 크랭크 축은 2회전씩 4개의 실린더를 모두 돌아야 하므로, 총 8회전을 해야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사항 중 밸브간극 측정시 가장 먼저 조작해야 할 사항은?

  1. 엔진이 완전히 냉각된 상태에서 간극을 측정한다.
  2. 엔진을 시동하여 기관이 더워지면 정지후 간극 측정한다.
  3. 2개의 밸브가 압축 상사점 상태로 하여 측정한다.
  4. 고정너트를 풀고 조정볼트로서 적정 간극을 맞춘다.
(정답률: 34%)
  • 엔진을 시동하여 기관이 더워지면 정지후 간극 측정한다. 이유는 엔진이 더워지면 금속이 팽창하게 되어 간극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더워진 상태에서 간극을 측정하면 실제 간극보다 작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엔진이 완전히 냉각된 상태에서 간극을 측정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배기량 490㏄, 압축비 8인 실린더의 연소실 체적은?

  1. 70㏄
  2. 80㏄
  3. 90㏄
  4. 100㏄
(정답률: 63%)
  • 압축비 8:1은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8배로 압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배기량 490㏄를 8로 나눈 값인 61.25㏄에 8을 곱한 490㏄입니다. 그러나, 실린더 내부에는 피스톤과 밸브 등의 부품이 있기 때문에 실제 연소실 체적은 이보다 약간 작아집니다. 이를 고려하여 대략적으로 7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원심펌프의 운전중 진동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회전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
  2. 기초가 연약하다.
  3. 그랜드 패킹이 마멸되었다.
  4. 배관의 연결이 불량하다.
(정답률: 45%)
  • 그랜드 패킹은 원심펌프의 샤프트와 펌프 하우징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랜드 패킹이 마멸되면 샤프트와 하우징 사이에 간극이 생겨 불필요한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랜드 패킹이 마멸되었다는 것은 원심펌프의 운전중 진동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캠 앵글(cam angle)이란?

  1. 유도불꽃 기간에 캠이 회전한 각도이다.
  2. 용량불꽃 기간에 캠이 회전한 각도이다.
  3. 접점이 열려있는 동안 캠이 회전한 각도이다.
  4.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 캠이 회전한 각도이다.
(정답률: 41%)
  • 캠 앵글은 캠과 팔로우어(동작하는 부품)의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 캠이 회전한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캠의 동작과 관련하여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동력경운기용 기관의 압축압력의 점검은 어느 상태에서 해야 하는가?

  1. 기관을 시동 시키기 전에
  2. 기관이 작동되고 있을 때
  3. 기관의 장기 보관 전에
  4. 기관을 난기 운전 후에
(정답률: 72%)
  • 기관을 난기 운전 후에 압축압력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기관이 작동되는 동안 압축기가 고온 고압 상태로 운전되어 압축기 부품에 열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난기 운전 후에 압축기가 식어 내려갈 때까지 기다린 후 압축압력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압축기 부품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동력 경운기의 V밸트중 1개가 파손 되었다. 이에 대한 조치중 옳지 않은 것은?

  1. 반드시 전부를 (파손되지 않은 것 포함) 동시에 교환한다.
  2. 긴장도가 2~3㎝정도 되게 조정한다.
  3. 텐숀풀리를 느슨하게한 상태에서 V밸트를 탈착한다.
  4. 파손된 V밸트만 교환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반드시 전부를 (파손되지 않은 것 포함) 동시에 교환한다."입니다.

    V밸트는 여러 개의 벨트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벨트만 교환하면 다른 벨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벨트를 동시에 교환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긴장도가 2~3㎝정도 되게 조정하는 것은 V밸트가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입니다. 텐숀풀리를 느슨하게한 상태에서 V밸트를 탈착하는 것도 올바른 작업입니다.

    하지만 파손된 V밸트만 교환하는 것은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위해 필요한 작업을 놓치는 것이므로 옳지 않은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동력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자유 움직임은 얼마 정도인가?

  1. 1.0~2.0㎜
  2. 3.0~4.0㎜
  3. 5.0~6.0㎜
  4. 7.0~8.0㎜
(정답률: 82%)
  • 동력 경운기 조향 클러치의 자유 움직임은 1.0~2.0㎜이다. 이는 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클러치가 연결되지 않아 차량이 움직이지 않고, 너무 작으면 클러치가 계속 연결되어 있어서 차량이 멈추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간격은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동력경운기 변속 레버가 잘 들어가지 않는 원인이 아닌것은?

  1. 변속거리의 위치가 틀렸을 때
  2. 조작이 불확실 할 때
  3. 주변속레버의 굽음
  4. 부변속레버를 먼저 넣을 때
(정답률: 49%)
  • 부변속레버를 먼저 넣을 때는 동력경운기의 변속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동력경운기 변속 레버가 잘 들어가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트랙터의 핸들이 너무 많이 움직일 때의 원인은 어느 것인가?

  1. 림 또는 디스크의 변형
  2. 허브 너트가 풀어짐
  3. 토우인의 불량
  4. 드래그 보올의 마멸
(정답률: 28%)
  • 트랙터의 핸들이 너무 많이 움직일 때의 원인은 드래그 보올의 마멸입니다. 드래그 보올은 핸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부품이 마멸되면 핸들이 움직이는 정확한 각도를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핸들이 너무 많이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트랙터의 매일 정비 사항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점검
  2. 윤활유 점검
  3. 조속기 조정
  4. 연료량 점검
(정답률: 84%)
  • 조속기 조정은 트랙터의 매일 정비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보통 엔진 조작에 관련된 작업으로, 주행 중에도 조작이 가능하며, 주행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만 조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매일 정비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서 고정보올이 장치되어 있는 축은?

  1. 주변속축
  2. 조향축
  3. 중간축
  4. 경운변속축
(정답률: 41%)
  •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서 고정보올이 장치되어 있는 축은 주변속축입니다. 이는 주변속축이 변속기의 입력축 역할을 하며, 엔진에서 전달되는 동력을 변속기 내부의 기어들을 통해 출력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속축은 변속기 내부에서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기어들이 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콤바인 도복 적응성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추예 45 도, 향예 45도
  2. 추예 15 도, 향예 45도
  3. 추예 45 도, 향예 15도
  4. 추예 75 도, 향예 75도
(정답률: 40%)
  • 콤바인은 농작물을 수확할 때 농장 내부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작업자는 농작물의 생육 방향과 상관없이 콤바인을 조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응성이 높은 콤바인 도복은 추예 15도, 향예 45도입니다. 이는 농작물의 생육 방향과 수직으로 가까운 각도로 콤바인을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예 45도, 향예 45도는 농작물의 생육 방향과 수평으로 가까운 각도로 콤바인을 조작하게 되어 작업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수차나 펌프등 운전시 일어나는 캐비테이숀(cavitation)의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곡관을 적게 한다.
  2. 회전수를 느리게 한다.
  3. 흡입관을 짧게 한다.
  4. 흡입관을 굵게 한쪽으로 한다.
(정답률: 57%)
  • 흡입관을 굵게 한쪽으로 한다는 것은 캐비테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캐비테이션을 유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캐비테이션은 액체 내부에서 기체 포화 상태가 되어 기포가 생성되고 분해되는 현상인데, 흡입관을 굵게 한쪽으로 하면 유체의 유속이 빨라져서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기포가 생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입관을 굵게 한쪽으로 하는 것은 캐비테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트랙터의 브레이크 유격은 일반적으로 얼마인가?

  1. 0 - 5㎜
  2. 20 - 35㎜
  3. 45 - 60㎜
  4. 65 - 75㎜
(정답률: 81%)
  • 트랙터의 브레이크 유격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작으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크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페달이 바닥까지 내려가기 전에 브레이크가 이미 작동되어 버려서 브레이크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트랙터의 브레이크 유격은 20 - 35㎜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승용트랙터의 팬벨트의 유격은 어느 정도가 되어야 적당한가?

  1.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30-35㎜정도
  2.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10-15㎜정도
  3.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3-5㎜정도
  4.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없어야 한다.
(정답률: 82%)
  • 승용트랙터의 팬벨트는 엔진과 액세서리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팬벨트의 유격이 너무 많으면 벨트가 튀어나와서 파손될 수 있고, 너무 적으면 벨트가 너무 많이 긴장되어 벨트와 액세서리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팬벨트의 여유는 적당해야 합니다.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10-15㎜정도인 이유는, 이 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벨트가 적당히 긴장되어 엔진과 액세서리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벨트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벨트가 미세한 진동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 작동 중에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에도 덜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눌러 벨트의 여유가 10-15㎜정도인 것이 적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 주의 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오일을 교환 할 때는 반드시 엔진이 정지상태에서 실시한다.
  2. 엔진이 시동된 상태에서 오래된 오일을 빼낸다.
  3. 지정된 새오일로 규정량만 급유해 준다.
  4. 매일 시동전 오일을 점검하여 부족할 때는 반드시 같은 종류의 오일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94%)
  • 정답: 엔진이 시동된 상태에서 오래된 오일을 빼낸다.

    엔진이 시동된 상태에서 오일을 빼내면 엔진 내부에 아직 오일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오일 교환의 목적인 오일 교체와 오일 청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엔진이 작동 중일 때 오일이 뜨거워져 있기 때문에 손상을 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농기계전기

21. 크랭크 핀의 오일 간극이 작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기름압력이 저하된다.
  2. 소결이 일어난다.
  3. 연료소비가 크다.
  4. 윤활유 소비가 증대된다.
(정답률: 52%)
  • 크랭크 핀의 오일 간극이 작을 경우, 오일이 충분히 윤활되지 못하고 부족한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크랭크 핀과 베어링 사이에서 마찰이 발생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는 소결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결이 일어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트랙터기관의 총마찰력이 12㎏이고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12m/sec라면 그 손실마력은?

  1. 0.93㎰
  2. 1.22㎰
  3. 1.52㎰
  4. 1.92㎰
(정답률: 7%)
  • 손실마력은 총마찰력과 평균속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손실마력은 12㎏ × 12m/sec = 144W 입니다. 이를 1000으로 나누어 단위를 kW로 변환하면 0.144kW가 됩니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답인 1.92㎰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트랙터 제동장치 매스터 실린더를 세척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경유
  2. 알코올
  3. 세척유
  4. 가솔린
(정답률: 50%)
  • 트랙터 제동장치 매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실린더 내부에는 브레이크 오일이 존재하며, 오랜 사용으로 인해 오일 내부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물질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실린더를 정기적으로 세척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세척제는 알코올입니다. 알코올은 브레이크 오일과 호환성이 높아 오일 내부의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빠르게 증발하여 실린더 내부에 남아있는 세척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랙터 제동장치 매스터 실린더를 세척할 때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중 콤바인 탈곡부의 급동 급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정소치
  2. 병치
  3. 보강치
  4. 보구치
(정답률: 66%)
  • 콤바인 탈곡부의 급동 급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보구치"입니다. 보구치는 콩 등 작물의 수확 시 사용되는 부품으로, 콤바인 탈곡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동력경운기의 변속기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중 해당 없는 것은?

  1. 윤활유 부족
  2. 카운터기어의 손상이나 마모
  3. 갈고리의 마모나 변형
  4. 클러치판의 마모
(정답률: 39%)
  • 클러치판의 마모는 동력경운기의 변속기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중 해당 없는 것입니다. 이는 클러치판이 마모되어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클러치판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마모가 발생하면 클러치판의 효율이 떨어지지만, 소리가 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의 마모는 동력경운기의 변속기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4행정 기관에서 작동순서가 맞는 것은?

  1. 흡입-압축-폭발-배기
  2. 흡입-압축-배기-폭발
  3. 압축-흡입-폭발-배기
  4. 압축-폭발-흡입-배기
(정답률: 87%)
  • 정답은 "흡입-압축-폭발-배기"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4행정 엔진의 작동 순서입니다. 먼저 공기와 연료가 흡입되어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고, 압축되어 연소가 일어나 폭발합니다. 그리고 연소로 인해 발생한 가스는 배기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엔진이 작동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동력경운기 변속기내 윤활유 없이 주행을 했을 때 고장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소음이 크게 발생된다.
  2. 베어링과 기어류가 과열된다.
  3. 주행이 점차 어려워진다.
  4. 변속기 회전력이 증가된다.
(정답률: 60%)
  • 변속기 내부의 기어류와 베어링은 윤활유가 없으면 마찰이 발생하여 과열되고 마모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행이 점차 어려워지고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속기 회전력이 증가되는 이유는 윤활유가 없으면 기어와 베어링 사이의 마찰이 증가하여 회전저항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농촌에서 부하가 작은 경우의 농용 전동기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단상 유도전동기
  2. 3상 유도전동기
  3. 직류 직권 전동기
  4.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45%)
  • 농촌에서 부하가 작은 경우에는 전력 소비가 적은 단상 유도전동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3상 유도전동기와 비교하여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며, 작은 부하에서도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류 직권 전동기나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보다도 가격이 저렴하며, 단상 전원만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8ps 경운기를 이용하여 양수작업중 고장이 발생하여 전동기로 대체하려고 한다. 약 몇 KW전동기로 교체하면 되는 가?

  1. 4 KW
  2. 6 KW
  3. 8 KW
  4. 10 KW
(정답률: 55%)
  • 8ps 경운기는 최대 출력이 8ps이므로, 이를 전기로 환산하면 약 5.9 KW이다. 따라서, 이보다 큰 출력을 가진 6 KW 전동기로 교체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기동전동기의 피니언이 물리는 곳은?

  1. 발전기
  2. 플라이 휠 링기어
  3. 배전기
  4. 연료펌프
(정답률: 67%)
  • 기동전동기의 피니언이 물리는 곳은 플라이 휠 링기어입니다. 이는 기동전동기가 엔진의 플라이휠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피니언은 플라이휠의 주변에 위치한 플라이 휠 링기어를 물리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0.1[㎃]는 다음 중 어느 것과 같은가?

  1. 10-1[A]
  2. 10-3[A]
  3. 10-4[A]
  4. 10-5[A]
(정답률: 29%)
  • 0.1[㎃]은 10의 -4승 [A]와 같습니다. 이는 전기 전류의 단위인 암페어(Ampere)를 나타내는 것으로, 1[A]는 1초 동안 1쿨롬(Coulomb)의 전하가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0.1[㎃]은 1초 동안 0.1/1000[A]의 전하가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10의 -4승 [A]와 같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축전지의 용량은?

  1. 음극판 단면적에 비례하고 양극판 크기에 반비례
  2. 양극판의 크기에 비례하고 음극판의 단면적에 반비례
  3. 극판의 표면적에 비례
  4. 극판의 표면적에 반비례
(정답률: 70%)
  • 축전지의 용량은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전하의 양에 비례합니다. 이 전하는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를 통해 흐르게 되는데, 이때 양극판과 음극판의 크기가 작을수록 전하의 흐름이 제한되어 용량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은 극판의 표면적에 비례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 하였더니 비중계 눈금이 1.260이고 이때 전해액 온도는 10℃이다. 표준 상태의 비중은 얼마인가?

  1. 1.263
  2. 1.253
  3. 1.240
  4. 1.229
(정답률: 60%)
  • 축전지의 비중은 전해액의 밀도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전해액의 밀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표준 상태의 비중을 구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표준 상태인 25℃로 보정해야 한다.

    보정된 비중 = 측정된 비중 / (1 + 0.00018 × (보정 온도 - 25))

    여기서, 측정된 비중은 1.260이고, 보정 온도는 10℃이므로,

    보정된 비중 = 1.260 / (1 + 0.00018 × (10 - 25)) = 1.253

    따라서, 표준 상태의 비중은 1.25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축전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납축전지를 많이 사용한다.
  2. 축전지의 음극은 차체에 접지되어 있다.
  3. 점화장치의 2차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4. 화학 작용에 의하여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 시킨다.
(정답률: 47%)
  • "점화장치의 2차회로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지는 화학 작용에 의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자동차의 점화장치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기동전동기의 전원 전류는?

  1. 교류
  2. 맥류
  3. 직류 및 교류 모두 사용한다.
  4. 직류
(정답률: 66%)
  • 기동전동기의 전원 전류는 직류입니다. 이는 기동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류 전원을 사용하여 기동전동기를 구동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예열플러그의 단선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예열시간이 너무 길다.
  2. 밧데리 전압이 너무 높다.
  3. 스위치가 불량하여 접촉이 잘 안된다.
  4. 배기가스의 온도가 너무 높다.
(정답률: 50%)
  • 예열플러그는 엔진의 시동을 걸 때 필요한 열을 발생시켜 연소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열플러그의 단선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예열시간이 너무 길다"입니다. 예열시간이 너무 길 경우 예열플러그가 과열되어 단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열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단속기 아암스프링장력이 약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아암의 러빙블록 마멸이 촉진된다.
  2. 접점간극이 적어진다.
  3. 점화시기가 늦어진다.
  4. 고속에서 실화를 일으킨다.
(정답률: 35%)
  • 단속기의 아암스프링장력이 약해지면 접촉점이 불안정해져서 접점간극이 적어지고, 이로 인해 아암의 러빙블록 마멸이 촉진되어 점화시기가 늦어지게 됩니다. 이는 고속에서 실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10[㎌]의 콘덴서를 2[㎸]로 충전하면 축적되는 에너지는?

  1. 10[J]
  2. 20[J]
  3. 30[J]
  4. 40[J]
(정답률: 71%)
  • 에너지는 1/2CV^2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C는 콘덴서의 용량, V는 충전된 전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0[㎌]의 콘덴서를 2[㎸]로 충전하면 축적되는 에너지는 1/2 x 10^-5 x 2^2 = 20[J]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J]"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발전기가 정지되어 있거나 발생전압이 낮을때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아마츄어 조정기
  3. 컷 아웃 릴레이(cut-out relay)
  4. 계자코일
(정답률: 80%)
  • 컷 아웃 릴레이는 발전기의 회전속도가 낮아지거나 발전전압이 낮아질 때 발전기와 축전지 사이의 전류를 차단하여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와 축전지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전압 조정기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아마츄어 조정기는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자코일은 전기기기에서 사용되는 전자부품 중 하나로, 전류를 측정하거나 전류를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경보기 릴레이의 접점은 다음 어느 사이에 있는가?

  1. 경보기 버튼과 경보기
  2. 릴레이 코일과 경보기
  3. 경보기와 축전지
  4. 축전지와 릴레이 사이
(정답률: 22%)
  • 경보기는 축전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고, 경보기 버튼을 누르면 경보기 내부의 릴레이 코일이 작동하여 경보 신호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경보기와 축전지 사이에는 경보기의 작동에 필요한 전원이 공급되고, 경보기 버튼과 릴레이 코일 사이에는 경보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접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물체중에서 절연체(부도체)인 것은?

  1. 운모
  2. 구리
  3. 알루미늄
(정답률: 77%)
  • 운모는 전기를 전혀 전도하지 않는 순수한 금속으로, 절연체(부도체)입니다. 반면에 철, 구리, 알루미늄은 전기를 일정 부분 전도하기 때문에 절연체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점화장치에 단속기를 두는 이유는?

  1. 농기계에 사용하는 전류가 직류이기 때문에
  2. 점화코일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점화타이밍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
  4. 캠각을 변화시켜 주기 위해서
(정답률: 48%)
  • 농기계에 사용하는 전류는 직류이기 때문에 점화장치에 단속기를 두어야 합니다.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단속기를 통해 전류의 방향을 바꿔주어야 점화장치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배전기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점화 1차 전류의 접점을 단속하여 점화 2차 코일에 고압전기를 유도케 한다.
  2. 점화 2차 코일에 유도된 고압전기를 점화 순서에 따라 각실린더 점화플러그에 보낸다.
  3.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한다.
  4.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은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이다.
(정답률: 49%)
  • 배전기의 기능은 "점화 1차 전류의 접점을 단속하여 점화 2차 코일에 고압전기를 유도케 한다.", "점화 2차 코일에 유도된 고압전기를 점화 순서에 따라 각실린더 점화플러그에 보낸다.",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한다."입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은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는 배전기의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R1, R2의 저항을 병렬로 접속할 때 합성 저항은?

(정답률: 36%)
  • R1과 R2가 병렬로 접속되면 전체 저항은 R1과 R2의 역수의 합의 역수가 됩니다. 즉, 합성 저항은 가 됩니다. 이는 병렬 접속 시 전류가 각 저항을 따라 나누어 흐르기 때문에 전체 저항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5[HP]는 몇[W]인가?

  1. 746[W]
  2. 2238[W]
  3. 3730[W]
  4. 4850[W]
(정답률: 54%)
  • 전력(Power)은 전압(Voltage)과 전류(Current)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5[HP]를 와트(Watt)로 변환하려면 전압과 전류의 값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값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5[HP]를 와트로 변환하는 공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1[HP]는 약 746[W]이므로, 5[HP]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5[HP] x 746[W/HP] = 3730[W]

    따라서, 정답은 "3730[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연료 탱크를 수리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1. 가솔린 및 가솔린 증기가 없도록 한다.
  2. 수분을 없앤다.
  3. 연료계의 배선을 푼다.
  4. 탱크의 찌그러짐을 편다.
(정답률: 77%)
  • 가솔린은 매우 인화성이 높은 물질이기 때문에 연료 탱크를 수리할 때는 가솔린이나 가솔린 증기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업 중에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반드시 연료 탱크 안의 가솔린을 제거하고, 가솔린 증기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은 공구 사용후 정리 정돈하는 방법을 열거한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1. 통풍이 좋은 임의의 장소에 보관한다.
  2. 창고 입구에 보관한다.
  3. 공구 상자나 공구 전열대에 잘 정돈하여 보관한다.
  4. 방풍이 잘되는 임의의 장소에 보관한다.
(정답률: 87%)
  • 공구 상자나 공구 전열대에 잘 정돈하여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유는 공구를 정돈하여 보관하면 사용하기 쉽고, 보관 상태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공구 상자나 전열대에 보관하면 공구가 노출되지 않아서 먼지나 습기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농업용 기계에 있어서 동력 전달장치 중 가장 재해가 심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1. 벨트
  2. 풀리
  3. 차축
  4. 기어
(정답률: 85%)
  • 벨트는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모되거나 늘어나게 되어 전달하는 동력이 약해지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가 풀리거나 미끄러져서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경운기의 로터리 작업 변속 단수로 바른 것은?

  1. 6단
  2. 5단
  3. 4단
  4. 2단
(정답률: 70%)
  • 경운기의 로터리 작업은 일반적으로 저속에서 고속까지 다양한 속도로 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변속 단수가 많을수록 작업 범위가 넓어지고 작업 효율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경운기는 주로 저속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변속 단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단이 적당한 선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콤바인의 안전운전 방법이 아닌 것은?

  1. 유압레버를 작동시켜 예취부를 위로 올린다.
  2. 밟은 주클러치 페달을 빨리 뗀다.
  3. 희망하는 쪽의 조향 클러치를 조작하여 방향전환을 한다.
  4. 주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고 희망하는 위치로 주ㆍ부변속레버를 넣는다.
(정답률: 66%)
  • "밟은 주클러치 페달을 빨리 뗀다."는 콤바인의 안전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주클러치 페달을 빨리 뗄 경우 예측하지 못한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클러치 페달을 천천히 뗄 필요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정 작업시의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은?

  1. 정 작업시 보호 안경을 사용할 것
  2.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때 강하게 때릴 것
  3. 열처리한 재료는 정으로 때리지 말 것
  4. 정머리 부분의 기름은 깨끗이 닦아서 사용할 것
(정답률: 74%)
  • "자르기 시작할 때와 끝날 때 강하게 때릴 것"은 안전수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이유는 자르기 시작할 때나 끝날 때 강하게 때리면 작업 도중에 칼날이 튀어나가거나 재료가 튀어나가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을 부드럽게 이용하고, 안정적인 자세로 작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소극적 안전 대책은?

  1. 보호구
  2. 안전교육
  3. 작업환경개선
  4. 안전점검
(정답률: 39%)
  • 소극적 안전 대책은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비하는 것으로, 보호구를 착용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안전교육, 작업환경개선, 안전점검 등도 중요하지만, 이들은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소극적 안전 대책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감전되거나 전기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무엇을 사용하여야 하는가?

  1. 보호구
  2. 구급용구
  3. 신호기
  4. 구명구
(정답률: 72%)
  • 감전이나 전기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보호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몸을 전기적 충격이나 화상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장비로, 전기 접촉을 막아주거나 전기적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를 사용함으로써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원심펌프의 취급상 유의점이다. 알맞는 것은?

  1. 장기 보관시 원심펌프내의 물은 여름철에만 빼낸다.
  2. 장시간 공운전을 실시하여 펌프의 가동상태를 점검한다.
  3. 전동기로 운전할 경우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는 스위치를 끈다.
  4. 정지시에는 먼저 원동기를 정지시키고 뒤에 토출밸브를 닫는다.
(정답률: 43%)
  • 전동기로 운전할 경우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는 스위치를 끈다. - 정전이 되면 전기가 차단되어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게 되므로, 스위치를 끄는 것이 안전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안전작업이 필요한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2. 생산성이 감소된다.
  3. 산업설비의 손실을 감소할 수 있다.
  4. 생산재의 손실을 감소할 수 있다.
(정답률: 81%)
  • 안전작업을 하지 않으면 인명 피해, 산업설비의 손실, 생산재의 손실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작업을 하면 생산성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작업을 위해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산성이 감소된다."가 해당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안전사고의 개념에 해당되지 않는 사고는?

  1. 교통사고
  2. 화재사고
  3. 작업중 기계에 의한 사고
  4. 폭풍우에 의한 가옥 도괴사고
(정답률: 78%)
  • 안전사고란 인명, 재산, 환경 등에 대한 손해를 초래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폭풍우에 의한 가옥 도괴사고는 인명에 대한 손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안전사고의 개념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폭풍우에 의한 가옥 도괴사고가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일반 수공구의 수리 방법중 안전 작업에 위배 되는 것은?

  1. 끝이 무디어진 드라이버는 줄로 모양을 바로 잡아서 사용한다.
  2. 정의 날끝이 무디어진 것은 그라인더로 모양을 바로 잡아서 사용한다.
  3. 줄의 나무손잡이는 끼우기전 하루정도 물에 불려 끼운다.
  4. 휘어진 디크니스 게이지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새 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34%)
  • 휘어진 디크니스 게이지는 정확한 측정을 보장하지 않으며, 작업 중에 부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 작업에 위배된다. 따라서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동력경운기 수리를 위하여 한쪽 바퀴를 분리시키고 작업을 할 때 가장 옳은 작업방법은?

  1. 잭으로 중앙을 고인 후 바퀴 없는 쪽 몸체에 보조목으로 받쳐 주고 작업을 했다.
  2. 바퀴를 빼낸 차축에 잭을 받쳐 주었다.
  3. 중앙에 잭만 받쳐 주었다.
  4. 차체를 바퀴없는 쪽으로 기울여 차축을 땅에 지탱시키고 작업을 하였다.
(정답률: 75%)
  • 동력경운기의 경우 무게가 매우 무거우므로 바퀴를 분리할 때에는 안전을 위해 중앙을 고인 후 바퀴 없는 쪽 몸체에 보조목으로 받쳐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체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작업 중에 차체가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잭으로 중앙을 고인 후 바퀴 없는 쪽 몸체에 보조목으로 받쳐 주고 작업을 했다."가 가장 옳은 작업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연삭숫돌 설치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연삭숫돌은 설치전에 가볍게 두드려 균열여부를 점검할 것
  2. 연삭숫돌은 축에 끼울 때 강제로 압인하지 말 것
  3. 연삭숫돌의 중심은 중심선상에 있을 것
  4. 보안경을 끼지 말고 작업할 것
(정답률: 78%)
  • 보안경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보호장비이지만, 연삭숫돌 작업 시 보안경을 끼면 작업물과 연삭숫돌 사이의 거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되어 작업물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안경을 끼지 말고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만 되어 있는 것은?

  1. 에탄, 프로판, 부탄, 등유, 가솔린
  2. 에탄, 메탄, 부탄, 가솔린, 경유
  3.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
  4. 에탄, 프로판, 부탄, 펜탄, 가솔린
(정답률: 78%)
  •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은 공기 중에서 쉽게 증발하고, 증발한 가스와 공기가 혼합하여 일정한 농도를 형성할 때 화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와 같은 가스 상태의 물질들이 가연성이 높아 가스 화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