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농기계정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정비

1. 가솔린기관에서 쵸크레버를 과도하게 닫았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조기점화
  2. 노킹현상
  3. 희박한 공연비
  4. 농후한 공연비
(정답률: 52%)
  • 가솔린기관에서 쵸크레버를 과도하게 닫으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높아져서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배기가스 중 일부가 연소실에서 불타지 않고 배출되면서 농후한 공연비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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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력 전달 장치 순서로 옳은 것은?

  1. 1-2-3-4-5
  2. 1-2-4-3-5
  3. 1-2-3-5-4
  4. 1-2-5-4-3
(정답률: 70%)
  • 1번인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2번인 트랜스미션으로 전달되고, 2번인 트랜스미션에서 변속된 동력이 4번인 드라이브 샤프트를 통해 구동축으로 전달되며, 3번인 디퍼렌셜에서 동력이 분배되고, 5번인 바퀴에 전달되기 때문에 "1-2-4-3-5"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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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력경운기의 히치의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1.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한다.
  2. 경운기 본기와 로터리를 연결한다.
  3. 경운기 엔진과 본기부를 연결한다.
  4. 경운기 본기에 동력을 전달한다.
(정답률: 65%)
  • 동력경운기의 히치는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트레일러를 경운기에 안전하게 연결하여 운반 중에 트레일러가 떨어지거나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한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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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곡 종합 처리장의 곡물 반입 시설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호퍼 스케일
  2. 트럭 스케일
  3. 정미기
  4. 대기용 컨테이너
(정답률: 58%)
  • 정미기는 곡물 반입 시설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정미기는 곡물의 크기와 무게를 측정하는 기기로, 곡물의 품질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곡물을 반입하는 시설장치는 호퍼 스케일과 트럭 스케일, 대기용 컨테이너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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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행정 기관에서 배기 행정 초기에 배기가스가 자체 입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은?

  1. 블로우다운 현상
  2. 블로우바이 현상
  3. 오우버랩 현상
  4. 베이퍼로크 현상
(정답률: 39%)
  • 블로우다운 현상은 배기 시스템 내부에 고압 가스가 축적되어 있을 때, 시스템이 갑자기 열리면서 가스가 한 번에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갑자기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통 배기 시스템의 초기 가동 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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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랭크 축 베어링 저널의 표준 값이 58.00㎜, 최소 측정값이 57.755㎜일 때 수정 값은?

  1. 57.75㎜
  2. 57.25㎜
  3. 57.50㎜
  4. 57.20㎜
(정답률: 69%)
  • 수정 값은 최소 측정값에서 0.25㎜만큼 빼면 됩니다. 따라서, 57.755㎜ - 0.25㎜ = 57.50㎜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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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터 로터리의 안전클러치 조정 시 6개의 스프링 누름 너트를 똑같이 조여 스프링이 완전히 눌려지게 한 다음 보통 알맞게 풀어주는 정도는?

  1. 1.5~2회
  2. 6~9회
  3. 11~13회
  4. 15~17회
(정답률: 63%)
  • 안전클러치의 스프링 누름 너트를 조여 스프링을 눌려주면 안전클러치가 작동하지 않고 트랙터 로터리가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프링 누름 너트를 보통 1.5~2회 정도 풀어주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스프링이 완전히 눌려지지 않도록 하면서도 안전클러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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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소형 다목적 관리기로 할 수 없는 농작업은?

  1. 쟁기 작업
  2. 로터리 경운 작업
  3. 고랑 만들기 작업
  4. 이앙 작업
(정답률: 78%)
  • 이앙은 농경지에서 물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작은 우물이며,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형 다목적 관리기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앙 작업은 소형 다목적 관리기로 할 수 없는 농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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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작업기 중에서 후진을 하며 작업을 하여야 하는 것은?

  1. 제초 파쇄기
  2. 중경 제초기
  3. 비닐 피복기
  4. 심경용 구굴기
(정답률: 90%)
  • 후진을 하며 작업을 해야 하는 것은 비닐 피복기입니다. 비닐 피복기는 작은 공간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후진을 하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제초 파쇄기, 중경 제초기, 심경용 구굴기는 큰 공간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후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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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냉식 디젤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 장치되어 있는 축들은 어떠한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있는가?

  1. 롤러 베어링
  2. 메탈 베어링
  3. 볼 베어링
  4. 페이퍼 롤러 베어링
(정답률: 60%)
  • 수냉식 디젤 경운기 변속기 내부에 장착된 축들은 회전 운동을 수행하므로, 회전 운동에 적합한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베어링은 회전 저항이 적고 내구성이 높은 볼 베어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볼 베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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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랙터에 있어서 차동 고정장치의 사용 목적은?

  1. 작업 시 작업기에 무리한 힘이 걸렸을 때 사용하는 장치이다.
  2. 굴곡진 길을 주행할 때 진동을 적게 하는 장치이다.
  3. 차의 구동바퀴가 공전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이다.
  4. 커브를 틀 때 사용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54%)
  • 차동 고정장치는 차의 구동바퀴가 공전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주행 중에 차의 안정성을 높이고, 특히 농업용 트랙터와 같은 작업용 차량에서는 작업기에 무리한 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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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 졌다.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날까?

  1. 유압이 높아진다.
  2. 노킹이 잘 일어난다.
  3. 엔진 소음이 심해진다.
  4. 크랭크 케이스 블로우 바이가 심해진다.
(정답률: 73%)
  • 커넥팅 로드 대단부 베어링이 헐거워지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게 되어 엔진 소음이 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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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력경운기 조향장치의 정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조향클러치의 반클러치 작동
  2. 조향클러치 케이블의 녹 발생
  3. 조향 갈고리축의 녹 발생
  4. 조향클러치의 리턴 스프링의 약화
(정답률: 74%)
  • 조향클러치의 반클러치 작동은 동력경운기 조향장치의 정비와 관련이 없습니다. 반클러치 작동은 엔진의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클러치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력경운기 조향장치의 정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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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용 이앙기 전륜의 토우인 값은 일반적으로 얼마로 조정해야 하는가?

  1. 0~15㎜
  2. 16~25㎜
  3. 26~35㎜
  4. 36~46㎜
(정답률: 12%)
  • 승용 이앙기 전륜의 토우인 값은 바퀴의 중심선과 수직선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값이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바퀴가 바닥과 균일하게 접촉하여 주행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6~35㎜의 범위가 적절한 값으로 여겨집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바퀴의 접촉면이 불균일해져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거나 타이어의 마모가 불균일해져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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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콤바인 작업 시 예취부가 작동하지 않을 때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1. 예취구동 벨트의 미끄러짐
  2. 예취클러치 와이어 늘어남
  3. 예취 반송 곡간 통로에 이물이 끼임
  4. 예취날의 간극이 넓음
(정답률: 73%)
  • 예취날의 간극이 넓다는 것은 예취날과 예취반송 곡간 통로 사이의 간격이 넓어서 예취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예취날의 간극이 넓은 경우에는 예취날과 예취반송 곡간 통로 사이의 간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예취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고장 원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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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트랙터에 로터 베이터를 장착할 때 작업기의 좌우 기울기는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체크 체인 턴버클
  2. 상부 링크의 턴버클
  3. 좌측 하부 링크의 레벨링 핸들
  4. 우측 하부 링크의 레벨링 핸들
(정답률: 61%)
  • 로터 베이터는 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땅을 굴리는 작업기이므로 좌우 기울기가 일정해야 합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작업기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때, 우측 하부 링크의 레벨링 핸들은 작업기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로터 베이터를 장착할 때 작업기의 좌우 기울기는 우측 하부 링크의 레벨링 핸들로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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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기관의 노크에 대한 설명이다. 노크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엔진이 과열되지 않게 한다.
  2. 점화시기를 늦춘다.
  3.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4. 연소실 내의 카본을 제거한다.
(정답률: 53%)
  •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은 노크 방지책이 아닙니다. 세탄가란 연료가 자체적으로 얼마나 잘 자연발화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며, 높은 세탄가를 가진 연료는 자연발화가 어렵기 때문에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오히려 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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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 점검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클러치판의 비틀림
  2. 클러치 레버의 길이
  3.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4. 릴리스 레버의 마멸
(정답률: 58%)
  • 클러치 레버의 길이는 클러치 조작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클러치 레버의 길이는 주로 라이더의 편의성을 위한 조정 요소로 사용되며, 클러치 조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 점검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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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콤바인을 좌우로 선회할 때나 예취부의 승하강에 사용하는 것은?

  1. 주 변속 레버
  2. 부 변속 레버
  3. 예취 클러치 레버
  4. 파워 스티어링 레버
(정답률: 46%)
  • 파워 스티어링 레버는 운전자가 운전 중에 콤바인을 좌우로 선회하거나 예취부의 승하강을 조절할 때 사용하는 레버입니다. 이는 콤바인의 조향과 예취부의 높낮이를 조절하는데 필요한 하이드로리릭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파워 스티어링 레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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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 작동 시 트랙터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앞바퀴 정렬이 불량하다.
  2. 브레이크 라이닝의 접촉이 불량하다.
  3. 좌우 타이어 공기 압력이 같지 않다.
  4.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 길이가 너무 길다.
(정답률: 73%)
  •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 길이가 너무 길다는 것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와 브레이크 페달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충분한 힘이 전달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작동 시 트랙터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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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브레이크가 잘 작용하지 않고 페달을 밟는데 힘이 드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이 고르지 못함
  2. 피스톤 로드의 공정 불량
  3. 라이닝에 오일이 묻음
  4. 라이닝의 간극 조정이 불량
(정답률: 44%)
  • 타이어 공기압이 고르지 못하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줄어들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이 고르지 않으면 차량의 무게 분포가 균형을 이루지 못해 브레이크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지 않고 페달을 밟는데 힘이 들 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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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회전 구동력을 얻어서 경운 작업을 수행하는 구동형 경운기의 구동방식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은?

  1. 로터리식
  2. 크랭크식
  3. 스크루식
  4. 스로틀식
(정답률: 43%)
  • 로터리식은 엔진의 회전 운동을 직접 전달하여 구동력을 얻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속한 작동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구동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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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농약 살포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1. 도달성과 부착율
  2. 균일성과 분산성
  3. 피복면적비
  4. 노력의 절감과 살포능력
(정답률: 47%)
  • 농약 살포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균일성과 분산성"은 맞지 않는 조건입니다. 이는 농약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분산시키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정한 분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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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농용 기관 정비 시 경합금 피스톤핀을 피스톤에서 분해 조립 시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프레스를 이용한다.
  2. 치공구를 사용한다.
  3. 해머로 타격한다.
  4. 피스톤을 가열 후 조립한다.
(정답률: 59%)
  • 피스톤핀은 피스톤과 매우 꼭 붙어 있기 때문에 분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을 가열하면 피스톤과 피스톤핀의 금속이 팽창하게 되어 더 이상 꼭 붙어 있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피스톤핀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열 후 조립하면 금속이 축소되면서 더욱 꼭 붙게 되므로 안정적인 조립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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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동력경운기에서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때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차축 기어의 마멸
  2. 구동판의 마멸
  3. 히치핀 연결불량
  4. 지점판의 마멸
(정답률: 16%)
  • 지점판은 동력경운기에서 경운변속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지점판의 마멸은 지점판의 표면이 마모되어 경운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지점판이 경운변속 시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차축 기어와 구동판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경운변속이 되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지점판의 마멸은 동력경운기에서 경운변속이 되지 않을 때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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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겨울철에 트랙터의 유압 장치가 잘 작동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없는 사항은?

  1. 유압 오일이 적정량 들어 있지 않다.
  2. 유압 파이프의 조임 볼트가 풀려 누유가 있다.
  3. 유압 오일의 질이 너무나 묽다.
  4. 부하가 너무 과중하다.
(정답률: 58%)
  • 유압 오일의 질이 너무나 묽다는 것은 오일 내부에 불순물이 많아서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지고, 유압 장치 내부에서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압 오일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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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점 링크 히치 장치에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과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상부링크 – 왼쪽 리프트 로드
  2. 상부링크 – 오른쪽 리프트 로드
  3. 하부링크 – 왼쪽 리프트 로드
  4. 하부링크 – 오른쪽 리프트 로드
(정답률: 69%)
  • 3점 링크 히치 장치에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상부링크이며,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리프트 로드입니다. 따라서, 상부링크와 오른쪽 리프트 로드가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이는 상부링크가 트레일러와 연결되어 있고, 오른쪽 리프트 로드가 트레일러의 높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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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트랙터의 핸들이 무겁다. 그 원인 중 옳지 않은 것은?

  1. 앞바퀴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음
  2. 조향워엄과 로울러의 조정 불량
  3. 핸들축이 휘거나 토우인 불량
  4. 킹핀 베어링의 파손
(정답률: 70%)
  • 앞바퀴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가 과도하게 팽창하여 지면과의 마찰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핸들 조작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핸들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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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의 규정 압력은 보통 게이지 압력으로 얼마 정도인가?

  1. 0.02~0.09㎏/cm2
  2. 0.2~0.9㎏/cm2
  3. 1.2~1.9㎏/cm2
  4. 2.2~2.9㎏/cm2
(정답률: 77%)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끓는점을 높여 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캡의 규정 압력은 냉각수가 끓기 시작하는 압력인 즉, 증기압과 같은 압력인 0.2~0.9㎏/cm2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냉각수가 끓어서 열 효율이 떨어지거나, 캡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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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트랙터에서 축전지를 제거할 때 순서로 옳은 것은?

  1. ②→①→③→④
  2. ①→②→③→④
  3. ①→③→②→④
  4. ②→③→①→④
(정답률: 63%)
  • 정답은 "①→②→③→④"입니다.

    ①에서는 축전지의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해제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차단하여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②에서는 축전지의 플러스(+) 단자를 해제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적인 에너지를 완전히 차단하여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③에서는 축전지를 고정하는 브래킷 등을 해제합니다. 이는 축전지를 제거하기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④에서는 축전지를 제거합니다. 이때 축전지의 무게와 크기에 주의하여 안전하게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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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축전지의 용량이 240[Ah]라면, 이 축전지에 부하를 연결하여 12[A]의 전류를 흘리면 몇 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9%)
  • 답은 "20"입니다.

    용량 = 전류 × 시간

    시간 = 용량 ÷ 전류

    240[Ah] ÷ 12[A] = 20 시간

    따라서, 이 축전지에 부하를 연결하여 12[A]의 전류를 흘리면 20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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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동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정지된 기관을 기동시키기 위한 전동기이다.
  2. 오버런닝 클러치 구동식과 벤딕스 구동식이 있다.
  3. 벤딕스 구동식 기동전동기는 시프트 레버에 의해 작동된다.
  4. 기동전동기는 시동할 때 매우 큰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35%)
  • 기동전동기는 정지된 기관을 기동시키기 위한 전동기이며, 오버런닝 클러치 구동식과 벤딕스 구동식이 있다. 하지만 벤딕스 구동식 기동전동기는 시프트 레버에 의해 작동되지 않는다. 벤딕스 구동식 기동전동기는 벤딕스라는 기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엔진과 전동기를 연결하고, 엔진의 회전력을 전동기로 전달하여 기동시키는 방식이다. 따라서 "벤딕스 구동식 기동전동기는 시프트 레버에 의해 작동된다."는 설명은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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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퓨즈블링크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주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데 사용한다.
  2. 여러 개의 퓨즈를 한군데로 모아서 연결한 것이다.
  3.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4. 과전류가 흐를 때 단선 되도록 한 전선의 일종이다.
(정답률: 57%)
  • 과전류가 흐를 때 단선 되도록 한 전선의 일종이다. - 퓨즈블링크는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전기 회로를 단선시켜 안전하게 전기를 차단하는 장치로, 이를 위해 일정한 전류 이상이 흐를 때 전선 내부에서 녹아 흐르지 않게 되어 단선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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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납축전지에서 충전이 완료되었을 때 양극판과 음극판에서 발생되는 가스는?

  1. 양극판 : 수소, 음극판 : 산소
  2. 양극판 : 산소, 음극판 : 수소
  3. 양극판 : 황산, 음극판 : 황산
  4. 양극판 : 수소, 음극판 : 황산
(정답률: 42%)
  • 납축전지에서 충전이 완료되면 양극판에서는 양이온인 수소(H+)가 전자(e-)를 받아서 산소(O2)와 결합하여 수소산(H2O)을 생성하고, 음극판에서는 전자(e-)를 받은 음이온인 수산화물(OH-)이 수소(H+)와 결합하여 수소가스(H2)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극판 : 산소, 음극판 : 수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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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조등에서 광도의 단위는?

  1. 룩스[lx]
  2. 와트[W]
  3. 볼트[V]
  4. 칸델라[cd]
(정답률: 75%)
  • 전조등에서 광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 때 광도의 단위는 칸델라[cd]입니다. 룩스[lx]는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와트[W]는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볼트[V]는 전압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광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칸델라[c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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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물질이 양전기나 음전기를 띠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접지
  2. 전기량
  3. 대전
  4. 중성자
(정답률: 73%)
  • 물질이 양전기나 음전기를 띠게 되는 현상을 대전이라고 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의 전자와 양자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발생하며, 전자와 양자의 수가 같을 때 물질은 중성이 되고, 그렇지 않을 때 양전하거나 음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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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 온도로 적합한 것은?

  1. 100~500℃
  2. 500~800℃
  3. 800~1200℃
  4. 1200~1800℃
(정답률: 50%)
  • 점화플러그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필요한 온도는 연료가 연소하기에 충분한 온도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의 점화 온도는 500℃ 이상이므로,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 온도는 500~800℃ 사이가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8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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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점의 전위 100V, B점의 전위 10V 일 때 두 점(A, B) 사이에 10Ω의 저항을 접속하면 전류는 몇 A인가?

  1. 8
  2. 9
  3. 10
  4. 11
(정답률: 35%)
  • 전위차는 A점에서 B점으로 90V이므로, 저항을 통해 흐르는 전류는 V/R = 90V/10Ω = 9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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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충전경고 지시등에 점등이 되면 충전이 안 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 때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레귤레이터의 고장 여부 점검
  2. 발전기 다이오드의 이상 여부 점검
  3. 시동전동기 정류자 점검
  4. 경고램프의 접속 상태 및 관련 배선 접속 상태 점검
(정답률: 46%)
  • 시동전동기 정류자는 충전 시 발전기에서 발생한 전기를 배터리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충전경고 지시등이 점등되면 시동전동기 정류자의 고장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따라서 시동전동기 정류자 점검은 충전경고 지시등이 점등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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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레귤레이터(Regulator)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전압조정기
  2. 전류조정기
  3. 회로차단기(컷아웃 릴레이)
  4. 전력조정기
(정답률: 48%)
  • 전력조정기는 레귤레이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레귤레이터는 전압조정기, 전류조정기, 회로차단기(컷아웃 릴레이) 등으로 구성되며, 전력조정기는 전력을 조절하는 장치로서 레귤레이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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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중 방전된 축전지에 충전이 잘 되지 않는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압조정기의 조정설정이 높다.
  2. 조정기 접점이 오손되었다.
  3. 배선 또는 연결이 불량하다.
  4. 발전기가 불량하다.
(정답률: 49%)
  • 전압조정기의 조정설정이 높다는 것은 충전 전압이 높아져 축전지에 충전되는 전류가 감소하기 때문에 충전이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축전지는 일정한 전압 이상이 되어야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압조정기의 조정설정이 적절하지 않으면 충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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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납축전지에서 완전 충전된 상태의 양극판은?

  1. Pb
  2. PbO2
  3. PbSO4
  4. H2SO4
(정답률: 52%)
  • 납축전지에서 양극판은 PbO2입니다. 완전 충전된 상태에서는 양극에서 발생한 전기화학 반응으로 PbO2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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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5[Ω]의 저항이 3개, 7[Ω]의 저항이 5개, 100[Ω]의 저항이 1개 있다. 이들을 모두 직렬로 접속할 때 합성저항은?

  1. 150[Ω]
  2. 200[Ω]
  3. 250[Ω]
  4. 300[Ω]
(정답률: 69%)
  • 직렬 접속 시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따라서 5[Ω] 저항 3개의 합은 15[Ω], 7[Ω] 저항 5개의 합은 35[Ω], 100[Ω] 저항 1개는 그대로 100[Ω]이므로, 전체 저항은 15[Ω] + 35[Ω] + 100[Ω] = 150[Ω]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0[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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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점화코일의 2차 코일 한끝은 1차 코일에 연결되고 또 다른 한끝은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가?

  1. 단속기 접점
  2. 축전기
  3. 고압 단자
  4. 저압선
(정답률: 25%)
  •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발생시켜서 점화플러그에 전기적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이때, 2차 코일의 한끝은 1차 코일에 연결되고, 다른 한끝은 고압 단자에 연결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2차 코일 한끝은 고압 단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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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발전기의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알기 위한 법칙은?

  1. 키르히호프의 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3. 패러데이의 법칙
  4. 플레밍의 왼손 법칙
(정답률: 50%)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동자성 코일 주변에서 발생하는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엄지, 검지, 중지를 수직으로 대고 엄지는 전류의 방향, 검지는 자기장의 방향, 중지는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가리키면 엄지에서 중지 방향이 유도 기전력의 방향이 됩니다. 이는 오른손으로 쉽게 표현할 수 있어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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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농작업을 할 때는 알맞은 복장 및 보호구를 사용하여 위험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옳지 못한 것은?

  1. 머리의 상해방지 조치를 한다.
  2. 기계에 말려 들어가는 상해 방지조치를 한다.
  3. 방제작업에 있어서 호흡기, 눈, 피부 등이 노출 되어도 별 지장이 없다.
  4. 발의 손상 및 미끄러짐의 방지조치를 한다.
(정답률: 75%)
  • 방제작업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많기 때문에 호흡기, 눈, 피부 등이 노출되면 심각한 질병이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제작업 시에는 적절한 호흡기 보호구, 안전경, 장갑 등을 착용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제작업에 있어서 호흡기, 눈, 피부 등이 노출 되어도 별 지장이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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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재 발생 시 소화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연물의 제거
  2. 산소공급원의 차단
  3. 연속적 관계의 연결
  4. 냉각에 의한 온도저하
(정답률: 69%)
  • 화재 발생 시 소화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연속적 관계의 연결"입니다. 이는 소화제를 사용하여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는 것이 아니라, 화재가 발생한 장소와 연결된 다른 장소를 차단하여 화재의 확산을 막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한 장소에서는 여전히 화재가 지속될 수 있으며, 화재가 발생한 장소와 연결된 다른 장소를 차단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화재 진압을 위한 주요 소화방법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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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안전관리란 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태를 파악하는 안전 활동
  2. 근로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위험요소가 없는 상태
  3. 생산을 둘러싼 각종 위험을 제거하여 이익을 확보하는 기술
  4. 재래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체계적인 제반활동
(정답률: 63%)
  • 안전관리란, 예전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온 활동들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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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콤바인 각부의 조절 및 정비 시 안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차체도장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체인 및 벨트를 너무 죄지 않도록 한다.
  3. 정비할 때는 기관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정비한다.
  4. 체인, 벨트 및 카터 날에 함부로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47%)
  • 정비할 때는 기관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정비해야 하는 이유는, 기관을 가동시키지 않으면 각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가동시키면서 각 부품들을 조절하고 정비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안전사항을 준수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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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공구 재해를 막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결함이 없는 공구 사용
  2. 작업에 적당한 공구를 선택 사용
  3. 공구의 올바른 취급과 사용
  4. 공구는 임의의 편리한 장소에 보관 사용
(정답률: 87%)
  • 공구는 임의의 편리한 장소에 보관 사용은 공구 재해를 막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공구를 임의의 편리한 장소에 보관하면 공구가 노출되어 다른 사람이 사용하거나, 떨어뜨려서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고, 사용 전에 결함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작업에 맞는 공구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공구의 올바른 취급과 사용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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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반적으로 가스용접 시 아세틸렌 용접기에서 사용하는 아세틸렌 고무 호오스의 색깔은?

  1. 백색
  2. 적색
  3. 노란색
  4. 청색
(정답률: 60%)
  • 아세틸렌 고무 호스는 높은 압력과 온도에도 내구성이 뛰어나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세틸렌 호스는 불꽃, 열, 마찰 등으로 인해 쉽게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색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아세틸렌 호스가 사용되는 작업장에서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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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간접 접촉에 의한 감전 방지방법이 아닌 것은?

  1. 보호절연
  2. 보호접지
  3. 설치장소의 제한
  4. 사고회로의 신속한 차단
(정답률: 70%)
  • "설치장소의 제한"은 간접 접촉에 의한 감전 방지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설치장소를 제한하여 전기적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감전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 위험을 감지하고 차단하여 감전을 예방하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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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치차를 사용하는 동력전달 장치에서 통행 또는 접촉할 때 위험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안전커버로 덮는다.
  2. 조심해서 통핸한다.
  3. 통행을 금지한다.
  4. 작업을 중지한다.
(정답률: 61%)
  • 치차를 사용하는 동력전달 장치에서 통행 또는 접촉할 때 위험이 있을 경우 안전커버로 덮는 것은 치차의 회전부를 완전히 가리므로 사람이나 물체가 치차와 접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커버로 덮는 것이 가장 안전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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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얼 게이지 측정 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게이지를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게이지가 마그네틱 스탠드에 잘 고정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3. 항상 부지런해야 되며 빨리 측정하기 위하여 뛰어 다닌다.
  4. 게이지를 사용하기 전에 지시안전도 검사를 확인한다.
(정답률: 81%)
  • "항상 부지런해야 되며 빨리 측정하기 위하여 뛰어 다닌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측정 결과의 정확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측정 시에는 정확성과 안전을 위해 부지런하게 작업하되, 빠르게 움직이거나 뛰어다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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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트랙터로 도로를 주행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차동 잠금장치를 고정하여 주행한다.
  2.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한다.
  3. 내리막길에선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한다.
  4. 주행 중에 클러치 페달에 발을 올려놓아 반 클러치 상태로 주행한다.
(정답률: 69%)
  • 트랙터는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트랙터가 주행 중에 좌우로 기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좌우 브레이크를 연결하여 트랙터의 안정성을 높이고 주행 중에 브레이크를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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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트랙터 사용 시에 지켜야 할 사항으로 적당한 것은?

  1. 시동 스위치는 1회에 10초 이내 가동하여야 한다.
  2. 예열플러그는 엔진이 더울 때도 사용해야 한다.
  3. 시동 스위치는 1회에 2~3분간 돌려도 된다.
  4. 작업복은 입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5%)
  • 시동 스위치를 10초 이상 가동하면 배터리가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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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사고의 연쇄성을 잘 나타낸 것은?

  1. 환경 → 심신의 결함 → 불안전한 행동 → 사고
  2. 환경 → 불안전한 행동 → 심신의 결함 → 사고
  3. 불안전한 행동 → 심신의 결함 → 환경 → 사고
  4. 불안전한 행동 → 환경 → 심신의 결함 → 사고
(정답률: 67%)
  • 환경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불안전한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심신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심신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결함이 발생하면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불안전한 행동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 → 심신의 결함 → 불안전한 행동 → 사고"가 사고의 연쇄성을 가장 잘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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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반드시 앞치마를 사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목공작업
  2. 용접작업
  3. 선반작업
  4. 드릴작업
(정답률: 77%)
  • 용접작업은 불꽃과 녹는 금속이 발생하므로 앞치마를 사용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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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기 공구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이다.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 공구 사용 시 차광안경을 착용한다.
  2. 호스는 공기압력을 견딜 수 있는 것을 사용한다.
  3. 사용 중 고무호스가 꺾이지 안도록 주의한다.
  4. 공기 압축기의 활동부는 윤활유 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69%)
  • 공기 공구를 사용할 때 차광안경을 착용하는 이유는 공기 공구 작업 중에 발생하는 공기 압축기나 작업 대상물로부터 반사되는 빛이 눈에 직접 들어오면 시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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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작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1. 공구관리철저
  2. 다량생산
  3. 좋은 제품을 생산
  4. 인명피해 예방
(정답률: 85%)
  • 안전작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인명피해 예방입니다. 안전작업을 통해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구관리철저, 다량생산, 좋은 제품을 생산과 같은 다른 이유들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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