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농기계정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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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다목적 관리기 점화플러그는 수시로 분해하여 전극 부위의 그을음을 청소하고, 간격을 점검하여야 한다. 다음 중 다목적 관리기의 점화 플러그 간극으로 옳은 것은?

  1. 0.01~0.02㎜
  2. 0.1~ 0.2㎜
  3. 0.3~0.4㎜
  4. 0.6~0.8㎜
(정답률: 40%)
  • 다목적 관리기의 점화 플러그 간격은 "0.6~0.8㎜"이 옳다. 이는 점화 플러그의 전극 간격이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극 간격이 너무 좁으면 점화가 어렵고, 너무 넓으면 점화가 불완전해져서 연비가 나빠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0.6~0.8㎜"의 범위가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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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랙터 유압장치 중 위치제어 레버와 견인력제어 레버에 대해서 옳게 설명한 것은?

  1. 위치제어레버는 쟁기작업, 견인력제어레버는 로타리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2. 위치제어레버는 작업기의 속도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하강제어에 사용한다.
  3. 위치제어레버는 작업기의 부하제어, 견인력제어 레버는 작업기의 상승, 하강제어에 사용한다.
  4. 위치제어레버는 로타리작업, 견인력제어레버는 쟁기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0%)
  • 위치제어레버는 작업기의 위치를 제어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쟁기작업에서는 일정한 위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위치제어레버가 사용된다. 반면에 견인력제어레버는 작업기의 견인력을 제어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로타리작업에서는 작업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견인력제어레버가 사용된다. 따라서 "위치제어레버는 쟁기작업, 견인력제어레버는 로타리작업에 주로 사용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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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래의 보기에서 경운기의 동력전달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④-③-②-⑥-⑦-⑤
  2. ⓛ-④-③-⑦-②-⑥-⑤
  3. ⓛ-③-②-④-⑥-⑦-⑤
  4. ⓛ-③-②-④-⑦-⑥-⑤
(정답률: 45%)
  • 정답은 "ⓛ-④-③-②-⑥-⑦-⑤" 입니다.

    경운기의 동력전달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트랜스미션으로 전달됩니다. (ⓛ)
    2. 트랜스미션에서 전달받은 동력이 토크 컨버터를 통해 변환됩니다. (④)
    3. 변환된 동력이 전달축을 통해 디퍼렌셜 기어로 전달됩니다. (③)
    4. 디퍼렌셜 기어에서 전달받은 동력이 각각의 타이어로 전달됩니다. (②)
    5. 각각의 타이어에서 전달받은 동력이 지면과 마찰하여 움직입니다. (⑥)
    6. 움직이는 차량의 중량이 지면과 마찰하여 반동이 발생합니다. (⑦)
    7. 반동이 발생한 차량의 중량이 다시 각각의 타이어로 전달됩니다. (⑤)

    따라서, "ⓛ-④-③-②-⑥-⑦-⑤" 순서가 올바른 경운기의 동력전달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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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력경운기 본체의 선회가 곤란할 때의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조향 클러치 포크의 작동 불량
  2. 조향 클러치 와이어의 작동 불량
  3. 변속기 내부의 고장
  4. 주클러치 및 브레이크유격의 조정불량
(정답률: 62%)
  • 주클러치 및 브레이크유격의 조정불량은 동력경운기의 선회를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 조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동력경운기를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선회가 곤란해집니다. 따라서 이것이 선회가 곤란할 때의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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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랙터 엔진분해시 커넥팅로드 조합에서 피스톤을 떼어내기 전에 해야 할 작업은?

  1. 오일팬 제거
  2. 피스톤 헤드 제거
  3. 리지리머작업
  4. 피스톤링 탈거
(정답률: 42%)
  • 피스톤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 위치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고 오일이 실린더 벽면을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을 분해하기 전에는 피스톤링을 먼저 탈거하여 오일이나 먼지 등이 피스톤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링 탈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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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말린목초를 일정한 용적으로 압착하여 묶는 기계는?

  1. 헤이베일러(hay baler)
  2. 헤이스위프(hay sweep)
  3. 헤이테더(hay tedder)
  4. 헤이컨디셔너(hay conditioner)
(정답률: 66%)
  • 말린 목초를 일정한 용적으로 압착하여 묶는 기계는 "헤이베일러(hay baler)"입니다. 이는 목초를 보관하거나 운반하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목초를 압축하여 밀도를 높이고 묶음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헤이스위프(hay sweep)", "헤이테더(hay tedder)", "헤이컨디셔너(hay conditioner)"는 각각 목초를 수확하거나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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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터에서 작업기를 상하로 작동시킬 때 사용하는 것은?

  1. 부변속레버
  2. 유량조절레버
  3. 유압선택레버
  4. PTO레버
(정답률: 58%)
  • 유압선택레버는 작업기를 상하로 작동시키는 유압 신호를 제어하는 레버입니다. 작업기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유압 신호를 조절하여 작업기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선택레버가 작업기를 상하로 작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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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에서 압축가스가 크랭크실로 새는 블로우 바이 현상의 원인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스톤 링의 고착
  2. 실린더 라이너의 마멸
  3. 흡기밸브의 파손
  4. 피스톤링 홈의 마멸
(정답률: 48%)
  • 압축가스가 크랭크실로 새는 블로우 바이 현상은 피스톤과 실린더 라이너 사이의 밀폐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피스톤 링의 고착, 실린더 라이너의 마멸, 피스톤링 홈의 마멸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흡기밸브의 파손은 압축가스가 크랭크실로 새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흡기밸브의 파손은 옳지 않은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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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기통 4사이클 기관의 행정이 5㎝이고, 회전수가 2400rpm이라면, 피스톤의 평균속도는(m/sec)?

  1. 5
  2. 4
  3. 3
  4. 2
(정답률: 50%)
  •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 = 2 × 스트로크 × 실린더 개수
    = 2 × 5 × 4
    = 40 (cm)

    회전당 이동거리 = 피스톤의 이동거리 × 회전수 ÷ 60
    = 40 × 2400 ÷ 60
    = 1600 (cm)

    평균속도 = 회전당 이동거리 ÷ 시간
    = 1600 ÷ 60
    = 26.67 (cm/s)

    따라서,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약 26.67cm/s이며, 보기에서 정답이 "4"인 이유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26cm/s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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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용 이앙기에서 시동 안전 스위치가 장착된 곳은?

  1. 주클러치페달
  2. 브레이크페달
  3. 엑셀레이터 페달
  4. 차동 고정 페달
(정답률: 54%)
  • 승용 이앙기에서 시동 안전 스위치는 "주클러치페달"에 장착됩니다. 이는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운전자가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만 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도 운전자가 클러치를 떼면 엔진이 꺼지게 되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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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냉각장치인 라디에이터 캡에서 라디에이 내부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게 되면 열리는 것은?

  1. 서모스탯밸브
  2. 압력밸브
  3. 진공밸브
  4. 바이페스밸브
(정답률: 75%)
  •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온도와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라디에이터 내부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지면 냉각수가 증발하여 냉각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에는 진공밸브가 장착되어 있어 내부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지면 진공밸브가 열리게 되어 공기가 흡입되어 내부압력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냉각수의 증발을 방지하고 냉각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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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화기의 메인 니들밸브의 기능이 맞지 않을 때 정상 조정 방법은?

  1. 완전히 연 상태에서 1~1½ 정도 잠근다.
  2. 완전히 닫힌 상태에서 1~1½ 정도 연다.
  3. 부자실의 부자에 구멍을 1개 더 뚫는다.
  4. 조속레버의 케이블선을 약간 느슨하게 한다.
(정답률: 54%)
  • 기화기의 메인 니들밸브는 가스 공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메인 니들밸브의 기능이 맞지 않을 때는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메인 니들밸브를 완전히 닫은 상태에서 1~1½ 정도 연 다음, 가스 누출이나 화재 등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메인 니들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전히 닫힌 상태에서 1~1½ 정도 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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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랙터 디젤기관에서 실린더의 상사점 부근에 턱이 생겼다. 수정하는 공구로 알맞은 것은?

  1. 원형 줄
  2. 사각형 줄
  3. 리지 리머
  4. 호우닝 머시인
(정답률: 32%)
  • 리지 리머는 실린더 내부의 턱을 깎아내는 공구로, 실린더 내부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상사점 부근에 생긴 턱을 수정하는 데에는 리지 리머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원형 줄, 사각형 줄, 호우닝 머시인은 각각 다른 용도의 공구이며, 실린더 내부의 턱을 깎아내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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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력경운기에서 주 클러치가 슬립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스프링의 장력이 강할 때
  2. 윤활유가 침입하였을 때
  3. 물이 침입하였을 때
  4. 구동판이 마모되었을 때
(정답률: 61%)
  • 주 클러치는 스프링의 장력에 의해 작동됩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장력이 강할 때는 주 클러치가 슬립하지 않습니다. 윤활유나 물이 침입하거나 구동판이 마모되면 주 클러치가 슬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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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기어 변속이 되지 않는 원인이다. 틀린 것은?

  1. 변속 레버의 굽음
  2. 변속 포오크의 변형
  3. 변속거리의 위치 불량
  4. 체인의 절단 또는 벗겨짐
(정답률: 45%)
  • 체인의 절단 또는 벗겨짐은 기어 변속이 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체인이 제대로 회전하지 못하거나, 기어와 체인이 제대로 맞지 않아 기어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인의 절단 또는 벗겨짐은 기어 변속이 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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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에 윤활유가 부족하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 하는가?

  1. 기관의 과냉각
  2. 엔진 밸브의 파손
  3. 실린더 라이너의 과다 마모
  4. 오일 휠터의 손상
(정답률: 85%)
  • 윤활유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가 부족하면 부품들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실린더 라이너의 표면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실린더 라이너의 과다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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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3점링크 히치식 작업기 연결 장치에서 작업기의 전 후기울기를 조절하는 것은?

  1. 상부링크
  2. 좌 하부 링크
  3. 우 하부 링크
  4. 체크 체인
(정답률: 69%)
  • 상부링크는 작업기와 연결된 가장 상위의 링크로, 작업기의 전 후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부링크를 조절함으로써 작업기의 전 후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좌 하부 링크와 우 하부 링크는 작업기의 좌우 이동을 조절하며, 체크 체인은 작업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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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경운기 밸브장치 작동순서 중 맞는 것은?

  1. 캠축기어-태핏-푸시로드-로커암-밸브
  2. 태핏-푸시로드-로커암-캠축기어-밸브
  3. 캠축기어-푸시로드-로커암-태핏-밸브
  4. 푸시로드-로커암-태핏-캠축기어-밸브
(정답률: 44%)
  • 동력경운기 밸브장치 작동순서는 캠축기어에서 발생한 회전운동이 태핏을 움직여 푸시로드를 압축하고, 이로 인해 로커암이 움직여 밸브를 작동시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작동순서는 "캠축기어-태핏-푸시로드-로커암-밸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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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내연기관의 성능을 나타내는 연료소비율의 단위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g/ps・h
  2. L/ps・m
  3. g/KW・h
  4. km/L
(정답률: 40%)
  • L/ps・m은 내연기관의 성능을 나타내는 연료소비율의 단위가 아닙니다. L/ps・m은 연료소비율과는 관련이 없는 단위로, 일반적으로는 유량의 단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L/ps・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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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변속단수를 선택하는 유단변속기에서 유압클러치를 사용하는 변속기는 무엇인가?

  1. 동기물림식 변속기
  2. 선택미끄럼 변속기
  3. 파워 시프트변속기
  4. 정유압 변속기
(정답률: 37%)
  • 파워 시프트변속기는 유압클러치를 사용하여 변속단수를 선택하는 유단변속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워 시프트변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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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농용트랙터 동력 취출축의 전동방식이 아닌 것은?

  1. 변속기 구동형
  2. 상시 회전용
  3. 위치제어형
  4. 독립형
(정답률: 55%)
  • 위치제어형은 전동방식이 아니라 기계적인 방식으로 동력을 취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전동방식이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위치제어형은 트랙터의 작업 위치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유압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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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앙기에서 모가 일정한 깊이로 심어지게하고 기체 침하를 방지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1. 식부암
  2. 사이더 마커
  3. 더스트 실
  4. 플로트
(정답률: 65%)
  • 플로트는 수중에서 일정한 깊이로 유지되며, 이를 통해 이앙기에서 모가 일정한 깊이로 심어지게 하고 기체 침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로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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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압 무단 변속장치(HST)를 콤바인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1. 값이 비교적 싸기 때문
  2. 큰 힘을 낼 수 있기 때문
  3. 작업 중 정지하지 않고도 변속이 용이하기 때문에
  4. 엔진의 윤활유 압력으로 회전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정답률: 75%)
  • 유압 무단 변속장치(HST)를 콤바인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 중 정지하지 않고도 변속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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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경운기 바퀴의 폭을 조절하는 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1. 좌우 타이어 장착 위치 바꿈
  2. 바퀴축과 허브의 상대 위치 변환
  3. 타이어 거들 장착
  4. 플랜지의 방향 바꿈
(정답률: 60%)
  • 동력경운기 바퀴의 폭을 조절하는 방법은 바퀴축과 허브의 상대 위치 변환입니다. 이는 바퀴와 허브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바퀴의 폭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동력경운기의 안정성과 조작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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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랙터의 핸들이 무거울 경우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앞바퀴 공기압 점검
  2. 뒷바퀴 공기압 점검
  3. 토우인 점검
  4. 핸들축의 휨량 점검
(정답률: 66%)
  • 핸들이 무거울 경우는 핸들축의 휨량 점검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뒷바퀴 공기압 점검은 이와 무관합니다. 따라서 뒷바퀴 공기압 점검은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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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분무기 취급시 상용압력은 보통 몇 ㎏/cm2인가?

  1. 10~19㎏/cm2
  2. 20~25㎏/cm2
  3. 30~40㎏/cm2
  4. 41~50㎏/cm2
(정답률: 55%)
  • 동력분무기는 고압으로 액체를 분사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상용압력이 높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25㎏/cm2의 압력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 범위에서 분사력과 분사량이 적절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에서는 분사시 발생하는 물방울의 크기가 적당하게 유지되어 효율적인 분사가 가능합니다. 더 높은 압력을 사용하면 분사량이 증가하지만 분사력이 강해져서 분사 대상물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더 낮은 압력을 사용하면 분사량이 감소하여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동력분무기에서는 20~25㎏/cm2의 상용압력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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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경운기 브레이크 작동 시 동력전달순서가 바른 것은?

  1. 1-2-3-4
  2. 1-2-4-3
  3. 1-3-2-4
  4. 1-4-3-2
(정답률: 52%)
  • 동력경운기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축에 작용하여 회전축의 회전을 멈추게 됩니다. 이때, 동력전달순서가 바르려면 브레이크 패드가 작용하는 방향과 반대로 동력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브레이크 패드가 작용하는 방향은 1 -> 2 -> 4 -> 3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순서가 바르려면 1 -> 2 -> 4 -> 3 순서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4-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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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행 중 트랙터가 방향을 바꿀 때 선회를 용이하게하고 바퀴축의 비틀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변속장치
  2. 조향장치
  3. 제동장치
  4. 차동장치
(정답률: 66%)
  • 차동장치는 주행 중 트랙터의 방향을 바꿀 때 바퀴축의 비틀림을 방지하고 선회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동장치가 각 바퀴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바퀴축의 비틀림을 최소화하고, 미끄러운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동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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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농용트랙터 차동장치의 구성부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밴드 브레이크
  2. 구동 피니언
  3. 차동사이드 기어
  4. 차동 피니언
(정답률: 88%)
  • 밴드 브레이크는 농용트랙터의 차동장치 구성부품이 아니라,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개의 보기인 구동 피니언, 차동사이드 기어, 차동 피니언은 모두 농용트랙터의 차동장치 구성부품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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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곡물건조기에서 전원을 연결해도 시동램프가 켜지지 않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점화봉의 간극불량
  2. 전원연결부의 접속불량
  3. 램프의 고장
  4. 배전반 내의 퓨즈 단선
(정답률: 80%)
  • 곡물건조기에서 전원을 연결해도 시동램프가 켜지지 않을 때, 점화봉의 간극불량은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점화봉은 곡물건조기에서 열을 발생시켜 건조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동램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점화봉의 간극불량은 시동램프가 켜지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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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전조등 전기회로의 주요구성이 아닌 것은?

  1. 퓨즈
  2. 전조등 스위치
  3. 디머 스위치
  4. 뱡향지시등 스위치
(정답률: 50%)
  • 전조등 전기회로의 주요 구성은 퓨즈, 전조등 스위치, 디머 스위치입니다. 뱡향지시등 스위치는 전조등과는 관련이 없는 기능이므로 전조등 전기회로의 주요 구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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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점화코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화코일의 1차코일과 2차코일의 권선방향은 같은 방향으로 감겨있다.
  2. 점화코일의 철심은 규소강판을 사용한다.
  3.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2차 코일에 고전압이 발생한다.
  4. 1차코일 쪽보다 2차코일 쪽에 더 큰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33%)
  • 정답: "1차코일 쪽보다 2차코일 쪽에 더 큰 전류가 흐른다."

    이유: 1차코일에 인가된 전류가 변화되면, 이로 인해 자기장이 변화되어 2차코일에 전기자기적 에너지가 저장되고, 이 에너지가 방전되면서 2차코일에 고전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2차코일에는 1차코일에 인가된 전류보다 더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이 아니라, 전기자기적 에너지가 변환되어 고전압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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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완전 충전된 납축전지의 전해액비중은 20℃에서 어느 정도인가?

  1. 1.260
  2. 2.240
  3. 3.210
  4. 4.110
(정답률: 63%)
  • 완전 충전된 납축전지의 전해액비중은 1.260입니다. 이유는 납축전지의 전해액은 주로 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황산의 밀도는 1.84 g/mL입니다. 따라서, 1 L의 황산 용액은 1.84 kg이 됩니다. 납축전지의 전해액비중은 전해액의 밀도와 물의 밀도를 비교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물의 밀도는 1 g/mL이므로, 1 L의 전해액에는 1.84 kg의 황산과 0.16 kg의 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비중은 (1.84 kg) / (2 kg) = 0.92가 됩니다. 하지만, 전해액에는 또한 납과 납산염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전해액비중은 약간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완전 충전된 납축전지의 전해액비중은 대략 1.260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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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구 또는 전선의 단선여부를 판단할 때, 회로 시험기의 다이얼은 어느 위치에 놓고 점검하는가?

  1. 볼트(V)
  2. 암페어(A)
  3. 옴(Ω)
  4. 와트(W)
(정답률: 48%)
  • 회로 시험기의 다이얼은 "옴(Ω)" 위치에 놓고 점검합니다. 이는 전기 저항을 측정하기 위한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전구나 전선의 단선 여부를 판단할 때는 전기 저항을 측정하여 정상적인 값과 비교하여 판단합니다. 따라서 옴(Ω) 위치에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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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에서 AB간의 합성저항[Ω]은?(문제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관리자 메일로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7[Ω]
  2. 15[Ω]
  3. 22[Ω]
  4. 30[Ω]
(정답률: 67%)
  • AB간의 합성저항은 병렬저항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B간의 병렬저항을 구해보면 10[Ω]과 4[Ω]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두 저항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를 취한 값이 AB간의 병렬저항이 됩니다.

    즉, AB간의 병렬저항은 1/10 + 1/4 = 0.1 + 0.25 = 0.35 이며, 이 값의 역수를 취한 후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2.9[Ω]가 됩니다.

    따라서 AB간의 합성저항은 2.9[Ω]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7[Ω]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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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점화장치에서 콘덴서의 연결방향으로 옳은 것은?

  1. 1차코일 사이에 연결
  2. 2차코일 사이에 연결
  3. 단속기 접점과 직렬연결
  4. 단속기 접점과 병렬연결
(정답률: 38%)
  • 점화장치에서 콘덴서는 단속기 접점과 병렬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는 콘덴서가 충전되어 있는 동안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단속기가 접촉되면 충전된 전하가 방전되어 점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속기 접점과 병렬연결이 옳은 연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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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교류발전기 조정기에 필요한 것은?

  1. 전압조정기
  2. 전류조정기
  3. 컷아웃릴레이
  4. 자동전압차단기
(정답률: 49%)
  •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전압조정기가 필요합니다. 전압조정기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일정한 수준으로 조절하여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 조정기에 필요한 것은 "전압조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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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발전기의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알기위한 법칙은?

  1. 렌쯔의 법칙
  2. 플레임 오른손 법칙
  3. 비오사바르법칙
  4. 플레임 왼손 법칙
(정답률: 35%)
  • 플레임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으로, 나머지 손가락을 도선 주위 자기장의 방향으로 휘어보면 엄지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이 유도기전력의 방향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플레임 오른손 법칙이 발전기의 유도기전력의 방향을 알기 위한 법칙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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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전압계와 전류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류를 측정할 때는 (+),(-)의 극성에 주의한다.
  2. 전압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병렬접속한다.
  3. 전류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접속한다.
  4.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한다.
(정답률: 60%)
  •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 회로에 병렬로 연결되어야 하며,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압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병렬접속한다."와 "전류계는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접속한다."는 옳은 설명이며,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저항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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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현파 교류에서 전압의 진폭이 Vm일 때, 실효값이 약 얼마인가?

  1. 0.707Vm
  2. 0.866Vm
  3. 1.414Vm
  4. 1.214Vm
(정답률: 24%)
  • 정현파의 전압은 sin 또는 cos 함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전압의 진폭 Vm은 함수의 최대값 또는 최소값과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실효값은 전압의 제곱값의 평균값의 제곱근으로 계산됩니다. 즉, Vrms = sqrt((V1^2 + V2^2 + ... + Vn^2)/n) 입니다.

    정현파의 경우, 전압의 최대값은 Vm이고 최소값은 -Vm입니다. 따라서, Vrms = sqrt((Vm^2 + (-Vm)^2)/2) = sqrt(2Vm^2/2) = sqrt(Vm^2) = Vm입니다.

    하지만, 진폭이 Vm인 경우, 전압의 최대값은 Vm이지만 최소값은 0입니다. 따라서, Vrms = sqrt((Vm^2 + 0^2)/2) = sqrt(Vm^2/2) = Vm/sqrt(2) = 0.707V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707V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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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광원의 광도가 200[cd]인 경우 거리 1[m]되는 곳 의조도는 200[lx]이다. 거리가 3[m]이면 조도는 약 몇 [lx]인가?

  1. 11
  2. 22
  3. 34
  4. 50
(정답률: 56%)
  •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정의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거리가 3[m]이므로 거리의 제곱은 9[m^2]이다. 따라서 조도는 200[lx] × (1[m]^2 / 9[m]^2) = 22.22...[lx] 이다.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22[lx]가 되므로 정답은 "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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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납축전지를 충전하면 음극판은 무엇으로 변화 되는 가?

  1. 과산화납
  2. 황산납
  3. 일산화납
(정답률: 67%)
  • 납축전지는 음극에 납을 사용합니다. 충전 시에는 양극인 과산화납에서 전자를 받아 음극인 납으로 변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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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의 전압이 약간 높다.
  2. 브러시가 정류자에 밀착이 잘 안되어 있다.
  3. 스위치의 접촉 및 배선이 불량하다.
  4. 전기자 및 계자코일이 소손되어 있다.
(정답률: 87%)
  •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스위치의 접촉 및 배선이 불량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축전지의 전압이 약간 높다"는 원인은 거리가 먼 편에 속합니다. 축전지의 전압이 높으면 전기자에 인가되는 전압이 높아져 회전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압이 약간 높다는 이유로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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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한 교류전압을 직류전압으로 정류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다이오드
  2. 계자 릴레이
  3. 슬립링
  4. 전류 조정기
(정답률: 58%)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 양방향 전류 흐름을 막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한 교류전압을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정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교류전압을 직류전압으로 정류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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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점화플러그시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용량시험
  2. 기밀시험
  3. 불꽃시험
  4. 절연시험
(정답률: 50%)
  • 용량시험은 전기용량을 측정하여 전기적 특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점화플러그의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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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재해조사의 목적은?

  1. 예산을 증액시키기 위해
  2. 인원을 충원하기 위해
  3. 벌을 주기 위해
  4. 같은 종류의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정답률: 93%)
  • 재해조사의 목적은 같은 종류의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입니다. 이를 위해 사고의 원인과 과정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방 대책을 마련합니다. 따라서 예산을 증액시키기 위해, 인원을 충원하기 위해, 벌을 주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 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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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동공구, 공기공구 작업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전동공구는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 한다.
  2. 공기밸브는 매우 빠르게 열도록 한다.
  3. 압축탱크는 정기적으로 반드시 물을 빼도록 한다.
  4. 전동공구와 공기공구는 정기점검을 반드시 실시한다.
(정답률: 84%)
  • 공기밸브는 매우 빠르게 열도록 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공기압이 빠르게 필요할 때 빠르게 작동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공기압으로 작동하는 공구를 사용할 때, 작업 중에 공기압이 빠르게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공기밸브가 빠르게 열리면 공구가 빠르게 작동하여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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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콤바인 취급 조작시 주의사항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주행시 디바이더에 범퍼를 부착한다.
  2. 급발진, 급선회는 절대로 금지하고, 도로나 농로가 요철이 심할 때에는 반드시 저속운행 한다.
  3. 작업 중 체인, 밸트, 예취날 등에 손을 넣지말아야 하고 짚이나 검불이 막혔을 때는 엔진을 정지한 후 제거한다.
  4. 이동시 운반용 차량으로 이동하고, 싣고 내릴때의 방향전환은 조향클러치로만 한다.
(정답률: 60%)
  • "이동시 운반용 차량으로 이동하고, 싣고 내릴때의 방향전환은 조향클러치로만 한다."가 올바르지 못한 것은, 콤바인은 운반용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이동시에는 반드시 트레일러나 트랙터 등의 운반용 차량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싣고 내릴 때의 방향전환은 조향클러치뿐만 아니라 브레이크와 역방향 기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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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스패너 작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1. 스패너를 해머대용으로 사용한다.
  2.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의 크기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3. 스패너 입이 변형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스패너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96%)
  • "스패너를 해머대용으로 사용한다."는 바르지 못한 것입니다.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를 조이기 위한 도구로 설계되어 있으며, 해머로 사용하면 스패너 입이 손상되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패너는 볼트나 너트의 크기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입이 변형된 스패너나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하는 것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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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라인더작업에서 안전수칙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숫돌바퀴의 균열 상태를 확인한다.
  2. 공구 연삭시에 받침대와 숫돌사이의 틈새는 3㎜이하로 한다.
  3. 작업할 때 커버를 끼운다.
  4. 설치후 1분 정도 공회전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한다.
(정답률: 49%)
  • 설치 후 1분 정도 공회전시켜 이상 유무를 확인한 다음 사용하는 것은 그라인더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숫돌바퀴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균열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고 그라인더를 사용하면 숫돌바퀴가 떨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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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농기계의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동력경운기 운반작업시 차폭은 최대로 좁히고, 타이어의 공기압은 좌우가 같도록 한다.
  2. 양수기에서 벨트의 교환은 엔진정지 상태에서 실시한다.
  3. 콤바인 포장작업시 손으로 탈곡작업만 할 경우 공급체인에 주의해야 한다.
  4. 이앙기의 점검정비는 클러치를 끊고 실시한다.
(정답률: 69%)
  • 동력경운기 운반작업시 차폭을 최대로 좁히면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높아지고, 타이어의 공기압이 좌우가 같지 않으면 운전 안정성이 떨어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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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솔린기관을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모든 오일을빼고 신품으로 교환한 뒤 2~3분간 난기 운전한다.
  2.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3. 연료는 빼내지 않는다.
  4. 그리스 주입부분에 주유를 한다.
(정답률: 41%)
  • 연료는 빼내지 않는 이유는 가솔린이 오랜 기간 보관되면서 증발하고 건조해져 엔진 내부에 침전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관 전에 연료 탱크에 연료 첨가제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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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용기를 보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산소용기밸브, 조정기는 기름이 묻지 않게한다.
  2. 산소용기 속에 다른 가스를 혼합해서는 안된다.
  3. 산소와 아세틸렌용기는 같이 보관한다.
  4. 가스용기의 온도는 40℃이하로 보관한다.
(정답률: 70%)
  • "산소와 아세틸렌용기는 같이 보관한다."는 틀린 방법입니다. 이유는 산소와 아세틸렌은 서로 반응성이 높은 가스이기 때문에 함께 보관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용기와 아세틸렌용기는 분리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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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안전관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통제
  2. 재해예방
  3. 사고방지
  4. 경비증대
(정답률: 67%)
  • 정답인 "경비증대"는 안전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단어입니다. 경비증대는 보안과 관련된 단어로, 주로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경비원의 수나 경비시설의 강화 등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와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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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터리의 취급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표면에 있는 침식물이나 먼지 등을 입으로 불거나 공기호스 등을 이용하여 청소하지 말 것
  2. 전해액 혼합시는 유리병이나 사기그릇 등을 사용하지 말 것
  3. 축전지 전해액의 온도가 급격히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
  4. 전해액이 담긴 병을 옳길 때는 보호 상자에 넣어 안전하게 운반 할 것.
(정답률: 62%)
  • 전해액 혼합시 유리병이나 사기그릇 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전해액이 강한 부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해액이 유리나 일반적인 그릇에 담기면, 그릇이 부식되거나 깨질 수 있으며, 이는 인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 혼합시에는 전용된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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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력경운기 취급사항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시동시에는 변속레버를 중립 위치로 한다.
  2. 도로주행시 철차륜 상태로 주행은 금지한다.
  3. 작업기 부착 후 경사지에서 내려올 때는 전진 운전을 한다.
  4. 도로 주행시 본체 브레이크와 트레일러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한다.
(정답률: 64%)
  • 작업기 부착 후 경사지에서 내려올 때는 후진 운전을 해야 합니다. 전진 운전을 하면 작업기가 뒤로 떨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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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용접 작업시 안전수칙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가스용접작업시 적당한 보호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2. 가스용접시 소화기준비, 환기에 주의하고 토치를 과열토록 한다.
  3. 아크용접작업시 먼지, 습도, 고온에 주의한다.
  4. 가스용접시 그리스나 기름이 묻은 복장은 불이 붙을 위험이 있어 절대 착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0%)
  • 정답은 "가스용접시 소화기준비, 환기에 주의하고 토치를 과열토록 한다."입니다. 가스용접 작업시에는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화기를 준비하고 환기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토치를 과열시키면 가스 누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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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보안경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가격이 고가일 것
  2. 착용할 때 편안할 것
  3.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방호가 완전할 것
  4. 내구성이 있을 것
(정답률: 90%)
  • 보안경은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방호가 완전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고가일 것입니다. 안전한 보호장비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재료와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제작 비용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안경은 가격이 비싸고, 일반인이 쉽게 구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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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작기계의 안전사용법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드릴에 상처나 균열이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선반작업시 이송을 걸은 채 기계를 정지시켜야 한다.
  3. 숫돌교환은 지정된 사람만 하도록 한다.
  4. 드릴탈착은 회전이 완전히 정지한 후 행한다.
(정답률: 67%)
  • 선반작업시 이송을 걸은 채 기계를 정지시키면, 이송 중에 갑자기 기계가 작동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르지 못한 것입니다. 이송을 걸어놓은 상태에서는 기계를 작동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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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원동기 운전 중 주의사항으로 보통 25시간마다 점검해야 되는 것은?

  1. 흡・배기 밸브의 카본 제거
  2. 연료 및 윤활유의 유무 확인
  3. 기화기 청소
  4. 공기청정기 청소
(정답률: 63%)
  • 공기청정기는 차량의 외부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 내부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가 먼지나 오염물질로 막히게 되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공기청정기를 청소하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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