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농기계정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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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단상 전동기의 극수가 4개이고 주파수가 60[Hz] 일 때 동기속도 는?

  1. 1200[rpm]
  2. 1800[rpm]
  3. 3200[rpm]
  4. 3600[rpm]
(정답률: 65%)
  • 단상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 = (주파수 × 60) ÷ 극수

    여기서, 주파수는 60[Hz], 극수는 4개이므로,

    동기속도 = (60 × 60) ÷ 4 = 900[rpm]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900[rpm]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1800[rpm]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극수가 4개일 때, 동기속도가 1800[rpm]인 경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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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납축전지 전해액이 부족하여 보충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돗물
  2. 시냇물
  3. 빗물
  4. 증류수
(정답률: 90%)
  • 납축전지 전해액은 순수한 물이 아닌 전해질이 녹아있는 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이 부족할 때는 전해질이 없는 순수한 물인 증류수가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해질이 녹아있지 않거나 불순물이 섞여 있어 전해액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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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선의 단면적을 2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 저항의 변화는?

  1. 1/4로 된다.
  2. 1/2로 된다.
  3. 변하지 않는다.
  4. 2배가 된다.
(정답률: 38%)
  • 전기 저항은 동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하며, 동시에 전도체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동선의 단면적을 2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 저항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면적이 2배가 되면 전류는 1/2로 감소하므로, 길이가 2배가 되어도 전류는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저항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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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조등에서 광도의 측정 단위는?

  1. 웨버[Wb]
  2. 데시벨[dB]
  3. 칸델라[cd]
  4. 룩스[lx]
(정답률: 86%)
  • 전조등에서 광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칸델라[cd]로 측정됩니다. 칸델라는 단위면에서 빛의 세기를 나타내며, 룩스는 단위면적당 빛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웨버는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데시벨은 전기 신호나 음향 신호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전조등에서 광도를 측정할 때는 칸델라[cd]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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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동전동기의 동력전달 순서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기동전동기 스위치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 크랭크축 회전
  2. 기동전동기 스위치 → 피니언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 크랭크축 회전
  3. 기동전동기 스위치 → 크랭크축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4. 기동전동기 스위치 → 크랭크축 회전 → 피니언 회전 → 기동전동기 회전
(정답률: 69%)
  • 기동전동기 스위치를 켜면 기동전동기가 회전하고, 이로 인해 피니언이 회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피니언의 회전으로 인해 크랭크축이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기동전동기 스위치 → 기동전동기 회전 → 피니언 회전 → 크랭크축 회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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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니언 기어로부터 기동 전동기 축으로 동력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것은?

  1. 자기 스위치(magnetic switch)
  2. 오버 런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
  3. 계철(yoke)
  4. 계자(field)
(정답률: 78%)
  • 오버 런닝 클러치는 피니언 기어로부터 기동 전동기 축으로 동력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동기가 멈추더라도 피니언 기어가 계속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어의 손상을 막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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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브러시의 접촉이 불량할 대 가장 소손되기 쉬운 것은?

  1. 계자코일
  2. 볼 베어링
  3. 전기자
  4. 정류자편
(정답률: 47%)
  • 브러시의 접촉이 불량하면 전기자에 전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회전력이 감소하거나 멈추게 됩니다. 이때 정류자편은 전류를 정확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류자편의 손상이 가장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류자편이 가장 소손되기 쉬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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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날로그형 회로 시험기로 직류 전류를 측정하는 경우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압 측정과는 달리 직렬 접속한다.
  2. 적색 리드를 (+), 흑색 리드는 (-)에 접속한다.
  3. 회로상의 측정은 시험 점을 끊고 측정한다.
  4. 측정 전류의 크기에 따라 측정 레인지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
(정답률: 82%)
  • 아날로그형 회로 시험기는 측정 레인지를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측정 전류의 크기에 따라 측정 레인지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측정 전류의 크기에 따라 측정 레인지를 변화시킬 필요가 없다."는 적합하지 않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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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농기계에서 축전지 전압이 높아 발전기로 흐르는 전류를 차단하여 역류를 방지하는 것은?

  1. 전류 조정기
  2. 전압 조정기
  3. 배전기
  4. 컷아웃 릴레이
(정답률: 71%)
  • 컷아웃 릴레이는 축전지 전압이 높아 발전기로 흐르는 전류를 차단하여 역류를 방지하는 역전류 차단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컷아웃 릴레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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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배전기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화 1차 전류의 접점을 단속하여 점화 2차 코일에 고압전기를 유도한다.
  2. 점화 2차 코일에 유도된 고압전기를 점화순서에 따라 각 실린더의 점화플러그에 보낸다
  3.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점화시기를 빠르게 하거나 늦게 한다.
  4.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을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의 역할을 한다.
(정답률: 67%)
  • 점화플러그에 불꽃 방전을 일으킬 수 있는 높은 전압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승압 변압기는 배전기와는 전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 기능은 엔진의 연소를 위해 필요한 고압 전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배전기는 전기를 저장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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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납축전지에서 충전시 양극판은 무엇으로 변화되는가?

  1. PbSO4
  2. Pb
  3. PbO2
  4. H2SO4
(정답률: 38%)
  • 납축전지에서 충전시 양극판은 PbO2로 변화됩니다. 이는 충전시 전기적인 에너지가 PbSO4과 Pb로 변화되면서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양극판에 전기적인 에너지가 축적되어 PbO2로 변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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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점화코일의 기본원리는?

  1.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
  2. 자기 발진작용
  3. 전류 증폭작용
  4. 전기적 발열작용
(정답률: 68%)
  • 점화코일은 전기적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방전하여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자기유도는 전류가 변화할 때 자기장이 변화하면서 전류 자체가 유도되는 현상이고, 상호유도작용은 두 개 이상의 회로가 서로 인접해 있을 때, 하나의 회로에서 발생한 전류나 자기장이 다른 회로에 영향을 주는 현상이다. 이러한 자기유도와 상호유도작용을 이용하여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일으켜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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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회로에서 1[A]의 전류는 I2[A]의 몇 배인가?(문제 오류로 보기 그림이 없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자유게시판에 등록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 입니다.)

  1. 1.5배
  2. 2.5배
  3. 4배
  4. 5배
(정답률: 19%)
  • 1[A]의 전류는 I2[A]의 5배입니다.

    이유는, I2[A]가 흐르는 전압은 2V이고, 이에 대응하는 저항은 2Ω입니다. 따라서 I2[A] = 2V / 2Ω = 1[A]입니다.

    그리고, 1[A]의 전류가 흐르는 전압은 5V이고, 이에 대응하는 저항은 5Ω입니다. 따라서 1[A] = 5V / 5Ω입니다.

    따라서, 1[A]의 전류는 I2[A]의 5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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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납축전지의 총 방전 작용에 해당되는 것은?

  1. 자기작용
  2. 화학작용
  3. 물리작용
  4. 확산작용
(정답률: 90%)
  • 납축전지는 화학작용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방전됩니다. 이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자가 생성되고 전기적인 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총 방전 작용에 해당되는 것은 화학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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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8[A]의 전류로 12시간 사용할 수 있는 축전지의 용량은?

  1. 18[Ah]
  2. 96[Ah]
  3. 108[Ah]
  4. 160[Ah]
(정답률: 77%)
  • 전류(A) x 시간(h) = 용량(Ah)의 공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8[A]의 전류로 12시간 사용할 수 있는 축전지의 용량은 8[A] x 12[h] = 96[Ah]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6[A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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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파종기에 시비장치를 부착하여 파종과 동시에 시비 작업을 할 수 있는 파종기는?

  1. 조파기
  2. 점파기
  3. 산파기
  4. 혼파기
(정답률: 59%)
  • 조파기는 파종과 동시에 시비 작업을 할 수 있는 파종기입니다. 이는 파종기에 시비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파종과 동시에 시비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파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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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력경운기에서 조향 클러치 레버의 작동 최단 거리로 적당 한 것은?

  1. 1 ~ 2 mm
  2. 5 ~ 8 mm
  3. 10 ~ 15 mm
  4. 20 ~ 30 mm
(정답률: 27%)
  • 조향 클러치 레버의 작동 최단 거리는 너무 짧으면 조작 시 불편하고, 너무 길면 조작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거리는 10 ~ 15 mm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 거리는 조작이 편리하면서도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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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 드럼을 고정하는 나사의 형식은?

  1. 왼나사
  2. 오른나사
  3. 사각나사
  4. 볼나사
(정답률: 41%)
  • 동력경운기의 브레이크 드럼을 고정하는 나사의 형식은 "왼나사"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드럼이 회전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나사가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왼쪽으로 돌리면 나사가 더욱 끼워지게 되어 드럼이 고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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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콤바인의 파워 스티어링 레버의 역할은?

  1. 좌우의 선회만 조정
  2. 주행 브레이크 조정
  3. 예취부의 상하만 조정
  4. 좌우 선회와 예취부 상하 조정
(정답률: 67%)
  • 콤바인의 파워 스티어링 레버는 조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레버를 조작하여 좌우로 선회하면 콤바인의 방향을 바꿀 수 있고, 예취부의 상하를 조정하여 예취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좌우 선회와 예취부 상하 조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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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랙터 유압 펌프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기어 펌프
  2. 플런져 펌프
  3. 피스톤 펌프
  4. 진공 펌프
(정답률: 53%)
  • 트랙터 유압 펌프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기어 펌프"입니다. 이는 기어가 회전함에 따라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어 펌프는 간단하고 구조가 단순하여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며, 작동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트랙터와 같은 대형 기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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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트랙터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을 때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페달유격 조사
  2.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간격 조사
  3. 라이닝 마모 점검
  4. 오일의 점도 점검
(정답률: 73%)
  •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을 때 오일의 점도 점검은 관련이 없습니다. 오일의 점도는 엔진 오일이나 변속기 오일 등과 같은 윤활유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점도 점검은 브레이크 제동력 문제와는 무관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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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의 규정 압력은 보통 게이지압력으로 얼마 정도인가?

  1. 0.02~0.09 kg/cm2
  2. 0.2~0.9 kg/cm2
  3. 1.2~1.9 kg/cm2
  4. 2.2~2.9 kg/cm2
(정답률: 75%)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은 보통 0.7 kg/cm2 정도이며, 이에 맞게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의 규정 압력은 0.2~0.9 kg/cm2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거나 낮아져서 엔진 냉각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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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의 피스톤 핀의 연결방법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전부동식 : 핀을 피스톤 보스에 고정한다.
  2. 고정식 : 핀을 스냅링으로 고정한다.
  3. 요동식 : 핀을 피스톤 보스에 고정한다.
  4. 반부동식 : 핀을 커넥팅 로드 소단부에 고정한다.
(정답률: 60%)
  • 반부동식은 핀을 커넥팅 로드 소단부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피스톤 보스와 커넥팅 로드 소단부 사이에 핀을 고정하므로 핀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작동 시 핀이 일정한 각도로 움직이면서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의 움직임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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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 경운기의 경우 운전 중 기관은 가동되고 있으나 갑자기 한쪽 차륜이 서고 기체가 돌려고 할 때의 주요 원인은?

  1. 주클러치의 고장
  2. 변속기의 고장
  3. 조향클러치의 고장
  4. 타이어의 공기압 부족
(정답률: 81%)
  • 조향클러치는 차량의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할 때 작동하여 차량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향클러치의 고장으로 인해 한쪽 차륜이 서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차량의 방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기체가 돌려고 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주요 원인은 조향클러치의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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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동력 경운기의 밸브 스프링의 자유높이 100mm 에 대하여 몇 % 이상 줄게 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하는가?

  1. 0.3
  2. 3
  3. 7
  4. 10
(정답률: 62%)
  • 밸브 스프링의 자유높이가 100mm 일 때, 스프링이 압축되어 10% 줄어들면 새로운 자유높이는 90mm 이 됩니다. 이때 스프링의 압축률은 (100-90)/100 = 0.1 이 됩니다. 따라서 스프링을 교환해야 하는 압축률이 10% 이므로, 10%의 1/10 이 되는 1%의 압축률은 0.1/10 = 0.01 입니다. 이에 따라 100mm에서 1%의 압축률을 곱하면 1mm가 됩니다. 따라서 스프링을 교환해야 하는 압축률이 3% 이므로, 3mm 이상 압축되면 스프링을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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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랙터 엔진의 회전력을 제일 먼저 이었다 끊었다 하는 역할 을 하는 것은?

  1. 트랜스미션(transmission)
  2. 프로펠라 샤프트(propeller shaft)
  3. 클러치(clutch)
  4. 화이날 드라이브 기어(final drive gear)
(정답률: 65%)
  • 클러치는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연결하고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트랙터 엔진의 회전력을 제어하는데 가장 먼저 작용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정답은 클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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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랙터의 보텀 플라우에서 경폭조정은 다음 중 어느 것으로 하는가?

  1. 코울터
  2. 크로스 샤프트
  3. 스크레이퍼
  4. 상부 링크
(정답률: 55%)
  • 트랙터의 보텀 플라우에서 경폭조정은 크로스 샤프트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보텀 플라우의 높이를 조절하여 경작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데, 크로스 샤프트는 보텀 플라우의 높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울터는 토양을 파내는 역할을 하고, 스크레이퍼는 토양을 수거하는 역할을 하며, 상부 링크는 보텀 플라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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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농용 트랙터 3점 히치는 동력 취출축으로 출력에 따라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이 되고, 각 카테고리는 모양은 같고, 크기에 따라 구별되는데, 동력 취출축 출력이 48kW(65PS)이하는 카테고리 몇번인가?

  1. I
  2. II
  3. III
  4. IV
(정답률: 29%)
  • 정답은 "I"입니다.

    농용 트랙터 3점 히치의 카테고리는 동력 취출축 출력에 따라 구분됩니다. 출력이 48kW(65PS) 이하인 경우 카테고리 I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출력이 48kW(65PS) 이하인 경우 카테고리 I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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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경운기에서 기어를 넣고 클러치를 연결하여도 전진 하지 않을 때가 있다. 그 원인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V벨트의 절단
  2. 조향 클러치 양의 고장
  3. 변속기 내부의 고장
  4. 브레이크의 고장
(정답률: 43%)
  • 브레이크의 고장은 동력경운기가 전진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브레이크는 차량을 멈추거나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넣고 클러치를 연결했음에도 전진하지 않는 경우에는 V벨트의 절단, 조향 클러치 양의 고장, 변속기 내부의 고장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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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습식라이너와 비교한 건식라이너의 장점인 것은?

  1. 냉각효과가 좋다.
  2. 냉각수가 실린더내로 들어올 염려가 없다.
  3. 열로 인한 실린더의 변형이 적다.
  4. 냉각수 통로의 청소가 용이하다.
(정답률: 49%)
  • 습식라이너는 냉각수와 실린더가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냉각수가 실린더내로 들어올 염려가 있지만, 건식라이너는 냉각수와 실린더가 분리되어 있어 냉각수가 실린더내로 들어올 염려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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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내연 기관에서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린더 헤드 볼트의 풀림
  2. 피스톤 핀의 마모
  3. 피스톤 링 절개 간극의 과다
  4. 실린더 헤드의 마모
(정답률: 34%)
  • 내연 기관에서 블로바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피스톤 링 절개 간극의 과다"입니다. 이는 피스톤 링이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지 않고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으로, 피스톤 링 절개 간극이 너무 크거나 피스톤 링 자체의 마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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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양수기를 수리할 때 그랜드 패킹의 조임을 어느정도 조정해야 가장 적당한가?

  1. 양수작업시 물이 새지 않는 정도
  2. 양수작업시 물이 1분당 1~2방울 새는 정도
  3. 양수작업시 물이 1분당 5~6방울 새는 정도
  4. 양수작업시 물이 1분당 15방울 이상 새는 정도
(정답률: 50%)
  • 양수기는 물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물이 새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밀폐된 상태에서는 물이 새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일정한 양의 물이 새는 것은 양수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양수작업시 물이 1분당 5~6방울 새는 정도가 가장 적당한 조임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물이 너무 많이 새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물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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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회로에서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로서 오일을 가압된 상태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에 배출하는 것은?

  1. 체크 밸브
  2. 축압기
  3. 릴리프 밸브
  4. 액츄에이터
(정답률: 53%)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로서, 오일을 가압된 상태로 저장하여 필요할 때에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축압기 내부에 압력을 가한 상태로 오일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에는 축압기 내부의 압력을 이용하여 유압 기기를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압기가 유압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로서 적합합니다. 체크 밸브, 릴리프 밸브, 액츄에이터는 유압 회로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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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력 경운기 변속기의 조립방법 중 틀린 것은?

  1. 가스켓은 신품으로 교환 한다.
  2. 변속기 케이스 및 변속축은 깨끗하게 세척한다
  3. 조향 클러치의 축 베어링 조립시는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4. 변속 갈고리를 모두 중립위치로 놓고 주축을 회전시키면 최 종 구동축은 회전되어야 한다.
(정답률: 67%)
  • "조향 클러치의 축 베어링 조립시는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조향 클러치의 축 베어링을 조립할 때는 적절한 힘을 가해야 하며, 너무 약하거나 강한 힘을 가하면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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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동 기어장치는 무엇을 이용한 것인가?

  1. 주크의 법칙을 이용한 것이다.
  2.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래크와 피니언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4. 에너지 불변의 법칙을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57%)
  • 차동 기어장치는 래크와 피니언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래크와 피니언은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기계적 장치로, 작은 톱니바퀴인 피니언과 큰 톱니바퀴인 래크가 서로 맞물려 회전운동을 전달합니다. 차동 기어장치에서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면서도, 바퀴의 회전속도를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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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2행정 기관인 동력 살분무기의 엔진 풀리의 직경이 10cm 이고, 회전수가 1800rpm 일 때 송풍기의 회전수를 900rpm으로 하려고 한다. 송풍기 풀리의 직경을 얼마로 하면 되는가?

  1. 5cm
  2. 10cm
  3. 15cm
  4. 20cm
(정답률: 36%)
  • 동력 살분무기의 엔진 풀리의 직경이 10cm이고 회전수가 1800rpm이므로, 송풍기의 회전수를 900rpm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동력 살분무기의 엔진 풀리 직경) x (동력 살분무기의 회전수) = (송풍기 풀리 직경) x (송풍기 회전수)

    따라서, 송풍기 풀리의 직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송풍기 풀리 직경) = (동력 살분무기의 엔진 풀리 직경) x (동력 살분무기의 회전수) / (송풍기 회전수)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송풍기 풀리 직경) = 10cm x 1800rpm / 900rpm = 20cm

    따라서, 송풍기 풀리의 직경은 20cm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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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관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쇄토작업이 우수하다.
  2. 기체의 무게중심이 높아서 경사지에서 작업이 곤란하다.
  3. 핸들의 상하, 좌우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주행 속도는 전진 2단과 후진 2단으로 변속 되므로 조건에 따라서는 고속으로 작업할 수있다
(정답률: 62%)
  • 기체의 무게중심이 높아서 경사지에서 작업이 곤란하다는 이유는 기계가 경사진 지형에서 불안정하게 움직이며, 기울어진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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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트랙터 핸들이 1회전 하였을 때 피트먼 양이 20˙ 움직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1. 6:1
  2. 9:1
  3. 12:1
  4. 18:1
(정답률: 31%)
  • 조향 기어비는 핸들 1회전에 대한 바퀴의 회전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핸들 1회전에 대한 피트먼 양이 주어졌으므로, 바퀴의 회전 수를 구해서 기어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바퀴의 둘레는 지름에 π를 곱한 값이므로, 바퀴가 1회전할 때 이동 거리는 바퀴의 둘레와 같습니다. 따라서 바퀴가 1회전할 때 이동하는 거리는 20π입니다.

    반면에 핸들이 1회전할 때 바퀴는 몇 회전을 하는지를 구해야 합니다. 이 값은 바퀴의 회전 수와 조향 기어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향 기어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조향 기어비 = 바퀴의 회전 수 / 핸들의 회전 수 = (20π / 바퀴의 둘레) / 1

    이 값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향 기어비 = 20π / 바퀴의 둘레 = 20π / (2πr) = 10 / r

    따라서 바퀴의 반지름이 10 / 18 인 경우, 조향 기어비는 18: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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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농용 트랙터의 견인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구름 저항 계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토양의 종류
  2. 주행속도
  3. PTO의 성능
  4. 바퀴의 종류
(정답률: 56%)
  • 구름 저항 계수는 대기 상태와 관련된 것으로, 농용 트랙터의 견인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PTO는 농작업에 필수적인 장비로, 트랙터의 엔진 출력을 전달하여 작업 기계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PTO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작업 기계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농작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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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이 아닌 것은?

  1. 온도
  2. 습도
  3. 바람
  4. 비중
(정답률: 84%)
  • "비중"은 농산물 건조의 요인이 아니라 농산물의 무게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온도, 습도, 바람은 농산물 건조의 3대 요인이지만, 비중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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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다음 중 플라우의 이체 구성에 해당되지 않은것은?

  1. 보습(share)
  2. 올드보드(moldboard)
  3. 바닥쇠(landside)
  4. 콜터(coulter)
(정답률: 45%)
  • 콜터(coulter)는 플라우의 이체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는 플라우의 측면에 위치한 회전하는 날로, 토양을 자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는 플라우의 바닥쇠, 보습, 올드보드와 함께 토양을 처리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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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비기의 주요부가 탱크, 펌프 흡입장치, 살포장치, 주행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퇴비 살포기
  2. 분말 시비기
  3. 분뇨 살포기
  4. 브로드캐스터
(정답률: 77%)
  • 시비기는 농작물에 비료나 농약을 뿌리는 장치인데, 분뇨 살포기는 분해된 동물 배설물인 분뇨를 뿌리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분뇨 살포기가 시비기의 주요부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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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랙터의 PTO축을 연결하는 기계요소는?

  1. 기어
  2. 베어링
  3. 턴버클
  4. 스플라인
(정답률: 69%)
  • PTO축은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해 기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때 기어와 PTO축을 연결하는 부분에서는 회전력을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스플라인이 사용됩니다. 스플라인은 기어와 PTO축의 동력전달을 위해 톱니 모양의 돌기와 홈이 있는 부분으로, 이를 통해 회전력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플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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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윤활유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냉각작용
  2. 부식작용
  3. 세척작용
  4. 마멸 방지작용
(정답률: 76%)
  • 윤활유는 부식작용을 막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윤활유는 기계 부품들 사이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품들이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윤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식작용을 막는 것은 윤활유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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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엔진의 회전수를 부하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장치는?

  1. 소음기
  2. 기화기
  3. 조속기
  4. 진각기
(정답률: 76%)
  • 엔진의 회전수를 부하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부하가 증가하면 연료 공급량을 늘리고, 부하가 감소하면 연료 공급량을 줄여서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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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해를 일으키는 직접원인 중 인적원인(불안전한 행동)인 것은?

  1. 허가 없이 장치를 운전
  2. 작업 장소의 밀집
  3. 결함이 있는 공구, 장치
  4. 화재 또는 폭발 위험성
(정답률: 63%)
  • 허가 없이 장치를 운전하는 것은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에, 이는 불법적인 행동으로서 사고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해당 장치를 올바르게 다루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져 사고 발생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허가 없이 장치를 운전하는 것은 인적원으로서 재해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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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공구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해머의 타격면이 닳아서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말 것
  2. 모든 줄은 자루를 단단히 끼우고 사용할 것
  3. 해머 작업은 처음에는 강하게 차차 서서히 휘두를 것
  4. 스패너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할 것
(정답률: 75%)
  • "해머 작업은 처음에는 강하게 차차 서서히 휘두를 것"은 옳은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강하게 바로 휘두르면 해머의 타격력이 강해서 작업하려는 물체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해서 서서히 강도를 높여가며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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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농업기계의 안전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과열된 엔진에 손이 닿으면 화상을 입으니 주의한다.
  2. 운반 작업은 적재량에 준수한다.
  3. 트랙터 정차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4. 동력 경운기 운전시 경사지를 오를 때는 기어 변속을 신속하게 처리한다.
(정답률: 86%)
  • 정답인 "동력 경운기 운전시 경사지를 오를 때는 기어 변속을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적절한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기어 변속을 신속하게 처리하면 엔진에 부하가 많이 가해져 과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 변속은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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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하인리히의 사고예방원리 5단계 중 1단계는 무엇인가?

  1. 조직
  2. 평가분석
  3. 시정책의 선정
  4. 시정책의 적용
(정답률: 72%)
  • 하인리히의 사고예방원리 5단계 중 1단계는 "조직"입니다. 이는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이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고, 책임을 다하며, 정보를 공유하며,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등 조직문화와 구조를 개선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직은 사고예방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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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호구의 구비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겉모양과 표면이 섬세하며 외관이 좋을 것
  2. 보호구의 원재료 품질이 양호할 것
  3. 유해 위험요소에 대한 방호성능이 충분할 것
  4. 보호구는 착용이 복잡할 것
(정답률: 87%)
  • 보호구는 안전을 위해 몸을 보호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착용이 간단하면서도 충분한 보호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착용이 복잡하다면, 사용자들이 보호구를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져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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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반 작업시 안전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위에 공구나 재료를 올려놓는다.
  2. 가공물 절삭공구의 장착은 확실하게 한다.
  3. 칩 제거는 브러쉬나 긁기봉으로 한다.
  4. 기계 회전을 손으로 멈추지 않는다.
(정답률: 82%)
  • 기계위에 공구나 재료를 올려놓는다는 것은 안전 조치사항이 아니라 오히려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유는 기계가 작동 중일 때 공구나 재료가 떨어져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려놓은 공구나 재료는 작업대나 보관함 등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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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용접에서 산소통은 직사광선을 피하여 몇 ℃ 이하에서 보관해야 하는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52%)
  • 산소통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산소통은 고온에 노출되면 안전성이 감소하므로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산소통은 40℃ 이하에서 보관해야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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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작업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의 머리 부분에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2. 정 잡은 손의 힘을 뺀다.
  3. 쪼아내기 작업은 방진안경을 착용한다.
  4. 열처리한 재료는 반드시 정으로 작업한다.
(정답률: 59%)
  • 정답: 열처리한 재료는 반드시 정으로 작업한다.

    설명: 열처리한 재료는 고온으로 가열되어 내부 구조가 변화하고 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열처리 전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열처리한 재료를 가공할 때는 반드시 정밀하게 작업하여 안전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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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반드시 앞치마를 사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1. 목공작업
  2. 전기용접작업
  3. 선반작업
  4. 드릴작업
(정답률: 73%)
  • 전기용접작업은 불꽃과 열이 발생하므로 앞치마를 착용하여 안전을 보호해야 합니다. 목공작업, 선반작업, 드릴작업은 앞치마를 착용하지 않아도 안전에 지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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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방제작업 중 동력분무기 벨트에 작업자가 말려 들어가지 않기 위해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헐렁한 옷이나 소매가 긴 옷을 입는다.
  2. 긴 머리칼은 묶거나 모자속으로 집어 넣는다.
  3. 보석류는 빼놓고 작업에 임한다.
  4. 신발은 꼭 맞고 미끄럼 방지 처리된 안전화를 착용한다.
(정답률: 87%)
  • 정답: "보석류는 빼놓고 작업에 임한다."

    헐렁한 옷이나 소매가 긴 옷을 입는 이유는 작업 중 벨트에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헐렁한 옷이나 소매가 긴 옷을 입으면 벨트에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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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드릴 작업시 안전 사항 중 틀린 것은?

  1. 옷깃이 척이나 드릴에 물리지 않게 한다.
  2. 재료가 움직일 염려가 있을 때는 재료 밑에 나무판으로 밀착한다.
  3. 드릴링 중 회전을 정지하고자할 때는 손으로 약하게 잡는다.
  4. 뜷린 구멍에는 손가락을 넣지 않는다.
(정답률: 88%)
  • "드릴링 중 회전을 정지하고자할 때는 손으로 약하게 잡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회전 중인 드릴에 손이 끼이거나 물리면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드릴의 전원을 끄고, 드릴이 완전히 멈출 때까지 기다린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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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트랙터의 운전 조작시 정지 요령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1. 엔진 회전수를 올린다.
  2.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
  3. 주ㆍ부변속 레버를 중립 위치로 한다.
  4. 주차 브레이크를 건다.
(정답률: 82%)
  • 정답은 "엔진 회전수를 올린다." 입니다. 이는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엔진 회전수를 올리면 트랙터가 급격하게 가속하거나 뒤로 밀리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조작시에는 엔진 회전수를 조절하여 안전한 속도로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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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콤바인 취급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포장작업시 장갑 사용을 금한다.
  2. 운반용 차에서 싣고 내릴 때 조향클러치 사용을 금한다.
  3. 작업 중 체인, 벨트, 예취날 등에 손을 넣지 말아야 한다.
  4. 짚이나 검불이 막혔을 때는 엔진을 저속으로 한 후 제거한다.
(정답률: 84%)
  • "짚이나 검불이 막혔을 때는 엔진을 저속으로 한 후 제거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오히려 엔진에 더 큰 부담을 주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올바른 방법은 엔진을 끄고, 짚이나 검불을 수동으로 제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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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기용접의 안전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을 것은?

  1. 환기장치가 없는 곳에서 작업할 것
  2. 신체를 노출시키지 말 것
  3. 적정 전류로 작업할 것
  4. 벗겨진 코드 선은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87%)
  • 환기장치가 없는 곳에서 작업할 경우, 용접 시 발생하는 유해 가스나 먼지 등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아 작업자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환기장치가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진행하거나, 환기장치를 설치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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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목재, 종이류와 같은 화재의 종류로 맞는 것은?

  1. 유류화재
  2. 금속화재
  3. 일반화재
  4. 전기화재
(정답률: 74%)
  • 목재와 종이류는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물질이며, 이들이 불에 타면 일반적인 화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일반화재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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