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농기계정비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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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농기계정비

1. 경운기 변속축 분해순서 중 옳은 것은?

  1. 1-2-3-4-5-6-7-8
  2. 1-2-3-4-5-7-6-8
  3. 1-2-3-4-5-6-8-7
  4. 1-2-3-4-6-5-7-8
(정답률: 59%)
  • 1. 변속축 덮개를 제거한다.
    2. 변속축 기어를 제거한다.
    3. 변속축 기어와 연결된 기어를 제거한다.
    4. 변속축 기어와 연결된 기어를 제거한다.
    5. 변속축 기어와 연결된 기어를 제거한다.
    6. 변속축 기어를 제거한다.
    7. 변속축 베어링을 제거한다.
    8. 변속축을 분리한다.

    정답이 "1-2-3-4-5-7-6-8" 인 이유는, 변속축을 분해할 때 변속축 덮개를 먼저 제거하고, 기어를 순서대로 제거한 후에 베어링을 제거하고 마지막으로 변속축을 분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2-3-4-5-7-6-8 순서대로 분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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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랙터에서 플라우 작업 시 견인부하제어(드래프트 콘트롤) 기능이 아닌 것은?

  1. 경심깊이 자동조정 기능
  2. 작업기 보호 기능
  3. 작업기에 걸리는 힘의 제어
  4. 작업기의 높이제어 기능
(정답률: 36%)
  • 견인부하제어(드래프트 콘트롤) 기능은 트랙터가 작업기를 견인하면서 발생하는 부하를 제어하여 일정한 깊이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반면에 작업기의 높이제어 기능은 작업기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균일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작업기의 높이제어 기능은 견인부하제어와는 별개의 기능이므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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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력경운기 본체의 선회가 안 될 때 점검 정비해야 할 장치는?

  1. 브레이크장치
  2. 부변속장치
  3. 주변속장치
  4. 조향장치
(정답률: 85%)
  • 동력경운기의 선회는 조향장치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회가 안 될 때는 조향장치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점검 정비해야 할 장치는 조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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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압축 압력 저하
  2. 실린더 마멸 증대
  3. 피스톤 슬랩 현상
  4. 엔진 오일 소비 증대
(정답률: 44%)
  • 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압축 압력이 저하되어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피스톤 슬랩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 소음이 증가하며, 엔진 오일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린더 마멸 증대는 피스톤 간극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현상으로, 정답으로 선택되지 않습니다. 실린더 마멸 증대는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링의 마찰로 인해 실린더 벽면이 마멸되어 실린더 내부의 공기 누설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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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용 트랙터의 오일 여과기 교환 후의 조치 사항 중 틀린 것은?

  1. 엔진의 오일량을 점검한다.
  2. 충전 경고등의 이상을 확인한다.
  3. 엔진오일 경고등의 이상을 확인한다.
  4. 기관을 시동하여 여과기 조립부의 누유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충전 경고등의 이상을 확인한다."입니다.

    승용 트랙터의 오일 여과기 교환 후에는 엔진 오일량을 점검하고, 엔진오일 경고등의 이상을 확인하며, 기관을 시동하여 여과기 조립부의 누유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오일 여과기 교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 경고등의 이상을 확인하는 것은 오일 여과기 교환 후의 조치 사항 중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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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랙터의 킹핀각은 얼마인가?

  1. 2~3°
  2. 5~11°
  3. 12~15°
  4. 20~30°
(정답률: 57%)
  • 트랙터의 킹핀각은 작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11°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 범위는 트랙터가 농작업을 수행할 때 최적의 조작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더 작은 각도는 작업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더 큰 각도는 트랙터의 안정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5~11° 범위가 가장 적절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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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력경운기의 주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클러치는 원판마찰식이 주로 쓰인다.
  2. 주클러치조합에 오일이 들어가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3. 변속 시 주클러치를 연결하고 변속하여야 기어의 물림이 용이하다.
  4. 주클러치를 끊음으로써 기관이 시동된 채로 경운기를 정지시킬 수 있다.
(정답률: 42%)
  • "변속 시 주클러치를 연결하고 변속하여야 기어의 물림이 용이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주클러치가 연결되어야 엔진과 변속기가 연결되어 기어가 물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클러치를 연결하고 변속하여야 기어의 물림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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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벼 가공 기계 중 현미기의 탈부장치를 구성하는 것은?

  1. 스크루 컨베이어
  2. 피드 그라인더
  3. 고무 롤러
  4. 초퍼
(정답률: 44%)
  • 현미기의 탈부장치는 벼의 껍질을 제거하기 위한 기계 부품으로, 고무 롤러가 사용됩니다. 고무 롤러는 벼를 통과시켜 껍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보기인 스크루 컨베이어, 피드 그라인더, 초퍼는 현미기의 다른 부품이나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탈부장치를 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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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떤 4행정 사이클 기관이 2250rpm 회전하였다면 제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는 몇 번 열렸는가? (단, 1분간)

  1. 2250번
  2. 4500번
  3. 1125번
  4. 562.5번
(정답률: 59%)
  • 4행정 엔진은 2회전당 1번의 작동 주기를 가지므로, 1분(60초) 동안 2250rpm으로 회전할 경우 2250회전/분 × 2회전/1주기 = 4500회의 작동 주기가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 배기 밸브는 1주기당 1번 열리므로, 4500번의 작동 주기 중에서 배기 밸브는 4500번/주기 × 1배기/주기 = 4500번 열렸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제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만을 물어보고 있으므로, 4행정 엔진의 작동 주기 중에서 제1번 실린더가 차지하는 비율인 1/4을 곱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제1번 실린더의 배기 밸브는 4500번 × 1/4 = 1125번 열렸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125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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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점화시기를 조정하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기관 시동성
  2. 압축 압력
  3. 연료 소비
  4. 출력
(정답률: 20%)
  • 점화시기를 조정하는 목적은 연료 소비를 줄이거나 출력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압축 압력은 점화시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압축 압력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에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 압력은 점화시기를 조정하는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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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과열의 원인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팬벨트의 헐거움
  2. 윤활유의 압력이 높음
  3. 라디에이터의 막힘
  4. 냉각수의 부족
(정답률: 66%)
  • 기관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들은 서로 마찰하며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은 윤활유를 통해 흡수되어 기관 외부로 방출됩니다. 그러나 윤활유의 압력이 높아지면 윤활유가 부적절한 곳으로 흐르거나, 윤활유의 흐름이 느려져 열이 흡수되지 못하고 부품들이 과열되는 기관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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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트랙터의 클러치 취급요령에서 옳은 것은?

  1. 길고 급한 비탈길에서는 클러치를 끊고 내려간다.
  2. 운전 중에는 언제나 클러치 페달위에 발을 올려놓는다.
  3. 반 클러치는 클러치판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특히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을 삼가야 한다.
  4. 변속기를 사용할 때는 클러치판을 사용하면 안 된다.
(정답률: 81%)
  • 반 클러치는 클러치판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특히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을 삼가야 한다. 이는 클러치판의 마모를 늘리고, 클러치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 클러치는 길고 급한 비탈길에서 내려갈 때와 같이 특별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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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랭크축의 휨의 정도를 검사하는 측정 계기는?

  1. 하이트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버니어 켈리퍼스
(정답률: 53%)
  • 크랭크축의 휨은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크랭크축의 휨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 계기 중 하나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크랭크축의 회전 중에 발생하는 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측정 결과를 다이얼에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가 크랭크축의 휨을 검사하는 측정 계기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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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냉각수의 순환 경로가 아닌 곳은?

  1. 피스톤
  2. 실린더 헤드
  3. 실린더 블록
  4. 정온기
(정답률: 63%)
  • 피스톤은 냉각수가 순환하는 경로가 아니라 엔진 내부에서 상하운동을 하며 연소실과 연결되어 압력을 발생시키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순환 경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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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압축 압력을 측정한 결과 측정값이 기준값보다 높다면 다음 중에서 어느 경우인가?

  1. 밸브계통의 이상
  2. 실린더 마멸
  3. 연소실의 카본 퇴적
  4. 헤드가스킷의 파손
(정답률: 72%)
  • 압축 압력이 기준값보다 높다면 연소실 내부의 압축비가 높아진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 카본 퇴적이 쌓여서 공간이 좁아진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소실의 카본 퇴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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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 라이너의 안지름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시크니스 게이지
  2. 사인 게이지
  3. 하이트 게이지
  4. 실린더 보어 게이지
(정답률: 85%)
  • 실린더 라이너의 안지름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실린더 보어 게이지"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삽입되어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여 안지름을 측정하는 게이지로, 다른 게이지들은 다른 측정 대상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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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국내 콤바인의 변속장치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선택미끄럼방식
  2. 싱크로메시
  3. H.S.T(유압무단변속기)
  4. C.V.T
(정답률: 74%)
  • H.S.T(유압무단변속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변속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이 가능하며, 속도와 토크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전자의 조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국내 콤바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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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경운기 히치의 기능으로 올바른 것은?

  1.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한다.
  2. 경운기 본기와 로터리를 연결한다.
  3. 경운기 엔진과 본기부를 연결한다.
  4. 경운기 본기에 동력을 전달한다.
(정답률: 68%)
  • 동력경운기 히치는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트레일러를 경운기에 안전하게 연결하여 운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경운기 본기와 트레일러를 연결한다."가 올바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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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으로 트렉터 차동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1. 진흙 포장 작업할 때
  2. 일반 도로 주행할 때
  3. 한쪽 구동륜에서 슬립이 발생할 때
  4. 한쪽 구동륜의 추진력이 약해 움직일 수 없을 때
(정답률: 84%)
  • 트렉터 차동잠금장치는 주로 농경지나 언덕 등 경사가 심한 지형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차동잠금장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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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동력경운기 브레이크 링 분해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주 클러치 레버를 연결 위치에 놓는다.
  2. 배유 볼트를 풀고 엔진 오일을 완전히 제거한다.
  3. 브레이크 연결 로드를 분해한 다음 브레이크 커버를 떼어낸다.
  4. 브레이크 드럼의 고정 볼트를 푼다.
(정답률: 49%)
  • 배유 볼트를 풀고 엔진 오일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동력경운기의 엔진과 관련된 작업이며, 브레이크 링 분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옳지 않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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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21. 디젤기관에서 정상부하운전인데도 검은 연기의 배기가스가 발생된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청정기가 박혔을 때
  2. 연료의 분사시기가 늦을 때
  3. 연료의 분사량이 너무 많을 때
  4. 연료통의 용량이 너무 클 때
(정답률: 61%)
  • 연료통의 용량이 너무 클 경우, 연료가 오래 저장되어 연료의 품질이 떨어지고 연료 분사 시점에 적절한 연료 공급이 어려워져서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 검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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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온연무기의 주 사용연료는 무엇인가?

  1. 가솔린
  2. 백등유
  3. 경유
  4. LP가스
(정답률: 58%)
  • 고온연무기는 고온과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연료의 증발성과 인화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솔린은 경유나 백등유보다 증발성과 인화성이 높아 고온연무기의 주 사용연료로 적합합니다. LP가스는 연소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많아서 사용이 제한적이며, 경유는 증발성이 낮아 분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솔린이 고온연무기의 주 사용연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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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렉터의 냉각장치인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율은 몇 % 이상일 경우 정비하여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68%)
  • 라디에이터 코어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냉각수를 통해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어가 막히면 냉각수의 유동성이 떨어져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율이 20% 이상이면 정비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막힘율이 20% 이상이면 냉각수의 유동성이 심각하게 떨어져 열 방출 효율이 매우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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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렉터의 제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변속기축에 설치한다.
  2. 좌우 독립된 구조이다.
  3. 선회 고정 장치로 활용된다.
  4. 외부 확장식이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7%)
  • 트렉터의 제동장치는 좌우 독립된 구조입니다. 이는 좌우 각각의 바퀴에 제동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좌우 각각의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트랙터의 운전자가 좌우로 회전할 때에도 안정적인 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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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행관리기에 사용되는 주클러치는?

  1. 마찰 클러치
  2. 맞물림 클러치
  3. 유체 클러치
  4. V벨트 클러치
(정답률: 50%)
  • 보행관리기는 주로 V벨트 클러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V자 모양의 벨트와 풀리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마찰력을 이용하는 마찰 클러치와 달리 맞물림이나 유체를 이용하는 클러치보다 더 효율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V벨트 클러치는 작동 시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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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렉터에서 동력취출축의 국제표준 회전속도는?

  1. 340rpm, 500rpm
  2. 540rpm, 1000rpm
  3. 540rpm, 1500rpm
  4. 1040rpm, 1500rpm
(정답률: 77%)
  • 트렉터에서 사용되는 동력취출축의 국제표준 회전속도는 540rpm과 1000rpm입니다. 이는 농업용 기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회전속도이며, 이러한 표준화된 회전속도는 농업용 기계의 호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해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표준 회전속도를 준수하는 동력취출축을 사용하는 트렉터는 다른 농업용 기계와 호환성이 높아지며,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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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렉터 작업기 부착 시 좌우 수평조절장치 구조로 맞는 것은?

  1. 스프링 장치
  2. 레벨링 핸들 장치
  3. 상부링크 장치
  4. 체인 장치
(정답률: 50%)
  • 트렉터 작업기 부착 시 좌우 수평조절을 위해서는 레벨링 핸들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작업기와 트렉터의 연결 부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핸들을 조절하여 작업기를 좌우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장치는 작업기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치이고, 상부링크 장치와 체인 장치는 작업기를 트렉터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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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업 중 로터베이터가 토양을 파고들지 못하고 지면 위로 뜬다. 그 원인은?

  1. 트랙터 동력이 너무 강할 때
  2. 작업기 좌우가 수평이 되지 않았을 때
  3. 경운날을 올바르게 부착하지 않을 때
  4. 앞바퀴 압력이 낮을 때
(정답률: 53%)
  • 로터베이터는 경운날이 토양에 박히면서 회전하면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경운날이 토양에 박히지 않으면 로터베이터는 토양을 파고들지 못하고 지면 위로 뜹니다. 이러한 경우, 경운날을 올바르게 부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운날이 제대로 부착되지 않으면 토양에 박히지 않아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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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경운기에서 동력 전달 장치 순서로 옳은 것은?

  1. 1-2-3-4-5
  2. 1-2-4-3-5
  3. 1-2-3-5-4
  4. 1-2-5-4-3
(정답률: 73%)
  • 동력경운기에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장치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엔진: 동력을 생성하는 장치
    2. 트랜스미션: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변속기를 통해 적절한 속도와 토크로 변환하는 장치
    3. 드라이브 샤프트: 변속기에서 전달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장치
    4. 디퍼렌셜: 드라이브 샤프트에서 전달된 동력을 바퀴에 고르게 분배하는 장치
    5. 바퀴: 동력을 받아 차량을 움직이는 장치

    따라서, 옳은 순서는 1-2-4-3-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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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4조식 보행형 이앙기의 작업 전 조정부분이 아닌 것은?

  1. 심는 깊이
  2. 횡방향 묘취량
  3. 핸들높이 직경
  4. 종방향 묘취량
(정답률: 70%)
  • 핸들높이 직경은 작업 전 조정 부분이 아닙니다. 이는 이앙기 조작자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부분으로, 작업 전이 아닌 작업 중에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심는 깊이, 횡방향 묘취량, 종방향 묘취량은 작업 전에 조정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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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직류 전압 E, 저항 R인 회로에 전류 I가 흐를 때 R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P라 할 때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I가 일정하면 P는 E에 비례한다.
  2. I가 일정하면 P는 R에 반비례한다.
  3. R이 일정하면 P는 E2에 비례한다.
  4. R이 일정하면 P는 R2에 비례한다.
(정답률: 60%)
  • "R이 일정하면 P는 E^2에 비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력 P는 P = EI = E^2/R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I가 일정하다는 것은 E와 R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는 E^2/R로 표현되므로 E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I가 일정하면 P는 E에 비례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또한, R이 일정하다면 P = E^2/R = (E/R)^2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는 (E/R)^2에 비례하므로 R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I가 일정하면 P는 R에 반비례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R이 일정하면 P는 R^2에 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R이 일정하다면 P = E^2/R이므로 P는 R과는 무관하게 E^2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R이 일정하면 P는 E^2에 비례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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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마그네틱 점화방식에 있어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발전자 회전형
  2. 자강 회전형
  3. 유도자 회전형
  4. 타여자 전류형
(정답률: 53%)
  • 마그네틱 점화방식에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는 발전자 회전형, 자강 회전형, 유도자 회전형, 타여자 전류형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타여자 전류형은 발전기의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타여자를 두어 전류를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발전부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타여자 전류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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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납축전지 충방전 시 사용하는 용액은?

  1. 묽은 염산
  2. 묽은 황산
  3. 묽은 초산
  4. 묽은 질산
(정답률: 78%)
  • 납축전지 충방전 시 사용하는 용액은 묽은 황산입니다. 이는 납과 양극의 황산이 반응하여 전하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화학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묽은 황산은 안정성이 높아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충전 시에도 안정적인 전하를 생성하여 전지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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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화시기 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점화시기를 조정하기 전에 단속기 접점 간극을 먼저 조정해야 한다.
  2. 단속기를 회전시켜 조정한다.
  3. 고정 접점의 나사를 풀고 접점을 이동시켜 조정한다.
  4. IG란 표시는 점화시기를 나타낸다.
(정답률: 33%)
  • "고정 접점의 나사를 풀고 접점을 이동시켜 조정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고정 접점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점화시기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단속기를 회전시켜 조정하거나, 접점 간극을 조정해야 합니다. IG란 표시는 Ignition(점화)의 약자이며, 점화시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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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방향지시기 회로에서 지시등의 점멸이 느릴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가 방전 되었다.
  2. 전구의 용량이 규정 값 보다 크다.
  3. 전구의 접지가 불량하다.
  4. 퓨즈와 배선의 접촉이 불량하다.
(정답률: 64%)
  • 전구의 용량이 규정 값보다 크다는 것은 전류가 더 많이 흐르기 때문에 전구가 더 밝게 켜지고, 이로 인해 방향지시기 회로에서 지시등의 점멸이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전구의 용량이 규정 값 보다 크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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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파수가 50Hz인 사인파 교류의 주기는?

  1. 0.02초
  2. 0.04초
  3. 0.06초
  4. 0.08초
(정답률: 33%)
  • 주파수는 1초당 완성되는 주기의 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50Hz의 경우 1초에 50번의 주기가 완성됩니다. 이를 주기로 환산하면 1초를 50등분하여 한 주기당 0.02초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주기는 0.02초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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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축전지 전해액을 실측한 비중계의 눈금이 1.240이고, 전해액의 온도가 50[℃]인 경우, 다음 중 표준 상태의 비중으로 적합한 것은?

  1. 0.912
  2. 1.026
  3. 1.133
  4. 1.254
(정답률: 42%)
  •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표준 상태의 비중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온도 보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25[℃]에서의 비중을 표준 상태의 비중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표준 상태의 비중 = 측정된 비중 / (1 + 0.0002 * (측정 온도 - 25))

    여기서, 측정된 비중은 1.240이고, 측정 온도는 50[℃]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표준 상태의 비중 = 1.240 / (1 + 0.0002 * (50 - 25)) = 1.254

    따라서, 정답은 "1.2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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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해액을 만들 때 사용할 용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질그릇 용기
  2. 철제 용기
  3. 구리합금 용기
  4. 알루미늄 용기
(정답률: 73%)
  • 전해액은 화학적으로 부식성이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기의 재질은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질그릇 용기는 내구성이 높고 부식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전해액을 담는 용기로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질그릇 용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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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경운기의 야간 운행 중 전조등이 점차로 어두워지는 경우의 주원인은?

  1. 라이트 스위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고 접촉 불량인 경우
  2. 필라멘트가 단선되었거나 회로가 차단되는 경우
  3. 전기 배선이나 퓨즈 홀더가 헐거운 경우
  4. 축전지의 충전량이 부족한 경우
(정답률: 60%)
  • 전조등은 축전지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충전량이 부족하면 전조등의 밝기가 약해지거나 전조등이 꺼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경운기가 야간 운행 중일 때 더욱 불안전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전량을 체크하고 충전이 필요하면 적시에 충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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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농용 트랙터 12[V] 발전기의 발전 전류를 30[A]라 하면 이 발전기의 저항은?

  1. 0.4[Ω]
  2. 0.5[Ω]
  3. 2[Ω]
  4. 3[Ω]
(정답률: 57%)
  • 전기의 오므로, 발전기의 저항은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발전기의 전압은 12[V]이고, 전류는 30[A]이므로, 발전기의 저항은 전압을 전류로 나눈 값인 12[V]/30[A] = 0.4[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4[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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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1. 어떤 전선의 길이를 A배, 단면적을 B배로 하면 전기저항은?

  1. B/A
  2. A・B
  3. A/B
  4. (A・B)/2
(정답률: 44%)
  • 전기저항은 전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하고, 반비례한다는 오므로, 길이를 A배로 늘리면 전기저항도 A배가 되고, 단면적을 B배로 늘리면 전기저항은 1/B배가 된다. 따라서 전선의 길이를 A배, 단면적을 B배로 하면 전기저항은 A/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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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장에서 받는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은?

  1.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3. 렌쯔의 법칙
  4. 플레밍의 왼손 법칙
(정답률: 44%)
  •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장에서 받는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은 플레밍의 왼손 법칙입니다. 이는 왼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수직으로 대고 엄지를 전류의 방향, 검지를 자기장의 방향, 중지를 힘의 방향으로 놓았을 때, 중지가 가리키는 방향이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받는 힘의 방향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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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류 I는?

(정답률: 46%)
  • 전류는 회로 전체를 따라서 일정합니다. 따라서, 전류 I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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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전지 용량이 150Ah 일 때 10A로 계속 사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 10시간
  2. 15시간
  3. 20시간
  4. 25시간
(정답률: 82%)
  • 용량이 150Ah 이므로 10A로 사용할 경우 150/10=15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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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전기 접점간극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접점간극은 기관에 따라 다르나 대략 0.3~0.5㎜ 정도이다.
  2. 접전간극이 너무 작으면 점화시기가 늦어진다.
  3. 접점간극의 크기는 점화시기와 관계가 없다.
  4. 점점간극이 너무 크면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정답률: 63%)
  • 접점간극의 크기는 점화시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접점간극이 작을수록 전류가 흐르기 쉽기 때문에 점화시기가 빨라지고, 반대로 접점간극이 클수록 전류가 흐르기 어렵기 때문에 점화시기가 늦어집니다. 따라서 접점간극의 크기는 점화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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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기 화재의 발생 원인으로 부적합 한 것은?

  1. 과전류
  2. 단락(합선)
  3. 자연발화
  4. 불꽃방전(스파크)
(정답률: 84%)
  • 자연발화는 전기적인 요인과는 무관하게, 자연적인 열원이나 화학적인 반응 등으로 인해 불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의 발생 원인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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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트랙터의 포장작업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급발진, 급정지를 하지 않는다.
  2. PTO회전 시 청소 및 손질을 금지한다.
  3. 작업기 부착 시 엔진 시동상태에서 한다.
  4. 작업기를 들어 올린채 방치하면 안 된다.
(정답률: 82%)
  • 작업기 부착 시 엔진 시동상태에서 하는 것은 위험하며, 작업기 부착 전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키를 빼고 작업기 부착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작업기 부착 시 작업기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기 부착 전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키를 빼고 작업기 부착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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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농업기계 정비작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 한다.
  2.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린다.
  3. 기럼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보관한다.
  4. 전등갓은 연소하기 쉬운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90%)
  •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리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기름은 분해되기 어렵기 때문에 하수관이 막히거나 하수처리장에서 처리하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쓰고 남은 기름은 분리수거함에 버리거나 매립지에 버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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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콤바인 각부의 조절 및 정비 시 안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차체도장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체인 및 벨트를 너무 죄지 않도록 한다.
  3. 정비할 때는 기관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정비한다.
  4. 체인, 벨트 및 카터 날에 함부로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83%)
  • 정비할 때는 기관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정비해야 하는 이유는, 기관을 가동시키지 않으면 각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가동시키면서 각 부품들을 조절하고 정비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안전사항을 준수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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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전작업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사다리기둥과 수평면 각도는 75° 이하로 한다.
  2. 해머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주위를 살핀다.
  3. 숫돌 작업은 정면을 피해서 작업한다.
  4. 운반통로는 가능한 곡선을 선택한다.
(정답률: 76%)
  • 운반통로는 가능한 곡선을 선택한다는 것은 틀린 사항입니다. 운반통로는 직선적이고 평탄한 곳을 선택해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곡선이나 경사진 곳에서는 운반 중 물건이 떨어지거나 기울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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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작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1. 공구관리철저
  2. 다량 생산
  3. 좋은 제품을 생산
  4. 인명피해 예방
(정답률: 86%)
  • 안전작업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인명피해 예방입니다. 안전작업을 통해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도 관련이 있으며,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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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동기 작업 중 갑자기 회전이 중지되었을 대 조치한 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전동기를 즉시 분해 조치하였다.
  2. 스위치를 끄고 메인 스위치를 차단시켰다.
  3. 그 상태대로 놓아두고 다른 업무를 보았다.
  4. 고장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즉시 회전체를 손으로 돌려 보았다.
(정답률: 86%)
  • 전동기 작업 중 갑자기 회전이 중지되었다면, 스위치를 끄고 메인 스위치를 차단시켜야 합니다. 이는 전동기에 이상이 생겨서 갑자기 멈춘 경우에 안전을 위해 전원을 차단시키는 것입니다. 전동기를 분해하거나 회전체를 손으로 돌려보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위험하며, 고장 원인을 규명하기 전에는 전원 차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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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에 관계되는 위험한 장소나 위험물 안전표지 등에 사용되는 색깔은 어느 것인가?

  1. 빨간색
  2. 녹색
  3. 노란색
  4. 흰색
(정답률: 47%)
  • 빨간색은 위험, 경고, 긴급 상황을 나타내는 색깔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에 관계되는 위험한 장소나 위험물 안전표지 등에 사용됩니다. 빨간색은 눈에 띄기 쉽고 경고성이 강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매우 효과적인 색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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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인리히의 재해 발생 과정을 열거하였다. 맞는 것은?

  1. 개인적 결함-불안전 행동-사회적 선천적 결함-재해-사고
  2. 사회적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불안전 행동-사고-재해
  3. 재해-사회적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사고-불안전 행동
  4. 불안전 행동-개인적 결함-사회적 선천적 결함-사고-재해
(정답률: 59%)
  • 정답은 "사회적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불안전 행동-사고-재해" 입니다.

    사회적 선천적 결함은 사회적인 환경이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결함을 의미합니다. 개인적 결함은 개인의 능력이나 지식 등의 결함을 의미합니다. 불안전 행동은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결함과 행동이 사고를 유발하고, 사고가 재해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사회적 선천적 결함부터 개인적 결함, 불안전 행동, 사고, 재해 순으로 발생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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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부품의 세척작업 중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 가장 좋은 응급조치 방법은?

  1. 먼저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린다.
  2. 먼저 산성 세척유로 중화시킨다.
  3. 먼저 붕산수를 넣어 중화시킨다.
  4. 먼저 수돗물로 씻어낸다.
(정답률: 83%)
  •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 먼저 수돗물로 씻어내는 것이 가장 좋은 응급조치 방법입니다. 이는 눈에 들어간 알칼리성 또는 산성 물질을 빠르게 희석시켜서 눈에 더 큰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눈에 들어간 물질을 씻어내면서 눈물이 흘러나와 눈을 자연스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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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트레일러에 물건을 실을 때 무거운 물건의 중심위치는 다음 중 어느 위치에 있어야 안전한가?

  1. 상부
  2. 하부
  3. 뒷부분
  4. 앞부분
(정답률: 65%)
  • 정답은 "하부"입니다. 무거운 물건의 중심위치가 하부에 있을 때는 트레일러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상부에 물건을 싣게 되면 중심이 높아져서 트레일러가 불안정해지고, 뒷부분에 싣게 되면 전체 무게가 뒤로 치우쳐져서 조향이 어려워지고, 앞부분에 싣게 되면 전체 무게가 앞으로 치우쳐져서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건은 하부에 싣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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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만 되어 있는 것은?

  1. 에탄, 프로판, 부탄, 등유, 가솔린
  2. 에탄, 메탄, 부탄, 가솔린, 경유
  3.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
  4. 에탄, 중유, 부탄, 펜탄, 가솔린
(정답률: 68%)
  •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은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고 증기가 공기와 혼합하여 폭발성을 가지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수소는 모두 가스 상태로 존재하며,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여 공기와 혼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가연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기에서는 고체나 액체 상태인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가스 화재를 일으키는 물질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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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수공구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패너는 밀면서 작업한다.
  2. 헤머로 가공물을 타격 시에는 해머 끝을 본다.
  3. 브레이크 동파이프의 절단은 플라이어로 한다.
  4. 헤드볼트를 조일 시에는 토오크 렌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토오크 렌치는 정해진 토오크 값을 설정하여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헤드볼트를 정확한 토오크 값으로 조이기 위해 사용한다. 이는 과도한 힘을 가하지 않고도 적절한 힘으로 조이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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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인화성 유해 위험물에 대한 공통적인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착화온도가 낮은 것은 위험하다.
  2. 물보다 가볍고, 물에 녹기 어렵다.
  3. 발생된 증기는 대부분 공기보다 가볍다.
  4. 증기는 공기와 약간 혼합되어도 연소의 우려가 있다.
(정답률: 62%)
  • "물보다 가볍고, 물에 녹기 어렵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발생된 증기가 대부분 공기보다 가볍다는 이유는, 인화성 유해물질의 분자량이 작기 때문입니다. 작은 분자량을 가진 물질은 공기 분자보다 더 가볍기 때문에, 발생된 증기는 대부분 공기보다 가벼워집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인화성 유해물질은 공기 중에서 상승하며, 화재 발생 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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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안전관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통제
  2. 재해예방
  3. 경비증대
  4. 사고방지
(정답률: 75%)
  • 정답인 "경비증대"는 안전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단어입니다. 경비증대는 보안과 관련된 단어로, 주로 위험한 상황이나 범죄 예방을 위해 경비원의 수나 경비 시설물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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